이 글은 치팅성 모드인 Overlay 모드를 통해 얻은 정보를 "나열"한 글입니다.
치팅으로 얻은 정보를 원하지 않으시는 분은 뒤로 돌아가주세요.
저 스스로는 정리한다고 정리했지만, 정리가 너무 안된 글입니다. 그런데 고쳐 쓰거나 다시 쓸 엄두가 안나서 그냥 올립니다(...).
그리고 모든 값을 다 확인한 것은 아니고 어느 정도 패턴을 파악하고 이상한 경우만 더 확인하는 정도로 그쳤기 때문에
(하위 자유 퀘스트는 모든 몬스터의 폭파, 용봉을 제외한 7종의 상태이상의 초기내성, 증가값, 최대내성을 확인했고,
상위는 바젤기우스, 이블조, 우라간킨, 발하자크, 제노-지바 정도만 세 값을 다 확인하고 나머지는 초기내성, 증가값만 확인했고,
폭파는 거의 모든 경우에 초기내성과 증가값만 확인해서 4단계로 구분하고 최대내성은 단계별로 1~2종의 몬스터만 확인했습니다.
특히 역전이나 역전왕의 경우 다 확인한 건 키린 뿐이고 나머지는 멀티배율을 확인할 수 있는 최소한의 값만 조사했는데,
역전 몬스터의 내구도처럼 특이한 사양이 더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부분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니 뭔가 이상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다면 얘기해주세요.
게임 내에서는 몬스터마다 유효한 상태 이상을 독, 수면, 마비, 폭파, 기절 5종에 대하여 X, ★, ★★, ★★★ 3단계 + 무효로 구분하고 있고,
공식 가이드북에서는 8종의 상태이상을 초기내성, 내성증가치, 최대내성치, 내성감소속도, 내성감소치, 상태이상시간, 이렇게 6가지 항목에 대하여,
대중소, 혹은 지중속, 장중단 등 역시 3단계+ 무효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공식 가이드북의 구분은 구분 방법부터 너무 엉망이고 (이에 대해서는 별 의미 없는 내용이니 뒤에 따로 빼두었습니다)
게임 내의 구분은 간단한 건 둘째치고 overlay 모드로 관측한 값이나 제가 계산한 기준값으로 보면 틀린게 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라간킨의 독은 ★★★인데 라도발킨의 독은 ★★으로 나오는데,
기준 내성은 동일하고 등급계수가 우라간킨이 더 높다보니 실제값은 오히려 우라간킨이 더 높습니다.
그리고 잘 먹힘, 보통, 잘 안 먹힘, 아예 안먹힘으로 해석할 수 있는 게임 내의 3단계 + 무효 구분이 좀 애매합니다.
각 상태이상 종류별로 내성을 정리해보면, 특이한 내성을 가지는 애도 한둘씩 있기도 하지만, 보통 4~5단계가 나옵니다.
차라리 10종류 정도 되면 3단계로 간략하게 두는게 보기 좋은데, 4~5종류면 3단계로 하기가 좀 그렇죠.
학점 A~F를 3단계를 A, B~C, D, F 이렇게 나누거나 A~B, C, D, F 이렇게 나눈 느낌이 되니까요.
그래서 이 글에서는 (위에서 하필 학점 얘기를 써서 혼동이 좀 될 수 있는데) A, B, C, D, E, (X) 5단계의 유형으로 유효성을 매기려고 합니다.
F는 아예 안 먹히는 경우이고, 가장 많은 몬스터가 들어가는 단계를 C로 하고,
(보통) 가장 잘 먹히는 경우를 A, 가장 안 먹히는 경우를 E로 하되, C와의 사이에 단계가 필요한 경우 B와 C를 부여하는 식입니다.
각 상태이상 별로 그 단계를 살펴보고 마지막에 표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초기내성, 상승값(내성증가값), 최대내성, 상태이상값 등의 용어에 대해서는
http://bbs.ruliweb.com/family/4442/board/184513/read/158285 이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에서는 누적상태값이라는 것으로 비교를 할 것인데요.
예를 들어 초기내성이 150이고, 상승값이 100인 경우, 현재내성은 150, 250, 350 이렇게 변화합니다.
그러면 이 상태이상을 1번 발동하기 위해 필요한 상태값은 150이고,
2번 발동시키는데 필요한 총 상태값을 누적하면 150 + 250 = 400, 3번 발동시키려면 750이 각각 필요할 것입니다.
이하에서는 기준값으로 설명을 할텐데요. 실제 내성값은 기준값에 하위, 상위, 역전 등에 따른 등급계수를 곱하고,
멀티인 경우 멀티배율을 곱한 값이 됩니다. (조사 퀘스트나 특이한 퀘스트의 경우 등급 계수가 좀 달라집니다.)
