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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게임사에 새로운 이정표가 되고자 한다, 'P의 거짓' 미디어 쇼케이스

조회수 20948 | 루리웹 | 입력 2023.06.09 (16:09:28)
[기사 본문] 네오위즈 산하 라운드8스튜디오는 자사가 개발하고 신세계I&C가 아시아 지역에 퍼블리싱하는 소울라이크 타이틀 ‘P의 거짓’의 미디어 쇼케이스를 금일(9일) 역삼동 조선 팰리스 호텔에서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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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공개 이후 국내외에서 꾸준한 관심을 모은 ‘P의 거짓’은 피노키오 이야기를 바탕으로 재창조한 소울라이크 타이틀이다. 소울라이크라는 경향을 충실하게 따르고 있으며, 전투와 레벨 디자인. 그리고 아트워크 측면에서 자신만의 차이점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가미한 타이틀이다.

최초 공개부터 플레이어들의 시선을 모은 ‘P의 거짓’은 그간 국내외 게임쇼에서 호평을 받으며 글로벌 기대작으로 자리매김 했다. 지난해에는 게임스컴과 지스타 2022에 참여하여 시연 빌드를 선보였으며, 시연에서 받은 피드백이 긍정적인 평가를 기록하는 등 게임 플레이 측면에서도 어느 정도의 완성도를 검증 받았다.

이렇듯 그간 호평과 기대를 한 몸에 받은 ‘P의 거짓’은 한국 시각으로 금일(9일) 새벽 진행된 ‘섬머 게임 페스트’를 통해 최신 트레일러와 데모 빌드를 공개했다. 더불어 오는 9월 19일로 발매일을 확정하며 이제 게임을 본격적으로 선보일 예정임을 알렸다.


이번 미디어 쇼케이스에는 개발을 담당한 네오위즈 라운드8스튜디오의 박성준 스튜디오장과 최지원 P의 거짓 총괄 디렉터가 자리하여 게임에 대한 설명과 콘텐츠 소개를 전했다.

오블리비언 편곡이 배경으로 울려퍼진 P의 거짓 행사는 먼저, 박성준 라운드8스튜디오장의 인사로 시작했다. 그는 먼저 “사실 저희 게임에는 아직 공개하지 않은 요소와 숨겨진 요소들이 많다”며 게임에 대한 설명을 전했다. 트레일러 배경 음악으로 사용된 1904년에 발표된 왈츠 풍의 샹송 ‘Fascination’를 재해석한 음악을 사용하는 것으로 게임의 분위기를 만들어내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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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의 거짓은 피노키오에게 절망을 안겨줬던 금화나무를 게임 내에서 만나고 도움을 받을 수 있음을 알리기도 했다. 그리고 피노키오와 제페토가 재회하는 고래(상어)는 트레일러에서 볼 수 있던 잠수함과 같은 형태로 재해석이 이루어졌다. 이렇듯 P의 거짓은 원작의 요소들을 재해석하여 게임 플레이에 녹여내고자 했다. 또한, 완전히 달라진 크라트의 모습을 통해서 추가적인 요소도 만나볼 수 있다.

피노키오의 거짓말은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다르며, 거짓말로 외형이 바뀌기도 하는 등 게임 시스템 측면에서 플레이어의 선택이 유의미하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렇게 다양한 재해석과 콘텐츠를 선보일 P의 거짓은 오는 9월 19일로 글로벌 동시 런칭을 예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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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초 8월 발매를 예정한 바 있으나, 완성도에 대한 사명감이 있어서 게이머들에게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자, 계획했던 날짜보다 3주 정도 늦어지게 되었다는 설명을 전했다. 더불어 오늘 공개한 P의 거짓 데모는 스팀과 PS4 및 PS5, Xbox One과 Xbox Series X|S에서 만나볼 수 있다. 해당 데모는 게임 플레이 초반 플레이를 통해 세계관을 경험할 수 있도록 꾸려져 있다. 오늘부터 사전 예약을 시작하는 P의 거짓은 물리 / 디지털로 판매되며, 각자 사전 예약을 통한 혜택을 제공한다.

더불어, 요즘 타이틀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최적화는 ‘자신있다고 말할 정도'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서 퀘이사존과 협력을 맺어 밴치마크를 진행했으며, 벤치마크 결과에 따라서 사양을 결정했다. 1080p 기준으로, GTX 1060 기준 60 프레임을 유지하도록 개발했다. 이외 더 상위 그래픽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4K 해상도에서는 3070 ti 기준으로 네이티브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개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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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 박성준 스튜디오장은 4월에 진행한 FGT 결과를 공개했다. FGT는 소울라이크 숙련도에 따라서 구분됐으며, 조작감이나 튜토리얼. 난이도와 전투 등을 점검했다. FGT의 결과는 전반적으로 좋은 의견들을 주고 있으며, 난이도는 소울라이크 게임이기에 난이도가 있는 편이었으며, ‘어렵지만 재미있다’는 반응이 가장 많았다. 이러한 피드백은 데모 빌드에서도 어느 정도 반영된 상태다.

