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그 정도가 점점 심각해지면서 패트랩을 혐오하거나 금지를 해야 한다는 의견도 자주 보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부분이 항상 의문이었습니다. 패트랩은 단독으로는 게임을 끝낼 수도, 증G를 제외하면 사용자에게 이득이 가는 것도 아닌데 왜 그렇게 화가 날까 하는 의문이죠.
그러다가 최근 깨달음을 얻었죠.
패트랩, 그 중에서도 몬스터형 패트랩의 제일 큰 문제점은 바로 전략성의 부재입니다.
몬스터형 패트랩들은 대부분 프리체인이거나 특정 행동에 체인하여 그 행동을 막습니다. 현재 플레이하고 있는 입장에서 이러한 훼방은 피하고 싶겠죠.
그렇다면 과연 어떤 방법으로 상대방의 패트랩을 피해갈 수 있을까요?
놀랍게도, 답은 '아무것도 없다' 입니다.
나의 특정 행동이 상대방의 패트랩에 막힐 가능성은 순수하게 그 상황에서 상대방의 패에 패트랩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패트랩이 있으면 막히고, 패트랩이 없으면 성공하죠. 그 가능성을 변화시키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기껏해야 덜 중요한 녀석 미리 던져서 패트랩 빼내는 정도인데, 이것도 패트랩을 한 번은 맞아야 한다는 소리니 거기서 거기죠.
결국 플레이어는 보이지도 않고 건드리기도 힘든 상대방의 패를 쳐다보며 매 행동마다 쉐도우복싱을 합니다. 패트랩을 맞으면 실력이 부족했다고 생각하기보다 운이 나빴다고 생각하며 분노하겠죠. 게임은 패트랩이 패에 잡혔나 안잡혔나로 승패가 갈리는 운빨X망겜이 되어가고 스트레스는 쌓여만 갈 겁니다. 결국 패트랩에 대한 극단적인 의견까지 나오게 되는 것이죠.
저는 그 대안이 간간히 나오는 함정형 패트랩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함정형 패트랩은 기본적으로 세트해서 사용하며 특정 조건 만족시 패에서도 발동 가능한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즉 몬스터형 패트랩과는 달리 발동에 '세트'나 '특정 조건 만족'이라는 제약이 붙었다는 의미가 되며 이는 상대 플레이어에게 대응할 여지를 마련해 줍니다. 세트해서 발동하려고 할 경우 마함 파괴 카드로 미리 치워버릴 수 있으며 패에서 발동하려고 할 경우 조건 만족을 못할 수도 있죠. 그렇기 때문에 패트랩 사용자는 세트할지 쥐고 있을지 머리를 굴려야 하며 플레이 중인 쪽도 패트랩 발동 각을 피하는 식으로 플레이하여 상대의 패트랩을 전략적으로 회피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현재 듀얼판에서 멸종위기인 함정 카드의 채용률을 높여준다는 밸런스적인 역할도 할 수 있고요.
정리하자면, 몬스터형 패트랩은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잡히면 쓰고 안잡히면 못쓰고, 당하는 입장에서는 잡았으면 당하고 못잡았으면 안당하고의 비 전략적이고 우연에 의존하는 성향 때문에 게임 환경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몬스터형 패트랩 대신 세트해서 무조건적으로 발동할지 패에 들고 조건 만족을 기다릴지의 전략성이 가미된 함정형 패트랩이 더 보편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언제나 횡설수설하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 잘 쓰고 싶은데 영 안되네요.
