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SX의 10GB 램이 PS5의 그 어떤 램보다 112GB/s 더 빠르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서 모든 비주얼 중 대부분이 처리되거든요.(PS5의) SSD 대역폭은 훌륭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눈에 띄는 차이를 보여주기 힘들 것입니다.로딩 화면을 생각해보세요.10GB의 데이터를 시스템 메모리로 불러들일 때 PS5에서는 약 1.25초 동안 로딩 화면이 뜰 것입니다.
압축 기술들을 갖고 로딩할 때 말이죠. 그리고 Xbox에서는 2.08초입니다.
램을 채울 때 2GB/s 이상의 로딩 속도만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무시해도 좋을 정도의 차이만 나타납니다.13GB의 모든 가용 메모리에 (시스템 오버헤드를 고려해서) 전부 데이터를 로드하면최소 대역폭으로 로딩한다고 가정하면 Xbox는 5.4초가 걸립니다.
PS5는 2.36초만에 13GB를 다 채우죠.Xbox의 반도 안 걸립니다.그러나 우리는 몇 초를 이야기하고 있어요.PCIe 3.0 스피드만 되도, 이것은 아주 작은 차이입니다.
만약 100MB/s 대 230MB/s 의 속도 차이라고 가정하면
이 속도 차이는 엄청나게 중요했을 겁니다.왜냐하면 10GB 메모리를 채우는데 Xbox는 100초가 걸리는 반면 PS는 44초가 걸릴테니까요.
그러나 이제는 속도가2GB/s 정도만 되어도속도는 점점 더 중요해지지 않고, I/O 스피드도 덜 중요해집니다.더 큰 문제는 비주얼을 담당하는 Xbox의 10GB 메모리가 (PS5 보다) 훨씬 더 빠르다는 겁니다.메모리 속도가 더 빠르다는 이야기는 즉,CPU/GPU에 데이터 대역폭이 더 많아진다는 이야기고놓치는 사이클이 더 적어진다는 이야기니까요.
제가 생각하건데, Xbox는 지금까지 출시된 것들을 더 최적화하기 쉬울 것입니다.그리고 전반적으로 더 좋은 프레임레이트와 그래픽 충실성을 보여줄 것입니다.(PS5보다) 레이 트레이싱 성능이 상대적으로 얼마나 더 뛰어날지 아주 기대가 되고인공지능 향상을 통해 구작 게임들에 HDR 향상을 추가할 수 있다는 점도 아주 흥미가 생깁니다.
Xbox의 10GB 램은 PS5보다 112GB/s 더 빠릅니다.
이 램에 고화질 텍스처, 모델링 등 모든 것들이 로딩됩니다.
더 빠른 메모리 속도 때문에 이것들은 APU 유닛을 통해 훨씬 더 빨리 처리되고 놓치는 사이클도 더 적어지며, 더 효율적인 프로세싱이 가능해집니다.
그래픽적인 차이는 수치적인 성능 18% 차이보다 더 크게 날 것으로 보입니다.향상된 I/O는 사실 오직 메모리 상으로 로딩하는 것에만 관련이 있습니다.그러나 2GB/s 만 넘어도 그 차이는 거의 무시해도 좋을 정도입니다.
압축 셋업을 갖추면, Xbox가 가용 램을 모두 채우는 데에는 이론적으로 2.7초가 걸리고PS5는 1.6초가 걸립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몇 초 더 걸리는가를 크게 신경쓰지 않습니다.
Xbox에는 APU에도 이점이 있습니다.연산 코어들과 CPU 코어들 모두 클럭 수치가 고정되어 있습니다.반면 PS5는 가변입니다.이 때문에 PS5에는 훨씬 더 많은 최적화 작업이 필요합니다.특히 발열 문제까지 고려해야 하니까요.
MS는 전력 문제를 예상가능하게 설계했습니다.PS5는 단기적 상황에서 더 많은 전력(파워)를 전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그러나 그 파워를 계속 유지할 수는 없습니다.
제 추측으로는, 두 기종으로 같이 나온 첫번째 게임들에 Xbox 쪽이 PS5보다 훨씬 더 나은 비주얼과 프레임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반면 PS5는 로딩이 몇 초 더 빠르겠지요.
