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이 글은 치트성 모드로 얻은 자료에 기반해서 쓰여졌습니다. 그러한 정보를 꺼리신다면 지금 바로 백스페이스를 누르세요!
백스페이스를 누르실 분들을 위해 첫 페이지를 비울 겸 일러두기부터 해보겠습니다.
ㄱ. 이 글은 몬스터 헌터 월드용 대미지 미터 모드 중 체력을 보여주는 모드로 얻은 자료에 기반해서 쓰여졌습니다.
대미지 미터기는 대미지를 얼마나 주었는지를 특히 개인별로 알기 위해 만들어졌고, 보통 전투 메시지를 추출 분석 집계를 합니다.
그리고 전투 메시지는 보통 인게임에서 알 수 있는 정보이므로 보는 입장에 따라서 인게임 정보의 가공에 불과하다고 얘기할 수도 있죠.
그러나 몬스터 헌터 월드용 대미지 미터 모드의 경우 전투 메시지를 추출해서 정리하는게 아닙니다.
게임 자체에서 보상 화면에서 가끔 나오는 개인 대미지 누계를 위해 집계하고 있는 값을 추출해서 보여줍니다.
그래서 파티원별로 그 비율을 비교하거나 DPS 정도의 가공만 가능할 뿐 더 손을 보진 못하죠.
(처음 만든 사람은 환경 피해나 폭탄 등도 포함된다고 써놨는데 그 미터기는 누적 피해를 실시간으로 보여주지 않아서 바로 알 순 없지만,
같은 원리로 만들어지고 누적 피해를 보여주는 다른 미터기를 사용해본 결과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글을 쓰기 위해 제가 쓴 모드의 경우 거기서 다 나아가서 대형 몬스터의 체력을 꺼내서 보여주는 모드입니다.
몬스터의 체력을 실시간으로 보는 것은 게임에 아주 큰 영향이 있으며, 제작사의 의도는 보여주지 않는 것임이 명백합니다.
(처음 나온 대미지 미터기 역시 이런 이유로 누적 대미지는 수렵이 끝난 뒤에 보여줍니다.)
저도 치트성 모드로 봐서, 수렵할 때는 안쓰려고 하고 있구요.
ㄴ. 그런데 체력을 숨김으로 인해서 유저가 도저히 알 수 없는 정보가 여럿 생깁니다.
체감을 통해 파악할 수 있는 것도 있지만, 불가능한 것도 있습니다.
이 글을 시작하게 된 계기도 그러한 정보 중 하나였는데요.
http://bbs.ruliweb.com/family/4442/board/184513/read/140477
바로 수면 중에 체력이 얼마나 차는가에 대한 글입니다.
도망가서 수면을 하고 있을 때 체력이 찬다는 건 알려져 있지만 어느 정도인지를 알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체감을 못할 정도까지는 아닙니다.
그러나 수면 무기를 통해 재우면 체력이 안찬다거나, 발하자크의 생기흡수로 체력이 차지 않는다거나 하는 건 이러한 치팅을 통하지 않으면 알기 힘듭니다.
월드에 대한 사이트는 아니지만, https://wikiwiki.jp/nenaiko/%E3%82%B7%E3%82%B9%E3%83%86%E3%83%A0/%E7%9D%A1%E7%9C%A0 몬스터 헌터 전반에 대한 위키에서도 수면 효과를 통한 수면의 경우 체력이 찬다고 기술하고 있습니다(월드에 대한 사이트가 아니기 때문에 월드에서 바뀐 것인지 아니면 기존작에서도 수면무기로 재웠을 때는 안찼던 것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ㄷ. 제가 사용한 모드도 저 모드인데요. 이 모드가 보여주는 체력이 진짜 체력이 맞는가 확인부터 해야 하는데 생략하겠습니다(...).
(여기부터 치트성 모드로 얻은 정보가 포함됩니다. 백스페이스를 누를 수 있는 마지막 순간입니다.)
ㄹ. 몬스터 체력의 변동 요소 역시 체력이 숨겨짐으로서 같이 숨겨져 있습니다. 몬스터 헌터 월드에서 대형 몬스터의 체력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지금까지 제가 파악한 것으로는, 몬스터의 종류, 역전/상위/하위 단계, 다수 타겟 중 하나인지 여부, 개체 혹은 임무에 책정된 변동성, 유저가 혼자인지 파티인지 여부가 있습니다.
