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일로 웨이포인트에 올라온 내용중 헤일로 인피니트의 그래픽에 대해...
여러분의 질문에 답변드리며
데모 시연이 공개되고, 저는 커뮤니티에서 올라온 공통적인 질문을 확인하기 위해, 트위터에 들어갔고, 레딧을 뒤졌으며, 우리 포럼을 체크했습니다. 많은 질문들이 있었으며, 모두 답변드리겠지만, 많은 질문이 있었던 것, 저희가 명확히 해야 할 것들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일부는 이미 답변드린 내용이지만, 다시 말씀드립니다. 시작해 봅시다!
그래픽과 비쥬얼에 대해
먼저, 우리는 헤일로 인피니트 캠페인 데모의 비쥬얼과 관려해 커뮤니티의 여러군데서 온 피드백을 듣고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우리가 부정적인 것보다 긍정적인 것을 더 보고 들었지만, 저희는 좀 더 상세 내용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우리 관점에서 커뮤니티에서 두가지 부분에 대해 논의가 이루어고 있습니다. - 전체적인 아트 스타일과 비쥬얼 디테일입니다.
많은 커뮤니티 피드백과 함께 헤일로 4, 5, 헤일로 워즈 2에서 배운 내용에 기반해, 우리는 원작 3부작에서 정의되었던 기존의 미학으로 다시 전환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헤일로 인피니트에서 우리는 좀 더 '클래식'한 아트 스타일로 돌아왔으며, 초창기 공개때 열정적이고,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던 핵심 메시지입니다. 이는 더 생기있는 팔레트보다 '더 깔끔한' 모델과 '노이즈'가 덜한 모델로 해석됩니다. 그렇다고 디테일을 떨어뜨리는 것을 의미하는 건 아닙니다. 우리는 이것이 모든 사람들의 개인적 취향을 맞추지는 못할지라도, 우리는 이 결정을 지지하며, 전세계 많은 팬들에게 전해지는 것을 보는 것에 행복합니다.
두 번째 주제는 비쥬얼 디테일에 대한 것입니다. 이 부분에서 부정적인 피드백에는 단조롭고, 칙칙하며, 플라스틱같이 보이는 캐릭터와 객체, 칙칙하고, 단조로운 조명, 객체 팝인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댓글을 읽었으며, 우리는 리터치된 컨텐츠의 자작물들도 보았으며, 디지털 파운더리 자료도 들었습니다. 많은 면에서 우리는 여기에 동의합니다. 우리는 이 부분에서 수정하고, 디테일 수준과 최종 버전의 전체적인 비쥬얼을 올리기 위한 많은 작업들이 있습니다. 캠페인 데모에 사용된 빌드는 수주전 개발중 빌드이며, 다양한 그래픽 요소와 게임 시스템이 개발중이고, 다듬어지고 있습니다. 피드백 일부는 예상했던 것이고, 진행중인 것도 있지만, 다른 피드백들은 개발팀이 매우 진지하고 받아들이고 있으며, 작업중인 조명에 대해 새로운 기회와 고려사항을 알게 해 주었습니다. 우리는 아직 확실한 답변이나 결과물을 가지고 있진 않지만, 개발팀은 가능한 빠르게 디테일, 명확성, 전체적인 비쥬얼에 대한 피드백에서의 문제를 수정하기 위해 작업중입니다. 개발팀은 게임이 출시되었을때, 플레이어가 탐험할 수 있는 아름다운 세계를 만들어내기 위해 헌신하고, 집중하고 있습니다.
(IP보기클릭)211.36.***.***
레딧을 보다니 강심장이구만
(IP보기클릭)112.216.***.***
우리가 부정적인 것보다 긍정적인 것을 더 보고 들었지만 <----- ???
(IP보기클릭)14.5.***.***
헤이터는 꺼지라는 사람보다 훨씬 정상적인 인터뷰
(IP보기클릭)211.36.***.***
아무리 지들이 만들었어도 눈이없나..
(IP보기클릭)112.217.***.***
발매일이 11월인데 4개월만에 그래픽이 탈바꿈 될 가능성이 과연 있을지...
