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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디아블로스로 살펴보는 마스터 랭크 몬스터의 스탯 변동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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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7.124.***.***

BEST
재밌는 글 잘 봤습니다 인땅 최대공격력 14배라니..... 츠지모토야 이게 게임이냐
20.03.04 23:02

(IP보기클릭)27.124.***.***

BEST
재밌는 글 잘 봤습니다 인땅 최대공격력 14배라니..... 츠지모토야 이게 게임이냐
20.03.04 23:02

(IP보기클릭)125.133.***.***

기계루이레
14배라고 해도 방어력 720이 딱 1/10 되는 거라서 실제로는 1.4배도 안됩니다(응?). 928이면 딱 1배로 돌아오구요. | 20.03.05 00:28 | |

(IP보기클릭)211.229.***.***

기계루이레
인땅 역전 모멸넬기한테 냥냥펀치만 몇대 맞았을뿐인데 체력 2/3이 증발하는거 식겁 ...ㅋㅋㅋㅋ | 20.03.05 07:42 | |

(IP보기클릭)118.219.***.***

0 _ 0 ... 이샛기들 왠지 존나게아프다했다...
20.03.05 01:39

(IP보기클릭)211.229.***.***

피시판은 인땅애들이 더 쎄다 카더라,를 증명해주는게 좋네요! 닥추입니다.
20.03.05 02:45

(IP보기클릭)110.70.***.***

인땅에서 풀피 거너가 종종 한방에 죽죠 스탯 상승량이 지나친감이 없잖아 있슴니다..
20.03.05 06:54

(IP보기클릭)125.133.***.***

Genexia
뭔가 빠트린 것 같더라니 거너 얘기였네요. 실제 방어력이 약한 거너에게 특히 가혹하죠 ㅇㅇ. | 20.03.05 07:13 | |

(IP보기클릭)222.97.***.***

인땅가면 공격력이 폭증하는군요 어쩐지 역전은화룡이 크와앙하면 쓰러지더니..
20.03.05 08:19

(IP보기클릭)220.88.***.***

왠지 인땅에서 역전애들한테 맞으면 한방컷이 종종 나온다 싶더라니;;
20.03.05 09:40

(IP보기클릭)121.130.***.***

엇 지난글에 디아블로스는 3그룹에 속해있다하셨는데 뭐가 맞는걸까요??
20.03.05 12:46

(IP보기클릭)125.133.***.***

루리웹-0991708995
이런 참사가... 지적 감사합니다. | 20.03.05 13:10 | |

(IP보기클릭)166.104.***.***

몬스터 공격력에 따른 헌터피해량은 모드로 확인하신건가요? 알려져 있는 공식과 잘 들어맞네요. [ 공x80/(80+방) ] 헌터체력의 정밀도가 소숫점까지 따지는 것 같던데 피해량은 소수점을 버림하는군요.
20.03.05 14:18

(IP보기클릭)125.133.***.***

루리웹-0991708995
값 자체는 치트엔진을 통해 확인한 것이고, 이 글에서 보인 값은 실제 측정값이 아니라 (일부 측정한 값도 있지만) 실제로 쓰일만한 방어도로 통일해서 보이기 위해 제가 재구성한 값입니다. 캐릭터 체력이 200이다보니 저 방어도로는 배율 측정에 어려움이 있거든요. 가령 조사 퀘스트에 보면 구간이 바뀔 때 피해량이 바뀌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일반 조사는 훨씬 낮은 방어도인 319와 320로 확인하였고 저는 버림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다만 인도땅의 경우 이미 버림인 것을 확신한 뒤라서(+이미 다른 스탯을 확인한 결과 인도땅은 큰 값으로 깔끔하게 떨어진다는 것을 확인한 뒤이기도 해서) 대충 확인하긴 했네요. 그래서 깔끔한 값(?)이면 저게 맞을 거고, 지저분하게 0.01~0.08이 더 붙을 순 있는데 그렇진 않겠죠(...). 넋두리를 좀 하자면, 몬스터 내부적으로 스탯을 만드는데 소수점이 쓰이는 부분이 여럿 있긴 하지만, 오고 가는 값은 전부 정수 처리를 해서 주고 받습니다(특히 경직값의 경우 중격 보정이 있으면 반올림된 피해량에 보정하고 다시 반올림하는, 소숫점을 두 번 처리하는 과정을 거치기도 합니다). 그래서 몬스터 스탯에 소수점이 있다고 해도 실질적으로는 정수값입니다(다만 1.5가 안되는 값일 때 돌멩이로 1점 때리면 죽는 건 확인했는데 아직 1.5 이상의 체력은 어떤지 확인을 못한 상태이고... 그 때 유실물 드랍 체력도 확인한다고 돌멩이만 줄창 던졌었는데, 2번할 엄두가 잘 안납니다...). 그리고 월드 전의 몬헌 시리즈의 경우 소숫점을 버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월드 오면서 몬스터에게 들어가는 딜은 (대미지, 경직, 축적 등) 전부 반올림으로 바꼈기 때문에 캐릭터에 들어오는 딜도 그렇지 않을까 했는데 어라 여전히 버림이네? 정도의 감상이였습니다. | 20.03.05 18:34 | |

