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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비정상적으로 비싸진 게임가격의 원인과 그 해결책, 모바일 게임의 뽑기를 중심으로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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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1.176.***.***

그거 이야기도 씀? 본편+년도별 시즌패스+랜덤 박스 까지 생긴 요새 패키지겜
19.01.19 16:10

(IP보기클릭)39.113.***.***

최면두꺼비 대왕
그런거를 쓸라고 했는데 교수님이 이런주제에 대해서 아예 모르는 사람들이 글을 읽는다고 쓰라고 가정하라고 하셨음, 그럼 패키지게임이 뭔지 시즌패스가 뭔지 랜덤박스가 뭔지 하나하나 다 설명해야하는데 그러다보면 제한된 페이지수를 넘어서서 모바일게임 위주로만 썼음 | 19.01.19 16:12 | | |

(IP보기클릭)211.176.***.***

극극심해어
아쉽네 | 19.01.19 16:13 | | |

(IP보기클릭)223.62.***.***

돈이 안벌려서 더러운 수익구조 찾은거지 뭐
19.01.19 16:13

(IP보기클릭)39.113.***.***

힐끗
여기 있는사람들은 다 직접 경험하거나 간접적으로 엄청 많이봐서 말안해도 아는데, 그걸 왜 돈이 안벌리는지 지금 수익구조가 왜 더러운지를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한테 설명하는 글을 쓰려니까 어렵더라. | 19.01.19 16:15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39.11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1860028101
사실은 그래서 내가 쓴글에 해결책이 내가봐도 너무 부실함 양으로보나 내용으로보나 구체적인 방안이 제시가 안되어있어 ㅠㅠ | 19.01.19 16:16 | | |

(IP보기클릭)39.11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1860028101
가챠말고 다른걸 찾긴해야하는데 그게 님이 말하는거처럼 옛날 패키지 게임이 될수는 없다고봄, 가챠는 비싸고 말고 이전에 돈낸건에대해 받는게 유저입장에서는 너무 적음, 반대로 회사입장에서는 한번 기반만 잡으면 계속 큰돈 버니까 절대 안버릴거고 위에 답글처럼 뭔가 새로운 수익구조를 만들어내야하는데 내가 일개 유저일뿐이라서 그거까지는 못만들어내겠더라 | 19.01.19 16:20 | | |

(IP보기클릭)117.11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1860028101
누가 패키지게임 만들라고 했다는 거지. 그런 건 콘솔이랑 스팀이면 충분한데. 월정액이면 됐지. | 19.01.19 16:22 | | |

(IP보기클릭)117.11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1860028101
패키지게임만이 진정한 게임이라는 건 지금 온라인게임들은 대부분 게임답지 않은 돈ㅈㄹ 게임만 남아있기 때문이지 온라인게임이라는 장르 자체가 패키지보다 열등하다고 말하는 게 아닐 텐데. 온라인으로 건전한 수익구조를 가진 게임 만들면 됨. 부분유료화보다 수익성이 떨어지니까 그걸 안 하는 건 맞는데 월정액으로 만든다고 해서 게임회사들 굶어죽는 거 아님. 욕심에 미쳐서 양심 팔고 바가지장사 하고 있는 거지. 아 물론 부분유료화 자체는 문제가 아니지. 가챠가 문제지. | 19.01.19 16:35 | | |

(IP보기클릭)117.111.***.***

요즘 애들 '~는 노가다만 열심히 하면 현질없어도 충분히 할 수 있어요, 돈 쓴만큼 더 세지는 게 당연한 거 아니야? 돈 안 쓸 거면 노가다라도 해야지 그냥 세지길 바라는 건 놀부심보야!' 같은 소리 하는 거 보면 교육은 당연히 뒤따라야겠지만, 그렇다고 해도 규제가 우선이다. 그리고 제한이 아닌 금지라야 함. 제한은 꼼수를 부를 뿐이고 해결이 안 됨. 게이머 중에 건전한 수익구조를 가진 게임을 거의 못 보고 자란 세대들이 많아서 그런가 가챠가 당연한 거고 페이투윈이 진리라고 믿는 애들이 갈수록 늘어나.
19.01.19 16:20

(IP보기클릭)39.113.***.***

WAVEFILE
페이투윈자체는 문제 없다고 보는데 제대로 명시해줬으면 좋겠음 혹시암 현재 롤 배그 포나들 유행지나고 새로 유행하는 게임이 이전게임들처럼 실력제(물론 캐릭빨 팀원빨 운빨이 없다고는 못하겠는데...)게임인것처럼 해놓고 게임 까보면 P2W이면 진짜 빡칠것같음 | 19.01.19 16:22 | | |