박성준 스튜디오장은 마지막으로 “처음 해보는 시도다 보니, 어려운 점도 많다. 하지만 끊임없이 노력하고 개발해서 한국 게임사에 새로운 이정표이자 목표가 될 수 있는 게임이 되도록 하겠다. 9월 19일 출시에 많은 부탁을 드린다”며 당부의 말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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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이어 자리한 신세계I&C의 영업혁신 담당 정준 총괄은 “패키지 퍼블리셔이며, 아시아 지역 독점 유통을 담당할 예정”이라는 이야기를 전했다. 기존 게임 유통을 통해서 쌓은 채널 파워와 아시아 파트너들을 통해 P의 거짓이 성공할 수 있도록 기여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신세계I&C는 아시아 지역의 유통을 담당하며, 현지 파트너와 채널 마케팅. 그리고 현지화를 통해서 패키지를 유통하고자 한다. 그간의 노하우를 아시아 시장에도 적용하자는 생각이며, 그 시작이 P의 거짓 유통 전략의 근간이 됐다. 한국과 일본. 대만 시장에 집중하는 한편, 현지 파트너와 현지 실정에 맞는 마케팅을 진행하겠다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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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는 신세계 그룹의 전 채널을 활용하는 한편, 일본 / 대만에서는 주요 채널을 이용한다. 이를 이용해 독점 번들을 제공하는 등 현지 플레이어들의 접근성을 높여갈 예정이다. 출시 시점이 가까워질수록 여러 채널에서 게임을 더 자주 보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다. 국내는 8월부터 예약 판매를 시작하며, 일본과 대만은 6월 9일부터 예약 판매를 시작한 상태다. 예약 특전은 각 국가가 동일하며, 점포 특전 등은 추후 공개 예정이다.

콜렉터즈 에디션에 대한 정보도 공개됐다. 콜렉터즈 에디션에는 3일 먼저 플레이할 수 있는 선행 플레이도 제공되는 한편, 스틸 포스터와 공식 OST. 그리고 스페셜 트랙이 담긴 LP 앨범. 캐릭터 초상화 3종 및 한정 디자인 스틸북 케이스 등이 포함되어 있다. 패키지와 한정판은 목업도 준비 중이며, 자세한 정보에 대해서는 순차적으로 공개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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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네오위즈는 비공개 영상을 통해 추가적인 정보를 공개하기도 했다. 추후 정식으로 공개될 해당 영상에서는 그간 공개된 시스템을 다시금 되짚어보는 한편, 지금까지의 트레일러가 담지 못했던 장면들과 보스들. 그리고 몇 가지 정보들을 담고 있다. 해당 영상에서는 약 30시간 이상의 플레이 타임을 가지고 있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물론,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세 개의 엔딩이 존재하는 멀티 엔딩임을 확인할 수 있다.

이후 행사에서는 게임에 대한 궁금증을 질문할 수 있는 질의응답이 진행됐다. 질의응답에는 네오위즈 라운드8스튜디오 박성준 스튜디오장과 최지원 P의 거짓 총괄 디렉터가 자리하여 국내 미디어들의 질문에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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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간 P의 거짓 행보를 보면, 개발비보다 마케팅비를 더 사용한 것 같다. 내부적으로는 어느 정도 판매량을 달성해야 수익을 달성해야 하는가. 그리고 게임패스로 들어가면 다른 플랫폼은 팔리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어떻게 예상하고 있는가.

박성준 = 콘솔에 처음으로 출시하는 것이라 예측하기가 어려운 면이 있다. 파트너사가 있고 이들은 콘솔 비즈니스를 오래 하신 분들이기에, 이 분들과 이야기를 하고 있다. 숫자를 말씀 드리기에는 적절하지 않을 것 같다. 증권사 리포트를 보면 200만에서 300만 장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파트너사의 예상 또한 그 정도는 되는 것 같다. 더 좋은 게임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게임패스 입점은 최초로 싱글 플레이 콘솔 게임을 런칭하는 개발사이기에, 전 세계 유저들에게 더 많은 접점을 갖기 위해서 좋을 것이라는 판단에서 진행한 것이다. 잘 진행을 하고 있는데, 스팀과 PS도 저희에게는 중요한 플랫폼이다. 소니 및 밸브와 많은 협력을 하고 있다. 이 과정을 통해서 그 쪽에서도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 보고 있다.


● 신세계 아이앤씨가 콘솔 굿즈 유통을 담당하기는 했으나, 소프트웨어는 이번이 처음인 것 같다. 파트너십을 하면서 고려한 부분은 무엇인가. 그리고 북미는 DL판만 하는 것인지. 아니면 별도 파트너사와 협력이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하다.

박성준 = 신세계아이앤씨는 유통망을 가진 회사이며, 이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다. 매력적인 협력 제안도 주셨고. 그래서 발전적인 파트너십을 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들어서 결정했다. 탁월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한다. 아시아 지역 유통은 신세계아이앤씨와 같이 하고 있지만, 글로벌은 다른 파트너사와 함께하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적절한 시점이 오면 공개하도록 하겠다.


● 타 소울라이크 장르와 비교했을 때, P의 거짓이 갖는 차이점은 무엇인가. 그리고 국내 시장에서 기대하는 성과는 무엇인가.

최지원 = 전투 측면에서 차이점을 두고자 했고 많은 공을 들인 영역이다. P기관이나 리전 암. 무기 조합 등을 체험하시면, 타 게임과 대비되는 경험을 느끼실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하고 있다. 금액적인 부분도 있겠지만, 우리 나라에서도 콘솔 신작이 나올 수 있고. 기대도 할 수 있으면서, 개발자 분들도 긍지나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 그것이 성과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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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모를 하다 보니, 인형이 주요 적이라서 타격감이 약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리고 가지고 있는 컴퓨터가 구매한 지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잘 구동이 됐다. 최적화는 어떻게 했는지 궁금하다.

최지원 = 아무래도 적이 인형이라 단단한 부분을 가진 적으로 공방이 이루어지니, 그렇게 느끼실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무기를 교체하게 되면, 연출이 다양하게 표출되고 있다. 리얼한 공방이 발생하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 강조할 수 있는 타격감 요소 중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게임 내에는 다양한 종류의 적들이 등장한다. 이러한 적과 전투를 하시면, 인형이 아닌 적과의 연출 반응을 보실 수 있다. 출시 이후 플레이 하시면 여러 연출을 보실 수 있을 것 같다. 최적화는 프로젝트 처음부터 방망이를 깎듯이 계속 다듬고 테스트를 했다. 처음부터 중요하게 다루는 것. 이것이 최적화의 방법이었던 것 같다.


