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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이모탈, 유료 장비 판매 없는 또 다른 형태의 디아블로

조회수 59284 | 루리웹 | 입력 2020.12.18 (08:00:00)
[기사 본문]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넷이즈와 공동 개발하는 ‘디아블로 이모탈’의 테크니컬 알파 테스트를 맞이하여, 디아블로 이모탈의 콘텐츠 및 개발 방향성을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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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상회의로 진행된 해당 세션에서는 블리자드의 와이엇 청(Wyatt Cheng) 수석 게임 디자이너 / 케일럽 아르세노(Caleb Arseneaux) 수석 프로듀서가 자리하여 설명을 진행하고 질문에 답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세션 진행에 앞서 와이엇 청 수석 게임 디자이너는 “개발 작업이 꽤 진전되어, 호주 지역을 중심으로 제한적인 공개 테크니컬 알파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 테스트는 소규모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짧은 기간 동안 진행되며, 초반부 레벨업과 중반부 게임 시스템의 작동 등을 살펴볼 예정이다”라고 테스트의 목적을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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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와이엇 청 수석 게임 디자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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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케일럽 아르세노 수석 프로듀서


디아블로 이모탈의 이번 테크니컬 알파 테스트는 야만용사 / 마법사 / 수도사 / 악마사냥꾼까지 네 개의 클래스를 선택해 플레이할 수 있다. 


각 클래스는 디아블로 이모탈의 새로운 시스템인 ‘궁극기’가 부여되어 있다. 궁극기는 별도의 게이지를 가지고 있고 공격 시마다 게이지가 차오른다. 게이지가 꽉 찬 상태에서는 궁극기를 사용하여 적을 빠르게 제압하거나 위기 상황을 탈출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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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에 공개되었던 것처럼 디아블로2와 디아블로3 사이의 시간을 배경으로 두며, 세계석 파괴 이후 성역 곳곳으로 흩어진 파편들을 둘러싼 이야기가 그려진다. 


게임은 대규모 다중 사용자 기반의 월드를 선보일 예정이며, 게임 플레이 도중 다른 플레이어들을 만날 수 있는 장소로 설계됐다. 와이엇 청은 이와 관련하여 ‘전작보다 더 깊이 있는 소셜 요소를 경험할 수 있다’고 플레이어 간 협력과 솔로 플레이를 만나게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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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아블로 이모탈의 게임 콘텐츠 전반

출시 시점에서는 더 많은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며, 테스트 기준으로는 7개 지역과 6개의 던전이 제공된다. 시기상으로 신 트리스트럼이 건설되기 이전이기에, 플레이어는 워담에서 게임을 시작하여 퀘스트를 거치며 ‘공포의 전령 스카론’이 결집한 악마들과 전투를 벌이게 된다.

디아블로 이모탈은 사이드 퀘스트 / 팝업 이벤트 / 지역별 시련 등 여러 형태의 즐길거리를 게임을 통해 제공한다. 팝업 이벤트는 전투 도중 발생하는 도전거리이며, 지역별 시련에서는 같은 지역에 있는 플레이어들이 힘을 합쳐 보스를 공략하는 형태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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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내에 등장하는 ‘던전’은 스토리를 풀어나가는 장소이자, 솔로 또는 파티로 공략할 수 있는 콘텐츠로 자리한다. 디아2와 디아3의 연결고리인 만큼, 시리즈를 플레이했던 사람들이라면 후일담의 개념이 되기도 한다. 예를들면 디아블로2에서 등장했던 백작(THE COUNTESS, 카운테스)이 던전의 보스로 등장하여 새로운 이야기를 선보이는 형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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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이모탈의 전투는 무작위로 생성되는 정예 몬스터. 플레이할 때마다 달라지는 흐름은 PC와 같다. 플레이어는 전투 과정에서 상대하는 몬스터들의 정보를 모아, '호라드림 생물 도감'을 만들 수도 있다. 해당 도감은 몬스터를 처치할 때 정보가 기입되며, 한 몬스터의 페이지를 완성하면 캐릭터의 능력이 상승한다.


디아블로3에서 등장했던 ‘균열’은 디아블로 이모탈에서는 조금 달라진 형태로 자리할 예정이다. 고대 균열이라는 짧은 무작위 던전을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경험치 획득과 전리품 획득을 동시에 이뤄낼 수 있다. 

균열 게이지를 채우면 보스가 등장하는 흐름과 무작위로 생성되는 형태는 유지된다. 매 단계마다 보상을 획득할 수 있고 매 주 순위표에 등록된 순위를 기준으로 플레이어에게 보상이 차등 지급되는 구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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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플레이는 서부 원정지를 중심으로 콘텐츠가 진행되며, 해당 장소는 플레이어들이 모이는 공간으로 디자인되어 있다. 보관함은 물론 방어구와 무기. 보석 등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장소다. 전체 난이도는 노말 / 악몽 / 지옥까지 크게 세 가지 난이도로 구분되며, 난이도를 올릴수록 더 강력한 적과 좋은 전리품이 등장한다. 

이와 관련하여 와이엇 청은 “모든 전리품. 무기, 방어구, 장신구 등은 플레이어가 직접 몬스터를 처치해 획득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캐릭터의 강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장비는 인앱 결제로 획득할 수 없다는 의미다. 보석의 경우는 교환을 통해 다른 플레이어에게 구매할 있지만, 이 또한 플레이를 통해서 획득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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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아블로 이모탈의 장비 시스템

착용 아이템과 보석 소켓 등은 디아블로 이모탈에서 큰 변화를 맞이했다. 이모탈에서 캐릭터는 총 13개의 장비칸을 갖게 되며, 6개의 주장비(머리 / 가슴 / 어깨 / 다리 / 주무기와 보조무기) 와 6개의 장신구(반지 / 목걸이 / 신발 / . 그리고 한 개의 부적 슬롯으로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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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석 슬롯은 주장비와 장신구가 별도의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디아블로3에서 등장했던 일반 보석은 주장비에 사용할 수 없고 오직 장신구 슬롯의 장비에만 착용할 수 있다. 보석 소켓의 색상도 정해져 있다. 예를 들면 붉은색 보석 소켓에는 루비(생명력)와 토르말린(공격력) 만을 장착하는 형태가 된다.

