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 ‘잠재 해외여행객 오디언스 추정 방법론’ 리포트
국내 최대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 고유의 알고리즘을 통해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 <잠재 해외여행객 오디언스 추정 방법론> 리포트를 공개했습니다. 이번 보고서는 아이지에이웍스가 보유한 Hyper DMP 기반 솔루션 마케팅클라우드 및 모바일인덱스 고유의 알고리즘을 통해 산출된 추정치가 반영되어 있으며 실제 수치 및 타 조사기관의 자료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데이터는 안드로이드 및 iOS 통합 분석 기준 데이터가 반영됐습니다.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요소를 제거하거나 대체한 비식별 GPS데이터를 이용하여 모바일 유저의 거주지 추정이 가능합니다. 국내 거주자로 간주할 수 있는 모바일 사용자들 중 1일에서 60일 미만의 기간동안 해외 GPS가 기록된 경우 ‘해외여행객’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객’의 여행일(해외 GPS기록일 당일) 전 90일 동안 앱 사용성 패턴을 분석해 ‘인당 사용시간’이 상대적으로 더 높게 증가한 상위 앱들의 목록을 ‘해외여행 앱 리스트’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해외여행 앱 리스트는 해외여행 전 주로 사용하는 앱을 뜻하며 해외여행과 무관한 앱은 제외합니다)
해외여행객을 대상으로 해외여행 당일 이전 90일동안 인당 사용시간 증가 수가 높은 순으로 앱을 나열하여 해외여행 필수 앱 리스트를 구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2023년 7월부터 8월까지를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여행자 세관신고’, ‘AustralianETA’, ‘쉬운 환율 계산기’ 등 총 49개 앱이 리스트에 포함됐습니다.
2023년 7월에서 8월까지 해외여행객(해외 GPS기록 존재)과 비 해외여행객(해외 GPS기록 미존재, 오디언스 랜덤 모수)의 해외여행 앱 리스트의 사용 시간을 비교한 결과, 해외여행객의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은 5.3시간, 비해외여행객은 0.8시간으로 약 6.6배의 사용량 차이를 보였습니다.
또한 해외여행객과 비해외여행객의 해외여행 앱 리스트 사용 시간 구간별 분포는 60분을 기점으로 격차가 크게 벌어지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따라서 해외여행 앱 리스트 비교를 통해, 최근 90일 내 해외여행 앱 리스트를 60분 이상 사용한 사람을 ‘잠재 해외여행객’으로 해석이 가능하고, 시간 변화에 따라 자동으로 갱신되는 형태의 ‘잠재 해외여행객’이 ‘라이브 오디언스’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잠재 해외여행객 라이브 오디언스(이하 라이브 오디언스)는 매월 갱신되는 형태로 전월 오디언스 + 신규 유입자 – 이탈자로 구성됩니다. 최근 90일 이내 해외여행 앱 리스트의 사용시간이 증가하여 60분 이상 사용한 경우 오디언스 신규 유입자로 해석하고, 라이브 오디언스 중 전월 해외GPS가 기록된 경우 오디언스 이탈자(해외여행완료)로 분류합니다.
2023년 7월 라이브 오디언스는 다음과 같이 구성할 수 있습니다. 2023년 6월 라이브 오디언스(3,110,936명) + 신규 유입자(1,426,064명, 최근 90일 이내 해외여행 앱 리스트 60분 이상 사용자) - 2023년 6월 이탈자(1,333,418명, 6월 해외 GPS 기록 오디언스, 해외여행 완료) = 7월 라이브 오디언스 3,203,582명
기존의 잠재여행객 오디언스는 인구통계와 관심사를 기준으로 검색 키워드, 접속페이지 등을 통해 추정되어 왔습니다. 현시점 해외여행을 희망하는지, 이미 여행을 다녀와 관심도가 하락했는지 등을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데이터의 최신성이 다소 부족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아이지에이웍스의 라이브 오디언스는 매월 갱신되는 형태로, 최근 3개월 내 해외여행에 고관심을 보인 유저 중 전월 해외여행객을 제외했음으로 데이터 최신성과 유효성이 검증됩니다. 또한 라이브 오디언스는 실제 해외여행 관련 앱 설치 후 60분 이상 사용자로 관심도 측면에서도 더 높은 수준의 정확도로 오디언스 추정이 가능합니다.
3. 라이브 오디언스 활용
라이브 오디언스는 아이지에이웍스의 ATD ‘트레이딩웍스’, CDP ‘디파이너리’ 등 다양한 솔루션과 연계해 다각도로 활용 가능합니다. 아이지에이웍스는 ▲광고 타겟팅(광고 집행 및 통합 캠페인 관리), ▲오디언스 분석(DMP 기반 상세 인사이트 분석 및 타게팅 푸시/팝업 메시지 발송) ▲데이터 활용(원하는 기간, 형태, 내용을 구성하여 데이터 구매 및 활용) 등의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