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온지 상당히 오래된데다 그다지 인기있는 게임이 아니라서 하는 분은 거의 없겠지만 혹여 트로피 등을 목적으로 플레이하는 분을 위해 작성합니다.
주로 중후반에 막히는 분들을 위해 작성했지만 상점관련 내용은 초반부여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오퍼레이션 바벨은 플레이하지 않았지만 아마도 겹치는 부분이 많을거라 추측합니다.
- 퀘스트 + 장비 + 지도 정보
https://www.spoiler.jp/srv/abyss/
- 일본 위키. 번역기 쓰면 이해하는데 문제없을 겁니다. DRPG라 완성된 지도 보면 재미가 상당히 떨어지지만 귀찮거나 시간 없는 분들에겐 좋을 듯.
- 상점 관련
개발 라보의 준비 / 납품메뉴를 통해 물건을 사고 팔 수 있는데 보면 알겠지만 대다수의 아이템에 수량 제한이 걸려있습니다.
그래서 함부로 뭘 사길 꺼리시는 분들이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그냥 사세요. 수량 제한이 걸린 물건을 사면 당연히 그 수량이 감소하지만
반대로 물건을 팔면 상점에 다시 수량이 증가합니다. 원래 상점에 없던 물건도 팔면 그 수만큼 상점에 입고됩니다.
예를 들어 1학기 초반에 롱소드를 가져오라는 퀘스트가 있는데 여기서 상점에서 파는 롱소드 또는 정크 롱소드를 사도 퀘스트 클리어 후 매각하면 다시 수량이 돌아옵니다. 물론 구입할 때와 매각할 때 가격에 차이가 있으니까 그만큼 손해를 보겠지만 던전에서 언제 나올지 모를 롱소드를 기다리는 것보단 훨씬 낫습니다.
게임 중후반으로 가면 그동안 주운 장비가 꽤 쌓일텐데 필요 없는 저렙템은 해체해서 마테리얼만 뽑아낸 뒤 전부 파는 것이 좋습니다.
게임 끝날 때까지 부족할 일은 없겠지만 일단 인벤토리에 1000개 수량 제한이 있으니 필요 없는 잡동사니는 처분하는 게 좋습니다.
- 아이템 합성 관련
개발 라보의 개발 - 작성 메뉴에서는 보통 정크에 마테리얼을 넣어 무기 및 방어구를 만들거나 마테리얼/플러그인/해킹 키/바벨 키 등을 상위아이템으로
합성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텐데 그 외의 유용한 부분을 소개드립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마테리얼 메탈/스킨/파이버는 ⅠⅡⅢⅣ가 사용되는데 (ⅤⅥ도 존재는 하지만 합성이나 강화에 사용되지 않음)
보통은 하위단계 10개를 모아서 상위단계를 만드는게 대부분일겁니다.
작성에서 메탈/스킨/파이버에 커서를 둔 채 방향키 오른쪽을 누르고 나서 R또는L을 누르면 다른 작성 메뉴가 나옵니다.
세가지 중 다른 두가지를 5개씩 사용해 상위 소재를 뽑아내거나 세 가지 소재를 하나씩 사용해 같은 레벨의 MT게놈을 합성할 수 있습니다.
게놈은 특정 퀘스트나 유니크 아이템 강화로 소모량이 많은 것에 비해 입수량이 적어서 짜증나는 경우가 있는데 파이버/메탈/스킨은 상대적으로
넉넉하니 이 방법을 쓰면 됩니다. 물론 이런 마테리얼도 위에서 언급한 상점에 매각한만큼 수량이 입고되니까 급하면 그냥 사서 쓰고 나중에 채울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는 안티 포이즌 + 안티 패럴라이즈 + 안티 멜랑꼴리 = 에러 케어 (대부분의 상태이상을 회복)
하이 케어x2 = 풀 케어 (1인 체력 완전 회복), 풀 케어 + 에러 케어 = 풀 에러 케어 (1인 체력 완전 회복 + 상태이상 회복)
멀티 케어x2 = 하이 멀티 케어 등도 작성으로 제작가능합니다. 이 회복템들은 상점에 수량제한이 있지만 이 방법으로 돈만 있으면
무한으로 뽑아낼 수 있는데다 후반으로 갈 수록 성술사가 안티 셔플, 멀티 마나가드, 아머 태스크 등을 거느라 회복에 턴을 돌릴 여력이 없어지기 때문에
이것들을 충분히 챙긴 후 속도가 빠른 무술사 등이 사용하면 유연한 대처가 가능합니다.