6개의 주장비는 장비마다 1개의 슬롯이 부여되며, 오직 전설 보석만을 소켓에 넣을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는 전설 등급 아이템과 시너지를 내기 위한 의도이며, 쿨타임 감소나 스킬의 지속시간 증가 등 부가적인 효과를 주는 전설 보석과 전설 장비들이 하나의 짝을 이룬다. 


주장비 중에는 스킬의 속성이나 효과를 바꾸는 장비들도 있기에, 전설 보석으로 보다 복잡 다양한 빌드를 구축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보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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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탈에서 등장하는 ‘부적’은 각 클래스가 가진 스킬의 등급을 올리는 역할을 담당한다. 부적은 최대 5개 기술에 영향을 미치며, 게임 후반부에서 파고들 수 있는 장기적인 성장 시스템으로 설계됐다. 게임 초반의 육성 과정보다 빌드를 만드는 과정에서 보다 큰 역할을 맡게 될 예정이다.

게임 플레이 과정에서 획득한 필요없는 장비들은 분해하여, 원하는 장비의 능력을 올리는 데 사용한다. 장비는 강화의 과정을 거치며 능력치가 상승하고, 5단계가 오를 때마다(5에서 6으로 변화할 때) 1개의 보너스 속성을 부여받는다. 장비 강화는 최대 20까지 육성할 수 있으므로 3개의 보너스 속성이 추가적으로 부여된다. 


더불어, 마음에 안드는 옵션을 무작위로 변경할 수 있는 재련석도 도입되어 플레이어가 원하는 빌드와 옵션을 확보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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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와 캐릭터의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보석 / 부적 제작 재료는 시장(마켓)이라 불리는 시스템으로 플레이어간 거래가 이루어진다. (장비 거래는 불가능하다) 


경매장의 형태는 아니며, 모든 거래가 익명으로 이루어지기에 현금화도 불가능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가격은 현재 시장 가격으로만 구매할 수 있고 수요에 따라서 가격이 오르고 내리는 체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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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아블로 이모탈 - 정복자 시스템의 변경 

정복자 시스템 또한 디아블로 이모탈에서는 다른 형태를 갖게 됐다. 최대 레벨에 도달해도 추가 경험치로 더 강해질 수 있다는 개념은 유지되지만, 플레이어가 설정한 방향성에 따라서 다른 능력치의 정복자 레벨을 육성하는 개념이 됐다.

이모탈의 정복자 시스템은 일종의 스킬트리 형태이며, 획득한 포인트로 잠금해제를 하는 방식이다. 알파 테스트 기준으로 4개의 정복자 스킬 트리가 제공되고 피해를 줄이고 받아내는 것에 집중하는 트리와 몬스터에게 가하는 피해량을 늘리는 스킬트리 등 플레이어들이 만든 빌드를 강화하거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능력들에 투자할 수 있도록 꾸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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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아블로 이모탈 - 인앱 결제 상품

세션의 마지막 부분에서 와이엇 청은 디아블로 이모탈을 플레이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 측면을 강조했다. 디아블로 이모탈은 기본 무료 플레이이며, 인앱결제가 들어간 게임으로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단, 인앱 결제는 필수는 아니다. 게임 내에 존재하는 인앱결제는 ‘시스템과 메커니즘을 우선에 두고 디아블로의 코어 플레이를 해치지 않는’ 방향에서 만들어졌다. 직접 플레이를 통해서만 장비를 획득하도록 만든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따라서 디아블로 이모탈은 이번 알파 테스트 기준으로 크게 두 가지의 인앱 결제 상품을 제공한다.

첫 번째는 균열 입장 시에 사용할 수 있는 ‘문장(CREST)’다. 문장은 균열에서 보상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대신 사용 시에는 무작위 효과들이 균열 플레이에 주어진다. 이러한 효과는 때로는 균열 클리어를 어렵게 만들기도 하며, 반대로 균열 클리어를 더 쉽게 만들어주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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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는 ‘재련석’이다. 장비의 옵션을 바꾸는데 사용되는 재련석은 무료와 인앱 결제를 통해 획득하는 종류 두 가지로 구성된다. 유료 재련석의 경우 무작위로 정해지는 옵션의 범위를 무료 재련석보다 좁은 범위에서 결정되도록 작동한다. 더 좋은 옵션을 확정적으로 제공하는 형태가 아니라, 무작위성을 줄이는 형태에 더 초점을 맞추는 셈이다.

이외에도 게임 플레이 과정에서 보상을 얻을 수 있는 배틀패스도 만나볼 수 있다. 다른 게임과 마찬가지로 과제 달성 시 진척도가 올라가며, 진척도에 따라서 마련된 보상이 주어지는 형태다. 이 또한 무료 / 유료 구매 보상에 차등을 두어, 유료 구매 시에는 더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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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는 이번 ‘디아블로 이모탈’ 테크니컬 알파 콘텐츠 세션 이후, 미디어 및 인플루언서들을 대상으로 질의응답 시간을 진행됐다. 아래 내용은 질의응답에서 이루어진 답변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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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전예약 이후 오랜 시간이 흘렀다. 올해 알파 테스트를 예상했는데. 추후 계획은 어떻게 되나.

