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일리언 호미니드,캐슬 크래셔,배틀블록 씨어터를 만든 베헤모스의 설립자 존 바에즈
바에즈는 XBOX 라이브 10주년을 기념하며
"XBOX와 XBLA가 없었다면 현재같은 인디 게임 생태계는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라는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
"어떤 콘솔도 XBLA가 다운로드 게임 시장에서 거둔 성공을 따라오지도 못 한다."
"또, 많은 작은 회사들이 이런 성공의 혜택을 보았다."
베헤모스는 이런 생각을 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캐슬 크래셔는 360에서만 200만 이상을 팔았기 때문.
인디게임 매체 Armless Octopus의 편집자이자 XBLIG 업라이징의 공동 주최자인 데이브 보일레스는 여기에 한 마디 덧붙였다.
"MS도 이런 성공을 예상하진 못 했을 거다. 수 많은 회사들이 게임을 내려고 하고 수 많은 사람들이 마켓플레이스를 뒤지는 일 같은 건."
"XBLIG는 전무후무하다. 인디 게임 회사들이 어딘가 퍼블리셔와 협상할 필요도 없고 닫힌 플랫폼으로 갈 필요 없이 쉽게 수익을 얻을 수 있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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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티는 저니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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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enoa// 엑박용 라이브 마켓플레이스 2005년 개점이고 스팀은 2003년에 시작했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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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화 기능 넣기 개빡친다는 거만 빼면 괜찮기는 한데... 덕분에 온라인 게임도 psu 빼면 다 취소 되었고 마소가 이런 면만 좀 바꾸면 갑 오브 갑이 될 수 있을텐데 돈 앞에 장사 없겠죠 | 12.12.03 23: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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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디지털 유통의 시작이 XBLA였기 때문에.... 이런이야기를 하는것이겠죠. XBLA의 유통이 성공을 거두면서 스팀을 비롯해서 여러가지가 나타난것이니까요. | 12.12.04 02: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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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alenoa// 엑박용 라이브 마켓플레이스 2005년 개점이고 스팀은 2003년에 시작했슴다. | 12.12.04 12: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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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티는 저니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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