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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20년전 고전게임 그래픽 수준...jpg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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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 조회 85230 | 댓글수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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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19
 댓글


(IP보기클릭)172.89.***.***

BEST
그래서 최신작에도 20년전 그래픽을 재현해드렸습니다 ^오^
17.11.19 04:31

(IP보기클릭)211.117.***.***

BEST
이거 개발한다고 시간이랑 돈 존내 쏟아부어서 어지간히 많이 팔았어도 본전회수는 커녕 그 반도 못건진걸로 알고있음.
17.11.19 04:35

(IP보기클릭)123.213.***.***

BEST
클저보다 좋은 거 같네
17.11.19 04:34

(IP보기클릭)124.50.***.***

BEST
저떄 치곤 텍스쳐 개 좋네
17.11.19 04:34

(IP보기클릭)58.238.***.***

BEST
이게 쉔무3냐?
17.11.19 04:32

(IP보기클릭)172.89.***.***

BEST
그래서 최신작에도 20년전 그래픽을 재현해드렸습니다 ^오^
17.11.19 04:31

(IP보기클릭)121.169.***.***

망뇌수준
저거나 서든1이나.. | 17.11.19 04:55 | | |

(IP보기클릭)121.129.***.***

망뇌수준
오 세상에.... | 17.11.19 13:38 | | |

(IP보기클릭)121.142.***.***

망뇌수준
참고로 저거 4:3 SD 화질입니다. 절대로 HD 화질이 아닙니다. 드림캐스트의 부흥을 이끌려다 오히려 독이 되어버린 비운의 작품. 이 게임 때문에 세가는 콘솔 사업을 접게 되었죠.. | 17.11.19 18:53 | | |

(IP보기클릭)125.177.***.***

망뇌수준
아놔 방심하고 내리다가 첫댓글부터 개터졌네 ㅋㅋㅋㅋㅋㅋ | 17.11.19 19:37 | | |

(IP보기클릭)211.117.***.***

이거땜에 세가망함
17.11.19 04:31

(IP보기클릭)49.175.***.***

Redblue
20년 전 치고는 그래픽 쩌는거같은데... 이거땜에 망했다니; | 17.11.19 04:34 | | |

(IP보기클릭)211.117.***.***

BEST
From_the_depths
이거 개발한다고 시간이랑 돈 존내 쏟아부어서 어지간히 많이 팔았어도 본전회수는 커녕 그 반도 못건진걸로 알고있음. | 17.11.19 04:35 | | |

(IP보기클릭)211.117.***.***

From_the_depths
찾아보니 많이 팔지도 못했네. 쉔무 1 2 합쳐도 100만장도 못팔았네... 근데 개발비는 700억원 들었다네. | 17.11.19 04:36 | | |

(IP보기클릭)49.175.***.***

Redblue
700억ㅋㅋㅋㅋㅋ 20년전에 700억이면.... | 17.11.19 04:37 | | |

(IP보기클릭)119.207.***.***

Redblue
쉔무 1만 120만장임. 2가 15만장인데.. 이건 그때 당시에 드캐의 GD 복제 방지가 뚫리기도 했고, 세가의 드캐 포기 발언 때문에 더더욱 안팔리기도 했음. 위의 2가지 이유가 아니었으면 2백만장은 충분히 팔릴 작품임. | 17.11.19 05:28 | | |

(IP보기클릭)14.36.***.***

무한궤도SSX
걍 노잼이라서 아님? | 17.11.19 07:56 | | |

(IP보기클릭)211.255.***.***

wyverntail
아님 | 17.11.19 08:43 | | |

(IP보기클릭)175.213.***.***

wyverntail
게임자체는 꽤나 호평이었는데 드림캐스트 보급률이 않팔려서 폭망이던 상황이라 | 17.11.19 08:43 | | |

(IP보기클릭)223.28.***.***

wyverntail
노잼은 아닙니다... | 17.11.19 08:48 | | |

(IP보기클릭)121.148.***.***

wyverntail
듣기로는 자유도가 반쪽짜리라 밤에는 무조건 집으로 강제귀환 되버린다 해서 비난이 많았다던데 | 17.11.19 09:36 | | |

(IP보기클릭)59.11.***.***

Redblue
꼭 저거때문만은 아니고 드캐 나왓을때 제발 팔아달라는데 공급을 제대로 못해서 시기를 놓침 역대급 인기였는데.. 성능도 좋았음 플2 나올때까지 삽질하다가 포기 하고 그다음 쉔무나옴. 그래서 안팔림 | 17.11.19 10:17 | | |