PS5는 또한 그 설계 때문에 발열 문제 및 팬 소음 문제도 갖게 될 공산이 큽니다만,어떻게 쿨링 시스템을 갖출지는 아직 모릅니다.소니가 흥미로운 점은 세부사항에 대해 상당히 불명확하다는 점과 외관을 공개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제 생각에는 MS는 엔지니어링에서 훨씬 앞서 있어서스펙도 미리 설정해놓고, 2~3년 후에 나올 업그레이드 버전에 대해서도 프로토타입을 미리 준비하는 것 같습니다.
반면 소니는 겨우 가벼운 컨셉(구상)들만 할 뿐인 것 같습니다.왜냐하면 소니는 지금도 여전히 자신들의 차세대 콘솔을 꽁꽁 숨기려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소니가 생산이 더 길어져서 출시가 딜레이(연기)되고 MS는 제 시간에 출시를 한다고 해도 저는 그다지 놀라지 않을 겁니다.
MS는 상당히 심플한 생산 프로세스와 그에 맞는 설계를 갖추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현직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이미 개발자들은 램 속도에 맞게 최적화를 하고 있습니다.
PS5에 맞게 최적화하는 것은 훨씬 더 힘듭니다.제가 들은 바에 의하면, 대부분의 멀티플랫폼 게임들은 XSX 상에서 개발을 시작할 것이고나중에 (PS5로) 이식될 것입니다.
Xbox 개발킷은 작업하기도 쉽고 테스트하기도 훨씬 더 수월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 전에 제가 들은 이야기가 있는데,PS5가 지연되고 있으며, 2021년 여름까지 딜레이될수도 있다는 이야기였습니다.
반면 Xbox 하드웨어는 준비가 끝난 상태이고요.소니는 여전히 개발자들에게 최종 스펙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그래서 그런 불확실한 상태가 있습니다.소니는 이렇게 일찍 아무 것도 공개할 준비가 되지는 못했습니다.엔지니어링과 소프트웨어 면에서 앞선 MS 때문에 울며 겨자먹기로 공개한 것이죠.
평균 스피드라는 것은 무의미하다는 것도 아셔야 합니다.저는 개발자들과 함께 일하고 그들을 관리하고 있습니다.최적화란 사실 간단합니다.비주얼 데이터가 빠른 스피드의 메모리 어드레스에 전달되도록 확실히 코드를 짜주고 그렇지 않은 데이터는 느린 쪽에 배당하면 되는 작업입니다.
오디오 데이터는 빠른 스피드가 필요없지요.이것은 사실 마이크로소프트에 의해 만들어진 훌륭한 엔지니어링 중 하나입니다.
그저 어떻게 메모리가 어드레스되느냐에 의해 코딩하기가 쉽게 되니까요.기본적으로 코딩 몇 줄이면 됩니다.안정적인 스피드 또한 최적화를 쉽게 해 줍니다.왜냐하면 소프트웨어가 시스템에게 CPU나 GPU 등의 클럭 수를 올릴 것을 요청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소니는 소프트웨어에게 그런 일을 시키고 있고그래서 적절한 밸런스를 달성하도록 최적화하고 테스트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소니도 물론 최적화 방법에 대해 더 쉬운 수단을 찾아낼 것입니다.
그러나 제가 듣기론, Xbox 쪽이 최적화도 더 쉽고 코딩하기도 쉽다고 합니다.이 때문에, 멀티플랫폼으로 나오는 첫번째 게임들은 여러가지 면에서 Xbox 쪽이 그래픽도 좋고 플레이도 더 좋을 것입니다.
제가 들은 바로는, 기본적으로 현재 개발킷 기준과 알려진 스펙 기준으로 Xbox One X와 PS4 Pro 정도의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저는 아직 명백한 스펙을 들은 적은 없습니다, 그러나 둘 중에서는 Xbox 쪽이 더 파워풀하고 전반적으로 더 인상적이라고 합니다.)또한 Xbox는 물밑에서 소니보다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예를 들어 구작 게임들에 인공지능을 이용한 HDR 향상이라든가,가능하다면, 스트리밍되는 영상에 HDR을 추가한다든가 하는 능력 말이죠.
(제가 들은 바에 의해서 착안한 겁니다. 아직 스트리밍 영상에 HDR 추가가 확정된건아닙니다)
PS5에도 XSX같은 메모리 캐싱 능력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시간이 지나면 알게 되겠지요.PS5에는 XSX 같은 빠른 이어하기 (Quick Resume) 같은 기능은 없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그러기 위해선 OS 쪽에서 특수 작업이 필요하며,
그에 맞게 저장장치도 제대로 작동해야 한다고 들었기 때문입니다.