등급계수와 멀티배율의 적용은 각 상태이상별 설명 이후에 예시를 들겠습니다.
1. 독
월드에서 가장 쓸모없는 상태이상, 독입니다. 숨겨진 효과가 더 있을진 모르겠지만 아직까지 알려진 바로는 순수 피해 외에 어떤 효과도 없으며,
지속 효과라서 즉시 들어가는 것도 아닌데 상태이상이라서 효과 중에는 상태이상값을 쌓을 수도 없고, 그 피해량도 딱히 좋지 않습니다.
독 내성은 3종류가 있고(A, C, E), 특이타입 4종류에 5종의 몬스터가 있고, 조라만 아예 안들어갑니다.
독 |
초기 |
상승 |
최대 |
|
틱당 피해 |
틱 수 |
총피해량 |
틱당 시간 |
지속시간 |
A |
100 |
90 |
370 |
|
10 |
13 |
130 |
2 |
25(24) |
C |
150 |
100 |
550 |
|
8 |
10 |
80 |
2 |
20(18) |
E |
250 |
150 |
700 |
|
5 |
8 |
40 |
2 |
15(14) |
C' |
100 |
100 |
550 |
|
8 |
10 |
80 |
2 |
20(18) |
S |
80 |
70 |
290 |
|
10 |
8 |
80 |
2 |
15(14) |
L |
180 |
130 |
570 |
|
10 |
18 |
180 |
2 |
35(34) |
T |
300 |
50 |
600 |
|
10 |
40 |
400 |
3 |
120(117) |
독 피해는 하위 기준이고, 상위 이상에서는 2배가 됩니다.
독이 발동되자마자 첫 틱의 피해가 들어가서, 지속시간은 총 틱 수보다 하나 적은 틱만큼입니다.
PS. Overlay 모드가 업데이트되면서 상태이상 지속시간을 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 (틱 수 - 1) x 틱당 시간을 곱한 것보다 살짝 큰 시간입니다.
그리고 얼마나 큰지는 원칙이 딱히 없어 보입니다. T형이나 C형의 경우 1틱이 더 있는 것과 같은 시간이고, 다른 형태는 1초 더 많은 정도죠.
제가 혹시 잘못 잰 것인가 해서 다시 확인해보니, 피해는 제대로 쟀습니다.
그런데 overlay 모드로 표시되는 시간까지는 독 그래픽은 남아 있습니다. 그리고 독 상태이상값도 계속 축적이 안됩니다.
T형으로만 확인해봤지만 S형으로 옮겨보면
발동 이후 시간 |
0초 |
2초 |
4초 |
6초 |
8초 |
10초 |
12초 |
14초 |
15초 |
남은시간 |
15초 |
13초 |
11초 |
9초 |
7초 |
5초 |
3초 |
1초 |
0초 |
틱 피해 |
10 |
10 |
10 |
10 |
10 |
10 |
10 |
10 |
없음 |
누적 피해 |
10 |
20 |
30 |
40 |
50 |
60 |
70 |
80 |
80 |
|
독 그래픽 효과 + 독값 축적 안됨 |
의 구조가 됩니다.
이하의 다른 상태이상에 대해서는 아래처럼 초기내성, 내성상승값, 최대내성, 그리고 4회까지의 현재내성, 누적상태값만 볼 것입니다.
독 |
초기 |
상승 |
최대 |
|
1 |
2 |
3 |
4 |
1 |
2 |
3 |
4 |
A |
100 |
90 |
370 |
|
100 |
190 |
280 |
370 |
100 |
290 |
570 |
940 |
C |
150 |
100 |
550 |
|
150 |
250 |
350 |
450 |
150 |
400 |
750 |
1200 |
E |
250 |
150 |
700 |
|
250 |
400 |
550 |
700 |
250 |
650 |
1200 |
1900 |
C' |
100 |
100 |
550 |
|
100 |
200 |
300 |
400 |
100 |
300 |
600 |
1000 |
S |
80 |
70 |
290 |
|
80 |
150 |
220 |
290 |
80 |
230 |
450 |
740 |
L |
180 |
130 |
570 |
|
180 |
310 |
440 |
570 |
180 |
490 |
930 |
1500 |
T |
300 |
50 |
600 |
|
300 |
350 |
400 |
450 |
300 |
650 |
1050 |
1500 |
7가지 유형이 있지만 크게는 A, C, E, T 이렇게 4가지 유형입니다.