이중 유저가 혼자인지 파티인지 여부에 따라 달라지는 건 공개되어야 할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체력이나 (경직이나 상태이상에 필요한) 내구도 혹은 내성의 증가는 쉽게 알 수 있고, (파티원끼리 다른 부위를 가격하거나 상태이상 무기를 혼자 쓰거나 해서) 내구도나 내성의 증가는 체감이 비교적 쉬울 것입니다. (월드에서 상태 이상 무기를 안써서 내성이 파티에서 실제로 변하는지는 모르겠는데, 경직 내구도는 확실히 오르죠). 그에 비해 체력의 경우 다른 사람을 잠수시키지 않는 한 제대로 체감하기 힘듭니다. 월드 발매 이후 동영상 프레임을 쪼개서 피해를 집계하는 식 등으로 실험이 있었던 것으로 압니다. 그 결과 처음에는 2.6배로 알려졌다가 이후 2.2배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후 살펴보겠지만 2.2배는 맞는 값이긴 합니다만, 실제로 적용되는 여러 값 중 하나입니다(...). 이 게임은, 적어도 체력에 있어서는, 예외가 일상적이라고 할 수도 있고, 혹은 다양한 원칙의 취사선택(...)으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어서, 이 값 역시 2배~2.22배 범위에서 9개의 값이 적용되고 있고, 예외적으로 2.25배나 1.5배도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 시리즈에서는 목표 몬스터가 하나일 때에 비해 여럿일 때 체력이 내려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월드에는 관련된 기술을 찾은 바가 없지만, 역시 내려갑니다.
또한 역전/상위/하위 별로 체력이 다르고, 개체 차도 있는데요. 이러한 내용은 어느 정도 체감이 가능한 부분이지만, 어짜피 설명하려면 다 설명해야 하니 다 하겠습니다.
ㅁ. 추가로, 실제로 몬스터가 얼마나 잘 버티는가는 체력 이외에 대미지 경감률, 육질 등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월드에서 이러한 요소들의 편차가 적어지긴 했지만)
체력만으로 몬스터간 비교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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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식 설명
몬스터의 체력은 종별 기본값(b) x [ 배수(m) +- 개체변화(v) ] x 파티계수(p) 로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개인이 본 상위 탐색 볼보로스의 경우 73.5(B) x 58.333(M) x 1(p) = 4287.5 이 됩니다. --- (가)
역전이나 하위 혹은 목표가 여럿인 경우는 M이 정수 단위로 변하기 때문에 그 변화가 딱 B의 배수로 나옵니다.
다르게 얘기하자면 어떤 경우에도 몬스터의 B는 고정되어 있어서, 역전 볼보로스의 개체별 차이가 하위 볼보로스의 개체별 차이와 같습니다(...).
이 값이 같은 몬스터도 좀 있지만 보통은 몬스터마다 다르므로 종에 할당된 값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때 M이 항상 정수+1/3로 나와서 보이기에 좀 번거로으므로, B/3을 b로 두고, 3M을 m으로 두면,
상위 탐색 볼보로스의 체력은 24.5(b) x 175(m) x 1(p) = 4287.5 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 (나)
실제로 (가)인지 (나)인지는 제작사가 아닌 이상 알 수 없고,
변화의 크기를 보기에 더 적절한 (가)를 개인적으로는 더 선호하는데,
표로 보이기에는 (나)가 더 좋으므로 여기서는 (나)로 통일합니다.
볼보로스의 경우 m값이 역전은 208/133, 상위는 175/118, 하위는 88/40 입니다.
앞값은 단일 목표인 경우 혹은 목표가 아닌 경우의 값이고, 뒷값은 다수 목표 중 하나일 때입니다.
m값 역시 몬스터별로 다르긴 한데, 그래도 어느 정도 군을 형성해서 9개의 군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p 역시 m과 같은 식으로 배정되어 있지만 p만 다른 경우가 하나 있어서 9군이고, p를 배제하고 m만 본다면 8군입니다.)
v의 경우 임무마다 좀 다른데요.
우선 탐색의 경우 v가 0입니다. 이 때의 체력을 기준체력이라고 하겠습니다.
볼보로스의 기준 체력은 (역전단일, 역전다수, 상위단일, 상위다수, 하위단일, 하위다수 순으로)
5096, 3258.5, 4287.5, 2891, 2156, 980 이 되겠네요.
