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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GS] 파판 오리진, 1차 체험판 이후의 발전과 개선점 그리고 방향성

조회수 11184 | 루리웹 | 입력 2021.10.02 (22:06:28)
[기사 본문] 스퀘어 에닉스는 도쿄 게임쇼 2021 2일차 진행되는 특별 방송을 통해, ‘스트레인저 오브 파라다이스 파이널 판타지 오리진 (이하 파판 오리진)’의 최신 정보를 공개했다.


이전 진행된 ‘스퀘어 에닉스 프레젠트’에서 발매일 및 2차 체험판을 공개한 파판 오리진은, 이번 방송을 통해 게임에 대한 추가적인 소개를 이어나가고자 했다. 게임에 대한 간략한 소개는 물론, 멀티 플레이에 중점을 둔 체험판의 소개와 최신 정보를 전달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방송에서는 스퀘어 에닉스의 이노우에 다이스케 디렉터 / 코에이 테크모 게임즈의 우스다 히로야와 쿠마베 미치노부가 참여했으며, 노무라 테츠야가 목소리를 통해 설명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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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스퀘어 에닉스의 이노우에 다이스케 디렉터는 게임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진행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파이널 판타지 오리진은 액션 RPG로, 그간 FF 시리즈에서 선보인 다크한 세계관과는 다른 노선의 다크한 세계관을 준비하고자 했다. 더불어, 코에이 테크모 게임즈 팀 닌자의 특기인 ‘액션’을 전면에 내세운 타이틀이다. 이를 통해서 상쾌하고 호쾌한 액션 배틀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기획 의도다.

파판 오리진은 노무라 테츠야가 전부터 생각했던 기획이었으며, ‘가랜드’를 주인공으로 삼으면서 왜 그가 혼돈이 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 싶었다는 이유에서 출발했다. 이와 관련하여 노무라 테츠야는 “다만, 왜인지 이번 트레일러에서 스포일러를 다 해버렸다”는 농담 섞인 이야기를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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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 오리진은 액션 측면에서 주인공이 적을 밟아 부수는 등 잔혹하게 느껴질 수 있는 표현을 게임 내에서 만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우스다 히로야는 이번 무비 신에는 잭 가랜드의 이야기를 풀어낼 수 있는 부분을 넣었고. 거친 느낌의 요소는 게임의 체험으로 게임 플레이 측면에서 넣고 싶었다는 설명을 전했다.

이에 따라 영상에 힘을 주기 보다는, 게임 내 스테이지 설계에서 거대한 기둥을 부수고 나아가도록 하는 등 주인공 잭의 파괴적인 부분이 나올 수 있도록 힘을 썼다고 기획 의도를 밝혔다. 적을 파괴하는 액션 ‘소울 버스트’ 또한 가랜드가 할 법한 액션이라는 지점에서 착안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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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 대한 소개 이후에는 지난 1차 체험판에서 얻은 주요 피드백을 소개하는 시간이 이어졌다. 어제(1일)부터 배포를 시작한 2차 체험판에는 피드백 중 일부가 적용된 상태다.

지난 체험판에서 가장 많은 피드백이 들어왔던 것은 ‘그래픽 부분’이었으며,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그래픽에 대한 반응이 가장 좋지 않은 결과를 받았다. 이러한 피드백에 따라서 그래픽은 현재 개선을 진행하고 있다. 어떤 부분을 정돈할 것인지를 결정하고 조정 중이며, 제품판을 위해서도 개선을 하고 있다.

이러한 방향성에서 광원 부분이 개선이 이루어졌다. 너무 어둡다는 의견이 있었기에, 플레이하기 쉬운 밝기와 암부 표현에 신경을 써 개선을 진행했다. 그리고 4K 렌더링도 대응하여 이전 체험판이 뿌옇던 느낌을 벗어나, 선명한 화면과 프레임 레이트를 유지할 수 있도록 개선이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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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의 강화 그리고 조작성 부분에서도 조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체험판에서도 액션 면이 좋았다는 평가가 있었지만, 이를 발전시키기 위함이다. 가장 크게 변화를 준 것은 라이트 브링어다. 소비 MP를 늘린 대신 효과 시간을 길게 했으며, 하이리스크와 하이리턴 배틀을 강조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이와 관련하여 브레이크 회복이나 MP 회복과 같은 요소도 재검토하여 밸런스를 개선하기도 했다.