A형은 내성이 100에서 시작해서 370으로 끝납니다. 틱당 피해도 10으로 높고, 13틱, 24초간 지속됩니다.
(상태이상이 발동되자마자 첫번째 틱 대미지가 들어갑니다.)
도스쟈그라스, 볼보로스, 토비카가치, 도도가마루, 볼가노스, 크샬다오라가 이에 속합니다.
S, L, T는 (라도발킨만 ★★이고) 모두 게임 내에서는 ★★★로 나오고, 틱당 피해도 10으로 A형과 같습니다.
그중 S와 L형은 A형보다 짧거나 긴 지속시간(=적거나 많은 총 피해량)을 가지고, 그런 만큼 내성도 A형보다 낮거나 높습니다.
짧은 쪽이 S형으로 레이기에나만 있고, 긴 쪽이 L형으로 라도발킨과 우라간킨이 이에 해당합니다.
개인적으로는 S가 제일 좋다고 생각하지만 지속시간 중의 DPS로 치면 셋은 동등합니다.
T형은 제노-지바인데요. 아주 긴 지속시간(117초)과 그에 따라 아주 많은 피해량(상위 기준 800)을 주지만,
문제는 틱당 시간이 3초로 아예 다릅니다(다른 유형은 전부 2초입니다). 그래서 지속 DPS로 치면 C형보다도 못합니다.
C형과 E형에 속하는 몬스터의 수는 비슷한데, 인게임에서 ★★에 해당하는 몬스터 중 라도발킨과 이블조를 제외한 몬스터가 C형입니다.
모든 면에서 딱 중간으로, 틱당 피해는 8로 10틱, 18초간 지속됩니다.
E형은 게임 내에서 ★에 해당하는 몬스터 중 맘타로트 외의 모든 몬스터입니다.
(맘-타로트는 확인을 아직 덜 했는데, 일단 전부 예외라고 보셔도 되고, 이하에서는 다 생략합니다.)
틱당 피해는 5로 가장 적고, 틱 수도 8틱으로 가장 짧아서 14초간 지속됩니다.
C' 형은 이블조인데요. 제노-지바는 독만 아주 특이한 내성을 가지고 있다면
이블조는 독, 수면, 마비 모두 초기내성이 100으로 A형와 같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거기에 독과 수면은 A형과 C형의 내성상승값 차이가 10에 불과해서,
C' 형이라고 썼지만 사실 A형보다 살짝 못한 정도에 불과합니다.
(효과의 차이가 없는 수면과는 달리 독의 효과인 피해량은 딱 C형이긴 합니다.)
독이 유일하게 먹히지 않는 대형 몬스터는 조라-마그다라오스입니다. 사실 조라는 모든 상태이상에 면역이죠.
맘-타로트와 마찬가지로 이하에서는 다 생략합니다.
2. 수면
수면은 3종류로 게임 내 분류가 딱 좋습니다.
수면 |
초기 |
상승 |
최대 |
|
1 |
2 |
3 |
4 |
1 |
2 |
3 |
4 |
A |
100 |
90 |
370 |
|
100 |
190 |
280 |
370 |
100 |
290 |
570 |
940 |
C |
150 |
100 |
550 |
|
150 |
250 |
350 |
450 |
150 |
400 |
750 |
1200 |
E |
250 |
150 |
700 |
|
250 |
400 |
550 |
700 |
250 |
650 |
1200 |
1900 |
C' |
100 |
100 |
550 |
|
100 |
200 |
300 |
400 |
100 |
300 |
600 |
1000 |
A형은 ★★★, C형은 ★★, E형은 ★에 해당합니다.
C' 형은 이블조로 독에서 설명했던 것처럼 A형보다 살짝 높게 나옵니다.
(4회분까지만 봐서 그렇고 그 이후나 멀티의 경우는 차이가 더 납니다.)
아, 볼가노스의 경우 ★로 나오는데, C형입니다.
제노-지바는 수면이 먹히지 않는 유이한 몬스터입니다.
수면시간은 모두 40초이며 알려진 대로 상태이상으로 자는 동안 체력이 회복하진 않습니다.
마비는 크게 4종류로 나뉩니다.
마비 |
초기 |
상승 |
최대 |
|
1 |
2 |
3 |
4 |
1 |
2 |
3 |
4 |
A |
100 |
50 |
300 |
|
100 |
150 |
200 |
250 |
100 |
250 |
450 |
700 |
B |
130 |
75 |
430 |
|
130 |
205 |
280 |
355 |
130 |
335 |
615 |
970 |
C |
180 |
130 |
570 |
|
180 |
310 |
440 |
570 |
180 |
490 |
930 |
1500 |
E |
300 |
100 |
700 |
|
300 |
400 |
500 |
600 |
300 |
700 |
1200 |
1800 |
C'' |
100 |
150 |
900 |
|
100 |
250 |
400 |
550 |
100 |
350 |
750 |
1300 |
A형과 B형은 게임 내에서 ★★★에 해당하는 몬스터들인데요.
