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우마무스메 외에도 미공개 퍼블리싱작 더 있다, 카카오게임즈 2분기 실적발표

조회수 29434 | 루리웹 | 입력 2021.08.04 (09:50:00)
[기사 본문] 카카오게임즈는 금일(4일) 자사의 2021년 2분기 실적 발표를 진행했다. 카카오게임즈의 2021년 2분기 매출은 1295억 원. 영업이익은 81억 원을 기록했다.

img/21/08/04/17b0e78b8d95104c1.jpg



2분기 매출은 기존 타이틀의 서비스 지역 확장과 업데이트 등 성과 안정에 주력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1.5%가 증가했다. 지난 분기와 비교해서는 지난 6월 29일 출시한 ‘오딘 : 발할라 라이징’의 사전 마케팅 투자 비용이 영향을 미쳤다. 2분기 마케팅 비용은 133억 원으로, 지난 해 같은 기간보다 310.9%. 1분기보다 63.8%가 증가했다.

img/21/08/04/17b0e78edf55104c1.jpg



카카오게임즈는 오딘: 발할라 라이징의 서비스에 앞서 대규모 마케팅을 진행한 바 있고 이로 인하여 영업이익이 대폭 줄어드는 결과를 가져왔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서 49.5% 감소. 지난 1분기와 비교해서 48.1%가 감소했다.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카카오게임즈의 매출 대부분은 모바일 게임 부문에서 발생하고 있다. 모바일 게임 부문의 매출은 843억 원으로, 전체 매출의 65% 가량이다. 


모바일 게임 부문은 지난해 대비 86.3%가 증가했고, 6월 말 출시한 오딘: 발할라 라이징과 달빛조각사의 글로벌 출시로 인하여 지난 분기보다 40.1%가 증가하는 결과를 달성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이후 신작 라인업 등을 통해서 모바일 게임 부문의 매출을 꾸준히 늘려나갈 계획에 있다.

img/21/08/04/17b0e7942245104c1.jpg



PC 게임 부문의 매출은 188억 원으로 지난해 대비 58.6%. 지난 분기 대비 63.3%가 감소했다. 이는 검은사막 해외 서비스가 카카오게임즈에서 펄어비스로 이관된 결과가 온기반영되면서 감소한 것. 그리고 판데믹 상황이 유지되며 PC방 영업 금지가 이루어지는 것도 영향을 미쳤다. 이후 카카오게임즈는 디스테라 등 PC 신작을 통해 매출의 증가를 준비하고 있다.

이외 기타 매출 부문은 264억 원으로 지난해 대비 65.7%, 지난 분기 대비 39.8%가 증가하는 결과를 선보였다. 여기에는 골프 산업의 호황과 더불어, 카카오VX의 프렌즈 IP를 활용한 브랜딩 (스크린 골프) 효과가 영향을 미쳤다.

img/21/08/04/17b0e7a87145104c1.jpg



한편, 카카오게임즈는 오딘: 발할라 라이징의 주요 성과와 함께, 앞으로 퍼블리싱할 게임들의 서비스 계획도 공개했다.

지난 6월 29일 출시된 오딘: 발할라 라이징은 출시 19일만에 누적 매출 1천억 원을 달성한 바 있다. 카카오게임즈 측은 해당 매출은 하반기에 온기반영되어 외형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분석했다.

지난 2분기는 오딘을 통해 신규 IP를 확인하고 퍼블리싱 역량을 입증한 분기이자, 대형 개발사로서의 성장이 가시화 되는 의미있는 시기라고 정의했다. 그리고 이후에는 보다 적극적으로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도전해 나가도록 하겠다는 말을 전했다.

img/21/08/04/17b0e901a005104c1.jpg



더불어, 3분기 주요 신작으로는 사이게임즈의 ‘월드 플리퍼’가 소개됐다. 모바일 액션 게임인 월드 플리퍼는 다양한 캐릭터 조합을 통한 전략 플레이, 2D 도트 그래픽에 핀볼 요소가 가미되어 있는 타이틀이다. 글로벌 원빌드 동시 런칭을 준비 중이며, 한국을 비롯한 북미 / 유럽, 동남아 등의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img/21/08/04/17b0e903ca65104c1.jpg



2021년 3분기 이후, 카카오게임즈는 10개 이상의 신작을 국내외 런칭한다는 계획도 공개했다. 오는 3분기에는 월드플리퍼를 비롯하여 자체 개발작인 프렌즈샷: 누구나 골프 / 엘리온의 해외 서비스도 계획하고 있다.

