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V4, 시즌 개념의 ‘오디세이 액트’ 업데이트

조회수 6293 | 루리웹 | 입력 2021.02.24 (00:20:00)
[기사 본문] 23일 오후 8시, 넥슨이 'V4' 유저 간담회 '브이포토크온'을 실시했다. 이 자리에서는 업데이트와 더불어 신임 디렉터의 소개가 이루어졌다.

data/news22/02m/23/multi/s_v1.jpg

새롭게 디렉터를 맡게 된 손화수 디렉터는 '그동안 준비한 내용을 알려드리기 위해 이 자리를 마련했다.'며 '최대한 많은 이야기를 들려드리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data/news22/02m/23/multi/s_v2.jpg

이어서 브이포 사업팀의 강석환 팀장은 '그간 게임에 집중된 소통 창구에 대한 의견을 주셔서 직접 만나뵙고 싶었으나 시국이 시국인지라 온라인으로 인사를 드리게 됐다.'며 '궁금해하시는 내용을 최대한 해결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data/news22/02m/23/multi/s_v3.jpg

3월에 준비 중인 업데이트에서는 먼저 매일 꾸준히 해야 하는 콘텐츠를 간편하게 해결하기 위한 '컨텐츠 스케줄러'(원하는 장소를 설정하면 스케쥴에 맞춰 자동 사냥, 물약 구매와 부활, 가방 정리까지 모두 설정 가능), 클래스 별 밸런싱과 전 지역 필드 보상 및 콘텐츠 보상을 현재 눈 높이에 맞춰 조정하는 '클래스 및 보상 리터치'이 언급됐다.

data/news22/02m/23/multi/s_v5.jpg

또 신규 지역인 '셀레인 평원'은 전투로 폐허가 된 전쟁터와 시가지, 이와 대비되는 신비로운 숲이 어우러진 필드로 이 지역을 지키는 신규 필드 보스 '크라투스'가 등장할 예정이며, 동일한 이름을 가진 장비를 부위 별로 착용할 때마다 추가 스탯을 제공하는 '장비 세트 효과'와 다른 클래스를 육성할 때 기존 클래스에서 바꿀 수 있는 '클래스 변경'(캐릭터가 착용한 장비와 스킬도 일정 비용을 부담하면 새로운 클래스에 맞춰 변경 가능)이 추가된다. 이 중 클래스 변경은 3월 업데이트 콘텐츠 중 가장 늦게 적용될 예정이다.

data/news22/02m/23/multi/s_v6.jpg

클래스의 능력과 전투 스타일을 크게 바꿔줄 것으로 기대되는 '클래스 전직'은 자신의 클래스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 진화와 같은 콘셉트로, 각 클래스 별로 기존 클래스의 특징을 계승하면서 고유 특징이 더해지는 2개의 전직 클래스를 계획하고 있고,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이 중 하나가 먼저 공개될 예정이다. (나머지 하나는 다음 업데이트 공개 예정) 전직 후에는 기본 능력치 상승, 전직 전용 스킬, 전직 전용 특화로 달라진 클래스를 경험할 수 있으며, 전직 시 무기의 외형도 캐릭터의 성장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주게 된다.

data/news22/02m/23/multi/s_v7.jpg

data/news22/02m/23/multi/s_v8.jpg

이번 업데이트의 타이틀 명은 'V4 오디세이 액트1. 여정의 시작'으로 향후 수 차례의 액트가 계획되어 있고, 액트1은 3월 9일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또 금일부터 가능한 업데이트 사전 등록 시에는 보상으로 '오디세이 블랙 쿠폰'이 제공된다.