A형은 오도가론, 디아블로스, 디아블로스 아종, B형은 도스쟈그라스, 푸케푸케, 볼보로스, 라도발킨입니다.
C형과 E형은 각각 ★★, ★에 해당하는 몬스터들입니다. 특별히 게임 내 설명이 잘못된 건 없네요.
C''형은 또 이블조인데요. 독과 수면의 경우 C형과 비슷하지만 좀 낮게 시작하는 것이라서 C형보다 더 잘 들어가는 변형이였다면,
마비의 경우 상승값과 최대내성만 보면 가장 큽니다.
다만 초기내성이 낮은게 확실히 커서 실질적으로 C형보다 더 잘 들어간다는 느낌은 비슷합니다.
위의 누적상태값만 봐도 1회는 A와 같고, 2회는 B형보다 살짝 많고, 4회까지 C형보다 적습니다.
(더 확인해보면 5번째 마비까지는 살짝 적고, 6번째 마비까지 필요한 누적 상태값은 되어야 C형보다 많아집니다.)
키린은 마비가 먹히지 않는 유이한 몬스터입니다.
PS. 유형에 따라 마비 시간이 다릅니다. 그래서 A형이 B형보다 잘 들어간다고 하기 좀 애매해졌습니다.
A형은 내성이 낮은 대신 7초로 짧고, B형은 내성도 낮은데 12초로 가장 깁니다.
C형은 10초이고, E형은 7초인데, 도스기르오스만 3초입니다. 이블조는 8초입니다.
폭파도 4종류로 나뉩니다.
폭파 |
초기 |
상승 |
최대 |
|
1 |
2 |
3 |
4 |
1 |
2 |
3 |
4 |
A |
40 |
20 |
440 |
|
40 |
60 |
80 |
100 |
40 |
100 |
180 |
280 |
C |
70 |
30 |
670 |
|
70 |
100 |
130 |
160 |
70 |
170 |
300 |
460 |
D |
120 |
60 |
720 |
|
120 |
180 |
240 |
300 |
120 |
300 |
540 |
840 |
E |
120 |
90 |
1920 |
|
120 |
210 |
300 |
390 |
120 |
330 |
630 |
1020 |
폭파의 경우 상승값이 작아서 아주 많은 발동 횟수를 거쳐야 최대내성에 도달합니다.
(A, C, E형은 20번, D형은 10번을 거쳐야 최대내성이 되는데, 다른 상태이상은 4~7번이죠.)
그래서 각 유형별로 최대내성은 1~2종의 몬스터만 확인했습니다.
A형은 ★★★, C형은 발하자크, 제노-지바를 제외한 ★★에 해당하는 몬스터이고,
D형은 리오레이아, 리오레우스, 리오레이아 아종, 리오레우스 아종 4종류만 해당합니다.
E형은 위 4종을 제외한 ★의 몬스터로, 최대내성이 어마어마합니다.
모양새가 좀 웃기게 되었는데 1920이라는 값 자체는 정작 게임 내에서 ★★로 잘못 표시된 발하자크, 제노-지바로 확인한 값이고(...)
★로 매겨진 몬스터는 최대내성을 측정을 하나도 안해놨네요.
기절 내성은 5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기절 |
초기 |
상승 |
최대 |
|
1 |
2 |
3 |
4 |
1 |
2 |
3 |
4 |
A |
100 |
75 |
550 |
|
100 |
175 |
250 |
325 |
100 |
275 |
525 |
850 |
B |
120 |
100 |
620 |
|
120 |
220 |
320 |
420 |
120 |
340 |
660 |
1080 |
C |
150 |
120 |
630 |
|
150 |
270 |
390 |
510 |
150 |
420 |
810 |
1320 |
D |
200 |
150 |
800 |
|
200 |
350 |
500 |
650 |
200 |
550 |
1050 |
1700 |
E |
200 |
250 |
800 |
|
200 |
450 |
700 |
800 |
200 |
650 |
1350 |
2150 |
기절 내성의 게임 내 분류는 좀 이해가 안갑니다. 일단 제 구분대로 나누면,
A형은 도스쟈그라스, 파오우르무, 쥬라토도스로 모두 ★★★입니다.