이후 2022년 상반기에는 리얼리티매직의 서바이벌 FPS 디스테라의 글로벌 서비스를 예정하고 있고, 오딘 : 발할라 라이징의 대만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다. 이외에도 나인아크의 수집형 RPG ‘에버소울’ / 로드컴플릿의 액션RPG 신작 ‘가디스오더’를 내년 상반기 중에 선보일 예정이다.

이외에도 2022년 하반기에는 XL게임즈의 MMORPG 신작 글로벌 서비스가. 세컨드다이브의 액션RPG 프로젝트 Ares와 같은 대형 타이틀을 선보일 계획이다. 


실적발표 이후에는 애널리스트와 카카오게임즈 사이의 질의응답이 진행되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img/21/08/04/17b0e9128cd5104c1.jpg



● 오딘의 일 평균 매출은 어떻게 되나. 그리고 엔드 콘텐츠는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 8월달 경쟁작의 출시가 예정되어 있는데, 차별화 포인트는 어떻게 되나. 오딘의 경우 대만 외 퍼블리싱 지역도 예정 중인지. 라이온하트 지분 증가로 인한 인수 계획 등도 함께 부탁드린다.

= 6월 29일 출시 이후 현재까지 매출 순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19일 만에 누적 매출 1천억을 달성했다는 것이다. 몇 년간 상위 게임 매출 대부분이 기존 IP인 것에 반해, 오리지널 IP로 이뤄낸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더불어 카카오게임즈의 게임 소싱 안목을 증명했고 최적화 수준과 하나의 월드로 되어있는 멀티 플랫폼 MMORPG를 안정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 역량도 입증했다. 현재까지 이용자 지표와 매출은 견고히 유지되고 있고 서버의 수도 63대로 증가했다. 대부분의 서버가 가득차 있는 수준이라고 생각하시면 된다. 급격히 서버를 늘리지는 않는 상황이라, 동접자 수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엔드 콘텐츠는 협동과 경쟁. 분쟁과 관련된 콘텐츠가 이어질 것이다. 길드 관련된 콘텐츠가 이어지며, 그 다음에는 공성전과 관련된 콘텐츠가 추가될 예정이다. 일정은 이 자리에서 확정해서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선보일 계획이다.

경쟁작과의 차별화 보다는, 현재 게임을 즐겨주시는 유저들이 요구하는 의견을 최대한 빠르게 반영해서 게임에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현재 고객들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특히, 무과금 유저도 즐길 수 있도록 밸런스를 맞춰서 제공하는 것. 이런 부분이 차별화 포인트라고 생각하고 있다.

일단은 대만 시장을 우선으로 목표로 하고 있으며, 다른 시장에 대해서는 결정된 바가 없다. 라이온하트 스튜디오의 지분 21.58%를 보유하고 있으며, 콜옵션 사용 시 최대주주로 연결 편입도 가능하다. 개발 관련 방향에는 변화가 없고 비밀 유지 약정에 따라 구체적인 내용은 말씀드릴 수 없다.

● 콘텐츠 사업 확장 계획은 어떻게 되나. 세나 테크놀로지 인수로 인한 시너지는 어떻게 예상하고 있는가.

= 게임은 원래 스포츠에서 왔기 때문에, 스포츠로의 확장은 게임의 원래 모습으로 돌아간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것은 닌텐도가 스포츠에서 도전을 하고 있다. Wii나 Wii Fit을 보면, 닌텐도를 통해서 움직이게 만드는 노력을 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도 비슷한 접근을 하고 있다. 다만, 닌텐도는 안에서 사람을 움직이는 것이 포인트라고 한다면, 카카오게임즈의 확장은 밖에서도 스포츠를 하면서 게임 쪽 요소를 접목하고. 이를 실내에서도 하는 것이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쉬운 예로 보면, 스크린 골프다. 산업적으로도 자리매김 하고 있어서, 게임이 스포츠로 확장하는 좋은 예가 될 것 같다. 세나 테크놀로지의 인수와 사업 접목은, 커뮤니케이션 도구인 핸드폰이 입과 귀를 연결하는 디바이스다.