● 데모를 스팀덱으로 진행했는데, 자연스레 진행됐다. 최근 등장하는 핸드헬드 디바이스를 염두하고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가. 더불어 게임스컴에서 상을 수상할 때부터 ‘한국에서 GOTY’를 받는 게임이 나올 것이냐는 이야기가 나왔다.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느냐.

최지원 = 사전에 그러한 플랫폼으로 테스트를 하기도 했다. 공식적인 발표는 순서가 있을 것 같아 말씀은 못드리지만, 해당 플랫폼에서 위화감 없이 플레이는 하실 수 있을 것 같다. 자신있게 말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그러한 수상은 받으면 좋다. 당연하다. 하지만 유저에게 먼저 응원과 찬사를 받는 것이 먼저인 것 같다. 좋은 게임으로 어필하고. 칭찬을 받을 수 있느냐가 목적이지 않을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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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울라이크가 국내에서 메인 장르는 아닌 것 같다. 소울라이크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할 수 있도록 어떻게 조정했는지 궁금하다.

최지원 = 난이도 조정은 없지만, 타 소울라이크 게임에서 선보이는 난이도 수준도 유지하고 있다. 접근성 우려도 있지만, 게임을 진행하면서 주인공을 강화할 수 있는 요소가 있다. 장벽에 도착하면, 장비와 재화를 검토하거나 활용하면, 난이도가 높은 요소를 극복할 수 있는 상성 요소가 존재하고 있다. 게임에 대한 이해도와 정보를 이용하면, 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 게임 출시 이후 DLC와 같은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는가.

최지원 = 오래 전부터 준비는 하고 있었다. 구체적인 것은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방향 정도는 가능하다. P의 거짓이 다뤘던 초기 세계관과 이야기를 다루고자 한다. 본편에서 다루지 못한 이야기와 설정에 대한 이야기가 DLC의 소재가 되지 않을까 한다.


● 요즘 게임 데모를 공개하는 것이 많이 없어진 상태다. 그만큼 자신감이 있었는지 궁금하다. 그리고 엇박자 공격이 많은 듯 했는데, 이는 의도한 부분인가.

최지원 = 데모 공개를 하게 된 사유는, 열심히 만들고 있는지. 우려하는 분들을 위해, 직접 체험하도록 보여드리고자 한 부분이 있다. 그리고 지스타에서 시연을 진행하면서 기다리다 돌아가는 분들을 보며 가슴이 아팠다. 최대한 많은 분들이 즐기실 수 있도록 데모를 공개하게 됐다.

사실, 엇박이라는 놀이가 소울라이크에서 유명해진 콘텐츠라고 생각한다. 정박 / 엇박을 개발 과정에서 많이 검토했고 이를 플레이 요소로도 사용하고 있다는 것. 단순히 대미지나 공격 속도가 아니라, 타이밍 면에서도 이해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도록. 그렇게 설계를 했다.


● 플레이 면에서 레벨을 올리려면 호텔로 돌아가야 한다. 중간 지점인 별바라기에서 편의성을 챙길 수 있었을 텐데. 이러한 방식을 채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최지원 = 이야기 전달에 있어서 오차가 발생하도록 만들지 않기 위한 설계였다. 선택적인 동선에서 이야기에 중요한 이벤트를 접하지 않거나. 순서가 다르게 될 경우 문제가 되기도 한다. P의 거짓 이야기를 전달하면서, 오해가 없도록 만들고자 했다.

어떻게 보면 레거시한 부분일 수 있지만, 이야기를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이 중요했기에, 홈베이스인 크라트 호텔에서 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시간이 경과될 수 있곘지만, 본편을 해보시면, 자연스레 호텔을 동네 편의점처럼 자발적으로 자주 들어가게 될 것이다. 본편에서 이를 체험해보시면 좋을 것 가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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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용자들의 실력이 중요한 장르다. 플레이어 끼리 소환하거나 결투하는 PvP도 있는데, 이를 추가할 예정이 있는가.

최지원 = PvP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 이전에도 말씀드렸던 내용인 것 같은데, 도전을 함에 있어서 밀도있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싱글 플레이 만큼은 높은 완성도로 만들고자 했다. 그래서 PvP 시스템은 본편에서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


● 소울라이크는 플레이 하는 사람이 고통을 받는 장르라는 생각이 든다. 기대를 받고 있고 많은 스트리머가 플레이할 것이라 생각한다. 이와 별도로 콜라보나 브랜드 마케팅이 집중이 될 것인지 궁금하다.

박성준 = 콜라보는 조만간 공개할 예정이다. 그 때 다시 말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다. 관련한 부분은 관심을 두고 계속해서 공개하고 진행할 예정이다.


● 조력자를 소환하기도 하는데, 그렇다면 이 조력자가 예전 소울라이크 처럼 플레이어인지. NPC인지 궁금하다. 더불어 이렇게 소환을 했을 때, 제한이나 마이너스 요소가 있는지 궁금하다.

최지원 = 조력자는 NPC를 불러내서 전투하는 시스템이다. 유저를 소환하면 변수가 많을 것이라 생각했다. 그래서 순수하게 도움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NPC 형태로 설계를 했다. 해보시면, NPC를 다양하게 강화 / 성장할 수 있는 옵션이 있을 것이다. 단조롭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실제로는 다채로울 수 있을 것이라는 말씀을 드린다. 