지금 현재로선, PS5가 XSX보다 나은 단 한가지 점은,XSX보다 1~3초 정도 더 빠르게 게임의 일부를 로딩할 수 있다는 점 뿐입니다.
대형 스튜디오에 있는 몇몇 게임 개발자들이 몇 달 동안 제게 말하길,많은 개발자들은, 소니가 아키텍처를 완전히 망쳐서 그걸 고치려 노력해왔다고 생각한다는 겁니다.
특히 한번은 모든 유출 정보들이 마이크로소프트 측으로부터 나왔다고 합니다.제가 느끼기에, 이번에는 Xbox 의 출시는 매우 순조로울 것 같습니다.
반면 소니는 많은 문제 때문에 순조롭지 못할 것입니다.소니의 내부 테스트에서는 발열 문제들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소니 버전의 죽음의 레드링 사태가 생길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이번에 하드웨어를 공개하지 못한 것도 이것이 한 이유가 될 겁니다.
소니는 쿨링 방법을 찾지 못했고 보도한 성능보다 더 아래로 스로틀을 해야 할지도 모릅니다.본체가 과열되어 꺼지는 것은 막아야 하니까요.
MS는 자신감을 선보였습니다.
외부인들을 초청하여 본체를 보여주고 사용도 시켜줬습니다.
소니는 그러지 못했고, DF의 영상이 나온 후에 부랴부랴 기술 프리젠테이션을 해야 했습니다.
PS5가 XSX보다 늦게 나온다고 해도 놀라지 마세요.현재 상황으로 보면 딜레이가 될 공산이 큽니다.
우리는 또한 PS5에 있는 SSD가 얼마나 잘 쿨링되는지도 모릅니다.
MS는 자신들의 쿨링 방식을 설명했고 XSX의 SSD 솔루션이 어떻게 기본적으로 일정한 저장 대역폭으로 구동되는지도 설명했습니다.XSX의 핵심은 MS가 수치를 공개한다는 점입니다.
저장장치부터 테라플롭스, 메모리 대역폭, 클럭 수...이 모든 것들은 일정하고 예측 가능합니다.
오버도 없고 언더도 없습니다.
저장장치가 어떤 속도로 구동되는지도 알고,CPU와 GPU 코어의 속도도 알고,메모리 속도도 압니다.
때문에 최적화 작업은 훨씬 더 쉬워집니다.퍼포먼스를 지속적이고 예측가능하게 만들어줬기 때문입니다.
PS5에는 기본적으로 PCIe 4.0 SSD가 들어갑니다.더 많은 발열을 발생시키죠. 스피드에 대한 대가입니다.
이 SSD에 히트 싱크가 있습니까? 전체 쿨링 시스템에 연결되어 있나요?만약 SSD를 추가한다면 히트 싱크가 필요할까요? 그렇지 않으면 퍼포먼스가 떨어질까요?특별한 히트 싱크가 필요할까요?
MS 엔지니어링 팀은 PC m.2 드라이브는 예측가능하고 지속적인 퍼포먼스를 내는 데에는 최적이 아니라고 결론낸 것 같습니다.
또한 PCIe 4.0도 너무 발열이 많을 것이라고 결론낸 것 같습니다.고성능 노트북과 데스크탑에 들어가는 m.2 SSD는 어떤 커다란 mod가 없으면 발열 때문에 전송속도를 유지할 수가 없습니다.
만약 MS가 훌륭한 열 전달 방식을 갖춘 하이스피드 저장 시스템을 만들어냈다면PS5의 SSD 스피드가 별로 인상적이지 않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적절한 쿨링이 갖춰지지 않는다면, PS5는 SSD 쪽의 온도를 낮추기 위해스피드를 더 낮추는 스로틀 다운을 해야만 할 가능성도 꽤 있습니다.답을 해줘야 하는 의문점은, 소니가 초 빠른 스피드의 저장장치를 위해 이렇게 했는가 하는 점입니다.
아니면, 소니는 쿨링 솔루션을 엔지니어링하지 않았고 엔지니어링할 수도 없었기 때문에
XSX에서 보게 될 저장장치에 그저 대항하려고만 그냥 이렇게 한 것일까요?
중요한 램은 Xbox 쪽이 훨씬 더 우월하며더 빠른 처리도 가능하고 사이클 낭비도 더 적습니다.
더 빠른 스피드의 메모리에 연계된 특정 메모리 어드레스를 할당하기도 쉽습니다.