스마트폰의 입력장치가 인터넷으로 연결되면서, 눈과 손이 연결되기 시작했다. 입과 귀가 스마트폰에서 멀어진 셈이다. 이를 자연스레 스마트폰에 연결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세나 장비다. 닌텐도의 동작인식 장치. 하드웨어 디바이스의 역할을 이를 확장해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 신작 라인업을 공개했는데, 내년까지 봐서 가장 기대되는 신작은 어떤 것인가.

= 이미 공개된 것처럼, 우마무스메가 매우 기대할 만한 제품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다. 그리고 저희가 공개하지 않은. 내년에 오픈할 게임이 하나 더 있다. 4분기 정도에 어떤 게임인지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

● 오딘 3분기 마케팅 비용은 얼마인가. 이후 얼마나 더 많은 비용이 투자되는지도 알려주었으면 한다.

= 이익 규모를 통해서 예산을 책정하고 있다. 투자 성격의 사전 마케팅 집행은 2일 간의 매출 대비로는 전사 가이드로 가져가는 10%가 넘는 규모다. 하지만 이는 선 투자적인 성격이라고 보시면 될 것이다. 대세감을 생성하고 오리지널 IP로 게임성을 알리는데에는 효과적으로 집행되었다고 생각한다. 하반기에는 가이던스 내에서 유의미한 선에서 마케팅을 계획하고 있다.

전사 마케팅과 관련해서는, 지금까지 말씀드린 것과 같이 10% 내에서 집행하는 기조는 변함이 없다. 올해도 해당 수준 내에서 집행을 계획하고 있다. 대작 성과가 기대되는 타이틀의 경우에는 관리를 해서 집행하고 있고 장기적으로 레버리지는 커질 것이라 생각한다. 매출 규모에 따라서 효과적으로 집행을 관리해 나가도록 하겠다.

● 오딘 관련해서 출시 이후의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한 것 같다. 외부 데이터를 봤을 때에는, 업데이트 진행 이후 매출이 튀는 경향이 있다. 외부 데이터 상에서는 매출이 튀는 모습이 없었다. 업데이트 전후로 매출의 변화상황은 어떻게 되나. 그리고 콘텐츠 관련 업데이트 주기도 함께 말씀을 부탁드린다.

= 오픈 이후에도 주기적으로 매 주 수요일마다. 콘텐츠와 BM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다. 7월 28일 업데이트는 콘텐츠에 대한 것으로 보시면 된다. 매 주 수요일마다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요일에 매출이 피크를 친다고 보시면 되겠다. 이번 7월 28일에도 매출이 피크를 친 것은 맞다. 이외 BM에서는 큰 변화의 업데이트를 한 것은 없다. 당분간도 BM 관련 업데이트를 할 계획은 없다. 현재도 매출은 잘 나오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다.

● 오딘의 해외 진출에 대해서 대만 외 지역은 검토 중이라고 언급했다. 해외 시장을 보면 일본이나 웨스턴. 동남아를 가기 위해서는 과금모델도 수정할 수도 있는데. 이를 고려하는 것인지 궁금하다. 해외 쪽에 대해서 포텐셜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도 궁금하다.

= 한국과 대만 시장이 비슷한 측면이 있어서, 큰 변화 없이 대만에 진출을 하게 될 것 같다. 지적하신 대로 나머지 국가에 대해서 어떻게 할 지는 대안이 여러가지가 있다. 저희 생각에는 그래픽 퀄리티가 현존 모바일 게임 중에 가장 좋고. 월드 구성이 매우 훌륭하다. 게임의 밸런스도 좋기 때문에 글로벌에서도 경쟁력이 충분하고 잘 될 것이라 생각한다.

다만, 말씀하신 대로 각 국가. 시장 별로 받아들일 수 있는 BM의 방식이나 스타일이 있기에,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지는 고민 중이다. 한국이 잘 되고 있어서 일단은 한국. 그리고 변화가 없는 대만에 집중하고 나머지 시장에 대해서는 깊이 있는 고민을 한 후에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

● 해외 쪽 공략은 어떤 게임을 통해서 이어질 것이라 생각하는가.

