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2,000여개 수정하며 개선, '별이되어라2' 출시 쇼케이스

조회수 13281 | 루리웹 | 입력 2024.03.26 (10:30:00)
[기사 본문] 플린트가 개발하고 하이브IM이 퍼블리싱하는 ‘별이 되어라 2: 베다의 기사들’ 이 4월 2일 출시를 앞두고 미디어 쇼케이스를 열었다.

 

img/24/03/26/18e78463ea04cacdc.jpg


img/24/03/26/18e784555914cacdc.jpg

플린트 김영모 대표


이번 쇼케이스에서는 출시 정보와 함께 이전 글로벌 테스트의 피드백을 받아 수정된 빌드를 기자단이 체험해볼 수 있었다. 체험 이후에는 김영모 대표와 공동 인터뷰를 진행했다.

img/24/03/26/18e7849c4184cacdc.jpg


김영모 대표가 기자단에게 게임을 소개했다. ‘별이 되어라 2’ 는 벨트스크롤 이면서 다크 판타지 액션 RPG 다. RPG 인 만큼 전달력에 많은 신경을 써서 출시시점까지 250컷 정도의 컷씬을 풀더빙으로 제작했다. 고전적인 회화 같은 멋이 있는 아트 스타일을 지향했고 캐릭터 디자인에서도 각각의 스토리 배경에 따른 국가, 복식 등 차이를 보인다.

출시 빌드에서는 13개국어 텍스트 번역, 한국어/영어/일본어의 3개 보이스 더빙을 지원하며 윈도우, 스팀, 애플/안드로이드 플랫폼으로 4월 2일 글로벌 동시 출시할 예정이다.

img/24/03/26/18e7846af3c4cacdc.jpg


한편 발표 이후 테스트를 거듭하며 계속 같은 문항으로 평가 점수를 올려오고 있었는데 지난 글로벌 CBT 에서 평가 점수가 낮게 나왔고 많은 부분을 지적 받았다. 호평을 받았던 부분과 혹평을 받은 부분 모두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이 공통된 의견이 많았다. 스토리와 연출은 좋은 평가를 많이 받았지만 전투 속도에 대한 지적, 손맛과 액션의 호쾌함에 대한 지적이 많았다.

이에 캐릭터의 좌우 조작 딜레이 반응속도, 회피속도 등 모든 부분을 개선하고 전체적인 전투의 피로도, 던전을 연달아 플레이할 때 생기는 것도 포함한 피로도를 줄이기 위해 전투와 전체 구조를 개선해 던전 당 1분 30초 정도가 되게 전체적인 템포를 빠르게 조절했다. 이런 변경점이 적용된 2월 비공개 FGT 에서는 이 부분에 대한 집중적인 개선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 플레이 테스트

새로운 빌드를 테스트하며 역시나 가장 많이 느껴진 차이는 액션의 속도감이었다. 지난 글로벌 테스트에서 가장 많이 지적받았던 부분인 만큼 액션의 피드백과 속도감이 확실히 많이 개선된 것이 체감됐다. 단순히 모션의 속도 뿐만 아니라 동작과 동작 사이의 딜레이도 플레이어의 의도에 따라 즉각 움직일 만큼 좋아졌고 회피 판정, 방향의 정확도, 거리 등 많은 부분이 이전보다 확실하게 나아졌다는 느낌을 주었다.

img/24/03/26/18e7847814f4cacdc.jpg


img/24/03/26/18e78478c4f4cacdc.jpg


특히 이전에는 동작 간의 딜레이와 조금씩 굼뜬 회피 덕분에 뭔가 의도한 대로 즉각 액션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느낌이 강했는데, 이 부분이 확실히 액션을 하는 느낌을 줄 정도로 좋아졌다. 새롭게 추가된 부분이 자동 전투인데, 그럼에도 이번 출시 빌드 체험에서는 자동 전투를 최대한 지양하고 직접 플레이한 경우가 더 많았다. 무엇보다 이런 액션을 토대로 스테이지를 빠르게, 최대한 효율적으로 깬다는 느낌, 그리고 내가 깔끔하게 플레이한다는 느낌을 줄 수 있는 게임이 되었다.