관련해서는 소환하여 도움을 받기 위해서는 코스트를 들이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소울라이크가 어렵다보니까, 도움이 필요한데 재화가 너무 많이 필요하면 낙오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재화는 필요하지만, 부담될 수 있지 않도록 준비하고자 했다.


● 현 시점에서 개발 인력 현황이 궁금하다. 더불어 크런치 기간도 있었는지. 골드행이 되었는지도 궁금하다.

박성준 = 개발 인력은 스튜디오가 160명 정도가 되는 것 같다. P의 거짓 이외에도 다른 프로젝트 프로토타이핑을 하고 있는 상태다. 상당히 많은 인력. 그리고 네오위즈 차원에서 참여한 분들도 있어서 실제 참여 인력을 훨씬 많았다. 크런치는 문제이긴 하다. 공식적인 / 강제적인 크런치를 두는 형태로 운영을 하지는 않았다.

다만, 처음 해보는 것이라 어려움도 있었고 고생을 많이 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법을 어기거나 이런 식으로 운영하지는 않았다. 골드행은 조만간 진행할 예정이다. 출시일을 공개했기에 당연히 골드행을 진행해야 할 타이밍이다. 거의 개발이 끝났고 마지막 폴리싱. 버그와 밸런스 수정 등에 집중하고 있다.


● 플레이 경험 측면에서 퍼펙트 가드 개념이 있지만, 기존 소울라이크 장르에 비해서 패링의 의존도를 낮춘 것으로 느껴졌다. 패링의 리턴을 의도적을 낮췄는지. 그리고 무기 내구도와 수리는 편의성에서 불편하다는 느낌도 있었다. 이러한 시스템을 넣은 이유는 무엇인가.

최지원 = 패링의 리턴을 높이게 되면, 패링 일변도가 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 다른 전투 메타 요소가 있는데, 이를 안 하게 될 수 있다. 단순하게 단순 난이도 요소를 극복하려는 심리가 강하게 될 수 있다. 여러 무기 조합이나 리전 암 등의 의존도를 다양하게 분배하기 위해서, 어떤 하나의 의존도를 크게 구성하지 않았다.

내구도도 마찬가지다. 무기의 선택이나 조합에 대한 다양성을 주기 위함이다. 하지만 내구도를 수리하기 위한 비용이나 소모는 날에 따라서 다르다. 강한 내구도를 가진 날을 고려할 수도 있을 것이다. 본편에서는 내구도를 플레이어의 입맛에 따라서 강화하거나 튜닝할 수 있는 요소도 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 성장의 다양성이나 선택을 고루 분배하기 위해서 설계한 것이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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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게임 역사에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하겠다는 멘트가 인상적이다. 국내 타이틀이 크게 성공한 적이 없는데, 배경이 궁금하다. 북미 유럽 시장의 공략이 중요할 것 같은데, 해당 지역은 어떻게 마케팅을 진행하고자 하는가.

박성준 = 그 말씀은 자신감보다는 의지이자 목표인 것 같다. 지금까지 한국 게임 업계가 여러 게임이 나오면서 큰 성공을 거뒀는데, 모바일 쪽에 치중이 되다 보니, PC와 콘솔에서는 목마름이 있는 것이 사실인 것 같다. 해외에서 좋은 성과를 거둔 작품이 없는 것도 사실이고. 이를 종합해서 다른 성과를 내겠다는 목표를 말씀드린 것이다. 자신이 있냐고 말씀을 드리면, 조심스럽기는 하다. 열심히 했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는 자신이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 다만 경험이 없기에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도 드리고자 한다.

해외 경험이 있는 파트너와 같이 한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북미 유럽을 담당하는 업체도 콘솔에서는 경험을 가지고 있고 이름있는 게임을 진행한 업체와 같이 하고 있다. 그래서 경험이 많고 좋은 커리어를 가진 업체와 협력하고 있다. 저희도 배우면서 함께 노력하고 있다.


● 북미에서 경험 많은 파트너와 같이 한다고 했는데, 신세계아이앤씨는 해외에서의 매출은 크지 않다. 어디서 강점이 있다고 봤는지 궁금하다.

박성준 = 아까 말씀 드렸던 것은, 새로운 비즈니스 전개에 대한 의지. 이것을 새로운 비즈니스로 키우겠다는 의지를 감사하게 느꼈다. 신세계가 국내에서는 최강자이긴 한데, 대만과 일본은 다른 시장이기에 궁금해하실 수 있다. 신세계아이앤씨는 해외에서는 로컬의 최강자들과 파트너십을 맺어서 진행 중이다. 



● 처음 영상 내용을 보면, 상어 모양 잠수함이 나올 때 원작에서 고래로 알고 있지만 상어라고 이야기를 했다. 게임의 배경이 되는 피노키오 원전은 무엇인가. 그리고 플레이어들에게 한 마디를 부탁드린다.

최지원 = 디즈니의 피노키오가 아닌, 원작을 소재로 하고 있다. 원작에 충실히. 원작의 이야기를 가지고 저희 만의 식으로 표현하고자 했다. 원작에 등장하는 요소가 깨알같이 많이 나온다. 원작과 어떤 식으로 변주를 주었는가를 찾아가는 재미도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게임을 열심히 만들었다. 성공을 하고. 인정을 받고 싶은 의지와 목표가 있었기에 어려움이 있더라도 힘을 낼 수 있었던 것 같다. 플레이어들이 북미 유럽 시장에서도 어깨를 나란히 하는 모습을 바랄 것이고. 이것이 목표가 됐다. 어려움이 있었던 필드임에도 의지와 목표 덕분에 힘을 낼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기대를 해주시고 많은 플레이를 부탁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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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P의 거짓

기     종

PC/PS4/XBOX ONE/PS5/XSX

발 매 일

2023년 9월 19일

장     르

액션 RPG

가     격

제 작 사

네오위즈 / 라운드8스튜디오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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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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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75.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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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모 재밌더라구요! 응원합니다!!! 👍
23.06.09 16:35