= 기존 채널사업 중심에서 퍼블리싱으로 옮기며 가졌던 첫 번째 인식은, 글로벌 시장에 통할 수 있는 게임을 소싱하고 퍼블리싱하는 것이 목표다. 이후 라인업이 게임마다 목표로하는 타겟은 다르지만, 전부 글로벌 시장에서 서비스 하기 위해 준비를 해왔다. 특히, 몇 개의 타이틀은 글로벌 시장에서 해볼만 하다고 생각한다. 하나씩 차근차근 공개드릴 수 있을 것이다.

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관련 정보

기     종

온라인/PC/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장     르

가     격

제 작 사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75
1
 댓글


(IP보기클릭)211.196.***.***

BEST
전문가들이 도출된 자료로 철저히 분석해서 나온 의견 vs 방구석에서 조또 모른다고 깔짝거리는 루리웹 유저
21.08.04 11:02

(IP보기클릭)180.224.***.***

BEST
주주들 보라고 만든 실적보고서에 주식이야기 하지 뭘 하나요
21.08.04 12:45

(IP보기클릭)121.165.***.***

BEST

21.08.04 09:59

(IP보기클릭)182.231.***.***

BEST
카카오 주주면 그랜절은 오딘에 박아야...
21.08.04 10:10

(IP보기클릭)106.102.***.***

BEST
뭐 아서왕이 고추짤리고 고등학생한테 박히면서 탕속의 거기 같다는 소릴 들었던 게임도 승승장규하는 시대니까 그정도는 패스?
21.08.04 12:48

(IP보기클릭)175.223.***.***

재밌는 게임들 많이 퍼블리싱해줬으면 좋겠네요 우마무스메도 가능한 한 빨리 나왔으면!
21.08.04 09:55

(IP보기클릭)121.165.***.***

BEST

21.08.04 09:59

(IP보기클릭)49.174.***.***

🦊자연사를권장

| 21.08.05 13:21 | | |

(IP보기클릭)61.80.***.***

[잇힝]
이거 나 알아. 우에하라 아이가 도망가는 그 장면 맞지..? | 21.08.06 04:50 | | |

(IP보기클릭)121.140.***.***

Akilless
한글자는 맞았네 ㅋㅋ | 21.08.07 19:57 | | |

(IP보기클릭)211.179.***.***

[잇힝]
그분들이 불편해 하셔서 한국 서비스 닫는건 아닐지 걱정되네요. | 21.08.09 16:46 | | |

(IP보기클릭)221.141.***.***

[잇힝]
개무섭다 ㅋㅋㅋㅋㅋ | 21.08.10 02:05 | | |

(IP보기클릭)112.214.***.***

주식1도 모르고 우마무스메 런칭한다고 해서 올초에 90주삼 어쨌든 고마워 우마무스메
21.08.04 10:09

(IP보기클릭)182.231.***.***

BEST
소란쥬
카카오 주주면 그랜절은 오딘에 박아야... | 21.08.04 10:10 | | |

(IP보기클릭)112.214.***.***

RED BREAD

| 21.08.04 10:18 | | |

(IP보기클릭)14.32.***.***

소란쥬
우마무스메는 조금 애매한게 미소녀 서브컬처에다 경마는 우리나라에선 하는 사람만 하는 스포츠라서... | 21.08.04 11:39 | | |

(IP보기클릭)223.62.***.***

소란쥬
저도 우마무스메때문에 샀는데 윗댓글대로 일본하곤 성향이 달라서 국내 1,2위는 리니지, 오딘같은 린저씨들이 매출을 견인하는 상황이라 예상외로 저조할수도 있음. 대놓고 경마게임이라 재수없게 19세 등급 맞거나 하면... ㅈㅈ | 21.08.04 16:54 | | |

(IP보기클릭)220.84.***.***

RED BREAD
말딸보고들어갓더니 개뜬금 오딘이 대박 | 21.08.04 18:09 | | |

(IP보기클릭)121.155.***.***

ㄴㅡㅡa질문
아직도 우마무스메가 경마때문에 19금 맞을거라고 하는거는 말딸을 안해봤거나 경마가 뭔지 모르거나 둘 중 하나일듯... | 21.08.05 08:58 | | |

