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올라왔던 디파 영상, IGN과 하위호환팀의 인터뷰, 그리고 엑원 하위호환당시에 발표했던 내용을 취합해서
나름 하위호환에 관련된 부분들이 어떻게 흘러왔나 타임라인을 정리해서 올려보면 좋을것 같아서 몇전전에 올린게 있었는데
그 후에 다른 부분도 추가 되었서 몇가지 보강해서 다시 올려보면 좋을것 같아서 올려봅니다.
외부에 알려진 내용들만을 취합한거다 보니 중간에 당연히 빠진 부분이 존재할것 입니다.
추가 출저들로 예전에 디테일하게 하위호환팀이 인터뷰했던 내용들의 기사입니다.
DF, 360 하위호환은 엑원에서 어떻게 돌아가는가? 기사
2003년 2월 - 엑스박스 360 개발시작.
2003년 11월 - IBM, 360 CPU 계약수주.
2003년 12월 - ATi(현 AMD), 360 GPU 계약수주.
2005년 11월 - 360 출시, 구엑박 하위호환 제한적으로 지원(정품하드 필수). 피전이라는 에뮬레이션 기술을 개발해서 하위호환을 구현.
2007년 - 차세대 하위호환 연구를 위해서 두개의 팀을 창설. 본사에 PPC(360 CPU 구조) CPU의 32비트 코드를
3세대 엑박이(엑원) 사용하게될 64비트 구조에서 돌아가도록 에뮬레이션을 만드는 한팀.
베이징에서 360 GPU기반의 가상 GPU 에뮬레이션을 만드는 한팀. 이 두팀은 한팀으로 후에 합쳐짐.
2007년 11월 - 360 구엑박 하위호환 지원 타이틀 추가 중단.(북미기준으로 461개 호환)
2010년 10월 - 돈 매트릭, 마소의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부서 사장으로 승진.(이 부서아래 엑박부서가 있음)
2011년 5월 - 엑스박스 원 개발시작.
2011년 - 엑원의 SoC(칩) 개발시점 어느부분에서 미리 하위호환을 위해서 360의 텍스처 포맷 지원과 오디오 처리기능을 칩에 집어넣음.
미리 칩에 이렇게 집어넣은 이유는 초기 테스트에서 이 360의 두기능을 소프트웨어로만 돌리기에는 너무 힘들다는 결과가 나왔기 때문.
360 디스크가 사용하는 복사방지 시스템도 엑원에서 지원하도록(그래야 디스크를 인식하니) 같이 미리 엑원 개발단계에서 넣어둠.
2013년 5월 - 엑스박스 원 공식적으로 최초발표. 이때 부터 항시 온라인, TV TV TV, 패키지 중고거래 불가등에 대한 논란들이 시작.
돈 매트릭은 인터뷰에서 하위호환은 안될것이고 그런 옛날 게임들을 엑원에서 플레이 할수있는 기술을 개발하는데
드는 시간과 돈은 투자할만한 가치가 없다고 언급.
2013년 6월 - MS 초기 엑원 정책들 철회. 항시 온라인, 패키지 중고거래 정책들을 바꾸는 작업이 초우선순위로 올라가면서 하위호환팀 가동중단.
2013년 7월 - 돈 매트릭, 마이크로소프트 퇴사.
2013년 11월 - 엑스박스 원 출시
2014년 3월 - 필 스펜서, MGS의 유럽, 중동 아프리카 제내럴 매니저에서
엑스박스 부서 + 마이크로소프트 스튜디오(구 MGS)의 수장으로 승진. 하위호환팀 재가동.
2014년 6월 - E3때 엑박 공식 유저 피드백 싸이트 런칭. 유저가 가장 원하는 기능 1위로 360 하위호환이 가장 많은 투표를 받음.
2015년 6월 - E3에서 360 하위호환 공식발표.
2015년 11월 - 360 하위호환 기능 추가. 매달마다 유저 피드백 싸이트 투표순위를 반영해서 하위호환 게임 추가 시작.
