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지스타] 글로벌 전략과 라이트 모드 추가 '이터널 리턴' 인터뷰

조회수 7810 | 루리웹 | 입력 2021.11.19 (20:50:00)
[기사 본문] 카카오 게임즈가 서비스하는 님블뉴런의 배틀로얄 MOBA, ‘이터널 리턴’ 이 지스타 2021 현장에서 인터뷰를 가졌다. 올해 대한민국 게임대상 인기상과 우수상을 수상한 ‘이터널 리턴’ 은 글로벌 서비스를 추진중으로 님블뉴런 김남석 대표가 기자단과 질의응답을 주고 받았다.

img/21/11/19/17d37e5371a4cacdc.jpg


img/21/11/19/17d37e54af34cacdc.png

님블뉴런 김남석 대표


● 최근 듀오 모드 위주로 대회를 열고 있는데, 앞으로의 e스포츠 기조가 그렇게 간다고 보아도 되나?


김남석 : 저희도 이런저런 실험을 해본 결과 듀오 모드가 보는 재미, 하는 재미 양면에서 모두 효과적이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 실제 성과도 그렇기에 앞으로는 듀오 모드가 중심이 될 것 같다.

더불어서 이번 지스타 이벤트 매치를 통해 깨달은 건, 실력있는 이들이 솔로 모드에서 캐릭터 중복 없이 하는 것도 재미있겠다 하는 부분이다. 이것도 한 번쯤 고려해보려고 한다.

● 이터널 리턴의 e스포츠 현황은 어떤가. 그리고 PC방을 활용한 오프라인 대회도 생각이 있는지?

김남석 : 일단 우리 스스로부터가 e스포츠 팬인만큼 꼭, 잘 진행해보려고 한다. 지난 1년 동안 다양한 시도와 실패를 겪었다. 최근 커뮤니티 만남에서 승강전을 중심으로 하는 파일럿 프로젝트를 이야기하기도 했는데 아직 부족하게 느껴진다.

PC방을 활용한 오프라인 대회는 코로나가 끝나면 여러가지 방법으로 시도해보고 싶다.

● 향후 개발 로드맵은 어디까지 나와있나? 아직 얼리 액세스인데 정식 전환은 언제쯤인가.

김남석 : 정식 서비스까지는 가야할 길이 너무 멀다. 캐릭터 숫자, 스킨 숫자도 아직 더 채워야 하고, 또한 실력과 취향이 다른 게이머들이 할 수 있는 신규 모드 추가를 생각하고 있다. 2021년이 기초를 다지는 해였다면, 2022년에는 다양한 각도에서 우리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가치를 창출한다는 목표다.

가칭 라이트 모드처럼 게임을 보다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모드도 그런 맥락과 취지로 만드는 중에 있다. 정식 서비스 시점은 이런 개발 결과를 공개하면서 자연스럽게 가시화되지 않을까 한다. 대략적으로 2022년 중후반을 예상하며, MS, 카카오 게임즈와 이야기하여 결정하려고 한다.

● 글로벌 AAA급 게임과 경쟁하기 위해 지금 필요한, 부족한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김남석 : 정말 많은데, 팀과 커뮤니케이션하며 정리하고보니 결국은 정기적, 장기적으로 게이머 커뮤니티에 기대감을 주고 실현하는 그런 주기적인 리텐션 사이클의 구축이 중요하다. 공명이라고 할까. 글로벌 어디서든 유저와 공명해야 한다.

시즌 단위 게임을 정착시킨 만큼 개발 프로세스도 좀더 미리미리 장기적인 관점에서 계획하고 공유하고자 한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유명한 말이 있는데, 샤오미 창업자가 “업계의 대세와 사용자 참여가 만들어내는 태풍의 길목에 있으면 돼지도 날아오를 수 있다.” 라는 말을 남겼다. 그 말을 좋아한다. 저도 날아오르는 돼지가 되고 싶다.

● 글로벌 지역별 성과 비중은 어떤가? 또 카카오 출시 이후 성과는?

김남석 : 북미가 한국 다음으로 비중이 높다. 한국 아시아 북미가 가장 중요한 포커스 그룹이다. 그 기반으로 어떻게 더 지역을 확장할까 고민중이다. 지역이 다르다고 해서 기본적인 사고가 달라지진 않는다. 그저 어떻게 더 재미있을까 정보를 더 전달할까.

카카오 게임즈는 기존 여러 게임 운영한 노하우로서 도움을 받고 있고, MS 도 글로벌 마켓에서 여러 사례들과 인사이트를 가지고 있기에 둘 다에게 큰 도움을 받고있다.

카카오 출시 이후 카카오 게임즈의 배려와 노력에 더해 리텐션 효과로 카카오, 스팀 모두 유저 지표가 상승세로 돌아섰다. 북미는 현재 스팀과 MS 빌드로 서비스하고 있는데, 카카오 빌드는 생각하지 않고 있고 빌드보다는 서비스의 현지화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한국인 전용 서버 개설에 대한 의견이 있다. 가능성이 있나?

김남석 :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 서버 분리, 신설 이슈 등 모든 건 게이머들의 경험에 기초해야 하고 의향을 존중하지만, 서버 분리는 어느 한 지역이 아니라 글로벌 지역 전체가 연쇄적으로 적용 받는 연결되어 있는 문제라서 쉽게 결정할 수 없다. 유저들의 목소리가 얼마나 있는지 경청해보고자 한다.

● 캐릭터 모델링을 크게 하는 콘텐츠는 생각 중인가? 좀더 내 캐릭터를 들여다보며 플레이 하고 싶다.

김남석 : 저도 그런 로망을 상당히 가지고 있다. 다만 모드의 재미는 별개 문제다. 그러다가 완전히 다른 두개의 게임이 하나에 들어가게 되는건 아닌가 하는 고민도 있다. 어쩌면 분리해서 아예 다른 게임으로 신작을 만드는게 좋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 앞서 언급한 라이트 모드는 어떤 구조인가?

김남석 : 아직 디테일하게 말씀 드리지는 못하지만, 기본적으로 우리 게임은 코어한 멀티 플레이 게임을 즐기는 건데 현재는 그 코어 플레이가 매우 중심에 있다. 멀티 플레이는 하고 싶지만 코어 플레이는 별로인, 엔터테인먼트의 플레이를 좋아하는 분들도 있을거라 생각한다. 그런 분들을 코어 플레이로 이어주기 위한 징검다리 역할을 할 콘텐츠를 준비하고자 한다.


img/21/11/19/17d37e5a9b34cacdc.png



● 카카오 서비스와 함께 게임 이름이 이터널 리턴으로 바뀌었는데, 그 이유는?


김남석 : 글로벌 게이머들, 우리 팀, 피블리셔, 한국 게이머까지 모두 전작과 혼동하는 경우가 정말 많았다. 게이머들이 정확하게 게임을 인식해야 하는데 그 혼동을 없애자는 생각이었다. 카카오 덕분에 결론을 내릴 수 있었던 문제였다.