케일럽 = 블리자드에서 만드는 모든 게임을 퀄리티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이는 이모탈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필요한 시간과 공을 들여서 게임을 최상의 상태로 공개하고 싶다. 기존에 시리즈를 플레이했던 사람 뿐만 아니라, 이모탈로 유입되는 플레이어들에게도 최상의 경험을 줄 수 있는 좋은 게임을 만들고자 한다. 이번 테크니컬 알파에서 얻은 피드백은 이후 게임을 만들어 나가는 데 반영할 계획이다.

● 모바일 플랫폼이기 때문에 디아블로3와는 플레이 경험이 달라질 수 있을 것 같다. 개발진이 생각하는 디아블로 시리즈의 핵심은 무엇인가. 그리고 이모탈에서는 이런 핵심이 어떻게 반영되었는가.

와이엇 청 = 제가 생각하는 디아블로 시리즈의 핵심은 세 가지다. 첫 번째는 멋진 전투다 이는 기술이나 전투의 경험을 말하며 시리즈에서 꾸준히 보여준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어두운, 고딕 분위기 세계관이다. 영웅을 갈망하는 시대이며 지옥과 천상의 분쟁이 이어지는 성역이라는 세계관을 말한다. 세 번째는 아이템이다. 알파 테스트 플레이에서도 알 수 있겠지만, 이러한 부분들이 이모탈에 많이 반영되어 있다.

● 발표 이후 개발 과정은 어땠는지 이야기를 듣고 싶다. 그리고 지금 버전은 발표 버전과 비교해서 어떻게 달라졌는지도 알려달라.

와이엇 청 = 전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콘텐츠가 더 많이 늘었다. 새로운 정복자 시스템의 추가, 몬스터 속성과 스킬의 속성 등이 추가됐다. 균열을 강화할 수 있는 문장(크레스트) 시스템도 이모탈에서 새로이 선보이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많은 콘텐츠가 추가되었고 주 스토리 라인 등 다양한 부분에서 새로운 요소가 자리한다고 보시면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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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인터뷰에서 기존 팬들이 좋아하는 것을 1/3. 좋아했던 것을 개선하는 것이 1/3. 새로운 것 1/3을 이모탈에 적용한다고 밝혔다. 이모탈에 이러한 철학이 대표적으로 반영된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와이엇 청 = 우선 기존 팬들이 좋아하는 것은 이전 질문과 이어질 수 있다. 앞서 언급했던 전투와 세계관. 아이템이 기존 팬들이 좋아했던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개선한 부분은 정복자 시스템이 좋은 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디아블로3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이래, 개선을 거쳐 지금의 상태가 됐다. 새로이 추가되는 것은 신규 몬스터의 속성. 던전과 같은 이모탈의 플레이 경험이다. 이전작보다 멀티 플레이 요소가 강화되었기에, 더 MMO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 디아블로 이모탈은 시리즈 2와 3사이의 내용이다. 추후 업데이트가 진행되면 디아블로3의 내용을 진행하게 되는 것인지 궁금하다.

와이엇 청 = 지금 ‘절대로 없을 것’이라는 말을 드리기는 어렵다. 단, 현재 시점까지는 계획은 없다. 디아블로 이모탈의 수많은 이야기와 로어를 다루는 데 집중하고자 한다. 고려는 할 수 있겠지만, 지금 시점에서 정확하게 확답을 드리기는 어렵다.

● 스토리는 어느 정도의 분량인가. 몇개의 액트로 구성되어 있나. 주요 스토리도 설명해줄 수 있는가.

와이엇 청 = 이모탈은 액트보다는 지역으로 이야기가 나뉜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와같은 방향을 가져감으로써 MMO와 같은 느낌을 주고자 했다. 레퍼런스를 보자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같은 방식이다. 한 지역에서 이야기를 시작하고, 마무리되면서 다음 지역으로 넘어가는. 이러한 방식으로 스토리가 진행된다. 전체 플레이 시간을 측정하기는 어렵지만, 기존 디아블로 시리즈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캠페인 반복은 알파 테스트 기준 최대 레벨인 45 이후, 지옥 난이도가 해금된다. 지옥 난이도는 적도 45레벨이 되고 던전도 4인 협동으로 진행해야할 정도로 적들이 강해진다. 여기서 파밍을 마치고 쉽다는 느낌을 받았다면, 지옥2 난이도를 선택해서 플레이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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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아블로2는 스킬을 중심으로 빌드 구성이 진행되고 디아블로3는 아이템에 어울리는 스킬을 갖추는 것이 빌드의 핵심 구성이다. 이모탈의 플레이는 둘 중 어떤 것에 가깝고 어떤 플레이를 보여줄 예정인가.

와이엇 청 = 이모탈에서도 아이템이 중요하게 작동한다. 각 장비에는 주 능력치가 붙어있는데. 이는 피해나 생명력이 될 수도 있다. 장비들은 캐릭터가 얼마나 강력한지를 결정하는 수치가 된다. 알파에서는 일부만 존재하지만, 디아블로 이모탈은 각 캐릭터마다 14개의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중 5개 스킬을 선택하여 플레이하게 되며, 이를 6개의 전설 주장비와 조합하여 어떻게 플레이할 것인지 고민하고 빌드를 구축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 게임에 등장하는 아이템의 등급 체계는 어떻게 되나. 그리고 인앱 결제로 얻을 수 있는 장비들이 있는가. 관련한 부분에서 설명을 부탁드린다.

와이엇 청 = 인앱 결제로 제공되는 장비는 없다. 일반(흰색) / 마법(푸른색) / 희귀(노란색) / 전설(주황색)까지 네 개의 등급이 있다. 아이템은 몬스터를 사냥하는 플레이를 통해서 획득할 수 있다. 어디까지나 인앱결제는 재련석과 문장에 한정된다. 문장 균열 플레이 전에 사용하여 클리어 했을 때의 보너스를 제공하는 형태다. 룬이나 보석 드랍등이 문장을 사용하는 것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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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규모 테스트 등 향후 일정이 계획되어 있는지도 궁금하다.