B형은 우라간킨, 리오레이아, 리오레이아 아종은 ★★★이고, 푸케푸케, 쿠루루야크, 치치야크, 도스기르오스는 ★★입니다.
C형은 생략하고(전부 ★★입니다),
D형은 볼보로스, 디아블로스, 디아블로스 아종, 네르기간테, 키린, 바젤기우스인데, 네르기간테만 ★★이고 나머지는 ★입니다.
E형은 발하자크, 제노-지바인데, 발하자크는 ★★이고(폭파에 이어 별이 2개째 잘못 붙었네요), 제노-지바는 ★입니다.
기절 시간도 모두 7초인데 왜 기절 유효성 별은 오락가락하는 걸까요.
감기 |
초기 |
상승 |
최대 |
|
1 |
2 |
3 |
4 |
1 |
2 |
3 |
4 |
A |
150 |
45 |
585 |
|
150 |
195 |
240 |
285 |
150 |
345 |
585 |
870 |
C |
225 |
75 |
900 |
|
225 |
300 |
375 |
450 |
225 |
525 |
900 |
1350 |
감기 내성은 딱 2가지만 있습니다. 고룡 전부에게 무효이기도 하죠.
도스쟈그라스, 쥬라토도스, 볼가노스는 A형으로 감기에 약하고, A형과 고룡을 제외한 나머지 몬스터는 전부 C형입니다.
감기 내성은 아주 간단하지만, 문제는 그 효과, 그러니까 스태미나가 실제로 얼마나 깎는지가 미지수입니다.
거기에 몬스터 스스로 행동을 통해 스태미나가 줄어드는 것도 크기 때문에 알기도 힘들구요.
용봉은 이 글에서 다루지 못합니다. 그래서 마지막인 탑승인데요. 탑승 내성에는 4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탑승 |
초기 |
상승 |
최대 |
|
1 |
2 |
3 |
4 |
1 |
2 |
3 |
4 |
A |
30 |
50 |
330 |
|
30 |
80 |
130 |
180 |
30 |
110 |
240 |
420 |
B |
40 |
70 |
460 |
|
40 |
110 |
180 |
250 |
40 |
150 |
330 |
580 |
C |
50 |
100 |
550 |
|
50 |
150 |
250 |
350 |
50 |
200 |
450 |
800 |
E |
65 |
110 |
725 |
|
65 |
175 |
285 |
395 |
65 |
240 |
525 |
920 |
A형에는 도스쟈그라스, 쥬라토도스, 볼보로스 셋이 있습니다.
B형에는 푸케푸케, 리오레이아, 파오우르무, 레이기에나, 리오레우스, 리오레이아 아종, 리오레우스 아종 해서 7종이 있습니다.
E형에는 디아블로스, 키린, 디아블로스 아종 3종이 있습니다.
나머지는 모두 C형입니다.
제노-지바는 탑승이 되지 않는 유이한 몬스터입니다. 써놓고 보니 어폐가 있군요. 조라는 항상 타잖아?
8. 등급계수 및 멀티배율
위에서 살펴본 내성값은 전부 기준값입니다. 실제 솔로플레이 내성값은 기준값에 등급계수를 곱해서 구합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C38lr_v0AR83nziD62y0n9DSgPCaDPds3Sme3G-cNA8/edit#gid=1591081903
등급계수는 위 시트에 있습니다.
키린만 빼서 본다면
등급계수
|
역전왕(급) 이벤트 |
역전 |
상위 |
하위 |
특수 |
탑승 |
감기 |
기절 |
특수 |
탑승 |
감기 |
기절 |
특수 |
탑승 |
탈진 |
기절 |
특수 |
탑승 |
감기 |
기절 |
키린 |
1.4 / 1.7 |
1.1 |
|
1.2 |
1.3 |
1.5 |
|
1.3 |
1.3 |
1 |
|
1.3 |
1 |
1 |
|
1 |
이 되구요. 역전왕 혹은 역전왕(급) 이벤트의 경우 특수공격에 대응하는 상태이상 내성의 등급 계수가 둘로 나뉩니다.
초기내성은 앞의 값인 1.4를 곱하고, 내성상승값, 최대내성은 1.7을 곱합니다.
조사 퀘스트에는 미리 정해진 방어력 변동이 있어서 위 계수값을 더하거나 뺍니다.
가령 역전 조사의 경우 +0.1, +0.05, ±0, -0.05 네 가지가 있는데, +0.05라면 1.35, 1.55, X, 1.35 가 되는 식입니다.
이 글에서는 ±0인 경우를 보겠습니다.
마비가 딱 좋은데, 하필 키린은 마비 면역이죠. 수면을 예로 들어봅시다.