이전 라이트 브링어는 브레이크 일부 대미지만이 브레이크 상한을 줄일 수 있었으나, 현재에는 플레이어가 부여한 브레이크 대미지 모두가 브레이크 상한을 줄이는 형태로 작동하고 있다. 즉, 플레이어의 공격 그대로가 보스의 브레이크 게이지 상한을 계속해서 줄여나가는 형태이며, 소울 버스트도 한결 발동하기 쉬워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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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체험판에서 지적되었던 NPC AI도 개선이 진행된다. 이와 관련해서는 ‘레조넌스’라는 신규 시스템을 추가해 해결하고자 했다. 레조넌스는 일정 시간 NPC를 강화하는 개념이며, 레조넌스 중에는 NPC가 적극적으로 어빌리티를 사용하게 된다. 이를 통해서 파티 배틀같은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AI의 구성을 조정한다.

이외에도 동료의 장비와 어빌리티도 변경 가능하게 바뀐다. 드랍한 장비를 주인공 캐릭터만 사용하기에는 아까웠고. 이를 동료에게 장비시켜 함께 싸워나간다는 점을 강조하는 데 목적을 둔다. 동료 캐릭터 또한 직업을 바꿀 수 있게 되었으므로, 직업에 따라 행동이 달라지기도 한다. 지난 체험판보다 적극적으로 전투하는 동료를 갖추고 있기에, 동료의 MP를 관리하면서 싸우는 등 전략적인 배틀이 추가되는 형태다.


무기별 튜토리얼도 추가되었고 난이도도 전체 설계의 재검토와 밸런스 조정을 진행하고 있다. 무기별 튜토리얼의 경우, 월드 맵을 도입하여 무기마다 자신이 좋아하는 튜토리얼을 선택하도록 변경하고자 했다. 난이도는 스토리와 액션으로 구분해 스토리를 즐기고 싶은 사람과 액션을 즐기고 싶은 사람의 취향에 맞춰 조정할 수 있도록 했다.

이노우에 다이스케 디렉터는 유저 피드백과 관련하여 “이번 체험판에서도 설문조사를 진행하므로, 유저 피드백을 받아 더욱 발전시킬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희 개발자의 시선만으로는 알 수 없었던 의견도 있어서 굉장히 참고가 되고 있습니다”라는 말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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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멀티 플레이 시연

개선점에 대한 소개 이후, 이번 2차 체험판에서 제공하는 멀티 플레이 시연이 진행됐다. 멀티 플레이는 1차 체험판에서 피드백이 들어왔기에 추가한 것이며, 2차 체험판에서는 최대 3명까지 가능한 멀티 플레이를 구현하고 있다.

이번 멀티 플레이에서는 심볼 채팅이라 명명된 간단한 인사 또는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된다. 시연은 2차 체험판에서 제공되는 신규 스테이지를 배경으로 진행되었으며, 전반적으로 밝기나 명암이 개선된 것을 직접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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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 플레이에서 플레이어간 협력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도 볼 수 있다. 시연에서는 시프의 직업 어빌리티인 ‘커맨드 어빌리티’를 이용해 도발을 훔쳐 사용했고. 이를 통해서 다른 플레이어가 적을 쉽게 공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형태를 보여줬다.

이외에도 다른 한 명은 백마도사와 적마도사를 선택해 회복과 마법을 사용하고, 남은 사람은 격투사와 용기사를 선택해 직접 공격하는 어태커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적마도사의 경우 연속 마법이라는 잡 액션을 이용해 영창후 같은 바버을 반복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또한, 오마쥬에 해당하는 레벨 디자인도 볼 수 있다. 던전 내부의 날씨를 바꿀 수 있는 장치나 각 적들이 사용하는 어빌리티 등에서 개발자들의 의도도 설명이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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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 플레이 시의 난이도는 싱글 플레이에서 변화하지 않는다. 즉, 멀티 플레이를 택하더라도 내부적인 난이도에 변경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다른 사람과 플레이하는 것이 혼자서 하는 것보다는 편할 수 있는 형태로 설계되어 있다.

