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피터 무어의 인터뷰 기사에 달린 루리웹 댓글을 보고 여러모로 느낀점이 있었습니다.
비유하면 존 카맥을 3류 개발자라고 했던 때를 기억하게 했지요.(그때도 그분들이었구나.....전설의 EA 중소게임회사도 있고...)
[기타] MS 전 부사장 "콘솔 세대 종말할 것"…미래 게임 산업 예고 https://bbs.ruliweb.com/xbox/board/300003/read/2308063?
본문의 기사 링크가 자극적인 제목만 강조된다면 같은 내용으로 하는 다른 기사가 있습니다.
무식이 당당한 시대고 그 무식을 기반으로 조롱과 비난을 하고 해당 내용에 대해 지적하는게 잘못인 시대에서 나중되면 아는게 잘못인 시대로 넘어갈 것 같습니다.
루리웹 링크 기사야 자극적으로 쓰기위해 MS를 넣었고 종말이라는 것도 넣었지만, 인터뷰의 핵심은 그게 아니고 이거라고 봅니다.
무어는 "사람들이 게임을 덜 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을 다르게 하는 것일 뿐"이라며 "무슨 게임을 하든 TV앞에 앉아있지 않으려는 세대가 점점 더 많이 생겨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는 음악 산업이 대부분 모바일 스트리밍 앱으로 대체된 사례를 언급하며 게임 업계도 마찬가지라고 답했다.
미래의 게이밍은 "고가의 맞춤형 하드웨어에 큰 돈을 지불해야만 즐길 수 있는 것이 아닐까"라는 질문으로 이어졌다. 2007년에 '마지막 콘솔 세대'라고 예측했음에도 불구하고 콘솔 시장은 여전히 성장하고 있음을 인정했다. 그는 "지난 20년 동안 이 질문이 계속되어 왔다. 개발 비용을 감당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피터 무어는 자신을 종말론자로 보지 않으면서도, 미래에는 "게임을 우리 플랫폼에서만 독점하지 않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퍼스트 파티와 서드 파티의 구분이 사라질 수도 있다"고 전망하며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어찌보면 완전히 다른 내용의 기사인데, 이런걸 잘 보고 이해하려는 분들은 많지 않겠지요.
피터 무어(1955년생)는 1944년생인 동명이인과 다른 사람이지만, 그가 게임계에 남긴 커리어는 무시할 수 없습니다.
오로지 실력으로 SEGA 아메리카 사장, 엑스박스 부사장, EA COO에서 게임업계에 큰 흐름을 만든 사람 중에 하나입니다. 자세한건 위키-피터무어를 참고하세요.
그런 그의 발언이 무시되고 조롱받는게 역시 그분들의 세상을 보는 좁은 시각과 지식에 놀랄뿐입니다. 그렇다면 게임업계에 다른 분의 얘기를 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은 안타깝게도 고인이 되신 이와타 사토루 님의 이야기입니다.
이와타 사토루가 게임 개발에 있어 가장 중시한 것은 ‘게임 인구의 확대’이다. 그 결과, 닌텐도 DS는 기존의 코어 유저를 타깃으로 하던 고성능의 게임기에서 벗어나 라이트 유저에게도 ‘무해한 게임기’라는 이미지를 심어주었다. 또한 이와타씨는 ‘어른도 누나도 아이도’ 즐길 수 있는 게임기를 만들고자 했다. 그는 오랜 시간 공들여 가정용 게임기인 Wii를 만들었고, Wii의 컨트롤러에 ‘리모컨’이라는 이름을 붙여 거실에 있는 텔레비전에 전원을 켜듯 게임이 일상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환경을 조성했다.
새로운 표준을 만드는 일에는 용기가 필요하다. 닌텐도 DS가 처음 공개되었을 때도, 화면이 2개인 터치패널 게임기에 흥미를 보인 사람은 없었다. 그럼에도 이와타 사토루가 이끄는 닌텐도는 ‘남들과 다른 일을 하면 칭찬받는다’라는 기업 문화로, 현재 옳다고 여기는 방식에 끊임없이 의문을 던지며 발전해나갔다. 궁극적으로 닌텐도는 ‘좋은 의미에서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일’을 추구하며 미래의 고객의 수를 늘리는 일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아는게 잘못인 시대에서 이 글도 누군가에는 자기 지식을 뽐내며 남을 가르치려는 꼰대의 이야기일지 모르지만, 제대로 읽어주실 몇분들을 위해 글을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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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게임이 없으면 안팔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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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게임 안나와서 망한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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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에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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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둥3개 는 과학이야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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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얼중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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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게임이 없으면 안팔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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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 올해 3월 8일 생성계정에 나한테 뭐라고 했더라?? https://bbs.ruliweb.com/xbox/board/300003/read/2307978#ct_44426644 | 24.03.14 12: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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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커펠트
중얼중얼 | 24.03.14 15: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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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게임 안나와서 망한거야 | 24.03.14 15: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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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근본은 성능이 아닙니다. 그래서 닌텐도가 압도적인 1등인 겁니다. 그분들은 왜 닌텐도는 언급을 못하시는 걸까요? ㅎㅎ | 24.03.15 14: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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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 압도적 1등? 어디서요? 이미 닌텐도 스위치는 월간 판매량에서 플스가 재낀지 오래고, 타이틀 순위 대부분이 일본을 제외하면 플스가 오히려 스위치도 압도하는 상황입니다. 플스5가 전세계 1등된지가 언제인데 뭔 끝물 스위치인지요. 근데도 소니가 정리해고는 물론 수익이 준다는게, 게임개발비가 천문한적으로 들어가는게 문제라는거 아닙니까? 그래서 소니가 시대를 모르는 볍신인거구요. 근데 그 투자한겜들로 유저들은 이득을 봤다는거예요. 당장 파판7, 헬다, 스텔라. 로닌 전부다 소니투자겜들 아닙니까? 유저입장에선 겜만 잘나오면 땡이지, 왜 회사가 잘나가니까 옮은거다 따지냐는겁니다. 마소가 그리 잘 나가고 돈을 잘벌면 뭐하나요? 국내는 수익따져가며 작년말 거진 유일했던 트리플A데이원중 하나인 스타필드조차 한글화 안해주는데요? 마소가 돈못벌고, 너무 투자많이 해서 어려워졌다..시장 꼴등이다 소식이 나와도 좋으니, 예전처럼 고담시리즈, DOA3~4 블루드래곤, 로스트오딧세이, 엑빡원 최고의 그래픽 자랑용 게임 라이즈처럼 전략적으로 투자한겜들이 나와야 유저들이 좋은거아닌가요? | 24.03.15 15: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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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시절을 만든게 위에 언급한 피터무어입니다. 닌텐도를 이겼다라는 걸 Data로 증명하실 수 있으세요? 전 아니라는 자료를 아주 많이 제시할 수 있는데.... https://bbs.ruliweb.com/xbox/board/300047/read/30651394? 그중 극히 작은 일부로 정리해도 이정도입니다. 선생님께 질문드리죠. 이번에 신작 '유니콘 오버로드'는 그럼 선생님 말씀대로 전세계 판매는 소니가 더 팔린다고 보시는 거죠? | 24.03.15 15: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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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기하신대로 착한 독점까지는 그런대로 넘어갔는데, 이번에 착한해고 나오는거보고 두손 두발 다 들었습니다.... | 24.03.15 15: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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