와이엇 청 = 우리가 우선 중요한 것은 이번 테크니컬 알파를 잘 진행하는 것이다. 우선을 호주 지역을 중심으로, 게임과 모바일 기기의 호환성과 최적화. 그리고 안정성을 테스트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번 알파 테스트는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간이다. 이외 다른 일정은 지금 말씀드리기 어렵다.

● 디아블로 이모탈의 조작이 불편할 것 같아 걱정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편의 기능 또는 패드 연결이 있나.

케일럽 = 이모탈의 조작은 만족할 만한 수준에 있다고 생각한다. 외부 게임 패드는 알파에서는 최적화에 더 많은 신경을 있어서 바로 지원하기는 어렵다. 추후 고려하고 있는 사항이라는 점을 말씀 드린다.

와이엇 청 = 다양한 방식의 패드를 기준으로 설문을 진행한 적이 있었는데, 이를 규정하는 것이 사람마다 달라진다는 점을 발견했다. 그래서 우리가 생각하기에 최적화된 형태로 제공하고 릴리즈 이후 가상패드 커스터마징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추후 계속해서 가상패드에 대한 개발과 논의를 진행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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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아블로의 모바일 플랫폼 도전은 발표 당시, 많은 사람들에게 충격을 일으켰다고 생각한다.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을 하는지 듣고 싶다.

와이엇 청 = 세계적으로 많은 플레이어들이 선호하는 플랫폼이 모바일이고, 개인적으로 모바일 게임들에 좋은 인연과 경험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경험들을 플레이어에게 제공하고 싶은 생각이 있다.

케일럽 = 팀 내에서 플레이는 믿음을 만든다는 이야기를 하곤 한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무료 플레이와 낮은 진입장벽으로 많은 사람이 플레이할 수 있다는 점에 강점이 있다. 이모탈을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을 것이란 믿음이 있다.

● 한국 플레이어가 이모탈의 마지막 보스를 잡기까지 얼마나 걸릴 것이라 생각하는가. 그리고 이모탈이 현재 디아블로3처럼 시즌제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는가.

와이엇 청 = 이모탈은 쭉 진행되는 느낌보다는 주변에 있는 경험할 수 있는 콘텐츠들이 많다. 던전 우두머리, 야외 지역의 우두머리 등도 있고 업데이트로 새로운 것들을 추가할 예정에 있다. 때문에 마지막 보스를 잡기까지의 시간을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다.

시즌제는 플레이하는 부분에서 크게 세 가지 장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새 시즌마다 찾아오는 새로운 경험. 그리고 새로운 콘텐츠와 피쳐들. 마지막으로 사람과 소통하거나 함께 플레이하는 소셜 모먼트다. 새로운 시기에 다시 플레이하고 캐릭터를 육성하는 이러한 경험은 콘텐츠 업데이트로 대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잘 갖춰진 콘텐츠 업데이트는 새로운 목표와 즐거움을 제공한다. 그리고 한편으로 기다려지는 순간이기도 할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시즌제가 주는 느낌을 살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모탈은 캐릭터를 육성하는 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하기에, 1부터 새로이 시작하기보다는 육성한 캐릭터를 만들어 나가는 경험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따라서 시즌제는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답변드릴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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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이엇과 케일럽. 두 사람은 이모탈의 6개 캐릭터 중 어떤 캐릭터를 가장 많이 플레이했고 좋아하는지 궁금하다.

와이엇 청 = 내부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거의 모든 캐릭터를 플레이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이번 알파 테스트에서는 야만용사와 마법사를 플레이하고 싶다. 이는 지난번 내부 알파에서 수도사와 악마사냥꾼 위주로 플레이했기 때문이다.

케일럽 = 개인적으로는 수도사를 많이 플레이한다. 강력한 캐릭이기도 하면서, 민첩한 플레이 스타일을 가지고 있어서다. 하지만 테마 측면에서 접근하자면 강령술사를 꼽고싶다. 강렬술사의 어두운 느낌. 배드가이와 같은 느낌과 테마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소환하는 스켈레톤도 멋지다고 생각하고 있고. 이러한 것들이 내가 좋아하는 것에 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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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모탈의 최고 어필 포인트라고 할 수 있는 것 1개를 말해 달라.

와이엇 청 = 당시에는 반응이 좋지 않아서 힘든 부분도 있었지만, 디아블로4를 기대했던 열정에서 나왔던 반응이었다고 생각한다. 만약 내가 개발자가 아니고 플레이어였다면 지금도 기쁘고 흥분될 것 같다. 결과적으로 하나가 아닌 두 개의 디아블로가 공개됐고 두 게임 모두 잘 만들어진 게임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질문에서 언급했던 어필 포인트를 한 문장으로 추리기에는 어렵다고 생각한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어둡고 재미있고. 팀플레이 측면도 있고… 개인적으로 플레이해본 게임 중 최고라고 생각한다. 어디서나 할 수 있고 플레이가 달라지기에 하나의 문장으로 정리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

● 이후 업데이트에 따라, 디아블로2와 3에서 공개되지 않은 새로운 지역에도 갈 수 있을까. 또 천상과 지옥에도 갈 수 있는지도 궁금하다.