(IP보기클릭)1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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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찌니형은 보고있나?
23.06.09 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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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L 보다가 이거 보니 참 ㅋㅋㅋㅋㅋㅋ
23.06.09 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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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 3 만드느라 바쁘셔
23.06.09 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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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해라 네오위즈!
23.06.09 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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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찌니형은 보고있나?
23.06.09 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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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두펭귄
리니지 3 만드느라 바쁘셔 | 23.06.09 16: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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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두펭귄
그분은 콘솔 관심도 없을듯 | 23.06.09 16:45 | | |

(IP보기클릭)119.192.***.***

북두펭귄
새벽 게임쇼에 TL도 나오드라. 인게임화면이 분명 나오긴 하는데, 역시 자동사냥같은거 절대 안보여주고 특유의 어설픈 연출만 집어 넣어서..... 진짜 부끄러웠음. | 23.06.09 18: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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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두펭귄
???::돈이 될까?? | 23.06.09 18: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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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두펭귄
형은무슨... 이미지 최악 | 23.06.09 22:06 | | |

(IP보기클릭)122.32.***.***

북두펭귄
이제는 비꼬는 말이라도 형소리 좀 안했으면 좋겠음 걔는 진짜 아직도 지가 먹히는줄 알고 트레일러에 얼굴 내미는 애라서 | 23.06.10 09:06 | | |

(IP보기클릭)115.21.***.***

북두펭귄
그 ㅅㄲ는 여기서 언급될 가치도 없는 ㅅㄲ야. | 23.06.10 09:35 | | |

(IP보기클릭)59.22.***.***

Yukicoki
관심은 많은데 능력이 안됨 | 23.06.10 09:57 | | |

(IP보기클릭)59.22.***.***

루리웹-4275425474
진짜 먹히는 줄 알고있나봄. 계속 쓰는거 보면 ㅋ 분위기 파악 못하고 공감능력 떨어지는듯. 그런애가 게임만들고 있으니.. | 23.06.10 10: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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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스테라
트레일러 사기 ㅎㅎ | 23.06.10 12:06 | | |

(IP보기클릭)59.11.***.***

북두펭귄

| 23.06.10 14:14 | | |

(IP보기클릭)59.1.***.***

북두펭귄
형은 무슨 언제부터 형이라고 진짜 형이었으면 게임 그따구로 안 만들었음 | 23.06.10 20:43 | | |

(IP보기클릭)221.147.***.***

루리웹-4275425474
김택진이 어떤인터뷰중에 한말중 웃겼던거 mc-커뮤니티나 인터넷에서 네티즌들이 리지니라이크 지겹다고 하는 발언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ㅈ택진-"악플들도 우리가 서비스하고 개발하는 게임에 관심이 있어서 그런거다" 진짜 실패한 게임들은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고 댓글을 적지않는다 그놈은 아직도 지들이 게임업계 원탑인줄 알고있음 ㅋㅋㅋㅋ | 23.06.11 21:38 | | |

(IP보기클릭)61.77.***.***

북두펭귄
??? : Tl발... | 23.06.11 23:56 | | |

(IP보기클릭)125.140.***.***

더빙은??
23.06.09 16:25

(IP보기클릭)14.54.***.***

Rin린
필요없어 | 23.06.09 21:49 | | |

(IP보기클릭)175.197.***.***

BEST
데모 재밌더라구요! 응원합니다!!! 👍
23.06.09 16:35

(IP보기클릭)118.235.***.***

新감자
플스 플러스에 있나요? | 23.06.09 17:21 | | |

(IP보기클릭)175.197.***.***

hangyoona 💋
그냥 일반 체험판 카테고리에 있습니다. https://store.playstation.com/ko-kr/product/HP1804-PPSA15890_00-0434921807885735 | 23.06.09 17:22 | | |

(IP보기클릭)118.235.***.***

新감자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하지만 제 플스 5 하드가 모자란데 주문한 SSD 2TB는 언제 올지 모르겠네요. ㅠㅠ | 23.06.09 17:24 | | |

(IP보기클릭)49.166.***.***

hangyoona 💋
게임을 지우면서 하셈 | 23.06.09 19:22 | | |

(IP보기클릭)175.223.***.***

울산사람입니됴
지울만한게 지금 없어요. ^^;; | 23.06.09 19:22 | | |

(IP보기클릭)182.21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포스포큰2 기원
그냥 PRO 980 회사에서 특가로 나와서 싸게 샀는데 아직 도착 안했습니다 | 23.06.10 10:03 | | |

(IP보기클릭)121.176.***.***

新감자
ㄹㅇ 데모 재밌음. 그래서 유저들이 씹고뜯고 맛보고 남은 뼈 갈아서 착즙내서 원샷때리는중 ㅋㅋㅋㅋㅋㅋㅋ | 23.06.13 04:39 | | |

(IP보기클릭)121.170.***.***

WhiteAmber
저도 체험판 싹싹 긁어먹었죠. ㅎㅎ https://youtu.be/R4BNlrzFHmI | 23.06.13 16:58 | | |

(IP보기클릭)211.227.***.***

와룡 이후 소울라이크 기대작!
23.06.09 16:37

(IP보기클릭)218.144.***.***

BEST
흥해라 네오위즈!
23.06.09 16:42

(IP보기클릭)59.14.***.***

N46MODE
트레일러만 선보이고 감감 무소식이거나, mmorpg, 뽑기 게임으로 유명한 국산게임들 정말 실망 많이 했었는데 네오위즈의 P의 거짓은 트레일러나 체험판 제공등등 정상적인 절차를 밟아 나오는것 같아 더 기대가 됩니다. | 23.06.10 12:34 | | |