자유 퀘스트의 경우 v는 보통 +6, +3, 0, -3, -6 이렇게 5개의 값을 가집니다(m이 아닌 M을 기준으로 한다면 V는 +2, +1, 0, -1, -2가 되겠죠).
그래서 상위 단일 볼보로스라면 4287.5를 기준으로 73.5씩 변해서 4434.5, 4361, 4287.5, 4214, 4140.5 중 하나의 값을 가집니다.
자유 퀘스트에서 각 대형 몬스터는 v값을 각각 다른 값으로 가질 수 있습니다. 같은 값을 가질 수도 있고, 여하튼 서로 독립된 값을 가집니다.
그래서 볼보로스는 +6이지만, 같이 나온 쥬라토도스는 -6일 수도 있고, 이블조는 +6일 수 있습니다.
조사 퀘스트의 경우 알려진 것처럼 6단계가 있는데 자유랑은 좀 다릅니다. +15, +9, +6, 0, -3, -9(V라면 +5, +3, +2, 0, -1, -3)이 됩니다.
따라서 상위 단일 볼보로스는 4655, 4508, 4434.5, 4287.5, 4214, 4067 중 하나의 값을 가집니다.
조사 퀘스트에서 v는 보상에 영향을 주는 값이라서인지 출현 몬스터가 (목표가 아니더라도) 모두 동일한 값을 가집니다.
볼보로스, 디아블로스 아종, 이블조가 같이 나왔고 볼보로스만 잡는 임무라고 하더라도, 볼보로스가 +15라면 디아블로스 아종, 이블조 모두 +15를 받습니다.
조사 퀘스트의 이 두 가지 규칙은, 조사 임무의 성격 때문으로 보이는데, 예외가 없습니다.
이벤트 퀘스트의 경우는 좀 골아픈데요. 간단하게 얘기하면 이벤트 퀘스트는 체력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v 역시 정해진 하나의 값만 가집니다.
이벤트 퀘스트나 예외적인 자유 퀘스트에 대해서는 마지막에 따로 얘기하겠습니다.
이제 p가 남았습니다. 지금까지의 변화는 계수가 더 생기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있던 계수 m를 정수로 변화하는 것이라서
실제로는 덧셈, 뺄셈이라고 할 수 있고, 그래서 소수점 자리수 변화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개인에서 파티로의 변화는 곱해지는 수가 하나 더 생기는 것이라서 소수점 자리가 더 늘어날 수 있는데,
유효 숫자를 6자리까지 세는 것인지 7번째 값은 반올림되는 것 같습니다. 모드의 문제인지 실제로 그런지는 알지 못하며,
어짜피 체력의 정수값은 동일하므로 별 문제는 아닙니다.
상위 볼보로스의 경우 2.15(p)를 곱하게 되는데, 기준 체력이 4287.5이므로 여기에 2.15를 곱하면 9218.125가 되고 7번째 숫자인 0.005는 반올림되서
표시되는 값은 9218.13입니다. 역전 볼보로스의 경우 2.1(p)를 기준 체력 5096에 곱해서, 10701.6이 됩니다.
2. 표
우선 이 표의 모든 값을 직접 다 확인한 것은 아닙니다.
아와 자처럼 많은 몬스터가 군을 형성한 경우 그 중 일부의 값만 확인했습니다.
3. 구분 별 추가 설명
가~자까지 9개로 나눴지만, 개별 처리할 아와 자를 뺀 7군은 하위, 상위, 역전별로 다시 3~4군씩 묶을 수 있습니다.
하위 기준으로는 가 // 다, 라 // 나, 마 // 바, 사 이고,
상위 기준으로는 가, 나, 다 // 라, 마 // 바, 사 이고,
역전 기준으로는 다, 라, 마 // 바 / 사 입니다.
가는 가장 처음 만나는 튜토리얼 급 몬스터라서인지 하위에서 체력이 아주 하향 보정되어 있고,
나는 몬스터 자체는 간단한데 출현 맵이 후반 맵이라서 하위에서는 체력이 상향 보정되어 있습니다.
특히 나군이 상하위 구분을 복잡하게 만드는 군입니다.
라, 마는 거의 동일한데, 라가 하위에서만 낮은 m, p 값을 가집니다.
바와 사 역시 역전에서 p만 살짝 다르고 다른 값은 모두 동일합니다.
참고로 역전에서의 구분 기준은 개별 몬스터의 위협 레벨 기준과 동일합니다.