키린의 수면 내성은 C형으로 평범합니다. 수면 C형 내성에 등급 계수를 곱하면
|
등급 |
키린 |
솔로 |
수면 |
|
수면내성 |
누적 수면값 |
계수 |
초기 |
상승 |
최대 |
|
1 |
2 |
3 |
4 |
1 |
2 |
3 |
4 |
기준 |
1 |
150 |
100 |
550 |
|
150 |
250 |
350 |
450 |
150 |
400 |
750 |
1200 |
하위 |
1 |
150 |
100 |
550 |
|
150 |
250 |
350 |
450 |
150 |
400 |
750 |
1200 |
상위 |
1.1 |
165 |
110 |
605 |
|
165 |
275 |
385 |
495 |
165 |
440 |
825 |
1320 |
역전 |
1.3 |
195 |
130 |
715 |
|
195 |
325 |
455 |
585 |
195 |
520 |
975 |
1560 |
역전왕 |
1.4/1.7 |
210 |
170 |
935 |
|
210 |
380 |
550 |
720 |
210 |
590 |
1140 |
1860 |
이 됩니다.
비교를 위해 기절이나 탑승을 보고 싶은데 키린은 둘 다 D군요(...). 기절로 보죠.
|
등급 |
키린 |
솔로 |
기절 |
|
기절내성 |
누적 기절값 |
계수 |
초기 |
상승 |
최대 |
|
1 |
2 |
3 |
4 |
1 |
2 |
3 |
4 |
기준 |
1 |
200 |
150 |
800 |
|
200 |
350 |
500 |
650 |
200 |
550 |
1050 |
1700 |
하위 |
1 |
200 |
150 |
800 |
|
200 |
350 |
500 |
650 |
200 |
550 |
1050 |
1700 |
상위 |
1.3 |
260 |
195 |
1040 |
|
260 |
455 |
650 |
845 |
260 |
715 |
1365 |
2210 |
역전 |
1.3 |
260 |
195 |
1040 |
|
260 |
455 |
650 |
845 |
260 |
715 |
1365 |
2210 |
역전왕 |
1.2 |
240 |
180 |
960 |
|
240 |
420 |
600 |
780 |
240 |
660 |
1260 |
2040 |
이제 파티로 가볼까요?
멀티배율은
여기 있습니다.
키린만 빼서 보면
멀티배율
|
역전왕(급) |
역전 |
상위 |
하위 |
특수 |
탑승 |
감기 |
기절 |
특수 |
탑승 |
감기 |
기절 |
특수 |
탑승 |
감기 |
기절 |
특수 |
탑승 |
감기 |
기절 |
키린 |
2.5 |
3 |
? |
3.5 |
2.5 |
3 |
? |
3.5 |
2.3 |
2.5 |
? |
3.5 |
2 |
2 |
? |
2.5 |
이 됩니다. 등급계수와는 달리 키린에는 없는 감기의 배율을 X 처리한게 아니라 ?로 두었는데요.
조사퀘스트에는 각 몬스터가 자신의 멀티배율을 따르지만, 그 외의 모든 퀘스트는 퀘스트마다 정해진 일정한 값을
등장하는 모든 대형 몬스터에 적용하고, 그 값은 보통 주 목표 몬스터의 값이 됩니다.
(이 역시 예외는 있습니다. 역전 고룡 3마리를 수렵하는 이벤트 퀘스트 누가 옥좌를 넘보는가의 경우
특수공격에 대응하는 내성의 내성상승값의 파티배율이 2.3으로 나왔는데, 모든 역전 몬스터의 내성상승값 파티배율은 2.5입니다.)
그래서 비록 감기에 면역인 고룡이 주가 되는 퀘스트라도 같이 나오는 다른 몬스터가 있다면 그 감기 내성값의 변화로 배율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역전왕 발하자크의 감기 파티배율은 3.5로 나옵니다.
그리고 위에서 수면만 본게 아니라 기절도 본 이유가 여기 있는데요.
특수공격에 대응하는 내성의 경우 등급계수는 역전왕에서만 둘로 나뉘었지만, 멀티배율은 모든 등급에 있어서 둘로 나뉩니다.
그래서 초기내성은 1을 곱하고(즉, 변하지 않으며), 위의 값은 내성상승값과 최대내성값에만 적용합니다.
