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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4, 시즌별 업데이트와 함께 배틀패스 모델로 라이브 서비스 진행한다

조회수 31222 | 루리웹 | 입력 2022.08.19 (03:05:58)
[기사 본문]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금일(현지 시각 18일) 자사가 개발 중인 ‘디아블로 4’의 서비스 이후 계획을 공개했다. 디아블로 4는 발매 이후 시즌을 중심으로 콘텐츠를 확장하고자 하며, 매 시즌마다 새로운 메타와 시즌 기능, 콘텐츠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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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 서비스 형태로 제공되는 디아블로 4의 시즌은 디아블로 3의 모델을 기반으로 디자인됐다. 즉, 시즌별로 캐릭터가 초기화되며, 플레이어들이 육성했던 캐릭터는 가칭 ‘영원의 영역’으로 이동해 추후 육성을 진행하게 된다.

플레이어들은 새 시즌이 시작되면 백지 상태에서 게임을 플레이하고. 직업을 선택하여 빌드를 다듬는 과정을 거친다. 개발진은 이렇게 빌드를 완성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경험이 시즌의 묘미라고 생각한다는 말을 전하며, 분기별 업데이트로 진행되는 시즌마다 차별화된 경험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디아블로 4의 시즌은 각 분기별로 1년 최대 4회 제공되며, 시즌마다 새로운 게임 플레이와 퀘스트라인이 추가된다. 이를 통해서 플레이어들에게 새로운 도전과제와 경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시즌의 배경 스토리와 콘텐츠를 선보이는 것을 통해, 새로운 등장인물이 자리하거나. 혹은 기존에 자리했던 등장인물이 다시금 등장하기도 할 예정이다.

더불어 시즌마다 메타를 바꾸는 등 게임의 신선함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론도 고민 중이다. 여기에는 전설 아이템과 고유 아이템. 가칭 정복자 보드와 문양 등의 콘텐츠도 추가된다. 라이브 서비스 형태의 타이틀인 만큼, 플레이어들이 체감할 수 있는 편의성 관련 기능이 개선되는 것은 물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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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관련하여 개발팀은 게임의 현황을 파악함과 동시에, 직업과 빌드. 능력 간의 상대적인 밸런스를 살피고자 한다. 밸런스 조정의 경우 과도한 조정을 지양함과 동시에, 엉성하게 조절하여 플레이어들의 창의성이 사라지는 결과물을 피할 예정이다.


디아블로 4의 시즌에는 라이브 이벤트도 추가된다. 이는 플레이어들이 마주할 수 있는 새로운 퀘스트. 돌발 이벤트들을 의미하며, 플레이어들이 새로운 모험에 도전하여 특별한 보상을 얻을 기회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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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을 플레이하는 사람들은 시즌 여정을 통해 기간 한정 보상을 받을 수도 있다. 시즌 여정의 마지막에는 도전적인 적이 등장하며, 어려운 난이도의 전투를 완료하는 것으로 마무리된다. 서비스 이후 시즌 여정은 이렇듯 높은 난이도를 가진 도전과제를 정기적으로 추가하고, 다른 방법으로 구할 수 없는 꾸미기 아이템을 얻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시즌 여정은 전작인 디아블로 3와 마찬가지로 모든 플레이어들이 무료로 즐길 수 있고, 목표를 달성하여 시즌 패스의 진척도를 올리는 과정을 거친다. 즉, 디아블로 4에는 배틀 패스와 같은 형태의 ‘시즌 패스’ 시스템이 도입된다는 의미다.

시즌 패스에는 꾸미기 아이템 / 프리미엄 통화 / 게임 플레이 부스트와 같은 상품과 함께, 유료 보상인 꾸미기 아이템과 별도의 프리미엄 통화가 포함되어 있다. 시즌 패스는 레벨을 올리면 해제되는 무료 등급과 구매 후 별도의 보상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등급으로 구분된다.

단, 개발팀은 시즌 패스의 추가가 있지만 과금으로 캐릭터를 강하게 만들 방법은 없다는 점을 명확하게 했다. 어디까지나 게임 내 상품은 플레이어의 게임 경험에 가치를 더하는 아이템에 있다는 점에서다. 따라서 시즌 패스는 꾸미기 아이템을 제공함과 동시에, 상점에서 꾸미기 아이템 구매에 사용하는 프리미엄 통화가 지급되는 구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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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4의 시즌 콘텐츠는 이와 같이 더 많이 진행할수록 점차 좋아지는 보상을 획득하는 것. 그리고 프리미엄 통화와 같은 보상으로 꾸미기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형태가 된다. 더불어 시즌 패스에서 지급되는 부스트를 통해서 획득 경험치를 올리며, 경험치 획득량을 올릴 수도 있다. 이와 같은 부스트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무료로 지급될 방침이며, 부스트를 더 받거나 빨리 받을 방법을 제공하지는 않을 방침이다.


