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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 ‘잠재 해외여행객 오디언스 추정 방법론’ 리포트

조회수 3383 | 루리웹 | 입력 2024.02.20 (08:2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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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대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 고유의 알고리즘을 통해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 <잠재 해외여행객 오디언스 추정 방법론> 리포트를 공개했습니다. 이번 보고서는 아이지에이웍스가 보유한 Hyper DMP 기반 솔루션 마케팅클라우드 및 모바일인덱스 고유의 알고리즘을 통해 산출된 추정치가 반영되어 있으며 실제 수치 및 타 조사기관의 자료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데이터는 안드로이드 및 iOS 통합 분석 기준 데이터가 반영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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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요소를 제거하거나 대체한 비식별 GPS데이터를 이용하여 모바일 유저의 거주지 추정이 가능합니다. 국내 거주자로 간주할 수 있는 모바일 사용자들 중 1일에서 60일 미만의 기간동안 해외 GPS가 기록된 경우 ‘해외여행객’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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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여행객’의 여행일(해외 GPS기록일 당일) 전 90일 동안 앱 사용성 패턴을 분석해 ‘인당 사용시간’이 상대적으로 더 높게 증가한 상위 앱들의 목록을 ‘해외여행 앱 리스트’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해외여행 앱 리스트는 해외여행 전 주로 사용하는 앱을 뜻하며 해외여행과 무관한 앱은 제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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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여행객을 대상으로 해외여행 당일 이전 90일동안 인당 사용시간 증가 수가 높은 순으로 앱을 나열하여 해외여행 필수 앱 리스트를 구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2023년 7월부터 8월까지를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여행자 세관신고’, ‘AustralianETA’, ‘쉬운 환율 계산기’ 등 총 49개 앱이 리스트에 포함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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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7월에서 8월까지 해외여행객(해외 GPS기록 존재)과 비 해외여행객(해외 GPS기록 미존재, 오디언스 랜덤 모수)의 해외여행 앱 리스트의 사용 시간을 비교한 결과, 해외여행객의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은 5.3시간, 비해외여행객은 0.8시간으로 약 6.6배의 사용량 차이를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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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해외여행객과 비해외여행객의 해외여행 앱 리스트 사용 시간 구간별 분포는 60분을 기점으로 격차가 크게 벌어지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따라서 해외여행 앱 리스트 비교를 통해, 최근 90일 내 해외여행 앱 리스트를 60분 이상 사용한 사람을 ‘잠재 해외여행객’으로 해석이 가능하고, 시간 변화에 따라 자동으로 갱신되는 형태의 ‘잠재 해외여행객’이 ‘라이브 오디언스’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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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재 해외여행객 라이브 오디언스(이하 라이브 오디언스)는 매월 갱신되는 형태로 전월 오디언스 + 신규 유입자 – 이탈자로 구성됩니다. 최근 90일 이내 해외여행 앱 리스트의 사용시간이 증가하여 60분 이상 사용한 경우 오디언스 신규 유입자로 해석하고, 라이브 오디언스 중 전월 해외GPS가 기록된 경우 오디언스 이탈자(해외여행완료)로 분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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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7월 라이브 오디언스는 다음과 같이 구성할 수 있습니다. 2023년 6월 라이브 오디언스(3,110,936명) + 신규 유입자(1,426,064명, 최근 90일 이내 해외여행 앱 리스트 60분 이상 사용자) - 2023년 6월 이탈자(1,333,418명, 6월 해외 GPS 기록 오디언스, 해외여행 완료) = 7월 라이브 오디언스 3,203,58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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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잠재여행객 오디언스는 인구통계와 관심사를 기준으로 검색 키워드, 접속페이지 등을 통해 추정되어 왔습니다. 현시점 해외여행을 희망하는지, 이미 여행을 다녀와 관심도가 하락했는지 등을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데이터의 최신성이 다소 부족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아이지에이웍스의 라이브 오디언스는 매월 갱신되는 형태로, 최근 3개월 내 해외여행에 고관심을 보인 유저 중 전월 해외여행객을 제외했음으로 데이터 최신성과 유효성이 검증됩니다. 또한 라이브 오디언스는 실제 해외여행 관련 앱 설치 후 60분 이상 사용자로 관심도 측면에서도 더 높은 수준의 정확도로 오디언스 추정이 가능합니다.



3. 라이브 오디언스 활용


라이브 오디언스는 아이지에이웍스의 ATD ‘트레이딩웍스’, CDP ‘디파이너리’ 등 다양한 솔루션과 연계해 다각도로 활용 가능합니다. 아이지에이웍스는 ▲광고 타겟팅(광고 집행 및 통합 캠페인 관리), ▲오디언스 분석(DMP 기반 상세 인사이트 분석 및 타게팅 푸시/팝업 메시지 발송) ▲데이터 활용(원하는 기간, 형태, 내용을 구성하여 데이터 구매 및 활용) 등의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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