4. 예외
우선 예외로 둔 몬스터부터 봅시다. 제노-지바의 경우 자유 퀘스트와 이벤트 퀘스트에서 등장하고,
자유 퀘스트에서는 개체 차이가 정석으로 나타나므로 b와 m를 나눠볼 수 있습니다(위 표에 기입되어 있습니다).
p는 독자적인 값인 2.25를 가지는데 이벤트 퀘스트 역시 p가 2.25입니다(제노-지바 이벤트의 경우 v가 0으로 고정입니다).
조라-마그다라오스는 자유 퀘스트에서 체력이 고정으로 24240이고, 개체 차이가 없어서 b와 m을 나누진 못합니다.
그리고 p는 1.5로 다른 값들과 아예 따로 (그리고 제노-지바와는 극과 극으로) 놀아서, 36360이 되는데,
흥미롭게도 이 p값은 같이 출현하는 네르기간테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서 7110.4가 10665.6이 됩니다.
참고로 네르기간테의 체력 역시 고정되어 있는데 v가 0일 때의 값입니다.
조라-마그다라오스 자유 퀘스트에서 처리한 방식, 그러니까 v는 특정 값으로 고정되고,
p는 개별 몬스터 값을 무시하고 하나로 통일해서 적용하는 방식이 이벤트 퀘스트의 일반적인 처리 방식입니다(...).
일단 2주간 이벤트 퀘스트를 본 결과 p 값 중 가장 높은 값이 일괄 적용되는 것 같긴 합니다.
v는 보통 0으로 고정되지만, 금관구제 연속 수렵 퀘스트인 퇴폐의 골짜기의 오페라의 경우 -15(V 기준 -5)로 나왔는데, 다른 퀘스트에서는 볼 수 없는 값이죠.
p는 이벤트 퀘스트답게 제일 높은 2.22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제 예외인 자유 퀘스트를 보죠.
연속 수렵 퀘스트인 신대륙의 하얀 바람의 경우 V 기준으로 +5~+1의 5단계 값을 가집니다.
자유 퀘스트답게 몬스터마다 다른 값을 가질 수 있는데, 단지 그 범위가 (마찬가지로 4연속 수렵을 하는 이벤트 퀘스트와는 반대로) 높습니다.
다만, 역전 고룡 3마리 연속 수렵 퀘스트인 길을 인도해주는 푸른 별의 경우 (확인을 다 하진 못했는데 아직까지는) 일반적인 자유 퀘스트와 동일합니다.
지금까지는 v와 p의 예외를 보았는데요. 이게 예외의 다가 아닙니다(...).
하위 5성의 화룡 자화룡 동시 수렵 자유 퀘스트의 경우 화룡은 평범한 체력 범위를 가지는데, 자화룡은 m이 마군이 아닌 바군의 값을 보여줍니다.
즉, 체력만 놓고 보면 자화룡이 아니라 (하위에는 실제로 없지만) 앵화룡인 셈이고,
수식으로 구한 값은 어디까지나 일반적인 값일 뿐 어떻게든 예외가 가능하다는 예가 됩니다...
특수 투기장 등의 다른 자유 퀘스트에서는 예상과는 달리 체력에서는 예외가 없었습니다.
5. 맺음말
p 값, 그러니까 파티를 구성할 때 몬스터의 체력은, 가군에서 사군, 더 나아가 제노-지바로 갈수록 그 변화가 조금씩 커집니다.
조라-마그다라오스는 1.5라는 아주 예외적인 값을 가지지만, 이건 대부분의 피해를 대포, 발리스타, 격룡창으로만 줘야 하는 퀘스트의 특성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위보다 상위는 꽤 높은데, 역전은 오히려 상위보다 낮아집니다. 오직 체력만 보는 것이기 때문에 경감률 등을 고려하면 적절한 변화일 수도 있겠죠.
