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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4, 빌드 다양성 위한 신규 기술 트리 및 특성 시스템 소개

조회수 93527 | 루리웹 | 입력 2020.09.30 (04:10:56)
[기사 본문] 블리자드는 자사가 현재 개발 중인 액션 RPG ‘디아블로 4(DIABLO IV)’의 분기별 업데이트를 통해서 게임에 관한 최신 정보를 공개했다. 이번 분기별 업데이트에서는 지난 업데이트 내용에서 공개했던 요소에 관한 피드백, 스킬트리 및 특성 시스템과 게임 종반의 성장 시스템에 대한 설명이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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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개발팀은 지난해 12월 공개했던 주요 시스템에 대한 피드백에 답변을 남겼다. 가칭 ‘선조력/악마력/천사력’으로 공개되었던 아이템 관련 기획은 추후 반복 실험 및 개편을 통해 변경될 예정임을 밝혔다. 해당 시스템은 버프 지속 시간 증가(천사력) / 디버프 지속 증가 (악마력) / 적중 효과 확률 증가(선조력)으로 구성된 체계였다.

게임 디렉터를 담당하는 루이스 바리가는 이와 관련하여 “노력 대비 보상 측면에서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각 능력치의 보너스가 크지 않아, 플레이어들이 이를 계산하고 각각 다른 수치가 붙은 여러 개의 장비를 들고 다니는 것이 부담이 있다고 분석했다. 해당 시스템은 추후 개선을 거친 뒤, 다음 개발 업데이트에서 소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전설 아이템의 대대적인 변화를 계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이템이 캐릭터의 위력에 영향을 미치는 줄이고 빌드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또한, 아이템 등급의 차별화와 관련한 부분도 조정 중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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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4의 기술 시스템은 기술 트리와 특성 선택을 통해서 플레이어가 선택하고 캐릭터를 빌드할 수 있는 가능성을 늘리는 것에 집중할 예정이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원소술사의 기술 트리가 설명되었으며, 하나의 나무로 표현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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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개발 중인 디아블로 4의 스킬트리 전체 이미지


나무의 가지 부분에는 기술과 관련 업그레이드가 위치하고, 뿌리에는 캐릭터를 강화하는 지속 효과를 선택하는 구조로 구성된다. 레벨업 시 획득한 포인트는 각 기술 영역에 사용하여, 새로운 기술의 잠금 해제 / 기술의 추가 기능 잠금 해제 / 지속 효과 강화를 얻게 된다.

가지의 정사각형 노드 사용 기술을 의미하며, 원형 노드는 업그레이드 노드로 구성되어 있다. 정사각형 노드를 개발하고 원형 노드에 포인트를 투자하는 것으로 플레이어가 습득한 사용 기술을 강화하는 형태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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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사각형 노드로 표현된 사용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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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형으로 구성된 기술 강화 효과 노드


기술 트리 중간에는 지속 효과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어서, 육성하는 과정에서 캐릭터 자체의 강함이 증가하는 구조도 확인할 수 있다. 획득한 포인트는 기술 트리의 하단 뿌리 영역에 사용한다. 해당 영역에서는 크리티컬 시 부가 효과를 얻는 형태와 같은 강력한 효과들이 자리한다. 공개된 스크린샷에서는 ‘과충전(OVERCHARGE)’가 설명되었으며, 번개 공격이 크리티컬 시 3% 확률로 마나를 돌려받는 부가 효과가 부여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개발진은 플레이어는 모든 기술 트리 노드를 개방할 수 없으며, 게임 종반에 30%~40% 정도가 개방되는 것을 목표로 개발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여러 종류의 선택지를 가진 기술 트리를 활용해 플레이어들이 다양하고 색다른 방식으로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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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 효과 포인트와 뿌리 부분 지속 효과 