이제 위에서 구한 키린의 수면, 기절 내성에 멀티배율을 곱하면,
|
멀티 |
키린 |
멀티 |
수면 |
|
수면내성 |
누적 수면값 |
배율 |
초기 |
상승 |
최대 |
|
1 |
2 |
3 |
4 |
1 |
2 |
3 |
4 |
하위 |
2 |
150 |
200 |
1100 |
|
150 |
350 |
550 |
750 |
150 |
500 |
1050 |
1800 |
상위 |
2.3 |
165 |
253 |
1391.5 |
|
165 |
418 |
671 |
924 |
165 |
583 |
1254 |
2178 |
역전 |
2.5 |
195 |
325 |
1787.5 |
|
195 |
520 |
845 |
1170 |
195 |
715 |
1560 |
2730 |
역전왕 |
2.5 |
210 |
425 |
2337.5 |
|
210 |
635 |
1060 |
1485 |
210 |
845 |
1905 |
3390 |
|
멀티 |
키린 |
멀티 |
기절 |
|
기절내성 |
누적 기절값 |
배율 |
초기 |
상승 |
최대 |
|
1 |
2 |
3 |
4 |
1 |
2 |
3 |
4 |
하위 |
2.5 |
500 |
375 |
2000 |
|
500 |
875 |
1250 |
1625 |
500 |
1375 |
2625 |
4250 |
상위 |
3.5 |
910 |
682.5 |
3640 |
|
910 |
1592.5 |
2275 |
2957.5 |
910 |
2502.5 |
4777.5 |
7735 |
역전 |
3.5 |
910 |
682.5 |
3640 |
|
910 |
1592.5 |
2275 |
2957.5 |
910 |
2502.5 |
4777.5 |
7735 |
역전왕 |
3.5 |
840 |
630 |
3360 |
|
840 |
1470 |
2100 |
2730 |
840 |
2310 |
4410 |
7140 |
이 됩니다. 초기내성에 멀티배율이 적용되는지 여부에 따라 그 스노우볼이 엄청나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9. 유효한 상태이상
|
유효한 상태 이상 |
독 |
수면 |
마비 |
폭파 |
기절 |
감기 |
탑승 |
도스쟈그라스 |
A |
A |
A' |
A |
A |
A |
A |
쿠루루야크 |
C |
C |
C |
C |
B |
C |
C |
푸케푸케 |
E |
A |
A' |
C |
B |
C |
B |
볼보로스 |
A |
C |
A' |
A |
D |
C |
A |
쥬라토도스 |
C |
E |
C |
E |
A |
A |
A |
토비카가치 |
A |
C |
C |
C |
C |
C |
C |
안쟈나프 |
C |
C |
C |
E |
C |
C |
C |
리오레이아 |
E |
C |
C |
D |
B |
C |
B |
치치야크 |
C |
C |
C |
C |
B |
C |
C |
파오우르무 |
C |
C |
C |
A |
A |
C |
B |
도스기르오스 |
C |
A |
E |
C |
B |
C |
C |
라도발킨 |
A |
E |
A' |
A |
C |
C |
C |
레이기에나 |
A |
C |
C |
C |
C |
C |
B |
오도가론 |
E |
C |
A |
C |
C |
C |
C |
리오레우스 |
E |
C |
C |
D |
C |
C |
B |
디아블로스 |
C |
C |
A |
C |
D |
C |
E |
키린 |
E |
C |
X |
C |
D |
X |
E |
조라-마그다라오스 |
X |
X |
X |
X |
X |
X |
X |
도도가마루 |
A |
C |
C |
E |
C |
C |
C |
리오레이아 아종 |
E |
C |
C |
D |
B |
C |
B |
바젤기우스 |
C |
C |
C |
E |
D |
C |
C |
이블조 |
B |
B |
C |
C |
C |
C |
C |
볼가노스 |
A |
C |
C |
E |
C |
A |
C |
우라간킨 |
A |
E |
C |
A |
B |
C |
C |
리오레우스 아종 |
E |
C |
C |
D |
C |
C |
B |
디아블로스 아종 |
C |
C |
A |
C |
D |
C |
E |
네르기간테 |
C |
C |
C |
C |
D |
X |
C |
나나-테스카토리 |
E |
E |
E |
C |
C |
X |
C |
테오-테스카토르 |
C |
E |
E |
E |
C |
X |
C |
크샬다오라 |
A |
E |
E |
A |
C |
X |
C |
발하자크 |
E |
E |
E |
E |
E |
X |
C |
맘-타로트 |
? |
? |
? |
? |
? |
X |
? |
제노-지바 |
D |
X |
E |
E |
E |
X |
X |
이블조의 C'는 독과 수면에 B가 없으므로 B로, C''는 C보다 좋지만 B가 있고 그보다는 못하니 그냥 C로 하고,
독의 다른 유형은 DPS만 보고 S, L은 A로, 제노-지바의 T는 D로 하면 위와 같이 됩니다.