이번 버전에 새로 추가된 자동 전투의 경우, 기본적인 방향은 이동이나 공격 같은 반복되다보면 지루해질 수 있는 요소를 AI 가 대신 해주되, AI 가 지능적으로 플레이하지는 않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중간중간 개입하기 좋게되어 있다.

img/24/03/26/18e784a21414cacdc.jpg


지난 테스트에서 핵심적으로 지적받았던 두 부분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졌고, 이외에도 자잘한 수정점들을 고쳐나갔다는 말처럼 게임은 지난 테스트와 꽤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다.

약 한시간 가량의 테스트 후 김영모 대표와 기자단의 질의응답이 진행됐다.

■ Q&A

img/24/03/26/18e7847f4d84cacdc.jpg

플린트 김영모 대표


● 자동 전투가 추가되었는데 사용성이 나쁘지 않았다. 자동사냥을 추가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김영모 : 일단 자동 전투라고는 하지만 전체적인 플레이와 잘 연결되도록 만들고 싶었다. 우선 게임의 전체적인 피로도를 줄이고 개선하는 과정에서 스테이지 내에서의 피로도를 줄이려면 결국 자동 전투가 있어야 했다. 물론 자동 전투라고는 하지만 플레이어가 중간중간 개입해서 속성에 따라 캐릭터를 교체하고 기술을 사용하는 등 여러가지 방향으로 플레이어가 개입하는 재미를 남겨두었다. 전체적으로 플레이어가 귀찮은 부분, 피로한 부분을 자동으로 덜어주는 효과를 노린만큼 그에 집중했다.

● 캐릭터 수집이 핵심 BM 인 게임인데, 신규 캐릭터 출시 주기는 어느정도로 생각하고 있나?

김영모 : 출시 빌드 이후의 캐릭터들도 많이 완성이 되어 있는 상황이다. 일단 출시 시점에서 20개 캐릭터로 시작해 픽업 포함 3주마다 하나씩 추가할 계획이다. 4성과 5성도 함께 투입하면서 그냥 4성 캐릭터라고 그냥 뽑기 부산물, 강화 재료 같은 느낌이 아니라 다 키우면서 써먹고 애정을 가지길 원했다. 지금 캐릭터 크산티아 의 PV 영상을 준비하고 있는데 이처럼 각 캐릭터의 배경과 설정을 조명하며 추가해나갈 생각이다.

● 캐릭터 뽑기와 장비가 하나의 가챠에서 함께 뽑히는 구조인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김영모 : 장비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전체 스탯에서 캐릭터와 장비가 거의 동일한 편이고, 그만큼 전용 장비도 수집과 성장 요소로 중요하게 다뤄지길 원했다.

● 서포터 캐릭터 중에 벨스노우라는 캐릭터가 있는데 1편의 여관주인 이름이 벨스노우다.

김영모 : 다시 말씀드리자면, 2편은 1편의 프리퀄이 맞다. 그러한 캐릭터의 이름과 설정 등은 1편과 이어진다.

● 게임의 전체 구조에서 확실히 원신의 느낌이 난다. 그 외에도 어떤 게임 레퍼런스가 있었나. 레퍼런스가 있었나

김영모 : 원신은 현재 너무나 훌륭한 게임 아닌가. 당연히 영향을 많이 받을 수 밖에 없었다. 그리고 그 외에도 에이리언 시리즈, 소울 시리즈 등 제가 자라며 경험한 콘텐츠에 많이 영향을 받았다. 일단 원신은 모바일 크로스 플랫폼 게임의 교과서적인 존재기에 많이 공부하고 참고한건 사실이다.