또한, 원소술사의 고유 직업 메커니즘으로 ‘마법 부여 시스템’이 소개됐다. 마법 부여 시스템은 사용 기술을 다른 칸에 배치함으로써 스킬에 부가적인 보너스를 받는 개념으로 디자인됐다. 하나의 기술을 두 칸에 배치하는 것이 불가능하기에, 어느 기술을 마법 부여로 배치하는가에 따라서 다른 플레이 양상을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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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스킬 슬롯에 배치되었을 때(좌측)와 마법 부여 슬롯에 배치(우측)의 차이


마법 부여 슬롯은 3개로 확인되었고, 플레이 자체의 변화가 적용된다. 개발팀이 예시로 든 스크린샷에서는 운석낙하를 마법 부여에 배치했을 때, 제어가 불가능한 대신 주기적으로 적 위로 운석이 떨어지는 효과를 받을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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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dk7.jpg

운석 낙하의 사용 스킬 상태 (상단) 와 마법 부여 슬롯 배치 상태(하단)의 발동 모습


마지막으로 ‘게임 종반 시스템’에 대한 언급도 확인할 수 있다. 개발팀은 게임 종반 성장 시스템을 통해서 “현재 디아블로 III의 정복자 레벨보다 더한 깊이와 반복 플레이 가치를 더하는 것이 목표”임을 강조했다. 해당 시스템으로 ‘고수가 되기 어렵다’는 개념을 구현하여, 시리즈 팬들의 기대에 부응하겠다는 포부도 덧붙였다.

현재 디아블로 4 개발 팀은 게임을 꾸준히 개발 중인 상태이며 플레이어들의 피드백을 통해 게임을 개선해 나가고 있는 상태다. 다음 분기 공개될 업데이트에서는 아이템 관련 변경 사항이 자세하게 설명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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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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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47


BEST
디아2 팬픽으로 만든 poe를 많이 '참고'한든한 디아4 이무슨 아이러니
20.09.30 07:26
(5036473)

168.126.***.***

BEST
악마들이 유져들한테 네팔렘이여 공포의 맛이 어떠냐?? 이러는거 보면 몰입감 확 떨어짐... ㅋ
20.09.30 07:19
(1653801)

124.56.***.***

BEST
예전의 호러분위기로 회귀할 수 있으면 좋겠다...
20.09.30 04:37
(1250791)

99.95.***.***

BEST
역시 1이나 2보다는 3에 가까운 색감이네. 뭐 비주얼은 괜찮다만 악역들 대사 좀 줄이자...
20.09.30 04:51
BEST
디아2도 지옥불같진 않은데요... 추억보정 씨게 들어가신듯
20.09.30 13:48
(1653801)

124.56.***.***

BEST
예전의 호러분위기로 회귀할 수 있으면 좋겠다...
20.09.30 04:37
(5353295)

220.125.***.***

조르미
시점을 tps로 해도 좋을거같은데 길찾기가 주 목적이니 | 20.10.01 23:17 | | |
(5179387)

58.120.***.***

곰치매
디아블로가 TPS가 되면 그건 디아블로게임과 비슷한 TPS가 될뿐이지 어떻게 그게 디아블로인가요 | 20.10.05 08:47 | | |
(5353295)

220.125.***.***

부라리온
바하4도 갓오브워4도 혁신하고 고티 탔음 | 20.10.05 09:19 | | |
패스오브엑자일보다 좀 후달리는 느낌....
20.09.30 04:37
루리웹-LEGEND
디아4보다는 엑자일 모바일버전이 기대되네요 | 20.09.30 07:52 | | |
(4958827)

124.56.***.***

루리웹-LEGEND
상태보니 엄청 많이 후달려보이네요 -_-.. 그냥 콘솔게임하다가 마사장이 개발하는 게임이나 기다려야겠.. | 20.09.30 08:25 | | |
루리웹-LEGEND
디아1부터 와우까지 블자 게임들만 즐겨 왔었고.. 지금 POE게임을 하고 있는 입장에서 디아블로4가 좀 힘을 내줬으면 좋겠네요. | 20.10.01 09:00 | | |
(3316489)