(IP보기클릭)203.246.***.***
(IP보기클릭)39.7.***.***
루리웹-3737544216
아무리개발중인빌드라도 좀 선넘긴했어요 발매까지 1년넘게남았으면 모르겟는데... | 20.07.31 17:24 | | |
(IP보기클릭)175.213.***.***
루리웹-3737544216
닐드럭만얘기는왜나오나요? 음...닐드럭만좋아하시나 | 20.07.31 18:56 | | |
(IP보기클릭)175.213.***.***
루리웹-3737544216
암튼 선넘었단말이 좀 그러면 쇼케이스가 발매 반년도 안남은게임치고 좀 심각할정도로 저질이였다 정도로 수정하겟습니다 | 20.07.31 19:02 | | |
(IP보기클릭)211.36.***.***
레딧을 보다니 강심장이구만
(IP보기클릭)211.36.***.***
아무리 지들이 만들었어도 눈이없나..
(IP보기클릭)106.241.***.***
(IP보기클릭)211.117.***.***
헤일로 인피니트에서 우리는 좀 더 '클래식'한 아트 스타일로 돌아왔으며, 초창기 공개때 열정적이고,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던 핵심 메시지입니다. 이는 더 생기있는 팔레트보다 '더 깔끔한' 모델과 '노이즈'가 덜한 모델로 해석됩니다. 그렇다고 디테일을 떨어뜨리는 것을 의미하는 건 아닙니다. 우리는 이것이 모든 사람들의 개인적 취향을 맞추지는 못할지라도, 우리는 이 결정을 지지하며, 전세계 많은 팬들에게 전해지는 것을 보는 것에 행복합니다. | 20.07.31 14:44 | | |
(IP보기클릭)211.117.***.***
그들은 자신들의 결정을 지지하고 행복함 | 20.07.31 14:44 | | |
(IP보기클릭)121.166.***.***
닐드럭만 이야기 중이신가요? | 20.07.31 14:51 | | |
(IP보기클릭)211.117.***.***
헤일로 얘기에 대체 닐드럭만이 왜 튀어나오는지 모르겠지만 뭐 억울한 일 있으세요? | 20.07.31 15:43 | | |
(IP보기클릭)211.36.***.***
두 번째 주제는 비쥬얼 디테일에 대한 것입니다. 이 부분에서 부정적인 피드백에는 단조롭고, 칙칙하며, 플라스틱같이 보이는 캐릭터와 객체, 칙칙하고, 단조로운 조명, 객체 팝인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댓글을 읽었으며, 우리는 리터치된 컨텐츠의 자작물들도 보았으며, 디지털 파운더리 자료도 들었습니다. 많은 면에서 우리는 여기에 동의합니다. 우리는 이 부분에서 수정하고, 디테일 수준과 최종 버전의 전체적인 비쥬얼을 올리기 위한 많은 작업들이 있습니다. 캠페인 데모에 사용된 빌드는 수주전 개발중 빌드이며, 다양한 그래픽 요소와 게임 시스템이 개발중이고, 다듬어지고 있습니다. 피드백 일부는 예상했던 것이고, 진행중인 것도 있지만, 다른 피드백들은 개발팀이 매우 진지하고 받아들이고 있으며, 작업중인 조명에 대해 새로운 기회와 고려사항을 알게 해 주었습니다. 우리는 아직 확실한 답변이나 결과물을 가지고 있진 않지만, 개발팀은 가능한 빠르게 디테일, 명확성, 전체적인 비쥬얼에 대한 피드백에서의 문제를 수정하기 위해 작업중입니다. 개발팀은 게임이 출시되었을때, 플레이어가 탐험할 수 있는 아름다운 세계를 만들어내기 위해 헌신하고, 집중하고 있습니다. 왜 위에는 보고 아래는 안봄? 부정적인 피드백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고 많은 부분에서 이에 동의하며, 개선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는 말인데. | 20.07.31 15:58 | | |
(IP보기클릭)211.36.***.***
첫 번째 문단에서 아트스타일, 그러니까 미학적 방향성에 대한 말이고 그 부분에 대해서는 자신들의 기조를 유지하고자 한다고 말했지만, 두 번째 문단에서 그래픽 디테일이 떨어진다는 비판에 응답하면서 비판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고, 이에 동의하며 앞으로 개선하기 위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한 거잖음. 근데 두번째 문단은 무시하고 첫번째 문단만 가져오네 ㅋㅋㅋ | 20.07.31 16:01 | | |
(IP보기클릭)211.117.***.***
Kalixer
본문 내용 그대로 긁어온 글에 닐드럭만 소환하시는거보니 피해의식이라도 있으신지? | 20.07.31 16:09 | | |
(IP보기클릭)222.112.***.***
Kalixer
대놓고 스포하는 갓리웹댓글러 클라스 ㄷㄷ | 20.07.31 16:48 | | |
(IP보기클릭)106.101.***.***
무한의체력님 제발 그냥 PS5나 사서 하세요. 어차피 안 살꺼 잖아요 ㅋㅋㅋ 아주 빠지지를 않네 진짜... | 20.07.31 18:54 | | |
(IP보기클릭)112.217.***.***
발매일이 11월인데 4개월만에 그래픽이 탈바꿈 될 가능성이 과연 있을지...