● 책의 주인이라는 존재가 주인공인데, 이 주인공도 나중에 전투에서 쓸 수 있는, 플레이 가능한 캐릭터가 되나?

김영모 : ‘발키리 프로파일’ 이라고 죽은 영웅을 데리고 다니는 게임이 있는데, 그에 비해 우리 게임은 죽은 자들만 데리고 다니는건 아니다. 그냥 베다의 힘을 받은 존재들을 캐릭터로 들이는 것이고, 그 조건 하에서 모든게 가능성이 있다고 하겠다.

● 액션 전투가 말씀하신대로 많이 고쳐졌다. 몇 달동안 굉장히 바빴을 듯 한데 구체적으로 얼만큼의 수정이 이루어졌는지 궁금하다.

김영모 : 일단 지난 글로벌 테스트의 모든 피드백이 다 납득할 수 있는 것이어서 최대한 가능한대로 모두 고치자는 방향으로 갔다. 우리가 다 납득할 수 있는 의견이었다. 그걸 보면서 플레이어들의 눈높이가 얼마나 높아졌고, 어떤 것을 원하는가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수정이 필요한 리스트를 만들 때 수정점이 2천개 정도의 리스트가 나왔다. 저번주까지 수정하는데 최선을 다했다. 일단 그 모든 리스트의 수정점은 개선을 완료했고 이제 글로벌에 내놓을 수 있는 게임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때 피드백을 그렇게 안받았으면 정말 어떡했나 하는 수준으로 뜻깊은 시간이었던 것 같다.

img/24/03/26/18e784b3e8f4cacdc.jpg


● 저번보다 확실히 많이 개선됐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스킬보다 평타를 많이 썼고 아직 좀 답답한 부분이 있다.


김영모 : 일단 저희는 스킬 위주의 게임으로 생각하고 있다. 기본 영웅도 훌륭한 편이지만 성급이 높을수록 당연히 성능이 더 좋고, 아직 초반부만 테스트를 해서 그런 경향이 있는데 점점 더 플레이하면서 속성이나 여러 요소를 더 적극적으로 쓰게 된다. 일단 우리 게임 전투의 핵심은 한 속성을 계속 쓰면 거기에 내성이 생기고 이 내성을 다른 속성으로 터트리는 식으로 파훼하는 게임이다보니 이 부분까지가 나와야 한다. 그전에는 조금 답답함이 남아있을 수 있다. 초반부를 벗어나면 확실히 나아지지 않을까.

● 베다의 파편을 모으는게 스토리상의 목표인데 11개를 다 모으면 어떻게 되나?

김영모 : 일단 시즌 1에서 겨우 한 개를 모은다. 이제 11개가 남았는데 일년에 1개 수준은 아니고 그래도 1년에 2개씩은 모을거다. 그래서 한 6년 정도 분량의 스토리가 준비되어 있다고 볼 수 있고 그렇다고 해서 다모으면 게임 끝! 서비스 끝! 은 아니다. 여러 플랜을 세우고 준비를 다양하게 할 것이다.

● 궁극기 개념인 별의 힘이 게이지 식으로 바뀌었다.

김영모 : FGT 에서는 별의 힘이 다소 랜덤성이 있어서 활용하는데 불만이 좀 많았다. 오히려 우리는 그게 랜덤이 아니게 되면 별의 힘을 너무 뻔하게, 고정된 타이밍과 방식으로 쓰지 않을까 우려했는데, 그게 맞는 방식이긴했다.플레이어가 원하는대로 쓰는게 맞다고 생각하여 게이지 식으로 바꾸었다

● 과금체계에 대한 궁금증이 많다. 그런데 이번 테스트에서는 확인하지 못했는데, 좀더 설명해주실 수 있나.

김영모 : 저희도 과금에 대한 고민이 많았고 저번 테스트에서 지적된 부분도 많다. 여러모로 디테일하게 많이 손보았는데 일단 중요한건 플레이어가 얼마나 과금을 하고 적정선을 형성하면서 플레이를 재미있게 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부분이다.