프리미엄 통화가 사용되는 디아블로 4의 상점에는 꾸미기 아이템이 자리한다. 꾸미기 아이템은 게임 내에서 플레이어들이 찾을 수 있는 무기와 방어구의 외형을 바꾸는 형상변환 아이템들이 제공된다. 이러한 꾸미기 아이템은 시각적 부분에만 영향을 미치며, 게임 플레이에 직·간접적으로 어떠한 이득도 주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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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꾸미기 아이템은 상점 한정으로만 판매되지 않는다. 플레이어들은 게임 진행을 통해서 수백 종의 형상변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형상변환 아이템을 상점을 통해서 획득하기만 하는 구조가 아니기에, 상점에서 판매되는 상품들은 다양성에 초점을 맞춘다. 공개된 스크린샷을 보면, 게임 플레이에서 얻는 전설 방어구(좌측)와 상점 판매 꾸미기 아이템(우측)이 각자의 매력을 가지도록 설계되어 있다. 

최근 사내 테스트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진 디아블로 4는 현재 개발 중인 상태이며, 오는 2023년 발매 시점을 예정한 상태다. PC와 Xbox One 및 Xbox Series X|S. 그리고 PS4와 PS5에서 게임을 만나볼 수 있고, 모든 플랫폼에서 크로스 플레이 및 진척도 공유를 제공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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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디아블로 4

기     종

온라인/PC/PS4/XBOX ONE/PS5/X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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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예정

장     르

AR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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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62


(5219382)
39.114.***.***

BEST
디3가 수면제 소리 듣는 건 그래픽이 아니라 플레이의 단조로움이 가장 큰데 무슨 소리인지. 풀셋 맞추고 나면 대균, 일균 무한 뺑뺑이 도는 게임이 되니 긴장감도 없어서 그런 게 더 크지
22.08.19 07:59

(53285)
175.196.***.***

BEST
디3가 졸리게 된 이유가 그래픽때문이라고 생각하세요?;; 장황하게 써놓으셨지만 맞는 부분은 없네요 디4 텍스쳐 표면을 자세히 보세요
22.08.19 07:53

(4813919)
39.115.***.***

BEST
꾸미기 아이템을 팔지만 무료 형상변환템도 충분히 풀 것이다. 게임패스와 프리미엄 통화는 팔지만 그게 P2W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이 정도면 나쁘지 않은 정책이네요. 솔직히 말하자면 이제는 가챠겜마냥 랜덤 박스만 안 팔면 뭐든 좋습니다.
22.08.19 03:32

(4826643)
221.146.***.***

BEST
배틀패스야 워낙 여기저기서 메이저하게 많이 사용하기도 하고, 블리자드에서도 하스스톤하고 스2에서 많이 사용해왔으니 이상하게 하진 않을거라 기대하며..
22.08.19 03:36

(876585)
39.120.***.***

BEST
아 됐고 빨리 출시나 해달라고
22.08.19 03:50

(4813919)
39.115.***.***

BEST
꾸미기 아이템을 팔지만 무료 형상변환템도 충분히 풀 것이다. 게임패스와 프리미엄 통화는 팔지만 그게 P2W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이 정도면 나쁘지 않은 정책이네요. 솔직히 말하자면 이제는 가챠겜마냥 랜덤 박스만 안 팔면 뭐든 좋습니다.
22.08.19 03:32

(3124702)
1.236.***.***

니알랍
그러게요.. 제목보고 '아 또 뭔 수익모델..' 하고 들어왔는데, 쭉 읽어보니 괜찮은 것 같아요. 이제 진짜 '랜덤', '확률' 이런거 그만 보고싶음.. | 22.08.19 08:29 | | |

(4246455)
118.235.***.***

니알랍
나쁜지 안 나쁜지는 일단 나와야 아는것이고 라이브 서비스 게임이다보니 수익 모델에 따라서 게임 디자인에 영향을 준다는것이 참 안타까운 현실이네요 | 22.08.19 10:24 | | |

(5672265)
210.121.***.***

니알랍
디아이모탈도 출시전엔 이런 입에 발린 소리가 가득했음 | 22.08.21 17:11 | | |

(4150579)
121.138.***.***

니알랍
이제는 이정도까지 바라는거 보면 과금 가스라이팅 성공한듯 | 22.08.22 14:13 | | |
BEST
배틀패스야 워낙 여기저기서 메이저하게 많이 사용하기도 하고, 블리자드에서도 하스스톤하고 스2에서 많이 사용해왔으니 이상하게 하진 않을거라 기대하며..
22.08.19 03:36

