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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GS] 12명의 수감자와 깊이 있는 전투, 프로젝트 문의 신작 '림버스 컴퍼니' 특별 방송

조회수 25151 | 루리웹 | 입력 2022.09.18 (00:11:45)
[기사 본문] ‘로보토미 코퍼레이션’ / ‘라이브러리 오브 루이나’로 잘 알려진 국내 개발사 ‘프로젝트 문’은 TGS 2022 특별 방송을 통해 최신작 ‘림버스 컴퍼니(Limbus Company)’에 대한 최신 정보를 공개했다.


프로젝트 문의 세 번째 타이틀인 ‘림버스 컴퍼니’는 이전 타이틀과는 달리 모바일 기반. 그리고 PC에서의 플레이를 지원하는 타이틀로 기획되어 있다. 프로젝트 문은 이전 두 작품을 통해서 자신들만의 확고한 개발 방향성을 보여준 바 있고, 이들이 보여준 독특한 시스템과 세계관 등은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림버스 컴퍼니는 프로젝트 문의 기조에 맞춰, 복잡하지만 깊이 있는 전투 시스템을 선보인다. 이번 영상에서는 림버스 컴퍼니의 이와 같은 핵심적인 요소를 선보이는 것에 중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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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림버스 컴퍼니 - 세계관

림버스 컴퍼니 26개의 구역으로 나눠진 도시를 배경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각 구역은 기후나 지형 뿐만 아니라 기술의 발전도와 문화적 차이가 뚜렷하게 존재한다. 이러한 차이로 인하여 구역마다 특징이나 금기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플레이어는 모종의 이유로 12명의 수감자를 관리하는 관리자가 되어, 도시 곳곳을 돌아다니며 황금가지를 찾는 여정을 떠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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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플레이어는 여러 사건을 접하고 어려움을 맞이하게 된다. 이야기의 중심에는 수감자들이 존재하며, 12명의 수감자들은 각자 관계성과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여정 과정 중 플레이어는 수감자들의 이야기와 관계를 알아갈 수 있다.

플레이어가 목표로 두는 ‘황금가지’란 프로젝트 문의 전작인 ‘로보토미 코퍼레이션’이 가진 기술의 정수를 의미한다. 모종의 이유로 망해버린 로보토미 코퍼레이션의 각 지부가 림버스 컴퍼니의 도시에 남아있고. 폐허가 된 지부 어딘가에 황금가지가 있다는 설정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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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여정의 과정은 아주 어렵다. 로보토미 지부에는 환상체라는 알 수 없는 괴물들이 여전히 남아있는 데다, 황금가지를 노리는 집단은 플레이어 만이 아니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황금가지를 노리는 적들이나 다수의 환상체들을 상대해야만 한다.


이러한 난관 속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요소도 있다. 다른 거울 세계에서 인경을 빌려오거나. E.G.O라 부르는, 환상체를 이용한 방어구와 무기를 획득하여 효과적으로 전투를 이끌어나갈 수 있다. 최적의 E.G.O를 수감자들에게 부여하여 효율적으로 적들을 제압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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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림버스 컴퍼니 - 전투 및 콘텐츠

림버스 컴퍼니에서 하나의 장은 여러 개의 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입장할 스테이지를 선택하면 스테이지 정보가 출력되는 방식이다. 정보에서는 스테이지에 등장하는 적이나 입장 레벨 등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스테이지 입장 시에는 ‘엔케파린’이라는 재화를 사용하여 입장하게 된다.


플레이어는 12명의 인격을 전투 조건에 맞춰 편성한다. 전투에 참여할 수 있는 인원은 각 스테이지마다 다르게 설정되어 있다. 일부 스테이지의 경우 전투 시작 전에 이벤트가 출력되는 등 게임 전반의 이야기를 알아갈 수 있게 제공된다. 더불어 모든 스토리는 ‘한국어 풀보이스’를 지원하는 것을 계획 중이다.