49.175.***.***

루리웹-LEGEND
나도 디아3에 당해서 안좋게보곤있지만 해보지도않고 poe보다 후달린다는 억까 역겨움. 웩 | 20.10.01 18:27 | | |
루리웹-LEGEND
팬픽으로 만든 조잡한 삼류게임이 무슨 ㅋㅋㅋㅋㅋ 그시절 그 갬~성에 물든 틀딱들이 딱 좋아할만한 게임 ㅠㅠ | 20.10.04 14:03 | | |
블로거
후달린다는 느낌이라는데, '역겨움'이라는 표현을 쓰는 건 심히 오바 아닌지.. | 20.10.05 15:52 | | |
(1250791)

99.95.***.***

BEST
역시 1이나 2보다는 3에 가까운 색감이네. 뭐 비주얼은 괜찮다만 악역들 대사 좀 줄이자...
20.09.30 04:51
(5036473)

168.126.***.***

BEST
RAHARU
악마들이 유져들한테 네팔렘이여 공포의 맛이 어떠냐?? 이러는거 보면 몰입감 확 떨어짐... ㅋ | 20.09.30 07:19 | | |
(764300)

183.109.***.***

RAHARU
이건 진짜 공감. 악역들이 너무 수다스러워요... | 20.09.30 08:51 | | |
RAHARU
아 모야 결국 3에 가까운 그래픽이네 3를 오지게해서 이 그래픽 별로인데 그리고 그래픽도 후저보이고;; | 20.09.30 09:52 | | |
RAHARU
저는 4편이 오히려 1이나 2같은 그래픽으로 봤는데 3은 너무 카툰 만화풍이 심해서... | 20.09.30 10:48 | | |
(7407)

223.39.***.***

CHAD KROEGER
대사는 Fresh meat~! 하나면 충분하지.. | 20.09.30 11:03 | | |
(2245007)

211.210.***.***

CHAD KROEGER
진짜 내가 악마랑 싸우는 상황이 아니고 게임이다보니 악마들이 하는 쓸때없는 입놀림이 의미가 없음... 진짜였다면 심리적인 압박이라도 있겠지만 응 아니야~ 유저는 정신면역~! | 20.09.30 11:16 | | |
(3199915)

180.83.***.***

CHAD KROEGER
잔치...그만! 잔치...그만! ㅋㅋㅋㅋ | 20.09.30 11:45 | | |
(1370707)

121.168.***.***

또르르13
그만! 지옥의 어두운...건방진 놈...내 부하들이...그만! 지옥의 어두운...건방진 놈.. | 20.09.30 14:45 | | |
(5246061)

125.177.***.***

알렉스
2~3 개면 충분해 보입니다. 달콤한 + 고기 처럼요. 근데 네팔렘이여 + 공포의 + 맛이 + 어떠냐? 친절한 악마처럼 보임 | 20.09.30 15:14 | | |
(5036473)

168.126.***.***

또르르13
ㅋㅋㅋ 대사 끊어먹기 개꿀잼이죠 | 20.09.30 17:02 | | |
또르르13
잔치국수 리필 그만? | 20.09.30 18:55 | | |
(975686)

182.214.***.***

CHAD KROEGER
블리자드 게임에서 최종보스가 플레이어들을 수시로 도발하는 이런 연출이 처음 등장한게 제 기억이 맞다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2번째 확장팩인 리치왕의 분노에요. 근데 WOW는 MMOPRG이니까 이런 연출이 권장될 만 합니다. 레이드라는 컨텐츠는 라이트유저들이 클리어하기 힘들고, 따라서 스토리를 마무리짓는 최종보스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없거든요. 근데... 이게 좋다고 호평받으니까 아무데서나 막 남용하더라구요. 스2 공허의 유산의 아몬이나, 최악으로 기억되는 디3 수다쟁이 아즈모단 등... 아니 싱글플레이로 하면 빠르면 하루, 아무리 천천히 플레이해도 아무나 한달안에 최종보스를 쓰러트릴 수 있는 게임에서 왜 계속 최종보스들을 쓸데없이 자주 등장시키는지... | 20.09.30 22:39 | | |
(4446725)