data/news22/02m/23/multi/s_v9.jpg

data/news22/02m/23/multi/s_v11.jpg

오디세이는 앞으로 펼쳐질 V4의 세계를 관통하는 시즌의 개념으로 V4에 큰 변화가 있을 대규모 업데이트의 묶음을 지칭하며, 3월부터 4월까지 진행되는 액트1에서는 클래스와 장비를 중심으로 새로운 성장의 목표를 제시한다. 이어서 5월부터 7월까지 진행되는 '오디세이 액트2. 용기의 시험'은 파티 콘텐츠와 모두가 함께 즐기는 월드 콘텐츠를 통해 성장을 겨루어볼 수 있는 시즌이 될 예정이다.

data/news22/02m/23/multi/s_v12.jpg

월별로는 4월에 최고의 가치를 지닌 '신화 무기'와 길드 이전 등 기존 서버 이전의 문제점을 개선한 '업그레이드 서버 이전', 5월에 파티원들과 제한 시간 동안 다수의 정예몹, 네임드, 보스를 사냥하는 '파티 레이드'와 서버 구분 없이 한 자리에 모여 결투 및 커뮤니케이션을 즐길 수 있는 '월드 로비', 6월에 신규 클래스와 특별한 제작 방법이 요구되는 '신화 방어구', 폴라리온 왕국의 역사와 번영을 간직한 왕도 엘트너가 위치한 신규 지역 '나르지크', 7월에 '신화 장신구'와 파티 레이드에서 업그레이드 되어 전 서버가 매칭 되는 던전 콘텐츠 '월드 던전'이 예정되어 있다.

data/news22/02m/23/multi/s_v13.jpg

타이거JK와 Bizzy의 공연 종료 후 시작된 2부에는 기존 유저 대표로 BJ 기뉴다, 복귀 유저 대표로 BJ 랑쯔, 신규 유저 대표로 BJ 향이가 참가해 손화수 디렉터와 질의 응답을 가졌다.

data/news22/02m/23/multi/s_v15.jpg

data/news22/02m/23/multi/s_v16.jpg

● 불필요한 메인 퀘스트가 많은데 간단히 축소될 수 있게 업데이트 가능한가?

당장 메인 퀘스트 수 자체를 줄이는 것은 어렵다. 대신 퀘스트에서 요구되는 수량을 줄이고, 보상은 상향하도록 하겠다.

● 신규 유저가 게임을 시작할 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상급 아이템 지급이 가능한가?

data/news22/02m/23/multi/s_v17.jpg

오디세이 업데이트 성장 이벤트의 주요 목표는 신규 이용자와 초보자가 보다 수월하게 실루나스 북부 지역에 진입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레벨이 오른 만큼 전투력이 오를 수 있도록 성장 보상을 배치하여 이벤트 콘텐츠에 원활히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 캐릭터가 죽으면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문자 등으로 알림을 보내줄 수 있나?

알림 기능은 개인적으로도 필요한 기능이라 생각하여 방법을 고민해보도록 하겠다.

● 실루나스 지역 막피범 때문에 신규 유저 유입이 어렵다. 이에 대한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나?

막피로 인해 고통 받는 이용자가 많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는 없겠지만, 지금부터 말씀 드릴 내용부터 우선적으로 적용해보려 한다. 먼저 많은 분들이 요청해주신 개인 적대 기능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이 기능을 통해 콘텐츠 진행 중 불특정 다수의 유저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적대로 등록한 유저들과 싸울 수 있으며, 무법 페널티도 강화하여 사망 시 더 많은 아이템이 파괴된다.

● 길드원, 연합 길드 모두 입장하여 협동할 수 있는 새로운 길드 던전을 만들어 줄 수 있나?

길드 콘텐츠와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는 내부에서도 고민이 많은데, 이번 오디세이 업데이트 이후 진행될 다음 오디세이 업데이트에서는 길드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개선하여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다.

길드원들의 도전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길드 던전은 다음 신규 길드 콘텐츠 개발 시 반영하도록 하겠다.

● 길드 수련의 섬에서 몬스터 개체 수는 늘리고 거리를 좁히는 등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 가능할까?

새로운 길드 콘텐츠 외에 기존 수련의 섬에 대해서도 내용을 반영해서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다. 특히 수련의 섬은 신규 콘텐츠가 아니므로 빠르게 반영해볼 수 있을 것 같다.