(876585)
39.120.***.***

BEST
아 됐고 빨리 출시나 해달라고
22.08.19 03:50

(4765624)
221.167.***.***

흠 분위기는 좋네요
22.08.19 05:51

(5679001)
59.31.***.***

웃기는 소리..돈독올랐어..벌써부터 저런 발언을 하며, 진지를 구축하네...누가 지금 그것이 궁금하다고 햇나? 자격지심으로 저런 발언을 쌩뚱맞게 하는 거 아닌가~! 프리미엄 통화가 단지 그런 용도로만 쓰일까? 그 머냐...직업템만 드랍하고, 거래가 안되게 한다던 "스마트 드랍" 그와 관련되서 프리미엄 통화로 드랍률 향상 시키는, 캐쉬템 팔아먹을 꺼 같은데 디아블로3가 실패한 이유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래픽 타일을 와우,워크래프트와 똑같은 파스텔톤 그래픽 빠레뜨를 사용했던 거 같다. 게임을 조금하면, 사물의 표면 질감이 없고, 단지 밝고 연한 색채의 단순함때문에 졸려버리는, 수면제탄 그래픽이 되버린 것도 디3의 실패원인이라고 봄. 디4도 현재 나와있는 데모영상을 보니까.. 더 어두워졌을뿐...디3의 표면질감없는 그래픽 빠레트엔진을 사용해서 만든 느낌이 든다. 저것도 이제 졸리는 것이지요... 디3를 모델로 할 것이라는 것은 이미 예상한 것이고... 그 머리속 창의력이 한계에 도달해, 돌려먹는, 그래픽과 게임컨텐츠
22.08.19 06:28

(53285)
175.196.***.***

BEST
루리웹-9473308593
디3가 졸리게 된 이유가 그래픽때문이라고 생각하세요?;; 장황하게 써놓으셨지만 맞는 부분은 없네요 디4 텍스쳐 표면을 자세히 보세요 | 22.08.19 07:53 | | |

(5219382)
39.114.***.***

BEST
루리웹-9473308593
디3가 수면제 소리 듣는 건 그래픽이 아니라 플레이의 단조로움이 가장 큰데 무슨 소리인지. 풀셋 맞추고 나면 대균, 일균 무한 뺑뺑이 도는 게임이 되니 긴장감도 없어서 그런 게 더 크지 | 22.08.19 07:59 | | |

(5679001)
59.31.***.***

루리웹-9473308593
사물의 표면질감의 변화가 없다는 것은, 표면이 단순하게 단조롭다는 뜻입니다. 마치, 쭉내달리는 단순한 코스의 고속도로 운전이 졸리는 것과 마찬가지죠..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렇게도 졸려요 ㅎㅎ | 22.08.19 08:12 | | |

(4895208)
218.155.***.***

루리웹-9473308593
디3 그래픽이 ㅈ같은건 사실이지만 그겄대문에 수면제가 된건 아님.... 근데 제발 노랭이 파랭이 이런건 더이상 보기싫긴함... 가시성은 존나 좋지만 뭔 페인트 뒤집어쓴것도 아니고... | 22.08.19 08:38 | | |

(1581675)
211.36.***.***

루리웹-9473308593
그래픽은 10분이면 적응함. 그래픽은 껍데기 일뿐임. 가장 근본적인건 일정 아이템까지 도달하면 그 이후부터는 더 좋은 옵션으로 올라가기 빡세지면서 플레이가 단순해짐 균열 무한 뺑뺑만 존재하니 재미가 떨어져서 졸린거임. 실제로 800랩까지는 아이템 업글하는 과정이 재미있는 편임 | 22.08.19 10:59 | | |

(693403)
121.142.***.***

루리웹-9473308593
대중적인 실패에 관해서 논하려면 주관적인 감성이 아니라 대중의 감성을 이야기하셔야죠. 반박을 했더니 '난 그렇게 느낌'이라고 답하는건 아무 의미가 없죠. 그러려면 내가 재미없게 느낀 이유라며 서술하셨어야죠. | 22.08.19 11:44 | | |

(1325430)
125.250.***.***

루리웹-9473308593
디아3 매시즌마다 왜 유저들이 돌아오는지 보면 님이말하는게 죄다 헛소리고 시즌중반쯤돼면 다시 사람빠지는지 보면 템파밍끝나고 할게없어서 지루한 뺑뺑이 때문에 접는건데 이게 시즌마다 반복임 | 22.08.19 11:46 | | |