● 해킹 요소 도입에 어려움을 피력하고 있는데, 라이트 모드에 해킹이 들어갈까?

김남석 : 해킹이 들어간다면 지금 말씀드린 라이트 모드와는 완전히 다른 별개가 될 것이다. 해킹이 들어가면 게임이 더 코어해지지 않을까? 라이트 모드는 해킹하는 캐릭터와는 전혀 상관이 없고 만들어지고 있다. 전에도 말씀드렸듯 해킹은 상상하면 너무 재미있는데, 막상 만드려고 하면 게임적으로는 답이 없는 그런 피쳐다. 이걸 어떻게 풀어내야 하나 하는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다. 해킹이 나오게 되려면 그만큼 많은 테스트가 필요한데, 함부로 건드릴 수 없는, 독이 든 성배라고 할까.

● 새 트레일러에서 눈덮인 맵을 공개하기도 했다. 장기적으로 이런 신규 맵 스킨을 계속 선보일 생각인가?

김남석 : 우리도 정말 하고 싶은 것 중 하나다. 그래서 티징으로 눈덮인 루미아섬을 보여드렸다.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제공될지는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중이다. 향후 보다 자세한 정보를 드릴 수 있을 거다.

● 배틀 패스 관련하여 진척도가 너무 느리다는 이야기가 있다.

김남석 : 배틀 패스는 한 번에 다 몰아서 끝내고 그런 식으로 구성된 콘텐츠가 아니다. 배틀 패스 자체가 점점 더 많이 쓰이고 있는데, 헤일로 인피니트가 멀티플레이어 모드를 따로 무료 출시하며 배틀 패스를 도입했는데 여기서도 비슷한 이야기가 나온걸로 안다. 그처럼 우리도 계속 커뮤니티 반응을 보면서 경험 최적화를 해야 할 부분이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관련 정보

기     종

온라인

발 매 일

장     르

가     격

제 작 사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54
1
 댓글


(IP보기클릭)211.220.***.***

BEST
게임 내 티밍행위를 지딴에는 유쾌하다고 감싸는게 유머네ㅋ 혹시 이번 부스팅, 티밍 벤웨이브에 정지라도 당함?ㅋㅋ e스포츠는 둘째치고 후반 트럭에게 잘보이려고 아이템 막 쥐어주고 결국 트럭이 다죽이고 2등 만들어주면 사전 티밍으로 게임 순위 조작하는거랑 다를게 뭐냐? 왜 솔로 게임에서 혼자 듀오 쳐 돌리는걸 그런식으로 감싸냐? 그리고 트럭 협력한걸 금지를 언제했음?ㅋㅋ 그냥 대회때 서로 안싸우고 옆에서 나란히 서있던걸 금지시킨건데 이게 사전에 싸우지 말자고 협의한 티밍이랑 다를게 뭐냐? 그럼 강한 캐릭터 있으면 다른 모든 캐릭터 안싸우는게 정상적인 게임 방식이냐?ㅋㅋ 그리고 강팀,약팀은 도데체 어디어 어떻게 분별 할꺼냐? 내가 아는 제일 최근의 대회 빼곤 디코 티밍 친목질 집단의 대회 망치기밖에 없었는데? 재미? 니가 티밍으로 대회 나가서 재밌었던거겠지ㅋㅋ 강팀 약팀은 얼어뒤질ㅋㅋ 블서에 언제부터 강팀 약팀이 있었냐ㅋ 잘풀리면 강팀이고 안불리면 약팀이지 말같지도 않은 소리 하고있네 조작감부분 보니까 최근 게임 해보지도 않고 씨부리고있었네ㅋㅋ 패치 한지가 얼마나 지났는데 전혀 안고침 이러고 있다 진짜ㅋㅋㅋㅋ 그리고 도데체 어느 배틀로얄에서 파밍속도 숙련도마다 제한할려고 상자 여는거에 쿨타임을 넣냐? 배틀로얄 대표적인 배그랑 포나,에펙에 그런 시스템이 있냐? 도데체 어떤 게임을 하는데 그딴 쓰레기 시스템을 쓴 게임을 예를들면서 그러냐? 게임을 많이해서 숙련이 되면 파밍속도가 빨라지는건 당연한거 아님?ㅋㅋ 배틀로얄에서 파밍단계에서 공정성을 찿아서 다같이 같은템을 갖길 원한다면 그냥 배필이나 콜옵을이나해 무기 니가 직접 설정해서 하는게임ㅋ '자칭 고인물'ㅋㅋㅋㅋㅋ 다들 너 나가면 게임 망해~ 이러면서 최근 버튜버에게 광고줄때도 뉴비 친화적이게 닭에 가죽뜨게 하던가 튜토리얼좀 띁어 고치라고 욕을 한바가지 했는데 진짜 죄다 뇌내망상 뇌피셜만 싸질러놨네ㅋㅋ 걍 처음에 티밍 실드치는 꼬라지보고 디코 친목 티밍 멤버인줄 알았는데 밑으로 가면 갈수록 같은 게임을 하는건지 의문이 드네ㅋㅋ 혹시 게임 하긴 하냐?ㅋㅋ
21.11.20 03:25

(IP보기클릭)183.78.***.***

BEST
도타처럼 극과극으로 가야된다->그 도타에서 극과극을 줄여서 나온게 리그 오브 레전드임. 지금 롤이랑 도타랑 국내 인지도 차이는? 갓겜병 걸렸다->뭐 일 터지면 제일먼저 머리박고 사과부터 하는데 무슨 갓겜병이야 밸런스패치만 주구장창한다->열심히 일한다. 오히려 잘하는것. 적인 선수들이 더 강한 적에게 싸우려고 협력한걸 금지한다->님 그거 아세요? 배그에서도 그런식으로 솔로에서 협력플레이하면 티밍하다고 밴먹어요 선생님. 음식 제물로 목숨구걸 하는 등 재밌는 상황->보는 사람이나 재밌지 실제로 그런 상황 나오면 제일 빡치는 게임 재미 망치는 주범이었음. 없앨만 했어. 밸런스도 롤처럼 하향식->? 상향 하향 다 하고 아이템 새로 나올때마다 무기빨 제대로 받고 게임 휘두르는 캐릭이 생겨나기도 하니까 상 하향 하는건 당연한거 아닌가? 운영자들이 규칙 정하면서 하향식 밸런스로 간다-> 아니 미친 아저씨야 게임 '운영자'야 운영자... 운영하는 사람들이 당연히 메타랑 규칙을 어느정도 컨트롤해야지 무슨 변수가 없다며 까고있어 지금 이 게임 1년됐고 내년중에 정식오픈한다고 하는 게임임. 그런데 이번에 특성 패치되고 최대체력올려서 걍 깡방으로 막금구까지 버티는 메타 없애려고 숙작으로 체력 못올리게까지 패치했음. 오히려 당신같은 사람이 옛날이 좋네 뭐네 하면서 재밌게 변한 게임한테 옛날 이미지, 망겜 이미지 씌워서 게임 망하게 하는 암같은 존재들임. 당신이 이 게임을 접어서 참 다행이네요.
21.11.20 18:17

