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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명진 총괄 디렉터, ‘던전앤파이터’에 큰 변화를 예고

조회수 28298 | 루리웹 | 입력 2021.08.21 (02:30:00)
[기사 본문] 20일, 네오플의 '던전앤파이터_공식채널'을 통해 제주도에 위치한 네오플 사옥에서 촬영된 '던파로ON 2021 SUMMER'가 방송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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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작 개발을 위해 4년 전 떠났다가 총괄 디렉터로 다시 돌아온 윤명진 이사는 "저에게 던파는 인생 최고의 게임이고, 게임 업계에서 일하게 만들어준 가장 소중한 존재의 하나"라며 "다시 한번 PC 던파를 맡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한다."는 소감을 전했다. 이어 던파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앞으로 어떻게 만들어갈 것인지 이야기를 풀어 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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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기에 앞서 먼저 작년에 큰 이슈가 됐던 '궁댕이맨단'에 대해 언급했다. "절대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었으며, 그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내부에서 최선을 다 하고 있다."고 말한 그는 "꼭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저와 구성원들 모두 깊이 반성하고 죄송하게 생각하는 동시에 유저분들의 분노에 공감하고 있다는 것이다. 절대 잠잠해질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확실하게 끝까지 마무리를 짓고 싶다. 진행 중인 일이다 보니 지금 당장 어떻게 되고 있다고 말씀드릴 것은 없지만 기다려주셨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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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시 와보니 친했던 사람이 많아서 반갑기는 했지만 인원이 100명 정도 늘어서 모르는 사람도 많아졌고, 게임의 방향성도 이전과 많이 달라져서 새롭거나 좋아진 부분도 있었지만 내가 생각하기에 옳지 않은 것들도 있어서 해야 할 일이 많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에도 열심히 준비한다고 했는데, 모든 분들이 만족할 만한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참고로 7월 15일부터 8월 5일까지 던파로ON 게시판에 올라온 총 2,397건의 게시물을 세분화해보면 캐릭터에서는 밸런스, 콘텐츠에서는 파밍, 기타에서는 편의성과 경제에 대한 내용이 많았는데, 먼저 개발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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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재미있는 게임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한 그는 게임에서는 이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자 제일 잘 해야 하는 일이라며, "내가 좋아하는 구조의 캐릭터를 가지고 다양한 패턴을 지닌 몬스터가 기다리는 던전을 클리어 하는 과정이 던파의 핵심 재미이고, 몬스터를 해치우는 액션의 재미, 파밍을 통한 성장의 재미, 도트 그래픽 특유의 룩덕질을 강화하는 한편 재미 없는 부분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 방향성이라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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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돌아와서 느낀 점은 몬스터와 캐릭터가 둘 다 너무 강해져 있었다는 것이다. 캐릭터와 몬스터 양쪽 모두 무적 패턴이 많아지고, 홀딩이나 상태 이상, 면역이 박혀 있으며, 모든 캐릭터가 6-7초 무적 타임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놀랐다."며 "지금의 빌드는 약간 RPG쪽으로 기운 게 아닌가 싶다. RPG쪽으로 게임이 기울면 내가 게임을 잘 하기보다는 오래, 열심히 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결국 숙제를 하게 될 일이 많아진다. 그래서 몬스터와 캐릭터가 서로의 공격에 대해 면역이 많은 구조를 차츰 바꾸어 나가면서 파밍의 부담감을 줄이려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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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지금의 형태에 익숙한 분들도 많고, 너무 복잡한 액션을 강요하기에는 번거로운 부분도 많아서 필수적인 액션 강화는 과감하게 하되 그렇지 않은 부분은 완화하는 식으로 차근차근 고민하면서 가보려 한다."며 "게임을 즐기는데 방해하는 중요한 요소의 하나로 핑이나 랙 같은 기술적인 부분도 있는데 이러한 부분도 클라이언트를 뜯어 고쳐 적극적으로 정리해나가려 한다."고 언급했다.

