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 밸런스 부분은 넘어가더라도, 재미있는 내용 많네요.
※ 추가 : 성인 인증을 하지 않으면 볼 수 없는 QnA가 4종 있었군요. 가장 아래에 추가했습니다.
Q:
공중전의 매력에 이끌려 발매 초기부터 비연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갈고리 게이지가 공격 시 소비되고,
강화 상태까지의 필요 공격수도 늘어남에 따라 비연도의 매력이 많이 손상된 것처럼 느껴집니다.
발매 초의 위력이 올라가기 전의 상태로 되돌릴 수는 없나요?
A:
이번 업데이트에서 '비연 회전 베기'와 '비연 초승달 베기'의 구분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연결 전 갈고리 게이지를 쌓는 메리트를 갖도록 하기 위한 조정을 실시했습니다.
그러나 연결상태의 유지가 어려워진 탓에 기존의 전략이나 조작감을 지나치게 변화시키는 조정이 되었습니다.
연결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다른 무기와의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조만간 재조정하겠습니다.
Q:
활의 실 회수 약화로 카라쿠리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적어도 부위를 파괴했을 때만이라도 회수량을 늘릴 수 없습니까?
아군이 쓰러져도 벽도, 치유기화기도 설치할 수 없습니다.
A. 이번 업데이트에서 카라쿠리를 이용한 활 공격은 공명으로 실이 회복되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는 다른 무기의 카라쿠리를 이용한 공격에서 실이 회복되지 않는 것에 맞춘 것입니다.
그러나 노다치나 곤봉 등 무기의 게이지나 단계를 소비하는 공격은 예외적으로 실이 회복됩니다.
활의 공명이 갑시 화살을 소비한다는 조건부이기도 하고, 다른 무기와의 밸런스를 고려해 카라쿠리 공격에 의한 공명에서도 실이 회복되도록 조만간 재조정하겠습니다.
Q:
회피거리 감소 및 회피에 사용하는 지구력 증가로 인해
갑시 화살을 이용한 공격이 어렵고, 맞는 일도 늘었습니다.
A:
이번 업데이트로 회피 지구력 소비량을 다른 무기와 동일하게 늘렸습니다.
그러나 활을 다루는 것에 대해 예상 이상으로 영향을 주는 조정이 되어 버렸습니다.
활 회피 지구력 소비량을 줄이도록 조만간 재조정하겠습니다.
Q:
케모노나 전투컨셉은 즐겁습니다만,
앞으로도 전투 스타일의 큰 변화가 있을까요?
적어도 조작성이나 실 회수 효율은 업데이트 전으로 되돌렸으면 합니다.
A:
이번 업데이트에서 높은 위력의 공격으로 카라쿠리 실을 획득하는 것에 대해 밸런스를 조정했습니다.
그러나 카타나는 연격이 공격의 중심인 탓에 실 획득량이 감소해 버렸습니다.
획득량이 업데이트 전과 동등하도록 조만간 재조정하겠습니다.
Q:
우산의 패링 발생이 늦어졌습니다만, 공식 업데이트 정보에는 기재되어 있지 않네요?
잠수함 패치인가요? 버그인가요?
A: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버그입니다.
현재, 수정 중에 있습니다. 기다려주세요.
Q:
아주 멋진 게임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매일 즐겁게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이 게임에서 변형 곤봉은 매우 개성적이고 재미있는 무기라고 생각합니다만,
형태가 '곤봉, 쌍검, 수리검, 투창, 대검' 5개로 구성된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개발 단계에서는 그 밖에도 후보가 있었나요?
A:
감사합니다. 변형 곤봉은 형태 변화를 즐기는 로망이 있는 무기라는 컨셉 하에, 가장 마지막에 고안되었습니다.
발상의 원점은 '봉틀 지팡이'(※지팡이를 분리하면 칼날 등이 나오는 무기)로,언뜻 보기에 특별할 게 없는 '곤봉'에서 시작하는 것으로 정해졌습니다.
곤봉에서 설득력 있고 조화로운 형태를 고려하여 쌍검, 수리검, 투창을 선택했습니다.
또 로망을 위해 4종 합체 필살형태 대검을 추가했습니다.
개발 도중 낫, 언월도, 쌍극(※방천화극의 극) 등의 아이디어가 나왔습니다.
Q:
저 세계관에는 신 등에 대한 신앙 같은 것이 있나요?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A:
종교의 모습은 그다지 차이는 없습니다만,
대상이 케모노거나, 혹은 신을 케모노와 동일시하는 종교가 존재하기도 합니다.
전자의 예는 '아키쿠레 협곡'의 풍경이나 문서에서 엿볼 수 있습니다.
Q:
미나토 이외의 지역에서 싸움이 많아지고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만
케모노에 대한 대처는 나라? 각지에서 이루어지고 있나요?
A:
기본적으로는 그렇습니다. 다만, 같은 나라에서도 케모노에 대한 대처는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서쪽의 '미야코' 주변은 자연이 더욱 개척되어 있어, 케모노의 수 자체가 적고 사람 간의 싸움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한편, 케모노의 영향이 큰 땅은 사냥의 활약도 눈부시며,
북방의 케모노 사냥꾼 '누레바' 등은 용병 형태로 각지로 파견되기도 합니다.
Q:
앞으로 부적에 대한 변경이 있을까요?
방문자 부적이 필요해서 발매 초기부터 돌고 있습니다만, 한 장도 안나와요.
그 부분에 대한 완화나 부적의 합성, 계승 등의 예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A:
방문자 부적은 대량의 후보로부터 추첨되므로, 좀처럼 원하는 기능의 부적을 구할 수가 없겠죠.
