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평점 :
7.4 더보기 +

[잡담] 사이프레임 덱에 대한 논의 2 [5]




(4743410)
작성일 프로필 열기/닫기
추천 | 조회 680 | 댓글수 5
글쓰기
|

댓글 | 5
1
 댓글


(IP보기클릭)27.124.***.***

요즘 환경은 잘 몰라서... 원래도 마함 제거가 없어지는 경향이 있었지만 지금은 더 심한 모양이군요. 일단 델타에 대한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PSY프레임의 핵심은 결국 오버로드라고 보는데, 오버로드는 결국 탄환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알파 베타 감마 드라이버 이렇게만 넣는다면 3장씩 넣어도 12장인데 이렇게 되면 오버로드와 PSY프레임 몬스터가 같이 잡힐 확률이 낮다고 봅니다. 그러면 PSY프레임 몬스터를 더 투입해야하는데 멀티스레더도 상당한 패 사고 카드고 엡실론은 존재감이 없는 수준인 걸 감안하면 남는 건 델타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저는 드라이버를 빼내서 다른 중요한 카드를 잡을 확률을 올리는 걸 선호하고, 마법 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덱은 극히 드무니까 감마만큼은 아니더라도 썩을 확률은 낮습니다. 우라라가 1턴에 1번인 것도 있고... 그래서 델타의 풀투입은 환경에 따라 고려해봐야하지만 그렇게 의미가 없는 건 아니라고 봅니다.
18.03.14 23:14

(IP보기클릭)27.124.***.***

Micbyperro
알파에 대해서라면 저는 대개 이렇게 사용합니다. 서킷이나 오버로드가 있는 상황에서 알파가 나오는 게 최선이겠지만 항상 그렇지는 않죠. 이 패로는 지속적인 견제가 힘들다 싶으면 차라리 PSY프레임기어로 견제하는 건 포기하고 오버로드를 끌어오는 편입니다. 패에 베타가 있다면 서킷을 끌어올 수도 있고 베타를 서치해오는 경우도 있지만요. PSY프레임에서 자체적으로 상대의 움직임을 유발할 수 있는 수단은 오버로드가 유일하며 오버로드도 서치를 하려면 이 중요한 견제 카드를 스스로 묻어버리거나 제거되길 기다려야 하죠. 그래서 알파도 꽤나 중요하다고 봅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서킷은 그냥 2~3장 투입하고 생드로우나 알파 오버로드로 서치하는 게 낫다고 봅니다. 서킷은 분명 필수 카드기는 하나 혼자서 할 수 있는 게 없으니까 말이죠. 많이 뽑아서 좋을 것도 없지만 서킷이 2장만 있을 때는 서킷이 토끼 맞거나 해서 터져버렸을 때 덱에 남은 서킷이 단 1장이라는 게 큰 압박으로 다가왔기에 3장을 선호합니다. 저는 코즈믹 블레이저 드래곤, 인스펙트 보더 같이 그걸 감수할만한 메리트가 없다면 필드가 비는 걸 훨씬 선호합니다. 라이프가 위험한 상황이 아니면 견제의 여지를 남겨놓는 게 미래를 도모할 가능성이 더욱 크다고 생각해서요. | 18.03.14 23:25 | |

(IP보기클릭)121.64.***.***

Micbyperro
오버로드...지금까지의 글에서 크게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사실 이 녀석도 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독 활용이 불가하다는 점이랑 튜너를 활용하기 이전에 나와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서킷이 가진 단점을 동일하게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묘지 제외 효과와 복수 운용이 가능하다는 점 덕분에 서킷보다는 나은 상황이긴 합니다만 서치수단이 더 적고 유일한 서치인 알파가 너무 느리기에 서치 후에 탄환이 없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은 여전히 건재합니다. 사이프레임 튜너들이 엡실론을 제외하고 3장 풀투입되는 이유는 이 점에 기인합니다. 서킷이나 오버로드가 뒤늦게 잡히더라도 아직 패에 탄환으로 쓸 튜너들이 남아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저는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서킷과 오버로드가 덱의 구성을 경직시키는 함정카드가 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차라리 서킷과 오버로드를 빼고 그 남는 자리를 다른 카드들로 채운다면 새로운 가능성을 볼 수 있을지도 모르니까요. 뭐, 아직은 고작해야 '가능성' 정도이고, 실제로 어떨지는 모르겠습니다. 오랜 시간동안 경직된 플레이만 하다보니 질려서 해보는 일탈일 수도 있겠네요. 그래도 이런 저런 요상한 카드를 조합해서 듣도보도 못한 콤보를 만들어 내는게 또 유희왕의 묘미겠죠. 항상 의견 내주셔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 혼자서는 이렇게 깊게 연구하진 못했을 겁니다. 덤으로, 현재 연구중인 주제 중 하나가 서킷을 완전히 빼고 사이코패스와 사이코 필 존으로 대체하는 방안입니다. 서킷과의 차이라면 반드시 튜너 사용 이전에 나와있어야 하는 서킷과는 달리 튜너 사용 이후에 잡혀도 사용 가능하다는 점이겠네요. 알파로는 오버로드나 가지고 오라고 시키고 말이죠. 이 방안은 어떻게 생각시는지 궁금합니다. | 18.03.15 10:16 | |