캐릭터의 경우 여러 가지 키워드 중 밸런스, 시너지, 버퍼, 구조의 네 가지가 꼽혔는데, "던파의 캐릭터는 매력적이며 특히 배틀 메이지나 메카닉 같은 캐릭터는 콘셉트나 딜링 구조가 참신한데, 많은 분들이 다양한 캐릭터를 즐겨주셨으면 한다. 그런데 캐릭터가 주력 업데이트이다 보니 현재 전직이 62개에 달하고, 이들의 밸런스를 완벽하게 맞추기는 쉽지 않다."며 "캐릭터 밸런스의 기준은 내부외 외부가 조금 다른데 그 이유는 던전 때문이다. 캐릭터 밸런스는 절대 단독으로 움직이지 않으며, 안톤 레이드의 경우 초창기에는 무한 홀딩이 가능해 홀딩 캐릭터와 지속 딜러가 강력했으나, 무한 홀딩이 막히자 홀대 받던 순간 딜러와 카운터 캐릭터가 강력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었다. 그래서 내부의 밸런스 담당자들은 시너지와 딜러, 딜 구조가 좋은 캐릭터와 안 좋은 캐릭터, 원거리와 근거리의 격차를 기준을 갖고 있다 보니 유저들과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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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캐릭터 밸런스를 맞추는 동시에 던전도 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홀딩 면역, 상태 이상 면역을 많이 가진 몬스터는 없어져야 하고, 그로기 메타에도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그는 "그렇게 던전 자체가 다양한 캐릭터 특성을 요구하게 되면, 전반적인 판도가 달라질 것이며, 이렇게 되면 캐릭터의 특색을 줄이면서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캐릭터 특성을 강화하면서 밸런스를 맞춰가도 -상황에 따라 딜이 오락가락 하겠지만 - 전반적으로 밸런스가 잘 맞는다는 느낌을 드릴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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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개성이 약해진 부분은 내가 첫 단추를 잘못 끼워서인 것 같다. 디렉터가 된 직후 안톤 레이드가 업데이트 되면서 최악의 밸런스 이슈를 겪었다. 밸런스가 안 맞는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안톤으로 인해 그것이 확연히 드러난 것이다. 그러다보니 소환사 하급 정령인 아도르와 비교하는 밈이 나올 정도라 개발이 늦어지고 있었던 2차 각성에 리소스를 대거 투입했으나 밸런스 문제로 잘 진행이 되지 않았다. 결국 모두 안톤으로 갈 수 있도록 캐릭터 개성보다 밸런스가 중요하다는 판단을 내렸는데, 막상 2각을 끝내 놓고 개성 있게 만들려고 하다 보니 캐릭터가 하향 됐다는 느낌을 받은 분들이 많을 것이다."며 "그래서 기간을 길게 잡고 진행하다가 완성을 못 하고 조직을 옮기게 되어 유저 분들께 죄송하다는 마음과 함께 스스로에 대한 분한 마음도 있다. 이번에는 이 부분을 많이 신경 쓰려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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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밸런스는 캐릭터 팀이 담당하고 있는데, 그러다보니 진각성이나 신규 던전에 들어갈 캐릭터를 만들 때는 밸런스 패치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해서, 전반적인 밸런스를 분석하면서 빠르게 대응하는 밸런스 전담자를 지정하려 한다."고 밝힌 그는 "앞으로는 대규모 업데이트를 준비하더라도 밸런싱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단, 수치만 바꾼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리뉴얼이나 구조 개선도 해야 하고, 액션성이 떨어지면 액션성도 살려야 하기 때문에 최고의 밸런스는 수치 조정만으로는 달성할 수 없다고 생각하며 액션성을 높여가는 과정에서 구조 개선과 리뉴얼을 함께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음으로 시너지 딜러의 데미지/딜 능력에 대한 이야기도 계속 나오고 있는데,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우선은 딜러와의 딜 격차를 줄이고, 시너지 적용 방식을 수정하려 한다. 파티 플레이 시 시너지 효과가 본인에게도 적용 되도록 수정하는 것"이라고 방안을 제시한 뒤 "이렇게 할 경우 문제가 하나 생기는데, 딜러와 버퍼의 2인 파티를 비교했을 때 시너지 딜러의 데미지가 더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했으나, 정확히 하려면 2인, 3인, 4인에 대해 하나 하나 대응해야 하지만 모두를 만족시킬 수 없어 일단은 임시 방편으로 막았다고 봐주셔야 할 것 같고, 결과적으로 딜 시너지는 장비로 이관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캐릭터는 옛날처럼 고유의 개성을 가지고 30% 증폭은 별도의 세트 아이템으로 이관하는 것인데, 이것 역시 고려할 사항이 많아서 언제 어떻게 하겠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려우나 하게 되면 다음 시즌 쯤 반영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전했다. 또 타격 시너지 캐릭터는 시너지 지속 시간이 짧아 운용이 어렵다는 이야기를 봐서, 30초 미만의 지속 시간을 지닌 시너지는 모두 30초로 일괄 상향한다는 방안도 내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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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상황이 안 좋은 버퍼에 대해서는 설계가 원인임을 인정하며, "버퍼는 장비 세트를 대충 준비해도 넣어주다 보니 딜러들이 분개했으나 버퍼 역시 강해질 방법이 없었다. 버퍼의 경우 핵심 스킬 두 가지를 올리기 위해 장비 두 세트를 준비해야 했으며, 그래서 육성이 어렵고 비용도 많이 들어갔다. 버퍼가 잘 나가는 구간은 레이드와 일부 던전 뿐이며 성장 구간에서의 싱글 던전이나 단순 파티 던전은 버퍼를 기다려주지 않아 육성이 어려워 결국 수가 줄어들게 됐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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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심각한 문제가 있는데 바로 던전 밸런스이다. 현재 레이드에 버퍼 없이 간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는 상황인데, 레이드를 만들 때는 버퍼가 있다는 상황을 가정하고 만들었다. 즉 파티의 한 자리에는 반드시 버퍼가 들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단순히 버퍼를 하향한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도 아니다. 만일 현 상태에서 버퍼를 하향한다면 딜러 컷이 더 높아져야 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하향 폭만큼 레이드를 하향해야 한다. 게다가 버퍼는 62 캐릭터 중 3개 밖에 되지 않고, 딜러 만큼 재미 있지도 않다."며 "버퍼 난의 해결을 위해선 버퍼가 없어도 갈 수 있는 방향성, 버퍼를 많이 육성하게 하는 방향성의 두 가지를 생각해볼 수 있을 듯한데, 버퍼력을 1인분으로 하향하고, 보스 몬스터급의 HP를 8~90% 정도로 하향하는 방법, 4인 파티의 구성원에 따라 몬스터의 HP가 바뀌게 하는 방법, 파티의 버퍼 수를 제한하는 방법, 버퍼 캐릭터를 더 만들면서 기존 버퍼에 육성의 재미를 더하는 쪽으로 리뉴얼 하는 방법, 버프를 시너지화 하는 방법, 중첩이 안 되는 동급 스킬을 시너지나 딜러에게 주는 방법, AI 버퍼/지원병을 도입하는 방법 등을 생각해볼 수 있으나 탁월한 아이디어가 없는 상황이다."라며 "한 가지 확실하게 약속 드릴 것은 다음 시즌 만랩 확장 할 때는 절대 이중 파밍은 안 해도 되도록 설계할 것"이라 밝히고 "지금 당장의 버퍼 난 해소를 위해 버퍼 육성이 원활해질 수 있도록 육성 관련 아이템을 풀어보려 한다. 또 9월 16일에는 버퍼의 데미지도 상향하려 한다."고 이야기했다. 무넨의 경우 9월 중에 깔끔하게 막고 넨 마스터 데미지를 높이는 방향으로 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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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과 파밍에 대해서는 "차근차근 올라갈 수 있도록 계단형 파밍을 위해 시나리오 던전도 만들었는데, 이번에 보니 계단이 너무 많고 계단 하나하나가 높아서 힘이 들더라. 그런데 함부로 줄이면 지금까지 노력하신 분들이 문제가 생기고, 안 줄이면 새로 오신 분들이나 복귀하신 분들, 부캐 키우시는 분들이 힘들어 전체적으로 완화하고, 그래도 부족한 부분은 이벤트나 별도 콘텐츠로 풀어보려 한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파밍 콘텐츠 전반의 기간 단축, 레벨 종속적인 콘텐츠의 수정, 싱글/4인 파티가 가능한 일반 던전 추가, 천장이 없던 일부 콘텐츠에 대한 천장 추가, 드랍 재료의 50% 비중 계정 귀속화의 다섯 가지가 언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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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으로는 환궁과 기갱에 보상 50% 증가로 인한 50% 기간 단축이 이루어지며, 장비/재료 드랍률 50% 증가, 장비 상점 구매가 하향 조정이 가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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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칭 아이템이 필수 파밍으로 되어 있는 오퍼레이션 호프는 일일 입장 제한 회수 6회로 증가, 주당 입장 제한 30회로 확장, 던전 클리어 보상 모두 계정 귀속화, 편린S 무기 합성법 성공 확률 100%로 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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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계 대전과 추방자의 산맥은 솔로 플레이가 가능해지며, 다음과 같이 각종 변경이 가해진다. 