PS5가 가진 I/O 쪽의 우월함은 적절한 쿨링이 없으면 그리 큰 요소가 아닙니다.
MS는 제대로 적절한 쿨링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I/O 속도는 지속적이며, 약해지지 않습니다.소니는 쿨링에는 그다지 훌륭하지 못합니다.
개발자들로부터 들은 이야기에 의하면,소니는 발열 문제 때문에 PS5를 보여주지 못했다고 합니다.
MS는 DF에게 영상도 찍게 하고 XSX를 보여주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반면 소니는 부랴부랴 대응책으로 프리젠테이션을 해야 했습니다.
개발킷을 가진 개발자들로부터는Xbox 가 최적화도 더 쉽고,
출시 즈음에는 Xbox 쪽에서 게임이 더 좋게 보이고 느낌도 훨씬 좋을 것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PS5에서는 최적화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입니다.PS3 때처럼 상황이 그렇게까지 나쁘지는 않다고 합니다.그러나 그때와 좀 비슷한 면이 있다고 합니다.
Xbox 360은 훨씬 더 간단했던 반면, PS3의 아키텍처는 그렇지 못했습니다.PS5는 셀은 아닙니다. 그러나 클럭 수 등의 면에서 최적화하는데 많은 작업이 필요합니다.
최적화는 결과적으로 되긴 하겠지만첫 해에는 XSX보다 눈에 띄게 나빠보이는 거친 게임들이 나올지도 모릅니다.
PS5가 가진 한가지 우월한 점인 I/O는, 드라이브를 쿨링시키지 못한다면 장점이 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그리고 용량 확장에 대한 의문도 중요합니다.승인받은 SSD에 히트 싱크가 필요할까요?
Xbox 쪽의 솔루션은 더 비쌀지는 모르지만, 더 안정적이고 다루기도 더 쉽습니다.
왜냐하면 본체 케이스를 뜯어서 열어야 할 필요가 없으니까요.
MS는 초기 비용을 줄이기 위해 대량 발주를 할 수도 있습니다.
MS의 방법은 꽤 괜찮으며, 닌텐도 스위치 카드나 예선 게임큐브 세이브 카드를 연상시킵니다.다른 친구의 본체에 꽂기만 하면 되니까요.
MS의 셋업은 디지털 다운로드 게임을 쉽게 가지고 다닐 수 있게 합니다.
미리 게임을 외장 확장 카드에 다운받아놓고, 다른 사람의 XSX 콘솔에 꽂고 내 아이디로 로그인만 하면 되니까요.
PS5는 이런 일이 불가능합니다.최신 게임들은 불가능하죠. PS5의 외장 저장장치는 Xbox 의 외장 카드 만큼 빠르지 않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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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기억장치의 성능이 왜 중요한지 잘 적혀있네요. 플게에서였던가 여기에서였던가 자꾸 SSD에 집착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보조기억장치 빨라봐야 아무 의미없다고 몇번을 말해도 못알아듣더니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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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는 여전히 개발자들에게 최종 스펙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그래서 그런 불확실한 상태가 있습니다.소니는 이렇게 일찍 아무 것도 공개할 준비가 되지는 못했습니다.엔지니어링과 소프트웨어 면에서 앞선 MS 때문에 울며 겨자먹기로 공개한 것이죠. 성능최대로 땡겨서 표시한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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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펙도 엉망인데 연기 될 지도 모른다 X 스펙이 엉망이라 그걸 어떻게든 하기 위해 연기 될 지도 모른다 O 위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xsx에 대항하기 위해 억지로 성능을 끌어올린 나머지 쿨링솔루션 해결을 못해서 연기될지도 모른다는 이야기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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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야 설계를 완성한것도 아니란거잖아 ㅁ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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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사태 전에 제가 들은 이야기가 있는데,PS5가 지연되고 있으며, 2021년 여름까지 딜레이될수도 있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스펙도 엉망인데 연기 될지도 모른다니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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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는 여전히 개발자들에게 최종 스펙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그래서 그런 불확실한 상태가 있습니다.