(IP보기클릭)220.116.***.***

From_the_depths
이것떄문인것도 있지만 당시 세가가 수익 생각안하고 돈 퍼부어가며 장인정신 장인정신 하다가 손익분기 맞추는게 힘들어지는 상황을 반복하고 있었음. 그러니 뭐 안망하고 사나. | 17.11.19 11:15 | | |

(IP보기클릭)175.193.***.***

Redblue
당시에도 재밌진않았음 | 17.11.19 15:05 | | |

(IP보기클릭)58.237.***.***

wyverntail
일본 문화청 미디어 예술제 우수상도 탔음 | 17.11.19 15:57 | | |

(IP보기클릭)210.106.***.***

Redblue
와 20년 전에 700억이면 지금 gta5 수준 아녀요? 그래도 그것뿐이 못팔았으니... | 17.11.19 16:44 | | |

(IP보기클릭)221.150.***.***

Redblue
Gta는 이것덕에 아이디어 얻은걸로 암. | 17.11.19 18:30 | | |

(IP보기클릭)121.142.***.***

테스트파일럿
오픈월드 게임의 틀을 만든게임.. | 17.11.19 18:55 | | |

(IP보기클릭)119.207.***.***

ANG♡기모띠
망한 게임이라는 거 부정안해. 근데 200만장은 충분히 팔릴 작품인 것도 맞아. | 17.11.20 12:00 | | |

(IP보기클릭)119.207.***.***

ANG♡기모띠
안팔렸는데 뭔 객관적인 증거요. 충분히 200만장 팔수 있을만한 작품이었지만, 드캐를 포기했다고 세가가 선언했고, 더불어 복사까지 뚫렸기에 판매량이 15만장으로 처참했다는 게 뭐 그리 불편하신지? 120만장 팔린 쉔무 1의 평가가 영향을 준다고 해도 쉔무 2의 평가는 1보다 나쁘지 않았어요. 근데 15만장으로 추락했어요. 그 원인이 단순히 재미없어서라고 하는게 더 어처구니 없는 거 아닙니까? | 17.11.20 14:32 | | |

(IP보기클릭)119.207.***.***

ANG♡기모띠
님이야 말로 말도 안되는 소리 하지 마쇼. 내가 언제 쉔무 즐기는 사람이 선민이라고 했나? 쉔무 즐기는 게 왜 특별하고 훌륭하다는 거냐고. 게임은 즐기면 그만이야. 내가 언제 님 멍청하다 그랬소? 난 쉔무 재밌게 했고, 쉔무 그래픽 좋았다 충분히 잘 팔릴 수 있었던 작품 이었다 이거라고. 메갈처럼 다른 사람이 한 말 왜곡해서 해석하지 좀 마소. 얘기하고 있자니까 어처구니가 없어서 원. 쉔무 시리즈가 정말로 구렸으면 지금까지 회자될 일도, 게임 사이트에서 평점으로 대폭격 맞았겠지. | 17.11.20 15:05 | | |

(IP보기클릭)119.207.***.***

ANG♡기모띠
하이고야. 논리로 감당이 안되니 여기저기로 화제를 돌리네? 꼭 이런 애들 보면 마이피가 없더라고. 저기 가라 애야. | 17.11.20 15:17 | | |

(IP보기클릭)119.207.***.***

ANG♡기모띠
어 그래.. 우쭈쭈.. 그래쪄요? | 17.11.20 15:21 | | |

(IP보기클릭)49.172.***.***

쉔무 2는 참 재밌게 했는데 3는 걱정이 앞섬
17.11.19 04:32

(IP보기클릭)211.184.***.***

이게임 나오기 몇년전에 신검의 전설같은거 나오고 있었는데 말이지
17.11.19 04:32

(IP보기클릭)211.219.***.***

네게브 
신검의 전설 1987년. 쉔무 1999년. 신검의 전설 2 라이어(1996년)를 의미한 거면 확실하게 2라고 쓰셔야 오해가 없을 듯. | 17.11.19 09:42 | | |