전투는 화면 하단의 조작 패널을 사용한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스킬 아이콘을 종료 지점까지 이으면 전투가 시작되는 방식이다. 인격이 사용하는 스킬은 한 개 이상의 코인으로 구성되어 있고. 코인의 앞면 / 뒷면에 따라서 스킬의 위력과 효과가 변화한다. 스킬 사용 직전에 코인을 굴려서 위력과 효과의 판정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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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전투에서는 스킬 아이콘을 이을 때마다, 적의 스킬 슬롯과 대응되어 앞에서부터 차례대로 ‘합’을 진행한다. ‘합’이란, 아군과 적군의 스킬이 부딪혔을 때 발생하는 이벤트를 의미한다. 스킬의 강함과 운에 따라서 합의 승패가 결정되며, 합에서 진 인격은 스킬 사용이 취소되는 구조다.

하단에 있는 푸른 구체는 인격의 정신력을 의미한다. 정신력에 따라서 전투 시 사용하는 코인의 앞면 확률이 증가하는 형태다. 정신력은 전투 과정에서 실시간으로 변하며, 전투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정신력이 최소치가 된다면, 각 인격은 패닉에 빠지거나 E.G.O에 침식되는 등 부정적인 효과를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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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악 공명’이라 부르는 시스템도 있다. 이는 스킬의 색을 맞춰서 사용했을 때, 스킬의 피해량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접한 스킬의 색이 세 개 이상 연결되면 피해량이 더 크게 증가하기도 하는데, 이를 ‘완전공명’이라 부르고 있다.

이와 같은 공명은 인격이 보유한 패시브 스킬 발동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즉, 림버스 컴퍼니의 전투 시스템은 공명 시스템을 얼마나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 고역 스킬마다 참격 / 관통 / 타격 세 가지 유형이 존재한다. 적의 약점을 공격하는 것이 유용한 전략으로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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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이 감소할 경우에는 ‘흐트러짐’이라는 상태가 되어 한 턴 간 행동 할 수 없으며 / 모든 공격에 취약해지는 상태로 돌입한다.

턴을 시작할 때마다 조작 패널에 임의의 인격 행동이 추가되는데, 턴이 시작 될 때 각 인격의 속도값에 따라서 조작 패널에 순서대로 배치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턴을 종료하면 사용한 스킬 아이콘은 속성 자원으로 환산된다.

속성 자원은 E.G.O 스킬을 사용하기 위한 조건이 된다. E.G.O 스킬은 전투의 전황을 뒤집을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효과를 갖는다. E.G.O 스킬 사용 후에는 E.G.O 스킬이 활성화되어 인격이 더욱 강력해진다. 단, 정신력이 낮을 때 E.G.O 스킬을 사용한다면, 정신이 침식되어, 통제할 수 없는 상태로 빠지기도 한다.

전투 승리에는 유저 경험치 / 인격 경험치를 획득하며, EX 클리어 조건을 달성해 재화 보상이 지급된다. 패배 시에는 경험치 등은 얻을 수 없지만, 입장에 소비한 엔케팔린을 다시 되돌려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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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토리 던전 - 일반 전투와는 다른 구조 / 환상체와의 전투

각 챕터의 마지막에는 스토리 던전이 등장한다. 스토리 던전은 정해진 맵을 탐험하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으며, 마지막 층까지 도달하여 황금가지를 회수하는 것이 목적으로 제시된다.


플레이어는 던전의 맵을 한 칸씩 이동하며 거기서 벌어지는 이벤트를 진행해야만 한다. 각 방에는 일반 전투 / 환상체 전투 / 특수 선택지 등의 이벤트가 배치되어 있다.

스토리 던전은 로그라이트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투 도중 손실된 수감자들의 체력과 사망 상태 등이 유지되는 구조다. 던전 내부에 세이브 포인트가 배치되어 있으며, 이곳에 도달하여 수감자들의 체력을 회복하는 식이다. 전투에서 패배하더라도 남아있는 인격을 사용해서 전투에 다시금 도전할 수 있지만, 모든 인격이 전투 불능 상태에 빠진다면 세이브 포인트부터 다시 진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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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로보토미 지부에서 전투가 벌어지는 만큼, 던전에서는 ‘환상체 전투’를 만나볼 수 있다. 환상체는 일반 전투에서 등장하는 적보다 강력한 존재로 설정되어 있다. SCP에서 영감을 얻은 만큼, 환상체는 괴물 혹은 신일 수 있으며,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어떤 것일 수도 있다.