소니는 이렇게 일찍 아무 것도 공개할 준비가 되지는 못했습니다.엔지니어링과 소프트웨어 면에서 앞선 MS 때문에 울며 겨자먹기로 공개한 것이죠. 성능최대로 땡겨서 표시한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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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를 준비하기 시작한 작년 여름 이후 GDC와 발표준비를 한 오늘까지. 평일 저녁에 가족이 깨어 있는 것을 거의 본 적이 없다. 이제 본격적인 영상공개 이틀 앞 둔 오늘. 바람소리와 스산한 빗소리가 사무실 창밖을 때린다. 폭풍전야. 리셋에라, 네오가프, 레딧 등지에서 플5를 비웃던, 지금도 비웃는 이들에게 반박글을 달지 않았다. 니들이 허접한지, 우리가 허접한지는 결과가 말해줄 것이다. | 20.03.21 09: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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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설의 슴짤만 남기고 사라져 버린 그것 | 20.03.21 11: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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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야 설계를 완성한것도 아니란거잖아 ㅁ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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폰플5 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0.03.21 07: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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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에 발주 넣었으니 완성은 했죠. 근데 엑박 스펙이 예상을 훨씬 상회하다 보니 무리하게 오버클럭을 더 감행했고 기존 쿨링시스템으론 오버클럭한 칩셋들과 초고속 ssd 발열을 감당할수가 없는 상태.. 쿨링시스템을 완전히 갈아엎어야 하는데 이건 결국 본체 디자인 까지 완전 수정에 들어가야 하는 겁니다. 본체 디자인 하나도 완성이 안된데다 기기자체의 안정성도 답이 없으니 엔지니어들은 쿨링시스템에 쏟아부어야 하는데 이건 단가상승이 불가피하고 소니 수뇌부는 어떻게든 원가 낮춰서 만들라 할테고 머리 아픈 상황이 된거죠. | 20.03.21 11: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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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기억장치의 성능이 왜 중요한지 잘 적혀있네요. 플게에서였던가 여기에서였던가 자꾸 SSD에 집착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보조기억장치 빨라봐야 아무 의미없다고 몇번을 말해도 못알아듣더니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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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d빠른게 의미가 있든 없든 걔들이 만족한다는데 굳이 몇번씩 말할필요가 있나요.. 그냥 지들 사고싶은거 사는거죠 | 20.03.21 06: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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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가 ssd에 몰빵한 이유는 마소랑 같을 것 같은데 내장 ssd의 특정 용량을 메모리처럼 쓰려고 한 듯 한데. 말씀하신대로 일단 기본메모리 속도가 제일 중요하죠. ssd를 보조메모리로 쓴다고 해도 너차피 에셋스트리밍 용도일테고 엑시엑도 게임에서는 압축해서 플5보단 느리긴하나 이론상 초당 4.8Gb 데이터를 보낼 수 있는데다 SFS 기능이 하드웨어 레벨에서 지원해서 부족함이 없어보이긴 한데 말이죠. 본문처럼 플스5가 오히려 엑시엑보다 쿨링 성능이 더 좋아야 할 수준까지 클럭올리고 ssd 속도에 몰빵한거 같은데 쿨링 진짜 좋아야 할텐데 삐끗하면 성능저하 심할 수도 있는 염려가 되죠. | 20.03.21 07:08 | | |
(IP보기클릭)218.155.***.***
PS5 SSD의 개념이 입털다 혹평만 받은 베가때 나온 개념으로 보이는데 이 컨셉을 사용한 제품마저도 8k 영상편집이나 VR용으로 나온 제품인데 게임기에 들어갈줄은 몰랐네요. MS가 각잡고 준비해버리니 요런 방향성도 탈탈 털려버리는 거겠죠. | 20.03.21 10:57 | | |
(IP보기클릭)117.111.***.***
