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GS] 12명의 수감자와 깊이 있는 전투, 프로젝트 문의 신작 '림버스 컴퍼니' 특별 방송
프로젝트 문의 세 번째 타이틀인 ‘림버스 컴퍼니’는 이전 타이틀과는 달리 모바일 기반. 그리고 PC에서의 플레이를 지원하는 타이틀로 기획되어 있다. 프로젝트 문은 이전 두 작품을 통해서 자신들만의 확고한 개발 방향성을 보여준 바 있고, 이들이 보여준 독특한 시스템과 세계관 등은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림버스 컴퍼니는 프로젝트 문의 기조에 맞춰, 복잡하지만 깊이 있는 전투 시스템을 선보인다. 이번 영상에서는 림버스 컴퍼니의 이와 같은 핵심적인 요소를 선보이는 것에 중점을 둔다.
● 림버스 컴퍼니 - 세계관
림버스 컴퍼니 26개의 구역으로 나눠진 도시를 배경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각 구역은 기후나 지형 뿐만 아니라 기술의 발전도와 문화적 차이가 뚜렷하게 존재한다. 이러한 차이로 인하여 구역마다 특징이나 금기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플레이어는 모종의 이유로 12명의 수감자를 관리하는 관리자가 되어, 도시 곳곳을 돌아다니며 황금가지를 찾는 여정을 떠나게 된다.
플레이어가 목표로 두는 ‘황금가지’란 프로젝트 문의 전작인 ‘로보토미 코퍼레이션’이 가진 기술의 정수를 의미한다. 모종의 이유로 망해버린 로보토미 코퍼레이션의 각 지부가 림버스 컴퍼니의 도시에 남아있고. 폐허가 된 지부 어딘가에 황금가지가 있다는 설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난관 속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요소도 있다. 다른 거울 세계에서 인경을 빌려오거나. E.G.O라 부르는, 환상체를 이용한 방어구와 무기를 획득하여 효과적으로 전투를 이끌어나갈 수 있다. 최적의 E.G.O를 수감자들에게 부여하여 효율적으로 적들을 제압할 수 있게 된다.
● 림버스 컴퍼니 - 전투 및 콘텐츠
림버스 컴퍼니에서 하나의 장은 여러 개의 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입장할 스테이지를 선택하면 스테이지 정보가 출력되는 방식이다. 정보에서는 스테이지에 등장하는 적이나 입장 레벨 등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스테이지 입장 시에는 ‘엔케파린’이라는 재화를 사용하여 입장하게 된다.
플레이어는 12명의 인격을 전투 조건에 맞춰 편성한다. 전투에 참여할 수 있는 인원은 각 스테이지마다 다르게 설정되어 있다. 일부 스테이지의 경우 전투 시작 전에 이벤트가 출력되는 등 게임 전반의 이야기를 알아갈 수 있게 제공된다. 더불어 모든 스토리는 ‘한국어 풀보이스’를 지원하는 것을 계획 중이다.
전투는 화면 하단의 조작 패널을 사용한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스킬 아이콘을 종료 지점까지 이으면 전투가 시작되는 방식이다. 인격이 사용하는 스킬은 한 개 이상의 코인으로 구성되어 있고. 코인의 앞면 / 뒷면에 따라서 스킬의 위력과 효과가 변화한다. 스킬 사용 직전에 코인을 굴려서 위력과 효과의 판정을 진행한다.
하단에 있는 푸른 구체는 인격의 정신력을 의미한다. 정신력에 따라서 전투 시 사용하는 코인의 앞면 확률이 증가하는 형태다. 정신력은 전투 과정에서 실시간으로 변하며, 전투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정신력이 최소치가 된다면, 각 인격은 패닉에 빠지거나 E.G.O에 침식되는 등 부정적인 효과를 얻는다.
이와 같은 공명은 인격이 보유한 패시브 스킬 발동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즉, 림버스 컴퍼니의 전투 시스템은 공명 시스템을 얼마나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 고역 스킬마다 참격 / 관통 / 타격 세 가지 유형이 존재한다. 적의 약점을 공격하는 것이 유용한 전략으로 사용될 수 있다.
턴을 시작할 때마다 조작 패널에 임의의 인격 행동이 추가되는데, 턴이 시작 될 때 각 인격의 속도값에 따라서 조작 패널에 순서대로 배치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턴을 종료하면 사용한 스킬 아이콘은 속성 자원으로 환산된다.
속성 자원은 E.G.O 스킬을 사용하기 위한 조건이 된다. E.G.O 스킬은 전투의 전황을 뒤집을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효과를 갖는다. E.G.O 스킬 사용 후에는 E.G.O 스킬이 활성화되어 인격이 더욱 강력해진다. 단, 정신력이 낮을 때 E.G.O 스킬을 사용한다면, 정신이 침식되어, 통제할 수 없는 상태로 빠지기도 한다.
전투 승리에는 유저 경험치 / 인격 경험치를 획득하며, EX 클리어 조건을 달성해 재화 보상이 지급된다. 패배 시에는 경험치 등은 얻을 수 없지만, 입장에 소비한 엔케팔린을 다시 되돌려 받는다.