(1254750)
121.139.***.***

루리웹-9473308593
디아3가 실패했다고 생각하는거 자체가 겜알못 그자체 인대 | 22.08.19 12:06 | | |

(3484541)
106.101.***.***

루리웹-9473308593
디아3 템 파밍 구간은 대존잼인데 .. 템 갖춰지면 수면제 되는거고 | 22.08.19 12:06 | | |

(5649959)
106.101.***.***

루리루리ㄹㄹ
타격감이 극혐임..아니 없죠 타격감이 | 22.08.19 12:16 | | |

(5649959)
106.101.***.***

암살할때명심할것
똥3는 실패작입니다 30분하고 졸리는건 말이 안되죠 | 22.08.19 12:17 | | |

(36166)
211.209.***.***

TheFury
플스4로 악사 플레이 했는데 한번에 많은 몹들 조지면 타격감 좋던데 다른 캐릭들은 타격감이 약한가요? | 22.08.19 12:30 | | |

(5649959)
106.101.***.***

호랑호야S
악사요??그냥 돌면서 후루룩하기만 하는데 타격감이 있나요? 아무 느낌도 없던데 | 22.08.19 12:32 | | |

(36166)
211.209.***.***

TheFury
PC로 하셨나요? 플스는 샷건 을 붇는? 그런 느낌이 좀 있던데 부부북~ 이렇게 | 22.08.19 12:35 | | |

(5649959)
106.101.***.***

호랑호야S
네 PC요 같은 게임 아닌가요??플스4가 더 타격감이 좋아요?? 요새는 그렇게 다르게 내는 경우가 없을텐데 | 22.08.19 12:37 | | |

(36166)
211.209.***.***

TheFury
다른 걸로 알고 있습니다. 뷰도 좀 다르고 진동도 오고 조작 방식도 좀 다르다고 그래서...저도 PC는 안 해봐서 모르겠네요. | 22.08.19 13:00 | | |

(4839683)
106.101.***.***

TheFury
콘솔은 회피 버튼이 있습니다 그리고 진동이 있던가 없던가 이건 기억이 안나고 피씨로 하다 콘솔했었는데 다르긴 해요 플레이 자체는 더 재밌는게 마우스가 아니다 보니 다른 조작 (아이템 바꾸는등)은 피씨보단 불편했어요 | 22.08.19 16:47 | | |

(4890155)
122.35.***.***

루리웹-9473308593
디아2도 파밍중에 졸던적이 있음. 꼭 3만의 이유는 아니라고 봄... | 22.08.19 17:03 | | |

(5277741)
118.221.***.***

루리웹-9473308593
걍 디아자체가 추억의게임이지 과거향수로만 하는게임 지금1부터나왔으면 그냥 소리소문없이 사라졌지 | 22.08.19 17:46 | | |

(1011118)
121.171.***.***

루리웹-9604122712
발매 초기에 피시방 가서 노말 스토리만 밀고 접었는데, 오리지널 3때 엔딩보기 전까지 3번 졸았고 말티엘 나오는 확장팩(이름 기억도 안남) 스토리 밀때 1번 졸았음. 살면서 이런 적이 없었고 디3가 겜하다가 스르르 잠든 유일한 게임이야. 그래픽 문제 맞을걸? | 22.08.19 18:02 | | |

(5679001)
59.3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임펄서
^^ 이해합니다. 감사합니다 | 22.08.19 21:02 | | |

(5679001)
59.31.***.***

저 루리웹안하는데요
글쎄요...제 말에 일리가 있지 않을까요? 그것은 제가 찾아낸 헛점입니다...그것이 제 생각이구요..왜 대중적으로 해야 할까요? 다른 것이 틀린 것은 아닐테고..그것이 맞다고 나중에 대중적으로 밝혀질 수도 있을텐데여 ㅎㅎ 이분 참 ㅋㅋ | 22.08.19 21:36 | | |

(5679001)
59.31.***.***

저 루리웹안하는데요
그렇게 고정적인 답답한 대중적인 관념속에서 사고를 하시면, 제가 아니라, 본인한테 손해입니다. 사물을 정확히, 있는 그대로 볼수없게 됨니다. 끝없이 변화하는 사물의 본질은 모르고, 그냥 대중적 고정관념..한가지 정의로 착각할 뿐이죠..그러면 고요함속에서 피어나는, 창의력은 고갈됨니다. | 22.08.19 21:37 | | |

(5679001)
59.31.***.***

저 루리웹안하는데요
이 글은 다른 분의 블로그 에서 따온 글입니다.... 블리자드는 디아블로 3, 스타 2 개발 당시 기존에 있던 그래픽 엔진을 개량하여 와우, 워크스러운 둥글둥글한 그래픽을 표현하여 기존 디아, 스타팬들의 욕을 좀 먹었던 전적이 있었는데. 이번 디아블로4는 신규 그래픽 엔진을 사용했다는군요. [출처] 디아블로4 언제 출시할까? 기다리며 정리해보자|작성자 냥냥이... 제가 말했던, 디아3의 그래픽 헛점에 대해, 동일한 지적을 하고 있죠?! 이것은 여기에 적힌 댓글들을 보고, 지금 찾아낸 블로그의 글입니다. 미리 알고. 이전에 읽어보고 다시 발췌해 온것이 아닙니다. | 22.08.19 21:38 | | |