마비의 B 유형은 A보다 내성이 좀 더 높은 대신 지속시간이 길어서, 여기에는 A'로 표시했습니다.
게임 내 표시가 가장 안맞는 건 역시 발하자크입니다.
별이 하나, 하나, 하나, 둘, 둘 인데, 저보고 붙이라고 하면 다섯 개 모두 별 하나가 되겠죠.
위 유효성은 어디까지나 기준값으로 매긴 것입니다. 같은 내성 기준을 가지고 있더라도 등급계수가 다르면 실제로는 다른 내성이 됩니다.
0. 공식 가이드북의 설명에 대하여
우선 이 내용은 그냥 공식 가이드북에 대한 불만이므로 그냥 스킵하시면 됩니다(...).
전에도 한 번 언급했었던 것 같은데, 공식 가이드북에는 대형 몬스터의 상태이상 내성에 대하여
초기내성, 내성증가치, 최대내성치, 내성감소속도, 내성감소치, 상태이상시간, 이렇게 6가지 항목에 대하여,
대중소, 혹은 지중속, 장중단 등으로 3단계로 등급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C38lr_v0AR83nziD62y0n9DSgPCaDPds3Sme3G-cNA8/edit#gid=423575588 에 옮겨놨습니다.)
그런데 그 구분은 너무 이상해서, 가령 상태이상시간의 경우 독은 중과 장만 있고, 수면은 장, 마비, 기절은 중만 있으며,
내성감소속도와 내성감소치의 경우 (일단 목표값인 내성이 감소하는게 아닌데 내성이라고 써서 혼동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부터 맘에 안들고)
상태값이 감쇠하지 않는 탑승과 폭파를 제외한 8종의 상태이상 중 용봉을 제외하면 모두 중, 중이고, 용봉은 속, 소 입니다.
그리고 독 피해처럼 틱과 틱당 감소량으로 항목을 구분했지만 overlay 모드로 관측해보면 그냥 실시간으로 줄어들고,
overlay 모드가 용봉을 관측할 수 없으므로 이를 제외하면 5종의 상태이상의 감쇠속도는 초당 0.5 정도로 모두 동일하기에,
어쩌면 과거에는 구분할 필요가 있었는지 몰라도 월드에서는 (용봉을 제외한다면) 저렇게 둘로 구분할 필요도 없고
사실 값도 하나니까 표가 아예 필요없습니다.
그리고 대중소가 다 있는 값의 경우에도 overlay 모드로 관측해서 기준값으로 환산해서 비교해보면,
상태이상 종류에 따라 구분한게 아니라 각 항목별로 대중소를 나눠놨습니다.
그래서 최소내성치 같은 경우 그 값이 작은 탑승은 전부 소로 기재되어 있고, 폭파는 중과 소만 있고,
그 외에는 레이기에나의 독을 제외하면 전부 대와 중만 있습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C38lr_v0AR83nziD62y0n9DSgPCaDPds3Sme3G-cNA8/edit#gid=1521224013
에는 제가 계산한 기준내성 등의 값을, 가이드북의 등급에 따른 배경색으로 비교해놨는데요.
보라색은 중, 빨간색은 소, 파란색은 대, 초록색은 장입니다.
독 지속시간만 봐도 제노-지바와 같은 아예 논외의 몬스터를 빼고, 라도발킨, 우라발킨의 34초를 빼더라도,
14초(8틱), 18초(10틱), 24초(13틱) 이렇게 3종류가 있습니다. 그러면 여기에 맞춰서 단, 중, 장을 하면 되겠죠.
그런데 다른 모든 상태이상 시간도 다 뭉뗑그려서 섬광탄 정도 되야 단이고 아마 15초부터는 싹 장으로 둔 것일 겁니다.
그래서 독 지속시간은 14초만 중이고,18초, 24초, 34초, 117초 전부 장입니다. 독의 지속시간을 구분하는데 거의 의미가 없죠.
ps. 독 지속 시간 구현이 15초, 20초, 25초, 35초, 120초으로 밝혀졌고, 15초가 중, 나머진 장입니다.
기절시간도 3초, 7초, 8초, 10초, 12초 있지만 전부 중입니다. 네. 3초도 중입니다(...).
생각해보니 섬광도 보통 10초 정도 되는데 몇 초가 되어야 단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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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루 상태이상 무기가 좀 쩔죠. 아직 수면 무기 밖에 확인안해봤지만, PC 무기처럼 1/10씩 들어가는게 아니라 75 그대로 다 박힙니다. +_+ | 18.12.22 12: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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