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직도 진격의 거인 2 하시는 분들이 얼마나 계실진 모르지만, 혼자서 조용히 즐기시는 분들도 계실지 모르고, 사격의 대한 정보가 레논님의 약간의 팁을 제외하곤 보이지 않아, 여러가지로 실험을 진행하고 확인한 약간의 정보만을 올려봅니다.
개인적으로 사격은 아주 마음에 안들었던 무기군이었는데, 아마 참격과 다르게 조준이 위치에 따라 변하는 방식이고, 게임 특징이 빠르게 거인을 조져야 하는 게 재미인데, 사격은 게임은 빠른데, 무기군의 특징은 직관적이지 않아 답답함이 느껴져서 때문인 것 같습니다.
때문에 저도 그나마 빠르다고 할수있는 제네시스 블래스터 일반탄을 주로 사용하였으나, 어려운 난이도에서는 심각한 노딜과 겁나 아무생각 없이 일단 쏴재끼면 도무지 뒈지질 않는 거인때문에, 사격장비로 거인을 죽여야 얻을수 있는 벽외탈환읜 몇가지 임무의 SS랭크 때문에 정보를 수집하였으며, 이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사격장비를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팁1. 사격장비의 딜을 올리기 위한 스텟 및 스킬 및 요령
사격장비의 딜 자체는 기동력 스텟이 주가 되는 것 같습니다. 여기서 같습니다 라고 하는 이유는 기동력의 차이가 확실히 어느정도는 올라가는 것 같긴 한데, 그렇게 크게 체감이 되지 않습니다. 일단 어느정도는 확실하게 올라가는 것은 확인하였습니다만, 솔직히 가스의 소모량이 더 주는게 너무 눈에 띄어서 황금 물방울 999개를 모아서 스킬 포인트를 컴플리트 하신 분들께서는 그냥 그 조금이라도 오르면 좋으니까 올리시면 좋겟습니다.
스킬은 사격이 도구의 취급인지, 연구의 마음가짐과 연구의 진수의 적용을 받습니다. 하지만 이런 레벨이 아닌 상위 호완이 있는 스킬의 경우 일반적으로 칸의 위에있는 스킬을 적용 받는것 같아서 전 연구의 진수만 끼는데 혹시 아니다 둘다 잘 적용된다 라고 하시는 분들은 댓글로 꼭좀 달아주셔서 제가 내용을 확인하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렇게 스킬과 스텟을 세팅해도 막상 쏘면 딜이 그렇게 높지않습니다. 제가 제네시스 블래스터를 198강을 했슴에도 일반적으로 쏘면 거의 2만정도 밖에 안나오는데, 헬난이도나 에덴난이도에서는 2만으론 거인이 그리쉽게 쳐 뒤지질 않습니다. 그런데 어쩌땔 또 딜이 확 올라서 연속으로 40만이나 60만정도를 계속 뜨더군요. 이게 왜 이러나 봤더니 조준포인트를 잡다보면, 노란색 원이 작아지면서 조준선과 겹쳐지는데 이게 브레이크 트리거입니다. 이 겹쳐질때에 사격버튼을 성공적으로 누루면 상시 크리티컬이 뜨는데 이 이게 웃기는게 그 포인트에만 집중된다는 겁니다. 즉 다리를 조준했다가 브레이크 트리거를 성공하면, 그 다리에 사격할시 무조건 크리가 뜨는데 다리를 부수고 나면 조준점이 이동할테고 이동한 조준 포인트에 다시 브레이크 트리거를 성공시켜야 합니다. 아주 거지 같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이걸 성공시켜야 딜이 극대화 되고, 크리티컬이다 집중력이 높으면 딜뻥이 엄청나게 높아집니다. 솔직히 기동력보다 집중력을 우선적으로 투자해주시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을 것입니다.
팁2. 통상탄을 쓰지말자.
사격장비의 거지같은 점중 하나는 참격장비와 동일하게 거인의 목덜미를 쏴야함에 있습니다. 근데 그 목덜미로 사격 포인트를 잡을라면 앵커를 거인에게 박고 이리저리 움직여야하는데 조준했다 해도 거인의 면상을 향해 쏘면 딜이 안박힙니다. 얼굴 존나 쏘다보면 목덜미도 날아갈거 같은데 안그런가 봅니다. 아무튼 저도 솔직히 레이저가 거의 히트스캔이라 쏘면 맞는거 같아서 좀 써왔지만, 뒤지질 않는 답답함에, 이것저것 총도 바꿔보고 총알도 바꿔보았는데, 솔직히 일반탄은 그냥 버리는게 낫습니다. 제가 추천하는 것은 폭발탄입니다.