(IP보기클릭)183.78.***.***

BEST
예전에 스트리머 대회 처음으로 할때 유입(2월)이고 그 이후 지금까지 계속 하고있는 유저입니다. 지금 위쪽에 댓글들로 먹을거 상납, 막금구 티밍 이런것들 해결되었습니다. 그런거 보셨고 신고 박으면 정지를 선물할 수 있습니다. 숙련도에 따른 이동속도 증가이던 이동 숙련도/체력 아이템 만들면 체력 늘어나던 체력 숙련도 전부 하향먹었으며 또한 체력 회복 아이템의 회복량도 너프먹어서 사실상 장기 교전을 강제하던 요소들이 줄어들었습니다. 무기 숙련도 시스템은 킬로 얻는 숙련도와 다른 게임의 립이라고도 할 수 있는 야생동물을 잡아서 얻는 숙련도가 한 6:4~7:3정도의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킬을 했을 때의 메리트가 사라지면 아무도 교전을 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고, 이렇게 되면 지옥같은 마지막 금구시간 10명 메타가 돌아올 테니까요. 저기 위에서 특정 무기가 사기다 이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솔직히 게임 플레이하는 입장에서 특정 무기군의 무기스킬이 좀 많이 세서 어이가 없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만(특히 암기), 지속적으로 너프먹고 있으니 언젠가 나이지길 바라고 있..습니다. 솔직히 진입장벽이 낮은 게임은 아닙니다. 파밍 재료는 한정적이고, 야생동물(립) 또한 지역에 따라 구성이 다른데다 캐릭터별로 아이템밸류가 밸류가 각기 다르기 때문에 무턱대고 좋은 장비를 낀다고 좋은것이 아니기 때문에, 결국 루트 최적화, 캐릭터간 상성, 아이템 밸류 등등 알아야 할 것이 좀 많습니다. 그런데 튜토리얼이 좀.. 대충 '아 이건 쌀이고 이건 물이야 이걸 적당히 섞어서 끓이면 밥이 돼'정도만 알려준 다음 빠에야를 만들라고 하는 정도의 튜토리얼입니다. 그래서 이 게임 오래한 사람일수록 님블 깔 때 제일 많이 하는것이 튜토리얼 왜 이따구냐고 깝니다. 그 점 님블뉴런도 이해하고 있고 조만간 한번 크게 바꾸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튼 이터널 리턴..정상..영업..합니다..여러분들... 해치지 않아요...
21.11.20 18:33

(IP보기클릭)175.212.***.***

BEST
돌소가 통계상 우승확률이 너무 높다니 몇 시즌 얘긴지도 모르겠고 지금 시점이랑 전혀 안 맞는걸 논지로 뭐 이리 개소리를 주절주절 싸놨는지 이해가 안 가네요
21.11.20 19:18

(IP보기클릭)211.40.***.***

BEST
특성 추가랑 조작감 패치된 후로 재밌게 하는중
21.11.20 04:49

(IP보기클릭)220.81.***.***

의사 아가씨인 캐시가 죤나 섹시하다고 느껴져서 캐시 한명보고 꼴려서 겜 하는중인데 솔직히 게임이 아직 부족한 점이 많긴해요 ㅋㅋㅋㅋ 좀 더 가볍게 즐기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곤 했는데(랭겜도 아예 안합니다) 의외로 게임사쪽에서도 좀 인지를 하고 있었나보네요? 게임성은 저는 여기서 더 크게 기대 안하고 캐릭터물빨하는 재미가 좀 더 있었으면 해서 라이트모드란거를 좀 기대해 보겠습니당.
21.11.19 20:59

(IP보기클릭)210.178.***.***

낡은 스킬구조 언젠간 고쳐야 할텐데... 솔로 기준에선 스킬끼리 시너지가 안나는 애들이 너무 많고
21.11.19 21:13

(IP보기클릭)222.251.***.***

이터널리턴은 뭐랄까 좀 모순된 시스템이라고 느껴지는게 배틀로얄장르는 매판 시작할때마다 새로운환경 새로운플레이를 할수있어서 덜질린다는 최고의장점을 지닌장르인데 이겜은 루트를 짜서 하기때문에 잠깐 전투할때빼곤는 거의 매판 모든플레이가 거의 동일하게하게됨 그래서 캐릭터의 다양화를 통해 여러캐릭을 플레이함으로써 차별점을 두려는거같은데 당장 롤만해도 거의 모든 유저가 주라인을 정해서 게임을 하며 랭겜 한시즌에 본인이 플레이하는 챔프가 평균 5챔이 안된다고함 이터널리턴이 그걸 넘을수있을지가 미지수.. 판마다 새로운 경험을 할수있는 시스템을 추가해야할텐데 그게 뭐가있을지 감이안잡힘 랜덤성을 부여하면 진입장벽이 더올라갈테고 머리좀 아플듯
21.11.19 21:42

(IP보기클릭)122.252.***.***

밸런스는 아직도 개판이겠지... 블서때보여준 그 편애식밸런스가 아직도 유지되고있을거라본다.
21.11.19 22:17

(IP보기클릭)14.33.***.***

구도나세
맞음 롤처럼 템 메타가 있는 것도 아닌데, 아직도 상당수의 원거리가 강캐인 것을 보여줌 근캐가 존나 약캐가 아님. 근데 근캐는 강캐가 한정적임. 메타가 너무 한정적이라 쓰는 캐만쓰고 안쓰는 캐는 영원히 안쓰는 수준이니까... | 21.11.20 21:06 | | |

(IP보기클릭)61.76.***.***

이겜 룰은 배그에 롤같은 스킬 있는겜인가요? 게임패스에 있던데 할만한가요?
21.11.20 01:20

(IP보기클릭)61.101.***.***

이게임은 방향성을 잘못틀었음. 밸런스를도타처럼 극과극으로 가야되는데, 갓겜병이라도 걸렸는지 밸런스패치만 주구장창하고 배틀로얄게임이라면서 대회에서 서로 적인 선수들이 더 강한 적에게 싸우려고 협력한걸 금지시키고 여기서 뇌절해서 아예 게임 정책상 남의 음식 먹으면 계정정지를 시켜버림. 초창기엔 포식자 유저한테 음식을 제물로 목숨구걸하는등 재밌는상황 많았는데 그런거 싹다 없애버림. 없앤이유도 e스포츠하려고... 그놈의 e스포츠가 뭔지. 밸런스도 롤처럼 하향식으로 하는데, 이게 나쁜건 아닌게 운영자들이 규칙 정하면서 하향식 밸런스로 가니깐 변수가 없어짐.
21.11.20 02:20