다수 목표일 때 체력이 2/3 정도로 내려간다는 건 이전 작에서는 꽤 알려진 사실인데, 실제로 월드에서 어느 정도인지 확인할 수 있었고,
다수 목표가 둘인지 셋인지는 영향이 없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부분 역시 수면 무기와 마찬가지로 기존에도 그랬는지 아니면 월드에서 바뀐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요. 다만 금관구제용 연속 수렵 퀘스트 같은 경우는 더 내려가긴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4의 길드 퀘스트와 마찬가지로, 조사 퀘스트 형성에는 개체별 체력 차이가 있지만 한 번 형성된 퀘스트는 그 값이 유지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역시 이전 작들과 마찬가지로 자유 퀘스트는 개체 차이가 나지만, 이벤트 퀘스트는 고정이라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사 퀘스트에서 한 퀘스트에서 여러 몬스터가 있을 때 (목표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개체 차이가 동등하다는 것은 조금 신기했고,
자유 퀘스트와 조사 퀘스트의 개체 차이가 단순히 스케일만 (V 기준으로 +2~-2와 +5~-3으로) 다른게 아니라
(역시 V 기준으로 +2, +1, 0, -1, -2와 +5, +3, +2, 0, -1, -3으로) 이가 좀 안맞게 잡혀 있는 것도 신기했네요.
그리고 그보다 앞의 문제로 개체 차이를 당연히 비율 차이로 둘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는 것도 신기했습니다.
(그 결과 m이 높은 고체력 몬스터는 개체별 최대 체력비, 그러니까 최대/최소로 잡으면 1.12도 안되는데, 하위 도스쟈그라스나 푸케푸케 같은 경우 1.3이 넘습니다.)
임무 퀘스트의 경우 확인을 전혀 못했는데, 여기에 다른 방식을 쓰진 않았으리라 생각합니다. 부캐 파서 확인했습니다(...).
개체 값은 0으로 고정되어 있는데 파티 배율은 이벤트 퀘스트처럼 하나의 값만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모든 퀘스트를 다 확인한 건 아니지만 직접 확인한 7개의 퀘스트가 그러하고, 파티값만 확인한 3개의 퀘스트도 같은 식으로 역산되네요.
또한 조라 포획 임무의 네르기간테, 그러니까 하위에서 볼 수 있는 유일한 네르기간테라고 할 수 있는데 체력이 좀 많이 적어서 하위 리오레우스나 디아블로스보다 낮적니다. 거기에 파티배율이 조라를 따라가서 1.5배가 되는 임무이다보니 파티 기준으로는 하위 치치야크보다 살짝 적습니다(...). 다만 파티로 하면 네르기간테 나오기 전에 조라 체력을 1로 깎아놔서(네르기간테 나오기 전에는 1 이하로 내려가지 않습니다)... 한 번 이 네르기간테가 뭘 주는지 테스트를 해볼 계획이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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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1. 자고 일어나서 파티 수치를 재확인해서 오류를 좀 잡았고, 그래서 군이 하나 줄었습니다.
재확인 과정에서 소수점 처리가 잘 안맞는 값을 하나 보았지만(역전 안쟈나프의 경우 V가 -1일 때 12871.95가 되고 반올림하면 12872.0이 되야 하는데, 기록한 값은 12871.9네요) 비율에는 문제가 없으므로 더 고민안하려고 합니다.
생각 외의 노가다였는데 오늘 넥서스에 퀘스터 커스터마이징 툴이 공개되었군요(...).
ps2. 역전 이블조 이벤트의 이블조 체력은 14740 입니다. 상위 이블조에 비하면 165%가 넘는 값이죠.
이벤트라서 별 의미는 없지만 굳이 m을 계산하자면 335가 되겠네요.
거기에 p는 2.48로 파티 역블조는 36555.2이나 되는데, 파티 조라보다도 살짝 크네요(...).
ps3. 모드가 버전업되면서 보이는 소수점 자릿수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 소수점 처리는 그냥 모드에서 유효 숫자 맞춰서 알아서 처리하던 것 같고, 게임은 그냥 파티 계수를 다 곱한 값인 것 같습니다.
ps4. 사형, 그러니까 고룡의 상위 파티 계수가 잘못 되었습니다. 정확히는 측정을 안했다는 것을 Code: Red 스탯 분석하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위험도 2에 해당하는 바형과 m 값이 동일해서 처음에 바형과 사형을 같이 묶어놓았다가 이후 역전에서 파티 계수가 다른 것을 보고 바와 사를 분리했었는데요. 상위에서도 달랐네요. 일단 2.25인 것 같은데 다 확인하고 (새로 정리할 것도 있고 해서) 역전왕 키린 이후 새로 쓸 예정입니다.
