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TGS] 스태미너 없어지고 빠른 액션 선보인다, '와룡' 개발진 인터뷰

조회수 17790 | 루리웹 | 입력 2022.09.16 (20:00:00)
[기사 본문] 지난 6월 티저 영상을 공개했던 ‘와룡 : 폴른 다이너스티 (Wo Long : Fallen Dynasty, 이하 와룡)’는 니오 시리즈로 독자적인 플레이 흐름을 구축했던 코에이 테크모 게임즈 팀 닌자의 최신작이다.


삼국지를 소재로 다크 판타지 액션으로 구성된 ‘와룡’은 공개 만으로도 니오 시리즈 팬들은 물론, 소울 라이크 팬들에게도 큰 인상을 남기는 것에 성공했다. 꽤 준수한 비주얼과 더불어 중국 무술을 활용한 액션. 그리고 삼국지 영웅들의 모습을 그려내고 있었기 때문이다.

아직 게임 본편은 한창 개발 중인 상태이지만, TGS 2022 개최와 함께 진행된 인터뷰를 통해서 와룡의 게임 플레이를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됐다. 이번 인터뷰에는 팀 닌자의 야스다 후미히코 프로듀서와 야마기와 마사아키 디렉터가 자리하여 게임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다.


dmddo.jpg

(좌측부터) 야스다 후미히코 프로듀서 / 야마기와 마사아키 디렉터



● 타이틀 명이 아무래도 와룡이다 보니, 제갈량을 먼저 떠올리기도 한다. 그런 의미에서 왜 와룡이라는 타이틀을 붙였는지. 어떤 의미가 있는지 설명을 부탁드린다.

야스다 = 와룡은 한자어로 잠자는 용을 말한다. 이는 아직 세상에 인정받지 못한 인물을 나타내는 의미로도 사용하고 있다. 와룡의 배경은 삼국지를 무대로 하는데, 주인공 자체도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병사다. 그 삼국지 중에서도 손권이나 유비. 조조 등 당시의 영웅들이 주목받지 못했던 시기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그렇기에 게임의 명칭을 와룡으로 설정하고. 아직 주목받지 못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묘사하고자 했다.


● 트레일러 영상을 보면, 인간이 요괴로 변하는 등 니오와 어느 정도 접점이 있는 것처럼 그려지기도 한다. 다크 판타지를 그린다는 점에서 세계관이 비슷한 것으로 보이는데, 실제로도 그러한지 궁금하다.

야스다 = 일단, 니오와는 다른 세계관을 설정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린다. 영화 등에서 유니버스라는 말을 사용하곤 하는데, 그러한 느낌으로 받아들여 주셨으면 한다. 역사를 바탕으로 구성된 다크 판타지라는 점에서 비슷할 수는 있을 것이다. 용이나 신수 등이 등장하기도 하지만, 이러한 것들은 아시아 공통의 요소이기도 하다. 따라서 비슷할 수는 있겠지만, 인왕과는 별개의 세계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asset-C_①-武器アクション04.jpg



● 공개된 게임 플레이를 보면, 회피나 패링 등이 존재한다. 다만, 이러한 액션들의 움직임이 매우 크게 느껴진다. 이번 와룡의 회피나 패링 시스템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설명을 듣고 싶다.

야스다 = 패링과 회피는 와룡 내에서는 받아치기라는 단어로 사용하고 있다. 이는 와룡의 중요 액션 포인트다. 공격에 맞춰 발동할 수 있는 회피. 그리고 받아치기를 할 수 있는 액션 시스템이 될 것이다. 이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강한 적이라도 역전할 수 있는 시스템이 됐다.

이러한 받아치기는 어떤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기도 하다. 타이밍에 맞춰 공격을 흘려보낼 수 있다는 점에서 적의 패턴을 외워야만 활용할 수 있는 단점이 있기는 하다. 하지만 어떻게 사용하느냐. 얼마나 숙련이 되었느냐에 따라서 와룡의 플레이가 달라질 것이라 생각한다. 와룡이 보여주는 주요 포인트로 받아들여 주셨으면 한다.