- 후반 보스 및 트로피 관련
--- 두 명의 위저
2학기 최종 보스를 잡고 엔딩을 본 뒤에 나오는 퀘스트인 속성 전투훈련에서 나오는 보스를 잡을 때 얻는 트로피.
이 퀘스트 뿐만 아니라 그 전에 나오는 왕자친위대 제압에도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2학기 최종 보스를 잡을 때의 레벨이 개인차가 있겠지만 22~30정도로 예상됩니다. 근데 이 트로피를 따려면 최소 학술사 레벨 28이 됐을 때 도전하길 추천합니다.
이유는 학술사가 레벨 28에 배우는 마법 레인지 브레이크. 보통은 성술사가 같은 레벨에 배우는 마법인 아머 태스크에 의지하려고 할텐데
해당 퀘스트에 나오는 보스들은 방어관통인지 그냥 깡뎀이 높은건지 몰라도 매직 셸+아머태스크+이지스를 쓴 왕기사도 한 턴에 즉사시키는 화력을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레인지 브레이크를 쓰면 후열에 위치한 보스의 물리 공격을 완전 무효화하기 때문에 체감 대미지가 절반 이하로 줄어듭니다. 물론 물리한정이라 멀티 마나가드 등으로 마법 대책을 병행해가면서 진행하면 체감 난이도가 확 줄어듭니다.
그래도 왕기사가 기절이나 우울 등으로 행동불능되거나 이지스가 삑사리나서 성술사가 죽으면 답이 없으니 왕기사의 운 육성과 어느 정도의 장비강화도 필요합니다.
--- 바벨의 왕
이 트로피를 얻기 위한 퀘스트인 2학기 지속과제는 출현이형체 확인, 코드 수집, 신입대원 연수보조를 제외한 모든 퀘스트를 클리어해야 나옵니다.
때문에 수배이형체도 전부 잡아야합니다. 이 트로피는 ㅁㄹ (일단은 스포일러) 를 잡아야 얻을 수 있는데
게이트 키퍼x2
ㅁㄹ
무라마사 래빗x6
이레이저 그리드x6 의 4열 구조로 나옵니다.
이 중 가장 전열에 위치한 이레이저 그리드는 잡몹판정이라 마술사의 포탈 슈터 또는 학술사의 멀티 크래시로 일격에 즉사시키는 것이 가능...은 한데
그러지 말고 일부러 한 마리 남겨 놓는게 좋습니다.
이 보스전은 이레이저 그리드가 탱커, 무라마사 래빗이 물리 딜, 게이트 키퍼가 후방에서 마법 딜, 버프, 디버프, 대열붕괴를 거는 구조로 되어있는데
상기한 레인지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후열의 무라마사 래빗+ㅁㄹ의 물리 공격은 다 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레이저 그리드가 전멸하면
무라마사 래빗x6의 위치가 최전열이 되어 레인지 브레이크의 효과를 받지 않고 공격해 오는데 이렇게 되면 물리 방어를 왕기사의 이지스에만 의지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대미지도 대미지지만 중간에 높은 확률로 기절이 걸려 전멸하기 쉽상입니다.
또한 4열 중 1열이라도 비면 일정 확률로 헬퍼x5, 키퍼x2, 와이번x1 중 하나를 증원으로 부르기 때문에 제일 만만한 이레이저 그리드는 일부러 한두마리
남겨 놓고 무라마사 래빗과 게이트 키퍼에게 딜을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때문에 전열 딜러의 경우는 2열을 공격 가능하도록 사거리가 M이상인 무기를 장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ㅁㄹ가 10턴 째, 게이트 키퍼x2가 12턴 째에 아군의 상주 버프스킬 (인어보이드, 인히트, 웨폰 태스크, 아머 태스크 등) 을 소거하는 디폴트 아더를 시전하기 때문에 해당 턴이 되기 전까지 성술사가 안티 디폴트를 걸어 둬야합니다.
하지만 안티 디폴트는 아군의 버프 소거를 한번만 막아주는데 12턴의 게이트 키퍼 2체는 둘 다 디폴트를 시전하므로 11턴까지 게이트 키퍼 1마리를 잡을 수 없으면 사실상 전멸이라고 보는게 좋습니다.
게이트 키퍼는 전열에 나오는 경우가 거의 없으므로 (아예 없지는 않음) 사술사나 마술사의 장거리 공격에 의지할 수 밖에 없는데 만약 게이트 키퍼에 레인지 브레이크가 걸려있으면 (지정했을 때 방어막 표시가 나옴) 학술사의 디폴트 아더로 소거해야합니다.. 아군의 레인지 브레이크와 달리 물리 공격 뿐만 아니라 공격 마법 디버프 마법을 모두 무효화합니다.