(IP보기클릭)58.238.***.***

BEST
이게 쉔무3냐?
17.11.19 04:32

(IP보기클릭)124.50.***.***

BEST
저떄 치곤 텍스쳐 개 좋네
17.11.19 04:34

(IP보기클릭)182.225.***.***

KISSY
드캐 램이 플스2보다도 많았지... | 17.11.19 11:21 | | |

(IP보기클릭)39.7.***.***

KISSY
드캐가 비디오램이 플스2 4메가의 두배인데다 텍스쳐압축을 지원 안하는 플스2에 비해 거의 손실없이 16배 이상 압축이 가능했음 실질적으로 플스2 텍스쳐의 32배 성능이 나옴 게다가 텍스쳐 투루컬러도 지원못하고 512색인가만 지원하는 플스2 실질적으로 플스2의 32배 용량에 가까운 투루컬러 텍스쳐의 드캐랑 플스2의 텍스쳐를 비교해 보면 플스2가 참 언밸런스한 이상한 기계죠. | 17.11.19 13:56 | | |

(IP보기클릭)39.7.***.***

캐미화이트
그게 사실이라면 쉔무의 저 텍스쳐 퀄리티를 플스2에서 충분히 끌어내야 하는데 못끌어냈죠. 하다못해 용과같이1,2 화면만 봐도 뭉개진 뿌연 텍스쳐 에 굉장히 탁한 느낌입니다. 게다가 버파4의 텍스쳐도 지저분한 저해상도인걸 보면... | 17.11.19 15:55 | | |

(IP보기클릭)39.7.***.***

캐미화이트
세가게임이라서가 아니라 플스2 역대급 퍼포먼스 게임이라고 하는 갓오브워1편 2편도 텍스쳐 보면 근본적으로 플스2는 어쩔수가 없습니다. 이건 기술력으로 극복할수 있는게 아니거든요. | 17.11.19 16:17 | | |

(IP보기클릭)123.213.***.***

BEST
클저보다 좋은 거 같네
17.11.19 04:34

(IP보기클릭)211.227.***.***

디테일에서 정성이 묻어나네
17.11.19 04:53

(IP보기클릭)122.46.***.***

테라 : 회식비 잘썻습니다 ^^
17.11.19 04:56

(IP보기클릭)223.33.***.***

파란사신
그리고 우리는 테라 정도면 아웃풋 괜찮았다는 걸 알게 된다 | 17.11.19 07:01 | | |

(IP보기클릭)39.119.***.***

버그: 호오 ... 저기다가 소금좀 뿌려 보려고합니다 ... 아풉니까 ???
17.11.19 04:57

(IP보기클릭)210.103.***.***

진짜 사활걸고 만들었지 ㅠㅠ 흑흑 결과는 흐규흐규
17.11.19 04:58

(IP보기클릭)125.142.***.***

chhjyt
그게 벌써 10년전.... | 17.11.19 13:30 | | |

(IP보기클릭)122.36.***.***


그 당시보다 돈이 1/10 밖에 안되서 이렇게 만들었나 봄
17.11.19 05:05

(IP보기클릭)175.223.***.***

잿불냥이
지적받은 내용안 수정 예정이라니 일단 나오거든 다시 보시지요. | 17.11.19 08:25 | | |

(IP보기클릭)119.71.***.***

용과같이 같네
17.11.19 05:09

(IP보기클릭)128.134.***.***

프레초코
실제로 쉔무 개발에 쓰인 엔진과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걸로 앎 | 17.11.19 05:17 | | |

(IP보기클릭)116.46.***.***

프레초코
용과같이 SEGA 시리즈의 거의 첫 시험작일걸 | 17.11.19 06:29 | | |

(IP보기클릭)112.140.***.***

저것보다 제작비가 줄었다고 해도 3편은 대체...
17.11.19 05:17

(IP보기클릭)175.212.***.***

리비에르P
제작비만 줄은게 아니라 20년 가까이 게임 개발에서 손땐 개발자들이 다시 최신 기술을 배우면서 만들고 있는거다 난 KOF14처럼 나올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공개된 정도면 정말 따라잡으려고 고생 많이 했다고 말할정도야 | 17.11.19 09:29 | | |

(IP보기클릭)119.207.***.***

그래픽 퀄리티야 당시 끝판왕이었으니까.. 한참 후에 나온 게임들과 비교해도 밀리지 않았으니.. 개발비로 들어간 700억엔은 새턴 시절부터 제작하던 것과 드캐로 나온 쉔무의 총 16장 스토리까지 모두 포함한 것으로 쉔무 시리즈가 모두 발매되는 걸로 제작비를 회수할 예정이었으나 쉔무 1에서 1장, 2에서 3~6장까지만 개발되었고, 중간에 세가의 드캐 포기로 나머지는 공중 분해..
17.11.19 05:25