● 추가적인 질문을 드린다. 패링이나 회피 시스템 이후 공격을 이어나가는 장면이 있는데, 패링 이후 연계되는 액션이 있는 것인가.

야마기와 = 와룡 내에는 콤보와 비슷한 시스템이 있다. 받아치기 반격이라고 부르는 시스템이다. 이는 회피를 한 뒤 무기를 바꿔 공격하는 형태다. 이러한 시스템을 준비하고 있다.

asset-C_②-氣勢.jpg



● 주인공이 위촉오 중에서 어느 소속인지 궁금하다. 나라를 정해 스토리와 엔딩이 달라지는 형태인가.

야스다 = 게임의 배경이 되는 시기 자체가 위촉오로 나눠지기 이전의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주인공은 어느 세력에 속하지 않은 의용병이라는 설정이다. 어느 세력이 들어간다거나. 이러한 시스템은 현재까지는 예정에 없다.

다만, 서브 미션 등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우리에게 친숙한 인물들을 만날 수 있다. 이들과 적대하며 전투를 진행하거나. 혹은 협력하는 이벤트들이 마련되어 있다. 이러한 부분들도 있으므로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충분히 즐겨주셨으면 한다.


● 전작 니오도 그렇고. 죽음을 어떻게 배치하고 역경에 맞서게 할 것인가. 죽음과 난관을 어떻게 도전적으로 만들 것인가는 나름의 화두일 것이라 생각한다. 관련해서 와룡에서 선보이는 ‘사기' 시스템은 아직 구체적인 설명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을 듣고 싶다.

야마기와 = 사기 시스템은 레벨 디자인과 관련된 요소이며, 삼국지라는 소재가 가지고 있는 전략성을 살리기 위한 시스템이다. 플레이어들은 게임 플레이 도중 적과 만나면 사기 레벨을 비교하게 되는데, 이 사기 레벨에 따라서 난이도가 유동적으로 변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전반적으로는 대등한 적을 만나서 싸우도록 플레이가 구성되어 있기는 하다. 하지만 사기가 더 높은 적을 만나서, 이들을 쓰러뜨리면 플레이어의 사기가 오르고. 더 강력하고 희귀한 장비를 획득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설계되어 있다.

이러한 사기는 랭크가 있어서 0으로 떨어질 수도 있다. 하지만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한 일종의 보험과 같은 장치도 마련되어 있다. 플레이 도중 깃발을 발견하게 되는데, 이를 획득하거나 한다면 사기가 일정 수치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해준다. 깃발들은 필드 이곳저곳에 배치되어 있으므로, 어떻게 필드를 탐험하느냐에 따라서 플레이 난이도가 달라질 수 있다.

dhkfyd014.jpg



● 캐릭터 육성에 관해서 질문을 드리고 싶다. 레벨을 올려서 포인트를 올린다면 능력치가 올라가는 방식인가. 아니면 능력치 이외에 특수한 스킬을 올리는. 일종의 스킬 트리와 같은 시스템도 있는가.

야스다 = 와룡의 게임 플레이는 레벨업을 통해서 강해지는. 익히 알려진 시스템을 바탕으로 설계되어 있다. 경험치를 쌓고 레벨을 올리는 식이라는 점에서 니오의 시스템이 베이스가 된다. 추가적인 액션의 경우, 무기 자체에 붙는 스킬이 있다. 이를 이용해 게임을 플레이하고 레벨업을 할 수 있는 형태다. 스킬 트리와 같은 것은 아니지만, 전술이라 부르는 시스템이 있기도 하다. 어떤 전술을 택해서 레벨업을 할 수 있는 지를 플레이어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발 중에 있다.