ps5. 부위 내구도 등을 측정하면서 자유 퀘스트 파티 배율이 개체별로 적용되는게 아니라 주개체에 따라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조라에서 파티 밸류 1.5가 네르기에 곱해지는게 조라 퀘 특유로 이벤트 퀘스트처럼 되는게 아니라 임무나 자유 퀘스트가 원래 그런 것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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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식설명이 나오는곳까지만 읽고 쭉 내렷는데.... 대단하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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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식설명이 나오는곳까지만 읽고 쭉 내렷는데.... 대단하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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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팅 모드를 쓴 것이라서 노가다가 좀 오래 걸린 것일 뿐 대단한 건 아닙니다. 고맙습니다 :) | 18.09.22 12: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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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체 차이의 경우 체력 외에도 경감률, 그러니까 방어도 차이도 있어서, TA에서 개체 차이로 인한 영향은 체력 차이로 구한 값보다는 좀 더 클 겁니다. | 18.09.22 12: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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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4g에서는 솔플 퀘와 파플 퀘를 그렇게 나눠놨고, 여단퀘와 집회소퀘의 체력 차이는 지금 검색해보니 1.3배 정도로 알려져 있네요. 4g 이후로 손을 뗐다 이번에 다시 잡아서인지 잘못 기억하고 있었는데 덕분에 고쳤습니다. 고맙습니다(?). 어쨌든 파이팅! | 18.09.22 13:06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11.47.***.***
루리웹-4735550
그냥 노가다일 뿐입니다. 고맙습니다. | 18.09.22 12:41 | |
(IP보기클릭)175.121.***.***
(IP보기클릭)118.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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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헌을 월드로 시작한 제 친구도 그걸 몰랐고, 그걸 과거 작에서 그랬다는 설명 외에는 따로 근거를 찾을 수가 없어서 좀 궁하던 차에 저 모드를 알게 된게 이 노가다의 시작이기도 합니다. | 18.09.22 12: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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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그 부분도 사실 좀 신기하긴 합니다. 그런데 적어도 월드에서는 금관구제처럼 추가 보정을 해주거나, 조사의 경우 보상 기준에서 확실하게 더 보상하는 등 ( http://bbs.ruliweb.com/family/4442/board/184513/read/76337?cate=3&search_type=subject&search_key=%EC%97%AD%EC%A0%84 ), 다른 식으로 보정이 되는 느낌잉긴 합니다. | 18.09.22 12: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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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에 맞는 줄을 고르고, 그 b 값을 난이도 및 목표 수에 맞는 m 값을 곱하되, 개체 차이(v)로 인해 m이 조금 다를 수 있으며, 파티면 역시 난이도에 맞는 p를 곱하면 됩니다. | 18.09.24 10: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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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한놈 덤벼는 시리즈 대대로 루머가 많은 스킬인데요. 일단 확실한 것은 체력만이 아니라 공격력 등 개체 차이가 "가능한" 경우 1. 약한 쪽으로 보정이 걸린다. 혹은 2. 강한 쪽으로 보정이 걸리지 않는다. 는 정도입니다. (그 외에 사이즈 등의 루머가 있죠.) 여기서 핵심은 개체 차이가 가능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따라서 개체 차이가 없는 탐색에서는 소용이 없고, 개체 차가 고정되어 있는 조사나 이벤트에서는 소용이 없습니다. 자유 임무에서나 소용이 있는거죠(...). (임무 퀘스트는 모르겠습니다.) 일단 두 마리가 나오는 자유 퀘스트에서 2번 해본 결과는 있는데, V 기준 (-1, -1), (-2, -2)가 나왔습니다. 횟수가 아직 적어서 1번인지 2번인지는 아직 판단할 정도는 아닙니다. | 18.09.24 19: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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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 퀘 TA를 주로 하고 있어서 약한놈 덤벼 스킬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ㅎㅎ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 18.09.24 19:53 | |
(IP보기클릭)211.47.***.***
3번 정도 더 해서 5번, 14마리가 전부 -1 혹은 -2(혹은 그와 대등한 값)으로 나왔으니, 1번으로 보입니다. | 18.09.27 05:42 | |
(IP보기클릭)221.167.***.***
대단하십니다! 궁금증을 해소시켜 주셔서 감사합니다^^ | 18.09.29 11:25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11.47.***.***
SPiCa
들은게 맞습니다. 파티원수만큼 가중되는 계수가 아니라 파티가 되면 (솔로잉 기준 체력에) 곱하는 계수입니다. | 18.09.28 17:2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