(5679001)
59.31.***.***

저 루리웹안하는데요
여기에서 이 블로그의 분이...디아4는 다른 엔진을 사용했다고 적고 있지만..언리얼엔진은 모래알의 표면도 느끼게 하는 질감을 갖고있습니다. 빛의 회절이나 간섭효과에 의해, 작은 알갱이들의 집합은 즉, 모래알이 모여있는 곳이나, 벽돌의 질감은..빛의 반사가 소멸되어 아주 작게 반사되거나, 희미한 반사광만 나와야 합니다. 디가4 데모영상을 잘보면, 작은 알갱이도 표면에 기름이나 왁스로 덮여씌워진듯이 광을 내고 있습니다. 이것이 크기를 작게 했을뿐...표면의 질감이 없는 뒤덮은 단조로운 표면을 의미합니다. 그 단조로움은 지루함을 유발한다는 그런 얘기입니다. | 22.08.19 21:38 | | |

(5679001)
59.31.***.***

저 루리웹안하는데요
제 글을 제대로 읽고 답글다신건가요? 제 글의 원본에는 사용했던 거 같다...실패의 원인이라고 봄...등의 문구가 써있었을텐데요~!잘좀 읽으시고요 | 22.08.19 21:42 | | |

(5679001)
59.3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임펄서
네... 생각이 다르면 님처럼 생각할 수있죠..충분히...^^이해합니다..감사합니다.더욱 사랑합니다.^^ | 22.08.19 22:02 | | |

(693403)
121.142.***.***

루리웹-9473308593
우와우와....뭔 알람이 이렇게 많나 했더니 ㅋㅋㅋㅋㅋㅋ 좋은 의견 잘 보았습니다. 물론 너무 길어 읽진 않았습니다. :) | 22.08.19 23:20 | | |

(4911989)
118.235.***.***

TheFury
타격감이 없다는 말은 수긍하기 좀 그렇네요 디아 타격감은 굉장히 좋은편이라고 생각되는데요 | 22.08.20 11:02 | | |

(5649959)
211.218.***.***

방광이잘생긴녀석
그게 디아3라면 말이 달라지죠 디아1이나 2랑 비교해보세요 | 22.08.20 12:07 | | |

(1759958)
14.56.***.***

루리웹-9473308593
3천만장이 팔린 실패작이 있다? | 22.08.20 14:52 | | |

(3322626)
106.101.***.***

루리웹-9473308593
디아3가 이셋이던 저셋이던 죄다 몇천%씩 보너스 붙다보니 세트만 하나 맞추고 나면 대균 무한뺑뺑만 하니까 수면제 겜이라는거지 디아2도 드랍률이 낮아 세팅까지 오래걸려서 그렇지 엔드급 맞추고 맨날 디발런하거나 삥밥으로 트라빈컬만 주구장창 돌고있으면 수면제인건 똑같아 | 22.08.20 16:12 | | |

(4886335)
58.230.***.***

TheFury
디아1이나 디아2나 비교해봐도 디아3 타격감은 비슷한데요? 같은 고정식 쿼터뷰 방식에서 타격감 운운은 별 의미 없는데요? 한 때 디2에 빠져서 가출까지 하면서 디2에 빠진 적도 있었고 디3는 인생겜이라 할 정도로 1시즌부터 현재시즌까지 매시즌 빠지지 않고 즐기고 있는데 타격감 차이는 디아블로시리즈 내내 거기서 거기입니다. 추억보정이 심하신듯? | 22.08.20 17:30 | | |

(5649959)
106.101.***.***

SRWZ
디아2빨입니다..피시방에서 많이한다고 서든이 갓겜인가요? | 22.08.20 17:44 | | |

(5649959)
106.101.***.***

홍무제_주원장
추억보정이 아니라 몇백번을 해도 디아3는 구립니다 수면제입니다 액션게임은 타격감으로 하는건데 때리는맛도 안나면 구린게임이죠 님의 디아3랑 디아2랑 타격감이 비슷하다는거가 오히려 추억보정아닙니까?ㅋㅋ | 22.08.20 17:46 | | |

(5653101)
220.119.***.***

TheFury
디아3 는 디아 시리즈중 타격감은 원탑임. 겜이나 해보고 말하셈. | 22.08.20 18:56 | | |

(4733828)
125.190.***.***

루리웹-9473308593
디아블로3 2012년도 게임 입니다 10년 전에 나온 게임 치고 그래픽이 안 좋지는 않아요 | 22.08.20 20:29 | | |

