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무어스 로 이즈 데드(MLID) 팟캐스트를 인용한 기사를 보다가 유로게이머에서 wccftech에서 나온 기사를 둘다 인용해서 올린 기사를 추려서 올려봅니다. 다 루머와 유출자들이 출처의 출처의 출처이니 공식적인 발표가 있기 전까지는 루머로 간주하시기 바랍니다.
- MS는 차세대 엑스박스를 위하여 인텔과 심지어 엔비디아도 고려했었음.
- 한달전만 해도(즉 1월초) AMD과 MS 사이에 차세대용 계약이 서명되지 않았음.
- 이미 소니와 AMD사이에는 PS5후에 여러 계약이 맺어졌고 PS 휴대기기가 나오건 안나온건 개발은
고도의 단계에 있고 PS6도 개발이 많이 이뤄진 상태. 소니가 이미 AMD과 계약이 2건 맺어진 가운데
MS가 하나도 안했다는건 진짜 이상함.
- MS는 자주 AMD과 계약하기전에 좀 더 좋은조건을 이끌어내기 위해 다른회사들을 검토하는데
MLD가 생각하기에는 MS가 AMD과 계약을 할거라도 너무 질질 끄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
- 인텔은 이런 MS의 관심을 진지하게 받아들였었고 칩을 원가나 또는 원가 조금 이하로도 공급하는걸
고려했었다고 함.
- MS의 실리콘 파트너 선정이 늦어진건 오랜 라이벌인 소니보다 더 늦어질거라는 생각.
- 유출자가 확인해주길 최근 몇주사이에 MS가 AMD를 쌩까는걸 멈추고 이제야 AMD와 디자인을 시작했다라고 확인.
즉 MS는 소니보다 (차세대 시작이) 훨씬 더 뒤쳐졌다라는 얘기. MS가 소니를 당연히 따라잡을수 있을거라 생각하지만
사람들이 예상하는것보다 차세대가 좀 늦게 나올수도 있고 서둘러 나오는걸 수도 있다라고 언급.
유로게이머는 MS에 코멘트를 요청해놓은 상태입니다.
(IP보기클릭)121.141.***.***
원가절감 할려고 인텔쪽 APU를 고려한다는데 엔비디아 GPU를요??
(IP보기클릭)172.115.***.***
구엑박 당시에 인텔이 뭐 가격을 좀 깎아준다던가 공정개선이라던가 그런게 없었고(심지어 쿨러도 보면 인텔쿨러;;) 엔비디아에게도 공정개선 해달라, 사우스브릿지 칩 통합시켜달라 가격좀 깎아달라... 둘다 얄짤 없었습니다. 그래서 구엑박이 공정개선 모델, 슬림모델 이런게 없었죠. 그래서 학을때고 나중에 AMD를 택하게 된게 칩 권리도 주고 해달라는데로 다 잘 해줘서 AMD를 택하게 된거 였습니다.(그 당시에 AMD는 진짜 뭐라도 붙잡아야 했었으니...)
(IP보기클릭)119.198.***.***
매번 결과가 말해주는데 아직도 더 우수 타령
(IP보기클릭)118.216.***.***
인텔 CPU + 엔디비아 그래픽 칩셋??? 헐.. 그 험난한 길을 다시 또 간다고요? 그러다가는 정말 MS XBOX 관련된 사업 망합니다.