p.s. 사실 몬스터형 패트랩에 대응하는 방법은 효율성이나 범용성을 신경쓰지 않는다면 꽤 존재합니다. 다만 대부분이 채용하느니만 못한 실전성을 보일 뿐이죠. 그나마 패트랩에 대응하는 제일 실전성 있는 방법인 무덤의 지명자가 높은 채용률을 보이는 이유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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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 패트랩들은 회피가 안된다기보단 당한 뒤에 심리적 허탈감이 생기기도 하고 회피전략이 있어도 그게 초보들이나 익숙해지지 못한 사람들에 대해 큰 압박이 된다는 점이 문제죠 우라라가 언제 날아올지 모르고 나온 상황에선 내가 회피전략을 펼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면 당해야 하니까요 그렇기에 이 글에 공감이 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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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성과 범용성을 감안하지 않는다면 패트랩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은 꽤 있다고 이미 적어두긴 했습니다. 체인트리는 모든 덱에서 구사할 수 있는 플레이가 아니며 강의에서 나온 체인트리 외 케어전략은 패트랩을 이미 맞은 상황에서 할 수 있는 플랜B 같은 느낌이네요. 이건 전개력이 패트랩 맞고도 계속 유지될 정도로 강한거지 회피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비티어도 페이크 전법 얼마든지 사용할 수 있다는 의견에도 이견이 있습니다. 페이크 전략이 통하려면 일단 플랜B가 존재해야 하고 그 위력이 꽤 강력해 상대방이 패트랩을 사용하려고 할 정도여야 하며 플랜B를 하더라도 플랜A를 진행하는데 지장이 없어야 합니다. 즉 상대방이 위협적이라고 생각하는 플랜이 최소 2종류에 동시 진행이 가능하다는 소린데 그게 가능한 덱이 그렇게 많을 듯 하지는 않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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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번역한 피안 강의만 봐도 패트랩 회피전략이 무수히 많고 비티어도 페이크 전법 얼마든지 사용할 수 있죠 | 18.05.20 20: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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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성과 범용성을 감안하지 않는다면 패트랩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은 꽤 있다고 이미 적어두긴 했습니다. 체인트리는 모든 덱에서 구사할 수 있는 플레이가 아니며 강의에서 나온 체인트리 외 케어전략은 패트랩을 이미 맞은 상황에서 할 수 있는 플랜B 같은 느낌이네요. 이건 전개력이 패트랩 맞고도 계속 유지될 정도로 강한거지 회피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비티어도 페이크 전법 얼마든지 사용할 수 있다는 의견에도 이견이 있습니다. 페이크 전략이 통하려면 일단 플랜B가 존재해야 하고 그 위력이 꽤 강력해 상대방이 패트랩을 사용하려고 할 정도여야 하며 플랜B를 하더라도 플랜A를 진행하는데 지장이 없어야 합니다. 즉 상대방이 위협적이라고 생각하는 플랜이 최소 2종류에 동시 진행이 가능하다는 소린데 그게 가능한 덱이 그렇게 많을 듯 하지는 않네요. | 18.05.20 20: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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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그게 아예 없다로 연결되나용 티어 아니면 꼼짝없이 맞아야 한다고 일축하는 게 더 무리수라고 봅니다 | 18.05.20 20: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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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트랩 회피하는 방법이야 이것저것 많이 찾아낼 수 있겠지만 쓰는 입장에선 패에 잡혔고 상황 나오면 던지면 되는 데 비해 피하는 입장에서는 체인순서 고민하고 플랜B 마련해야 하는 등 양 쪽의 전략 난이도 밸런스가 크게 기울어져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맞은 입장에서는 억울하고 화가 날 수밖에 없죠. 이 글은 패트랩이 '회피법이 아예 없다' '꼼짝없이 맞아야 한다'고 주장하기 위함이 아니며, 다만 왜 사람들이 그런 생각을 가지게 되는지를 고민해보며 쓴 글입니다. 실제로 파고들면 파훼할 방법은 얼마든지 존재하긴 하겠습니다만 그 방법들이 패트랩 사용 난이도에 비해 압도적으로 어려운 이상 저런 식으로 생각하는 것도 무리는 아닐 겁니다. | 18.05.20 21: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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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 패트랩들은 회피가 안된다기보단 당한 뒤에 심리적 허탈감이 생기기도 하고 회피전략이 있어도 그게 초보들이나 익숙해지지 못한 사람들에 대해 큰 압박이 된다는 점이 문제죠 우라라가 언제 날아올지 모르고 나온 상황에선 내가 회피전략을 펼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면 당해야 하니까요 그렇기에 이 글에 공감이 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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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없는 쉐도우복싱과 무력감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축구경기를 하는데 갑자기 관중석에서 공이 골대로 날아드는 느낌이라고나 할까요... | 18.05.20 20: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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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트랩의 최우선 목표가 후공에게 선턴을 훼방할 수 있는 도구를 주어준다는 것인지라 이 방법은 좀 힘들 것 같습니다. 상대의 1차 행동에 특소되고 묘지로 가면서 2차 행동을 막는 형식이라면 괜찮을지도 모르겠네요. | 18.05.20 21: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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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트랩이 현존하는 카드들 중에서 가장 '빠른' 카드인지라(스펠 스피드 말고 발동 타이밍을 말합니다. 패트랩은 내 첫 턴이 오기도 전부터 발동 가능한 유일한 카드죠.) 패트랩을 카운터치려면 최소한 동급의 속도를 갖춰야 하는데 그러려면 결국 또 다른 패트랩밖에 없습니다. 결국은 천하제일 패트랩대전으로 흘러가게 될거에요. | 18.05.21 09: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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