(IP보기클릭)175.196.***.***

BEST
TL 보다가 이거 보니 참 ㅋㅋㅋㅋㅋㅋ
23.06.09 16:50

(IP보기클릭)125.188.***.***

9월에 스타필드도 나오는데 오랜만에 할 게임이 생기는구나
23.06.09 16:53

(IP보기클릭)211.243.***.***

패스
23.06.09 16:58

(IP보기클릭)14.54.***.***

로이밀러
https://www.xbox.com/ko-KR/xbox-game-pass/pc-game-pass | 23.06.09 21:50 | | |

(IP보기클릭)182.210.***.***

데모만 보면 정말 잘 만들어진 느낌입니다. 역시 소울류라 너무 어렵긴 했지만... 하지만 한국 게이머들은 전부 외면하고 계속 롤, 배그, 스타, 디아, 리니지만 하겠지...ㅠㅠ 제발 한국 게이머들 pc온라인 게임 원툴에서 벗어나 좀 게임 보는 시야 좀 넓히고 다양한 게임들을 즐겨주길...
23.06.09 17:14

(IP보기클릭)223.33.***.***

ㅂㅃㅍㄹㅃㄱㄴㄷ
대중성 있는 게임이 맞는 사람도 있도 저런 코어겜 재미있어 하는 사람도 있는거죠 뭐 | 23.06.09 18:57 | | |

(IP보기클릭)182.210.***.***

대마법보호막
대중성 같은것과는 별개로 한국은 pc온라인 게임'만' 하는 곳이어서요. 콘솔 부흥의 시작이 일본이다보니 반일감정이 있는 한국에선 옛날부터 콘솔 게임 자체와 그것을 좋아하는 콘솔 게이머들도 무시, 폄하, 혐오의 대상이자 놀림감이었고, 심하면 콘솔 게임을 한다는 이유만으로 왕따까지 시키기도 했었죠. 그런식으로 한쪽으로 급격하게 치우쳐서 이어져온 한국 게임시장이고, 그 잔재가 아직도 다 사라지진 않고 남아있는 상태여서, 콘솔게임들에 좋은 작품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시장 형성이 충분히 되어있지 않고, 대중들도 관심을 주지 않는것이 좀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 23.06.09 20:46 | | |

(IP보기클릭)58.78.***.***

ㅂㅃㅍㄹㅃㄱㄴㄷ
그냥 취향 차이. | 23.06.09 22:47 | | |

(IP보기클릭)211.221.***.***

ㅂㅃㅍㄹㅃㄱㄴㄷ
뭐지? 20년전부터 콘솔하는 사람들 모인 사이트에서 한국사람들은 온라인게임만한다니 이 사이트는 한국 사이트가 아니였나? | 23.06.09 22:56 | | |

(IP보기클릭)182.210.***.***

루리웹-6077794039
여기는 콘솔 게이머들이 모이는 곳이고 콘솔 사이트니까 콘솔 게이머들이 있는거고, 한국 게임시장 상황이 대략 모바일 5, pc온라인 4.5, 콘솔 0.5 정도로 나뉘어 있는건 다들 알고있는 사실인데요. 전체적인 비율로 보면 콘솔이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도 거의 없다시피 한게 맞죠. 이런 통계뿐만 아니라 그냥 주변을 둘러봐도 콘솔 게임 하는 사람들 찾기 힘든데... | 23.06.09 23:40 | | |

(IP보기클릭)210.97.***.***

ㅂㅃㅍㄹㅃㄱㄴㄷ
게임보는 시야라는건 주관적일 뿐입니다. 롤, 배그, 스타, 디아, 그분들은 리니지가 재밌으니 돈을 쓰는거죠. 콘솔게임 저도 좋아하는데 그렇다고해서 온라인/모바일 게임유저보고 시야가 좁다고 하는건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대세인데는 다 이유가 있는거니까요. | 23.06.10 04:55 | | |

(IP보기클릭)182.210.***.***

검제레온하르트
콘솔 게임이라면 일단 색안경 끼고 보는 사람들이 아직도 많습니다. 제 친구중에도 플스 이야기 했더니 '플스? 그거 일본꺼 아니야?'라고 하더군요. 대놓고 '그런 씹덕들이나 하는걸 해?'라고 하는 사람도 있고, 티비 공중파 방송에서는 콘솔게임 하는 장면이 가끔 나오면 '방학한 초딩, 나이가 몇살인데 아직도 오락기를 가지고 뿅뿅거리고 있는거야~ㅋㅋㅋㅋ' 하면서 비웃습니다~;;;;; 한국에서 현재 콘솔의 위치가 그래요... 아직까지도 그런식으로 취급받는게 아쉽네요. | 23.06.10 07:01 | | |

(IP보기클릭)211.195.***.***

ㅂㅃㅍㄹㅃㄱㄴㄷ
요즘 그렇게 생각하는 젊은 층은 거의 없을텐데요;; 콘솔에 대한 인식이 거의 10~20년 전에서 멈추신거 같은데;;; | 23.06.11 04:22 | | |

(IP보기클릭)106.101.***.***

ㅂㅃㅍㄹㅃㄱㄴㄷ
활동내역보니까 답 나오네 ㅋ | 23.06.11 21:43 | | |

(IP보기클릭)218.144.***.***

ㅂㅃㅍㄹㅃㄱㄴㄷ
이건 뭔 참으로 근스러운 스팀부심 ㅋㅋ | 23.06.12 01:32 | | |

(IP보기클릭)223.39.***.***

ㅂㅃㅍㄹㅃㄱㄴㄷ
찐1따 특유의 말뽄새네 | 23.06.12 09:19 | | |

(IP보기클릭)211.106.***.***

ㅂㅃㅍㄹㅃㄱㄴㄷ
혹시 연세가?? 50~60대라면 이해되지만 젊은층이시라면 진짜 식견이 좁은듯 뭔가 안타깝다 콘솔게임 색안경 끼고 보는 사람 젋은층에는 없을건데... 요즘 님이 생각하는 취급안받으니 걱정하지마세요 그정도 식견과 인맥이면 본인 앞길 걱정하는게 더 이로울듯해보이네요... | 23.06.12 09:59 | | |