(IP보기클릭)125.136.***.***
담주는 격동의 한 주 겠네요
(IP보기클릭)106.250.***.***
(IP보기클릭)121.141.***.***
강등먹여드림
원가절감 할려고 인텔쪽 APU를 고려한다는데 엔비디아 GPU를요?? | 24.02.07 14:14 | | |
(IP보기클릭)59.16.***.***
인텔이나 엔비디아가 AMD처럼 세미 커스텀 사업부같은 곳을 운영한다는 얘긴 들어본 적이 없어서 여전히 콘솔 업체들에겐 AMD가 제일 좋은 선택지죠. 인텔이나 엔비디아는 자기들 칩셋을 따로 커스텀 해주지도 않고 예전 구엑박 때도 그 것 때문에 MS가 학을 뗄 정도였으니까요. 거기다 CPU와 GPU를 다른 회사끼리 이원화 하는 것은 공정 미세화 할 때도 불리하기도 하고 여러모로 좋지 않습니다. | 24.02.07 14:31 | | |
(IP보기클릭)14.44.***.***
인텔도 그렇지만 엔비디아는 지금보다 훨~~~~~~~~~씬 작은 기업일때도 엑박칩으로 갑질하다가 거기에 질린 마소가 암드로 간 거 아니었음?플3/대는 사기도 쳤던 것 같은데,, 그 뒤로도 콘솔쪽은 크게 관심이 없는 척하던 애들인데 뒤끝은 있었지,, 지금에 와서 콘솔용 칩 만들어 달라면 아이쿠 고객님 그럼요 싸고 좋게 만들어 드려야지요 하면서 만들어 줄까? 심지어 지금은 컴터용 그래픽시장도비싸 그래서 안살거야? 시르면 암드 쓰던가 하는 애들인데? 플스랑 엑박이 암드 쓰는대는 다 이유가 있는 거임,, 뭐 어디는 인텔 엔비디아조합이 간절하긴 할듯 | 24.02.07 14:43 | | |
(IP보기클릭)118.216.***.***
강등먹여드림
인텔 CPU + 엔디비아 그래픽 칩셋??? 헐.. 그 험난한 길을 다시 또 간다고요? 그러다가는 정말 MS XBOX 관련된 사업 망합니다. | 24.02.07 14:46 | | |
(IP보기클릭)61.79.***.***
인텔 시퓨 + 엔비디아 칩 이러면 지극히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가격이 오르게 됨.. 한 10만원 정도 가격이 오르는것은 각오를 해야 할 거임.. 그런데 그런 선택을 할 정도로 MS경영진은 멍청하지 않음.. 인텔 CPU + 인텔 GPU는 그나마 가능성이 있겠지만 인텔 시퓨 + 엔비디아 칩는 그냥 망상임. | 24.02.09 21:50 | | |
(IP보기클릭)126.206.***.***
(IP보기클릭)125.136.***.***
담주는 격동의 한 주 겠네요
(IP보기클릭)61.111.***.***
(IP보기클릭)175.195.***.***
그러면 문제가 cpu 쪽이 x86이 아닌 ARM정도로 고정되는데 이경우 디메리트가 작살남. 물론 MS가 기존 윈도우 arm을 위해서 에뮬레이터를 빡시게 개발하고 있다고는 하나 베타가 나오고 양산품도 나오지만 아직까지도 호환성이 구리고, 게임패스등에서도 엑박용 PC용 두번 개발해야하는 단점들떄문에 쉽게 선택하진못할듯 | 24.02.07 14:41 | | |
(IP보기클릭)104.28.***.***
(IP보기클릭)182.225.***.***
(IP보기클릭)172.115.***.***
구엑박 당시에 인텔이 뭐 가격을 좀 깎아준다던가 공정개선이라던가 그런게 없었고(심지어 쿨러도 보면 인텔쿨러;;) 엔비디아에게도 공정개선 해달라, 사우스브릿지 칩 통합시켜달라 가격좀 깎아달라... 둘다 얄짤 없었습니다. 그래서 구엑박이 공정개선 모델, 슬림모델 이런게 없었죠. 그래서 학을때고 나중에 AMD를 택하게 된게 칩 권리도 주고 해달라는데로 다 잘 해줘서 AMD를 택하게 된거 였습니다.(그 당시에 AMD는 진짜 뭐라도 붙잡아야 했었으니...) | 24.02.07 14:13 | | |
(IP보기클릭)172.115.***.***
GADGET
그렇죠 ㅎㅎ 그때 당시의 AMD위상과 지금은...거의 뭐 하늘과 땅차이죠 ㅋ 그때 당시에 AMD 주가가 3달러 하고 막 이랬는데 | 24.02.07 14:21 | | |
(IP보기클릭)59.16.***.***
GADGET
가격도 중요하지만 애초에 AMD는 그런 것을 전문적으로 하는 세미 커스텀 사업부가 존재하기에 다른 두 회사보다는 훨씬 유연할 겁니다. 반도체 가격이야 AMD는 애초부터 파운드리를 소유하지 않았기에 TSMC의 영향을 많이 받을 것이고 중요한 것은 콘솔마다 각자 설계나 이런 것들이 많이 다른데 AMD가 여기에 가장 적합하거든요. | 24.02.07 14:34 | | |
(IP보기클릭)220.86.***.***
그래서 쩔었던 엑박이 레드링 360 으로 나왔던거군... | 24.02.07 14:49 | | |