● 액션 측면에서 특징적인 것은 점프의 추가다. 점프는 일견 단순해보이지만, 개발 측면에서는 생각할 거리가 많아지는 요소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점프를 추가하게 된 이유가 있는지 궁금하다.

야스다 = 액션 게임에 있어서 점프는 빠질 수 없는 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점프는 닌자 가이덴에서 있었던 요소이기도 하고. 그래서 이번 작품에 넣게 됐다. 니오의 경우 사무라이 액션이라는 컨셉으로 인해서 의도적으로 점프 요소를 배제한 측면도 있었다. 이번에는 중국이 배경이 되므로, 이를 이용해 맵을 다양하게 탐험할 수 있도록 점프 요소를 추가하게 됐다.

asset-C_⑦-絶脈成功シーン01.jpg



● 무대가 중국이기도 하고. 점프가 추가되면서 맵 디자인 또한 한층 커지거나 달라졌을 것이라 생각한다. 니오의 경우 작은 필드의 연속. 혹은 일종의 스테이지 방식이었는데, 변화한 맵 디자인 전반을 어떤 의도에서 설계하고자 했는지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다.

야스다 = 우선은 점프 요소가 추가되었기 때문에 플레이어 캐릭터가 기동력 측면에서 더 높은 성능을 갖출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을 말씀드린다. 중국이 배경이다보니 스케일을 늘릴 수 있는 거대한 맵들도 준비 중이다. 이러한 맵 안에서 플레이어들은 점프를 이용한 탐색이나 이동을 입체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 니오를 플레이한 사람들에게는 이전과는 다른 스타일의 필드 경험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 사기라는 것은 한편으로는 단독적인 것보다는 단체에 활용되는 단어처럼 들리기도 한다. 이에 비추어보면 다른 캐릭터들과 함께 싸울 수 있는 것인지 궁금하다. 관련해서 NPC들과 함께 전투하는 등 시스템이 되는 것인가.

야스다 = 와룡은 기본적으로 1인 플레이로 구성되어 있다. 부대를 통솔해서 플레이한다거나. 이러한 시스템은 없다. 다만, 멀티 플레이로 진행 시에는 사기를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뒤따라오는 사람들은 이를 이용해 조금 더 편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그러한 시스템으로 기획되어 있다.

asset-C_④-士気ランク紹介01.jpg



● 니오의 액션에서는 무기와 자세 시스템이 중심에 자리했다. 앞서 설명한 점프와 회피를 제외하고 와룡만의 특징적인 액션이 더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을 듣고 싶다.

야스다 = 와룡은 니오의 시스템과는 손맛이 다른 액션을 추구하고 있다. 받아치기와 같은 반격. 그리고 콤보 기술을 얼마나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가가 이번 작품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무기 측면에서는 니오와 같이 다양한 무기도 준비하고 있다. 따라서 다각적으로 달라지는 손맛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 그렇다면 자세 시스템과 같은 변주가 이루어지지는 않는다는 의미인가.

야스다 =
니오와 같이 상단 / 중단 / 하단의 시스템은 아무래도 사무라이 액션이라는 컨셉이 있었기에 준비했던 요소다. 와룡에서는 무기에 무예라는 시스템이 추가되어 있다. 이를 전술에 맞게 어떻게 배우고 활용하는지가 포인트가 된다. 그래서 자세 시스템은 채용하지 않고 있다.


● 중국 무술을 액션에 접목하면서 어떻게 구현하고자 했는지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다.

야스다 = 중국 무술은 팀 닌자가 해본적이 없던 액션인지라, 자문을 구해서 진행을 했다. 가장 중요하게 여겼던 것은 게임 플레이에서 그 손맛을 어떻게 느끼게 할 것인가가 포인트였다. 중국 무술이 버튼 하나로 나가는 그러한 시스템이 아니라, 플레이어가 액션을 하고 있다는 느낌을 살리기 위해서 노력했다. 각 무예의 특징과 손맛을 살리기 위한 방향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asset-C_①-武器アクション02.jpg



● 니오의 경우 스태미너가 긴장감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했다고 본다. 와룡에도 스태미너와 관련된. 혹은 연장선에 있는 시스템이 있는가. 그리고 이를 통해서 공격과 회피. 방어 측면에서 어떤 흐름을 만들고자 했는지 궁금하다.