121.142.***.***

RAHARU
레아블로 말 존나많음.... 게다가 목소리도 뭔가 간신배같애.. 디아2 에서처럼 묵직한 목소리로 한마디만 던질때의 임팩트가 없음.. | 20.09.30 23:48 | | |
(4992381)

222.117.***.***

RAHARU
지옥의 균열은 또이따!!! | 20.10.01 13:49 | | |
(3178740)

211.51.***.***

테드조
미치겠다 음성지원되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0.10.01 14:15 | | |
(5208193)

125.191.***.***

RAHARU
그만의 군주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0.10.01 15:17 | | |
(4710125)

118.235.***.***

CHAD KROEGER
솔직히 블리자드 악당들이 말이 너무 많음. 아몬이나 일리단이나 아서스나 디아블로도 존나 과묵하기는 커녕 오지게 말 많음. 굳이 연락해서 자기들이 잘한다고 보고나 하고 중2병끼도 있고 | 20.10.01 20:42 | | |
(5036473)

168.126.***.***

잉여대왕
ㅋㅋ 맞아요. 아즈모단도 그렇고 디아블로는 더하고... | 20.10.01 20:52 | | |
(5023439)

211.44.***.***

RAHARU
"Oh! Fresh meat!!" 이 짧은 대사만큼 무서운 대사를 본 적이 없다. | 20.10.03 16:32 | | |
(5328185)

125.141.***.***

CHAD KROEGER
ㅋㅋㅋㅋㅋ 진짜 와우 잡보스 느낌 | 20.10.04 21:00 | | |
RAHARU
몇백년동안 말을 못해서 입이 근질거렸나봐요.. | 20.10.04 21:36 | | |
스토리는 어쩔건데
20.09.30 04:57
(4811911)

222.233.***.***

지금까지 나오는것만 봐선 다 좋은데 언제 나오느냐가 제일 문제
20.09.30 05:37
진짜 스킬트리가있네
20.09.30 06:27
(1326106)

108.184.***.***

진짜 나무네..
20.09.30 06:31
(754587)

125.128.***.***

스킬 트리 멋있다..
20.09.30 06:59
(4869829)

106.102.***.***

이 것들 보니 탈모임 공개하고 나서 주가 폭락하고 난리치니 그때부터 아차 싶어서 4 만들엇구만 진짜 ..ㄷㄷ...
20.09.30 07:10
BEST
디아2 팬픽으로 만든 poe를 많이 '참고'한든한 디아4 이무슨 아이러니
20.09.30 07:26
루리웹-1240433540
나ㅏㄴ 그생각한거아니구나...보자마자POE인줄.ㅋ | 20.09.30 08:07 | | |
루리웹-1240433540
핵인슬러쉬 시스템은 이미 POE가 종결냈다고 보면됨 그 명작 디아2에서 계속 발전시킨게 POE니까 | 20.09.30 08:49 | | |
재미있는게임
거기에 매시즌 새로운 컨텐츠 도입 디아가 뭘 가지고 오더라도 poe 컨텐츠랑 겹칠듯 ㅋ | 20.09.30 10:55 | | |
루리웹-1240433540
지금 디아4가 살려면 poe 참고 많이 해야할듯 합니다. 특히 스킬과 패시브 트리 방식은 꼭 참고 해야 하며 시즌을 어떻게 활용하는지도 그렇구요. | 20.09.30 12:06 | | |
(1641392)

121.133.***.***

재미있는게임
poe는 완성형까진 아니고 방향성을 확실하게 잡아준 느낌 | 20.09.30 15:44 | | |
루리웹-1240433540
poe2기다리늕ㄷㆍㅇ | 20.10.01 00:53 | | |
(83936)

112.146.***.***

루리웹-1240433540
블자 이제 자존심까지 버렸구나.. | 20.10.02 09:19 | | |
(1038128)