또 탈리스만은 구조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 리뉴얼 계획을 잡고 있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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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 신전과 고통의 지하실은 재료 아이템 지급량 2배 상향, 지급 재료 50% 계정 귀속화, 에픽 항아리 구매 제한 삭제 및 아이올라이트 50% 감소가 언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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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큘러스는 주당 보상 획득이 1회로 변경되는 대신 획득 보상이 2배로 상향되고, 지급 재료의 50%가 계정 귀속화되며, 에픽 항아리 구매 아이올라이트 50%가 감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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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 연옥도 주당 보상 획득이 1회로 변경되는 대신 보상은 2배로 상향되고, 지급 재료의 50% 계정 귀속화에 추가로 변환 옵션을 선택하는 기능 및 다른 장비의 변환 옵션을 이전하는 기능이 추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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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장은 임시로 일단 길드 던전 상인이 유니크 젬 랜덤 상자를 판매하도록 변경되며, 추후 구조 개선의 방향성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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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드는 상황을 보면서 조정을 해야 하는 중요한 콘텐츠라 크게 달라지지는 않지만, 지급 재료의 50% 계귀화, 일부 경매 보상 계귀화, 가이드 및 스쿼드 캐릭터 제한 5회로 확장이 이루어진다. 업데이트 시점은 빨리 준비할 수 있는 것부터 다음 주 퍼섭, 9월 2일 실섭에 적용할 예정이다. 또 이미 많이 모은 사람들을 위해 기존 재료 중 특정 개수를 계정 귀속 형태로 전환하는 이벤트와 이미 재료를 소진한 사람들을 위해 이벤트 기간에 획득하는 재료를 교환이 가능하게 하는 방안을 구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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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 장비는 드랍율을 현재의 5배로 높이고, 신화 장비 해체 및 초월 기능을 추가한다는 계획이다. 단 초월 비용이 낮으면 기존 파밍 유저를 배제하는 느낌이 있어 초월에 들어가는 재화는 신화 아이템 해체로 나오는 신규 재화 및 다른 비용을 받을 것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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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 부여의 경우 실전에서 쓸 수 있는 것을 공급하기로 하여, 검은 수정 등을 이용해 적절한 수준의 보주를 직접 구매할 수 있게 된다. 또 에픽 정가 시 레전더리 소울 요구 숫자를 반으로 줄일 예정이며, 다음 만랩 확장 시점에도 새로운 신화를 추가하지 않고 강력한 위치에서 한 시즌 더 쓸 수 있도록 한다는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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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열심히 하려 하며, 정기적인 디렉터 노트에 상황 및 방향성을 공개하고, 업데이트 내역에도 의도가 무엇인지를 최대한 성실하게 기재할 것이라고 한다. 개발 리소스는 꼭 해야 하는 일을 8, 해보고 싶은 일을 2의 비중으로 잡는데, 8 중에 유저들이 동의하는 부분에 8, 당장 동의는 얻을 수 없으나 꼭 해야 하는 일에 2를 할당한다고 하며, 이는 게임이 뻔해지는 일을 피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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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재기와 관련해서는 트레이스 플래티넘 엠블렘의 거래 현황을 보여주면서 6개 이상 구매자가 실제로는 그리 많지 않고 공급이 늘면서 거래가도 떨어졌는데, 실제 사재기를 하는 사람도 있기는 하지만 사재기 때문이라보다는 수요가 폭등하면서 가격이 오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거래를 제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다는 견해를 밝혔다. 단, 사재기에 대응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고, 강정호 디렉터가 제안했던 물량 공급 추가를 적극적으로 진행할 생각이며, 이를 전담하는 NPC를 이용할 생각이라고 한다. 또 상황이 6개월 내에 통제가 안 되면 경매장 내 아이템 중에 계정 귀속을 적용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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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에서는 증폭된 아이템에 대해서도 변이된 왜곡서를 이용해 증폭 옵션을 변경할 수 있도록 개선, 마부 카드의 레어리티를 글자로 표기, 재미있는 조합이 가능하도록 아바타 변경, 블랙 리스트 차단 수치 300개로 증가, 던전에서 메가폰이 안 보이도록 변경(마우스를 올렸을 때 보이도록), 개연성 부족한 설정과 스토리 수정(천계전기 스토리 리뉴얼), 카운터가 아닌 다른 조건으로 탈출할 수 있도록 오즈마 2성 패턴 수정, 진각성 퀄리티 수정(검귀, 아수라, 무녀, 런처(여), 듀얼리스트, 쿠노이치 등 6개 캐릭터의 일러스트, 넨마스터(여), 스트리트파이터(여), 검귀 등 3개 캐릭터의 컷신 리뉴얼, 스트라이커(여), 이단심판관 등 2개 캐릭터의 진각성 스킬 리뉴얼)이 언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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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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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디렉터가 싸놓은 빅똥을 대부분 개선해줘서 시작은 호평일색일수밖에. 그런데 전 디렉터도 전 디렉터의 전 디렉터가 싼 똥을 치워줘서 호평이었다는거보면 좀 더 두고봐야 하긴 함.
21.08.21 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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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나 그렇듯 입 나불대기는 진짜 잘함 다단계 했으면 아마 한 90조쯤 벌지 않았을까 90렙 에픽조각 조작해놓고 들키니까 고작 조각 50개 뿌리고 성욱이한테 떠넘긴 다음 빤쓰런한 거 아직도 기억한다
21.08.21 1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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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던파도 디렉터 한명이 오래하는게 나을것같은데... 여지껏 던파 디렉터중 호불호 안갈리는 사람이 없었는데 그나마 평가가 좋았던게 윤명진이니 두 번째 앉힌거 오래하는게 낫겠다 싶음 디렉터 자주 바뀌어봤자 컨텐츠만 산으로감..
21.08.21 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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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가라 ㅈ정호 만나서 ㅈ같았고, 두번 다신 보지 말자
21.08.21 0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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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게임 많이 해보신 분들은 신캐 성능 높게 출시했다가 시간 지나면 하향하는 패턴에 익숙하실텐데, 이번에 게임사에서 블레이드에 대해 '일부러 강하게 출시했고 앞으로 조정해나갈 예정이다' 라고 말한건 안 좋은 의미에서 조금 충격이였어요. 물론 그 이유를 들어보면 '다른 직업들과의 파밍 격차 완화' 등의 이유가 있고 이러한 이유로 납득을 하시거나 동의를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전 솔직히 납득하기가 어렵더라구요. 캐릭터 하향이 어느 게임이든 워낙 자주 일어나니 별거 아닌걸로 보일 수 있지만 그 캐릭터를 열심히 하는 사람 입장에선 엄연히 역체감에 적응해야 하는 큰 불편함이 있고, 넥슨게임 익숙하지 않으신 뉴비 분들은 나중에 밸런스 의도와 달라 어쩔 수 없이 하향하는건 그렇다 치더라도 의도적으로 신캐가 강하게 출시되는건 생각하지 못하시고 시간과 돈을 쏟아부으시는 분들도 있을텐데 그 분들은 뒷통수 쌔게 맞는 기분이 들 것 같아요. 그리고 뉴비 얘기가 아니더라도, 저도 넥슨게임에 신캐 출시된다고 하면 적어도 반 년은 솔직히 손이 안 가더라구요. 지금까지의 패턴 보면 강하게 출시했다가 시간 지나면 하향하는 경우를 너무 많이 봐서 하향 역체감에 시달리고 싶지 않아서요. 캐릭터를 하향하는게 나쁘다는게 아니라, 캐릭터 하향은 의도와 다른 모습을 보여서 어쩔 수 없이 하는건데 게임사에서 의도적으로 강하게 출시했다가 나중에 하향하는건 지양되었으면 합니다. 신캐의 매력을 보여주고 싶으면 다른 캐릭들보다 강한 모습보단 다른 캐릭과 구별되는 차별성으로 보여줬으면 해요. 아니면 막말로 새로 나온 신캐 선택할 땐 경고창으로 '이 캐릭터는 일부러 강하게 출시되었으며 이후에 하향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라고 보여주던가, 근데 그것도 좀 이상하잖아요. (전 개인적으론 환영이지만)
21.08.21 07:51