야스다 = 니오에서는 스태미너 시스템이 있었고 이를 이용해서 잔심과 같은 형태로 사무라이 액션을 표현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이번에는 액션이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자 했다. 그래서 기세 게이지라는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스태미너와 같은 경우는. 인왕에서는 스태미너 시스템이 있었고. 이를 이용해서 잔심과 같은 사무라이 액션을 표현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번에는 액션이 직관적으로. 성능을 보여드리고자 이싸. 그래서 기세 게이지를 적용하고 있다.

이번에도 액션 요소가 많아서. 인왕과 같은 경우는 액션 요소가 플레이가 길어지며 너무 많아 단점으로 꼽히기도 했다. 이번에는 기세 게이지를 마이너스 / 중립 / 플러스로 구성했다. 이렇게 기세에는 단계가 있어서. 근접 한다거나 거리감이 있는 액션을 한다거나. 주술을 사용하거나. 기세 게이지에 따라서 다른 액션을 넣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보완했다.


● 니오 2에서 소울 시리즈의 암령 침입과 같은 시스템이 없어서 아쉽다는 이야기가 있었다. 이러한 시스템이 와룡에 도입되는지 궁금하다.

야마기와 = 이번에는 침입 시스템이라고 해야할까. PvP 요소를 준비하고 있다. 전작처럼 다른 플레이어와 협력할 수도 있지만, 침입을 해오는 적을 상대로 대전하여 쓰러뜨릴 수 있다. 반대로 다른 플레이어에게 침입할 수 있는 시스템도 마련되어 있다.

오프라인의 경우 침입한 적이 NPC가 될 수 있는데, 이러한 상황에서는 두목이라는 보스 캐릭터가 등장하기도 한다. 이를 제압할 것인지. 아니면 상대의 군기를 꺾어서 사기를 떨어뜨릴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다. 플레이어가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서 게임 플레이가 달라질 것이라 생각한다.

asset-C_⑦-絶脈成功シーン02.jpg



● 와룡에서 플레이어마다 자신 만의 육성. 빌드와 같은 형태로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

야마기와 = 니오와 같은 스타일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플레이어가 자유롭게 무기와 장비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준비하고 있다.


● 어려움을 마주했을 때 이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게 다뤄질 것 같다. 자칫하면 이 또한 진입 장벽이 될 수 있어서다. 그런 의미에서 어려움을 극복하는 플레이와 난이도 조율 사이에서 고민을 했을 것 같다. 둘 사이에서 어디에 중점을 두고자 했는지 궁금하다. 기획 측면에서 질문을 드린다.

야스다 = 이번에는 아까 말씀드렸던 것처럼 배틀을 회피하는 선택도 가능하다. 액션 측면에서는 속도감이 올라간 경향이 있는 것은 맞다. 하지만 점프가 추가되었고. 스태미너가 없어졌다는 점에서 플레이어들이 보다 자유로이 움직일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다고 생각한다. 선택할 수 있는 여지가 늘었고. 그렇기에 진입장벽이 높아졌다고 생각하지는 않고 있다.