180.65.***.***

루리웹-1240433540
뭐 서구권 개발사들은 팬들이 만든 모드등을 참고하는 경우는 흔하긴 합니다. 토탈워 로마2도 로마1 모드인, 바바리안 인베이젼을 많이 참고 하였죠. | 20.10.02 09:41 | | |
(1462307)

223.62.***.***

루리웹-1240433540
경쟁이란게 그런거죠 ㅎㅎ | 20.10.03 22:54 | | |
(5328185)

125.141.***.***

karby
원래 옵치 히오스때부터 자존심따윈 없었음 기조 자체가 적절히 신선한 장르 메타를 자기들 스타일에 맞게 완성시켜 내놓는것 근데 예전에야 완성도라도 있었지 지금은 ㅋㅋ | 20.10.04 21:01 | | |
(5021694)

115.143.***.***

별로 기대가 안간다... PoE로 계속 놀아야 겠다
20.09.30 07:29
다른거 다 떠나서 이번작은 핵앤슬래시 장르답게 좀 시원시원한 진행됐으면 좋겠다 디아3에서 잔몹 한무더기 몰아 잡을 시간에 poe는 맵 하나를 클리어하니 그만큼은 아니더라도 단계 올라갈수록 너도 안죽고 나도 안죽고가 되는일 좀 없었으면 좋겠음
20.09.30 07:40
(1022223)

118.235.***.***

제발 스탯 관련은 단순명쾌했으면... 블쟈 게임은 패치가 진행될수록 스탯이 단순해지는 방향으로 가는데 이제 시간도 꽤 지났고 첨부터 좀 단순했으면..
20.09.30 07:43
(4713493)

175.203.***.***

음산한 느낌이 좋긴한데.
20.09.30 08:01
플레이어들의 피드백?? 중국애들은 아니였으면 ㄷㄷ 물론 중국 시장도 중요하지만 중국색채의 날개같은거나 벨런스 조절은 아웃이다; 중국 감성은 삼국지 하나로 만족함 제발 디아2때 감성으로 돌아오길
20.09.30 08:04
(2247786)

182.214.***.***

이제 블리자드는 미리 기대안함 나오고나서 재밌다 하면 사던지 말던지 해도
20.09.30 08:09
(1249502)

221.162.***.***

던전 옵션 붙이는것도 그렇고 이것도 그렇고 POE거 많이 가져다 쓰는듯 싶네. 그래픽도 여전히 디아3 기반에서 채도만 뺀것처럼 보이고...
20.09.30 08:19
디아4 정도 왔으면 선과 악의 싸움보다 플레이어 성장과정에 선과악으로 구별짓는 노선으로 갔으면 하는 바램이었지만 실현불가능이겠지...아무튼 뭔가 큰 메리트가 없으면 그냥저냥 수면유도게임
20.09.30 08:42
(174967)

108.61.***.***

파리루중사
천사 악마 선택 시스템 넣어주고 스토리랑 세계도 변했으면 하는데 디아블로3에서 주인공이 네팔렘인만큼. | 20.09.30 21:04 | | |
(4769301)

14.32.***.***

아마 출시까지 까마득할겁니다.
20.09.30 08:52
(1413620)

118.235.***.***

일단 물리엔진은 여전히 쩌네
20.09.30 08:53
(1264135)

68.33.***.***

데이비드 킴....
20.09.30 08:56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미티어 떨어졌을때 불 색이 너무 구린데? 모닥불도 아니고 ㅡㅡ 디아2처럼 맞으면 뒤질것같이 지옥불처럼 표현해달라고
20.09.30 08:58
BEST
나자렛의몽키스패너
디아2도 지옥불같진 않은데요... 추억보정 씨게 들어가신듯 | 20.09.30 13:48 | | |
(423960)

1.177.***.***

나자렛의몽키스패너
좀 오글거리네요 ㅋㅋ | 20.10.01 11:23 | | |
(3883081)