● 인원이 적은 월드 루나트라에서 더 많은 서버가 모여 활발한 쟁이 이루어지도록 개선 가능할까?

개발팀도 월드 루나트라에서 경쟁 없이 자동 사냥만 하는 모습을 바라지는 않는다. 그래서 월드 루나트라와 이어서 업데이트 될 월드 던전까지 최소 5개 이상의 서버가 참여하는 시스템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며, 추가로 그 안에서 경쟁을 가속할 수 있는 PvP 포인트 시스템까지 고려하고 있다. 추가될 PvP 포인트 시스템은 구체화되는대로 개발자 편지를 통해 전달하도록 하겠다.

월드 콘텐츠는 특성 상 상위 랭킹 유저 위주로 즐기고 있는데, 보다 많은 사람이 즐길 수 있도록 월드 보스 레이드나 차원 난투전의 확대 운영을 계획하고 있고, 전투력 외에도 환경 요소를 이용한 전략적 플레이가 가능한 새로운 기준의 PvP 콘텐츠를 논의 중이다.

data/news22/02m/23/multi/s_v18.jpg

도중 유저 앙케이트 조사 결과가 제시됐는데, 5700명이 선정한 희망 신규 클래스는 1위 격투가, 2위 소환사, 3위 성직자, 4위 대검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강석환 팀장은 6월에 계획된 신규 클래스로 이 네 가지 중 한 가지를 정하려 한다고 언급했으며, 손화수 디렉터는 기존 클래스 조정부터 잘 하라는 의견도 많았다면서 클래스 조정 작업은 클래스 리터치를 통해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고, 클래스 전직을 기점으로 PvP에서는 클래스 간 상성을 명확히, PvE에서는 클래스 간 비슷한 효율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data/news22/02m/23/multi/s_v19.jpg

● 파티를 짜서 갈 수 있는 인스턴트 던전이 있으면 좋겠다.

오디세이 액트2 기간에 파티 레이드 콘텐츠가 업데이트 되는데, 이 때 자유로이 파티를 구성하여 레이드 던전에 입장, 주어진 목표를 함께 수행하여 보상을 받게 될 텐데, 단순한 숙제가 아니라 손발이 맞는 파티원들과 입장해야 클리어가 가능한 콘텐츠로 만들어지고 있다.

● V4는 아이템의 희소성이 떨어지는데, 아이템의 희소성과 가치를 살려줄 수 있나?

가치 보전은 오랜 기간 게임을 서비스 할 때 가장 어려운 주제의 하나인데, 아이템의 가치 보전과 성장의 즐거움은 서로 상충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도 유저들에게 로망이 될 만한 장비와 스킬 등은 가치가 지속적으로 지켜져야 한다고 보며, 현재 이용자 상황을 면밀히 검토하여 성장의 재미를 위해 제공해야 할 것과 장기적인 득템의 로망으로서 지켜져야 할 것을 나누어서 균형감 있게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이러한 가치는 거래소 기반의 열린 경제를 통해 더욱 빛이 난다고 생각하기에 귀속 아이템의 수량은 계속 줄여나갈 생각이다.

● 별자리도 스킬처럼 세트 기능이 나와서 좋긴 한데, 별자리와 스킬 세트를 왜 같이 안 했는지 의문이다. 별자리와 스킬 세트 UI를 가까운 위치로 옮겨줄 수 있나?

반영해볼 수 있을 것 같다. 별자리와 스킬 세트를 하나로 만드는 것은 고려할 것이 많으니, 우선은 빠르게 UI 위치를 조정하여 불편을 덜어드리도록 하겠다.

● PvP 콘텐츠의 동기 부여가 필요하다. PvP 포인트로 무언가를 구매하는 등 쟁 활동의 동기를 부여해달라.