(IP보기클릭)39.117.***.***

ㅊㅊ
21.08.21 02:32

(IP보기클릭)221.164.***.***

오늘 윤명진 디렉터의 모습을 보고 던파bbq가 기대되기 시작했습니다.
21.08.21 0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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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가라 ㅈ정호 만나서 ㅈ같았고, 두번 다신 보지 말자
21.08.21 0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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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직업 편애 밸패하겠네
21.08.21 0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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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던파도 디렉터 한명이 오래하는게 나을것같은데... 여지껏 던파 디렉터중 호불호 안갈리는 사람이 없었는데 그나마 평가가 좋았던게 윤명진이니 두 번째 앉힌거 오래하는게 낫겠다 싶음 디렉터 자주 바뀌어봤자 컨텐츠만 산으로감..
21.08.21 03:11

(IP보기클릭)221.158.***.***

피쟈맛치즈
본인이 그 자리 앉으면 해보고 싶은게 있어서 님 말대로 평가 높은 사람을 오래 두는게 나아보임 | 21.08.21 10:14 | | |

(IP보기클릭)110.12.***.***

던파를 레이드 나오기전에 접어서 그런가 뭔소리인지 하나도 모르겠다. 신규유저가 있을려나
21.08.21 0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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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터프
테스트기간 포함 하면 17년이된 게임 이에요... 신규유저가 아에 없지는 않겠지만 없다고 보는게 맞겠죠. | 21.08.21 09:44 | | |

(IP보기클릭)221.158.***.***

홍터프
안톤 레이드 출시당시 '상위 2퍼센트의 유저만이 도전가능한 유니크한 콘탠츠로 계획하고 있다' = '돈줄도 안되는 98퍼센트의 하위 유저 새끼들은 레이드 맛볼 생각하지마라' | 21.08.23 02: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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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전 디렉터가 싸놓은 빅똥을 대부분 개선해줘서 시작은 호평일색일수밖에. 그런데 전 디렉터도 전 디렉터의 전 디렉터가 싼 똥을 치워줘서 호평이었다는거보면 좀 더 두고봐야 하긴 함.
21.08.21 04:13

(IP보기클릭)180.230.***.***

이재 루페온 오지말고 카인가시리구요!!!
21.08.21 04:24

(IP보기클릭)112.165.***.***

하악날또죽여줘
이거 서버대기열맛좀볼래? 처신잘하라구 | 21.08.21 14:13 | | |

(IP보기클릭)118.235.***.***

텐지넨슈보다 구려지진 않겠지.
21.08.21 05:47

(IP보기클릭)121.152.***.***

BEST
넥슨게임 많이 해보신 분들은 신캐 성능 높게 출시했다가 시간 지나면 하향하는 패턴에 익숙하실텐데, 이번에 게임사에서 블레이드에 대해 '일부러 강하게 출시했고 앞으로 조정해나갈 예정이다' 라고 말한건 안 좋은 의미에서 조금 충격이였어요. 물론 그 이유를 들어보면 '다른 직업들과의 파밍 격차 완화' 등의 이유가 있고 이러한 이유로 납득을 하시거나 동의를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전 솔직히 납득하기가 어렵더라구요. 캐릭터 하향이 어느 게임이든 워낙 자주 일어나니 별거 아닌걸로 보일 수 있지만 그 캐릭터를 열심히 하는 사람 입장에선 엄연히 역체감에 적응해야 하는 큰 불편함이 있고, 넥슨게임 익숙하지 않으신 뉴비 분들은 나중에 밸런스 의도와 달라 어쩔 수 없이 하향하는건 그렇다 치더라도 의도적으로 신캐가 강하게 출시되는건 생각하지 못하시고 시간과 돈을 쏟아부으시는 분들도 있을텐데 그 분들은 뒷통수 쌔게 맞는 기분이 들 것 같아요. 그리고 뉴비 얘기가 아니더라도, 저도 넥슨게임에 신캐 출시된다고 하면 적어도 반 년은 솔직히 손이 안 가더라구요. 지금까지의 패턴 보면 강하게 출시했다가 시간 지나면 하향하는 경우를 너무 많이 봐서 하향 역체감에 시달리고 싶지 않아서요. 캐릭터를 하향하는게 나쁘다는게 아니라, 캐릭터 하향은 의도와 다른 모습을 보여서 어쩔 수 없이 하는건데 게임사에서 의도적으로 강하게 출시했다가 나중에 하향하는건 지양되었으면 합니다. 신캐의 매력을 보여주고 싶으면 다른 캐릭들보다 강한 모습보단 다른 캐릭과 구별되는 차별성으로 보여줬으면 해요. 아니면 막말로 새로 나온 신캐 선택할 땐 경고창으로 '이 캐릭터는 일부러 강하게 출시되었으며 이후에 하향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라고 보여주던가, 근데 그것도 좀 이상하잖아요. (전 개인적으론 환영이지만)
21.08.21 07:51

(IP보기클릭)124.56.***.***

에르샬레이튼
요즘하는걸 보면 직접적인 하향은 아니고 상향할떄 해당 케릭만 상향폭이 적거나 없는식으로 맞추네요 그런식으로 던파를 지배하던 검귀가 중위권까지 내려옴 | 21.08.21 12:45 | | |

(IP보기클릭)221.150.***.***

에르샬레이튼
왜냐면 던파는 까놓고 캐릭터성 하나도 없고 다 똑같은 캐릭터에 이펙트랑 외형만 바꾼 수준의 구성이라 그럼 | 21.08.21 16:45 | | |

(IP보기클릭)221.150.***.***

에르샬레이튼
62개중에 유니크한 컨셉 몇개 되지도 않고 나머진 다 거기서 거기인 비슷한 것들이니 뭐.... | 21.08.21 16:46 | | |

(IP보기클릭)118.33.***.***

에르샬레이튼
그래서라도 이벤트도 많이 해주고 아이템 지원 해주는건데 사실 대부분 유저들이 신규유입 없으면 어캐 되는지는 연관해서 생각해보질 않으니 이런 불만 해결 되기는 아마 불가능 하지 않을까 싶음 | 21.08.22 07:54 | | |

(IP보기클릭)211.104.***.***

에르샬레이튼
말한건 겉으로 보여주는 이유고, 실제론 신캐릭이 성능적으로 뒤쳐지면 캐릭 육성 등에 손이 안가고 그럼 신캐 낸거에 대한 매출 증진이 없으니 그거도 고려하는게 절반이겠죠. | 21.08.22 11:29 | | |