(IP보기클릭)211.187.***.***

Gold Standard
보통은 우마무스메 아직 안 해보지 않을까? | 21.08.05 15:03 | | |

(IP보기클릭)222.100.***.***

ㄴㅡㅡa질문
그렇게 생각할게 아니라 오딘 어차피 1위 계속 해먹을거고 거기에 말딸이 추가된다고 생각해야지. 말딸이 오딘을 이기고 매출1위를 찍는다 이렇게 생각하면 안되는거임. 오딘1위뺏어서 뭐할꺼임. 어차피 같은회산데~ | 21.08.05 20:50 | | |

(IP보기클릭)1.236.***.***

소란쥬
말딸은 해봤자 사람숫자 안나옴 ㅋㅋㅋㅋ | 21.08.06 07:50 | | |

(IP보기클릭)125.177.***.***

RED BREAD
그래도 우마무스메 때믄에 샀으니깐! | 21.08.07 14:26 | | |

(IP보기클릭)222.232.***.***

llillliill
일본도 마찬가지임 | 21.08.10 12:32 | | |

(IP보기클릭)14.39.***.***

오딘 성공 분석을 저렇게 하고 있으니 진짜 게임시장 상황 ↗도 모르는 것들이... 아니면 일부러 저러는 건가?
21.08.04 10:34

(IP보기클릭)218.147.***.***

루리웹-6131270199
기업은 게임성따위 신경안씀, 모바일 게임계가 말해주듯이... 결국은 자본을 따라가게 되어있음 | 21.08.04 10:56 | | |

(IP보기클릭)211.196.***.***

BEST
루리웹-6131270199
전문가들이 도출된 자료로 철저히 분석해서 나온 의견 vs 방구석에서 조또 모른다고 깔짝거리는 루리웹 유저 | 21.08.04 11:02 | | |

(IP보기클릭)125.140.***.***

루리웹-6131270199
19일만에 1천억이면 대성공인데? 이게 현 게임시장 상황임 | 21.08.04 12:05 | | |

(IP보기클릭)223.62.***.***

Ackaji
ㄹㅇㅋㅋ | 21.08.04 12:07 | | |

(IP보기클릭)121.136.***.***

루리웹-6131270199
실제로 어떠하던 간에 '우리나라 게이머들 중에 개돼지가 많아서' 라고, 실적발표 자료에 쓸수는 없잖아요? | 21.08.04 12:27 | | |

(IP보기클릭)14.39.***.***

이자요이밍고스
제가 성공 못했다고 썼나요? 성공한 요인을 북유럽 신화의 스토리텔링으로 인한 높은 게임 몰입도 이러고 있는데 | 21.08.04 12:27 | | |

(IP보기클릭)14.39.***.***

Ackaji
제가 전문가는 아니지만 궁그닐의 단검이 북유럽신화 스토리에 없는거 정도는 아는 사람이긴 합니다. | 21.08.04 12:28 | | |

(IP보기클릭)223.38.***.***

루리웹-6131270199
아 그부분은 인정합니다 전형적인 게임에 맞춘 스토리는 노답임 | 21.08.04 12:29 | | |

(IP보기클릭)106.102.***.***

BEST
루리웹-6131270199
뭐 아서왕이 고추짤리고 고등학생한테 박히면서 탕속의 거기 같다는 소릴 들었던 게임도 승승장규하는 시대니까 그정도는 패스? | 21.08.04 12:48 | | |

(IP보기클릭)106.101.***.***

루리웹-6131270199
중요하다면 중요할 수도 있겠지만 적어도 돈 이야기하고 있는 글에 들고올 내용은 아님 | 21.08.04 12:50 | | |

(IP보기클릭)121.160.***.***

루리웹-6131270199
사실 그게 실제신화에 있는지 없는지는 개뿔 중요하지 않음 | 21.08.04 14:57 | | |

(IP보기클릭)210.100.***.***

루리웹-6131270199
개ㅈ밥 일개 루리웹 유저가 전문가들 보고 게임 시장 모룬다고 하네 ㅋㅋㅋㅋㅋㅋㅋ 어휴 개노답….. 세상 물정좀 알고 삽시다 | 21.08.05 09:03 | | |

