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커뮤 공략을 하면서 10월 타르타로스 등반중인데(dlc전구매) 메타포, 페5를 즐기고 와서 그런지 몰라도 메타포, 페5에 비해서도 하위호환이란 느낌이 강했습니다. 그렇다고 100프로 하위호환인가 하면 그건 또 아닌게 메인이벤트 쪽은 꽤나 빵빵하게 진행되네요. 하지만 타르타로스 등반은 생각이상으로 고되었습니다. (후반 던전으로 갈수록 4시간에 가깝게 소요되고 sp가 남아도 피로도가 쌓여서 던전을 나와버림)
게임 하면서 왜이렇게 고될까에 대한 부분입니다.
1. 순살같이 비전투로 해결할 방법이 거진 없고 약점공격에 따른 총공격에 주로 의지해야 함
2. 동료에 대한 레벨업 보완책으로 대시계를 꺼냈으나 강제전투 1회에서 승리해야 레벨업이 되는데 워낙 상성이 안좋아서 다음번 전투가 보스전이라면 살아남기도 힘듬
3.인연도 시스템이 낮에 대부분 포진되어있는데다 인연도부스트가 현재 진행중인 상황에선 낮에만 있고 동료 인연도는 커뮤와 다르게 좀 삐끗하면 공략과 달리 날짜가 이틀가량 밀려버리는 경우가 허다함. 하지만 타격은 적은편(인연도에 따라 개방되는 요소가 맥스해금 페르소나 정도일 뿐이므로). 동료커뮤는 여태까지 했던 페르소나 및 메타포들에 비해서 비교적 별로였음
4. 총공격 3번이상 맞아야 죽는 필드 엘리트몹도 있는 판에 단체로 나오면 생각보다 시간딜레이가 됨
5. 동료는 물론이고 페르소나 레벨업이 생각이상 빡셈.. 전투에 쓰였던 유닛만 렙업이 되는거같음
전작들과 달리 편한 점이라면 스킬카드 배분이 생각보다 후하고 오락실에서 페르소나 능력치업이 가능한 부분정도?.. 하지만 2회차 이상을 생각하지 않는 상태라면 사실상 2회차에서 주요하게 먹힐 요소라 이건 좀 실망인 부분이고요. 전체적인 인상이라면 결국 리메이크같은것에서 일반적으로 기대하는건 편의성은 늘리고 조금더 확장된 요소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것일텐데.. 늘어난 컨텐츠 대비 늘어난 편의성이 그닥인거같은지라 페4 리도 이렇게 나옴 안될텐데 하고 살짝 걱정이었습니다
결론적으론 2회차까진 해볼만 하겠지만 기획이 좀 아쉽다.. 그런 느낌이네요. 동료한테 악세작 및 인센스 아직 안발라놔서 그런건지; 일단 집에가면 그부분은 좀 챙겨봐야겠네요
이상입니다
게임 하면서 왜이렇게 고될까에 대한 부분입니다.
1. 순살같이 비전투로 해결할 방법이 거진 없고 약점공격에 따른 총공격에 주로 의지해야 함
2. 동료에 대한 레벨업 보완책으로 대시계를 꺼냈으나 강제전투 1회에서 승리해야 레벨업이 되는데 워낙 상성이 안좋아서 다음번 전투가 보스전이라면 살아남기도 힘듬
3.인연도 시스템이 낮에 대부분 포진되어있는데다 인연도부스트가 현재 진행중인 상황에선 낮에만 있고 동료 인연도는 커뮤와 다르게 좀 삐끗하면 공략과 달리 날짜가 이틀가량 밀려버리는 경우가 허다함. 하지만 타격은 적은편(인연도에 따라 개방되는 요소가 맥스해금 페르소나 정도일 뿐이므로). 동료커뮤는 여태까지 했던 페르소나 및 메타포들에 비해서 비교적 별로였음
4. 총공격 3번이상 맞아야 죽는 필드 엘리트몹도 있는 판에 단체로 나오면 생각보다 시간딜레이가 됨
5. 동료는 물론이고 페르소나 레벨업이 생각이상 빡셈.. 전투에 쓰였던 유닛만 렙업이 되는거같음
전작들과 달리 편한 점이라면 스킬카드 배분이 생각보다 후하고 오락실에서 페르소나 능력치업이 가능한 부분정도?.. 하지만 2회차 이상을 생각하지 않는 상태라면 사실상 2회차에서 주요하게 먹힐 요소라 이건 좀 실망인 부분이고요. 전체적인 인상이라면 결국 리메이크같은것에서 일반적으로 기대하는건 편의성은 늘리고 조금더 확장된 요소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것일텐데.. 늘어난 컨텐츠 대비 늘어난 편의성이 그닥인거같은지라 페4 리도 이렇게 나옴 안될텐데 하고 살짝 걱정이었습니다
결론적으론 2회차까진 해볼만 하겠지만 기획이 좀 아쉽다.. 그런 느낌이네요. 동료한테 악세작 및 인센스 아직 안발라놔서 그런건지; 일단 집에가면 그부분은 좀 챙겨봐야겠네요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