(IP보기클릭)61.101.***.***

딸딸이
E스포츠도 초창기대회가 재밌는게, 강한팀을 상대로 약한팀들이 뭉칠수 있으니 강팀은 약한팀들이 뭉칠여지를 안주기위해 계속 돌아다니고 약한팀은 최대한 변수를 만들기위해 돌아다님. 지금? 힘을 합치는거 자체가 위반행위라 그냥 강팀나오면 경기 거기서 끝난거임. 보는재미가 없음. | 21.11.20 02:22 | | |

(IP보기클릭)61.101.***.***

딸딸이
그리고 조작감문제는 게임 오픈때부터 스샷까지 찍어가면서 리포팅했었는데 전혀 안고침. 특정지역에서 특정 방향으로 이동하려고하면 캐릭터가 엉뚱한 방향으로감. 이런곳이 맵에 여러곳임. | 21.11.20 02:24 | | |

(IP보기클릭)61.101.***.***

딸딸이
그리고 다른 배틀로얄게임은 파밍하는 속도가 숙련도마다 달라지니깐 상자를 여는 속도에 쿨타임을 넣기도함. 상자가 몰려있는곳에 스폰되던 적은곳에 스폰되던 공정성을 얻고 초보자들 상자루팅 진입장벽도 낮아지는데, 이런시스템보다 상자 위치를 계속 바꿈. 자칭 고인물들은 뉴비학살도 배틀로얄의 묘미라면서 뉴비친화적 시스템을 죄다 들어누워서 거부중이고. | 21.11.20 02:27 | | |

(IP보기클릭)61.101.***.***

딸딸이
그냥 이 게임이 더이상 뜨지못하는 이유가 보이는거같음. 개발자들은 배틀로얄, 생존류 게임을 배그만해본거같고. 쿼터뷰게임은 롤 만 해본거같고. 하루는 진짜 궁금해서 유저들 뭔게임하길레 뉴비학살에 쾌감느끼나찾아본적도있는데 나오는게임이 메이플, 테일즈런너, 마인크래프트... | 21.11.20 02:30 | | |

(IP보기클릭)61.101.***.***

딸딸이
몇년동안 생존, 배틀로얄게임 미친듯이팠는데 이런게임이 한국에서 나왔다는게 신기하고 흥분되서 계속 붙잡고있긴한데, 업데이트 볼때마다 그냥 운좋게 얻어걸린거란 생각을 지울수없음. 유저들도 배틀로얄 장르가 뭔지도 모르고... | 21.11.20 02:36 | | |

(IP보기클릭)211.220.***.***

BEST
딸딸이
게임 내 티밍행위를 지딴에는 유쾌하다고 감싸는게 유머네ㅋ 혹시 이번 부스팅, 티밍 벤웨이브에 정지라도 당함?ㅋㅋ e스포츠는 둘째치고 후반 트럭에게 잘보이려고 아이템 막 쥐어주고 결국 트럭이 다죽이고 2등 만들어주면 사전 티밍으로 게임 순위 조작하는거랑 다를게 뭐냐? 왜 솔로 게임에서 혼자 듀오 쳐 돌리는걸 그런식으로 감싸냐? 그리고 트럭 협력한걸 금지를 언제했음?ㅋㅋ 그냥 대회때 서로 안싸우고 옆에서 나란히 서있던걸 금지시킨건데 이게 사전에 싸우지 말자고 협의한 티밍이랑 다를게 뭐냐? 그럼 강한 캐릭터 있으면 다른 모든 캐릭터 안싸우는게 정상적인 게임 방식이냐?ㅋㅋ 그리고 강팀,약팀은 도데체 어디어 어떻게 분별 할꺼냐? 내가 아는 제일 최근의 대회 빼곤 디코 티밍 친목질 집단의 대회 망치기밖에 없었는데? 재미? 니가 티밍으로 대회 나가서 재밌었던거겠지ㅋㅋ 강팀 약팀은 얼어뒤질ㅋㅋ 블서에 언제부터 강팀 약팀이 있었냐ㅋ 잘풀리면 강팀이고 안불리면 약팀이지 말같지도 않은 소리 하고있네 조작감부분 보니까 최근 게임 해보지도 않고 씨부리고있었네ㅋㅋ 패치 한지가 얼마나 지났는데 전혀 안고침 이러고 있다 진짜ㅋㅋㅋㅋ 그리고 도데체 어느 배틀로얄에서 파밍속도 숙련도마다 제한할려고 상자 여는거에 쿨타임을 넣냐? 배틀로얄 대표적인 배그랑 포나,에펙에 그런 시스템이 있냐? 도데체 어떤 게임을 하는데 그딴 쓰레기 시스템을 쓴 게임을 예를들면서 그러냐? 게임을 많이해서 숙련이 되면 파밍속도가 빨라지는건 당연한거 아님?ㅋㅋ 배틀로얄에서 파밍단계에서 공정성을 찿아서 다같이 같은템을 갖길 원한다면 그냥 배필이나 콜옵을이나해 무기 니가 직접 설정해서 하는게임ㅋ '자칭 고인물'ㅋㅋㅋㅋㅋ 다들 너 나가면 게임 망해~ 이러면서 최근 버튜버에게 광고줄때도 뉴비 친화적이게 닭에 가죽뜨게 하던가 튜토리얼좀 띁어 고치라고 욕을 한바가지 했는데 진짜 죄다 뇌내망상 뇌피셜만 싸질러놨네ㅋㅋ 걍 처음에 티밍 실드치는 꼬라지보고 디코 친목 티밍 멤버인줄 알았는데 밑으로 가면 갈수록 같은 게임을 하는건지 의문이 드네ㅋㅋ 혹시 게임 하긴 하냐?ㅋㅋ | 21.11.20 03:25 | | |

(IP보기클릭)61.101.***.***

푸르딩딩 푸르딩
아직도 게임 하고있고 저번시즌 골드찍고 어제 잠깐하고 안하고있음. 님 말대로면 게임에 자유도를 줄 이유가없음. 그냥 롤이나 하러가시면되요. | 21.11.20 03:36 | | |

(IP보기클릭)61.101.***.***

푸르딩딩 푸르딩
그리고 티밍을 옹호하는게 아님. 배틀로얄에서는 다양한 전략이 나올수밖에 없는데 그걸 하나하나 틀어막으니 재미가 없어지는거라는걸 설명하는거. | 21.11.20 03:43 | | |

(IP보기클릭)61.101.***.***

푸르딩딩 푸르딩
그리고 배틀로얄도 여러가지 갈래가 나오는데 예시로든 포나, 콜옵은 적을 죽이는게 목적인 배틀로얄이고 블랙서바이벌은 말 그대로 서바이벌이라서 살아남는게 목표고 이쪽 갈래에 있는 배틀로얄게임을 예시로 들었어야 맞음. | 21.11.20 03:47 | | |