(IP보기클릭)166.104.***.***

세르디엔 아탄..
답변 감사합니다. 헌터가 주는 것은 모두 반올림을 하든 버리든 정수 처리를 하는 건 알고 있었는데, 받는 것도 그러한지 궁금했습니다. 제가 헌터의 체력을 소숫점 단위로 계측한다고 생각한 이유는 슈퍼회복력때문이었습니다. 이게 초당 1씩 차는 스킬인데 조복주(1.3배)의 효과를 받거든요. 1.3을 정확히 측정한 건 아니고 육안상으로 그랬습니다. 1보단 큰데 1.5보다 작은.. 외에도 제가 회복관련 실험을 한 적이 있는데 1씩 안 끊어진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무튼 회복량만 소숫점을 따지고, 받는 피해량은 분석하신대로 버림한다고 받아들이면 되겠죠? | 20.03.05 19:18 | |

(IP보기클릭)125.133.***.***

루리웹-0991708995
관련 영상을 찾아서 보는데, 처음에 제가 일본어를 제대로 못들어서 덧글을 잘못 달았다 다시 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7ZGdOdO9TUc 이 영상인데요. 체력 회복량 UP으로 슈퍼회복력의 1초당 1 회복이 1.3배된다고 보고 있고, 틱은 동일하게 1초인데 10초간 회복량이 10에서 13이 되네요. 그러면 체력 게이지가 소숫점 값을 제대로 표현하는지 아니면 이 역시 소숫점처리된 값을 표현하는 건지 확인을 해봐야겠는데, 슈퍼회복력이 있으면 체력 게이지의 도트를 나눌 수 있겠네요. 저도 처음에는 게이지 도트로 하려다가 나누는 것에 GG 치고 치트엔진 쓴 거였거든요 >_<;. | 20.03.05 20:04 | |

(IP보기클릭)125.133.***.***

루리웹-0991708995
크흠. 괜히 치트엔진 안쓰고 분석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에 폭탄 터트리고 초마다 스샷 찍고 용암 위에서 스샷 찍고, 크로핑하고 합치고 하는 등 삽질 잔뜩 하고 마지막에 호옥시 하는 마음에 치트엔진 켰는데, 슈퍼회복력 + 체력 회복량 UP 으로 회복된 체력이 소수점 아래까지 잘 보입니다. 재밌는게 딱 1.3 회복하는게 아니라 소수점 잔뜩 아래로 꼬다리가 있는데 이건 뭐 다양한 해석 가능성이 있고 제 수준으로 분석할 수 없으니 넘어가고, 삽질의 가치는 저렇게 소수점 아래 값까지 게이지 스케일에 표현이 되는 걸 저도 확인했다는 정도(?)겠네요(...). 여튼 마지막에 정리하신 것처럼 체력은 소수점 아래까지 따지지만 피해는 정수처리(이 경우는 버림)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20.03.05 21:09 | |

(IP보기클릭)121.130.***.***

세르디엔 아탄..
아 조복주가 아니라 치유주이네요ㅎ 체력이 소숫점처리가 맞다면, 아마 최소단위는 근성스킬로 남는 체력이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해봅니다.. 1이 남는다고 알려져있는데 육안상으로도 그보단 훨씬 작죠. | 20.03.05 21:48 | |

(IP보기클릭)125.133.***.***

루리웹-0991708995
따로 확인하진 않았지만, 용암 위에서 체력 1 남았을 때 게이지가 이미 초록색이 아예 없기 때문에 그건 1 맞을 겁니다. (마찬가지로 아직 확인도 안했고 확실하지도 않지만) 체력 관련 판정에서 소수점을 버리는 식이라면, 1은 0이 아닌 최소값이 될 수도 있구요. | 20.03.05 22:25 | |

(IP보기클릭)125.133.***.***

루리웹-0991708995
17.4의 체력으로 더위 피해를 받으면 1씩 떨어지다가 1.4 이후엔 1이 되어 유지되고, 1.6에서 용암 위에 올라서면 1.6, 1, 0으로 진행되어 죽고, 16.4의 체력으로 대형폭탄G를 터트려서 16점 피해를 입으니까 1 남고 살아 남는 걸 봐서는, 최소 체력은 1로 강제 보정되는 것 같습니다. 다만 이러면 제가 예전에 한 몬스터 쪽 실험과 결이 다른데, 원리가 서로 다른지 아니면 제가 잘못 했었던건지 잘 모르겠네요. | 20.03.06 16:54 | |