(884567)
180.66.***.***

루리웹-9604122712
디 3는 망하지 않았음. 진짜 망할뻔 한 건 개등신 같은 거래소 시스템 때문에 꼬인 템드랍 밸런스 때문에 좇망할 뻔했고 확팩 나오면서 제대로 살아났는데 진짜 디알못 소리 하는 거 같은데?? 대균열? 일균열?? 그거 없었으면 아예 게임 셔터 내렸음. 뭔소리야. | 22.08.21 22:36 | | |

(5219382)
223.39.***.***

아뭐임
댓글이나 똑바로 읽어보셈. 내가 언제 디3가 망했다고 했지 | 22.08.22 08:18 | | |

(884567)
180.66.***.***

루리웹-9604122712
디아블로3가 실패한 이유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 아니 자기가 본문에 실패했다고 써놓고 뭔 소리야 | 22.08.22 09:47 | | |

(2112839)
112.161.***.***

루리웹-9473308593
븅~ | 22.08.22 12:44 | | |

(3341083)
182.227.***.***

아뭐임
님 좌표 잘못 찍은 듯 | 22.08.22 17:19 | | |

(1091196)
210.97.***.***

루리웹-9473308593
개인적으로 디아3이 수면제 된건 그래픽때문은 아니라고봄 단순히 헬퍼 같은거 쓰면 컨트롤이 별로 쓸모없고 파밍한다고 낮은 단수 가면 무쌍되다보니 대충 발로 해도 되는 수준인데 문제 아닐까요. 디아3이 수면제 소리 듣지만 초반 파밍하고 템맞출땐 케릭이 팍팍 쎄지는 티가 나서 재밌어서 매 시즌마다 복귀하는 사람도 있죠. 그리고 디아3이 수면제? 그냥 같은거 반복해서 잠오는건 멀해도 마찬가지임 디아2도 리저렉션 나오고 느낀거지만 템 어느정도 쎄지면 컨트롤이고 나발이고 다필요없어져서 졸린건 똑같음 거기다 정렙같은것도 없고 드랍률도 낮아서 운없으면 50시간 박아도 전혀 안쎄지는 케릭은 덤이고요... | 22.08.22 17:21 | | |

(1091196)
210.97.***.***

TheFury
개인적으론 디아3이 수면제 소리 듣는건 헬퍼 써서 대부분 스킬 자동 시전해두고 마우스 우or좌클릭만 눌러있으니 나오는 소리지 타격감은 디아2보단 3이 나은거 아님? 죽인 스킬에 따라서 적 죽는 모션도 조금씩 다르기라도 하지 디아2는 멀로 죽이건 얼음 안쓰는 이상은 그냥 몹 픽픽 쓰러지고 끝이잖아요. 특히 카우방... 그나마 죽을때 소리는 찰지지만 타격감 운운할껀 아닌듯. 그리고 디아2도 일정 템이상 맞추면 운없으면 몇십시간 박아도 전혀 안쎄지는 케릭때문에 달성감도 없고 같은맵 돌고 있으면 잠오는건 똑같음 | 22.08.22 17:28 | | |

(41659)
175.211.***.***

Linolenic Acid
여러가지 있는데 그중 하나가 그래픽 이라는글인데요? 저도 디아3 완전 개졸면서 했지만, 파스텔톤의 그래픽으로 전혀 무섭거나 긴장감 없고, 동화같은 느낌이라서 분위기 다망쳐서 재미없는데 일조한거 같네요. | 22.08.22 21:15 | | |

(53285)
14.33.***.***

시즈마루
추천수가 여러 사람들이 저 사람의 글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괜한 딴지 걸지 마세요 | 22.08.22 21:19 | | |

(41659)
175.211.***.***

Linolenic Acid
본인이 느낀걸 나름 표현했을 뿐인데, 그건 그냥 개솔이고, 추천수로 편갈라서 내가 이겼다 이런건가요? 정치하시나요? ㅋㅋ 재밌네요 | 22.08.22 21:20 | | |

(5368583)
122.38.***.***

루리웹-9473308593
님 디아 안해봤져? | 22.08.22 23:50 | | |

(5088501)
116.48.***.***

루리웹-9473308593
흠 인터레스팅. 디아3가 이 지경이된 이유를 말하는 수많은 글들을 봤는데 단조로운 그래픽때문이란건 정말 처음 봤슴. | 22.08.23 01:26 | | |

(4891547)
211.54.***.***

루리웹-9473308593
지금 디2R 하는데 이것도 어느 정도 템 맞추면 졸리는 건 똑같구만...무슨 그래픽 때문에 졸리다는 거임? 타게임? 마영전도 템 맞추고 보스 뺑뺑이나 돌리면 졸리고, 던파도 템 맞추고 던전이나 돌다보면 졸리고.. | 22.08.23 01:38 | | |