(IP보기클릭)118.235.***.***
기어스4 베타의 전례가 있으니 믿어보죠 | 20.07.31 14:44 | | |
(IP보기클릭)14.36.***.***
제가 기어스4 베타를 안해봐서 그런데, 그때도 심각했었나요? | 20.07.31 16:34 | | |
(IP보기클릭)175.193.***.***
그 샘플이 어디 있는데... 여튼 완전히 바뀌었죠. 몇개월만에 | 20.07.31 16:40 | | |
(IP보기클릭)121.134.***.***
https://youtu.be/vvgtcbIh2zA | 20.07.31 16:43 | | |
(IP보기클릭)211.246.***.***
이건 베타도 헤일로 인피니트 공개영상처럼 ‘심각하다’는 느낌은 안드는데요 | 20.07.31 17:40 | | |
(IP보기클릭)175.125.***.***
근데 비슷하게 광원은 완전 바뀌었네요. 그때 누가 인피니티 광원만 바꿔서 올렸을때 느낌이 더 좋아진거처럼 일단 인피니티도 광원만이라도 신경써준다면 느낌이 달라질거 같네요. 물론 저질 모델링은 좀 수정하기 어렵겠지만... | 20.07.31 20:08 | | |
(IP보기클릭)112.216.***.***
우리가 부정적인 것보다 긍정적인 것을 더 보고 들었지만 <----- ???
(IP보기클릭)121.151.***.***
343 대표 인터뷰만 봐도 얘네는 진심으로 헤일로 인피니트가 잘 뽑혔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 20.07.31 14:55 | | |
(IP보기클릭)118.139.***.***
4K영상 제대로 보라고 게이머를 가르칠려고 하더군요 | 20.07.31 15:04 | | |
(IP보기클릭)106.101.***.***
미국에서는 레딧에서 까이기도 하지만 전통팬들이 감싸주는것도 없지는 않아서.. | 20.07.31 15:41 | | |
(IP보기클릭)115.90.***.***
뭐 선택적으로 봤을수도 있죠 | 20.07.31 15:52 | | |
(IP보기클릭)112.171.***.***
(IP보기클릭)223.33.***.***
(IP보기클릭)182.228.***.***
리사~
사실 5 캠페인 문제 많았어요. 스토리 최악인건 모두가 인정하니까 넘어가고 레벨디자인이 4인코옵 치고는 지나치게 선형적이고 번지 작품들에 비해 일자형 복도 구성,시간끌기 전투가 많아서 재미도 없었죠. 번지 헤일로는 어떤 미션이든 최소한 유저들이 선택할수 있는 루트가 3가지 이상을 정해두고 거기서 방법을 제시한다면 343 헤일로는 답답하고 스크립트적인게 많아서.. | 20.07.31 14:34 | | |
(IP보기클릭)121.146.***.***
리사~
그래픽이 문제지 아트 문제는 아니라고봄 티저때만해도 클래식아트스타일은 호평이였음 | 20.07.31 14:34 | | |
(IP보기클릭)182.228.***.***
리사~
당장 헤일로3 스캐럽 전투와 헤일로 5에 나오는 스캐럽 전투 차이만 봐도 확연히 떨어지죠. 실제로 AI가 그때 그때 반응하는 스캐럽 2대와 싸우는것 or 가만히 서 있으면서 무조건 안에 들어가 코어를 부셔야되는 방식으로만 파괴가 되는 스크립트형 전투.. 게임성자체가 구렸어요 그냥. | 20.07.31 14:36 | | |
(IP보기클릭)14.36.***.***
리사~
게임플레이 개선은 필요했어요. 워든 3연보스전같이 솔직히 미션 구성도 좋지는 않아서 | 20.07.31 14:38 | | |
(IP보기클릭)121.146.***.***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222.116.***.***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82.228.***.***
www.ruliweb.com
헤일로 3에서 스캐럽 전투 정도만 구현해줘도 모두 만족할걸요. 343이 그래픽에만 집중한건진 몰라도 헤일로4는 기기 성능 끝물이라 이해하지만 5에서도 헤일로 특유의 대규모 전투는 구현한적이 없어요. 대부분이 짜여진 동선으로만 움직이는 일자형 구성위주로 만들어서 불만이 커지고 있었습니다. | 20.07.31 14:42 | | |
(IP보기클릭)61.34.***.***
www.ruliweb.com