와이엇 청 = 디아블로 2와 3에서 볼 수 없던 새로운 지역이 추가됐다 .알파 테스트에서도 새로운 지역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천상과 지옥을 오고가는 부분에 대해서는 답변이 어렵다. 개발진이 바라는 부분이기는 하지만, 우선은 이모탈에서 선보이는 이야기와 맞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디아블로3에서 네팔렘이 천상에 올라갔을 때가 처음으로 네팔렘이 진입했다는 설정이었다. 만약 가게 된다면 이를 어떻게 설명하고 진행할 것인지 고민이 필요하다. 지금으로써는 이 자리에서 답변할 수 있는 사항은 없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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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명을 들어선 기존에 디아블로 시리즈의 장르인 액션 RPG 보단 모바일 MMORPG에 가까운 것 같다. 실제로 오픈월드 MMORPG로 바뀌었다고 이해해도 되는지 궁금하다.

와이엇 청 = 액션 RPG나 오픈월드 MMO 등과 같은 구분. 호칭은 해석하는 플레이어 나름이기 때문에 이를 특정해서 말씀드리기는 어렵다.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기에 확정하기는 어렵지 않을까. ‘다른 플레이어와 만날 수 있느냐’를 물어본 것이면, ‘마주친다’는 답변을 할 수 있다.

● 마지막으로 한국 시장과 한국 팬들에게 한 마디를 남긴다면?

와이엇 청 = 한국은 블리자드에게 아주 중요한 나라다. 블리자드에서 18년간 근무를 했는데, 스타크래프트와 워크래프트3. 디아블로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까지. 한국 팬들과 각별한 관계를 느낄 수 있었다. 그렇기에 한국 팬들과 함께할 수 있는 이번 기회가 너무도 좋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케일럽 = 개인에게 있어서도 아주 특별한 경험이다. 플레이를 하면서 적들에게 둘러싸여 전투를 하다 보면, 잘 만든 디아블로 게임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알파 테스트를 통해 좋은 경험을 만나볼 수 있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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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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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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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1.155.***.***

BEST
블리즈 컨에서 와이엇 청이 디아블로4 제작을 발표하면서 "하지만 아직 디아블로 4는 개발단계입니다. 그 동안 여러분들이 가볍게 즐기실 수 있는 모바일 게임을 먼저 선보일 예정입니다. 여러분들 다들 스마트폰은 가지고 계시죠?" 라고 했던 위트있는 발표가 아직도 기억에 생생하네요.
20.12.18 08:55

(IP보기클릭)125.143.***.***

BEST
케일럽 = 블리자드에서 만드는 모든 게임을 퀄리티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이는 이모탈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필요한 시간과 공을 들여서 게임을 최상의 상태로 공개하고 싶다. 기존에 시리즈를 플레이했던 사람 뿐만 아니라, 이모탈로 유입되는 플레이어들에게도 최상의 경험을 줄 수 있는 좋은 게임을 만들고자 한다. 근데 워3 리포지드는 왜 그랬어...
20.12.18 08:46

(IP보기클릭)59.6.***.***

BEST
폰없찐 블로
20.12.18 08:45

(IP보기클릭)112.165.***.***

BEST
발매하면 스토리 한번 쭉밀고 안할듯...
20.12.18 08:41

(IP보기클릭)14.34.***.***

BEST

20.12.18 08:52

(IP보기클릭)221.161.***.***

가챠없는건가 한번해봐야겠네요
20.12.18 08:38

(IP보기클릭)112.165.***.***

BEST
발매하면 스토리 한번 쭉밀고 안할듯...
20.12.18 08:41

(IP보기클릭)221.158.***.***

알마깃
나는 걍 나무위키 스포일러로 감상해야지 | 20.12.18 18:45 | | |

(IP보기클릭)59.6.***.***

BEST
폰없찐 블로
20.12.18 08:45

(IP보기클릭)203.234.***.***

냠냠12
이제와서 보면 닐드럭만 때문에 별로 능욕으로도 안보임. | 20.12.18 12:15 | | |

(IP보기클릭)223.3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릭산체스
세상에... 그는 최약체였어! | 20.12.18 19:06 | | |

(IP보기클릭)223.39.***.***

한량을꿈꾸는자
시간이 지나서 밈화되서 그렇지 그때 당시는 개빡쳤음ㅋㅋ 그때도 기대가 하늘을 뚫을 기세였어서 ㅋㅋ | 20.12.18 20:03 | | |

(IP보기클릭)218.238.***.***

한량을꿈꾸는자
동감하는게 당시엔 싸한 관객 분위기에 뇌정지가 와서 실언한거지만 젓드럭만은 실언이 아니라 진심으로 망언들을 퍼붓고 있음. | 20.12.19 15:15 | | |

(IP보기클릭)125.143.***.***

BEST
케일럽 = 블리자드에서 만드는 모든 게임을 퀄리티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이는 이모탈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필요한 시간과 공을 들여서 게임을 최상의 상태로 공개하고 싶다. 기존에 시리즈를 플레이했던 사람 뿐만 아니라, 이모탈로 유입되는 플레이어들에게도 최상의 경험을 줄 수 있는 좋은 게임을 만들고자 한다. 근데 워3 리포지드는 왜 그랬어...
20.12.18 08:46

(IP보기클릭)183.107.***.***

클스
리포지드는 외주줘서 만들었다고 하니 리포지드에 관한 잘못이라면 제대로 검수조차 안하고 그 꼬라지고 걍 ok사인 내려버린거.. | 20.12.18 08:48 | | |

(IP보기클릭)220.77.***.***

루리웹-4037969386
리포지드 만든 곳에서 스타 리마스터도 거의 다 만든걸로 아는데, 스타 리마스터는 멀쩡한거보면 걍 블자탓이 맞음. | 20.12.18 16:28 | | |

(IP보기클릭)111.118.***.***

ErrorPodo
그런식으로 따지면 명작게임 회사는 평생 명작게임만 만든다는 변명거리임 | 20.12.18 17:10 | | |

(IP보기클릭)211.10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이난쟁
뇌피셜좀 그만 굴려요 리포지드 첫공개 당시부터 기존 워3랑 호환된다고 했었는데 뭘 급하게 워3랑 호환되게 바꿈 | 20.12.18 19:05 | | |