(IP보기클릭)183.78.***.***

BEST
딸딸이
도타처럼 극과극으로 가야된다->그 도타에서 극과극을 줄여서 나온게 리그 오브 레전드임. 지금 롤이랑 도타랑 국내 인지도 차이는? 갓겜병 걸렸다->뭐 일 터지면 제일먼저 머리박고 사과부터 하는데 무슨 갓겜병이야 밸런스패치만 주구장창한다->열심히 일한다. 오히려 잘하는것. 적인 선수들이 더 강한 적에게 싸우려고 협력한걸 금지한다->님 그거 아세요? 배그에서도 그런식으로 솔로에서 협력플레이하면 티밍하다고 밴먹어요 선생님. 음식 제물로 목숨구걸 하는 등 재밌는 상황->보는 사람이나 재밌지 실제로 그런 상황 나오면 제일 빡치는 게임 재미 망치는 주범이었음. 없앨만 했어. 밸런스도 롤처럼 하향식->? 상향 하향 다 하고 아이템 새로 나올때마다 무기빨 제대로 받고 게임 휘두르는 캐릭이 생겨나기도 하니까 상 하향 하는건 당연한거 아닌가? 운영자들이 규칙 정하면서 하향식 밸런스로 간다-> 아니 미친 아저씨야 게임 '운영자'야 운영자... 운영하는 사람들이 당연히 메타랑 규칙을 어느정도 컨트롤해야지 무슨 변수가 없다며 까고있어 지금 이 게임 1년됐고 내년중에 정식오픈한다고 하는 게임임. 그런데 이번에 특성 패치되고 최대체력올려서 걍 깡방으로 막금구까지 버티는 메타 없애려고 숙작으로 체력 못올리게까지 패치했음. 오히려 당신같은 사람이 옛날이 좋네 뭐네 하면서 재밌게 변한 게임한테 옛날 이미지, 망겜 이미지 씌워서 게임 망하게 하는 암같은 존재들임. 당신이 이 게임을 접어서 참 다행이네요. | 21.11.20 18:17 | | |

(IP보기클릭)61.73.***.***

딸딸이
쥰내 쓰잘데기 없이 도배질 하면서 자기 의견 설파하는데 하나하나가 반박할만한 가치도 없는 헛소리인게 레전드네 뭐 접었다니까 더 할 말은 없고 이 이후로 다시는 관심 가지지 마셈 꼭 이런 사람들이 자기는 접었다면서 겜 기사 나올 때마다 귀신같이 들어와서 구질구질하게 굴더라 | 21.11.21 14:26 | | |

(IP보기클릭)61.101.***.***

Mobile SUIT
헛소리인지는... 뭐 결국 서바이벌이란 소리듣고 온 유저들 다 떨어져나간건 사실이라 그리고 접은거 아님. 아직도 하는중임. | 21.11.21 14:27 | | |

(IP보기클릭)211.53.***.***

딸딸이
서바이벌 게임인 배그에서도 티밍은 정지 대상인데요.? | 21.11.22 18:22 | | |

(IP보기클릭)61.101.***.***

밸런스패치중에 어이없던것도 몇개있는데 게임시작하자마자 초반에만 강한 저격총을 만들고 신발만들고 1킬딴뒤 후반에 약한 저격총이니 게임 포기하고 도망다니는 전략이 있었음. 당연히 저격총이 초반에 강하니 초반 공격력을 너프시키고 성장공격력을 버프시키면 해결되는 문제였음. 근데 유저들이 저격총 너프여론 나오니 초반에 강한게 전부니깐 현상유지하고 다른유저가 참아야된다고 노발대발하기 시작함. 기억나는게 토론방에서 초반에 강한 무기 너프해야된다고 말 꺼낸사람 한명 있었는데 온갖 욕설이랑 패드립먹이던게 기억남. 운영자측은 그걸 또 그냥 방관하고. 이후에 개발자들은 저격총은 물론 초반에 강한 무기 전부 너프를 안했음. 게임 바로 개판됨. 애들 죄다 초반에 강한무기 뽑은다음 1킬만하고 게임나감. 죽는사람들이랑 초보자들은 게임 시작하자마자 죽으니 재미없어서 다 접고. 게임 떠나는사람은 조용함. 남아있는 사람만 시끄럽지... 뭐 게임이 재밌다 나 몇킬했다. 날먹빌드로 티어 어디까지올렸다 자랑 막 시작함. 이런놈들이 나보다 티어 낮으면 조용히하라는 악순환까지 생김. 이때 원래 동접자가 5만이였나? 그랬는데 1만8천까지 쭉빠짐. 또 기억나는게, 돌격소총이 통계상 우승확률이 너무 높은거임. 권총든 애들은 우승확률이 낮아. 근데 막상 실제로는 권총이 훨씬 더 강력한데,,, 이유가 권총에는 처음부터 이동속도 버프가 달려있어서 소총유저들이 권총들고 시작함. 다음 밸런스패치때 돌격소총을 너프하고 권총을 상향함. (???) 개발자들이 자기네들게임 안해보고 패치한다는 이미지 강하게 박아버린 사건이였음. 음식 너프도있었는데, 음식을 만들수록 체력이 높아짐. 게임 시작하자마자 음식만 만들기 시작하면 사냥만 한 사람이랑 얼추 1등자리를 놓고 겨루는게 가능해지는데, 치고박고 싸우는것만 게임인줄아는 애들이 음식만 만들었다고 1등하는게 말이 안된다고 슈퍼 겁쟁이클럽이라면서 여론을 몰아감. 개발자들? 음식을 너프함. 이제 이 생존게임에서 음식만들시간에 사냥이나 킬을 더 많이하는게 중요해진것... 근데 여기에 한가지 문제가 더 있었음. 쇼우라는 캐릭터인데 음식을 만들면 체력이랑 음식으로 얻는 체력재생, 공격력이 같이오르는 미친 캐릭터였음. 그냥 이 캐릭터만 너프하면되는데 음식을 또 너프함. 문제가 뭐냐면 진짜 음식을 이용한 온갖 전략이 많았는데, (기동력좋은 캐릭터로 맵 돌아다니며 식재료모아 음식만든다던가 음식으로 체력을 높이고 방어력을 템으로 챙긴다던가) 싹 다 사라짐. 생존전략 뭐 이딴거없고 그냥 마주치면 치고박고 싸우는 단순한 게임이됨.
21.11.20 03:13

(IP보기클릭)175.212.***.***

BEST
딸딸이
돌소가 통계상 우승확률이 너무 높다니 몇 시즌 얘긴지도 모르겠고 지금 시점이랑 전혀 안 맞는걸 논지로 뭐 이리 개소리를 주절주절 싸놨는지 이해가 안 가네요 | 21.11.20 19:18 | | |

(IP보기클릭)121.129.***.***

딸딸이
돌소통계.. 초반 아그니 반짝하던때 얘기하는거 같은데 몇달전 잠싼일텐데그거.. 옛날에겜 잠깐해보고 안하는 티 엄철 잘내는듯.. | 21.11.21 18:58 | | |