(IP보기클릭)106.102.***.***
지금은 시총조차도 인텔 1800억불 AMD 2700억불로 역전한지 오래입니다 | 24.02.07 14:52 | | |
(IP보기클릭)172.115.***.***
360은 구엑박이랑 약간 좀 핀트가 다르긴 한데 CPU는 IBM에서 PowerCPU에 기반한 CPU를 탑재했었습니다. GPU도 ATi 시절때 계약한거라 ㅎㅎ(AMD가 ATi 인수전이라) | 24.02.07 15:34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72.115.***.***
GADGET
인텔은 고려했었던거고(과거형) 마지막을 보시면 일단 루머에 의하면 AMD와 차세대 작업을 시작했다라고 하니 AMD로 선정하는것도 다 끝난거 같습니다 ㅎㅎ | 24.02.07 14:14 | | |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119.198.***.***
루리웹-4770506848
매번 결과가 말해주는데 아직도 더 우수 타령 | 24.02.07 14:38 | | |
(IP보기클릭)223.39.***.***
구액박은 당연히 플스2 보다 늦게나와서 더 나은 성능 이었고 360은 먼저 나왔음에도 성능이 좋았음, 엑박원은 탈탈 털린게 맞고 다만 액원엑스 나오면서 4k대응 되면서 플스4 프로 압도 했음, 엑시엑은 플스5 보다 성능이 앞서는걸 보면 하드웨어가 좋은것은 어느정도 수긍 할수 있는 말임… | 24.02.07 15:21 | | |
(IP보기클릭)203.236.***.***
성능은 대부분 엑박이 우수했습니다. 다만 콘솔에서는 그 성능을 활용할수있는게 게임밖에 없는데, 그게 부족해서 결과가 안좋았죠. | 24.02.07 15:26 | | |
(IP보기클릭)223.38.***.***
성능 우수한 것도 뭐 한게 다 좋게 만들고 메모리를 이원화 해서 그게 옥의 티였고 더 문제는 s의 존재 | 24.02.07 15:31 | | |
(IP보기클릭)221.143.***.***
그래봐야 스튜디오 리드플랫폼은 플스 | 24.02.07 17:19 | | |
(IP보기클릭)218.236.***.***
(IP보기클릭)172.115.***.***
뭐 보통은 나오자마다 바로 차세대 개발에 들어가니 ㅎㅎ | 24.02.07 14:17 | | |
(IP보기클릭)2.56.***.***
경쟁플랫폼인 플스 같은 경우도 4나 5 둘다 출시 5년전에는 개발 시작해서... 엑박도 낼거면 슬슬 들어가는게 맞죠 | 24.02.07 15:11 | | |
(IP보기클릭)211.34.***.***
(IP보기클릭)175.192.***.***
(IP보기클릭)211.34.***.***
(IP보기클릭)220.118.***.***
일단 CPU,GPU 통합칩이 가능하다는게 크겠죠. | 24.02.07 14:21 | | |
(IP보기클릭)211.34.***.***
AMD가 통합형 CPU GPU 성능이 워낙 좋져서 이번 8700G 같은건 거의 뭐 지포스 1065급까지 내장이 따라붙는것도보이고 AMD 쪽으로갈런지, 아니면 테그라 상위로 갈련지 | 24.02.07 14:23 | | |
(IP보기클릭)106.247.***.***
네 반대로 모바일쪽은 엔비디아가 CPU,GPU 통합이 가능했으니 닌텐도는 그걸 스위치의 칩셋으로 채택한거겠구요 ㅋㅋ | 24.02.07 14:26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22.43.***.***
(IP보기클릭)122.43.***.***
다음 콘솔은 NPU가 달려나올지 아닐지가 궁금하네 | 24.02.07 14:27 | | |
(IP보기클릭)175.195.***.***
비단 ps5 pro에서도 npu달린다는 말이 있고 현재 AMD도 CPU GPU구별없이 NPU운운하는거 보면 달리긴할겁니다. 일반적인 PC보다 상대적으로 고해상도를 환경에서 한정된 자원으로 게이밍을 해야하는 입장에서 업스케일러 및 프레임 보간관련 기술을 고려 안할수가 없지요 | 24.02.07 14:44 | | |
(IP보기클릭)116.123.***.***
(IP보기클릭)124.111.***.***
(IP보기클릭)114.205.***.***
엔비디아가 업계 최초로 마소,소니,닌텐도 전부 통수를 친 트리플 업적을 보유하고 있는데 다시 손을 잡는다고봄??? | 24.02.07 16:10 | | |
(IP보기클릭)123.143.***.***
'유저들을 위해'? 여기서부터 웃기기 시작했다. | 24.02.07 18:20 | | |
(IP보기클릭)14.50.***.***