(IP보기클릭)119.207.***.***

무한궤도SSX
드캐 VGA 박스로 CRT 모니터에 연결해서 보면 진짜 그래픽에 놀람.. 스샷보다 배는 좋게 나옵니다. | 17.11.19 05:26 | | |

(IP보기클릭)182.172.***.***

무한궤도SSX
저때 게임잡지(게임라인이었나?)에서 쉔무의 그래픽이 얼마나 대단한건지 직접 사람이랑 비교하면서 분석한 기사까지 있었을 정도... | 17.11.19 05:31 | | |

(IP보기클릭)119.207.***.***

네더본
세가의 버파 3 이후 이런 충격을 준 그래픽은 없었죠. 이후로 이런 충격을 준 게임이 거의 없다시피했으니.. | 17.11.19 05:34 | | |

(IP보기클릭)61.98.***.***

네더본
그당시 버파가 인기있었는데 버파 그래픽으로 어드벤처를 만든거라고 보면되고 연출도 영화 뺨쳤죠 | 17.11.19 07:01 | | |

(IP보기클릭)119.207.***.***

ANG♡기모띠
글쎄, 유독 버파와 쉔무에만 혹독한 님들 같은 사람도 있으니까 나같은 사람도 있는 거 아니겠나? 버파와 쉔무는 게임 매거진 등에서 다뤘던 걸 생각하면 그쪽보다는 나 같은 사람도 있겠지. 스샷 게시판에 GTA 산안드레아스 리마스터링과 비교해봐라. 대중적 인기와 게임성, 판매량 등등은 모두 산안드레아스가 우위지만, 그래픽으로는 쉔무에 못 비벼. 산안드레아스가 2004년도 게임이고, 엄청나게 오픈 월드라는 점을 감안해도 1998년도의 쉔무 1편의 그래픽은 충격적인 게 맞아요. 아저씨야. | 17.11.20 12:03 | | |

(IP보기클릭)119.207.***.***

ANG♡기모띠
님이 충격받지 않으면 않은 거지 내가 충격받은 것까지 님한테 허락 받아야 합니까? 강요는 뭘 강요. 스스로한테는 별충격 아니었다고 강요하시는 거? 아니면 말고에요. 이런 건 어차피 주관적인 거라 | 17.11.20 14:29 | | |

(IP보기클릭)59.15.***.***

ANG♡기모띠
좀 웃기네요 ㅋㅋㅋㅋㅋ 위에서부터 자꾸 상황이나 이런걸로 말하고 해도 "나는 그때 당시 재밌게 안했으니까 저건 굳이 200만장 팔릴 제품도 아니었어" "나는 저 그래픽으로 충격 받은거 없었는데? 근데 왜 저게 대단하다는거야?" 라면서 혼자만의 세계에 있네 무한궤도님은 그때 당시 상황이나 이런거나 섞어가면서 말하는데 지금 님은 혼자 느꼈던걸로만 우기고 시비 걸고 있는거 같은데요? 실제로 님 말대로 저때 당시 쉔무는 둘째치더라도 버파3는 그래픽적으로 엄청난 칭찬 받았던 게임이 맞는데요? 그리고 플2는 그래픽이 훌륭하지 않았어도 성공한 이유는 대형 개발사들이 플2 독점작을 많이 내줬죠 플2도 초창기에 킬러타이틀 없어서 쌍욕 엄청 먹었습니다 시간 지나고 메이저급 게임들이 독점작으로 출시되면서 기기 보급에 견인하면서 플2가 성공한거에요 드캐는 그때 당시 세가가 병맛짓만 골라가면서 하다가 기기 보급 안되고 포기 선언하면서 메이저 개발사들이 다 플2로 옮겨가면서 게임 자체가 안됐었어요 | 17.11.21 09:41 | | |

(IP보기클릭)59.15.***.***

무한궤도SSX
그냥 윗 댓글부터 읽어봤는데 자기가 못 느꼈으면 그런거 아니라고 느끼는 분 같아요 저 때 당시 상황이나 이런걸 봐도 그래픽적으로는 엄청났고 그랬는데..... 그냥 자기가 그런 느낌 못 받았으면 명작도 아니고 아무것도 아니라고 느끼는 분이신듯요 | 17.11.21 09:42 | | |