(4695077)
223.39.***.***

루리웹-9473308593
디아3가 언제 망했음?? 망했는데 10년이나 업데이트 꾸준히 해주나 ㅋㅋㅋ 수면제 하니까 진짜 그런줄 아네 | 22.08.23 02:25 | | |

(53285)
175.196.***.***

시즈마루
네네 고생하세요~ | 22.08.23 08:32 | | |

(698990)
112.220.***.***

egloos
아닌거 같아요...그냥 싱글하다가도 자고 그랬거든요... | 22.08.23 11:09 | | |

(5663493)
116.34.***.***

거래 불가라서 망했다고 난리치는 봇쟁이들은 제발 디아4 안 했으면 좋겠음..
22.08.19 08:01

(5615794)
110.34.***.***

게임도 팔고 배틀패스도 팔고 드랍율도 팔려나 ㅋㅋㅋㅋ 꾸미기가 나오는거보니 기본이 어떨지 감이 오네요 ㅋㅋㅋㅋ 그건 그렇다쳐도 가장 근본적인 수면제는 어떻게 해결할런지... ㅋㅋㅋㅋ 그거는 안팔아줬으면 좋겠는데 말입니다 임모탈의 그것이 없다면 충분히 살 용의가 있지만 드랍율을 건드리면 굳이 할필요가있나? 스토리만 보려고 굳이
22.08.19 08:01

(735887)
106.101.***.***

루리웹-7297354631
드랍율은 아마 pc방 서비스로 할거라 생각함. 디아2도 피씨방 서비스 있던거 같은데..위에 보니까 시즌패스시 경험치 부스트 정도의 이야기가 나오는거 같고 수면제는 게임을 해보지 않은 상태라 나오고 해보고 나서 이야기 해야 할거 같음. | 22.08.19 08:16 | | |

(735887)
106.101.***.***

일단 패키치 게임이라 그런지 이모탈 처럼 선넘는 과금요소는 없고 시즌패스로 스킨과 경험치 부스트 판매로 가는듯 하군요. 그나마 이런쪽이 다행인듯함. 블쟈 패키치 게임은 판매 후 확장팩 말고는 추가적인 판매요소가 없다보니 온라인 운영을 계속 하면서도 유지보수 하는 의지가 떨어질탠데 주기적인 판매요소가 나오면 관리도 꾸준히 해주겠죠.
22.08.19 08:22

(38380)
118.235.***.***

인벤은 거래불가 때문에 노잼될거란 의견이 다수인데 과연?
22.08.19 08:30

(5563666)
59.7.***.***

꿈을꾼후에
인벤 = 쌀먹충 소굴 | 22.08.22 12:46 | | |

(4695077)
223.39.***.***

꿈을꾼후에
인벤 가만 보면 겜알못들 천지임 | 22.08.23 02:27 | | |

(5567902)
58.233.***.***

꾸미기 요소외에 별도의 과금 모델이 없다니,.... 믿고 싶지만 맘 한켠엔 여전히 믿음이 안간다. 모든 아이템은 유료 랜덤박스 없이, 게임 내 플레이로만 얻을수 있다. 이모탈에서도 했던 말이잖아?? 물론 틀린 말은 아니었지. 문제는 아이템을 드랍하는 던전 입장구너을 따로 팔았다는거지. -_- 설마, 싶지만, 하고픈 말은 그냥 블자가 이제 신뢰가 안간다는 거.
22.08.19 08:31

(5611770)
39.7.***.***

무리라도겐춘
간단하게 생각하면 편합니다 3달마다 리셋되는 시즌제 게임에서 성능 캐쉬템 팔면 살 사람이 있겠어요? 쟤네도 생각이 있으면 안팔죠 이모탈이야 무료서비스 운영하는 시즌제 없는 상시 라이브 게임이니까 그런거고 | 22.08.19 13:24 | | |