환상체 전투는 일반 전투와 다른 흐름으로 진행된다. 일반 전투가 스킬의 아이콘을 이어나가는 구조였다면, 환상체와의 전투는 스킬 아이콘과 환상체의 스킬을 하나씩 연결하여 전투를 진행하는 구조로 바뀐다. 조작 패널의 스킬을 환상체 상단의 스킬에 모두 이어지면, 전투가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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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체는 저마다 강력한 스킬을 보유하고 있고. 한 개 이상의 부위로 구성되어 있다. 각 부위는 파괴되어 사라질 수 있지만, 환상체에 따라서 다시금 재생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환상체 전투는 일반 전투보다 더 많은. 고민과 전략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환상체 전투 중에는 선택지 이벤트가 나오기도 한다. 선택지 질문에는 난관을 극복하기 위한 필요 판정이 제시된다. 선택의 결과에 따라 전투에 영향을 주는 이벤트가 나오는 방식이다. 특정 환상체의 전투 이후에는 전리품인 E.G.O 기프트가 제공되기도 한다. E.G.O 기프트는 해당 던전에서만 강력한 효과를 미치는 아이템으로 설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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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울 던전 - 무작위로 생성되는 이벤트와 전투의 연속

‘거울 던전’이라는 메인 콘텐츠도 준비되어 있다. 거울 던전은 로그라이트 방식이며, 각종 전투와 이벤트로 E.G.O 기프트를 수집하고. 인격과 E.G.O를 강화하기 위한 장소로 기획되어 있다. 이를 통해서 플레이어는 수감자들을 보다 강하게 만들고 조합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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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울 던전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엔케팔린 박스’라는 재화가 필요하며, 매일 1회 무료로 입장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다. 엔케팔린 박스를 소비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모드가 준비되어 있기도 하다.

다만, 시뮬레이션 모드에서는 별도의 보상이 지급되지 않는다. 거울 던전은 탐사를 완료한 층의 수에 따라서 배틀패스 경험치를 보상으로 얻을 수 있으며, 매 주 일정 횟수만큼 보너스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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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라이트 방식을 가져온 만큼, 거울 던전에서는 입장 시에 E.G.O 기프트 효과를 세 개 중 하나 선택하게 된다. 이러한 효과들을 어떻게 조합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할지를 결정해야 함을 의미한다. 시너지 효과를 고려한 능력 선택이 중요하게 다뤄지는 셈이다.

E.G.O 기프트 선택 이후에는 12명의 수감자 중 3명만을 선택해서 플레이가 이루어진다. 남은 9명의 수감자들은 진행 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금된다. 즉, 시너지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플레이어가 선택한 E.G.O 기프트의 능력 / 수감자의 능력이 시너지를 일으키는지 고민하도록 설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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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울 던전의 방과 경로 등은 최초 입장 시에 무작위로 생성된다. 전투 방은 적과 난이도에 따라서 일반 전투 / 환상체 전투 / 위험 전투 / 층 보스로 구분된다. 이벤트 방에서는 선택지가 제시되며, 선택에 따라서 E.G.O 기프트를 얻거나 패널티를 얻는 등 다양한 효과가 발생한다.

세이브 포인트도 없으므로 체력 관리에 신경을 써야하며, 각 인격들은 플레이어가 육성한 수치 대신 별도의 성장 단계가 적용된다. 수감자의 인격과 E.G.O는 진행도에 따라서 성장되므로, 육성하지 않은 캐릭터도 사용할 수 있게 시스템이 설계되어 있다.