2016년 1월 - 매달 360 하위호환 게임을 모아서 추가하는 스케줄에서 작업완료 될때마다 바로 추가하는 스케줄로 변경.
2016년 4월 - 엑스박스 360 단종.
2016년 11월 - 구엑박 하위호환 연구시작. 360의 구엑박 하위호환 소프트웨어 기술이였던 피전의 일부를 엑원으로 이식하면서 시작.
2017년 6월 - E3에서 구엑박 하위호환 공식발표.
2017년 10월 - 구엑박 하위호환 기능 추가. 360 하위호환 엑원X 향상 공식 발표.
2017년 11월 - 360 하위호환 엑원X 향상 기능 추가.
2019년 6월 - E3에서 프로젝트 스칼렛(시리즈 X) 발표. 모든 엑스박스 원 게임들과 악세사리들이 하위호환될거 발표.
엑원에서 하위호환되는 360 게임들과 구엑박 게임들도 프로젝트 스칼렛에서 돌아갈것이라 언급.
2019년 6월 - 하위호환팀, 차세대 작업에 전념하기 위해서 구엑박과 360 게임들의 엑원 하위호환 타이틀 추가작업 종료.
2020년 3월 - 엑원 하위호환 시리즈 X 향상 기능 발표. 구엑박/360 엑원X 인헨스드와 동일개념(하위호환팀이 하나씩 작업해야함)
아까 아래에 하위호환에 투자한 테스팅시간에 대한 트윗글이 올라왔는데 2015년 360 엑원 하위호환 발표당시
하위호환팀의 규모는 25명이였다고 언급되고 하위호환 타이틀 하나씩 추가할때마다 100명의 테스터가 투입된다라고 했습니다.
나름 하위호환에 관련된 부분들이 어떻게 흘러왔나 타임라인을 정리해서 올려보면 좋을것 같아서 몇전전에 올린게 있었는데
그 후에 다른 부분도 추가 되었서 몇가지 보강해서 다시 올려보면 좋을것 같아서 올려봅니다.
외부에 알려진 내용들만을 취합한거다 보니 중간에 당연히 빠진 부분이 존재할것 입니다.
추가 출저들로 예전에 디테일하게 하위호환팀이 인터뷰했던 내용들의 기사입니다.
DF, 360 하위호환은 엑원에서 어떻게 돌아가는가? 기사
https://bbs.ruliweb.com/xbox/board/300003/read/2147779
DF, 360 하위호환은 엑원에서 어떻게 돌아가는가? 영상
https://bbs.ruliweb.com/xbox/board/300003/read/2142904
DF, 360 하위호환은 엑원에서 어떻게 돌아가는가? 영상
https://bbs.ruliweb.com/xbox/board/300003/read/2147033
DF, ATG 인터뷰 (MS내부에 있는 엑스박스 기술 스페셜리스트 조직. 하위호환도 조금 도와줌)
https://bbs.ruliweb.com/xbox/board/300003/read/2147825
IGN 인터뷰,알려지지 않았던 엑스박스 하위호환에 관한 뒷이야기
https://bbs.ruliweb.com/xbox/board/300003/read/2142904
2003년 2월 - 엑스박스 360 개발시작.
2003년 11월 - IBM, 360 CPU 계약수주.
2003년 12월 - ATi(현 AMD), 360 GPU 계약수주.
2005년 11월 - 360 출시, 구엑박 하위호환 제한적으로 지원(정품하드 필수). 피전이라는 에뮬레이션 기술을 개발해서 하위호환을 구현.
2007년 - 차세대 하위호환 연구를 위해서 두개의 팀을 창설. 본사에 PPC(360 CPU 구조) CPU의 32비트 코드를
3세대 엑박이(엑원) 사용하게될 64비트 구조에서 돌아가도록 에뮬레이션을 만드는 한팀.
베이징에서 360 GPU기반의 가상 GPU 에뮬레이션을 만드는 한팀. 이 두팀은 한팀으로 후에 합쳐짐.