2차 체험판의 보스는 모두 속성 공격을 사용하고 있으며, 방어해도 피해를 입는 적으로 설계되어 있다. 따라서 방어보다는 회피하거나 소울 실드로 공격을 반격하는 것이 전투의 중요 키워드로 다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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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적의 공격을 회피하고 반격하며 다운시키고 코어를 공격하는 구조이며, 체력을 어느 정도 줄이면 합체를 통해 다른 페이즈와 패턴을 선보이게 된다. 2페이즈에서는 바닥의 유폭을 이용하는 패턴을 가지고 있고 이를 훔쳐 적에게 유폭을 시전할 수도 있다.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35주년 기념작인 ‘파이널 판타지 오리진’은 2차 체험판을 PS5와 Xbox Series X|S에서 10월 11일 23:59까지 배포하고 있다. 플레이 이후 설문조사는 10월 18일까지 참여할 수 있도록 기간이 설정되어 있다. 게임 본편은 2022년 3월 18일 발매를 예정했으며, PC와 PS4 및 PS5. Xbox One과 Xbox Series X|S에서 만나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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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스트레인저 오브 파라다이스 파이널 판타지 오리진

기     종

PC/PS4/XBOX ONE/PS5/XSX

발 매 일

2022년 3월 18일

장     르

ARPG

가     격

제 작 사

스퀘어 에닉스 / 코에이 테크모 게임즈 (팀 닌자)

기     타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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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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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9.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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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부족한 점이 많아보이는데 그냥 파판 이름만 붙이면 장땡인줄 아나
21.10.03 07:18

(IP보기클릭)175.212.***.***

BEST
인왕 개발팀은 NPC와의 협동 전투 노하우가 전혀 없음을 시사한 게임임. 게임성 자체는 평작 이상인데, 그놈의 동료 NPC가 왜 존재해야하는지는 이유를 오히려 묻고 싶어지는 느낌.
21.10.03 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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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최소한 파판15의 협동 전투 시스템이라도 연구해서 만들었어야한다고 생각함....동료 없는게 나은 상태니깐......
21.10.03 14:40

(IP보기클릭)22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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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감
21.10.03 17:09

(IP보기클릭)22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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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진짜 몇년전에 나온 검은사막보다 그래픽 구리고 UI도 촌스럽다
21.10.03 22:56

(IP보기클릭)106.101.***.***

파판소울 어떨지
21.10.02 22:45

(IP보기클릭)119.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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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부족한 점이 많아보이는데 그냥 파판 이름만 붙이면 장땡인줄 아나
21.10.03 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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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왕 개발팀은 NPC와의 협동 전투 노하우가 전혀 없음을 시사한 게임임. 게임성 자체는 평작 이상인데, 그놈의 동료 NPC가 왜 존재해야하는지는 이유를 오히려 묻고 싶어지는 느낌.
21.10.03 12:21

(IP보기클릭)110.70.***.***

칠흑의반역자
빛의 전사잖아요, 4인 파티가 아니면 설정이 어긋나죠. | 21.10.03 14: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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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스함
그렇다면 최소한 파판15의 협동 전투 시스템이라도 연구해서 만들었어야한다고 생각함....동료 없는게 나은 상태니깐...... | 21.10.03 14:40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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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9053076860
동감 | 21.10.03 17:09 | | |

(IP보기클릭)119.195.***.***

진짜 재밌겠다!
21.10.03 20:14

(IP보기클릭)182.218.***.***

그래픽 답답하다 아으
21.10.03 21:50

(IP보기클릭)121.178.***.***

닥솔에 무쌍살짝에 짬뽕도 이상하게 해놨음
21.10.03 22:36

(IP보기클릭)22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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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진짜 몇년전에 나온 검은사막보다 그래픽 구리고 UI도 촌스럽다
21.10.03 22:56

(IP보기클릭)118.216.***.***

이걸 곧 예약받는다니 양심이 읍네요.
21.10.04 00:29

(IP보기클릭)1.223.***.***

프레임드랍 빼고는 나름 할만한게임이였음
21.10.04 18:31

(IP보기클릭)112.172.***.***

프레임 모드로 해도 조금씩 끊기는게 느껴지는 것 빼고는 나름 괜찮았네요. 동료는... 흠...
21.10.05 03:21

(IP보기클릭)14.35.***.***

아 난 이건 패스할꺼같다 파판은 그냥 파트2 나올때 까진 정신줄 놓고 있어야지~
21.10.05 11:08

(IP보기클릭)118.130.***.***

인왕2한번 해보고 오면 와....쓰레긴데?를 왜치게됨...ㄷㄷㄷㄷ
21.10.05 16:43

(IP보기클릭)116.38.***.***

프레임은 좀 잡아야할 것 같은데..근데 이거 활 없음?? 활이 안보이네요
21.10.05 20:02

(IP보기클릭)106.101.***.***

기대하나도 안하고 있으면 평작수준만 나와도 좋게 느껴짐 ㅋㅋ 15때처럼 엄청기대받다가 나오는것보다
21.10.06 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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