(IP보기클릭)183.105.***.***

딸딸이
개소리하지말고 그냥 갈길 가아~ 결국엔 자기 게임 방향성이 자기 맘에 안든다고 쌉소리 하는건 모르고 길게 적고있네 글고 현재 이리가 이렇게 된건 과거에 존버메타가 혐오스러워서 사실상 유저가 바란 방향성인데 그거 없앴다고 조같다 하면 어쩌란건지? 실제로 막금구 패치와 특성 패치 이후로 벨런스는 문제있지만 과거보다 더 재밌다는 애기가 많은데 게임 제대로 하지도않는게 이상한 소리좀 적지마셈 | 21.11.22 00:26 | | |

(IP보기클릭)61.101.***.***

루리웹-5447026166
처음이랑 플레이 지향성이 바뀐건 사실임. 전략도 줄어들었고 패치의 방향성이 전투위주가 된것도 사실이고 유저들 떨어져나간것도 사실이고. 게임이 단순한거 좋아하는 목소리큰 일부때문에 개성을 잃어가는 과정을 보고있으니 아쉬울뿐임. | 21.11.22 00:39 | | |

(IP보기클릭)183.105.***.***

딸딸이
전략이 줄어든것 자체는 동의는 하는데 그 전략이 결국엔 다 존버메타 였잖아 개나소나 매그너스 같은거 쳐들고 막금구 정치질로 1등하는 미친게임이었는데 그게 좋았다고 주장하고 싶은거임? 그런걸 전략 이라고 주장하고싶은건진 모르겠는데 그냥 개역겹기만했음 나도 첫 출시되자마자 플레이했고 현재는 다이아인데 이런 댓글 다는것 자체가 이해가 안감 단순한거 좋아하는 일부 유저들때문이라고? 그러기엔 당시 역겹다고 하는 여론이 대부분인걸로 아는데? 본인이 눈가리고 아웅하는걸로 밖에 안보임 글고 자꾸 논리를 방향성이 바뀌어서 ↗망했다는식으로 몰아가는데 그거 외에도 이 게임은 문제점 존나 많다 근데 적어도 너님이 말하는건 설득력 없음 그냥 그럴싸하게 짓거리는말로밖에 안보임 글고 까놓고 말해서 배틀로얄이 전투가 위주지 그럼 뭐가 주류임? 배그,포트나이트,콜옵 워존,에펙,나라카블레이드 등 여기서 전투가 주류 아닌놈 있음? 파밍하는것도 전부다 전투를 위한 과정일뿐인데 이리가 현재 방향성이 된건 너님이 말하는 다양한 전략이 결국엔 버티기로 이어지고 그게 개역겨워서 현 메타가 된거에요~ | 21.11.22 00:52 | | |

(IP보기클릭)61.101.***.***

루리웹-5447026166
존버메타 한참 흥할때도 랭커중에 존버메타 쓰는사람 딱 한명이였음. 이거 역겹다는사람은 진짜 일부였고. 그사람이 공략 올렸을때도 그 존버 과정에 들어가는 정성에 사람들 반응은 존경스럽다 뭐 이런식이였음. 다른애들 다 따라하려고 체젠매그 이런거 했었는데도 아무도 랭커 못들어가고. 존버메타라고 퉁쳐서 말하는데 뜯어보면 마지막싸움을 준비하는 메타인거임. 이걸 날먹이라고 생각하는애들은 진짜 생각이 짧다는 표현밖에 할말이없다. 존버하기위해 필요한게 뭐냐고? 도주경로짜는건 기본이고 음식도 만들어야되고 그 사이사이에 함정작도 해야됨. 사냥을 아예 안하냐 하면 그것도 아님. 어느정도 사냥도 해야됨. 맵에 나오는 오브젝트도 일일이 체크해야되고. 오히려 그렇게 무시하는 존버메타는 대충 첫날에 무기뽑고 주사위굴리듯 싸운뒤 킬좀먹으면 트럭몰고 꼴박하는애들보다 게임 이해도가 높아야됨. 그리고 원작게임인 블랙서바이벌이랑 동시기에있던 서바이벌류, 배틀로얄류 게임은 전투가 전부가 아님. 원류로 갈수록 서바이벌에도 따로 점수를 매기는데 영원회귀는 오로지 전투로만 점수를 매김. | 21.11.22 01:02 | | |

(IP보기클릭)61.101.***.***

루리웹-5447026166
막 음식 나눠줘서 1등 트럭한테 잘보여서 간신처럼 살아남는걸 존버메타라고 생각한거면 그냥 할말이없고. 아예 다른걸 보고있던거니깐. | 21.11.22 01:05 | | |

(IP보기클릭)183.105.***.***

딸딸이
이야기가 체첸매그로 돌아가는데 그게 중요한게 아니고 게임 자체가 '생존'에만 초점을 맞추다보니 버티기 메타로 캐릭터들을 굴리기 시작했고 그런게 역겨워서 현재 메타가 된거라니까? 체첸매그 랭커 안든다고 뭐 그 메타가 안역겹다고 주장하고싶은거임? 매그가 아니어도 현우나 쇼우같은 애들도 개역겨웠는데? 그래서 현우도 스킬 조정받고 쇼우는 음식까지 조정했는데 이게 그냥 생각없이 하는 패치같음? 존버 메타+하이에나의 강력함이 시너지를 이뤄서 전투는 안하고 서로 간보기만 하다가 막금구때 상위권은 10명이상 남는 조같은 게임이었다구요 당장 시즌초 공식 대회만 봐도 서로 눈치만 보다가 티밍논란까지 일어났는데 그게 낫다고 생각하는거임? 과거와 같은 불상사를 막기 위해 오브젝트나 막금구 패치,특성패치,특정 캐릭터들의 방어적 능력을 하향시킴으로서 일부러 전투를 유도하는 방향성으로 가고 있는건데 체첸매그 실제로 굴리면 어렵다니 랭커 간사람은 소수라니 같은 소리를 하는 이유가 뭐임? 그 당시에도 시셀라나 재키 등 여러캐릭터 등장했고 공격적인 실험체들도 많이 등장한거 안다 근데 상위권으로 갈수록 하이에나 당할까봐 안싸우고 회피하다가 막금구 되서야 전투하는 웃긴 게임되서 접고싶어질정도로 스트레스 받았는데 나랑 다른겜하나? | 21.11.22 01:25 | | |

(IP보기클릭)61.101.***.***

루리웹-5447026166
생존에만 초점이 맞춰졌었다고? ㅋㅋㅋ 그래서 존버메타 한참 흥할때 존버캐릭터가 랭킹에 딱 하나뿐이였음? 그리고 쇼우는 별개의 이야기임 얘는 존버준비하는데 공격력도 오르던 캐릭터라 트럭운전이 되서 사기였고. 이건 위에 적어뒀음. | 21.11.22 01:34 | | |

