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행동을 금지시킬 때는 보통 '그러면 안된다.'고 말을 한다.
'그러면 안된다.'는 말에는 그래선 안 되는 이유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이유가 정당성을 가져야한다.
타인의 행동을 금지시키려는 사람은 그것을 증명해야 한다.
남의 행동을 금지시키려는 의도는
'당신의 그 행동은 누군가에게 피해가 된다.' 라는 생각에서 나온다.
그러나 피해라는것은 보편적일 수 있지만, 한 없이 주관적인 경우도 있다.
가령 날씨가 더울 때, 나체로 길거리를 돌아다니는 자가 있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A라는 사람은 불쾌함을 느꼈다.
B라는 사람은 신경을 쓰지 않았다.
C라는 사람은 쾌락을 느꼈다.
모두 가능한 이야기이다.
그렇다면 누구의 주관에 따라야 하는가?
여기서 유명한 철학자의 말을 인용하려한다.
"네 의지의 준칙이,
항상 보편적 입법에서 타당할 수 있도록 행하라."
-임마누엘 칸트 (Immanuel Kant 1724~1804)
의지의 준칙이란, 쉽게 말해 '그러면 안돼.' 라고 생각하는 스스로의 행동 준칙이다.
보편적 입법이란, 그 준칙을 모두가 따르도록 강제하는 규칙을 만드는 것을 이야기한다.
즉, '내가 생각하는 준칙을 모든 사람이 따르기를 내가 원할 수 있느냐?' 를 검토하라는 뜻이다.
게으른 사람은 아무 일도 하지 않아도 문제 없이 살아가는 것을 원할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법이 만들어지기를 원하겠는가?
무노동 유임금을 원할 것이다.
국민 모두가 무노동 유임금의 법에 따라 살아간다고 가정해보자.
게으른 그는 집에 앉아 여유를 즐기며 무료 피자를 배달시켜 먹으려 한다.
그러나 그는 절대 피자를 먹을 수 없다.
배달부는 피자를 배달할 이유가 없다.
요리사는 피자를 만들 이유가 없다.
피자가게 사장은 가게를 운영할 이유가 없다.
따라서 게으른 자의 준칙은 보편적 입법 하에 적용되기에 타당하지 않다.
이슈로 넘어오자.
퀴어페스티벌
A라는 사람은 퀴어 페스티벌이 불쾌하다.
B라는 사람은 상관이 없다고 한다.
C라는 사람은 퀴어 페스티벌을 즐긴다.
어떠한 정당성을 갖고 금지시킬 것인가?
또 어떠한 정당성으로 금지에 맞설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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