매 층의 마지막에 도달한 플레이어는, 현재 보상을 유지한 채 돌아갈 것인지. 아니면 더 큰 보상을 위해 진행을 계속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다. 도전을 종료하는 시점에서 탐사를 완료한 시점에 비례하여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 보상은 배틀 패스 경험치로 지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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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M - 뽑기와 배틀패스 그리고 월정액

림버스 컴퍼니의 수익 모델은 크게 뽑기 / 배틀패스로 구성된다. 뽑기는 유료 재화인 ‘광기’를 사용하여 인격을 획득할 수 있다. 이미 보유한 인격을 획득했을 때에는 희귀도에 비례하여 인격 파편을 얻을 수 있고. 이를 이용해서 인격을 제작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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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 패스는 정해진 기간동안 진행에 따라서 보상을 얻을 수 있는 구조다. 미션을 진행하거나 거울 던전을 통해서 배틀패스의 레벨을 올려나가는 방식이 된다. 배틀패스에서는 수감자들이 장착할 수 있는 E.G.O가 지급되며, 무료 트랙과 유료 트랙의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유료 트랙을 이용했을 때에는 더 많은 E.G.O와 보상이 지급되는 방식이다. 기본 패스 보상에서는 핵심 인게임 재화와 해당 시즌의 주요 E.G.O가. 프리미엄 보상에서는 레벨업 티켓 / 인격 파편 상자 / 배틀 아나운서와 추가 E.G.O가 지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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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패스는 시즌제로 진행할 계획이며, 다음 시즌에서 새로운 배틀패스와 E.G.O를 선보이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특정 시즌에 등장한 E.G.O를 획득하지 못하더라도, 두 번의 시즌이 지나면 E.G.O를 인격 파편으로 획득할 수 있다.

개발사 프로젝트 문은 이러한 시즌제 업데이트와 관련하여, “매 시즌마다 메인 콘텐츠와 주요 이야기가 업데이트되며, 3~4 개월을 예정하고 있다”고 설명을 전했다. 더불어, 시즌 종료 이후에는 이전 시즌에서 보유한 인격 파편이 일정 비율 다음 시즌으로 이월된다고도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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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일종의 천장과 관련된 재화 일부를 다음 시즌으로 이월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 전 시즌에 인격 파편을 미리 모아 새로운 시즌의 인격을 빠르게 제작한다는 선택을 할 수 있게 된다.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해당 시즌에 아직 획득하지 못한 인격을 구매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이다.

이외에도 재화를 주기적으로 제공하는 월정액 시스템 / 전투 중 특정 상황에서 대사를 바꿔주는 배틀 아나운서가 있다. 배틀 아나운서의 경우, 유료 재화를 통해서 구매가 이루어진다.

림버스 컴퍼니는 현재 열심히 제작 중인 상태이며, 2022년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지원 플랫폼은 모바일 및 PC로 확정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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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림버스 컴퍼니

기     종

PC/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2022년 하반기 예정

장     르

RPG

가     격

제 작 사

프로젝트 문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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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8.35.***.***

BEST

최소한 망할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저 줄이 다 림버스 시연하러 온 줄임
22.09.18 02:04

(IP보기클릭)222.99.***.***

BEST
기대감이 곧 흥행이랑 이어지진 않음..
22.09.18 08:52

(IP보기클릭)220.126.***.***

BEST
BM - 뽑기와 배틀패스 그리고 월정액 솔직히 BM은 나오기 전까진 걱정반 , 불신반 인 한국게임계 생태상 걱정될수 밖에 없음 다만 우려와 달리 Q : 콘솔만 만들다가 왜 모바일로 만드세요? = 돈벌려고 모발리로 파는거냐? A : 부와 명예중 "부"를 위해서 만들었다 = ㅇㅇ 돈벌려고 라는 솔직한 대답덕분에 실망할 일은 없어서 다행이라 생각함 다만 그 BM수준이 얼마냐가 관건이지 위에 적힌대로 요즘 중국식 과금에서 흔한 " 시즌패스 , 월간일일패키지"등등 시즌템으로도 잘 즐길수 있다면야 대만족함
22.09.18 09:20

(IP보기클릭)59.7.***.***

BEST
BM 자체는 걱정했던것보다 합리적이기네요 프문 자체가 마이너한 소재을 다 훌륭히 다듬은 경력이있기때문에 이번에도 기대해봅니다 그리고 에고가 아닌 인격이라면 나중에 롤랑이나 안젤리나 도 나오려나
22.09.18 01:01