(5046101)
61.245.***.***

악마 잡을때가 다가오고 있군
22.08.19 08:34

(4945515)
175.193.***.***

임모탈마냥 대균열 입장권 같은거 팔거임 분명...
22.08.19 08:44

(3757332)
118.33.***.***

겜스샷전문가🎮
아 제발.. | 22.08.19 11:06 | | |

(4040586)
211.109.***.***

겜스샷전문가🎮
대균열 드랍확률증가+50%룬 1회용 1900원(10중첩가능) | 22.08.21 15:18 | | |

(4898287)
59.27.***.***

페오액하고 거의 동일한 수익구조를 만드는데 페오엑은 게임자체는 무료잖아 디아4는 게임자체도 구매해야하고
22.08.19 08:52

(33901)
125.188.***.***

경험치 부스트가 과금한다고 더 준다는건 아니란건가? 아주 좋네
22.08.19 09:20

(5388953)
222.116.***.***

게임플레이 부스트..
22.08.19 09:24

(1356137)
115.90.***.***

재밌겠당
22.08.19 09:31

(1087365)
221.154.***.***


바바리안 첫번째 사진 빨간 갑옷 저거 혹시 바바3형제 탈릭?
22.08.19 09:35

(1556193)
59.15.***.***

? 패오액이자나 이거
22.08.19 09:35

(4815107)
61.78.***.***

아 개웃기네
핵앤 슬래시라는 장르 한계상 패오엑 정도의 bm이 마지노선이라 | 22.08.19 10:11 | | |

(4841)
112.162.***.***

돈슨이나 엔티라면 저렇게 말해놓고 언제든지 말 바꾸기해서 유료화 아이템들을 내놓겠지만...과연 블리자드가 그걸 따라할까?...생각했던거보다는 괜찮지만...디아3만큼의 혜자게임은 아니게 될지도...
22.08.19 09:37

(159903)
14.5.***.***

마이트
페키지 판매 이후 수익 모델이 있기 떄문에 디아3보다는 훨씬 혜자로 나오긴 해야함 | 22.08.19 10:53 | | |

(5667576)
218.48.***.***

마이트
벌써 이모탈에서 말바꾸기 하지 않았던가요 | 22.08.19 11:35 | | |

(7259)
118.235.***.***

마이트
이미 이모탈서 했는데 두번을 못할까 | 22.08.22 21:53 | | |

(4733696)
125.176.***.***

스킨 팔아서 지속적으로 컨텐츠 빵빵하게 업데이트해주면 그걸로 만족임
22.08.19 09:58

(214283)
220.120.***.***

콜오브듀티 배틀패스와 비슷한 느낌으로 가겠구만
22.08.19 09:59

(1266940)
59.15.***.***

내년부터 디아4 올인할테니 노안극복위해 열심히 루테인약 먹어야겠다 ㅠㅠㅠ
22.08.19 10:08

(36166)
211.209.***.***

디아3를 스토리만 밀어서 엄청 재밌게 했는데 플스판은 영어판이라 재미가 반감..ㅠ.ㅠ 플5로는 한글판으로 나오기를.
22.08.19 10:10

(1091196)
210.97.***.***

호랑호야S
플스판은 왜 한글 안해주는지 의문 스위치판은 한글도 해줬고 PC판도 한글있는데 왜 플스만... | 22.08.22 17:30 | | |

(36166)
211.209.***.***

그런데 도대체 시즌은 뭘 하는 건가요? 시즌 새롭게 시작되면 캐릭터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야 하는 거에요? ;; 개념이 이해가 아직도 안 감;;
22.08.19 10:11

(4815107)
61.78.***.***

호랑호야S
시즌이 보통 두가지 개념으로 나오는데, 1.패오엑, 디아2~3 처럼 싹다 초기화 및 새로운 컨텐츠 추가해서 새로 시작 2.캐릭터 하나 냅두고 시즌마다 컨텐츠 추가(새로운 엔드컨텐츠, 템 등등) 일단 오픈월드라서 후자에 가까워 보입니다. 전작과 같은 방식이라면 전자가 좋겠지만, 오픈월드는 전자를 하기엔 너무 양이 많을거라 | 22.08.19 10:13 | | |

(36166)
211.209.***.***

claret
싹 초기화 하면 스토리 밀면서 키웠던 캐릭은 못 쓰는 건가요? ;;; ㅠㅠ 이해가 아직도 안 되는;; | 22.08.19 10:22 | | |

(4815107)
61.78.***.***

호랑호야S
네. 1부터 매번 다시 키우는 식이에요. 그래서 디아 3는 만렙을 위한 온갖 꼼수가 나와서...맨땅에서도 2~3시간 정도 걸립니다. | 22.08.19 10:23 | | |

(4733696)
125.176.***.***

claret
디아4 3개월마다 리셋되는 시즌제라고 합니다 | 22.08.19 10:28 | | |

(4815107)
61.78.***.***

테무진
엥? 리셋? 패오엑처럼 매번 스토리 처음부터 다 밀게 하는 건 아니겠지...? | 22.08.19 10:29 | | |

(4028)
115.178.***.***

claret
래더 스탠다드 개념이겠죠 | 22.08.19 11:07 | | |

(5041625)
182.208.***.***

호랑호야S
기본적으론 맨땅에서 처음부터 다시 키우는게 재밌어서 하는거에요. 그 재미를 못느끼는 분들은 새시즌 나오건말건 하던거 하는거고 | 22.08.19 11:39 | | |

(36166)
211.209.***.***

여울러
아하 왜 같은 스토리 또 해야 하는지 몰랐는데 거기서 재미를 느낄 수 도 있겠군요. | 22.08.19 12: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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