스캐럽 두마리+공중 병력+지상 병력이 모여서 전투하던 걸 생각해보면, 4와 5의 코딱지 만한 전장에 눈에 찰리가 없죠. 심지어 2에서 뉴뭄바사의 스콜피온 탱크 스테이지는 그저 일직선일 뿐이었는데도, 비주얼 구성을 기가막히게 해줘서 스케일감이 대단 했거든요. | 20.07.31 15:36 | | |
(IP보기클릭)175.204.***.***
www.ruliweb.com
번지의 헤일로는 여러번 탈것들 이용해서 다니면서 싸우고 거대유닛이랑도 한두번씩 마주치고 싸우고 했는데 343 헤일로는 그냥 콜옵같은 진행방식이죠 | 20.07.31 19:00 | | |
(IP보기클릭)112.148.***.***
(IP보기클릭)49.173.***.***
(IP보기클릭)106.101.***.***
리치는 진짜 띵작... | 20.07.31 15:42 | | |
(IP보기클릭)39.7.***.***
리치는 ㄹㅇ 기존스타일에서 세련됨가 디테일을 추가해서 너무 보기좋았죠 솔직히 전체적으로도 헤일로4보다 오히려 훨씬좋았다고봅니다 | 20.07.31 17:26 | | |
(IP보기클릭)59.14.***.***
(IP보기클릭)106.246.***.***
(IP보기클릭)1.231.***.***
(IP보기클릭)118.139.***.***
(IP보기클릭)222.236.***.***
두달 뒤면 시디찍어야 하는데 이미 다만든거나 마찬가지예요 | 20.07.31 14:56 | | |
(IP보기클릭)222.236.***.***
(IP보기클릭)219.250.***.***
(IP보기클릭)222.236.***.***
텀텀텀
그리고 또다시 플롭스를 뛰어넘는 스스디 찬양이 나오고 있죠 | 20.07.31 14:57 | | |
(IP보기클릭)175.193.***.***
텀텀텀
근데 그건 시비가 아니라 팩트라서 | 20.07.31 16:43 | | |
(IP보기클릭)106.101.***.***
엑박 플롭스가 높은 것도 플스 스스디 속도가 빠른 것도 팩트 문제는 이걸 가지고 시비거는 극성들이 문제.. | 20.07.31 19:05 | | |
(IP보기클릭)222.103.***.***
(IP보기클릭)180.182.***.***
(IP보기클릭)222.109.***.***
(IP보기클릭)14.5.***.***
아몰랑 걍 팔꺼임 이런 답변을 기대하는건가봄 | 20.07.31 15:09 | | |
(IP보기클릭)211.36.***.***
첫문단읽고 댓글로 내려온듯 | 20.07.31 15:27 | | |
(IP보기클릭)118.46.***.***
그러니까요. 위랑 아래랑 다른내용인데. 분명 지금 아트스타일이 완전 좋다고 볼 순 없지만 343스타일 보다는 번지/워즈2스타일로 회귀한건 많은사람들이 반기는 부분이라 긍정적인 피드백이 많은게 당연하고 그래도 구린부분은 고치겠단 말이고, 밑에 그래픽문제는 누가봐도 ㅈ창을 내놨으니 자기들도 문제 인식하고 최대한 바로잡아보겠단 말을 하는데 까는건 좋은데 글좀 제대로 쳐 보고 깠음 좋겠네요. 저도 헤일로 플레이영상보고 화가 존나게 나긴 했지만 그렇다고 해서 글도 제대로 못보고 억까짓 하는것들에 동조해주고 싶지가 않네요. | 20.07.31 19:54 | | |
(IP보기클릭)14.5.***.***
헤이터는 꺼지라는 사람보다 훨씬 정상적인 인터뷰
(IP보기클릭)220.70.***.***
(IP보기클릭)1.214.***.***
(IP보기클릭)1.214.***.***
Tri-EDGE
그래플링 두번째 깼던 점이 연속 사용이 불가 하다는 점이더라고요 ㅋㅋㅋ 그래플링 사용한 뒤 게이지 차오르는 모습 보고 확 깼어요 ㅋㅋㅋㅋ 헤일로를 아케이드 게임으로 만들었네 ㅠㅜㅠㅜㅠㅜ 선조랑 코버넌트 기술 가져다 인피니티 만들어놓고 묠니르는 훨씬 퇴보하다니 ㅋㅋㅋㅋㅋ | 20.07.31 15:44 | | |
(IP보기클릭)121.172.***.***
치프 아직 구닥다리 마크6 입고 있는데 당연한듯. | 20.07.31 17:26 | | |
(IP보기클릭)175.204.***.***
괜히 데이원패치 같은게 나오는게 아니죠... 대략 완성은 해놔도 계속 작업은 합니다 일단 내놓고 변화를 줄 수도 있는거고요 | 20.07.31 18:54 | | |
(IP보기클릭)119.197.***.***
이딴 움짤이나 올리는 제작자보다는 그래도 유저들의 이야기를 듣고 개선하겠다고하는점은 보기 좋네요.