추후 업데이트에 대해서는 미정입니다만, 추가되는 케모노의 부적에서 방문자 부적 전용 스킬을 얻을 수 있다거나,특정 무기에 대응되는 스킬을 부적 이외의 형태로 획득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Q:
수풀열매 토끼에 대해 도감에 '수풀 위에 난 나뭇가지'라고 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풀이나 가지로 보이는 것은 체모나 뿔 같은데요. 그러면 쓰다듬을 때 얻을 수 있는 '토끼의 열매'는 과실이나 초목의 열매가 아니라 생체의 일부 같은 느낌인가요? 또, 식용인가요?
A:
상상하신 대로 '토끼의 열매'는 몸의 일부입니다.
겉모습 때문에 사람들은 열매라고 부르지만, 엄밀히는 열매가 아닙니다.
천상의 실의 영향을 받아 발달한 기관으로, 맛있고 영양만점이므로 식용으로 인기가 좋습니다.
Q:
무지나가 가지고 있는 비파의 무늬에 뭔가 의미가 있을까요?
A:
무지나의 비파에는 고대 케모노 사냥과 케모노와의 싸움에 대한 전승이 그려져 있습니다.
Q:
매우 불안정한 케모노가 토벌 후 사라지는 이유는 사념체이기 때문인가요?
A:
매우 불안정한 케모노는 체내에 '천상의 실'이 강한 이상을 일으켜 사냥터를 침식하고 있는 '불안정(정체)' 그 자체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요석을 이용해 그들을 치는 것으로 사냥터가 정화되어 '불안정(정체)'이 풀리고 이상을 초래한 '천상의 실'도 케모노의 육체와 함께 사라집니다.
Q:
시나리오에서 제왕 멧돼지와 얼음 멧돼지, 화산 공작새와 황금 폭풍이 싸우는 장면이 있었는데
라이벌 관계나 영역 다툼을 벌이는 케모노가 또 있나요?
A:
나츠코다치 섬의 가시 날다람쥐와 용암 원숭이가 몸싸움을 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용암 원숭이는 상대해주지 않지만 가시 날다람쥐가 집요하게 굴면 받아칩니다.
그리고, 죽음사냥꾼은 하늘을 나는 케모노에 약하며, 아마테라스를 지나치게 경계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Q:
미나토 주민들이 공주님에 대해 전혀 언급하지 않는 것은 왜일까요?
A:
미나토의 관리는 정기적으로 바뀌는 직책으로, 미나토에 부재 중인 경우도 많기에,주민들은 토가히메가 부재 중이더라도 일시적으로 돌아갔다, 정도로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토가히메의 행방에 대해서는 정확한 정보가 없어, 죽었다고 단언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Q:
케모노 사냥꾼과 아즈마의 사무라이 중 어느 쪽이 강합니까?
그리고 주인공을 제외한 케모노 사냥꾼들은 어떻게 생활하고 있나요?
나츠메나 우지시게, 야타로는 미나토에 온 경위가 서브퀘로 밝혀졌지만
스즈란이나 코교쿠는 어떤 경위로?
그리고 나라쿠자루 퀘스트를 의뢰해 온 NPC와 스즈란의 관계는?
A:
① 케모노 사냥꾼과 사무라이는, 상대하는 분야가 다르기 때문에, 어느 쪽이 강하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케모노 상대로는 과감히 맞서는 케모노 사냥꾼도 사람을 상대로는 사무라이에 뒤진다...그 결과로 동쪽 나라에서는 케모노 사냥꾼들이 미나토로 내몰린 과거가 있습니다.
② 주인공 이외의 케모노 사냥꾼들은 평소 미나토에서 일하며, 하루가스미의 옛길에서 채집을 하거나,소형 케모노를 잡아 소재를 모으기도 합니다.
③ 스즈란의 조상은, 모국에서 일어난 전쟁을 피해, 수세대에 걸친 여정 끝에 미나토에 도달했습니다.
그들은 각지에서 얻은 풍부한 지식을 살려, 케모노나 카라쿠리의 탐구를 계속해, 미나토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④ 코교쿠는 그 출신이나 과거를 말하지는 않았지만, 케모노에 대한 지식은 상인들 중에서도 뛰어납니다.
미나토에는 대상인의 상점을 맡아 방문한 것으로, 원래는 히노모토 출신이 아닌 듯한 행색입니다.
⑤ '요시치'는 미나토의 농사를 관장하는 농민의 대표로 스즈란의 남편이기도 합니다.
탐구에 열중하는 학자 기질을 가진 두 사람은, 매우 사이 좋은 부부임과 동시에,
서로를 자극하는 파트너이기도 합니다.
Q:
카라쿠리의 힘을 사람과의 싸움에서 사용한 적이 있나요?
압도적인 힘을 가진 케모노도 무찌르는 카라쿠리의 힘은,
어떤 의미에서는 케모노 이상으로 위험한 존재로 보입니다.
A:
카라쿠리는 '천상의 실'을 동력으로 움직입니다만, 케모노가 없는 땅에서는 천상의 실을 손에 넣을 수 없기에
사람끼리 부딪치는 전장에서는 카라쿠리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 천상의 대포처럼 천상의 실을 직접 사용한 공격은 케모노 이외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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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픽스 직전 내용입니다. 본문에 나와있는 비연도, 활, 카타나에 대해서는 그제 핫픽스가 이루어졌고 본문 자체는 어제 트위터에 업로드 되었습니다. | 23.04.15 08: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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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마귀 장비의 설명을 보면 누레바에 대한 정보를 살짝 엿볼 수 있는데, 어떤 형태로든 등장하지 않을까 합니다. | 23.04.15 14:05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