(IP보기클릭)49.143.***.***

개소리작작
딴건 몰라도 40대인 제 또래 사람들에게서는 예전 PC방 알바 할때 제가 플스나 엑박 같은 콘솔 겜한다고 하면 애들이냐고 뭐라했어요. 자신은 리니지 하면서 그건 어른들용 게임이라면서;;; | 23.06.13 11:25 | | |

(IP보기클릭)121.140.***.***

이제 좀 게임다운 게임 시동거는 느낌 이런식으로 계속 개발해줬으면 좋겠네
23.06.09 17:17

(IP보기클릭)1.220.***.***

잘 되길 바란다
23.06.09 17:20

(IP보기클릭)118.235.***.***

차분하게 기다린다. 최선의 준비를 하고 나와다오!!
23.06.09 17:21

(IP보기클릭)116.45.***.***

설마 네오위즈가 가장 앞날이 기대되는 한국 게임회사가 될줄이야..
23.06.09 18:06

(IP보기클릭)61.39.***.***

개같이 번 돈 정승같이 쓴다
23.06.09 18:10

(IP보기클릭)122.128.***.***

데모 해봤습니다, 게임플레이 외적으로 아쉬운점이 많긴한데 종합적으로 보면 완성도는 상당합니다. 이 작품 히트해서 국내 개발사도 다양하게 도전해 봤으면 좋겠네요.
23.06.09 18:24

(IP보기클릭)222.10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itzyoona
게임 한정판 특전중에 핫토이 들어간게 어디있나요 .. | 23.06.09 23:26 | | |

(IP보기클릭)112.17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itzyoona
핫토이에서 피의 거짓 피규어 나오면 그때 구입하시면 되겠네요 | 23.06.11 20:25 | | |

(IP보기클릭)211.10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itzyoona
뭔 한정판 핫토이 소릴하고 있어ㅋㅋㅋㅋ 게임이 잘되야 나오는거지 스틸북인 인정~ | 23.06.12 10:01 | | |

(IP보기클릭)211.10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itzyoona
그래서 P의 거짓은 그래픽 괜찮아요? 님이 그래픽 많이 보시는 분으로 유명하시던데 ㅋㅋㅋㅋ | 23.06.12 10:02 | | |

(IP보기클릭)211.3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itzyoona
이 게시글에서 헛소리하는 애들 활동내역보면 다 왜이럼? | 23.06.14 07:42 | | |

(IP보기클릭)218.150.***.***

P의 거짓 개발사가 조선시대 임진왜란, 병자호란 대전쟁 배경의 소울류 3D 액션ARPG 개발하면 진짜 초갓겜일듯
23.06.09 18:29

(IP보기클릭)66.23.***.***

올해최다고티 젤다왕눈
방금 K블본 만들었는데 다음에 K세키로를 만들라니.. | 23.06.13 01:24 | | |

(IP보기클릭)211.199.***.***

이런 게임이 잘되야하는데 양산형 모바일이 돈을 더버는 기이한 구조
23.06.09 18:43

(IP보기클릭)112.144.***.***

한글더빙이 아쉽더라 가득이나 더빙보기힘든데 국내기업이 만들었으면 그정도는 해주지
23.06.09 18:57

(IP보기클릭)1.247.***.***

르꼬르 뷔제
그 정도는... 이라고 가볍게 말씀하시는 듯 하네요. 더빙은.. 엄청난 자원과 인력과 시간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반남이나 블리자드급도 아닌데 그 에너지로 최소한 게임완성도에 몰빵하는게 콘솔 황무지 국내기업으로서 옳은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 23.06.10 09:56 | | |

(IP보기클릭)49.143.***.***

르꼬르 뷔제
성우 비용 + 녹음할 스튜디오 비용 이것만해도 만만치 안다네요. | 23.06.13 11:27 | | |

(IP보기클릭)220.120.***.***

르꼬르 뷔제
아니 국내게임사가 만든거 당연히 한글더빙 없으면 아쉬운거지 왠 비추들이 일케 있음? | 23.06.14 10:21 | | |

(IP보기클릭)211.200.***.***

샤눕더기덕
그럴거면 한국어 더빙을 하고 영어를 하지 말았어야죠. | 23.06.14 22:50 | | |

(IP보기클릭)61.32.***.***

루리웹-3048629084
노노~ 세계시장을 노렸잖아유, 실제로 해외에서부터 호평이었구만유? 돈벌야지유! 한국기업이 국산 콘솔겜으로 성공하기가 그니깐 여기 사장이 우리보다 고심 안해봤을까요. 아쉽지만 그래도 영어더빙 우선으로 한거겠죠. 그니깐 사주기나하세요~ 한글더빙 제대로 보고프면. 지금은 힘실어주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겜까지 호평이니 얼마나 다행이에요. | 23.06.14 23:08 | | |

(IP보기클릭)49.166.***.***

이거 만약에 망하면 콘솔겜 안 만드는 거야?
23.06.09 19:23

(IP보기클릭)49.143.***.***

울산사람입니됴
한창 제작되고 있던 겜 말고는 이런겜 만들어도 망하는구나 싶어 위축되긴 함 | 23.06.13 11:29 | | |

(IP보기클릭)49.166.***.***

비안·졸다크
ㅇㅎ | 23.06.13 11:30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18.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비추 콜렉터
너가 10년이상 뭔가 해오고있는데, 누가 갑자기 뛰어들더니 누가 우위냐 따지는 모양새 | 23.06.10 12:06 | | |