어려움을 마주했을 때 플레이어마다 여러가지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조금 더 공격을 해본다거나. 받아치기를 더 써본다거나. 이러한 방식으로 이번 작품의 액션을 즐길 수 있는 플레이 방식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asset-C_④-士気ランク紹介12.jpg


asset-C_⑩-呂布バトルカット.jpg



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와룡 : 폴른 다이너스티

기     종

PC/PS4/XBOX ONE/PS5/XSX

발 매 일

2023년 예정

장     르

액션 RPG

가     격

제 작 사

팀닌자 / 코에이 테크모 게임즈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52
1


(4150579)
121.138.***.***

BEST
이게 그 흔히 말하는 억까구나...
22.09.16 20:48

(518087)
27.117.***.***

BEST
얘는 코에이 삼국지 삼국무쌍도 짱국지 짱국무쌍 이랬으려나
22.09.16 21:21

(5555607)
221.155.***.***

BEST
인왕2만 봐도 요괴가 가슴 까고 나오는데 pc오지게 묻었다는건 뭔 헛소리임?
22.09.17 04:08

(4925794)
222.120.***.***

BEST
이게 그 짱키로야?
22.09.16 20:39

(5617615)
121.125.***.***

BEST
개소리 오지게 하네
22.09.17 07:39

(4925794)
222.120.***.***

BEST
이게 그 짱키로야?
22.09.16 20:39

(4150579)
121.138.***.***

BEST
핫도그작가
이게 그 흔히 말하는 억까구나... | 22.09.16 20:48 | | |

(518087)
27.117.***.***

BEST
핫도그작가
얘는 코에이 삼국지 삼국무쌍도 짱국지 짱국무쌍 이랬으려나 | 22.09.16 21:21 | | |

(509069)
58.140.***.***

핫도그작가
겜알못 + 억까 인증 | 22.09.17 14:05 | | |

(5599274)
125.176.***.***

눈밑검은폭풍
짱째 짱■■ 시진핑 개x끼 짱키로 맞구만 왜케 난리들이여.. | 22.09.17 15:15 | | |

(1334559)
183.97.***.***

핫도그작가
짜왕 입니다 | 22.09.17 15:52 | | |

(985828)
118.32.***.***

초록물고기
짜왕 마이쪙 | 22.09.17 17:38 | | |

(1680884)
119.204.***.***

핫도그작가
코에이테크모는 일본게임회사인데? | 22.09.17 18:05 | | |

(906885)
125.248.***.***

닌자 가이덴이랑 비슷한 느낌이 있으려나
22.09.16 20:45

(5157535)
39.115.***.***

삼국무쌍 소울인가 보네
22.09.16 21:15

(5533639)
110.12.***.***

데이원 패스가 그저 부러울뿐
22.09.16 21:20

(5387521)
119.207.***.***

데모 별로더라 많이 다듬어야겠던데..
22.09.16 22:00

(4791481)
121.188.***.***

엑박유저는 겜도하지말라고 팅기는체험판 넣어준거냐 개같은놈들
22.09.16 22:05

(4912243)
121.167.***.***

팀닌자꺼네, 액션은 잘만드는곳이니까 기다려봐야지
22.09.16 23:19

(1484231)
115.21.***.***

마소 입장에서 보면 프롬은 못 잡고 꿩대닭격으로 팀닌자를 집은 듯하고 팀닌입장에선 닼소에서 더 나아간 니오를 압살한 세키로를 따라 잡기 위한 차기작인 것 같고. 어쨋든 엑시엑 사고 젤 오래한 게임이 엘든링인 입장에선 그저 행복할 따름입니다.
22.09.17 00:10

(5680529)
1.232.***.***

팀닌자하면 여캐. 여캐하면 팀닌자의 데드오어얼라이브 아니였나? 변신시스템 있으면 뭐 해 그래봤자 속은 남잔데 얘네도 pc오지게 묻었음 옛날에 비해
22.09.17 01:12

(5555607)
221.155.***.***

BEST
루리웹-6846360425
인왕2만 봐도 요괴가 가슴 까고 나오는데 pc오지게 묻었다는건 뭔 헛소리임? | 22.09.17 04:08 | | |