(IP보기클릭)122.26.***.***

BEST
디자인은 정말 훌륭한데 폰게임이 되서 힘들꺼같네요..
22.09.18 00:33

(IP보기클릭)211.174.***.***

아... 프문 작품 좋아하긴 하지만 이번엔 솔직히 망삘이 너무 나서 아쉽습니다.... 이번 림버스도 캐릭터 컨셉이랑 디자인은 맘에 드는데 아아... 아쉽다...
22.09.18 00:19

(IP보기클릭)118.35.***.***

쾌감9배

| 22.09.18 02: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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쾌감9배

최소한 망할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저 줄이 다 림버스 시연하러 온 줄임 | 22.09.18 02: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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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9439929728
기대감이 곧 흥행이랑 이어지진 않음.. | 22.09.18 08:52 | | |

(IP보기클릭)12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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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은 정말 훌륭한데 폰게임이 되서 힘들꺼같네요..
22.09.18 00:33

(IP보기클릭)5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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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 자체는 걱정했던것보다 합리적이기네요 프문 자체가 마이너한 소재을 다 훌륭히 다듬은 경력이있기때문에 이번에도 기대해봅니다 그리고 에고가 아닌 인격이라면 나중에 롤랑이나 안젤리나 도 나오려나
22.09.18 01:01

(IP보기클릭)119.192.***.***

프로문 제발 꽃길만 걷자
22.09.18 03:56

(IP보기클릭)27.1.***.***

언제나오냐고~
22.09.18 05:03

(IP보기클릭)220.126.***.***

BEST
BM - 뽑기와 배틀패스 그리고 월정액 솔직히 BM은 나오기 전까진 걱정반 , 불신반 인 한국게임계 생태상 걱정될수 밖에 없음 다만 우려와 달리 Q : 콘솔만 만들다가 왜 모바일로 만드세요? = 돈벌려고 모발리로 파는거냐? A : 부와 명예중 "부"를 위해서 만들었다 = ㅇㅇ 돈벌려고 라는 솔직한 대답덕분에 실망할 일은 없어서 다행이라 생각함 다만 그 BM수준이 얼마냐가 관건이지 위에 적힌대로 요즘 중국식 과금에서 흔한 " 시즌패스 , 월간일일패키지"등등 시즌템으로도 잘 즐길수 있다면야 대만족함
22.09.18 09:20

(IP보기클릭)222.104.***.***

로보토미때는 인디에 첫작품이라서 이해해줬었는데 라오루는 진짜 ㅂㅅ같은 부분, 특히 인터페이스가 못참아줄 정도였는데 림버스는 개선해서 나왔길 바랍니다 트레일러보면 아닐것 같지만
22.09.18 10:16

(IP보기클릭)49.172.***.***

덜자란커피콩
팬이지만 개떡같은 인터페이스는 진짜 까야됨. | 22.09.18 12:32 | | |

(IP보기클릭)114.30.***.***

덜자란커피콩
둘다 끔찍하게 조잡하긴함 | 22.09.20 00:38 | | |

(IP보기클릭)220.72.***.***

스팀으로 쌓은 팬층이 가챠돌리는 팬층은 아닌데
22.09.18 13:48

(IP보기클릭)1.176.***.***

게임성과 수익성은 별개가 아니라고 생각함 라오루 시절의 개판난 인터페이스를 개선했길 바람
22.09.20 00:17

(IP보기클릭)118.47.***.***

인터페이스 진짜 못잡으면 안될거 같음. 지금까지 항상 꾸준히 인터페이스가 안좋음. 그냥 단순히 안좋다를 넘어서서 게임을 하는데 악영향을 끼칠정도. 안그래도 시스템 복잡한데 그걸 더 어렵게 만듬. 이번에는 좀 잡았으면
22.09.20 01:29

(IP보기클릭)111.118.***.***

오.......갈수록 세계관이 확장되는군
22.09.20 03:03

(IP보기클릭)220.76.***.***

오잉 괜찮아보인다
22.09.20 10:56

(IP보기클릭)175.208.***.***

림버스 컴퍼니 잘 되게 해주세요....
22.09.21 1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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