2007년 11월 - 360 구엑박 하위호환 지원 타이틀 추가 중단.(북미기준으로 461개 호환)
2010년 10월 - 돈 매트릭, 마소의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부서 사장으로 승진.(이 부서아래 엑박부서가 있음)
2011년 5월 - 엑스박스 원 개발시작.
2011년 - 엑원의 SoC(칩) 개발시점 어느부분에서 미리 하위호환을 위해서 360의 텍스처 포맷 지원과 오디오 처리기능을 칩에 집어넣음.
미리 칩에 이렇게 집어넣은 이유는 초기 테스트에서 이 360의 두기능을 소프트웨어로만 돌리기에는 너무 힘들다는 결과가 나왔기 때문.
360 디스크가 사용하는 복사방지 시스템도 엑원에서 지원하도록(그래야 디스크를 인식하니) 같이 미리 엑원 개발단계에서 넣어둠.
2013년 5월 - 엑스박스 원 공식적으로 최초발표. 이때 부터 항시 온라인, TV TV TV, 패키지 중고거래 불가등에 대한 논란들이 시작.
돈 매트릭은 인터뷰에서 하위호환은 안될것이고 그런 옛날 게임들을 엑원에서 플레이 할수있는 기술을 개발하는데
드는 시간과 돈은 투자할만한 가치가 없다고 언급.
2013년 6월 - MS 초기 엑원 정책들 철회. 항시 온라인, 패키지 중고거래 정책들을 바꾸는 작업이 초우선순위로 올라가면서 하위호환팀 가동중단.
2013년 7월 - 돈 매트릭, 마이크로소프트 퇴사.
2013년 11월 - 엑스박스 원 출시
2014년 3월 - 필 스펜서, MGS의 유럽, 중동 아프리카 제내럴 매니저에서
엑스박스 부서 + 마이크로소프트 스튜디오(구 MGS)의 수장으로 승진. 하위호환팀 재가동.
2014년 6월 - E3때 엑박 공식 유저 피드백 싸이트 런칭. 유저가 가장 원하는 기능 1위로 360 하위호환이 가장 많은 투표를 받음.
2015년 6월 - E3에서 360 하위호환 공식발표.
2015년 11월 - 360 하위호환 기능 추가. 매달마다 유저 피드백 싸이트 투표순위를 반영해서 하위호환 게임 추가 시작.
2016년 1월 - 매달 360 하위호환 게임을 모아서 추가하는 스케줄에서 작업완료 될때마다 바로 추가하는 스케줄로 변경.
2016년 4월 - 엑스박스 360 단종.
2016년 11월 - 구엑박 하위호환 연구시작. 360의 구엑박 하위호환 소프트웨어 기술이였던 피전의 일부를 엑원으로 이식하면서 시작.
2017년 6월 - E3에서 구엑박 하위호환 공식발표.
2017년 10월 - 구엑박 하위호환 기능 추가. 360 하위호환 엑원X 향상 공식 발표.
2017년 11월 - 360 하위호환 엑원X 향상 기능 추가.
2019년 6월 - E3에서 프로젝트 스칼렛(시리즈 X) 발표. 모든 엑스박스 원 게임들과 악세사리들이 하위호환될거 발표.
엑원에서 하위호환되는 360 게임들과 구엑박 게임들도 프로젝트 스칼렛에서 돌아갈것이라 언급.
2019년 6월 - 하위호환팀, 차세대 작업에 전념하기 위해서 구엑박과 360 게임들의 엑원 하위호환 타이틀 추가작업 종료.
2020년 3월 - 엑원 하위호환 시리즈 X 향상 기능 발표. 구엑박/360 엑원X 인헨스드와 동일개념(하위호환팀이 하나씩 작업해야함)
아까 아래에 하위호환에 투자한 테스팅시간에 대한 트윗글이 올라왔는데 2015년 360 엑원 하위호환 발표당시
하위호환팀의 규모는 25명이였다고 언급되고 하위호환 타이틀 하나씩 추가할때마다 100명의 테스터가 투입된다라고 했습니다.