(IP보기클릭)39.116.***.***
E코어 켠게 게임 하위프레임이 더 높게 나옵니다. 일부게임에서 놀고잇는 p코어가 있는데 e코어로 할당되는 게임들이 있는데 윈도우11 기준 설정 - 시스템 - 전원 - 최고성능으로 하면(제어판말고 설정에서) 항상 P코어 우선으로 할당되어 해결이 됩니다. 이건 라이젠 2ccd 모델에서도 동일하게 발생하는 문제인데 cppc 3d캐시설정을 해주거나 xbox 게임바를 통해 게임으로 지정하는것으로 해결이 됩니다. https://quasarzone.com/bbs/qc_bench/views/88166 라이젠 9 7000X3D 시리즈가 3D V-캐시의 이점을 살리기 위해선 CPPC 설정을 캐시(Cache)로 설정해 주어야 했다. 그렇지 않으면 3D V-캐시가 적용되지 않은 CCD에 부하가 걸려 성능에서 다소 손실을 본다. 이 3D V-캐시 관련 이슈는 최신 게임에서 유독 자주 보인다. https://quasarzone.com/bbs/qc_bench/views/86896 라이젠 7000X3D CPU 중, CCD가 2개 쓰인 라이젠 9 시리즈는 별도의 BIOS 설정을 하지 않으면 3D V-캐시를 쓰지 못하는 이슈가 있다. 때문에 3D V-캐시를 쓰기 위해선 BIOS에서 CPPC 설정을 Cache로 설정을 해줘야 했다. https://quasarzone.com/bbs/qc_bench/views/87505 라이젠 9 X3D 시리즈의 경우 기본적인 세팅에서는 3D V-캐시가 적용된 CCD를 활용하지 못했다. 때문에 바이오스에서 수동으로 CPPC 옵션을 Cache로 바꿔줘야 3D V-캐시를 활용했다. | 24.02.07 17:46 | | |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14.205.***.***
애초에 인텔이나 엔비디아는 커스텀을 안해줄텐데 의미 없는 소리 일듯... | 24.02.07 16:12 | | |
(IP보기클릭)122.43.***.***
(IP보기클릭)147.6.***.***
(IP보기클릭)121.189.***.***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18.41.***.***
(IP보기클릭)121.167.***.***
(IP보기클릭)180.64.***.***
(IP보기클릭)211.202.***.***
(IP보기클릭)114.204.***.***
(IP보기클릭)175.223.***.***
구엑박 성능 리부트가 된다면 유저입장에서 최고지만 인텔 + 황회장조합으로 제조원가 상승 플스보다 늦은 발매 고질병인 서드파티부족, 게임수부족등 이부분을 그대로 안고가면 아무리 자본력막강 ms라도 콘솔사업 접게 될수도 있음 ㅋ
(IP보기클릭)61.111.***.***
(IP보기클릭)223.62.***.***
님은 좀 짜지면 안되나요? | 24.02.08 16:26 | | |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121.185.***.***
CPU는 인텔과 AMD 성능차이보다 전성비차이가 엄청나게 차이납니다. 이게 원칩으로 만드는 콘솔에겐 치명적이고 인텔 아크는 사실상 AMD에게 특허료를 내고 만든 GPU입니다. 엔비디아에게 특허로 된통 당하고나서 AMD와 특허계약을 하고 인텔내장부터 갈아치웠고 인텔 아크도 코두리가 개발했다고 하지만 AMD 특허 사용료를 지불하기에 개발할수 있었던게 사실입니다. 사실상 화면표시에 대한 기술들은 엔비디아 AMD와 퀄컴이 amd 모바일 인수한 아드레노, 애플이 라이센스하는 이매지네이션 정도 아니면 거의 독자개발이 힘든곳이라 콘솔 GPU 개발도 거의 어렵습니다. | 24.02.07 17:14 | | |
(IP보기클릭)119.200.***.***
저는 인텔 아크를 개발하기 위해 인텔이 AMD에게 특허 계약을 한 것을 본적이 없는데 해당 뉴스나 자료가 있을까요? | 24.02.07 19:13 | | |
(IP보기클릭)61.111.***.***
계약을 해서 특허료 내고 만드는것은 특허료 받는 곳에서 만들어 주는게 아니고, 특허료 내는 곳에서 만드는거 아닌가요? 성능은 제대로 안봤긴한데 지금 대충보니 이미 코어울트라 7 155H에 원칩으로 NPU까지 내장 했다던데요? | 24.02.07 20:26 | | |
(IP보기클릭)112.161.***.***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49.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