걔넨 마지막엔 어차피 라오어 가져와서 독점작 정신승리 할거임 ㅋㅋ 냅둬요 | 20.03.22 10: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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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정게에서 소니만 주구장창 빠는 외국 기자는 이런의문 아무도 안걸던데 ㅋㅋㅋ | 20.03.21 07: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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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사태 전에 제가 들은 이야기가 있는데,PS5가 지연되고 있으며, 2021년 여름까지 딜레이될수도 있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스펙도 엉망인데 연기 될지도 모른다니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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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펙도 엉망인데 연기 될 지도 모른다 X 스펙이 엉망이라 그걸 어떻게든 하기 위해 연기 될 지도 모른다 O 위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xsx에 대항하기 위해 억지로 성능을 끌어올린 나머지 쿨링솔루션 해결을 못해서 연기될지도 모른다는 이야기니까요. | 20.03.21 05: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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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스텀ssd를 사용함으로써 쿨링에 문제가 생겼음을 의심하는 내용입니다. 만약 엑시엑에 대항하기위해 성능을 끌어올린거라면.... 문제는 더욱 커지겠죠 | 20.03.21 08: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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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소입장에선 소니 상황이라도 별 타격이 없는데 소니는 타격 커요.주력이 콘솔 사업이라서 | 20.03.21 06:15 | | |
(IP보기클릭)211.109.***.***
연기을 해도 이미 발주한게 있어서 바뀌는건 없죠..바뀐다면 세부 스팩중 쿨링시스템이나 자잘한 클럭 조정밖에 할게 없는.. | 20.03.21 09: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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뚝딱 나오는게 아니라서 완전 새로하면 2년은 걸릴지 모릅니다.. | 20.03.21 10: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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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펀지밥
얘들 ssd값도 있어서 저렴할거 같지도 않음 | 20.03.21 06:23 | | |
(IP보기클릭)211.109.***.***
스펀지밥
Ssd시중에 잘 구하지도 못하는거 거기에 커스텀까지 해서 달아놨다는건 비싸다는거 | 20.03.21 09:50 | | |
(IP보기클릭)211.221.***.***
스펀지밥
프로 버전을 내놓으려면 그에 따른 설계를 또 다시 해야 할겁니다. 겨우 1~2년만에 내놓을 수 있을정도로 만만하진 않을거에요. 엑시엑만 해도 2016년부터 설계를 시작 했다고 했지요. 일단 성능이 올라갈수록 발열관리를 더 철저히 해야 하는데, 지금 상황에선 그게 쉽지도 않을것 같군요. | 20.03.21 11: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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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59.31.***.***
이번 사태보고 정말 소름이 끼치네요. 지들끼리 번갈아 삽질하기로 담합이라도 한건가 | 20.03.21 09: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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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ㅋ ㅠ | 20.03.21 10: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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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플스독점작땜에 일단 사긴 살건데.. 상태가 저러면 콜옵 피파 배필같은 서드작 흥행은 물건너가는 것 같아요. 저처럼 멀티유저들은 서드작 전부 엑박으로 살테고. 독점작 로열티만으론 흑자보기도 빠듯할텐데. 두 콘솔사가 번갈아가며 이러니 참. | 20.03.21 10:12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253.***.***
아침에이슬