(IP보기클릭)175.192.***.***
이렇게 보니, 필 스펜서와 돈 매트릭의 행보가 극명히 대비되는군요.
(IP보기클릭)222.100.***.***
돈매트릭은 아무리봐도 시벌...
(IP보기클릭)124.50.***.***
햐 추천드립니다 정리가 매우 잘되어있네요 엑원에서 구세대 기종 하위호환 지원한다고 했을때만해도 하위호환 할 시간에 독점작 개발하라는 말 많았는데 이게 이렇게 돌아오네요 ㅋㅋ
(IP보기클릭)115.137.***.***
시리즈 엑스 런칭후에 구 엑박과 360 하위호환 작업을 제개한다고 하니 DOA4와 버파 5 LA의 하위호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IP보기클릭)76.95.***.***
한번밖에 없었지만 FF 13이 하위호환 추가될때 이런 흥미로운 케이스가 있긴 했었습니다. https://bbs.ruliweb.com/xbox/board/300003/read/2176476
(IP보기클릭)115.137.***.***
시리즈 엑스 런칭후에 구 엑박과 360 하위호환 작업을 제개한다고 하니 DOA4와 버파 5 LA의 하위호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IP보기클릭)76.95.***.***
저도 그 글을 여기저기서 보는데 출처가 어디인가요? 금시초문이라;; | 20.03.21 14:41 | | |
(IP보기클릭)115.137.***.***
https://bbs.ruliweb.com/xbox/board/300003/read/2210126?search_type=subject&search_key=%ED%95%98%EC%9C%84%ED%98%B8%ED%99%98 여기 게시글의 6번 항목에 써있습니다. | 20.03.21 14:43 | | |
(IP보기클릭)115.137.***.***
아! 착각할 수 있어서 말씀드리면 DOA4와 버파5 LA의 하위호환이 된다는게 아니라 됬으면 좋겠다는 거예요. | 20.03.21 14:45 | | |
(IP보기클릭)76.95.***.***
저도 그거 봤었는데 그 글의 출처가 궁금한거라... 물론 다시 제개해주면 좋겠지만 그런언급이 된걸 본적이 없었서 제가 뭘 놓친게 있었나 궁금한겁니다 +_+ | 20.03.21 14:45 | | |
(IP보기클릭)61.34.***.***
아머드코어좀 해주면 좋겠습니다.ㅠㅠ | 20.03.21 14:47 | | |
(IP보기클릭)76.95.***.***
퍼블리셔의 허락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ㅎㅎ 문제는 일단 현재 작년 6월을 기준으로 하위호환 추가작업이 종료되어있는 상태라... | 20.03.21 15:03 | | |
(IP보기클릭)76.95.***.***
단테의 지옥
제가 그 소식을 올렸었는데 https://bbs.ruliweb.com/xbox/board/300003/read/2190957, 잠시접고 다른업무에 몰두한다라는 얘기는 없었습니다. 새로운 여정을 위해서 떠난다(we are kind of moving onto a new part of story)라고 언급헀고 마소도 하위호환팀이 차세대 작업을 위해서 이제 잠수탄다라고 발표했었고요. 후에 추가작업을 다시 제개할지 안할지 여지를 남겨놓지를 않아서 추가작업이 다시 제개될지에 대한 언급이 어디서 저런얘기가 나왔지? 하고 출처가 궁금한거고요. | 20.03.21 15:24 | | |
(IP보기클릭)121.135.***.***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14.58.***.***
TC라면 이미 스팀에... | 20.03.21 14:45 | | |
(IP보기클릭)175.223.***.***
히어로즈, 서클오브둠이요 ㅠㅠ | 20.03.21 14:47 | | |
(IP보기클릭)76.95.***.***
킹덤 언더 파이어의 구엑박 퍼블리셔가 MS였는데 그 퍼블리싱 판권이 유지되어있을것 같진 않다고 생각합니다만...그리고 일단 현재 작년 6월을 기준으로 하위호환 추가작업이 종료되어있는 상태입니다. | 20.03.21 14:54 | | |
(IP보기클릭)106.101.***.***
킹덤덤몰라도 엑시엑에서 삼돌이랑 구엑박 하위호환 계속 할꺼라는 문구가 있었습니다 | 20.03.21 15:40 | | |
(IP보기클릭)76.95.***.***
뒤 댓글에서도 썼는데.. 그 문구가 어디서 언급된건가요? +_+;;; | 20.03.21 15:42 | | |
(IP보기클릭)175.192.***.***
이렇게 보니, 필 스펜서와 돈 매트릭의 행보가 극명히 대비되는군요.