(IP보기클릭)59.14.***.***

에르샬레이튼
밸런스 안맞는다 하니까 파밍 문제 운운하는건 어처구니가 없더군요 블레이드 아무런 준비없이 파밍 2주하고 바로 오즈마 갔는데 파밍 격차는 무슨 얜 이번 이벤트 타면 파밍도 쉽고 딜도 개쎄요. | 21.08.22 12:15 | | |

(IP보기클릭)211.197.***.***

루리웹-4688145470
온라인 겜중에 안그런게 있나? 막말로 괴상한 컨셉 만들어내도 유저가 불편하다, 형평성이 안맞다 이런 얘기 해서 결국 유니큰한 컨셉같은건 없어지는게 수순이구만 ㅋㅋ 요즘 로아도 계속 하고 있는데 여기도 직각 죄다 딜좋고 편한거로만 가지 아무도 개성같은거 살릴 생각안함 배마,스커 오의강화 스킬이 더 임팩트 있고 멋있어도 초심이 딜 10프로 쎄니까 전부 그거만 하는거만 보도 알잖어 | 21.08.22 13:21 | | |

(IP보기클릭)106.101.***.***

루리웹-8476272893
솔직히 오의강화는 버블1 빼고 다른효과가 없어서넘 매리트가 없습니다. 딜증이던가 쿨감이라도 달아주면좋을탠대 | 21.08.23 12:07 | | |

(IP보기클릭)106.101.***.***

루리웹-8476272893
그렇다고 1만 채용하면 딜감소가 붙어잇으니 이건 개발진이 패치를 해줘야 함 유저탓을 하면안됨 | 21.08.23 12:07 | | |

(IP보기클릭)211.193.***.***


21.08.21 08:40

(IP보기클릭)1.245.***.***

일단 돈슨이 문제라 누굴써도...
21.08.21 08:45

(IP보기클릭)121.131.***.***

지금 던파 아이템 파밍이 뭐 디아블로 처럼 어디 돈다고 막 떨어지는것도 아니고 순전히 운에 맞기며, 정가를 바라보려면 수개월의 시간을 녹여야되는 실정에서 밸런스를 구색맞추기로 맞추고 있다는 점에서 캐릭 하나에 쏟아부어야되는 열정과 시간이 아깝다는 생각이 떠나질 못해서 게임 유저들 이탈하는 것일텐데 안톤부터 단추 잘못 끼웠다면서 이제까지 방관한것도 솔직히 유저들이 또 기대하고 넘길 수 있을려나 몰라 지금도 유저이탈 심각하고 신규유저 유입이 바닥이니 저런 소릴하는거라고 봄
21.08.21 09:19

(IP보기클릭)118.235.***.***

니들이 할맘있으면 던파서비스가20년을 바라볼시점인데 하고도남았지 메이플 일등없는복권으로 사기치다 공중파타고 공중분해되니까 그나마 남은 던파라도 유저한테 굽신거리는척하는 꼬라지하곤 타겜 디렉터 벤치마킹하나본데 애시당초 그런사람이랑 그런사람흉내내는거랑 은 차이가심해
21.08.21 09:33

(IP보기클릭)121.139.***.***

위도우메이커
지금의 빛강선도 오픈 35만의 게임을 나락에 쳐박아서 둠강선으로 불리우던 때가 있었던걸 아시나요...? 아니 당장 저기서 말한거 절반이상이 당장 9월에 적용예정인데 굽신거리는 척이라니? | 21.08.21 10:23 | | |

(IP보기클릭)121.133.***.***

천장 없고 바닥 없는 운빨 좃망겜. 그 이상 이하도 아님. 시간이 남아돌고 돈 남아돌고 하루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서 몸을 혹사 시켜도 끄떡없으면 해도됨.[운빨 좃망에 의한 멘탈 관리도 가능하면 더 좋고]
21.08.21 09:45

(IP보기클릭)61.83.***.***

터프화랑
까는건 좋은데 사실관계는 확인하고 깝시다. 기약없는 운빨은 아니라고 본다면서 천장추가하겠다고 했어요. | 21.08.21 20:13 | | |

(IP보기클릭)121.133.***.***

싱크탱크.
푸훗!! 그냥 웃고 갑니다. 제가 흑우는 아니었지만 클베5차 부터 시작 했고 마법사 업데이트 되고 06년 가을 부터 배틀메이지만 본캐로 밀어왔습니다. 그리고 올해1월 이벤빨로 소망하던 에픽 풀셋 맞추고 탈던함. 14년 걸렸네요. ㅋㅋㅋ.. 던파 17년되가는 게임 이에요. | 21.08.21 21:10 | | |

(IP보기클릭)61.83.***.***

터프화랑

?? 사실관계를 완전히 잘못알고있어서 그건 사실이 아니라고 알려줬건만, 본인이 던파를 몇년했다는 얘기는 왜 하는건지 알수가 없는. 총괄디렉터가 천장 만들겠다고 약속을 했는데 왜 님이 천장없다고 우기세요 -_-; | 21.08.21 22:43 | | |

(IP보기클릭)121.133.***.***

싱크탱크.
아 넵. 10년이 넘도록 운빨x망겜에서의 이제서야 하는 천장 추가 갓겜 인정 합니다. 제가 하던 던파는 이세계 던파 였나 봅니다. 오지게 사과 박습니다. | 21.08.21 22:46 | | |

(IP보기클릭)61.83.***.***

터프화랑
10년 넘도록 운빨이었다고요?? 루크때도 정가였고, 테이베르스때도 정가였는데요?? 뭐 제대로 아는것도 없으신것같은데 거짓선동 적당히 하시고 갈길 가십쇼. | 21.08.21 22:56 | | |

(IP보기클릭)175.127.***.***

터프화랑
진짜ㅋㅋㅋ아는 척 하면서 게임 까면 뭐 대단해 보이는줄 아세요?? 진짜 없어보이는데 개 찐 씹덕들만 대단해보이는줄 알더라ㅋㅋ | 21.08.22 00:01 | | |

(IP보기클릭)220.75.***.***

터프화랑
애초에 똥파가 피로도와 온갖 플레이 횟수 제한으로 하루종일 하는 겜이 아니여서 한두시간 찍하는 서브겜으로 하시는분들 많았는데.. | 21.08.22 00:59 | | |

(IP보기클릭)106.101.***.***

싱크탱크.
시로코 오즈마템 이전에 그냥 본인이 원하는 기본에픽셋부터 맞추기힘든데 이게 운빨이아님? 신화는 말할것도없고 고인물들이야 초월을하든 조각으로 만들면되니 | 21.08.22 03:09 | | |

(IP보기클릭)211.194.***.***

광털이
저분은 본문에 천장추가 한다는 개선점 반영 계획을 무시하고 정가시즌이 있었는데 없는 취급하는 얼렁뚱땅 소리를 하시는게 문제같은데요 | 21.08.22 04:01 | | |

(IP보기클릭)61.83.***.***

광털이
님은 또 뭔소리를 하는거에요. 내가 하지도 않은 주장에 대한 답을 나에게 요구하시네요. 님이 글을 대충 훑던말던 내 알바는 아니나, 나한테 덧글 달꺼면, 적어도 내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정도는 알아보고나서 덧글다는것이 순서가 아닌가 싶습니다만. | 21.08.22 05:02 | | |