(IP보기클릭)210.100.***.***

루리웹-6131270199
막말로 게임 잘 만들어서 뭐하냐? 니네들도 운영 ㅈ망이라면서 안하는데? 그럼 중요한건 결국 운영이지 무슨 게임인지는 2순위가 되버리지 그럼 누가 파워가 더 세겠음? 운영 방향을 정하는 사업이 제일 세지 않을까? 그들이 보기에 이렇게 하는게 제일 나으니까 게임시장이 이렇게 굴러 가는거임 | 21.08.05 09:05 | | |

(IP보기클릭)210.100.***.***

루리웹-6131270199
막 님이 게임 잘 아는거 같죠? 아 이렇게 만들면 대박일텐데.. 그런 생각으로 다니던 대기업 그만두고 스타트업 차렸다가 출시라도 하면 다행이지 막상 만들고보니 노잼이거나 사업성 1도 없어서 dau 10명도 안나오고 매출은 한달내내 치킨값도 안나오고 결국 자기돈만 날리고 사업 접는 개발자들이 대한민국에 수도 없이 많습니다. 현실은 달라요 | 21.08.05 09:09 | | |

(IP보기클릭)58.150.***.***

루리웹-6131270199
맞는 말인데 왜 이렇게 비추가 달리지? 비추한 놈들은 오히려 지들이 읽지도 않고 남까기 바쁜 인간들이란걸 알까? 진짜로 오딘의 성공 요인이 북유럽 신화의 스토리텔링 때문이라고 생각함??? | 21.08.05 11:34 | | |

(IP보기클릭)222.100.***.***

아론다이트
그거 한줄로 헛소리로 치부하기엔 다른건 다 맞말이거든.. | 21.08.05 20:54 | | |

(IP보기클릭)221.138.***.***

아론다이트
주주들이라 돈이 물려서 저럼. | 21.08.06 01:15 | | |

(IP보기클릭)211.192.***.***

아론다이트
저 스토리텔링이 북유럽 신화를 100%똑같이 가져온 스토리텔링이라고 생각하면 비추 먹어도 싸지 아무리 지들 자화자찬이고 사실과 달라도 지들 "서사 컨셉 스토리텔링"이 좋다는고 했지 어디에도 아이템 네이밍이 좋다고는 안했는데? 인게임 스토리텔링이 구리다고 하고 싶으면 인게임 스토리를 가져와서 스토리 구리다고 말하던가 스토리 전개 방식을 까야지 가챠 보상템 네이밍이 궁그닐이니까 스토리텔링이 구리다고 까는게 정상인가? | 21.08.06 23:37 | | |

(IP보기클릭)121.172.***.***

루리웹-6131270199
유저들처럼 갓겜이 성공한 게 아님. 기업입장에선 게임성은 상관없이 얼마나 잘 벌어오냐가 성공기준이지. 그래서 기업입장에서 오딘은 성공한 게임임. | 21.08.07 17:56 | | |

(IP보기클릭)222.232.***.***

베르톨
억까들은 꼭 처맞으면 주주가 어쩌고 하더라 ㅋㅋㅋ 오딘 나올 때 관심도 없었는데 k 게임이라고 억까하는거 팩트로 조졌더니 주주니 ㅇㅈㄹ 하고 자빠졌음 ㅋㅋ 그리고 그 주에 7만인가 오르고 지금은 얼마까지 올랐는지는 알지? 나도 올초에 사서 평단 5.5 정도에 카카오 주식 들고 있다가 이번에 처분 했는데 얼마나 배가 아팠으면 ㅋ 지가 억까하다가 처맞고는 주식도 오른거 보고는 그렇게 살면 결국 돌아오느니 어쩌니 ㅋㅋㅋ 하여튼 방구석 ㅈ문가들 그나마 한다는 겜도 몰라서 이러고 자빠졌으니 ㅋㅋ | 21.08.10 12:41 | | |

