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만족합니다^^
7엠파와 비교하시는 분이 많은데, 7엠파는 삼국지로 치면 장수제, 4엠파는 군주제이죠.
실제 전투에서도 플레이어가 조작하는 무장이 전체적으로 지시를 내릴 수 있습니다.
내정 역시 군주를 중심으로 돌아가고요.
4엠파에서 좋았던 점은 인간관계의 표현과 강화된 시뮬레이션 요소입니다.
전투에서, 내정에서 인간관계가 발전하고 부부 혹은 호적수, 숙적 등이 된다는 지금까지 무쌍에서 볼 수 없었던
참신한 요소입니다. 그것을 단순히 표시하는 것에 끝나지 않고 인간관계가 맺어진 사람과 같이 출전하면
전투 중에 바꿀 수 있어서 전략성이 더욱더 높아집니다.
전투 역시 특기할 만 한데요.
무쌍 게임의 기본에 전장책략/진형을 더해서 무작정 밀어붙이는 플레이도 불가능합니다.
또한 개개의 무장에 대한 지시와 플레이어 체인지로 더더욱 전술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내정에서 재밌는 점은,
쌀을 단순히 사고 파는 것에 한하는 게 아니라 그것을 전투시간으로 바꾼다는 생각은 획기적이네요.
이것은 실제와 같이 가을에만 수확이 가능해서 실질적으로 그 이후로만 침공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쌀 매매가가 오르락내리락하는 걸 보고 고전 시뮬의 향기가 물씬 나네요 ㅋ
물론 내정이 재밌다고 해도 후반에 다다르면 지루해지는 건 코에이 게임의 숙명인 듯 합니다.
엠파이어즈라고 해도 무쌍 게임일 뿐이니 말이죠. 방위전 뿐만이 아니라 침공전에도 전투 스킵 기능이 있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근래 들어 재밌게 하고 있는 게임이네요. 추천합니다.
장점: 전략적인 게임 플레이와 전투(무쌍플레이뿐만 아니라 사전 준비도 여럿)/재밌는 인간관계 만들기(친우,부부,사제,숙적 등등)/
실제 역사 일화 재현(유명한 세개의 화살, 짚신을 품은 히데요시 등등) 등
단점: 리플레이성(다회차 플레이시 거의 변하는 게 없음)/캐릭터 능력치를 비교하기 힘들다(3단위 수로 나타냄. a/b/c같이 보기 좋게 만들었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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