● 스토리 던전 - 일반 전투와는 다른 구조 / 환상체와의 전투
각 챕터의 마지막에는 스토리 던전이 등장한다. 스토리 던전은 정해진 맵을 탐험하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으며, 마지막 층까지 도달하여 황금가지를 회수하는 것이 목적으로 제시된다.
플레이어는 던전의 맵을 한 칸씩 이동하며 거기서 벌어지는 이벤트를 진행해야만 한다. 각 방에는 일반 전투 / 환상체 전투 / 특수 선택지 등의 이벤트가 배치되어 있다.
스토리 던전은 로그라이트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투 도중 손실된 수감자들의 체력과 사망 상태 등이 유지되는 구조다. 던전 내부에 세이브 포인트가 배치되어 있으며, 이곳에 도달하여 수감자들의 체력을 회복하는 식이다. 전투에서 패배하더라도 남아있는 인격을 사용해서 전투에 다시금 도전할 수 있지만, 모든 인격이 전투 불능 상태에 빠진다면 세이브 포인트부터 다시 진행해야 한다.
환상체 전투는 일반 전투와 다른 흐름으로 진행된다. 일반 전투가 스킬의 아이콘을 이어나가는 구조였다면, 환상체와의 전투는 스킬 아이콘과 환상체의 스킬을 하나씩 연결하여 전투를 진행하는 구조로 바뀐다. 조작 패널의 스킬을 환상체 상단의 스킬에 모두 이어지면, 전투가 시작된다.
환상체 전투 중에는 선택지 이벤트가 나오기도 한다. 선택지 질문에는 난관을 극복하기 위한 필요 판정이 제시된다. 선택의 결과에 따라 전투에 영향을 주는 이벤트가 나오는 방식이다. 특정 환상체의 전투 이후에는 전리품인 E.G.O 기프트가 제공되기도 한다. E.G.O 기프트는 해당 던전에서만 강력한 효과를 미치는 아이템으로 설정되어 있다.
● 거울 던전 - 무작위로 생성되는 이벤트와 전투의 연속
‘거울 던전’이라는 메인 콘텐츠도 준비되어 있다. 거울 던전은 로그라이트 방식이며, 각종 전투와 이벤트로 E.G.O 기프트를 수집하고. 인격과 E.G.O를 강화하기 위한 장소로 기획되어 있다. 이를 통해서 플레이어는 수감자들을 보다 강하게 만들고 조합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시뮬레이션 모드에서는 별도의 보상이 지급되지 않는다. 거울 던전은 탐사를 완료한 층의 수에 따라서 배틀패스 경험치를 보상으로 얻을 수 있으며, 매 주 일정 횟수만큼 보너스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E.G.O 기프트 선택 이후에는 12명의 수감자 중 3명만을 선택해서 플레이가 이루어진다. 남은 9명의 수감자들은 진행 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금된다. 즉, 시너지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플레이어가 선택한 E.G.O 기프트의 능력 / 수감자의 능력이 시너지를 일으키는지 고민하도록 설계됐다.
세이브 포인트도 없으므로 체력 관리에 신경을 써야하며, 각 인격들은 플레이어가 육성한 수치 대신 별도의 성장 단계가 적용된다. 수감자의 인격과 E.G.O는 진행도에 따라서 성장되므로, 육성하지 않은 캐릭터도 사용할 수 있게 시스템이 설계되어 있다.
매 층의 마지막에 도달한 플레이어는, 현재 보상을 유지한 채 돌아갈 것인지. 아니면 더 큰 보상을 위해 진행을 계속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다. 도전을 종료하는 시점에서 탐사를 완료한 시점에 비례하여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 보상은 배틀 패스 경험치로 지급된다.
● BM - 뽑기와 배틀패스 그리고 월정액
림버스 컴퍼니의 수익 모델은 크게 뽑기 / 배틀패스로 구성된다. 뽑기는 유료 재화인 ‘광기’를 사용하여 인격을 획득할 수 있다. 이미 보유한 인격을 획득했을 때에는 희귀도에 비례하여 인격 파편을 얻을 수 있고. 이를 이용해서 인격을 제작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유료 트랙을 이용했을 때에는 더 많은 E.G.O와 보상이 지급되는 방식이다. 기본 패스 보상에서는 핵심 인게임 재화와 해당 시즌의 주요 E.G.O가. 프리미엄 보상에서는 레벨업 티켓 / 인격 파편 상자 / 배틀 아나운서와 추가 E.G.O가 지급된다.
개발사 프로젝트 문은 이러한 시즌제 업데이트와 관련하여, “매 시즌마다 메인 콘텐츠와 주요 이야기가 업데이트되며, 3~4 개월을 예정하고 있다”고 설명을 전했다. 더불어, 시즌 종료 이후에는 이전 시즌에서 보유한 인격 파편이 일정 비율 다음 시즌으로 이월된다고도 덧붙였다.
이외에도 재화를 주기적으로 제공하는 월정액 시스템 / 전투 중 특정 상황에서 대사를 바꿔주는 배틀 아나운서가 있다. 배틀 아나운서의 경우, 유료 재화를 통해서 구매가 이루어진다.
림버스 컴퍼니는 현재 열심히 제작 중인 상태이며, 2022년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지원 플랫폼은 모바일 및 PC로 확정된 바 있다.
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