(IP보기클릭)121.165.***.***
필 스펜서 개똑똑함 이번에 정말 대단해서 360시절보다 더 잘될듯 합니다 | 20.03.21 16:53 | | |
(IP보기클릭)121.165.***.***
근데 근본은 똑같아요. Xbox360이 선전하긴 했는데 최종적으로 세대 전쟁에서 꼴찌였고. 1등이었던 Wii도 전 세대인 PS2의 1억5천만대 판매량을 넘지 못하고 1억대에 머물렀으니까요. MS는 이 시점에 이미 게임투자에 회의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 시점에 MS는 전통적인 콘솔 전쟁에 투자할 생각이 전혀 없었다고 볼 수 있는데 돈 매트릭 때는 이걸 셋탑박스/가전기기의 영역으로 시장을 확대해서 성공하려던 시도 였던 거고 (처참하게 실패했지만) 필 스펜서는 반대로 넷플릭스 같은 구독형/스트리밍 시장을 개척해서 성공하려던 거였고요. 그러기 위해서 하위호환/세대간 호환을 통한 라이브러리의 확충과 스트리밍 기술에 집중적으로 투자가 이루어진 것이고요. 돈매트릭의 경우 결과적으로는 완전히 실패했지만 기존의 X360/플스 식의 전통적인 게이밍 시장에 관심이 없었다는 것은 동일합니다. MS는 소니나 닌텐도 처럼 되고 싶을 필요가 없는 회사니까요. | 20.03.21 17:03 | | |
(IP보기클릭)122.252.***.***
웃긴건 마소는 돈을 벌었다는거조 소니는 겨우 회복으로 올라왔구 끝 물에 세계적으로 평가는 그시대에 전쟁 승리는 삼돌이라고 생각들을하고있조 글고 닌텐도 는 모르세요? 게임판매량 처참했는데 | 20.03.21 18:13 | | |
(IP보기클릭)121.165.***.***
마소는 그만큼 돈 버는게 목표가 아니었던게 중요한거죠. 소니보다 마소가 못했다가 아니라 360이 마소의 기대만큼의 시장 확대를 가져오지 못했고 오히려 위 같은게 더 많이 팔리니까 게임기보다 일반인에게 어필할 수 있는 가전기기 포지션으로 시장을 키워보려 한 시도가 엑원 초기 전략이고, 실패후에 다시 수정한 전략이 넷플릭스 모델인거고요. 위가 3기종중에 제일 많이 팔렸다는 사실만 말씀드린겁니다. | 20.03.21 18:34 | | |
(IP보기클릭)222.100.***.***
돈매트릭은 아무리봐도 시벌...
(IP보기클릭)76.95.***.***
어떻게 보면 아직도 그분이 싼 똥들이 어딘가에 남아있지 않을까 하는데...;;; | 20.03.21 14:55 | | |
(IP보기클릭)6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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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밖에 없었지만 FF 13이 하위호환 추가될때 이런 흥미로운 케이스가 있긴 했었습니다. https://bbs.ruliweb.com/xbox/board/300003/read/2176476 | 20.03.21 14: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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햐 추천드립니다 정리가 매우 잘되어있네요 엑원에서 구세대 기종 하위호환 지원한다고 했을때만해도 하위호환 할 시간에 독점작 개발하라는 말 많았는데 이게 이렇게 돌아오네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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