175.215.***.***

유토리쟝♥
ㅋㅋㅋㅋ 저런사람들 좀 있음 유게에 | 20.10.03 04:39 | | |
나자렛의몽키스패너
안쪽팔림? | 20.10.03 23:29 | | |
(545278)

211.223.***.***

이팩트 좀 화려하게 해주라
20.09.30 09:06
(2108)

180.69.***.***

그래픽이 어째 디아3랑 별 차이가 없어보인다...
20.09.30 09:18
(1289653)

115.142.***.***

메이비♡짱
쿼터뷰나 탑뷰 시점의 게임들은 외관상보여지는게 비슷한건 어쩔수없는듯 | 20.09.30 22:06 | | |
(508633)

118.235.***.***

서태지9
파스텔풍 텍스쳐라 그럴겁니다. 자원 덜 먹으면서 퀄리티 있어보이게 하는거라 근데 그림던 엑자일만 봐도 디아보단 그래픽이 훨 좋죠 | 20.10.04 09:38 | | |
(4898964)

116.35.***.***

“현재 디아블로 III의 정복자 레벨보다 더한 깊이와 반복 플레이 가치를 더하는 것이 목표” 왠지 컨텐츠는 없고 디아불로3보다 더한 반복노가다로 만들겟다로 읽어짐
20.09.30 09:32
(5043272)

182.229.***.***

비암
근데 핵앤슬래시가 기본 반복 노가다 게임 아닌가요;? | 20.09.30 09:36 | | |
JAE-S
엔드컨텐츠가 노가다긴하죠 | 20.09.30 12:53 | | |
(1289653)

115.142.***.***

비암
잠깐 잊으셨을까봐 말해드리지만, 디아123 시리즈 모두 다 패키지게임이에요 배틀넷을 통한 온라인 엔드컨텐츠는 보너스개념이고요~ 그 보너스개념때문에 디아블로 시리즈가 중독성 쩌는 역대급 핵앤슬래쉬 게임이된거긴하지만 핵앤슬래쉬 장르의 특징적인 부분이라 반복플레이 자체를 욕할건 아님 | 20.09.30 22:08 | | |
서태지9
이건 이견이 있어요. 애초에 1,2편은 단독 설치가 가능했고, 베넷은 옵션이였죠. 3부터는 베넷에 안들어가면 단독으로 겜이 안되요. 그걸 보너스라고 보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 20.10.01 02:41 | | |
(1289653)

115.142.***.***

루리웹-0846378741
그냥 플레이 방식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에서만 돌아가게끔 바꾼거지 스토리모드라는게 따로 존재하는데다가 결정적으로 패키지만 구매한뒤로는 배틀넷 사용에 있어서 추가비용같은게 나간게 1도없져 뭐 단순 온라인 운영정책만 가지고 온라인게임이냐 패키지게임이냐 구분짓기도 애매하지만 외려 2012년에 나온 디아블로3 은 시대에 흐름에 맞추어 패키지게임의 온라인필수화를 잘 적용한 케이스가 아닐까합니다 | 20.10.01 10:54 | | |
(1249502)

221.162.***.***

서태지9
디아3 부터는 얄짤없이 온라인 게임이에요. 패키지 게임입네 하는건 디아3 런칭 직전/ 초창기에 블빠들이 설레발 떨다가 점유율 떨어지니까 실드치느라 그런거고 마이크 모하임이 서버 문제때문에 오피셜 사과/설명문 낼때 처음부터 온라인 게임으로 기획했다고 말했음. 판매방식으로 따질거면 엔씨 길드워1도 패키지 게임이게요. 길드워1도 1회 구매후 추가 비용 없이 즐길 수 있었고 확팩이 나오면 확팩만 추가 구매하는 방식이었음. 근데 온라인 게임임. 그래서 온라인이 추가 컨텐츠가 아니라 온라인이 기본 프리셋인거고 스토리모드가 추가된거죠. 그리고 말이 스토리모드지 당장 MORPG라고 불리는 마영전 드래곤 네스트 C9도 다른 사람 초대 안하고 자기혼자 스토리 진행하면 그게 스토리모드죠. | 20.10.01 16:59 | | |
(508633)