일단 과금 정책이 바뀐만큼 많이 꼼꼼하게 보여주고 표시해야 하는데 정보를 상세하게 공개하는 그런 과금의 투명성은 많이 확보, 준비해놨다. 향후 과금의 만족도는 플레이어들이 최대한 누릴 수 있게 만들어나갈 것이다. 일단 출시 시점에서는 이벤트로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할 것이다.

● 하이브IM 이 퍼블리싱하는 만큼 하이브 아이돌이 게임 캐릭터로 나오면 어떨까?

김영모 : 하이브와 논의하는게 있고 추후에 뭔가 확정되면 말씀드릴 수 있지 않을까.

● 출시 후 주기적인 소통 계획이 있다면?

김영모 : 3주 단위로 소규모 업데이트, 6주 단위로 콘텐츠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인데, 소규모 업데이트는는 홈페이지로 설명이 되고 6주 단위는 디렉터 방송으로 설명할 예정이다. 향후 출시 스펙이 나오고 서비스가 충분히 안정화 되면 올해 스캐줄도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이다.

● 기기별 적정 사양은 어느정도인가?

김영모 : 안드로이드는 갤럭시 S8에서도 잘 돌아가는 편이다. 다만 램이 3GB로는 현재로는 전혀 맞출 수가 없어서 일단 4GB로 맞추고 3GB는 나중에 최적화하고자 한다. 아이폰은 10S 이상에서 돌아가고, 일단 11부터는 쾌적하게 플레이 된다. PC는 최소한 8GB의 램. 750ti 이상에서는 다 돌아간다.

● 마지막으로 한마디 말씀 부탁드린다.

김영모 : 별이 되어라! 1편 출시 후 10년이 지났고 또 저도 계속 개발에 몸담아 왔는데 그동안 저, 그리고 우리 회사가 가장 많은 공을 들인, 게임이라고 생각한다. 초심을 잃지 않고 얼마나 좋은 서비스를 플레이어에게 제공하는가가 중요한데, 이 부분을 분명 잘해내겠다고 약속드리고 싶다. 감사하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별이 되어라 2 : 베다의 기사들

기     종

온라인/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2024년 4월 2일

장     르

액션 RPG

가     격

제 작 사

플린트 / 하이브IM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69
1
 댓글


(IP보기클릭)175.118.***.***

BEST
유니콘 오버로드 진짜 꿀잼임
24.03.26 10:30

(IP보기클릭)222.109.***.***

BEST
별되1 2년정도 했고 별되2차 클베에 실망하고 유니콘 오버로드 이번에 다깨고 느꼇다 이새끼들 그림체 배끼는거 말곤 그냥 10년동안 발전이 없었다는걸..
24.03.26 11:57

(IP보기클릭)118.44.***.***

BEST
아트도적단 이제 도적질도 못하네ㅋㅋ
24.03.26 11:29

(IP보기클릭)103.114.***.***

BEST
이거 영상 보니까 바닐라웨어랑 비교하는게 불쌍할정도로 퀄리티 차이 심하던데 ㅋㅋ 아트 비슷하지도 않고 느낌도 안나고 훨씬 후달려보임
24.03.26 11:28

(IP보기클릭)221.165.***.***

BEST
하도 도적질해서 이젠 비슷하지 않다고 까이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4.03.26 12:14