(IP보기클릭)180.18.***.***

저때 저거이상의 그래픽은 나올수가 없다는게 여론이었음 ㅋ 저이상 발전해도 인간의 눈으로 구분되겠냐 흡사 실제 사람아니냐 그만큼 저시절때 저 그래픽은 충격적이었죠
17.11.19 06:08

(IP보기클릭)116.46.***.***

Lykouleon
실제 2000년 초반 3D기술 초창기였는데 저그래픽이면 진짜 대단한거지. 2006년 넘은 이후로 그래픽은 미친거고. | 17.11.19 06:29 | | |

(IP보기클릭)14.42.***.***

Lykouleon
그 시대를 살았지만, 그런 여론은 처음 들어봄. 쉔무가 좋은 평가를 받긴 했지만, 이미 3D영화 쪽에서 게임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기술이 발전해서, 쉔무 정도로 실사 운운할 정도로 사람들의 눈이 낮지 않았습니다. 쉔무 자체도 얼굴은 좋은데 그 외 부분에서 각이 좀 많이 진다고 하는 평도 있었고... | 17.11.19 12:05 | | |

(IP보기클릭)118.42.***.***

Lykouleon
개소리좀 그만 해라 토이 스토리 1(1995)만봐도 그딴소리 안나옴 | 17.11.19 14:05 | | |

(IP보기클릭)119.75.***.***

용과같이 인즐
17.11.19 06:19

(IP보기클릭)116.46.***.***

노노봉
용과같이 조상님뻘 돼는 게임 | 17.11.19 06:29 | | |

(IP보기클릭)121.174.***.***

그래픽 쓰레기네
17.11.19 06:34

(IP보기클릭)122.46.***.***

NSWT
쯧쯧.. | 17.11.19 08:07 | | |

(IP보기클릭)61.98.***.***

오락실 들어가서 하면 행온 갤러그 같은거 게임되고 다트 도박 같은거도 다 구현되고 사람 하나하나 대사가 있고 보이스도 구십프로 나왔던걸로 기억합니다 한글화만 되면 지금해도 꽤 할만하고 연출같은건 바하4에서 베낀것도 있는거같고 자유도가 gta나오기 전엔 넘사벽
17.11.19 06:58

(IP보기클릭)14.34.***.***

본편 게임보다 게임소개하는 내용이 들어있는 쉔무 패스포트에 들어있는 그래픽은 진짜 쩜. 물론 본편도 당시에는 넘사벽이었고. http://bbs.ruliweb.com/game/xbox/3398/board/read/3129377?orderby=readcount 개인적으로 인생게임이라서 흥했으면 했지만 게임기도 너무 마이너했고. 이미 플스로 대동단결 되는 분위기도 있었고. 당시 유행할만한 내용이나 시스템의 게임도 아니었으니 이래저래 참 많이 아쉬움. 비슷하게 용과같이를 해도 저 쉔무의 분위기가 너무 아쉽고 그리움. 1편 요코즈카 같은 경우는 진짜 그 동네를 하도 돌아다녀서 진짜 그 동네가 익숙하고 가 본적이 있는것 같은 느낌마저 들었음. 소소하게 수집하는 부분도 많고. 그당시로는 파격적인 풀 음성에 세세한 디테일은 진짜 지금도 놀라울정도. 3는 뭐 나오는걸로 의미를 부여하고 싶고. 개인적인 욕심이라면 PC나 현세대 콘솔로 재발매나 해 줬으면. 순전히 저거때문에 드캐 가지고 있는데. 드캐가 죽었음 ㅠㅠ
17.11.19 07:25

(IP보기클릭)118.221.***.***

요즘 스위치 그래픽보다 낫네
17.11.19 08:10

(IP보기클릭)116.120.***.***

ComeWithMeNow
너 스위치 없지?ㅋㅋㅋ | 17.11.19 09:05 | | |

(IP보기클릭)175.223.***.***

쉔무2 하면서 WANCHAI 이니 KOWLOON 이니 하는 지명이 머리속에 있었다가 홍콩 출장가서 실제 지명으로 보고 참 뭐랄까.. 그리웠던 기억이 나더군요. 그나저나 1&2 HD루머가 나왔었는데 말 그대로 루머였는지 소식이 없네요.
17.11.19 08:27

