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해저 광케이블 연결상태를 알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맵에서 각 지역을 찍으면 위와 같이 해당 지역에 연결된 케이블 망의 이름과 정보를 확인할수 있으며.
우리나라 게이트웨이(육양국)는 "부산, 거제 , 태안" 3곳이 있습니다.
이중. 부산 지역에 연결된 해저 케이블은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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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CN
APCN2
CUCN
RJK
RNAL
FLAG Europe Asia (FEA)
FLAG North Asia Loop (FNAL)
Korea-Japan Cable Network (KJCN)
APG (Asia-Pacific Gate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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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회선들은 연결된 각나라 및 통신사에서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트래픽 일부를 나눠쓰는 임대망(쉐어)이며.
그밖에도 통신사가 직접 가설하여 혼자쓰는 전용망이 있습니다.
근데 위에 언급한 망을 국내 통신 3사(KT/SK/LG)가 동일하게 쓰는게 아닙니다.
회선을 쓰고 싶으면 돈을 내야 하기 때문에. 회사별 차이가 있습니다.
KISA에서 지난 10월에 발간한 "2015 한국 인터넷 백서"에 따르면
KT와 SK가 임대한 해외망은 위와 같습니다.
이 표가 가장 최근 자료이고. 국가단위 망이 아닌 각 통신사가 임대한 망을 표시한 자료라서
가장 정확한 자료라고 생각됩니다.
이중에서 한국<->미국간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회선은 KT가 보유하고 있는 PAN-American 회선이고.
KT와 SK 둘다 사용중인 JUCN 회선은 한국 -> 일본 -> 하와이 -> 미국으로 경유하는 회선입니다.
그래서 지난 2011년. 일본 지진으로 케이블이 손상되었을때. SKB/LGU 고객들은 해외접속에 문제가 있었죠.
독자 망을 가진 KT는 문제가 없었구요.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15&aid=0002409368
<관련기사 : 한국경제 "韓-日-美 해저케이블 일부 손상…'인터넷 장애' 장기화 우려">
암튼 KT의 경우. 2개 회선의 트래픽을 합치면 770G 이며,
SK는 JUCN 1회선 400G로 KT에 비해 절반수준입니다.
이렇게 여러 나라를 경유한다는것은. 그만큼 많은 라우터와 방화벽을 거쳐가야 한다는 뜻이며.
핑값은 라우터를 거칠때 마다 값은 증가합니다.
그래서 동일한 "한국<->미국" 이라고 해도 KT와 SK 유저간에 핑값이 다른것입니다.
SK가 해외망 증설에 소극적인 이유는.
정해진 트래픽을 쓰던 안쓰던 고정적으로 비용을 내야 하기 때문이고. (짠돌이 SK)
KT는 공기업이였던 한국통신 시절부터 국민세금으로 망을 깔아놓고 쓰다가
물려 받은것이라서 큰 돈 안들이고도 해외망이 잘되어 있죠.
그리고 여기 배필 게시판에서 그래프가 녹색으로 표시되는 가까운 일본서버 보다
오히려 핑값이 안좋아서 노란색으로 뜨는 북미서버를 추천하는 리플을 본적이 있을겁니다.
왜 그런것인지 이해 하려면 먼저. 핑(ping)값과 대역폭(bandwidth)에 대해 나눠서 생각해야 합니다.
ping 이란건 A<->B 지점사이에 echo를 요청하고 응답해서 돌아오기 까지의 시간입니다.
그러니 거리가 멀수록 신호가 되돌아 오는 시간이 길고, 가까운 거리면 짧습니다.
그리고 위에서도 언급했듯. 라우터나 방화벽을 거처 갈때마다 ping 값이 증가하기 때문에.
같은 거리라고 해도 다이렉트로 가는것이 좋습니다. (지하철로 치면 급행 열차)
대역폭은 고속도로의 "차선"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본은 한국과 거리가 물리적으로 가깝기 때문에 ping 값은 낮게 나오지만
쪽■■ 색히들의 농간인지. 아니면 망 계약문제인지.
그것도 아니면 일본유저가 많은것인지 모르겠으나.
일본에 위치한 게임서버의 대역폭이 엄청 좁습니다.
비유하자면 5분 거리 옆동네인데. 도로가 비포장 2차선 밖에 안되고. 항상 차로 막힌곳.
그래서 밴딩렉 같은 현상이 자주 발생하는것이며.
북미 서버의 경우. 우리나라와 태평양을 끼고 지구반대편이 있으니
물리적으로 거리가 멀어서 핑값이 150ms 이상으로 높게 나오지만.
왕복 8차선 고속도로처럼 대역폭이 넓어서 오히려 최적하게 게임할수 있는 이유 입니다.
그럼 KT로만 바꾸면 모든게 만능인가??
아니요!! 이부분에서 오해하면 안되는 것은 SK -> KT회선으로 교체한다고 하여,
핑값이 200ms -> 10ms 정도로 급격하게 낮아지지는 않는다는것입니다.
물리적으로 멀리 있는 미국땅이 KT회선으로 갈아탔다고 하여.
동해 앞바다로 이사오는것은 아니니까요.
아무리 KT회선을 써도 미국 서버는 일본이나 홍콩서버보다 핑값이 높을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계약된 트래픽을 가입자들이 1/N 로 나눠쓰는 방식이기 때문에.
많은 회선과 대역폭을 가진 업체를 선택하는것이. 1인당 더 많은 트래픽을 보장받을수 있고.
앞에서 말한것처럼 라우터나 방화벽을 거쳐갈때마다 핑값이 많이 상승하기 때문에.
경유 보다는 해당 지역과 직접 연결된 전용선을 가진 업체를 선택하는게 좋은것입니다.
국내 KT, SKBB, LGU 3사중에서는 KT가 그나마 낫습니다.
그리고 약정이나 개인상황 때문에 회선 옮기기가 힘들경우.
RTT값을 변조해주는 VPN 서비스를 사용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흔히 게임전용vpn 이라고 불리는것들.. 광고가 될수 있어 업체명은 X )
어떻게 보면 이 방법이 KT로 이전하는것보다 더 좋을수 있습니다.
VPN을 통해 접속하면 사용자의 PC가 본인 집이 아닌.
서버가 위치한곳의 내부 네트워크에 있는것과 동일한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핑값을 속일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배필4 의 ADK 서버는 미국 시카고에 위치하고 있는데.
RTT값 조작 + 시카고에 서버가 위치한 VPN 업체를 이용하면
배틀로그 상에는 "한국<->시카고"가 아니라 "시카고 <->시카고" 간의
ping 값을 측정해서 표시 하기 때문에 핑값이 30ms이하로 나오게 할수 있습니다.
물론 실제 핑이 줄어드는것은 아닙니다.
단지 서버와 관리자를 속여 강퇴 당하는 일을 줄일뿐이죠.
그리고 VPN 서비스는 암호화(터널링) 과정이 있기 때문에.
대역폭은 엄청 줄어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지금 1Gbps 인터넷을 쓴다고 해도 VPN통해서 해외서버에 접속하면
잘나와봐야 10Mbps 전후로 나옵니다.
또한 이런 서비스는 공짜가 아니죠. (Show Me The Money !!)
결론 요약.
1. KT회선 쓰자.
2. 상황이 안되면 RTT값 조작해주는 게임 VPN업체를 쓰자.
3. 한국에도 게임서버를 만들어주던가. 하다못해 중계서버(프록시) 좀 만들어줘 EA색히들아.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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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도는 했지만 kt에서 무슨 이유로 아마 돈이겠죠. 무산시켰었죠 kt 씹새들이 | 17.09.12 01:3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