(5617615)
121.125.***.***

BEST
루리웹-6846360425
개소리 오지게 하네 | 22.09.17 07:39 | | |

(390937)
211.234.***.***

루리웹-6846360425
얘들이 낸 게임 해보긴 한건가? pc는 개뿔. | 22.09.17 11:46 | | |

(4879112)
211.195.***.***

루리웹-6846360425
여캐 안나오면 PC묻은건가? 그건 여자에 뿅뿅인거 같은데 ㅋㅋ | 22.09.17 14:25 | | |

(159903)
14.5.***.***

루리웹-6846360425
케릭터 생긴걸로 따지면 대체 프롬은 언제부터 PC에 절은거임? 진짜 매번 커마할때마다 너무 힘들었는뎈ㅋㅋㅋㅋㅋ 뭐 그래도 커마고수분들은 잘생기고 이쁘게 뽑긴하더마는... | 22.09.17 15:29 | | |

(4768056)
211.208.***.***

루리웹-6846360425
피곤하게사시네 ㅋ | 22.09.17 16:25 | | |

(4718388)
175.210.***.***

루리웹-6846360425
어디서 pc하나 줘듣고 와서 깝치고 있네 | 22.09.17 17:24 | | |

(3484676)
221.162.***.***

루리웹-6846360425
??? 제가 잘 못 이해하고 있으면 죄송요 팀닌자라면 닌자 가이덴에서도 여캐 플레이는 없었던 것 같은데요 | 22.09.17 19:13 | | |

(112437)
59.4.***.***

헬라 머듀리얼
이타가키 팀 닌자의 닌가는 여캐 플레이가 없었는데, 하야시 팀 닌자의 닌가는 여캐 플레이가 항상 들어갔었죠. 닌가 시그마의 레이첼, 시그마 2의 아야네, 모미지, 레이첼, 3 레이저스 엣지의 카스미, 아야네, 모미지.. | 22.09.17 19:42 | | |

(3484676)
106.101.***.***

엑셀 로우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 22.09.18 19:49 | | |

(3229632)
175.201.***.***

너무너무 어려움
22.09.17 02:37

(5015952)
1.246.***.***

이거 어제 체험판 해봤는데, 인왕/세키로 좋아하면 완전 취향 저격임. 세키로 비슷한 약간의 체간 비슷한 시스템도 보이고, 인왕의 파밍 시스템도 있는듯. 액션은 인왕과 달리 자세랑 스테미너 사라졌는데, 이게 찰떡같음. 나중에 관우세트, 조자룡 세트 같은거 파밍으로 나올것 같은데, 입은 뽕 진짜 오지게 찰 것 같음. 약간 아쉬웠던건 페링 타이밍이 너무 저스트 판정이라 어렵다는 것과 데모라서 그런지 몹 때릴 때 나는 정타로 친 것 같은데 헛방 친 것으로 판정될 때가 종종 있었음. 이것 빼면 진짜 취향 저격 그 자체. 팀닌자는 전설이다.
22.09.17 08:35

(4773951)
182.228.***.***

가격은?
22.09.17 08:55

(3051241)
121.160.***.***

와룡은 제갈량인데...
22.09.17 09:21

(390937)
211.234.***.***

루리거미줄
숨은 인재라는 뜻도 있디고 함. | 22.09.17 11:46 | | |

(25329)
112.160.***.***

이거 확실히 괜찮던데. 인왕보다 취향에 맞음. 흘리기 판정도 그렇게 안빡빡해서 좀 라이트한 사람들도 하기 좋아 보이고. 근데 스태미너가 없다고 하기엔 무한 회피모션 가능한 세키로랑 달리 체간 게이지가 회피 모션할때도 소모되던데 스태미너 없다고 하기엔 좀 미묘한듯.
22.09.17 10:34