(IP보기클릭)175.118.***.***

BEST
유니콘 오버로드 진짜 꿀잼임
24.03.26 10:30

(IP보기클릭)125.131.***.***

암살할때명심할것
ㅋㅋㅋㅋㅋㅋㅋ | 24.03.26 10:45 | | |

(IP보기클릭)110.46.***.***

암살할때명심할것
대꿀잼ㅇㅈ | 24.03.26 10:50 | | |

(IP보기클릭)211.228.***.***

암살할때명심할것
ㅇㅈ | 24.03.26 11:05 | | |

(IP보기클릭)123.248.***.***

암살할때명심할것

| 24.03.27 07:00 | | |

(IP보기클릭)59.13.***.***

진짜 오래만든걸로 아는데 잘됐으면 하네요
24.03.26 11:09

(IP보기클릭)103.114.***.***

BEST
이거 영상 보니까 바닐라웨어랑 비교하는게 불쌍할정도로 퀄리티 차이 심하던데 ㅋㅋ 아트 비슷하지도 않고 느낌도 안나고 훨씬 후달려보임
24.03.26 11:28

(IP보기클릭)121.163.***.***

엄청착한사람
아트 비슷하지도 않고 느낌도 안난다면 바닐라 웨어랑 상관이 없다는건데 왜 ... | 24.03.26 16:33 | | |

(IP보기클릭)182.219.***.***

썹다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4.03.26 20:50 | | |

(IP보기클릭)211.228.***.***

엄청착한사람
별되1은 바닐라웨어 화풍 파쿠리 한거 맞는데. 그 이후론 독자노선으로 갔다고 봐야죠. 별되2는 바닐라웨어랑은 다르다고 봅니다. 근데 너무 그림체가 무겁고 쓸데없이 디테일만 판 화풍이 스파인에 안맞는거 같기도 합니다. 애니메이션이 너무 별로에요. 화풍은 더이상 파쿠리는 아니라고 봅니다 | 24.03.27 00:59 | | |

(IP보기클릭)14.40.***.***

엄청착한사람
대놓고 배낀건 맞잖아 ㅋㅋㅋㅋㅋ 트레이싱이라고 하지 이런걸?ㅋ | 24.03.27 02:01 | | |

(IP보기클릭)118.44.***.***

BEST
아트도적단 이제 도적질도 못하네ㅋㅋ
24.03.26 11:29

(IP보기클릭)222.109.***.***

BEST
별되1 2년정도 했고 별되2차 클베에 실망하고 유니콘 오버로드 이번에 다깨고 느꼇다 이새끼들 그림체 배끼는거 말곤 그냥 10년동안 발전이 없었다는걸..
24.03.26 11:57

(IP보기클릭)172.225.***.***

2천개만 수정했어? 뭐했음 그동안??
24.03.26 12:04

(IP보기클릭)221.165.***.***

BEST
하도 도적질해서 이젠 비슷하지 않다고 까이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4.03.26 12:14

(IP보기클릭)211.228.***.***

단순 파쿠리만 하면 뭐하냐 파쿠리로 시작한 다른 게임 회사처럼 발전이라도 있어야지 에휴 ㅋㅋ
24.03.26 12:27

(IP보기클릭)222.233.***.***

속도감 구렸는데, 그거 개선했다고하면 기대되긴하네....
24.03.26 12:57

(IP보기클릭)121.140.***.***

저번 테스트보다 많이 개선됐으면 좋겠는데
24.03.26 13:41

(IP보기클릭)221.163.***.***

해볼수록 점점 더 얕음이 느껴져서 이상태면 개인적으론 정식판은 못할것 같긴해요. 이전에도 아트스타일 배껴만든거 하나있던 느낌이었는데, 이젠 캐릭 오브젝트 배경 아트도 밸런스안맞아서 죄다 눈피로섞어찌개 된데다가 정말 시간들여 공들여 만든건지 싶은 종이조각 절단 애니메이팅, 연출, 이펙트, 전개 기획력 투성이라..초심자가 봐도 아니다 싶을거같아요..
24.03.26 13:43