(IP보기클릭)123.111.***.***

그래픽만 대단한게 아니고 모든 npc들마다 생활패턴 있는것도 대단했는데
17.11.19 08:27

(IP보기클릭)223.33.***.***

이게 제작비를 왕창잡아먹어서 세가를 망하게만들었다는 그 게임임?
17.11.19 08:40

(IP보기클릭)115.137.***.***

장르가 FREE라고 해서 길 가는 아무나 조지고 돈 뺏고 작업걸 수 있는 그런 게임인줄 알았지.. 그리고 우리가 생각했던 그ㅜ게임은 GTA로 실현됨 ㅇㅅㅇ
17.11.19 08:53

(IP보기클릭)39.7.***.***

식신시츄
현재에 와선 그런류 게임은 gta를 따라갈수가 없죠. 게다가 쉔무의 메인 스토리가 정의로운 주인공의 아버지를 죽인 놈에 대한 복수라서.... 스토리부터 gta와는 비슷한 방향으로 갈수없죠. 차라리 용과 같이가 쉔무가 너무 건전해서 심심한 유저들을 위한 작품이죠. ㅎㅎ | 17.11.19 14:44 | | |

(IP보기클릭)211.255.***.***

지금 기준에서야 썩은 그래픽이지 저거 발매당시 그래픽적으로 이길 콘솔 게임 없었슴. 게임 내부적으로도 용과같이 같은 스타일에 쪼금 더 리얼리티를 쓰잘데 없이 많이 구현한 스타일이었고. 저게 망했던건 저런 장르 자체가 좀 일렀던 탓고 있고 드림캐스트 자체가 비주류 콘솔이라 그 영향이 컸슴. 농담으로라도 게임이든 그래픽이든 쓰레기라느니 썩었다느니 소리 들을 정도 레벨 게임은 아님.
17.11.19 08:54

(IP보기클릭)49.175.***.***

그래픽은 당시 충격적이었지만 재미가 없음. 그냥 전체적인 게임시스템이 무지하게 심심함... 신선했지만 노잼...
17.11.19 09:34

(IP보기클릭)121.168.***.***

새턴도 쉔무를 돌릴 정도의 막강한 기계였음. 활용을 못 해 새로 만든 게 드캐인데, 킬러 타이틀들이 죄다 부실하게 나와서리 ㅜㅠ 디의 식탁2 폭망, 쉔무 폭망, 소닉 폭망, 이것 폭망, 저것 폭망, 폭망!!!!!
17.11.19 09:43

(IP보기클릭)223.39.***.***

carcass
일단 버파3를 외주 돌린거부터 욕먹어야함 | 17.11.19 10:18 | | |

(IP보기클릭)49.175.***.***

carcass
새턴은 3d 그래픽부분이 완전 쥐약이었는데 쉔무를 어떻게... | 17.11.19 10:42 | | |

(IP보기클릭)121.168.***.***

살아있네~~
원래 쉔무가 새턴용으로 개발 되던 중 드캐로 다시 만든 게임이에요. 버파의 아부지 스즈키 유의 능력이죠~ | 17.11.19 11:39 | | |

(IP보기클릭)49.175.***.***

carcass
개발 초기사진도 있었고, 영상도 있었던걸로 알고는 있습니다. 하지만 새턴이 스즈키가 요구하는 처리능력을 받쳐주지 못해서 드캐로 전향한걸로 알고 있네요. 님이 쉔무를 돌릴정도로 막강한 기계였다는 건 3D 능력이 막강하다고 주장하시는거 같은데... 새턴은 그런 막강한 스펙도 안되고, 3D처리 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진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제작사의 기술 문제가 아니라 하드웨어 자체가 2D에 특화되서 나온 머신이었습니다. | 17.11.19 12:05 | | |

(IP보기클릭)121.168.***.***

살아있네~~
(생각보다) 막강 | 17.11.19 12:15 | | |

(IP보기클릭)39.7.***.***

살아있네~~
쉔무2 스페샬 영상에 새턴판 쉔무의 영상이 있습니다. 드캐판화면관 넘사벽 차이가 있지만 플스1 3d 이상급으론 뽑아내긴했더군요. | 17.11.19 14:01 | | |

