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되는 엔진은 언리얼 엔진 4.
기존 PS4판이 900p, Pro가 3072x1728p였던것에 비하여 스위치판은 가변 해상도. 독모드에서는 810p~720p정도가 주로 보였으며 이보다 더 높거나 낮은 값도 나온다. 휴대모드에서는 이보다 20~25% 낮은 약 540p정도.
기존 스위치의 언리얼 엔진 4 게임들이 보여주었던것보다 고해상도로 구동되는것이 차이점. 전투를 제외한FOV값과 카메라가 PS4판과 약간 다르다.
모델링의 폴리곤 개수가 줄어든것이 가장 큰 차이점. 크게 차이가 나는것은 아니지만 비교시엔 확실히 차이가 난다. 전체적인 그래픽 자체가 디테일이 크게 다운되었다. 심폴리곤으로 조정을 한것으로 보이지만 대부분이 스위치 스펙에 맞춰 수작업으로 진행한것으로 보인다.
PS4의 30GB가 넘던 용량을 14GB 미만으로 낮췄음에도 추가 음성과 콘텐츠를 담은 방법은 프리랜더 영상을 비트레이트를 낮춰 최적화된것으로 보인다.
텍스쳐 퀄리티가 전체적으로 하향. 그러나 절대 나빠보이진 않는다. 그림자도 전체적으로 하향. 또한 그림자의 표시 거리도 줄어들었다. 앰비언트 오클루전이 하향되었으며 화면 반사는 아얘 제거. 고해상도 텍스쳐를 불러오는 거리가 하향된것이 크며, 이는 오버월드에서 전부 확인이 가능하다.
풀도 길이가 줄어들었으며 돋아나는 거리도 하향. 그림자의 위치도 변경되었다. 로그 팝인도 전체적으로 문제지만 오버월드에서 심하며 다른 부분에선 상황이 낫다.
그러나 로딩타임은 큰 문제가 아니다. 전투가 들어가는 속도는 원판과 동일. 그리고 광원 위치도 약간 달라진것이 보인다. 모션블러는 PS4판과 동일.
개발노트를 보면, 정말 이식에 많은 신경을 썼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오리지널과 거의 유사하며 하향이 골고루 되어 전반적으로 비슷한 모습을 보인다. 데이터 용량 절약, 그중에도 특히 음악의 상향이 크게 와닿는다.
2D모드에서는 60fps, 컷씬에서는 30. 16비트 드래곤 퀘스트와 거의 유사하다. 다만 폰트가 일반적인 고해상도 글자인것이 약간 아쉽다.
크게 향상된 음악과 새로운 콘텐츠가 스위치를 완전판으로 만들어준다.
거의 모든 구간에서 30fps 고정. 가끔, 그리고 전투시 딸국거리는 구간이 있지만 그것은 프레임보다는 프레임타임 이슈. 다만 먼 거리에 있는 NPC의 경우 절반 프레임으로 나오다가 가까이에 가면 30fps으로 바뀌는 기능이 있다.
전체적으로 매우 훌륭한 이식. 전체적인 하향점도 있지만 매우 이식이 잘되어 있고 추가 컨텐츠도 마음에 든다. 위쳐 3나 둠과 같은 이식과는 달리 대충 보기엔 큰 차이가 없다는것도 큰 장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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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에서 언리얼엔진으로 이정도까지 한거 보면 결국 개발사 역량인가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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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도와 풀 정도만 줄인게 아니라, 폴리곤까지 달리해서 이식에 신경썼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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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드퀘 이식 보고, 스위치가 정말 대단하다고 느꼈음. 전반적으로 하향되었음에도, 게임 경험 차이는 크게 느껴지지 않았음. 음성 추가가 크긴 하지만, 정말 웰메이드 이식이란 세계를 알게 해줬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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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4가 스위치에서 얼마나 최악인지 생각하면 진짜 최적화 잘했음 괜히 이식에 1년넘게 걸린게 아닌듯 진짜 독모드는 놀라울정도였음 단지 휴대모드는 좀 심각하게 자글거리는 경우도 많아서 아쉬웠지만 독모드만 봤을때는 게임엔진 바꾼거 아닌가라고 생각했을 정도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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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휴대모드 540p였군... 해상도 줄이고 모델링 새로해서 폴리곤 수 줄이고, 벌초하고 그래픽 효과 제거하면서 어렵게 이식된 것치곤 잘 이식되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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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드퀘 이식 보고, 스위치가 정말 대단하다고 느꼈음. 전반적으로 하향되었음에도, 게임 경험 차이는 크게 느껴지지 않았음. 음성 추가가 크긴 하지만, 정말 웰메이드 이식이란 세계를 알게 해줬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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싫어요 누른 사람들은 스위치판을 못해본 사람들인듯 | 19.10.24 17: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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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음성 추가때문에 플스판보다 집중이 더 잘되기도 하던데요ㅎㅎ | 19.10.24 17: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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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에서 언리얼엔진으로 이정도까지 한거 보면 결국 개발사 역량인가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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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어 스위치 처음 할때엔 아어 이거 뿌옇고 이거 못해먹겠네 하다가 한 몇십분 지나보면 뿌연건지 아닌지 잊어먹고 몰입하게 되는.. | 19.10.24 11: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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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4가 스위치에서 얼마나 최악인지 생각하면 진짜 최적화 잘했음 괜히 이식에 1년넘게 걸린게 아닌듯 진짜 독모드는 놀라울정도였음 단지 휴대모드는 좀 심각하게 자글거리는 경우도 많아서 아쉬웠지만 독모드만 봤을때는 게임엔진 바꾼거 아닌가라고 생각했을 정도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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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자체가 손맵이 거의 예술의 경지더라구요 | 19.10.24 11: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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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도와 풀 정도만 줄인게 아니라, 폴리곤까지 달리해서 이식에 신경썼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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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휴대모드 540p였군... 해상도 줄이고 모델링 새로해서 폴리곤 수 줄이고, 벌초하고 그래픽 효과 제거하면서 어렵게 이식된 것치곤 잘 이식되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