(58637)
14.56.***.***

제목보고 스트라이더 비룡 신작 나오는줄 알고 오! 했는데
22.09.17 10:50

(302958)
218.151.***.***

이런식으로 역사를 다크판타지 풍으로 재해석한 게임들이 많이 나오길 기대함
22.09.17 11:30

(5198601)
49.167.***.***

스태미나가 없다니 이건 최고잖아
22.09.17 11:37

(855653)
112.160.***.***

중소광부기업
그대신 그만큼 힘들 것이다 란 뜻일지도 | 22.09.18 22:53 | | |

(1697426)
112.162.***.***

스태미너가 없지만 패링이 아닌 도망용 회피나 방어 와 같이 소극적으로 하면 기세게이지가 뻘겋게 되어서 적공격 받는순간 무방비 상태가 되어 버리던... 전투를 아주 공격적으로 하라고 만든듯요 개인적인 생각 이지만 스태미너 있는 인왕때 보다 더 까다로워진거 같은...
22.09.17 12:49

(781542)
122.153.***.***

템 노가다 좀 줄였으면...
22.09.17 13:24

(976202)
61.75.***.***

니오 시리즈도 그렇고 액션이 가벼운 느낌
22.09.17 14:33

(641054)
39.7.***.***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액션이나 모션은 원래 잘 만드는 회사니까 상관 없는데 너무 화려한 이펙트는 눈도 아프고 오히려 모션을 잘 안보이게 가리는 느낌도 있어요 이펙트를 좀 줄여주면 더 좋을듯
22.09.17 18:35

(5182095)
211.222.***.***

데모해보고 진짜 이렇게 엉망으로 어설프게 만들었지? 라고 하는 생각이듬.. 너무 가볍고 구림... 처음에는 중국3류 게임인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코에이;;;
22.09.17 19:52

(5680529)
1.232.***.***

roycekent
팀닌자 원래부터 구렸음. 철권에 스파에 밀려 도아 시리즈로 여캐비키니나 팔던 애들임. | 22.09.17 22:51 | | |

(5686159)
211.250.***.***

와룡의 주인공이 어느 제국(위vs촉vs오) 소속의 군인인지 궁금했는데 아직 위,촉,오제국 성립 이전 한제국 몰락기 시기의 군인인가보네. 크.. 진심 기대됨. 와룡 시리즈 진짜 근접 타격감도 최강이고 엄청 게임 잘만든 것 같은데 인왕 시리즈처럼 와룡 시리즈도 계속 이어질것 같아서 기대된다. 워낙 잘만든 AAA급 우주명작 갓겜 같아서 후속작도 나올것같은데
22.09.17 22:26

(854271)
61.75.***.***

물약먹는버튼이자꾸씹히던데 나만그런가
22.09.17 22:53

(18294)
219.167.***.***

GrayN
저도 그랬네요; 하도 씹히길래 필요할땐 연타마구했습니다. | 22.09.17 23:24 | | |

(5007837)
119.203.***.***

삼국지나 좀 제대로...
22.09.17 23:17

(198157)
223.62.***.***

닌자가이덴이나 만들어
22.09.18 07:04

(5673316)
112.163.***.***

이거도 소울류겠지 안사요 소울류 게임 좀 그만 나올때도 되지 않았나 싶은데?
22.09.18 09:11

(270531)
118.235.***.***

응 니오에서 속았던거 두번다시 안속아 코에이 니들 게임 절대로 안해
22.09.18 15:23

(5647841)
211.111.***.***

이거 인왕 후속작이라고 생각해도 될정도로 잘만듬 개인적으로 삼국지판 인왕 이라고 생각이 되서 더 재밌었네요
22.09.18 16:55

(4738633)
124.49.***.***

데모 재미있게 함. 다양한 무기와 그에 따른 다양한 전투 방식이 매우 맘에 듬. (청룡언월도 짱) 회피 판정이 좀 애매한 느낌. 소울시리즈나 엘든링이랑은 판정이 좀 다름. 감 잡기가 힘들었음. 반면에 방어가 매우 좋아서 데모 보스는 회피 포기하고 그냥 방어로 잡음.
22.09.18 19:53


1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