(IP보기클릭)211.181.***.***

별이되어라2가 벨트스크롤 게임으로 나온걸보니 별이되어라3는 SRPG임이 확실함 ㅇㅇ 벌써 만들고 있을듯
24.03.26 14:15

(IP보기클릭)1.242.***.***

표절이 되어라
24.03.26 14:18

(IP보기클릭)118.36.***.***

모션이 진짜 심각하던데 종이인형 움직이듯하는거 진짜..
24.03.26 15:25

(IP보기클릭)59.24.***.***

10년동안 갈고 닦은게 아니라 10년동안 표절만 했는데 실력상승도 없는 회사
24.03.26 15:26

(IP보기클릭)119.193.***.***

남에꺼 배껴다가 장사 잘하네
24.03.26 15:28

(IP보기클릭)106.244.***.***

뽑기 역시 CBT처럼 그대로 나가네!
24.03.26 15:54

(IP보기클릭)118.130.***.***


모야 얘네가 아니구나?ㄷㄷㄷㄷ미친..
24.03.26 16:00

(IP보기클릭)222.99.***.***

ALEXPP
오보로 무라마사 리마스터해주라... | 24.03.26 16:48 | | |

(IP보기클릭)182.219.***.***

ALEXPP
아마존 겁나 섹시하다.... | 24.03.26 20:51 | | |

(IP보기클릭)121.130.***.***

김모조
스위치로 오보로무라마사, 오딘스피어 같이 리마스터되면 좋겠네요. 이 경우 오딘스피어는 이식이겠지만... | 24.03.28 15:33 | | |

(IP보기클릭)121.163.***.***

1은 파쿠리라는 원죄가 있긴하지만 2는 바닐라 웨어 느낌 안나는데 2 글보면 다들 바닐라 웨어 찾고 있음
24.03.26 16:31

(IP보기클릭)116.122.***.***

이제 바닐라웨어의 유니콘오버로드도 나왔으니 또 훔칠거리 생겼겠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24.03.26 16:39

(IP보기클릭)121.173.***.***

얘들 게임 시스템이 별루라 안하게 되던데 아무리 화려해봤자 안할듯
24.03.26 16:40

(IP보기클릭)222.99.***.***

아트 열심히 만들어놓고 애니가 죄다 슬라임으로 만들어버림...
24.03.26 16:49

(IP보기클릭)211.234.***.***

이번작을 마지막으로 별이 되길 바랍니다.
24.03.26 17:10

(IP보기클릭)211.245.***.***

던파를 배끼던 뭐던 횡스크롤액션을 잘 참고하던가.. 전투 너무 재미없던데 진짜
24.03.26 17:13

(IP보기클릭)223.38.***.***

나 지금 유니콘 오버로드 하고있는데 내가 별되1은 안해봤는데 별되2는 화풍이 비슷해도 완전 같다고는 모르겠던데... 그리고 그래픽이나 연출은 오히려 별되2가 더 화려하더만... 다만 재미는 유니콘 오버로드가 더 재밌긴 해. 유니콘 오버로드는 밝고 화사하지만 가성비 타협때문에 뭔가 좀 절제한 느낌? 별되2는 무겁고 어두운 분위기에 고해상도에 디테일도 높았던거 같은데? 나 그래서 유니콘 오버로드 할때 그래픽 보고 좀 실망했다. 게임도 첨엔 그닥 재미 잘 모르겠었는데 계속 하면서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니까 장비라든가 전투 행동 조건 세부조정해서 효율 높아지니까 뭔가 성취감도 느껴지고 재밌어지드라.
24.03.26 17:25

(IP보기클릭)118.235.***.***

KOS-MOS

표절이다 아니다 이런 건 상관없는데 아트에서 유니콘 오버로드가 별되2보다 부족하다는 건 좀.. 유니콘 오버로드는 이런 그래픽류 끝판왕이고 별되는 아직도 조악하게 이어붙인 종이인형 처럼 보이는 부족한 그래픽인데 | 24.03.26 20:54 | | |

(IP보기클릭)59.13.***.***

Mr_kim2
이렇게 자세하게 처음 보는데, 그림이 AI로 뽑아서 수정 적용한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개인적인 생각임) | 24.03.26 22:15 | | |