(IP보기클릭)183.105.***.***

딸딸이
이해를 못하는거임 아니면 논점 흐리기 시도하는거임? 캐릭터 다양하게 나와도 서로 눈치보기만 조지게 한 메타가 문제였다고 공격적인 플레이를 해도 하이에나의 위험성 때문에 제대로 들어가지도 못하던게 문제였고 그로인해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이 전투가 아니라 '생존' 자체에 좀더 목적을 두고 플레이했다고...진짜 겜 하는 유저 맞음? 글고 메타의 방향성으로 인한 플레이어들의 방어적 플레이 방식을 지적하고있는건데 체첸매그 랭킹 들먹이면서 주장하는거임? ㅋㅋㅋ..그냥 어이가 없는데 그리고 아까부터 계속 묻는데 그게 '재밌냐고' 묻고있음 꼬투리 잡기에 열중하지말고 답변이나 제대로하셈 진짜 겜안하는 분탕충으로 밖에 안보이니까 | 21.11.22 01:45 | | |

(IP보기클릭)183.105.***.***

딸딸이
메타 자체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고 그에 대한 예시로 체첸매그나 현우 쇼우 같은거 든건데 자꾸 논점 흐리기 시도하는 이유가 뭐야? 논쟁에서 이기는 38가지 방법이라도 읽고 왔나? 답글 다는거 보면 볼수록 게임 제대로 안하는 유저 같음 아니면 자기멋대로 해석하거나 이해도 낮은 브실골 유저 보는 기분임 | 21.11.22 01:50 | | |

(IP보기클릭)61.101.***.***

루리웹-5447026166
이게 논점흐리는거로 보임? 논점흐리는건 갑자기 트럭한테 음식뇌물로 순방하는걸 존버메타라고 몰아가고 하이에나 이야기 꺼내는 너 같은데? 하이에나? 혹시 도주기랑 기동력 뛰어난애들로 첫날 무기뽑자마자 킬먹고 하이에나만 주구장창 노리던 제키, 리다이린 얘네들도 존버메타로 보는거임? ㅋㅋ 이건 그냥 첫날 날먹메타, 하이에나메타고 얘네들 옹호하던애들은 위에서도 언급했음. 이건 존버메타가아님. | 21.11.22 01:59 | | |

(IP보기클릭)61.101.***.***

루리웹-5447026166
그리고 하이에나메타는 나도 싫어함. 위에서도 다 적어놨음. 첫날 무기뽑고 1킬 날먹한다음 도망다니면서 하이에나 노리던애들 없애려면 첫날에 약하게만들고 무기에 성장공격력을 줘야되는데 당시 밸패에서는 이걸 전략으로 인정해버린건 이부분은 나도 앞에서 한참 욕하던거임. | 21.11.22 02:04 | | |

(IP보기클릭)183.105.***.***

딸딸이
그래 존버에 대한 정의가 서로 틀린건 맞는것같다 내가 말하는 존버는 넓게 말하면 수비적 플레이들 말하는거다 체첸매그,현우,쇼우? 방식은 다 달라도 결과는 같다 버텨서 이기는거 근데 다른 캐릭터들도 효율성 문제는 차차하고 결국엔 이런 플레이를 따라갔고 그 메타가 문제가 되서 현재의 이리 가 된거다 라고 주장하고있다 리다? 재키? 그래 애네들 초반에 킬ㅁㅁ으면서 트럭 모는 캐릭터맞다 실제로 나도 그렇게 굴렸고 리다는 한때 모스트이기도 했다 근데 위로 갈수록 교전 자체를 회피하는 경향이 커진다니까? 하이에나 때문에 이런 플레이를 할수밖에 없는 이유는 하이에나,수비 플레이에 과하게 유리한 특정캐릭터들,킬 보단 '순방'플레이의 안전성이 높았기 때문이다 결국엔 모두가 최선을 다하는 플레이가 서로 눈치보면서 버티는 메타가 되버렸고 이건 어떤 캐릭터를 하건 다 공통된 사항이었다 체첸매그 랭킹 애기가 존나 무의미하단 의미임 그리고 이러한 메타가 지속되면서 근딜들이 원딜들을 억까해서 죽이거나 (근딜들끼리 싸우면 원딜이 날먹하니 근딜 입장에선 원딜을 죽일수밖에 없는데 원딜 입장에선 반박의 여지없이 티밍임) 쇼우나 현우처럼 존버 특화 박고 플레이해서 막금구만 대충 싸우다가 1등 먹는 조같은 플레이도 파생되었는데 이게 정상이라고 생각함? 현재 메타도 문제 존나 많고 완벽하다는 생각 안함 근데 적어도 전보단 훨씬 낫다고 생각함 전략이 단순화 되었다고 하는데 전략 자체가 예전이 많았을진 몰라도 그때 당시에도 '일원화' 되어있었던건 마찬가지임 뭔캐릭을 하건 서로 교전 회피하고 rpg 게임만 처하다가 막금구 옹기종기 모여서 싸우는게 정상은 아니잖아? | 21.11.22 02:24 | | |

(IP보기클릭)121.177.***.***

딸딸이
그냥 안하면 안되요? 개까면서도 하는 열심히 이유가 뭐지... 결국 애증인데? 이제 정식들어가는데, 정식런칭과 더불어 분명 대규모 업데이트 될거고 롤도 오베때는 븅신이엿슴. 정말 불만이있다면 지켜보면 될지 않음? 굳이 글러먹은겜을 하는 이유를 모르겠슴. | 21.11.23 07:58 | | |

(IP보기클릭)211.40.***.***

BEST
특성 추가랑 조작감 패치된 후로 재밌게 하는중
21.11.20 04:49

(IP보기클릭)59.14.***.***

다시하니까 재미는있는데 배틀패스 100렙까지인데 이틀 열심히해도 꼴랑 6레벨올라가는게 말이되냐 퇴근하고 한두판하는정도면 아얘 못먹겠던데
21.11.20 11:18

(IP보기클릭)182.209.***.***

라이트 모드가 어떻게 나올지 모르겠지만 기대해봅니다 너무 피로도가 높고 스트레스가 있어서 손이 안가게 되더라구요 케릭들이 개성있어서 좋은데
21.11.20 11:44

(IP보기클릭)117.111.***.***

이 게임은 솔큐를 없애야 했음 에펙처럼...
21.11.20 12:17

(IP보기클릭)124.62.***.***

막금구 패치되고 접었는데 지금은 어떨지 모르겠네 트럭이 이길확률이 높아야한다는건 인정하는데 아예못이기게하는건 아니지 차리리 숙련도를 아예없애고 레벨만유지하면서 템파밍간소화 음식통일 이정도만해도 훨씬 좋지 않았을까싶음
21.11.20 14:05

(IP보기클릭)118.235.***.***

댓글알바를혐오하는자
숙련도 시스템이 이 겜 운빨ㅈ망겜의 확인사살같음 운이 좋으면 빠르게 앞으로 빠르게 치고 나가는데 부스터를 달아주는 꼴이니까 거기에 트럭이 학살하고 다니면 줄어든 인원수만큼 금구 늘어서 운이 안좋은 사람만더 손해 | 21.11.20 15:45 | | |

(IP보기클릭)14.33.***.***

댓글알바를혐오하는자
이게 맞음ㅋㅋ; 숙련도가 이 게임의 특별한 점인데, 이 숙련도가 벌려지면 죽어도 못따라가버림. 진짜 6킬 트럭이 매그 같이 메타에 동떨어진 캐 아니면 아예 1등을 노리는게 아니라 2등을 어떻게든 먹어보자 하는 운빨 겜이 되버림 ㅋㅋ; | 21.11.20 21:07 | | |

