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현재 구축인데...
1. 래프티&라이티를 버스터 소스로 교체할까 고민.
스타더스트 드래곤/버스터까지 쓰는 건 너무 무리수가 많다고 판단했지만 썬더나 오르페골에서 3리플렉터, 1비스트, 1버스터 모드만 쓰는 구축은 생각해볼만하다고 생각. 무효화계를 맞으면 남아서 트롤링하는 건 같은데 래프티는 제외하고 서치하는 효과가 있다지만 오메가가 나오는 상황이 아니면 실질적으로 발동 불가. 그러면 래프티가 패에 잡아서 트롤링 하나 비스트가 패에 들어와서 트롤링하나 똑같은 거기도 하고... 덱 자리를 1장 더 소모한다는 것하고 버스터 모드가 생으로 잡히는 순간 미래가 없어진다는 건 단점이라고 생각.
PSY프레임이 줄어서 람다&튜너*PSY프레임 마함 구조를 갖추기가 쉽지 않아서 과연 람다만을 뽑기 위한 카드가 들어가야하나 회의감이 들기도 해서 그렇네요. 버스터는 싱크로냐 링크냐를 고를 수 있기도 하고...
2. 오버로드를 다시 3장으로 늘려야하나 고민.
오버로드가 꼭 필요할 때 안 잡히는 느낌이 강해졌습니다...
3. 테라포밍과 희생양의 거취.
테라포밍은 그냥 생각없이 넣었는데 굳이 필요한지는 잘 모르겠고 희생양은 분명 파워 카드인 거 같긴 한데 그 턴에 PSY프레임이 묶인다는 것 때문에 운용이 좀 힘들고(거기에다 람다 깔려있어도 스탠바이 증식의 G에 대응이 안 됨) 엑트가 좀 많이 부담스러워지는... 지금 그랏톤도 고민중입니다.
4. 시라유키를 넣어야하나
카구야로 서치가 되니까 고민하게 되던... 문제는 덱 스페이스.
번외:이 덱은 선공일까 후공일까
패에 따라서 좀 갈리기는 하는데 습관적으로 선을 잡다가 해보니 후공이 나은 거 같긴 합니다...
일단 지금은 이 정도인데 그래도 지금 구성이 그전보다 아무것도 못하고 죽는 판은 적어져서 그런대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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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는 래프티&라이티 없이 굴렸는데 이러면 람다를 뽑으려고 판크라랑 카구야라는 아까운 카드들을 링크 소재로 갈아넣어야하니 전개 카드를 찾다가 넣어봤습니다. 안 그러면 판크라 카구야가 필드에 있는데 패에 있는 기어가 지나치게 노는 느낌. 버스터들은 상황에 따라 7/8싱으로 이어서 오메가나 제타가 나올 수 있다는 걸 장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오메가만 나오면 어떻게든 굴러가는 상황도 꽤 있고, 드라이버가 2장밖에 없는데 서킷 없이 기어를 던지기는 좀 난감합니다... 오버로드를 다시 3장으로 하고 부장은 넣을까 말까 고민입니다. 자리가 비좁아요... 서킷을 원래는 3장 썼는데 2장도 나쁘지는 않은 거 같네요. 테라포밍은 넣을 카드 생각 안 나서 넣었는데 그냥 빼도 될 느낌. 희생양은 추천받아서 쓰고 있습니다. 바렐로드나 트리스바에나가 나오는 것하고 여차하면 람다도 나온다는 걸 보고 쓰고 있네요. 그랏톤은 오버로드와 연계하는 것보다 사실 제타 제외해서 오메가로 돌리면서 어드밴티지 벌 욕심으로... 시라유키는 그렇기는 하겠네요. 덱 회전이 느려서 시라유키를 제대로 쓰진 못할 느낌입니다. 판크라는 완전 후공 카드고 카구야도 선공보다는 후공이 좋은 편이 많아서... 기존에야 최대한 PSY프레임기어 위주로 굴렸으니 선공이 맞았지만 지금 기준으로는 후공이 훨씬 나은 느낌. 버스터는 다른 것보다 패 사고가 너무 심해서... 버스터 모드 자체가 우라라 맞는 것도 굉장한 타격이지만 일단 스타더스트 드래곤/버스터가 패에 잡혀서 정신적 피해를 받은 경우가 너무 많았습니다... | 19.01.21 21: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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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모로 레프티/라이티보다는 버스터 소스가 나아 보입니다. 