(IP보기클릭)211.192.***.***

터프화랑
멍청하면 구라도 못친다니까 ㅉㅉ | 21.08.22 07:16 | | |

(IP보기클릭)218.154.***.***

터프화랑
누군가 했더니 아라드 레인저 이벤트 시즌에 던게에서 뵜던 분이네요 이러나 저러나 님이랑 안 맞으니 접으시고 악감정만 남으신거겠지만 제가 봤을땐 님은 던파를 오래 했을 뿐이지 그마저도 깔짝거리다 말았지 결코 제대로 한 적은 없으신 것 같던데요? | 21.08.22 12:05 | | |

(IP보기클릭)211.197.***.***

터프화랑
던파만큼 하루 한시간만 찍먹해도 하드코어 유저랑 캐릭터 하나에 들어가는 노력이 같은 겜이 있나? 난 아무리 봐도 던파말곤 모르겠는데 | 21.08.22 13:26 | | |

(IP보기클릭)222.97.***.***

터프화랑
푸훗 ㅇㅈㄹ ㅋㅋ | 21.08.22 22:27 | | |

(IP보기클릭)14.46.***.***

싱크탱크.
천장도 그림의떡..아닐까 싶네요..전에 에픽도 확정제작 한다고했지 막상 실상은 말도안되는 요구량을 들고 내놨으니 그할당량 다채우는데 순수하게 들어가는 초대장량도 어마무시했으니 못믿겠다는 반증아닐까요? | 21.08.24 22:11 | | |

(IP보기클릭)61.83.***.***

느와링
알수없는 미래의 일인만큼 그것에 대해 평가하긴 이르다고 보고요, 그리고 천장이 암만 높다한들 없는것보단 낫죠. 제 본캐 작년 7월에 노잔향 넥스풀 되고나서 올해 4월까지 노잔향넥스풀이었어요. 운빨이라면 이가 갈리는 -_-; | 21.08.24 22:28 | | |

(IP보기클릭)14.46.***.***

싱크탱크.
이게 제가 그..뭐였지 던패때 띵진인가 누군가 디렉터가나와서 에픽도 확정 제작! 이라는 문구에 엄청난 환호와 기대를 했었던 유저였고... 막상 까보니까 수많은 조각들중에서 한 종류의 아이템의 조각 1천개를 모아서 쏟아부어야한다는 말도안되는 말장난을 시작으로 지금 이사단 나지안았을까 싶습니다. 막말로 에픽조각을 예전떄부터 느꼇던거지만 요구량을 간소화 하던가 아니면 종류별로 내뱉는 조각들을 통합해서 예로들면 천/가죽/판금/중갑/경갑 이런식으로 경갑 에픽조각 100레벨 이런식으로 통합해서 아예 좀 요구량을 조절했어야되는건데 그런건 일절 절대로 하질안았으면 하질안았으면서 마계 확장하면서 나오는 에픽조각 드랍테이블 장난질쳤다가 유저들한테 엄청 욕쳐먹고선 보상해둔게 딸랑 지정조각 20개인가 50개인가 그걸로 퉁치면서 그래놓고선 에픽나오는 아이템들은 공유불가해놓개 막아뒀는데 그놈의 에픽이 뭐가 대단한건지몰라도 최소한 타케릭터들 육성하게끔 만드는 원동력이라도 내놨으면몰라 이벤트로 찔금찔끔 에픽을 타케릭터에 옮겨두게끔 만들어놓고선 레이드는 망톤 루크 오즈마같은 매주마다 나오는 찔끔찔금나오는걸 모아가지고 만들어야되는 이 컨텐츠 소모방지라는 명목하에 몇개월동안 투자를해야 확정으로 먹을수있는 셋트템들이 보면 볼수록 너무 토악질나오는건 어쩔수가없나봅니다... 저도 던파를 키보드로안하고 패드로할정도로 정말로 좋아하는 손맛좋은 온라인게임으로 기억하고싶을정도인데 지금 던파는.......그냥 제가 좋아했던 던파가 아니라는점이 가장큽니다 육성하면서 자신케릭터가 성장하는 낙으로 해왔던걸 하루 이틀 일주일이아닌 수개월을 투자를해야된다는건데 당연히 그 피로도는 무시못하죠 물려서 안하는겁니다 결론은 그걸 악착같이 버텨내는분들도 있긴하지만요... 결론은 천장도입 한다는것도 사실상 빛좋은 개살구 처럼 보인다는겁니다. 못믿겠다는거에요 말이야 천장 천장이지 막말로 뱉어내는 재료들은 10개라고 칩시다? 레이드 뛰면서요? 그런데 요구량은 2만개라고 칩시다. 그걸 매주마다 10개씩 모으면서 아 이건 천장이야 라고한다면 누가 좋아하겠습니까?? 말로만 천장이지 사실은 천장도아니에요 그러니까 말로만 천장이라는거죠 제가느끼는 관점으로썬...말이죠... 그때 에픽천장 이후로 띵진이가 말하는건 거의 안믿습니다. 그저 업뎃하고 나온 내용물을보고선 거의 대부분 말장난으로 이루어진 없데이트 라는거밖에 안보여요 | 21.08.24 22:46 | | |

(IP보기클릭)61.83.***.***

느와링
과거에 에픽확정드랍같은 개드립을 쳤던건 명백한 사실이고 님 본인이 못미덥다는걸 뭐 제가 어쩌겠습니까마는, 일단 내일 퍼섭에 예정되어있는 파밍완화패치는 헤비유저라면 환호할수밖에 없는 내용들인건 사실이거든요. 전 띵진이에 대해 중립입니다. 깔준비, 박수칠 준비 다 되어있고요, 나오는거 보고 판단할 예정입니다. | 21.08.24 23:09 | | |

(IP보기클릭)1.237.***.***

솔직히 띵진의 안톤레이드때가 제일 재밌었음
21.08.21 10:05

(IP보기클릭)211.219.***.***

조춘이똥매려
그때가 리즈시절이긴 했지 ㅋㅋㅋㅋㅋ | 21.08.21 11:36 | | |

(IP보기클릭)122.42.***.***

조춘이똥매려
던파에 레이드라는 시스템이 신기하기도 했고 그때 당시 최종 컨텐츠의 스펙 컷이 높아서 도전의식 존나 불러일으켜서 좋긴 했음 오즈마까지의 지금 던파 레이드들은 다 안톤 레이드 아류작 같아서 참신함이 없음 안톤 레이드 출시만큼의 참신한 컨텐츠 추가하는 거 아니면 던파 부흥이란 건 절대 없을듯함 | 21.08.23 02:10 | | |

(IP보기클릭)112.162.***.***

일단 복잡한 재료 좀 단순하게 통일시켜줬으면 좋겠고...지금 하고 있는 신화 이벤트 너무 좋으니 최소 1년에 두번씩은 꼭 주기적으로 해줬으면...(그러다가 렙제한도 105렙으로 상향되겠지....ㅎㅎ)
21.08.21 10:07

