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어머니아버지형님누님
몇 달 전 PC 성능 분석 글에서 언급했듯이, 보더랜드 4는 PC 출시 당시 심각한 성능 문제를 겪었습니다.
게임 최적화가 제대로 되지 않았고 기술적 결함이 많았습니다.
이제 2025년 12월,
대규모 PC 업데이트가 출시되어 이러한 문제점 다수를 해결할 것을 약속합니다.
더 자세히 살펴보면,
보더랜드 4는 이제 프로파일 가이드 최적화(PGO)를 사용합니다.
개발진에 따르면, 이로 인해 실행 파일이 더 효율적으로 실행되고 CPU 성능이 크게 향상됩니다.
그들은 메쉬와 재질을 업데이트하여 잔디, 관목 및 기타 식생을 최적화함으로써 화면에 그리는 데 드는 비용을 줄였습니다.
또한 개발진은 최신 버전의 언리얼 엔진에서 가져온 여러 GPU 최적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루멘 조명, 식생 반사, 물 표현의 성능이 개선되었으며, 게임 내 컷씬은 30FPS 고정에서 벗어나 더 높은 프레임 속도로 실행됩니다.
특히 잔디가 있는 지역, 동적 그림자, 바람 효과에서 저사양 PC를 위한 추가 성능 개선도 이루어졌습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12월 11일 업데이트에서는 텍스처와 메시 메모리 풀을 재구성하여 VRAM 사용 방식을 개선했습니다.
이로 인해 낮은 그래픽 설정에서도 성능 저하 없이 더 나은 시각적 품질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8GB VRAM을 탑재한 GPU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것입니다.
물리 엔진과 나이아가라 엔진도 개선되어
메모리 누수 및 메모리 부족 크래시가 감소했습니다.
천(Cloth) 초기화 과정도 개선되어 로드 시간과 생성 비용이 줄었습니다.
개발진은 셰이더 사전 컴파일 단계도 개선했습니다.
이로 인해 플레이 중 PSO 스터터 현상이 줄어들 것입니다.
또 다른 큰 개선점은 불필요한 추가 조명, 특히 볼류메트릭 구름에 사용되던 조명을 제거한 것입니다.
12월 11일 패치에서는 일부 지역에서 생성되는 적과 NPC의 수 또한 변경되어 의도보다 많은 수가 등장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는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되며 게임플레이를 더 부드럽게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업데이트에는 그림자, 볼류메트릭 구름, 안개를 끌 수 있는 새로운 그래픽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실제 성능은 어떻게 달라졌을까?
YouTube의 Daniel Owen이 이번 업데이트를 테스트하고 결과를 공유했습니다.
8GB VRAM을 탑재한 GPU에서는 성능 향상이 매우 컸다.
이 업데이트 덕분에 NVIDIA RTX 5060Ti 8GB 같은 GPU로도 '보더랜드 4'를 고사양 설정에서 더 높은 프레임으로 실행할 수 있게 되었다.
최대 설정에서는 성능이 거의 두 배 가까이 향상되었다.
스터터링과 관련해서는, 게임에 여전히 일부 셰이더 컴파일 스터터링이 존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전반적인 경험은 출시 당시보다 개선된 것으로 보입니다.
보더랜드 4의 스터터링이 줄었습니다. 따라서 이 패치는 위약 효과가 아닙니다. 실제로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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