일단 8싱이 가능하다는 차이점만으로도 사이프레임엔 크니까요. 희생양이 4링크 등의 강력한 몬스터들을 뽑는데 도움이 많이 되기는 하는데 사이프레임과는 좀 안맞는다는 생각이 있어서요. 무엇보다 희생양은 보통 상대 엔드 페이즈에 발동하는게 정석인데 이러면 맹세 효과 때문에 그 턴 사이프레임기어를 발동을 해서는 안되고, 내 턴에 발동해서는 쓸모가 없습니다. 상대 턴에 아무것도 못하고 넘겼을 때의 보험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애초에 사이프레임덱이 상대 턴에 손 빨고 있으면 이미 진 게임이라고 보는게 맞다고 생각했고요.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역시너지가 치명적이라 좀 꺼려지네요. 제타 제외해서 오메가로 돌리기...는 너무 느리고 복잡하다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사이프레임에서 부족한 것은 오메가를 뽑는 방법이지 오메가 뽑고 나서 할 것이 아니기도 하고요. 반대로 버스터 소스 등을 투입해 오메가가 나오기 쉽다면 도전해볼 가치는 있을 것 같습니다. 사이프레임 기어들도 패트랩인 이상 후공카드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사이프레임 내 선공카드는 서킷과 오버로드죠. 후공 카드인 패트랩이 기본적으로 다량 들어가는 덱인만큼 처음부터 사이프레임 덱은 후공덱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그래서 용병으로 카구야나 판크라같은 후공용 카드보다는 선공 플레이용 카드를 넣는게 나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정 안되면 함정이라도... 스덕버가 패에 잡히면 그냥 오메가를 뽑으면 되긴 해서 큰 타격은 아닙니다. 진짜 문제는 전개루트가 전부 리플렉터를 거친다는 점이죠. 이 덱이 뭔지 아는 사람이라면 리플렉터에 우라라를 던질테고 그럼 필드에 1렙 하나 덩그러니 남긴 채로 모든 플레이가 봉쇄당하는 참사가 벌어질 거라는게 너무 아픕니다. 그렇다고 우라라를 미리 뺄 수단이 있는 것도 아니고... 우라라를 안 쓰는 추세라면 좀 써보겠는데 지금은 너무 위험할지도 모르겠네요. 엑스트라덱도 보고 싶은데 보여주실 수 있나요? 희생양까지 넣었으면 필수 엑몹들이 좀 많을 것 같기도 하네요. | 19.01.21 22: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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깜빡 잠들어서 답글이 늦었네요. 희생양은 확실히 쓰기 참 어렵다는 생각도 많이 들었습니다... 근데 또 이만한 전개 능력을 가진 카드도 없다보니 고민이긴 하네요. 뭐 저도 리플렉터로 오메가 나올 걸 생각하고 한 말이긴 합니다... 지금 덱이 후공 위주인 건 맞는데 또 판크라나 카구야처럼 다대일 교환을 실현할 수 있는 카드도 몇 없어서 좀 그렇네요. PSY프레임이 무력하게 맞아죽는 경우가 꽤 되다 보니... 스덕버의 문제는 스덕버가 패에 잡힌다는 점에서 어드-1이고 그걸 활용하려면 리부트가 들어가거나 해야합니다. 그리고 스덕버가 나와도 문제인 게 버스터 모드가 2장이거나 리부트가 들어가야 남은 리플렉터를 전개에 쓸 수 있죠. 혹여 버스터 모드에 우라라 같은 거 맞았는데 대응을 못해도 수습에 안 되고... 패말림이 더 심해져서 스덕은 안 쓰는 게 맞다고 봅... 래프티&라이티도 우라라 맞는 건 똑같으니까요. 그리고 사실 저런 애들이 패 유발을 안 맞으면 PSY프레임기어가 맞을 텐데 그것도 안 곤란한 상황이 아니란 게 문제... 엑스트라는 지금 오메가, 제타×2, 블랙 로즈, 바렐 새비지, 하이퍼 사이코거너, 원더 매지션, 람다×2, 바렐로드, 미세스 레디언트, 트로이메어 피닉스, 링크리보×2, 하리파이버입니다. | 19.01.22 02:1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