(IP보기클릭)117.111.***.***

극극심해어
페이투윈은 문제가 아닐 수 없음. 그건 게임을 무의미하게 만드는 짓임. 말이 좋아 페이투윈이지 생각해봐. 기업은 누가 돈 얼마나 썼는지 1원단위까지 정확하게 확인 가능한데 pvp전투시스템 같은 거 왜 만듦. 걍 1등부터 꼴등까지 순위 매겨서 2등이 1등이랑 싸우면 딜 아예 안 박히고 1등은 툭 치면 2등 그냥 터져죽게 만들면 되는데. 번거롭게 전투시스템 같은 거 만들 필요가 없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들잖아. 게임의 재미를 위해서 공평해보이는 전투시스템을 만든다고. 안 그럼 1등 빼고 다 게임 접겠지. 근데 돈 더 많이 낸 애는 시스템적으로 유리해진다? 말이 안 되는 거임. | 19.01.19 16:27 | | |

(IP보기클릭)39.113.***.***

WAVEFILE
아마 님은 나처럼 게임 잘함 = 실력인 세대니까 당연히 그렇게 생각할 수 있는데 반대로 요즘애들이나 중국처럼 원래 P2W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한테는 그렇지 않다는거지, 유저들은 P2W싫어하는데 게임사측에서 일방적으로 P2W을 밀면 문제가 되고 유저들 떠나가고(위에 내글에도 P2W은 아니지만 비슷한거 있음 천장부분) 게임도 망하게 되니까 게임사기준으로나 유저기준으로나 안좋은게 맞지. 님말대로 요즘애들이 P2W을 당연하게 여기는지는 솔직히 모르겠는데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이 변하면 게임사도 거기에 맞춰 변하게 될수밖에 없다고봄(물론 그런식으로 변화하도록 일부러 유도하고 있다면 그건 쓰레기짓임) | 19.01.19 16:31 | | |

(IP보기클릭)117.111.***.***

극극심해어
일부러 유도하고 있는 거 맞고 잘못된 인식이라니까. 근데 그런 게임들투성이인 세상밖에 못 봐서 착각하고 있는 거지. 가위바위보도 게임이고 숨바꼭질도 게임임. 근데 돈 많이 낸 애는 가위바위보할 때 0.5초 늦게 내도 될 권리를 주는 거나 마찬가지라고. 그럴 바엔 걍 돈 받고 가위바위보 할 필요없이 니가 더 많이 돈 냈으니까 니가 이겼음 하면 되겠지. 페이투윈은 게임의 존재의의를 무너뜨리는 짓임 | 19.01.19 16:38 | | |

(IP보기클릭)117.111.***.***

극극심해어
게임에 대고 자본주의 논리를 갖다붙여서 자본이 많은 자가 더 많은 권리를 가지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하기 시작하면 달리기도 돈 많이 낸 선수가 더 앞에서 출발하도록 룰이 바뀌는 게 당연하단 소리가 됨. | 19.01.19 16:42 | | |

(IP보기클릭)220.73.***.***

10년전 게임가격과 현재의 게임가격을 한번 비교해봐 풀패키지 AAA급 게임의 가격상승률은 표준물가상승률을 밑돈다는 통계를 본적이 있거든 그에 비해 개발비는 인건비 상승폭과 투입인력의 증가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지 얼리억세스나 예약구매의 탄생 배경이 개발비 충당이라는 점을 고려해서 분석해보는 건 어떨까?
19.01.19 16:20

(IP보기클릭)39.113.***.***

MN군
사실 그것도 다 다뤘어야하는거 맞음, 그런데 A4 네장 제한 걸려서 다 자르고보니까 모바일게임 가챠위주로만 쓰게되버렸네 담에한번 시간내서 제대로 완선해봐야겠음 | 19.01.19 16:23 | | |

(IP보기클릭)223.52.***.***

극극심해어
모바일 게임 위주로 서술한다면 왜 모바일 게임 유저가 급증했는가를 분석하는게 어떨까 싶음 결국 유저수가 증가하면서 그 유저들 중 P2W하고 싶은 사람이 증가한게 원인이 아닌가 싶거든 | 19.01.19 16:36 | | |

(IP보기클릭)39.113.***.***

MN군
모바일유저 증가 -> 그사람들중 P2W을 원하는 사람이 늘어났다. 그러므로 P2W 문제 파악의 시작점은 모바일 유저가 증가한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다. 이게 님 주장인거죠? | 19.01.19 16:39 | | |

(IP보기클릭)223.52.***.***

극극심해어
ㅇㅇ 시장 파이의 증가는 극단적인 예를 만들 껀덕지가 되니까. 스마트폰 나오기 전의 모바일게임은 패키지게임같이 구매식이었는데 스마트폰 출시 후 모바게 유저가 급증하면서 가챠류 게임이 메인스트림에 오름 이 부분도 분석해볼 가치가 있지 않을까? 모바일 게임의 발매 시기와 기술발전, 유저층의 분석을 한다면 꽤 재밌는 내용이 나올거라고 봄 | 19.01.19 16:43 | | |

(IP보기클릭)39.113.***.***

MN군
내가 모바일게임에 가챠라는걸 알게된게 확밀아가 처음인데 그전에도 있었는가 유저수랑 반응은 어땠는가 이런거 위주로 한번 찾아봐야겠네 고마워용~ | 19.01.19 16: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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