일단 미리 말하자면, 이 총의 성능중 연사속도와 탄환속도가 있는데 이것들은 통상탄에만 적용받습니다. 즉 통상탄이 아닌 다른 탄환의 경우 어떤 총을 들어도 연사속도와 탄환속도는 동일하다는 겁니다. 그리고
제네시스 블래스터같이 레이저총의 경우 일반탄만 레이저로 나가고 다른 탄의 경우 레이저가 아닙니다. 때문에 만약 저의 팁대로 폭발탄을 주력으로 쓰신다면, 그냥 총은 모양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해주시면 되겟습니다. 이 폭발탄의 좋은 점은 바로 면상에다 쏴도, 딜이 정상적으로 박힌 다는 겁니다. 그냥 쏘면됩니다. 단점으로는 연사속도가 장난아니게 느리고, 탄속도 느리고 사정거리도 길지 않습니다만, 이 폭발탄도 여러발을 쏘고 그게 범위라 다수의 거인을 상대하기 좋으며, 그 산탄하나하나가 딜을 엄청 넣습니다. 그리고 자체딜이 통상탄과는 비교할수도 없습니다. 장전할때의 탄수가 적다는 문제가 있지만, 우리에겐 봉화가 있습니다. 봉화키면 탄알 무한이니 아무 문제도 없죠.딜 차이는 통상탄이 2만정도 나오면 폭발탄은 12만 정도가 나옵니다. 크리가 안떠도요. 근데 이게 산탄이라 4~5발 정도를 한번에 명중됩니다. 즉 1번 쏘면 약 48만에서 60만정도가 노크리로 나온다는 것이죠. 여기에 브레이크 타임을 적용하면 발당 80만 정도가 나옵니다. 약 320만에서 400만 정도가 나오는것이죠. 솔직히 브레이크 타임 신경 안써도 됩니다. 보스거인을 상대할때도 좋습니다.
MaGino(Kor)님의 도움으로 각 총에 대한 연사속도에 대해서 비교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각총의 연사속도에 각각의 탄환역시 영향을 받음을 알수있었습니다. 가장 빠른 조커 배럴의 폭발탄과 가장 느린 연노 극월의 폭발탄의 사격속도는 확실히 차이가 남으로, 조금이라도 빠른 연사속도의 총을 희망하시는 분들께서는 연사속도를 보시어 취향의 총을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바쁘신 분들을 위한 요약
딜은 기동력과 연구의 마음가짐, 또는 연구의 진수(필자는 연구의 진수만 세팅함)
브레이크 트리거를 발동하면 무조건 크리티컬이이다. 크리티컬 데미지를 올릴라면 집중력을 올리자.
기동력을 올리느니 집중력을 먼저 올리는게 좋다. 기동력 대신 연구의 마음가짐이나, 연구의 진수를 달자.
황금 물방울 999개면 그냥 다찍자
탄환은 그냥 무조건 폭발탄을 들자. 일반탄 개쓰레기다.
보스를 상대할땐 화염병 하나던져주자. 기동력과 연구의 마음가짐, 연구의 진수를 세팅 했다면 화염병의 딜은 미쳐날뛴다. 화염병 부분은 저의 제대로 확인하지 못한 정보였습니다. 레논님 조언대로 그냥 쏘는게 낫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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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격은 참격과 달리 미친듯이 몰아치는 듯한 느낌이 어렵지만 사격이란 말 그대로 목표 잡으면(브레이크 트리거) 냅다 연사 후려갈기는 게 주 딜링입니다. 자유의 날개는 크리 확률이 높은 추가 5연격이지만 사격은 잘하면 10번의 크리딜을 냅다 후려갈길 수 있지요 물론 부위 노리는 건 조금 거치적거리긴 하는데, 파배 나올때부터 이미 가질 거 다 가졌던 저로썬 그냥 죄다 뜯어버리자 주의라서.. 아무래도 블릭트리님처럼 고충을 느끼진 못했던 것 같습니답 | 19.12.21 12: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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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실험할때 조건은 각총의 통상탄과 폭발탄의 연사속도및 탄환속도의 차이가 있는가를 중점에 뒀엇습니다. 각총의 경우 통상탄은 일정높이에서 쏘면서 내려온다고 할때 솔직히 탄환속도는 그게 그거 같고 가장 확실한 차이를 느끼는 부분은 연사 속도 였습니다. 연사속도가 빠른 무기는 연발의 속도가 확실히 빠르고 느린 무기는 확실히 느린게 보였어요. 그러나 이런 두 총을 폭발탄으로 바꾸고 사격할 경우 연사속도가 똑같았습니다. 스킬의 경우 본문에 분명 레벨이 있는 스킬이 아니라, 상위 호완의 스킬이 있는 경우라고 기입하였습니다. 레벨이 있는 스킬은 중첩이 확실히 되나, 호조와 기분파와 같이 어떤 스킬의 상위 호완의 스킬의 경우 중첩이 안되는것 같아서 이 부분에 대해서 확실히 파악하고 있는 분께 설명을 부탁 드린거였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사실 온니 참격만 하고 싶은데, 벽외 미션의 몇몇 미션이 사격장비로 거인을 죽여라가 있어서 혹시 저같은 분들이 계실까봐 적은 글이었습니다. 긴글 봐주셔서 감사하고 레논님의 댓글에 다른 분들께서도 도움을 받아 주셧으면 좋겠습니다. | 19.12.21 16: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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