(IP보기클릭)211.109.***.***

Mr_kim2
바닐라웨어보다가 별되는 그냥 종이잘라서 같다붙였네 움직임조차도 따라잡긴 한참멀었고 | 24.03.26 23:10 | | |

(IP보기클릭)223.38.***.***

Mr_kim2
이렇게 보니 종이 잘라서 붙여논거 같다는건 이해가 되네요. 근데 이게 더 고해상도에 캐릭터 디자인도 더 디테일한게 같아서요. 스토리나 보스 출현등에서도 좀 더 연출이 화려했던거에 비해 유니콘은 그냥 캐릭터 세워놓고 대화하는게 전부여서 좀 아쉽더라구요. | 24.03.27 06:51 | | |

(IP보기클릭)112.169.***.***

KOS-MOS
유이콘오버로드 안해보고 댓글다시나 이벤트부터 시작해서 전투등 모든모션보면 자연스러움의 끝판왕인데 캡쳐해서 확대해서봐도 흠잡을데가 전혀없구만 | 24.03.27 07:04 | | |

(IP보기클릭)223.38.***.***

부라리온
아니 그냥 서서 손짓발짓만 하는데 모션이야 자연스럽지. 근데 연출이 화려하진 않더라는거지. 스토리 컷씬도 없고...그냥 서서 이야기만 하잖어. | 24.03.27 07:30 | | |

(IP보기클릭)103.114.***.***

KOS-MOS
캐릭터 디자인이 디테일 하다고 좋은 그래픽과 퀄리티가 아닙니다.... 그런 기준으로 따지면 K게임과 중국 양산형 게임은 매년 디자인상 다 받아갔겠죠 생각 없이 모든부분 디테일만 계속 파면 시선을 둘 곳이 없어지고 난잡하게 보이게 되는데 별2 상황이 딱 그 꼴입니다. 중국 양산형 모바일 게임에 날개 달고 나온 것들이랑 다를 게 없는 수준이에요 | 24.03.30 11:05 | | |

(IP보기클릭)58.239.***.***

수천개 모아서 언플하지말고 그냥 꾸준히 해결해주라
24.03.26 19:06

(IP보기클릭)49.170.***.***

이새끼들은 걍 베끼는거밖에 못함 설정이나 이런건죄다 와우에서 가져옴 ㅂㅅ새끼들 ㅋㅋ
24.03.26 20:36

(IP보기클릭)114.206.***.***

게임에 도적있음?
24.03.26 20:37

(IP보기클릭)112.161.***.***

유니콘 오버로드 레이어가 100~120장 들어갔다고 하는 얘기가 있던데 보통의 능력으로 베낄 수 있을거 같진 않음. 안심하세요.
24.03.26 21:40

(IP보기클릭)223.39.***.***

걍 싱글 스토리기반 콘솔로 나왔다면 참 좋았을텐데 그놈의 단기간 한탕주의가 뭐라고 ㅠㅠ
24.03.26 22:01

(IP보기클릭)121.165.***.***

2는 바닐라웨어 배낀것도 아닌것같은데 왜이리 바닐라웨어 찾지?? 1도 초반에는 배꼈다 치지만 그 한참뒤로는 전혀 화풍이 다 달라졌는데 억까도 너무 억까댓글이 많네
24.03.26 23:12

(IP보기클릭)58.29.***.***

미래소년옹박
ㅋㅋ 초반 ?ㅋㅋㅋㅋ 싹다 아닐까요 ?ㅋㅋㅋㅋ | 24.03.27 01:11 | | |

(IP보기클릭)121.16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임펄서
미친사람인가? 사실을 말한것뿐인데 왜 장애를 들먹이지? | 24.03.27 23:09 | | |

(IP보기클릭)121.165.***.***

우치노센쵸가고멘나사이
초반에 싹다 바뀐건 인정 그런데 로봇나오고 나서부터는 그뒤로는 전혀 다른화풍으로 가버렸음 별되를 쉴드를치는게 아니라 사실을 말한건데 | 24.03.27 23:10 | | |