(IP보기클릭)166.104.***.***

세르디엔 아탄..
한가지 확실한 건 체력 소수점 처리 방식이 굉장히 특이하다는 점이네요..ㅋㅋ 그나저나 피해를 입을 때 피해량의 절반이 붉은색 게이지 처리되는 걸로 아는데, 홀수 데미지를 입으면 소수점 처리가 어떻게 될런지.. 100점에서 11점의 데미지를 입고 회복하면 94, 94.5, 95 중에 뭐가 될까요..? | 20.03.06 18:47 | |

(IP보기클릭)125.133.***.***

루리웹-0991708995
95가 됩니다. 버린다고 생각한 이유 중의 하나이기도 한 부분인데, 자동회복할 수 없는 부분을 확정 피해라고 보고 이 역시 나누고 소숫점 버린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실험 다 하고 보니까 예전에 인벤에서 회복 커강 실험한다고 치트엔진으로 캐릭터 체력이 소숫점 아래도 있는 걸 보여주신 분이 있었다는게 떠올랐습니다(...). 그 때는 어떻게 하는질 몰라서 보기만 했었는데... 여튼 안까먹었으면 안거쳤을 삽질이 많았네요. | 20.03.06 19:41 | |

(IP보기클릭)121.130.***.***

세르디엔 아탄..
그렇군요. 덕분에 많이 배우고 갑니다~~ 앞으로도 유익한 글 많이 올려주세요 ㅎㅎ 감사합니다. | 20.03.06 20:12 | |

(IP보기클릭)61.255.***.***

공격력 14배 무엇 저래서 돌진한번 맞으면 헌터가 수레를 타는구만...
20.03.06 01:37

(IP보기클릭)218.146.***.***

교수님 아이스본에서도 좋은 글 감사합니다
20.03.07 09:24

(IP보기클릭)125.134.***.***

와 전작인 더블크로스에서도 초특수개체 같은 놈들이나 공격력 14배가 넘었는데 인땅은 아예 일반몹이 14배네요 ㅋㅋ
20.03.10 20:17

(IP보기클릭)125.13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데코모리!
모르죠 >_<... 일반 유저 입장에서는 개체차가 있으면 약한놈덤벼(이걸 깜빡하고 안썼구나;)가 먹히니까 좋을 수도 있는 겁니다!(...) 여튼, 콜라보 이벤트나 일반 맵이 아닌 이벤트에도 개체차가 있어서, 없을 수도 있겠다 싶은 건 특수한 크기로 고정되서 등장하는 이벤트나 금관구제 연속수렵 이벤트 정도인데, 전자는 제 느낌으로는 반반인데, 후자는 그럼에도 있을 것 같습니다. | 20.03.12 07:59 | |

(IP보기클릭)121.130.***.***

방어력에 따른 피해량 계산할 때, 근접 무기의 보정은 어떻게 적용되나요?? 마찬가지로 원거리 무기의 속성 보정도 그렇고요.
20.03.28 09:49

(IP보기클릭)125.133.***.***

루리웹-0991708995
게임 내에서는 검사와 거너를 대조해서 각각 보정되는 식으로 설명하고 있는데요. 그러나 알려진 공식에 따르면 검사는 아무런 보정을 받지 않으며, 거너쪽이 양쪽을 다 받아서, 표기된 방어력의 70%로, 속성 내성은 +5해서 계산합니다. | 20.03.28 10:16 | |

(IP보기클릭)121.130.***.***

세르디엔 아탄..
아~ 물리딜은 오히려 거너가 역보정을 받는 원리이군요. 갑자기 속성 딜에 대해서도 궁금해졌는데요..>.< 키라니코에 보면 몬스터 모션의 속성공격력도 표시가 되어있는데, 예를 들어 테오의 슈퍼노바는 물리75, 화속75라고 되어있거든요. 화속 75 가 어떤식으로 헌터가 받는 피해량으로 계산되는건가요? 속뎀 = 속뎀 × {1 - (내성/100)} (흔히 알려진) 위 공식은 내성에 따른 감소율만 보여줄 뿐 실제 피해량은 아닌거 같아서요. +) 정령의 가호는 당연히 물리와 속성 각각 최종 연산 후 %보정하는 식이겠지요? | 20.03.28 10:54 | |

(IP보기클릭)125.133.***.***

루리웹-0991708995
속성 피격 쪽은 저도 제대로 확인해본 적도 없어서 정확하게 모르겠습니다. | 20.03.28 14:04 | |

(IP보기클릭)125.133.***.***

루리웹-0991708995
대강 살펴본 결과 헌터의 딜과 마찬가지로 물리공격75+화속공격75 으로 별개로 계산하고, 물리는 75 * 공격력배율 * 방어력피해감소, 속성은 75 * 공격력배율 * 방어력피해감소 * 속성피해감소 가 됩니다. 소수점처리 부분이 좀 이상하게 나오긴 했는데 거기까진 팔 엄두가 안나오네요. | 20.03.29 12: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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