위 내용중에 "MS는 엔지니어링에서 훨씬 앞서 있어서 스펙도 미리 설정해놓고, 2~3년 후에 나올 업그레이드 버전에 대해서도 프로토타입을 미리 준비하는 것 같습니다." ps5 개선판 나올때...........마소도 업그레이드판이 | 20.03.21 08: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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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1.167.***.***
ssd 빨라져서 그래픽 좋아진다고 믿는 애들이 수두룩 한 사이트가 루리웹인데여??? | 20.03.21 07:49 | | |
(IP보기클릭)1.209.***.***
(IP보기클릭)211.109.***.***
베요네타는 애초에 360겜으로 만들던거라 ㅋㅋ | 20.03.21 09: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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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슨 슈라이어는 로드투PS5 영상 공개 전에 하도 기운 빠지게 한거에 대해 소니 측에서 항의 받거나 해서 균형잡기 하고 있는 중이라고 생각합니다. | 20.03.21 08:17 | | |
(IP보기클릭)220.121.***.***
졸라 웃긴게 발표전 몇시간부터 겁나 까놓고는 이제 와서는 소니가 좋다는 얘기가 많다 이런얘기 하고있죠 | 20.03.21 08:24 | | |
(IP보기클릭)183.98.***.***
(IP보기클릭)58.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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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노가느껴지네요 | 20.03.21 11: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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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프킷으로 상정 스팩의 pc가 풀리기도 하고 확정후 버전이 바뀌기도 함 그리고 지금도 마소던 소니던 개발킷 구경도 못한 제작사도 수두룩할거고요..개발킷은 극소수의 제적사 외에는 거진 발매 단계에 와서 배포되는 경우가 많음.. | 20.03.21 09:56 | | |
(IP보기클릭)125.130.***.***
오리 개발사가 마소 세컨??파티인데 데브킷 구경도 못했다는거 보면 알수있죠 | 20.03.21 10: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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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라도 행복회로 돌려야지 뭐... 안쓰럽지만 | 20.03.21 12:49 | | |
(IP보기클릭)14.58.***.***
엑원 소비자판도 돈주고 개발자 되면 개발자 도구을 쓸 수 있는데요. | 20.03.21 13:07 | | |
(IP보기클릭)14.58.***.***
https://docs.microsoft.com/ko-kr/windows/uwp/xbox-apps/devkit-activation 물론 엑시엑도 가능할 듯합니다. | 20.03.21 13:08 | | |
(IP보기클릭)39.117.***.***
(IP보기클릭)175.223.***.***
+한글화 빼면 엑박이 더 매력적이죠 | 20.03.21 09:13 | | |
(IP보기클릭)121.174.***.***
(IP보기클릭)221.167.***.***
플5 를 구동시키는 플레이어의 책상.jpg
(IP보기클릭)220.121.***.***
드라이아이스임?? ㅋㅋ | 20.03.21 08:25 | | |
(IP보기클릭)211.109.***.***
보온병 보니 질소같기도 ㅋㅋ | 20.03.21 09:57 | | |
(IP보기클릭)121.186.***.***
액화 질소 같아요 | 20.03.21 11:29 | | |
(IP보기클릭)121.140.***.***
(IP보기클릭)1.236.***.***
코코코지마 트윗은 몇달을 퍼왔는데 뭐 | 20.03.21 12:50 | | |
(IP보기클릭)175.201.***.***
올해 본 정보에서 가장 수준 높고 구하기 힘든 양질의 정보인 것 같은데요? 컴퓨터공학 대학원 전공수업에서나 들을 수 있는 수준 높은 정보인 것 같은데. | 20.03.21 21:19 | | |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100.8.***.***
(IP보기클릭)92.99.***.***
고사양컴 있으면 필요 없지 않나요? 게임패스가 있으니까요. | 20.03.21 08:54 | | |
(IP보기클릭)175.223.***.***
고사양 컴 있으면 그카 업글하면서 컴 수명 다할때까지 존버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 20.03.21 09:13 | | |
(IP보기클릭)122.44.***.***
엑원은 살 필요 없는데 엑시엑은 살 가치가 있죠. 비디오 카드 업그레이드 가격도 안들여서 콘솔 한대 완비 가능하니까요. | 20.03.21 09:23 | | |
(IP보기클릭)223.62.***.***
4k 블루레이 | 20.03.21 09:44 | | |
(IP보기클릭)125.141.***.***
사실 요즘 저가 4K 블루레이가 가격은 더쌈 | 20.03.21 10:03 | | |
(IP보기클릭)223.62.***.***