(IP보기클릭)219.255.***.***

게임이 정성이 많이 들어가고 대단한 게임이긴 했는데 소비자의 니즈를 잘못 읽었던 케이스임 게이머들은 가챠 뽑고 알바하는 형태의 자유도를 원한게 아니라 GTA같은 자유도를 원했던것뿐...
17.11.19 10:07

(IP보기클릭)121.159.***.***

그래픽이 뭔가 가득 차있고 세세하네
17.11.19 10:58

(IP보기클릭)121.168.***.***

인물들 얼굴이 다 다름. 인물 하나당 거의 1억넘게 들었다고 들었는데~~
17.11.19 11:40

(IP보기클릭)121.165.***.***

저 게임 아무 집에 들어가도 젓가락 하나 하나 까지 모델링 텍스쳐가 존재함...
17.11.19 12:16

(IP보기클릭)221.141.***.***

그당시에 획기적이었던게 각각 npc들이 시가만다 하는행동이 다 다르고 패턴도 꽤많음..마을사람들 잘 관찰하면 속옷도 갈아입더라..
17.11.19 13:39

(IP보기클릭)117.111.***.***

저래도 아직 일본 게임회사중엔 돈이 제일 많다니.... 아케이드랑 전자계집이 제대로 살렸죠...
17.11.19 13:46

(IP보기클릭)39.7.***.***

데미안 레이
1980~90년도의 세가는 아케이드 부분에서 넘사벽 회사였죠. 항상 새로운 도전으로 유저들을 놀라게 하는 회사. 지금이야 드캐 망하고 일반적인 일본계 대형 게임회사지만 항상 새로운걸 도전하는 회사였습니다. 스즈키 유가 세가에서 출시한 게임들 목록만 봐도 진짜 그시기에 말도 안되는걸 실현했었습니다. | 17.11.19 14:35 | | |

(IP보기클릭)105.235.***.***

개인적으로는 드캐가 플2보다 더 좋은 성능의 머시니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로딩시에 들리는 그 신박한 소음은 정말로 심금을 울렸죠. 당시에 pc로 gta를 하던때라서 그닥 쉔무를 재미있다 생각안하고 처박아 두었는데 좀 해볼걸하는 생각이 듭니다.
17.11.19 14:11

(IP보기클릭)125.129.***.***

내일은 Pilot
정품쓰면 소음 별로 안큽니다. 정품쓰는데도 그렇다면 PS2도 그정도 소음은 있었죠. | 17.11.19 18:06 | | |

(IP보기클릭)105.235.***.***

sigurudo
정품도 소음이 심합니다. 당시 복사만 소음 심하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정품구매한 것들 좀 되는데 동일 하더군요. 복사썼던걸 자랑하고 싶은 생각은 없는데 당시에는 정품지디 값이 싸지도 않았고 의외로 구하기도 쉽지는 않았죠. 그래도 당시로 돌아갈 수 있으면 좋겠네요. 지금은 그때보다 훨씬 주머니는 무거워졌는데 시간이 없군요. ㅠ.ㅠ 정품만 쓸여유가 되는데도요. | 17.11.19 18:16 | | |

(IP보기클릭)39.7.***.***

1999년 발매 게임인데 그래픽도 쩔지만 더 쩌는건 저게임이 100% 풀음성 게임이라는게 더 쩜. 지나가는 엑스트라 잡아서 말걸어도 음성지원함. 요즘 대작게임들도 못따라가는 부분. 플스2용 용과 같이는 이 쉔무를 기준으로 불필요한 부분에서 제작비 줄여서 최적화 시킨 게임이죠.
17.11.19 14:29

(IP보기클릭)58.237.***.***

2는 별로였고 1은 개인적으로 인생 최고의 게임이였음 게임내 동전 넣고 캐릭터 모으는 재미가 쏠쏠했음 근데 당시 1 발매되고 플스로 발키리프로파일인가? 뜬금없이 그 게임이 더 호평받고 주목받았던 기억이 남
17.11.19 15:06

(IP보기클릭)112.169.***.***

노미야토모미
전 1편이 그럭저럭이었고 2편이 어말 재미있었습니다. 특히 화려한 홍콩거리와 구룡성내부를 오가면서 무협지 느낌의 스토리에 푹 빠졌습니다.ㅎ | 17.11.19 17:44 | | |

(IP보기클릭)112.169.***.***

노미야토모미
1편은 80인 전투부분에서 정말 재밌었던것 같습니다.ㅎ | 17.11.19 17: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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