(IP보기클릭)122.34.***.***

우마무스메가 그 혐한 메갈 표절 중국몽 다하지만 팬덤크기가 너무커서 묻힌겜이 맞나요?
21.08.04 10:57

(IP보기클릭)60.112.***.***

루리웹-3161567445
말딸팬들은 화낼지 모르겠는데, 주주들 입장에선 그딴 거 조또 신경 안씀 ㅋㅋㅋ 돈 벌어주면 그냥 우리 이쁜이임 | 21.08.04 11:20 | | |

(IP보기클릭)220.116.***.***

루리웹-3161567445
마 죄수번호로 지랄말고 본계로 로그인 해라 | 21.08.04 20:32 | | |

(IP보기클릭)111.118.***.***

루리웹-3161567445
프리코네도 표절했는데 뭐 | 21.08.08 02:26 | | |

(IP보기클릭)222.232.***.***

루리웹-3161567445
삭제 비율 98퍼 ㅋㅋㅋ 뭐가 쫄려서 그러고 사냐 | 21.08.10 12:44 | | |

(IP보기클릭)39.121.***.***

4.8에 들어가서 낭낭하게 재미보고 빠짐 ㅋ 고맙다 카카오!
21.08.04 11:03

(IP보기클릭)183.105.***.***

오딘 영락없이 한국겜인줄
21.08.04 11:18

(IP보기클릭)211.36.***.***

우마무스메 올해 안으로 힘들면 카겜 정리할까나 … 오딘 덕분에 좀 먹긴 했는데
21.08.04 11:39

(IP보기클릭)223.38.***.***

ProteinAlchemist
우마무스메는 퍼블리싱 계약 체결할때 이미 주가엔 반영 됐다고 보고, 카카오 보고 들어간거면 갖고 있고 우마무스메 보고 들어간거면 오딘땡큐하고 빼야죠 | 21.08.04 13:17 | | |

(IP보기클릭)222.100.***.***

프렌치또스뜨
반영되긴요~ 게임도 출시 임박해야 그나마 반영 되는거지. 그럼 오딘도 개발소식 들렷을때 반영해서 엄청 상승햇겟네요?? | 21.08.05 20:57 | | |

(IP보기클릭)211.205.***.***

메호메
우마무스메를 카카오가 개발하는게 아니라 현지화하고 퍼블리싱하는건데 이미 게임 나와있고 퍼블리싱계약 대문짝만하게 떴는데 어느정도는 반영됐다고 봐야죠, 출시일 나오고 출시 기대감으로 어느정도 더 오를지는 모르겠지만요.. 오딘이 신규 IP고 이렇게 잘 될 줄 몰랐으니 개발 소식에 주가가 안움직인거겠죠, 락스타나 닌텐도 대표 IP 출시일 정도만 발표해도 주가 출렁이죠.. 개발 정보 나올수록 미친듯이 올랐던 예가 당장 CDPR도 있구요.. 근데 저도 주식 하지만 솔직히 어디서 어떻게 움직일지 잘 예상 안되긴해요 | 21.08.06 01:13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21.165.***.***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스포충들나가죽어

| 21.08.05 13:39 | | |

(IP보기클릭)122.44.***.***

주식 이야기 밖엔 없네
21.08.04 12:23

(IP보기클릭)180.224.***.***

BEST
주주들 보라고 만든 실적보고서에 주식이야기 하지 뭘 하나요
21.08.04 12:45

(IP보기클릭)223.38.***.***

soket
그러게요, 기사 내용도 게임성이 어떻고 이런게 아니라 실적 보고서 얘기라 숫자숫자숫자인대 왜 뭐라고 하는지 | 21.08.04 13:20 | | |

(IP보기클릭)211.215.***.***

soket

이런 거 바라는 듯. | 21.08.04 13:51 | | |

(IP보기클릭)211.114.***.***

soket
게이머들중에 게임성(주관)이 게임사나 퍼블에 대한 평가에 반영되야 한다고 믿는 사람들도 있어서... 실제 게임 자체의 만족도랑 게임사 주가랑 게임 매출은 서로 정비례 하는 요소가 아니지만 아무튼 내 맘에 안드니까 세상이 내 기대대로 돌아가면 좋겠다 그런 맘이 있는듯 | 21.08.04 23:18 | | |

