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계의궤적 전투 시스템에 하늘의 궤적 방식의 전술오브먼트 시스템을 조합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동료 근처에서 서폿 스킬을 쓰는것 대신
어디서나 가능하지만 특정 순간에 랜덤조건으로 발동하는 서폿 스킬이 있습니다.
서폿 스킬도 전투를 하면서 경험치를 쌓고 새로운 것들이 추가가 됩니다.
동료 대신 감소된 데미지로 맞아주거나 동료가 맞으면 보복을 해주거나 약한 힐을 해주거나 등등.
2.실시간 전투의 만족도가 계의궤적 보다 낮습니다. 카메라 워킹이 여전히 별로거나(더구린거 같기도 하고)
필드에서 마법공격이 없고 다른 작품들도 그랬지만 캐릭간의 밸런스가 이 작품이 훨씬더 붕괴되어 있습니다.
세라자드가 파티에 있다면 필드에서 다른 친구들을 할 이유가 없네요.
하물며 세라자드가 선빵으로 넣을 크래프트도 좋아서...
어쩌면 밸런스 보다는 컨셉을 더 선택한거 같기도 하고요(어쨋든 세라자드는 강하니까..)
3.밝은 비쥬얼이 에스텔 컨셉에는 맞지만 요슈아와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FC는 그냥 원작 처럼 투박하게 표현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선은 투박하게 가다가 SC에서 요슈아가 마음을 열수록 점점 밝아지는 느낌으로 가면 좋지 않았을까 생각이 들고요.
4.원작 재현도가 괜찮아 보이면서도 디테일 하게 보면 또 그렇지 않습니다.
특히 에슈텔의 집을 왜 이렇게 휑하게 표현했는지 모르겠네요 원작은 숲의 빈공간에 집을 지은 느낌인데
리메이크는 아예 숲을 베고 언덕을 깍아서 만들어버린 느낌이에요.
특히 에스텔집의 뒷마당에 호수와 작은 언덕에 나무가 있고 요슈아가 나무그늘에서 기대어 앉아서
호수에서 낚시하는 에스텔과 대화 하는 장면이 있는데(TC)
지금 상태로는 그 장면이 구현이 불가능한 상황이라 볼 수 있습니다.
5.연출은 훌륭합니다 대화를 하더라도 다양한 카메라 구도를 이용하고요.
케릭터의 연기와 성우 모두 좋습니다.
또한 자동으로 대화를 진행시 정속임에서도 늘어나는게 없어서 맘에 들었습니다.
이전작들은 급한 상황에도 목소리만 크지 대사 속도가 늘어져서 이게 급한건지 아닌건지 헤깔렸는데
이번에는 확실하게 급하거나 위급한 상황의 연출이 확실하게 와닿네요.
총평-개인적으로 할만했다. 하지만 팔콤의 스타일의 프레임을 벗어나지도 못했고 확장하지도 못했다.
애매한 시기의 리메이크긴 해요.
계의궤적을 그렇게 끝내버려서 기존 유저들은 허무하고 허탈해 하는데,
사실 이걸 어떻게 풀어낼지가 가장 급선무라고 생각 되는 상황인데,
갑자기 리메이크가 나올지는...
하궤부터 해온 유저들이나 하궤하다가 중간에 접은 유저들은 달가운 소식이지만,
영,섬,여 유입은 그렇게 달갑지 않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특히 가장 최악의 경우는 계의궤적 후속편이 나왔는데
에스텔과 요슈아의 중요한 활약이 없으면 리메이크를 도대체 왜 했냐는 소리가 나오겠죠.
그리고 이 부분에 대해 파판7 리유니온과 비교를 해볼수가 있는데
파판7 리메이크가 나오고 리유니온이 나오고 리버스가 나왔는데.
파판7 리유니온은 파판7 리버스를 하면서
잭스를 모르는 유저들에게 잭스가 어떤 인물이었는지 설명을 해줄수 있는 그런 장치로 작용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하궤 리메이크 역시 이런 장치로 작용을 해주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지표상 섬의궤적에서 유입된 유저들이 가장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현재 에스텔과 요슈아의 인지도 등이 많이 떨어져 있는 상태이고요.
영,벽의 로이드 경우에는 시작의궤적에서 주인공중 하나로 깊게 다뤄서
섬의궤적에서 입문을 하였더라도 역대 주인공들을 전부 이해 할 수 있으나,
에스텔과 요슈아는 등장은 하지만 그냥 로이드를 잠깐 보조 해주는 수준으로 나오기 때문에
이 둘의 인지도가 현재는 낮을 뿐만 아니라 아예 모르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이후 재등장을 위해 이 인물들을 설명해줄 상황이 되어 리메이크를 하는 것이 아닌가 하고 생각을 해봅니다.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21.140.***.***
필드 전투 도입후 초기 수준 느낌이네요. 여의궤적1 수준? 평타랑 기술(게이지 모아서 치는거) 있고 , 회피직후 평타,회피직후 기술 하면 모션이 바뀜 (그 와중에 세라는 회피후 변화없음. 아마 요슈아와 에스텔만 회피후 모션이 바뀔수도 있는거 같음) 본편에 추가 되는게 있는지는 모르겠는데 데모에서 확인되는건 딱 요정도 입니다. | 25.08.23 08:3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