(IP보기클릭)211.10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이난쟁
첫 공개 당시 데모버전이랑 달라진건 인터페이스랑 컷씬인데 인터페이스는 불호가 많아서 롤백했고 컷씬은 다음해 블컨에서 걍 원작대로 간다고 폐기한거임 | 20.12.18 19:06 | | |

(IP보기클릭)210.178.***.***

클스
워3 리포지드 덕분에 깐프라는 희대의 종족을 발견했잖아요. | 20.12.20 20:12 | | |

(IP보기클릭)183.107.***.***

요즘 성행하는 페이 투 윈 게임만 아니라면 얼마든지 해볼 의향 있음 그래도 블리자드표 게임이라고 돈내고 강해지는 게임은 아닌거 같네
20.12.18 08:48

(IP보기클릭)182.231.***.***

루리웹-4037969386
인앱결제는 재련석과 문장에 한정된다. 문장 균열 플레이 전에 사용하여 클리어 했을 때의 보너스를 제공하는 형태다. 룬이나 보석 드랍등이 문장을 사용하는 것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 20.12.18 10:22 | | |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3824824691
그정도면 페이투윈이라고 부르기도 민망함 걍 클리어 보상 더주는 정도니까 | 20.12.18 12:34 | | |

(IP보기클릭)49.174.***.***

루리웹-4037969386
근데 매 시즌때마다 게임패스 결제해야 하는건 좀 부담스럽네요. 하스스톤 이번 확팩부터 3서버 패스깨느라 고생하는데 ㅜㅜ | 20.12.19 07:01 | | |

(IP보기클릭)221.146.***.***

wildlancer
시즌패스는 기본적으로 안질러도 어느정도 보상줌 결제하면 추가보상주는거지 하스의 경우 오히려 지를 필요가 없는거 하스는 패스 지르면 스킨밖에 안주잖음 | 20.12.19 11:56 | | |

(IP보기클릭)211.221.***.***

wildlancer
요줌 패스안하는 게임이 없던데... | 20.12.19 12:19 | | |

(IP보기클릭)14.34.***.***

BEST

20.12.18 08:52

(IP보기클릭)221.146.***.***

ENTITY
철지난 마누젤 같은 건가요? | 20.12.18 15:53 | | |

(IP보기클릭)222.112.***.***

ENTITY
짜잔- 절대라는건 없더군요 | 20.12.18 17:05 | | |

(IP보기클릭)223.62.***.***

폰없진 ? 망했네
20.12.18 08:53

(IP보기클릭)121.155.***.***

BEST
블리즈 컨에서 와이엇 청이 디아블로4 제작을 발표하면서 "하지만 아직 디아블로 4는 개발단계입니다. 그 동안 여러분들이 가볍게 즐기실 수 있는 모바일 게임을 먼저 선보일 예정입니다. 여러분들 다들 스마트폰은 가지고 계시죠?" 라고 했던 위트있는 발표가 아직도 기억에 생생하네요.
20.12.18 08:55

(IP보기클릭)1.247.***.***

Gold Standard
대단했죠, 팬들의 압도적 감사의 환호소릴 들으니 소름이 다 돋더라고요. | 20.12.18 10:10 | | |

(IP보기클릭)222.105.***.***

Gold Standard
마지막에 헛소리하는 팬한테 철지난 만우절 농담이냐고 웃어넘긴게 포인트 | 20.12.18 10:52 | | |

(IP보기클릭)211.226.***.***

Gold Standard
개발 단계란 말도 없었음. 다른 디아블로 시리즈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냐는 질문에 없다고 댜답 했다가 나중에서야 있다고 발표 나온거임. 그리고 1년 뒤에 공개된게 디아4인데 1년동안 딱 체면치례용 스테이지 1개 완성된거 나온거 | 20.12.18 14:05 | | |

(IP보기클릭)223.39.***.***

루리웹-5231913698
에휴 | 20.12.18 14:17 | | |

(IP보기클릭)59.11.***.***

Gold Standard
지구-4의 블리즈 컨 정말 생상하게 기억에 나네요. | 20.12.18 14:27 | | |

(IP보기클릭)121.142.***.***

루리웹-5231913698
넌씨눈 | 20.12.18 15:10 | | |

(IP보기클릭)111.118.***.***

루리웹-5231913698
1년동안 그런 시네마틱을 만들고 시연용 데모버전을 만들어내다니 블리자드 칭찬이 과하시네 | 20.12.18 17:12 | | |

(IP보기클릭)118.32.***.***

루리웹-5231913698
크윽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0.12.18 18:06 | | |

(IP보기클릭)1.224.***.***

루리웹-5231913698
와 1년만에 시연용 스테이지와 시네마틱을 다 만든 블리자드가 너무 대단하네요 직원 수가 한 1억명은 되나봐요? | 20.12.18 18:20 | | |

(IP보기클릭)27.1.***.***

루리웹-5231913698
게임은 물론, 하나의 프로그램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해 1도 모르는 뇌 없는 소리.. | 20.12.19 03:00 | | |

