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호감적인 소감문만 많이 보여서 일부로라도 부정적인 내용 위주로 적었습니다.
처음 동영상 봤을때 스피디한 액션이 재미있어보여서 질렀는데, 주로 난이도를 올리는 요인이 맘에 안드네요.
1. 적들의 스피드도 빠릅니다.
서두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스피디한 게임을 좋아하신다면 상관없지만, 이 게임은 전투중에는 '다소 쉬어가는 구간도 없이' 전체적인 템포가 빠릅니다.
잡졸들의 공격속도도 빠르고 이동속도도 빨라서 다가오기전에 처리할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지 않으면 대쉬를 활용한 카이팅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후반가면 물량도 많아지고, 공격빈도도 높아져서 '보고 피한다'는 건 거의 불가능하고 '오기전에 카이팅하며 때려잡는다'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2. 적 공격모션이 눈에 띄지 않거나 너무 빠릅니다.
회피가 중요한 류 게임은 적 공격액션을 잘 보여줘야 피하는 준비가 되는데, 보스라면 모를까 잡졸들의 공격이 너무 눈에 띄지 않습니다.
화살이나 소환수가 소환하는 돌격오브젝트는 공격하기 1초전쯤에 범위를 표시해줘서 피할수라도 있지, 장창이나 고렘등 사거리가 좀 긴 적들은 0.5초도 안되는 순간에만 범위를 표시해줘서 난전상황에서 보고 피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투사체에 대해서도 말하자면, 마법사류 적들은 총탄이 보라색이나 흙색[돌마법]이라서 너무 눈에 띄지 않습니다. 슈팅게임의 경우는 인식률을 높이기 위해 적 탄막의 경우 대놓고 눈에 띄는 색으로 해주지만 이 게임은 그러한 배려가 없어서 아쉽습니다.
대쉬도 무적시간이 없어서, 생각없이 대쉬하다 더 맞는 수도 있습니다.
3. 전투맵이 좁습니다.
전체적으로 캐릭터가 큼직큼직합니다. RTS가 아닌 액션게임이면 그럴듯하나 이게임은 회피가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피격판정이 슈팅게임마냥 좁은것도 아닙니다.
보스전은 맵이 넉넉히 제공되는지라 크게 상관습니다. 하지만, 일반 전투시 룸에 가두는 경우와 가두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가두는 경우 너무 좁아서 답답함을 느낄정도입니다. 대쉬 두세번에 벽에 닿는 수준인데, 안그래도 스피디한 겜이라서 구멍있는 맵에서 회피가 자주 필요한 경우가 많아 어려워집니다.
4. 피격시 무적시간이 없습니다.
피하기 어려운 만큼 피통은 넉넉하지만 물량으로 밀고들어올때가 많습니다. 슈팅게임처럼 긴급회피시스템이 없어서 수틀리면 훅가게되네요.
제가 케이브류의 슈팅겜을 좋아해서 탄막이 많아도 회피경로를 생각하게 해주는 게임을 좋아하지, 반응속도에만 의존하는 회피류 게임은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게임이 그런 냄새가 심해서 그런지 취향이 살짝 안맞게 되어 조금 찝찝하네요.
그밖에도 아이템과 마법등 시너지 효과가 넘 안느껴지는 것도 아쉽고, 망토의상이 무슨효과를 가지고 있는건지도 알수가 없어서 사야하나 말아야하나 판단도 안서네요.
일단 여러종류의 딜 센 마법 위주로 많이 모아서 맞기전에 뚜까 패버린다는 식으로 진행하고 있는데, 이것이 기획의도가 맞는지 제가 이상하게 하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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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얼마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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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불합리한 패턴이 몇개 있어서 문제지만요 얼음맵 보스전에서 한번 얼기시작하면 그냥 게임오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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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얼마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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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판은 16,500원이더군요. | 18.05.16 02: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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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ir
좀 불합리한 패턴이 몇개 있어서 문제지만요 얼음맵 보스전에서 한번 얼기시작하면 그냥 게임오버... | 18.05.16 03: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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