(IP보기클릭)106.242.***.***

한미르
새로운 가능성일까요... 서킷은 몰라도 PSY프레임 비중이 높아질 수록 오버로드의 비중은 무시할 수 없을 것 같아서 말입니다. 덱 구성이 경직되었다는 말에는 동의하지만요. 진룡이나 스파이럴 같이 서킷이 필드에 남아있을 가능성이 너무 낮을 때는 서킷을 줄이고 해당 카드를 넣는 것을 고려했을 정도지만, 개인적으로는 부정적으로 봅니다. 왜냐하면 다 그 카드 쓰는 거 알고 튜너는 어떻게든 묘지로 보내버리니 사이코패스로 가져올 카드가 드라이버밖에 없거나 사이코 필 존을 잡고 쓰지를 못하거나 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거든요. 오버로드로 튜너를 탄환으로 쓴다면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하지만 이 둘은 일반 마법이니 서치가 안 되고 단발성이죠. 나사가 빠졌다지만 서치도 있고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서킷을 완전히 빼는 것은 그리 바람직하지 않다고 봅니다. | 18.03.15 10:40 | |

(IP보기클릭)121.64.***.***

Micbyperro
사이코 필 존이 확실하게 기능하기 위해선 오버로드의 뒷바라지가 있어야 한다는 점은 동의합니다. 계속 묘지로 간 튜너의 활용 방안은 모색하고 있는지라 필 존으로 묘지로 가든 상대가 묘지로 보내주든 어쨋든 묘지로 가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하긴 했는데 반대로 필 존도 못쓰고 묘지에 튜너도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겠군요. 꽤나 섬세한 조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18.03.15 17:16 | |


1
 댓글





읽을거리
[PS5] 국산 게임의 별로서 기억될 칼, 스텔라 블레이드 (56)
[MULTI] 탐험으로 가득한 사막과 맛있는 메카 전투, 샌드랜드 (10)
[MULTI] 아쉬움 남긴 과거에 보내는 마침표, 백영웅전 리뷰 (41)
[MULTI] 고전 명작 호러의 아쉬운 귀환, 얼론 인 더 다크 리메이크 (17)
[게임툰] 자신만의 용을 찾는 여행, 드래곤즈 도그마 2 (49)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34)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56)
[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8)
[NS] 여아들을 위한 감성 영웅담,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49)
[게임툰] 해방군은 왜 여자 뿐이냐? 유니콘 오버로드 (126)
[MULTI] 진정한 코옵으로 돌아온 형제, 브라더스: 두 아들의 이야기 RE (12)
[MULTI] 모험의 과정이 각별한 경험으로 맺어질 때, 드래곤즈 도그마 2 (52)



글쓰기
공지
스킨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18 전체공지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8[RULIWEB] 2023.08.08
2666574 공지 남궁루리배 유희왕 마스터 듀얼 2023 게임대회(풀영상) _[RULIWEB] 15 4308 2023.12.23
2625685 공지 게시판내에서 반말과 음슴체 사용을 자제 하시길 바랍니다. 검은듀공 28 237402 2022.01.29
2624810 공지 유희왕 게시판 통합 공지사항 2023년 12월 토끼댄스 11 255715 2022.01.20
2593678 공지 2020년 4월 1일 OCG 룰 개정에 따른 카드 처리 내용 변경 (16) 토끼댄스 14 215456 2020.03.16
2675160 잡담 노데이터 2 19:57
2675159 잡담 하라크 2 36 19:49
2675158 영상 WALLnut 2 96 19:34
2675157 잡담 아나목소리굳 2 75 19:24
2675156 잡담 yotoday85 4 108 19:22
2675155 잡담 🎗술마시고운전하는사람🎗 1 50 19:21
2675154 잡담 로이드온 1 164 18:45
2675153 잡담 춥습니다 4 163 18:43
2675152 정보 센카와 치히로 86 18:36
2675151 잡담 호망이 2 202 18:29
2675150 정보 마이온 1 80 18:22
2675149 잡담 yUTE 50 1 194 18:14
2675148 정보 센카와 치히로 1 238 18:07
2675147 잡담 라스피엘🛸💜 2 231 17:55
2675146 잡담 SNOW per 4 102 17:54
2675145 잡담 불면증 메모리 7 248 17:53
2675144 소감 차셀 11 649 17:51
2675143 잡담 Bemeta 3 193 17:09
2675142 정보 불면증 메모리 14 1738 16:27
2675141 정보 피곤한 광덕이 MK-2 4 342 16:17
2675140 잡담 zoo779 7 497 15:38
2675139 잡담 SNOW per 5 307 15:22
2675138 잡담 플라스마단 조무래기 2 224 14:50
2675137 잡담 yotoday85 4 203 14:47
2675136 잡담 만족타운 촌장 3 163 14:44
2675135 잡담 컹컹 5 156 14:43
2675134 잡담 키라타 5 375 14:34
2675133 잡담 루리웹-9456551295 3 206 14:34
2675132 잡담 안경페티시협회장 7 823 14:00
2675131 잡담 Bemeta 1 111 13:59
글쓰기 366844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게시판 관리자

유희왕 종합

평점
7.4
장르
TCG
한글 지원
한국어지원(자막)


플랫폼
온라인
가격정책
패키지구매
개발사
코나미


유통사
코나미
일정
[출시] 1999.02.04 (온라인)
[출시] 2003.12.09 한국 (온라인)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