월드 루나트라 답변 시 잠깐 이야기가 나왔는데, PvP 포인트는 개발팀 내부에서도 고려 중이며, 다음 오디세이 계획을 잡을 때 우선 격전지부터 서버 간 분쟁을 흥미롭게 만들 수 있는 PvP 시스템을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 길드 아지트와 길드 창고를 만들어 줄 수 있나?

소유한 영지를 길드 아지트로 사용하는 방안을 생각해볼 것이고, 이 때 길드 창고도 함께 고려될 것 같다.

● 더 많은 신규 유저 모집을 위해 PvP 리그전 같은 콘텐츠 개발이 가능할까?

이번 오디세이 업데이트를 통해 성장이 더뎌진 분이나 복귀를 생각하는 분들, 새롭게 시작하려는 분들 모두 즐겁게 플레이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을 준비 중이며, PvP 콘텐츠의 경우 전투를 담당하는 개발진 중심으로 1:1, 3:3, 5:5 PvP 콘텐츠를 만들어보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아마 다음 오디세이 업데이트에서 말씀 드릴 수 있지 않을까 싶다.

● 전 서버 대상 1:1 및 5:5 매칭이 있으면 한다. 특히 5:5는 전략적인 요소가 가미될 수 있도록 포탑 방식도 좋을 것 같다.

PvP 콘텐츠는 적극 고려 중이며, 칭호 시스템은 4월에 명예 시스템이라는 이름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 손화수 디렉터는 어떤 분인가?

오랜 시간 다수의 MMORPG 개발에 참여해왔는데, 주요 타이틀로는 웹젠의 '뮤'가 있고,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이터널', '아이온 2'에서 리드 개발자로 참여했다. 이번에 V4의 신임 디렉터를 맡게 되어 책임감이 큰 차리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소통을 하고 싶어 이 자리에 나왔다.

● 신화 장비의 이펙트는 어떻게 될까?

내 이름을 걸고 신화 템을 만들고 있으며, 능력치도 그렇고 외형도 그렇고 가장 임팩트 있는 장비로 만들도록 하겠다.

● 오늘 공개된 것 말고 복귀 유저와 신규 유저가 혹할 만한 무언가가 있나?

지금까지 말씀 드린 것들이 복귀에 충분한 이유가 되지 않을까 싶다. 클래스 전직 및 변경으로 지겨웠던 캐릭터 플레이에 색다른 재미를 드릴 수 있을 것 같고, 게임 전반의 보상 리터치와 신화 장비를 통해 성장 수준에 맞는 새로운 목표를 제시해드릴 수 있을 것 같다. 이외에도 월드 던전, 파티 레이드 같은 신규 콘텐츠와 기존 월드 보스와 차원 난투전의 참여 그룹도 확장되니 보다 즐길 거리가 많아질 것이다. 그래도 모자란 부분이 있다면 다음 오디세이 업데이트에서 더 많은 것을 보여드리도록 하겠다.

● 닉네임 변경권을 받을 수는 없을까?

닉네임 변경권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클래스 변경 시 새로운 시작을 위해 필요할 것으로 생각하여 준비 중이며, 그간 보수적으로 풀고 있었는데 앞으로는 좀 더 자주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손화수 디렉터는 '처음 인사드리게 되어 뜻 깊은 자리였다.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소통하면서 나아갈 것'이라 밝혔고, 강석환 팀장은 '설문 조사를 통해 좋은 의견과 응원, 따끔한 질책을 많이 주셔서 감사하는 마음과 반성하는 마음을 가졌다. 1주년 때 약속한 것처럼 앞으로도 계속 소통의 자리를 마련하고, 지켜 나가는 모습 보여드리겠다.'고 전했다.

data/news22/02m/23/multi/s_v23.jpg

참고로 아래는 방송 도중 공개된 쿠폰을 정리한 것이다.