(IP보기클릭)112.161.***.***

PS5로 데모 해 보니 생각 보다 멀쩡해서 놀람.
23.06.09 19:38

(IP보기클릭)175.203.***.***

응원합니다
23.06.09 19:44

(IP보기클릭)110.12.***.***

콘솔, PC, 모바일 다양한 플랫폼의 게임을 개발중인 네오위즈, P의거짓이 대박나서 한국게임업계의 성공사례이자 모범이 되길 기원합니다. 응원합니다 네오위즈 화이팅!
23.06.09 19:48

(IP보기클릭)49.175.***.***

한국게임사에 이정표는 개뿔 그냥 저제작사가 잘만든거지
23.06.09 20:06

(IP보기클릭)58.78.***.***

옛날.통닭
해외에서 한국에서 만든 게임이 대박나면 위에 운영진들 인식에 영향을 줄수 있죠. 의외로 변화의 시작점이 될 가능성이 있음. | 23.06.09 22:51 | | |

(IP보기클릭)223.39.***.***

옛날.통닭
무작정 까기만하는 니보다는 한국 게임 발전에 더 이바지 해줄듯 | 23.06.09 23:49 | | |

(IP보기클릭)112.156.***.***

루리웹-4362904702
이정표란 말 뜻을 모르는 분인가보죠~ | 23.06.10 12:47 | | |

(IP보기클릭)115.20.***.***

옛날.통닭
이렇게 해서 한 타이틀이 국내에서 성공하면 뛰어들만한 분야가 된다라는 인식이 생기기 때문에 대자본이든 소자본이든 비슷한 게임들이 나올겁니다 한마디로 핸드폰이나 온라인게임에 집중되있는 국내 시장에 다른 길을 뚫어주는거죠 | 23.06.11 11:15 | | |

(IP보기클릭)207.244.***.***

옛날.통닭
라운드8? 콘솔겜만든거 그 블레스 짜집기 말고 없지않나?? | 23.06.12 05:01 | | |

(IP보기클릭)211.106.***.***

옛날.통닭
뭔가 안타깝다...이정표가 뭔지도 모르고... | 23.06.12 10:05 | | |

(IP보기클릭)49.143.***.***

개소리작작
사람 이름으로 알고있을 지도 ㅋㅋ | 23.06.13 11:33 | | |

(IP보기클릭)49.170.***.***

좋은 결과 있길 기대합니다. 후속작도 계속 개발되었으면 좋겠네요.
23.06.09 20:43

(IP보기클릭)112.163.***.***

안타깝게도 똥손이라 소울류 안하지만 이게임 꼭 성공하길 바랍니다
23.06.09 22:18

(IP보기클릭)182.230.***.***

재밌더라. 국산 응원할 생각으로라도 하나 구입예정
23.06.09 22:38

(IP보기클릭)220.93.***.***

에디 레드메인+ 티모시 살라메 오묘하게 섞어논거 같네
23.06.09 22:49

(IP보기클릭)124.53.***.***

고티는 따논 당상
23.06.09 22:58

(IP보기클릭)118.235.***.***

Shorty
마음은 알겠지만 올해 얼마나 쟁쟁한데 고티라뇨 | 23.06.09 23:30 | | |

(IP보기클릭)223.38.***.***

VALENTINE1192
게임스컴 3관왕이 쉬워서 수상한 건 아닐 텐데요. | 23.06.10 02:48 | | |

(IP보기클릭)211.195.***.***

뉴리회원
응원은 좋지만 신인상 받았다고 대상도 탈거라 생각하긴 좀 그렇죠 | 23.06.11 04:25 | | |

(IP보기클릭)221.150.***.***

Shorty
마음은 이해가 간다만 젤다나 스타필드 때문에 현실적으론 불가능하겠죠 | 23.06.13 09:57 | | |

(IP보기클릭)223.39.***.***

본가가 아닌 소울류 게임을 하면서 항상 전투가 아쉽다고 느끼곤 했는데 P의 거짓 데모버전을 하면서는 그런 부분을 느끼지 못했네요 정식출시가 너무 기대됩니다
23.06.09 23:27

(IP보기클릭)14.55.***.***

해외시장에서 잘 먹혔으면 좋겠네요
23.06.09 23:27

(IP보기클릭)175.114.***.***

나는!! 가드를 했다!!! 근데 왜 대가리에 판정이 있는거지.... 오히려 2번째 보스가 더 빨리 잡았음...
23.06.09 23:30

(IP보기클릭)60.95.***.***

저 여인내는 화방녀 포지션?
23.06.09 23:58

(IP보기클릭)219.249.***.***

이런게 성공해야지
23.06.10 00:02

(IP보기클릭)182.219.***.***

오 유통 신세계 오오
23.06.10 00:41

(IP보기클릭)175.127.***.***

개인적으로 이런류의 게임은 게임성으로나 뭐로나 극불호였는데 작년에 시연해보고, 또 오늘 데모 해보고 내 소울류 극불호가 바뀔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됐음... 진짜 기대 됨....
23.06.10 00:54

(IP보기클릭)211.36.***.***

데모버전부터 제대로 된 소울게임이다 느껴짐 베낀 겜에 왜이리 호들갑이냐는 사람들은 칼리스토 프로토콜 플레이 하고 오면 됨
23.06.10 00:59

(IP보기클릭)112.187.***.***

퍼팩트 가드 타이밍 좀 늘려줘
23.06.10 0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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