(IP보기클릭)223.39.***.***

루리웹-5231913698
| 20.12.19 17:18 | | |

(IP보기클릭)14.54.***.***

루리웹-5231913698
드립이잖어 바보야 | 20.12.19 22:38 | | |

(IP보기클릭)121.142.***.***

Gold Standard

무수히 많은 우주..... | 20.12.20 22:27 | | |

(IP보기클릭)211.105.***.***

4나 빨리 좀 나왔으면...
20.12.18 08:59

(IP보기클릭)121.140.***.***

사실 욕먹을 이유가 하나도 없는데 디아4에 대한 기대가 너무커서 발생한 해프닝이지
20.12.18 09:02

(IP보기클릭)121.144.***.***

누리웹-2208225032
뭐래 | 20.12.18 13:06 | | |

(IP보기클릭)119.196.***.***

현무킥
디아4 기대하고있다가 모바일 겜 나와서 욕먹은거지 이모탈 출시자체가 욕먹을일 아니였던건 맞음 | 20.12.18 13:17 | | |

(IP보기클릭)211.178.***.***

루리웹-4037969386
님 폰없찐? | 20.12.18 13:29 | | |

(IP보기클릭)119.196.***.***

zeramis
폰있진 | 20.12.18 13:32 | | |

(IP보기클릭)203.132.***.***

누리웹-2208225032
폰없찐만 아니었어도 이 말이 맞았을지 모르죠 | 20.12.18 14:00 | | |

(IP보기클릭)219.241.***.***

누리웹-2208225032
그래서 님 폰 없어요? | 20.12.18 15:51 | | |

(IP보기클릭)175.127.***.***

누리웹-2208225032
디아블로4 언제 나오나 오매불망 기다리다 드디어 관계자가 직접 썰풀어줄때인데 푸는 썰이 모바일 디아블로~ 헤헤쩔지?? ???? 표정 굳어지고 야유도 나오니까 왜?? 너네 다 폰 있잖아?? 이 상황에서 챙이 욕을 안먹고 디아4 기다려온 유저들이 욕을 안할 이유가 있을까???? | 20.12.18 17:00 | | |

(IP보기클릭)121.143.***.***

기역니은디귿
어그로에 먹이 주지 마세요 | 20.12.18 17:54 | | |

(IP보기클릭)114.200.***.***

현무킥
욕먹을이유가 뭐야 블쟈는 무슨이익추구하면안되나 | 20.12.20 19:33 | | |

(IP보기클릭)222.103.***.***

어째 캐릭터들이 다 아시안인 같다
20.12.18 09:04

(IP보기클릭)218.236.***.***

폰없찐 아니더라도 저새끼들은 내리막인거 같음 다이4도 다이3랑 다를꺼없던데 수면제4인가
20.12.18 09:08

(IP보기클릭)118.235.***.***

V-노가다-V
디아4 출시도 안했는데 무슨.. 요즘 블자 행보때문에 까고 싶은 맘은 알겠지만, 이건 너무 억까인데요? | 20.12.21 10:31 | | |

(IP보기클릭)218.236.***.***

유찬맨
https://www.youtube.com/watch?v=qrI7829PauI&t=243s&ab_channel=%EB%A9%98%ED%83%88%EC%9D%80%ED%9B%84%EB%8B%88 | 20.12.21 10:33 | | |

(IP보기클릭)218.236.***.***

유찬맨
이래도? | 20.12.21 10:33 | | |

(IP보기클릭)1.227.***.***

V-노가다-V
이거 디아3임? | 20.12.23 08:26 | | |

(IP보기클릭)112.220.***.***

그래서 언제 나옴?
20.12.18 09:13

(IP보기클릭)58.150.***.***

이 당연한걸 말해야하다니... 그런데 짜잔 나올각이군
20.12.18 09:13

(IP보기클릭)211.36.***.***

아니 블리즈컨은 이제 만든다고하는거엿나2년넘게 안나오네 모바일겜주제에
20.12.18 09:14

(IP보기클릭)222.103.***.***

이건 왜케 발매가 늦음?? 언제쯤 출시 될려나
20.12.18 09:17

(IP보기클릭)121.134.***.***

디3에도 있던 균열 대균열만 믿지말고 임모탈만의 새로운 엔드컨텐츠가 있어야하는거 아닌가?
20.12.18 09:18

(IP보기클릭)39.7.***.***

장비는 파밍으로만 획득할수 있고 뽑기 앖다는 것만으로도 대다수 모바일 RPG보다 훨씬 나을 듯 요새 온라인 RPG들은 죄다 뽑기에서 최상급 장비들이 나오다보니 RPG 본연의 재미인 파밍이 의미가 없어졌으니 원
20.12.18 09:20

(IP보기클릭)223.38.***.***

그래서 언제 나오는지 궁금하네
20.12.18 09:20

(IP보기클릭)183.107.***.***

인앱결제는 크게 세가지인가보네요 - 던전 입장시 추가 효과 - 강화 옵션 랜덤범위 축소 - 시즌패스 말은 유료가 장비 성능에 영향 안미치게 한다는데...
20.12.18 09:22

(IP보기클릭)118.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1396398323
리니지는 장비자체를 가챠로 얻는 구조잖 | 20.12.18 12:35 | | |

(IP보기클릭)119.19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1396398323
자세한건 나와봐야 알겠지만 인벤 기자가 테스트해보면서 느낀거로는 굉장히 합리적인 bm을 가졌다고함 추가보상주는 템이나 장비 강화 시 얻는 속성을 제련할 때 그 풀을 좁혀주는 템 정도뿐이라는데 | 20.12.18 13:44 | | |

(IP보기클릭)211.3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1396398323
린2레볼은 리니지 계열이 아니에요. 그냥 이름만 가져다 쓴 다른 게임입니다. | 20.12.18 14:38 | | |

(IP보기클릭)219.24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1396398323
린2레볼은 넷마블. 린2M이 엔씨. | 20.12.18 15:52 | | |

(IP보기클릭)119.194.***.***

방랑의학업가
랜덤강화만 아니어도 감사 | 20.12.18 17:40 | | |

(IP보기클릭)39.7.***.***

장비강화는 현질이겠지 ㅋㅋ
20.12.18 09:23

(IP보기클릭)58.225.***.***

현질을 버릴리가 있나? 그거말고 수입원이 없을텐데
20.12.18 09:29

(IP보기클릭)221.146.***.***

와이엇청 오랜만에 웃는거 보니 괜히 반갑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이런게 미운정이라는건가
20.12.18 09:29