(IP보기클릭)119.202.***.***

BEST
언제나 그렇듯 입 나불대기는 진짜 잘함 다단계 했으면 아마 한 90조쯤 벌지 않았을까 90렙 에픽조각 조작해놓고 들키니까 고작 조각 50개 뿌리고 성욱이한테 떠넘긴 다음 빤쓰런한 거 아직도 기억한다
21.08.21 10:52

(IP보기클릭)199.168.***.***

요시다그란도시즌
난 안톤6년 이계10년 우려먹은게 아직도 안잊혀짐 | 21.08.21 20:04 | | |

(IP보기클릭)113.131.***.***

던파 욕많이 먹고 돈슨식 과금유도는 안함 기한없는 인생갈아넣기 파밍으로 대체됨 ㅇㅇ
21.08.21 11:17

(IP보기클릭)121.168.***.***

그냥 해야할걸 이제서야 한다는 느낌
21.08.21 11:18

(IP보기클릭)218.147.***.***

그냥 만렙 풀릴때 되어서 파밍 쉽게 풀어주는거고 만렙 풀리면 또 컨텐츠 쉽게 소모된다고 파밍 ㅈ같이 만들겠지 디렉터 한명한테 그간 모든 잘못 이새키가 한거에요 하고 다 떠넘기고 디렉터만 바꾸면 다 나아질까? 결국 돌고 돌아서 똑같아 지더만
21.08.21 11:52

(IP보기클릭)14.49.***.***

무한히 반복되온 아가리-기대-실망-빤스런 의 루프를 이번에는 끊을 수 있을것인가 '기대'해 봄
21.08.21 11:53

(IP보기클릭)222.104.***.***

100제 시즌의 끝으로 돌입한 던전앤파이터에서 파밍완화를 통해 유저들이 좀 더 다캐릭으로 다가갈수있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러나 다음시즌이야기등을 꺼내며 뿌리며 끝낸다는 늬앙스로 말을하네요. 도중에 블레이드는 하향할것이라는 말을듣고 더더욱 부정적인 시선으로 밖에 안보이네요 그리고 레이드에서 선택이 되고 있는 도핑에 관해 먹는사람만 바보가 되는 시스템인데 도핑창을 만들어달라는 문의를 몇번이고 보내고 던파온 게시판에 글을작성했는데 언급1도 안되었습니다. 만드는것이 어려운걸까요? 그리고 도핑이라는게 선택이지만 이것이 버퍼난의 원인의 한몫입니다. 먹으면 버퍼컷을 낮춰도 되거든요. 마지막으론 장사꾼인데 던파온에서 실제로 3명이 있었다고 언급하며 그사람들이손해를 봤다라는 .. 말을 꺼냈습니다. 장사꾼은 제재 라는 약정이 있으며, 실제로 인게임내에 장사꾼이 정지당한적이없습니다. 지금 생각보다 게임에 문제가 많은 상황이고 선택적 답변에 말로서 사람을 꾀는건 쉽죠. 밸패만 이벤트성으로 안한다고 10년째말하고있음
21.08.21 12:27

(IP보기클릭)175.223.***.***

이렇게 유저들이 진심으로 말해주고 하는게 전혀 듣지않고 개돼지 취급을 하며 지들이 잘난거마냥 운영을 하니 미래가 있을수가있어? 요즘따라 로아 감사제가 잘되니 비슷하게 할려는 시도는 좋지만 본질은 아주 나쁜새끼들이라는건 부인할수가 없지 보고있니 택진이형? 여타 3n?
21.08.21 12:34

(IP보기클릭)218.39.***.***

내일은주식왕
오히려 던파로온 반응은 유저들 의견을 경청해주었다 해서 호평 일색이었어용 | 21.08.22 01:12 | | |

(IP보기클릭)112.161.***.***

돌고 돈다 돈이 쏟아진다
21.08.21 12:53

(IP보기클릭)121.141.***.***

궁뎅이 터지고 나서 일부로 강정호 사단에게 게임 조져놓으라고 시킨거마냥 망쳐놓고 이렇게 총괄디렉터 교체카드로 여론반전 시킨가 아닐까 싶을정도임 왜냐면 모두가 원하는걸 전부 다 알고있었는데도 그걸 이제야 한번에 해결해준다고 하니 참...
21.08.21 13:25

(IP보기클릭)210.204.***.***

내가 05년부터 던파했는데 솔직히 명진이가 디렉터중 잴 잘했다.. 그만큼 하지도 않고 입만 잘털것도 많지만 막말로 상대적 혜자라는거지
21.08.21 13:29

(IP보기클릭)199.168.***.***

버퍼 의존도 완화, 클래스 개성강화 이런부분은 크게 긍정적으로 보지만, 띵진이가 6년동안 안톤 및 이계 우려먹은거 생각하면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힘듬...
21.08.21 13:49

(IP보기클릭)221.138.***.***

메이플이랑 똑같은말아님?저거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직업 여러개있는거 밸런스 패치하는건 당연한말인데;;; 니들이 만든직업들이잖아 책임져야지 그래표도 보여준방식이 비슷비슷하네 ;; 또낚이는 개흑우들....
21.08.21 14:39

(IP보기클릭)1.237.***.***

MVP crwon
이전에 디렉터 하던 사람이 그 당연한걸 1년 반동안 안했거든요 던파 상황도 모르면서 이렇게 평가하시면 곤란합니다 | 21.08.21 16:09 | | |

(IP보기클릭)14.58.***.***

말하는거 보니까 괜히 사원에서 이사까지 단게 아니더라 ㄷㄷ
21.08.21 14:41

(IP보기클릭)122.45.***.***

띵진이는 알고있는데 안하거나 미룬 케이스였음. 최근 디렉터에 비하면 양호해서 그렇지 개1새끼는 개1새끼 맞음
21.08.21 14:43

(IP보기클릭)43.247.***.***

넥슨 사업부애들이랑 파워게임해서 니가 이길 수 있냐 없냐가 문제지 입은 신입을 데려다 앉혀도 잘 턴다
21.08.21 15:14

(IP보기클릭)1.238.***.***

레이드 패턴화는 진짜 씹노잼임. 패턴겜 할거면 던파 왜함 다른 알피지겜하지 패텀 돌리고 스킬키 몇개 누르면 끝나는 레이드가 어떻게 액션쾌감이냐...
21.08.21 15:23