(IP보기클릭)116.125.***.***

좀만 윗티어로 가면 유저들이 트럭유저만나면 먹을꺼상납하고. 트럭유저는 그녀석을제외하면서 학살시켜주고 2등만들어주는 ↗망겜
21.11.20 17:14

(IP보기클릭)211.202.***.***

유머글렉카
지금 그런짓하면 바로 정지당하는데 | 21.11.21 03:15 | | |

(IP보기클릭)183.78.***.***

BEST
예전에 스트리머 대회 처음으로 할때 유입(2월)이고 그 이후 지금까지 계속 하고있는 유저입니다. 지금 위쪽에 댓글들로 먹을거 상납, 막금구 티밍 이런것들 해결되었습니다. 그런거 보셨고 신고 박으면 정지를 선물할 수 있습니다. 숙련도에 따른 이동속도 증가이던 이동 숙련도/체력 아이템 만들면 체력 늘어나던 체력 숙련도 전부 하향먹었으며 또한 체력 회복 아이템의 회복량도 너프먹어서 사실상 장기 교전을 강제하던 요소들이 줄어들었습니다. 무기 숙련도 시스템은 킬로 얻는 숙련도와 다른 게임의 립이라고도 할 수 있는 야생동물을 잡아서 얻는 숙련도가 한 6:4~7:3정도의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킬을 했을 때의 메리트가 사라지면 아무도 교전을 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고, 이렇게 되면 지옥같은 마지막 금구시간 10명 메타가 돌아올 테니까요. 저기 위에서 특정 무기가 사기다 이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솔직히 게임 플레이하는 입장에서 특정 무기군의 무기스킬이 좀 많이 세서 어이가 없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만(특히 암기), 지속적으로 너프먹고 있으니 언젠가 나이지길 바라고 있..습니다. 솔직히 진입장벽이 낮은 게임은 아닙니다. 파밍 재료는 한정적이고, 야생동물(립) 또한 지역에 따라 구성이 다른데다 캐릭터별로 아이템밸류가 밸류가 각기 다르기 때문에 무턱대고 좋은 장비를 낀다고 좋은것이 아니기 때문에, 결국 루트 최적화, 캐릭터간 상성, 아이템 밸류 등등 알아야 할 것이 좀 많습니다. 그런데 튜토리얼이 좀.. 대충 '아 이건 쌀이고 이건 물이야 이걸 적당히 섞어서 끓이면 밥이 돼'정도만 알려준 다음 빠에야를 만들라고 하는 정도의 튜토리얼입니다. 그래서 이 게임 오래한 사람일수록 님블 깔 때 제일 많이 하는것이 튜토리얼 왜 이따구냐고 깝니다. 그 점 님블뉴런도 이해하고 있고 조만간 한번 크게 바꾸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튼 이터널 리턴..정상..영업..합니다..여러분들... 해치지 않아요...
21.11.20 18:33

(IP보기클릭)14.33.***.***

게임이 ㅈ같은건 맞음 근데 위처럼 무작정 깔껀 아니라고 봄. 게임 자체는 재밌고 잘 만들었는데... 한번 스노우볼이 굴러가면 도저히 차이를 벌릴 수 없어서 문제임 보통 배틀로얄 게임이면 후반에 어떻게든 운빨라로 역전각을 노릴 수 있어야 함. 하다못해 AOS 장르도 그럼. 근데 이건 그게 안되고 캐릭터 상성이 너무 무자비할 정도로 확실한데다, 일부 캐릭터들은 스킬 구성 및 딜링이 깡패임. 개선이 많이 필요하긴 함 ㅇㅇ
21.11.20 23:29

(IP보기클릭)218.148.***.***

다른건 패치되면서 개선되고 있어서 좋은데 솔큐는 좀 거하게 손을 보던지 없애는게 나을 것 같음 시즌이 바뀌어도 강했던 캐릭터만 계속 강하고 너프되도 좀 지나면 다시 올라오고 특정 캐릭터는 아예 솔큐에선 제대로 써먹지도 못하게 되어있음. 엄연히 솔큐가 있는 게임에서 스킬구성이 파티플 위주로 맞춰진 캐릭이 존재하는게 핀트가 이상함 그렇다고 듀스가 주류도 아니고 대부분이 솔로를 돌리는데 제작진은 정식서비스에 어떤 구상을 하고 있는건지
21.11.21 22:05

(IP보기클릭)14.38.***.***

THE IDLEM@STER
밸패의 기준이 되는 랭크는 솔로 비중이 높긴한데 일반겜 포함 전체 판수로 보면 듀스 합이 솔로 1.5 배 정도 되서 듀스 무시하기도 뭣해요. 여론이 솔로 위주라서 그렇지 생각보다 듀스도 엄청합니다. | 21.11.22 03:43 | | |

(IP보기클릭)14.33.***.***

THE IDLEM@STER
솔큐 대표 깡패 : 유키, 루크 이 두명은 좀 망한다 싶으면 루트를 줄이던 템을 바꾸던 해서 순식간에 떠오름 ㅋㅋ; | 21.11.22 14:59 | | |

(IP보기클릭)61.73.***.***

이게임은 쓸모없는 요소가 너무 많음 아이템 파밍 조합 제작 참 좋은데 이게 오히려 배틀로얄로서의 재미를 뺓어가서 이도저도 아닌게임으로 만드는 느낌이강함 구할수없는 아이템이 생기면서 빌드 꼬이는걸로 나가리되는 것도 그런데 그건 자판기가 뭔가 생긴다고 하니까 그걸로 커버가 가능할것같고 제작 시스템 다이어트가 어느정도필요하고 배틀로얄로서의 시스템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함
21.11.22 04:31

(IP보기클릭)121.161.***.***

티밍을 완전히 옹호하는건 아닙니다만, 밸런스가 좋은 게임도 아니고, 밸런스 강캐나 트럭만나면 1:1로 어떻게 잡나? 그나마 가능했던게 함정템인데, 요즘 왜 있나싶고. 어쩔 수 없이 다른 사람과 눈추보면서 다굴쳐야되는데, 이게 또 티밍으로 신고먹을까 걱정이고 밸런스라도 어느정도 잡아줘라 제발...
21.11.22 18:20

(IP보기클릭)211.53.***.***

캐시 구려져서 안하다가 특성이랑 템 몇개 생기니깐 재미보는 중 기공추 메타인거 같은데 한동안 스증메타였으니 메타의 변화라 생각하고 견디면서 잼게함
21.11.22 18:24

(IP보기클릭)211.53.***.***

영화만봄ㅇㅇ
이거 모바일 겜에선 해킹이라는 개념이 있던데 어떤 방식으로든 한번 구현 됐으면 좋겠음 | 21.11.22 18:26 | | |


1
 댓글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