118.235.***.***

서태지9
그래서 콘솔판이 좋더군요 온라인 안되도 실행이 가능하니 | 20.10.04 09:39 | | |
왜진짜 TREE임??
20.09.30 09:35
(174967)

108.61.***.***

루포누볼라
스킬 TREE라 진짜 나무로 만듬. 이게 훨씬 분위기 있고 좋네요. | 20.09.30 21:06 | | |
웹떠돌이
금방 보기엔 이뻐 보이고 신선하긴 한디... 한눈에 파악이 안될꺼 같아요 | 20.10.01 09:47 | | |
(174967)

211.208.***.***

루리웹-3317712171
POE 스킬트리도 한 눈에 파악 안되요. | 20.10.01 09:54 | | |
웹떠돌이
넹 그래서 안해요 ㅠㅠ | 20.10.01 09:54 | | |
디아3 확장팩
20.09.30 09:38
POE스탈인데.. 아템거래가능 멀티풀방에서만 파밍가능아템 존재 고인물은 모든 트리 수련가능 디아블로만의 탄탄한 스토리 이런걸 원했는데
20.09.30 09:39
(29041)

14.47.***.***

4년쯤 후에나 나올게임의 그래픽 상태가 패스 오브 엑자일보다도 참신함이 떨어지는걸 보니 블자의 능력있는 개발자들은 진작에 떠나고 월급 루팡들만 남은듯 싶습니다.
20.09.30 09:39
사막커피
컥 4년후에 나오나요? | 20.09.30 10:27 | | |
(29041)

221.149.***.***

전국바사라
디아블로 3 개발중이라고 블리즈컨 발표한게 2008년 실제 발매 2012년에 되었었죠. 디아블로 4 시네마틱 발표가 2019년 11월이었으니 발매가 2024년일거라고 예측하는게 무리는 아닐겁니다. | 20.09.30 14:40 | | |
(174967)

108.61.***.***

사막커피
내년안에는 나와야할거 같음데 POE 모바일이니 POE2 나오기 전ㅇ 디아블로 이모탈이랑 디아블로4. | 20.09.30 21:08 | | |
사막커피
무슨 요즘 그렇게 오래걸리면 | 20.10.05 11:19 | | |
(750298)

124.60.***.***

디아3처럼 지극히 단순해지거나 POE처럼 지독하게 복잡해지거나 하지 않고 딱 중간만 했으면 좋겠다
20.09.30 09:43
(1053308)

112.187.***.***

기대하지마셈ㅋㅋ
20.09.30 09:45
재미는 물론인데 공포감 19금 딱 걸고 진짜 미친듯이 고어하고 다크했으면 좋겠음
20.09.30 09:47
(226963)

223.33.***.***

루리웹-9547847486
레알. 차라리 그렇게 방향을 잡는게 더 나을 듯. 꿈도 희망도 없이 꾸역꾸역 생존하는 느낌이면 재미있을 것 같은데 3부터는 악마들이 너무 비주얼이 깔끔한 느낌이라 악마가 아니라 몹 잡는 느낌이였음. | 20.10.05 15:25 | | |
(89302)

39.7.***.***

기대는 없었지만 다급하게 만든 디아3 확팩 같네요
20.09.30 09:48
(4785554)

211.195.***.***

이게 차세대 게임의 화면이란 말인가.. ㄷㄷㄷ 한 10년전에 나왓어도 그저그럴만한 화면빨이다.
20.09.30 09:50
(3437661)

223.38.***.***

그래도 댓글 달리는 거 보면 아직 다들 포기하지 않았구나 싶다
20.09.30 09:57
(132735)

14.39.***.***

쵸코보
이번작이 기대하는 마지막이 되지 않을까 싶음 | 20.10.01 03:31 | | |
(3087324)

211.220.***.***

쵸코보
라오어3이 나와도 덧글은 많이 달릴듯 | 20.10.01 20: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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