(IP보기클릭)223.38.***.***

던파 길티기어 그래픽으로 나오면 좋겠다ㅋ
21.08.21 15:52

(IP보기클릭)14.47.***.***

0.125가 잊혀지지않아서 복귀를 못합니다.
21.08.21 16:57

(IP보기클릭)175.112.***.***

게임이면서 컨텐츠 추가도 없이 이렇게 환호하나요? 게임계가 정상이 아닌듯
21.08.21 17:36

(IP보기클릭)211.194.***.***

비루한몸
의견을 받아 질의응답을 위한 간담회지 컨텐츠 추가를 바라고 연 자리가 아님 | 21.08.21 19:35 | | |

(IP보기클릭)211.194.***.***

루리웹-3151914405
오히려 저거 없이 새 컨텐츠 내놨으면 그대로 장례식행이었음 | 21.08.21 19:39 | | |

(IP보기클릭)211.226.***.***

비루한몸
제발 딴거하지말고 게임 내실다지라고 아우성친게 2년째에요 이번에도 ㅈ랄옆차기였으면 큰일남 | 21.08.21 22:09 | | |

(IP보기클릭)121.154.***.***

비루한몸
최종레이드 나온지 2개월 좀 지났음.. 사람들이 지금 컨텐츠 추가보다 원하는건 저런 개선인 시점임 | 21.08.22 07:42 | | |

(IP보기클릭)14.6.***.***

시 윤
우와 2년동안 참고 한 사람들이 대단하네 ㅎㄷ | 21.08.22 16:28 | | |

(IP보기클릭)112.72.***.***

정치의 신 띵진
21.08.21 17:40

(IP보기클릭)211.46.***.***

그래도 던파는 현질을 하면 완전 개망하는 그런 경우는 없음 ㄷ 어느정도 돈 들이면 티는 나서 괜찮은듯 왕의유적 돌때가 가장 재미있었는데 ㅎ 실력이 없어서 혼자는 못깨긴했지만
21.08.21 18:15

(IP보기클릭)116.39.***.***

띵진이 이름 귀여워
21.08.21 18:54

(IP보기클릭)61.75.***.***

솔직히 당연히 고쳐야하는 문제들을 사이다발언마냥 포장해서 얘기하고 지들이 싸질러 놓은 믿약후유증에 대해선 여러가지 생각만 '검토' 그 검토마저 사내에 고인 개발자들끼리 의견이 안나오니까 이제와서 유저 의견듣겠다 참 ㅎㅎ
21.08.21 19:30

(IP보기클릭)211.193.***.***

21.08.21 19:32

(IP보기클릭)175.197.***.***

이야 여기는 아직도 밸런스가 대규모 업뎃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웃기넼ㅋㅋ
21.08.21 20:21

(IP보기클릭)125.180.***.***

강화 없을때가 젤 재밌었는대 피지컬로 던전 깨고 3버프 알렉스한테 전멸 인대 아무도 코인 안써서 한개남은 코인으로 겨우 깻을때의 쾌감이 아직두 기억남
21.08.21 20:57

(IP보기클릭)223.39.***.***

솔직히 전체적인 패치나 캐릭간밸런스 결장시스템 등은 기존 여자법사 남귀검사 남거너 여격투가 때가 제일 좋았어요 던전보스나 여러가지를 봐도 딱 네명일때가 욕을 덜먹었는데......네오플에서 한게임 그리고 마지막 돈슨때부터 개판5분전이 됬죠
21.08.21 21:31

(IP보기클릭)125.178.***.***

띵진이 다시돌아왓구나..
21.08.21 21:42

(IP보기클릭)211.226.***.***

게임 플레이도 안하고 방송 보지도않은 폰던 몇 보이네요 절대 이걸로 다 해결되지도 않을거고 모두를 만족시킬수도 없겠지만 자신만의 -던-을 만들어놓고 쉐도우 복싱하는것같음
21.08.21 22:13

(IP보기클릭)118.235.***.***

검제 블레이드 너프를 못해서 60직업 상향을 때리는 꼬락서니보고 어질어질 했는데 버퍼난 얘기 나왔으면 액션을 취할 생각을 해야지 그냥 마땅한 안이 없다고 얼버무리네 ㅋㅋㅋㅋ 어제는 그렇게 환호하던분들... 오늘은 각출 30씩 모아가지고 이 무슨 매춘도 아니고 버퍼 돈주고 데려와서 오즈마 가셨을테죠 심지어 목금요일 레이드조차 안열리는 미친방식은 왜 여전한건지 ㅋㅋ
21.08.21 23:39

(IP보기클릭)211.194.***.***

크로노스트
월화수도 사람없어 난린데 목금열면 ㅋㅋ | 21.08.22 00:34 | | |

(IP보기클릭)121.149.***.***

던파를 했다 접었다 했는데 초창기 매직리볼버 배틀소드 이런거 12강 이상해서 다니던 때가 재밌었음 옵션 한개 두개만 붙어도 감사했고 지금은 파워를 자꾸 늘릴게 아니라 역으로 다운시켜서 일반 던전에서도 충분히 재미와 가치를 느낄수 있게 해야할 때가 아닌가 싶음 지금 일반 던전이 뭔 의미가 있어
21.08.22 00:08

(IP보기클릭)211.187.***.***

주말의명화
저도 일던식 플레이가 메인이던 옛날 던파가 좋습니다만, 이 게임이 레이드겜이 된지 이미 수년이 지난 데다가 현재 유저들의 거의 대부분은 그냥 mmorpg처럼 되어버린 현재의 던파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라 예전 방식으로 돌아가지는 않을 것 같아요. 던파 클래식이 나오면 좋겠지만 그것도 가능성 0이나 다름없는 소리고 | 21.08.22 09:17 | | |

(IP보기클릭)223.62.***.***

주말의명화
격한공감 | 21.08.22 22:51 | | |

(IP보기클릭)211.194.***.***

주말의명화
던파도 이미 레이드 없던기간 < 레이드 이후 기간이 됐습니다. 그중 거의 절반이 안톤이긴 하지만 | 21.08.22 22:56 | | |

(IP보기클릭)122.47.***.***

그래도 가장 오래했던 게임이네 ㅎㅎ 그래도 리니지같은 게임 보다는 훨씬 좋은 게임이라고 생각함
21.08.22 03:15

(IP보기클릭)122.47.***.***

이웃남자
왕의 유적하고 빌마르크 돌때 생각난다 ㅎㅎ | 21.08.22 03:17 | | |

(IP보기클릭)124.51.***.***

디렉터 바뀔때마다 매번 하던 얘기 똑같이 하네 이거 보고 이젠 바뀐다고 희망회로 돌리는 애들은 뚝배기 깨진애들인가?
21.08.22 05:43

(IP보기클릭)118.37.***.***

기본도트좀 모바일 그거처럼만 바꿔주지
21.08.22 15:09

(IP보기클릭)211.226.***.***

병1신겜 > 등1신겜 정도 된거라 아직 승선 할 정도는 아닌듯
21.08.22 17:17

(IP보기클릭)118.220.***.***

게임좀 골드 수급쳐좀주지? 검음뭐시기야 딜어들은 에픽둘둘해서 가야하고 가서도 뛴만큼 효용도 그다지 없고, 강화 한번에 들어가는 재화는 점점 많아지는데 골드수급어째 계속 그대로냐? 만랩90때 오히려 85던전이 골드수급 잘되서 다들 85던전 갈때 90랩 던전 골드수급을 원활하게 하는게 아니라 85던전 재화를 대폭축소시키더라? 어느놈 대가리에서 나온거냐?
21.08.22 1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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