(IP보기클릭)183.109.***.***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59.10.***.***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118.33.***.***
그다음날 공개된 트레일러만 봐도 조금 업그래이드 돼있더군요 | 20.07.31 18:30 | | |
(IP보기클릭)220.79.***.***
(IP보기클릭)220.119.***.***
(IP보기클릭)118.33.***.***
www.ruliweb.com
그런건 언제나 기어워가 해왔습니다 ㅡㅡ | 20.07.31 18:30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82.228.***.***
리세마라22
그래서 이번 캠페인 데모가 욕먹어야하는게.. 탐험분위기를 보여주지도 못했고 배경.. 중간중간 육각 디자인때문에 이질감 장난아니고.. 오픈월드 요소는 이게 일자형 샌드박스 진행인지 생 오픈월드인지 구분해주지도 못했죠.. 게임의 전체적인 느낌을 하나도 보여주지못하니 남은건 저질 그래픽뿐이라 욕먹는다고 봐요. 최소한 헤일로3의 거대 전투라도 보여줬으면 헤일로빠들이 스케일을 위해 그래픽을 희생했다고 쉴드라도 쳐줄텐데.. | 20.07.31 19:52 | | |
(IP보기클릭)211.45.***.***
플레이 영상은 그렇다치더라도 이 영상은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만든건지.. 워즈2에서 애이트리옥스는 카리스마 넘쳤는데 또 캠페인은 접어두고 멀티만 해야하나요.. 에효~
(IP보기클릭)222.98.***.***
저도 이거 무슨 어벤저스 3,4 한참 작업중일 때의 타노스 풀리곤 덩어리 보는거 같아서 위화감 너무 심하다 느꼈습니다. 개발전이라면 굳이 보여주지 않는게 나았을 장면... | 20.07.31 17:20 | | |
(IP보기클릭)39.7.***.***
이거그래픽도그렇고 연출도너무구렸음 ㅋㅋㅋㅋㅋ | 20.07.31 17:30 | | |
(IP보기클릭)223.62.***.***
뭐 딱봐도 준비된게 없어서 넣은티 나서.. 이거 때문에 갠적으로 너무 급하게 만들고 있다는 느낌 받아서 더 불안함 | 20.07.31 21:25 | | |
(IP보기클릭)112.145.***.***
존나 긴장감 넘치고 웅장한 장면인거 처럼 연출했는데, 생각나는건 이거였음. "마이~~~~프레셔~~~스~~~~~" | 20.07.31 22:12 | | |
(IP보기클릭)222.112.***.***
(IP보기클릭)175.223.***.***
ㅁㅊㄴ들 같음 헤일로 얘기에 닐드럭만을 왜끌어오는지 모르겠음 | 20.07.31 17:49 | | |
(IP보기클릭)223.62.***.***
대응이 차이가 나는데 당연히 나올만하죠 | 20.07.31 21:26 | | |
(IP보기클릭)106.248.***.***
답이 없다 다시 뜯어고치고 2년 연기해라 이대로 올해 겨울 출시면 엑시엑까지 진짜 관짝행이다 바로 이렇게 되는건 당연지사
(IP보기클릭)106.248.***.***
(IP보기클릭)58.142.***.***
(IP보기클릭)121.172.***.***
(IP보기클릭)39.7.***.***
걔넨 또 지들신작이랑 데스티니운영으로바빠서... | 20.07.31 17:31 | | |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211.246.***.***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58.237.***.***
(IP보기클릭)182.231.***.***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18.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