이 보스전은 말이 좋아 ㅁㄹ전이지 사실상 게이트 키퍼 두 마리를 잡는 보스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 잠들 곳은 관 속
GHQ 지하묘지 서쪽 09.09에서 일정확률로 출현하는 머피를 잡으면 획득.
지하묘지입니다. 지상 묘지 서쪽의 해킹으로 문따고 들어가는 곳이 아니라 스토리 진행 중 보게 되는 관이 있는 곳에서 출현합니다.
등장할 때까지 학술사의 콜 포탈-리턴 게이트를 반복하면 됩니다.
--- 요도에 홀린 자
--- 갬블 매니아
--- 플러그 인 마스터
전혀 상관없어 보이는 트로피들이지만 같이 진행하는게 좋습니다.
각각 무라마사 + MURAMASA획득, 갬블 코드 30회 사용, 모든 종류의 플러그 인 사용이 조건이지만 사실상 전부 갬블 코드에 좌우됩니다.
우선 갬블 코드 30개가 문제인데 갬블 코드의 분류는 키 툴인데 드랍되는 키 툴의 대부분은 해킹 키나 바벨 키라서 30개를 모으는 것 자체가 일입니다.
가장 무난한 방법은 학술사의 마법인 인체인 (적 조우확률 증가) 를 걸고 학도수도 지하의 문을 통과하면서 몹을 잡는 것.
인체인이 걸린 상태로 문을 통과하면 100% 적과 조우합니다. 물론 여기서도 키 툴의 대부분은 해킹/바벨 키지만 10~20분이면 갬블코드 5개 정도가 나옵니다.
모든 플러그 인이라는 사용조건에는 상점에서는 판매하지 않는 소스 플러그인 6종도 포함됩니다.
파워 소스, 와이즈 소스, 멘탈 소스, 바이탈 소스, 스피드 소스, 럭 소스의 6종으로 아마 바벨의 왕 트로피를 땄어도 하나도 없거나 한두가지 정도 있을 겁니다.
이 플러그인의 레벨은 35로 바벨스피어 C12, C24의 코드 칩 A 또는 S랭크에서 나오기는 합니다만 확률이 매우 낮으므로 코드칩으로 노리는건 비효율적입니다.
때문에 레벨업을 겸해서 바벨스피어의 심볼 엔카운터 구간에 콜포탈을 반복하면서 레벨 32~38사이의 장비템을 10~20개 정도 모은 뒤 별도의 세이브 파일을 만들어 6가지의 소스 플러그인이 모일 때까지 갬블, 안되면 리셋을 반복하는게 좋습니다.
무라마사와 MURAMASA 역시 각각 12~18, 37 이상의 장비템을 일정 수량 모아 나올 때까지 갬블코드를 부여하면 됩니다.
정리하면
- 게임 클리어 후 바벨스피어 C12, C24를 돌면서 레벨업 겸 30중후반 레벨의 장비 아이템 수집
- 갬블 코드가 30개 미만이면 학도 수도 지하를 돌면서 충당
- 본래 세이브와는 별도의 세이브를 만들어서 30레벨대 장비품에 갬블코드 부여로 소스 플러그인 6종 획득 후 상점에서 파는 핏패스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플러그인 사용 - 트로피 획득
- 다시 갬블코드 사용 전 세이브를 불러서 무라마사 두 종류를 얻을 때까지 갬블 리셋 반복
--- 베테랑 엑스 대원
전투 3000번 승리 시 획득.
이 게임 플래티넘 트로피의 최난관. 적 격파 횟수가 아니라 전투 승리 횟수인데 전투 이력에서 확인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트로피가 나올 때까지 그저 계속 몹을 잡아야 합니다.
라이즈&드롭 게이지 상승 시 발생하는 연속전투는 몇번을 상대하든 전투 횟수는 1회로 따지므로 낮게 유지하는게 편합니다. 게이지가 4이상이면 연속전투 발생횟수가 증가하므로 중간중간에 에스케이프 코드로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갬블 코드 획득에도 적었듯 학술사의 인체인이 걸린 상태에서 문을 통과하면 무조건 적과 조우하므로 옵션에서 미궁 내 이동 설정을 뒤돌아보기로 설정하고 학도수도나 모리모토 빌딩 등의 약한 적이 나오는 던전에서 문을 왔다갔다하면서 무술사의 돌격 계열 스킬로 썰어넘기면 됩니다.
이건 뭐... 그냥 단순 노가다라서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빠르면 5시간 천천히하면 10시간 이상 걸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