(IP보기클릭)221.138.***.***

모뢰반지
오히려 반대지, 내 주식 회사가 아무튼 뭐든지 해서 돈 잘 벌어서 세상이 내 기대대로 돌아가면 좋겠다 그런 맘이 있는거. 이에 게이머들은 돈만 벌기위해서 별짓을 다하는구나하고 혀 차는거. | 21.08.06 01:21 | | |

(IP보기클릭)211.192.***.***

베르톨
여기에 그 별짓에 대한 내용이라도 있나? 그냥 실적 발표에 와서 니들 게임 싫어 ㅠㅠ 이러고 있는걸로 밖에 안보이는데 | 21.08.07 21:47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18.4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어디서어떻게
카카오는 딱 필요한 정보만 레이아웃만 잘잡아서 넣는데 다른 대기업 보고서 보면 다 옛날 스타일임. 무슨 뒤에 건물 사진, 인물 두명이서 컴퓨터하는 사진 그런거 희여멀건하게 넣고 쓸데없는 화면 채우기용 설명이 너무 길어서 가독성만 해침. 결국 발표하는 사람이 다 설명하는게 전부고 ppt는 걍 장식용 | 21.08.04 19:02 | | |

(IP보기클릭)211.215.***.***

뭐야 밥상 뒤집는 튜브 어디갔어요
21.08.04 13:53

(IP보기클릭)220.74.***.***

오딘 오늘 뭐 사고 터져서 임시점검하고 난리더만 ㅋㅋ
21.08.04 19:27

(IP보기클릭)58.230.***.***

5.7에 들어가서 10.1에 팔았음! 공모주 빼고 주식인생 최고의 수익률!
21.08.04 20:28

(IP보기클릭)124.216.***.***

카겜 주식충들은 희망회로 가지겠지만 말딸같은 니폰풍 캐주얼겜이 과연 국내에 통할까? 버그딘 망하면 사실상 끝나는 회사 아니냐
21.08.04 20:41

(IP보기클릭)122.45.***.***

좃같게도 양산형 병1신겜의 대표주자중 하나가 된 오딘때문에 카카오게임즈 주식 폭등한건 빼박캔트. 거기에다가 씹덕코인도 타서 계속 오르긴 할거임.
21.08.04 21:00

(IP보기클릭)220.77.***.***

우마무스메가 한국에서 돈 빨아먹을만한 IP 인가요?
21.08.05 00:10

(IP보기클릭)211.205.***.***

쥬리쨩
서브 컬쳐지만 가챠도 있고, 요즘엔 스트리머들이 영향력이 커서 괜찮아 보이는데 오딘이나 리니지처럼 주가나 실적을 하드캐리할 게임은 아닌듯요.. 근데 또 모르죠 주가는.. | 21.08.05 00:50 | | |

(IP보기클릭)222.117.***.***

쥬리쨩
글쎄요.. 그닥이요.. | 21.08.05 09:16 | | |

(IP보기클릭)121.145.***.***

쥬리쨩
저도 우마무스메 기대하지만 역대 씹덕겜들 한중일미 매출비교표들 보면 대세게임되긴 힘들거같아요 | 21.08.05 10:27 | | |

(IP보기클릭)58.120.***.***

쥬리쨩
실적을 보면 우마무스메 보단 오딘이죠. | 21.08.05 12:44 | | |

(IP보기클릭)58.226.***.***

쥬리쨩
우리나라는 일본이랑 달라서 그닥일듯요... 경마 자체에 관한 인식도 그렇고 직접적인 플레이에 시간을 많이 소요하는 것도 그렇고 말이죠. | 21.08.05 20:33 | | |

(IP보기클릭)1.236.***.***

쥬리쨩
모바일게임 주요 수익원인 4,50대중 경마쟁이들이랑 씹덕이 많아서 일본에서 매출이 그리 나온건데 한국은 4,50대 경마쟁이 씹덕이 적어서 무리. | 21.08.06 07:55 | | |

(IP보기클릭)220.77.***.***

19일 만에 누적 매출 1천억...
21.08.05 15:46

(IP보기클릭)125.186.***.***

국내 게임 대부분은 100년이 지나도 안 변할 것 같다.
21.08.07 13:07

(IP보기클릭)222.99.***.***

이것때문에 나오면 조금은 먹겠지 하고 주식 들어갔는데 오딘이...
21.08.08 22:59


1
 댓글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