(IP보기클릭)211.228.***.***

별되 까는 사람들 다 원신도 기사 올라올때마다 까는 사람들인거죠? 내로남불 하지 맙시다~
24.03.27 00:53

(IP보기클릭)118.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임펄서
원신 하나요? 왜이렇게 흥분 하시지? 그리고 다른 사람 의견 빌어서 자신의 주장을 어필하는 자존감 낮은 짓은 하지 마시죠. 저도 현직에서 일하는 중이고. 별되 1은 파쿠리 맞지만 2는 아니라고 봅니다. 그래서 아트가 이번게 대중적으로 비호감이구요. 원신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 별되 게시물마다 와서 욕하는거 보면 이해가 안됩니다. 내가 좋아하는 게임은 착한 표절. 별되는 나쁜표절인가요. | 24.03.27 11:09 | | |

(IP보기클릭)46.165.***.***

천사의오후
이게임 지적하면 다 원신하는 사람이야? 왜 가상의 허수아비 세우고 찌르는거지? | 24.03.27 14:03 | | |

(IP보기클릭)58.225.***.***

이런 파쿠리 도박 게임도 옹호 하는 사람이 있구나 진짜 존나 역겹다
24.03.27 01:19

(IP보기클릭)14.6.***.***

친일파 후손들이 지들 잘사는건 친일 조상덕이 아니라 본인들이 노력해서 그렇다는거 보는거 같네
24.03.27 01:30

(IP보기클릭)211.223.***.***

이제 유니콘 오버로드 훔칠 차롄가?
24.03.27 02:00

(IP보기클릭)211.54.***.***

이건 아무리 생각해도 퇴보했다고 밖에 안보임. 차라리 별되1이 낫지 저건 진짜 뭔 플래시게임 수준 붕쯔붕쯔;;;
24.03.27 08:56

(IP보기클릭)218.159.***.***

마을은 완전 드래곤즈 크라운이던데..
24.03.27 11:43

(IP보기클릭)14.32.***.***

바닐라웨어 없었으면 이 회사는 생기지도 않았겠네
24.03.27 12:07

(IP보기클릭)121.157.***.***

바닐라웨어는 드크 -> 유니콘 되면서 화풍이 많이 바뀌었는데 별되는 드크 파쿠리면서 별되 2되면도 화풍이 안바뀌면서 유니콘이랑 별되2랑 갭이 커지게됨. 그래서 옛날 바닐라웨어 화풍이랑은 비슷한데 요새 바닐라웨어 화풍이랑은 또 달라짐 ㅋㅋ
24.03.27 12:55

(IP보기클릭)121.166.***.***

2,000여개의 오타 수정 고생하셨습니다. 이것으로 자막은 완벽하겠군요!
24.03.27 15:33

(IP보기클릭)175.213.***.***

기대된다. 잘나와라
24.03.27 17:50

(IP보기클릭)211.209.***.***

원신 UI랑 이것저것 그대로 파쿠리한거랑 BM 역하던데 그대로 가려나보네 ㅉㅉ
24.03.27 20:34

(IP보기클릭)39.7.***.***

어짜피 어케 나와도 여기 욕쟁이 ㅂㅅ들은 그냥 욕함ㅋ 개무시해주면 됨ㅋ
24.03.28 16:25

(IP보기클릭)221.147.***.***

이 게임 쉴드치는 늙은이들은 죄다 돈받고 댓글쓰는건가?ㅋㅋ 무단으로 카피 하는곳을 쉴드 쳐준다라....대단한 신념이네
24.03.29 08:46

(IP보기클릭)49.1.***.***

이거 중국게임 아니었나요?
24.03.30 00:06

(IP보기클릭)121.142.***.***

움직임이 별되1 후반에 나온 캐릭들보다 구리던데
24.03.30 20:07


1
 댓글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