덤이지뭐 | 20.03.21 10:10 | | |
(IP보기클릭)125.130.***.***
컴 업글때 오로지 그래픽 카드 값으로 해결되니 사는거죠. 다나와 인기순 기준으로 2060이 43만, 2070이 62만원인데 콘솔의 편의성 느끼려면 2070으로 가야하죠. 마소는 시장 쪼개지니깐 크로스플레이 밀어줘서 "엑박유저=콘솔엑박유저+윈10게임유저" 만들어서 생태계 만들고 있고요 그런데 이런식의 시장변화가 유저입장에서는 이득이에요 | 20.03.21 10:41 | | |
(IP보기클릭)39.117.***.***
이번년도 말에 나온다는 가정하에 지금 엑시엑 발표스펙이 대충 2070s~2080 정도인걸로 아는데 만약 엑시엑이 60만원대로 출시하면 그가격은 위 그래픽카드 단일 가격이랑 비슷합니다 즉 pc는 해당 성능 글카 가격뿐만아니라 다른 부품까지고려하면 130정도는 잡아야 성능을 발휘하는데 엑박은 60만원만 쓰면 된다는거죠 지금 하이엔드 피시 쓰는사람은 확실히 메리트가 없어도 연말에 게임용으로 pc살지 콘솔살지 고민하는 사람들한테는 메리트가 크다고 봄 | 20.03.21 11:10 | | |
(IP보기클릭)211.221.***.***
기어워5의 엑시엑버전이나 엑시엑의 그래픽 처리 속도 기준으로 보면 2080s급이더라구요. | 20.03.21 11:37 | | |
(IP보기클릭)211.217.***.***
댁은 마루에 고사양PC 거치하고 대화면 TV로 구동함? | 20.03.21 13:16 | | |
(IP보기클릭)110.70.***.***
왜 설명이 듣고 싶은거지? 그냥 방구석들어가서 색감구리고 작은 모니터화면으로 스팀라이브러리나 채우라고.... | 20.03.21 20:30 | | |
(IP보기클릭)121.162.***.***
(IP보기클릭)218.147.***.***
(IP보기클릭)59.151.***.***
거대병아리
지가 플천지구만 ㅋㅋ | 20.03.21 13:24 | | |
(IP보기클릭)106.248.***.***
(IP보기클릭)118.47.***.***
(IP보기클릭)106.248.***.***
ps5 pro 나오겠죠? 이지 지금 나온 ps5 성능 변경 못하곘죠? | 20.03.21 08:24 | | |
(IP보기클릭)220.121.***.***
가즈아2 설계 다시 하려면 런칭 내년으로 밀리죠 코로나 핑계대고 가능할지는 모르겠지만 더구린기계가 더늦게나온다? 소니에겐 더 최악이죠 | 20.03.21 08:28 | | |
(IP보기클릭)118.47.***.***
당연히 힘들겠죠 지금은 이제 최종단계에 접어들고 곧 양산해야될 판이니까요. 콘솔이 그렇게 뚝딱뚝딱 나오는 건 아니니...그러니 가변이라는 말도 안 되는 짓거리 하는거임. 콘솔의 최대 강점이 정해진 성능안에서 최대한 최적화해서 성능 뽑아내는건데...뭔 개짓거리를. | 20.03.21 08:28 | | |
(IP보기클릭)106.248.***.***
헐 심각하네요 소니 ㄷㄷ | 20.03.21 08:31 | | |
(IP보기클릭)121.162.***.***
PS5 런칭이 밀리면 이미 엑시엑은 기계가 먼저 깔리고 있고... PS5 출시때 가격 조정으로 맞불 놓으면 더 난감해질듯... | 20.03.21 08:34 | | |
(IP보기클릭)58.228.***.***
9.2도 오버클럭 버전이고 그게 발매기기에서 안정화 된다는 보장은 없음 구멍 뻥뻥 뚫린 개발자 킷 버전처럼 만들면 가능하다 정도만 입증된 상황인데 마소마냥 설계를 잘하는 쪽도 아니고 그간 설계와 소음만 봐도 시판버전에서 디자인에서 미학 조금만 신경쓰면 9.2고정도 그들에게 도전일 것 당장 그 무식한 쿨링을 택한 마소기준해도 9.2가 아님 | 20.03.21 08:36 | | |
(IP보기클릭)118.47.***.***
아 9.2도 오버였어요? 이거 굉장히 심각하네 이정도면 ㅋㅋㅋ | 20.03.21 08:45 | | |
(IP보기클릭)175.223.***.***
엑시엑 이전 엑엑도 나름 잘나온 기기여서.. 마소는 이제 콘솔설계에 어느정도 감을 잡은것 같아요. 왜 소니가 이렇게 된건지 이해가 안가네요. | 20.03.21 09:15 | | |
(IP보기클릭)122.44.***.***
베이스 8.4TF라고 보는 게 맞을 겁니다. 9.2TF는 상식적인 범위 내의 오버, 10.28을 들고 나온 건 미친 짓이라고 밖에 | 20.03.21 09:29 | | |
(IP보기클릭)14.49.***.***
이분이 현시점에서 제일 가능하고 좋은 방법 제시한듯. 공감합니다~ | 20.03.21 09:38 | | |
(IP보기클릭)142.184.***.***
(IP보기클릭)106.248.***.***
헐 이번 마소 단단히 칼갈았네요 ㄷㄷ | 20.03.21 08:36 | | |
(IP보기클릭)211.36.***.***
엑시엑후속작 준비하는거겠죠 | 20.03.21 08:46 | | |
(IP보기클릭)115.22.***.***
젠2 다음 젠3, 나비2세대 다음 나비3세대, PCIe3.0에서 PCIe4.0으로 강화된 후속제품이 나올수 있죠. | 20.03.21 08:51 | | |
(IP보기클릭)223.62.***.***
Xbox series XX쯤되는건가 진짜 지존박스 될려고하네 | 20.03.21 08:53 | | |
(IP보기클릭)175.223.***.***
오... 나오면 바로 질질 싸면서 살듯 | 20.03.21 09:16 | | |
(IP보기클릭)223.38.***.***
시리즈 엑스가 기본 베이스고 플스5가 프로나와서 사양 뛰어넘는꼴 못보고 시리즈 엑스 프로 나오지않을까요?? 지금 필스펜서는 "모스트 파워풀 콘솔" 이 문구를 중요하게 생각하더라구요. | 20.03.21 17:07 | | |
(IP보기클릭)18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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