data/news22/02m/23/multi/s_v4.jpg

data/news22/02m/23/multi/s_v20.jpg

data/news22/02m/23/multi/s_v21.jpg

data/news22/02m/23/multi/s_v22.jpg

data/news22/02m/23/multi/s_v24.jpg

data/news22/02m/23/multi/s_v25.jpg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V4

기     종

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서비스중

장     르

MMORPG

가     격

제 작 사

넷게임즈/넥슨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11
1
 댓글


(IP보기클릭)183.99.***.***

BEST

21.02.24 03:19

(IP보기클릭)211.104.***.***

BEST
가챠겜이랑 양립할 수 없는게 시즌제 방식인데 기사에서는 어떻게 하겠다는 언급은 두루뭉실하게 표현해서 아예 파악이 불가능하게 해놨고 지금도 v4 들어가면 버젓이 성장 패키지라면서 몇 만원에 팔아제끼고 있는데 이런 게임에서 시즌제라는 용어 사용하면 단순히 어그로로만 보이지 로드맵도 살펴봤는데 로드맵에 신화 장비 써져있으면 시즌제? 가챠겜이랑 양립할 수 없는게 시즌제 겜이던데 지입맛대로 그냥 갖다붙이는 경우를 제외하곤 시즌제 게임 한 번이라도 본적이 있냐?
21.02.24 04:33

(IP보기클릭)211.194.***.***

BEST
시즌제에 가챠를 얹으면 뭐 시즌마다 가챠초기화라도 시킬건가?
21.02.24 12:57

(IP보기클릭)39.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크랜베리 낙하산
제발 게임을 버리지말아주세요 | 21.02.24 12:00 | | |

(IP보기클릭)211.104.***.***

v4라면 넥슨 모바일 rpg 가챠겜 아닌가요? 도대체 모바일 가챠겜이 어떻게 하면 시즌제가 될 수 있는거지..?
21.02.24 02:40

(IP보기클릭)211.104.***.***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East Jade
가챠겜이랑 양립할 수 없는게 시즌제 방식인데 기사에서는 어떻게 하겠다는 언급은 두루뭉실하게 표현해서 아예 파악이 불가능하게 해놨고 지금도 v4 들어가면 버젓이 성장 패키지라면서 몇 만원에 팔아제끼고 있는데 이런 게임에서 시즌제라는 용어 사용하면 단순히 어그로로만 보이지 로드맵도 살펴봤는데 로드맵에 신화 장비 써져있으면 시즌제? 가챠겜이랑 양립할 수 없는게 시즌제 겜이던데 지입맛대로 그냥 갖다붙이는 경우를 제외하곤 시즌제 게임 한 번이라도 본적이 있냐? | 21.02.24 04:33 | | |

(IP보기클릭)183.99.***.***

BEST

21.02.24 03:19

(IP보기클릭)27.110.***.***

Deathloop
ㅋㅋ 창의력이라곤 눈꼽만큼도 없는 애들한테 바랄걸 바래야지 ㅋㅋ | 21.02.25 10:23 | | |

(IP보기클릭)175.117.***.***

Deathloop
머야 완전 똑같잖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1.02.25 12:14 | | |

(IP보기클릭)59.13.***.***

지엔장!! 넷게임즈, 믿구있었다구!!! 근데 가챠겜에 시즌제라니?
21.02.24 08:56

(IP보기클릭)39.7.***.***

V4가 가챠겜이었음? 뭐 가챠함?
21.02.24 11:26

(IP보기클릭)211.194.***.***

BEST
시즌제에 가챠를 얹으면 뭐 시즌마다 가챠초기화라도 시킬건가?
21.02.24 12:57

(IP보기클릭)211.212.***.***

Goodies
그럴려고 그러는거겠...지? | 21.02.25 11:09 | | |

(IP보기클릭)218.209.***.***

ㅋㅋ 그냥 말장난이네요 걍 업뎃좀 크게하고 팔아먹던건 팔겠다는걸 '시즌'이라는 워딩으로 두루뭉술하게 표현해놨네
21.02.24 20:07


1
 댓글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