(IP보기클릭)223.38.***.***

결론 : 장비는 파밍이지만 원하는 옵션 뽑을려면 재련석 결제해라
20.12.18 09:41

(IP보기클릭)223.38.***.***

욕은 조온나게 먹었지만 나오면 난리날듯
20.12.18 09:41

(IP보기클릭)218.55.***.***

수입원은 배틀패스 같은거로 하나 그럼
20.12.18 09:46

(IP보기클릭)1.229.***.***

디3 발표때의 그 감동을 잊을 수 없고 폰없찐의 황당함을 잊을 수 없다
20.12.18 09:47

(IP보기클릭)110.70.***.***

ㅈ같아도 나오면 해야지 스토리 궁금하
20.12.18 09:56

(IP보기클릭)98.217.***.***

근데 새로운 직업이 하나 있어줬으면 더 좋았을거 같네요..
20.12.18 09:56

(IP보기클릭)106.248.***.***

님폰없? 드디어 실체를 드러내는구나... ㅋㅋㅋ
20.12.18 10:04

(IP보기클릭)122.42.***.***

개 옿래된 디아블로3를 모바일로 또하라고? 재정신인가
20.12.18 10:06

(IP보기클릭)211.44.***.***

BM이 겨우 저정도로 해결이 되나? 뭔가 더 있을거 같은데 일단 가챠없는건 상당히 고무적인 일이네요 넷이즈랑 협업해서 만든거라 딱히 깔고싶지는 않긴 한데
20.12.18 10:07

(IP보기클릭)39.7.***.***

이제 발매전엔 뭐라 이빨까든 그냥 무시 ㅋㅋㅋ 그냥 나온뒤에 리뷰보고 직접하고 있는 것만 평가하면 될듯 만들기도 전에 이런게 있니 저런게 있니 하는 소식은 볼 필요가 없다는 걸 뼈저리게 느낀 1년이었습니다
20.12.18 10:11

(IP보기클릭)175.223.***.***

Poe해보니까 디아3가 얼마나 근본부터 디자인이 글러먹었는지 뼈저리게 알겠던데. 디아3기반이 아니길 비는수밖에
20.12.18 10:14

(IP보기클릭)223.38.***.***

백도어 없음좋겠다
20.12.18 10:14

(IP보기클릭)211.55.***.***

디아골로 모바일
20.12.18 10:15

(IP보기클릭)221.141.***.***

저 왕거미는 대륙냄새가 물씬 난다
20.12.18 10:20

(IP보기클릭)125.143.***.***

레오릭은 또 고네요.
20.12.18 10:21

(IP보기클릭)49.1.***.***

님 폰없?
20.12.18 10:22

(IP보기클릭)59.6.***.***

로블아디 탈모임
20.12.18 10:34

(IP보기클릭)223.32.***.***

놀랍게도 이제는 이게 블리자드 최고 기대 신작아님?ㅋㅋㅋㅋ
20.12.18 10:37

(IP보기클릭)221.151.***.***

정말 망했으면 좋을꺼 같은... 근데 성공할꺼 같다 젝1...
20.12.18 10:41

(IP보기클릭)163.180.***.***

차라리 디아3에 어쌔신이랑 드루이드 DLC를 내지 왜 이런걸...
20.12.18 10:41

(IP보기클릭)210.99.***.***

뭐 가챠가 없으면 좋겠다느니 그런 말이 많은데 가챠는 없을 수가 없어요. 애초에 쟤들이 모바일 시장에 들어오려는 이유가 그런 가챠 게임들의 개발비 대비 눈 뒤집히는 엄청난 매출때문에 어떻게든 들어오려는 건데 무슨 인당 만원 정도의 결제로는 절대로 만족할 리가 없습니다 ㅋㅋ
20.12.18 10:46

(IP보기클릭)125.131.***.***

hhro
뽑기는 없을거같은데 제련석 설명이 마비노기 세공같은 느낌이라 돈들어가는건 마찬가지 일듯하네요. | 20.12.18 10:58 | | |

(IP보기클릭)118.235.***.***

hhro
가챠 없다는데 뇌피셜까지 굴려가며 있을거라고 궁예짓하네 모바일 게임 만드는 모든 회사가 가챠 노리고 만드나 서양겜중에 가챠없는 모발겜도 많음 | 20.12.18 12:36 | | |

(IP보기클릭)222.117.***.***

hhro
폰겜 매출 최상위는 가챠 없는겜들임.. | 20.12.18 12:41 | | |

(IP보기클릭)210.99.***.***

hhro
제가 단어를 좀 오해하기 쉽게 쓴거 같은데, 제가 말한 가챠는 결제가 연관되면서 확률이 들어가는 모든 행위를 포함한 겁니다. 단순 캐릭터/무기 뽑기 같은 것만 얘기한 게 아닙니다. 윗 분이 얘기한 것처럼 강화와 같은 부분까지 다 포함해서 말한 겁니다. 그리고 그걸 안 하면 도태되는 페이 투 윈 구조가 절대로 없을리 없다는 것. (처음에 없어도 반드시 나중에라도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 20.12.18 13:19 | | |

(IP보기클릭)58.238.***.***

언제 나오냐.. 이거 나오면.. 스위치 팔아야겠다..
20.12.18 10:47

(IP보기클릭)89.187.***.***

gagree
굳이 스위치 디아3 안해도 될듯 | 20.12.18 17:13 | | |

(IP보기클릭)58.238.***.***

마이피드링크
전 디아 하려고 가끔 스위치 켜서요 ㅎ ㅎ;;; | 20.12.19 09: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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