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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 트레이싱으로 초월 진화, '마인크래프트' RTX 버전 공개

조회수 35960 | 루리웹 | 입력 2020.04.17 (02:00:00)
[기사 본문] 엔비디아는 자사의 간판 제품 라인업인 RTX 그래픽 카드의 핵심 기능인 실시간 레이트레이싱을 적용한 ‘마인크래프트’ 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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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베타 버전의 핵심은 역시 RTX On 을 통한 다양한 새로운 기능 지원이다. RTX On 을 켜고 끔에 따라 실시간 레이트레이싱 기술을 사용 여부를 결정할 수 있으며, 실시간 레이트레이싱을 사용하면 광원과 오브젝트의 표면 표현이 비약적으로 상승한다. 특히 광원이 매우 사실적으로 바뀌고 물질 표면에 따라 금속 재질인지, 아니면 거친 표면인지에 따라 빛 반사도 바뀌게 된다. 이 영향으로 전반적으로 빛에 대한 영향이 강해져서 음영과 그림자, 눈부심 등의 빛에 의한 효과도 증대된다.

이전에는 카펫 같은 표면에서는 빛 처리가 전혀 되지 않았지만, 빛과 그림자가 구별 가능할만큼 생기는 등 여러 변화가 생겼다. 때문에 딱히 광원이 집중되고 밝은 맵이 아니라 하더라도 RTX On 의 효과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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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기본적인 테스트 맵인 컬러, 라이트 & 섀도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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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위해 엔비디아는 레이트레이싱을 위한 AI 렌더링의 속도를 2배 증가시키고, 4K 까지 이르는 대형 해상도에서도 즉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했으며, 모든 게임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AI 렌더링 모델을 통일화 했다. 작은 해상도에서도 큰 해상도에서 만큼 좋은 레이트레이싱 품질을 얻을 수 있다.

더불어 마인크래프트 RTX 베타에서는 DLSS 2.0 기술이 투입된다. 이 기능을 통해 보다 자연스럽고 샤프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고, 처리 능력 향상을 통해 FPS 부스트로 최대 2배의 FPS 안정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6개의 RTX 기술을 잘 느낄 수 있는 예시 맵을 베타에서 제공한다. 유저들이 만든 맵을 엔비디아에서 직접 선정, RTX On 의 적용 예로서 배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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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 배경에서 RTX 를 켜고 끈 비교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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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션에서 레이트레이싱 기능을 켜고 끌 수 있으며, 범위도 조절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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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탈 팰리스는 생존 맵이고, 아쿠아틱 어드벤처는 수중 맵이다. 컬러, 라이트 & 섀도우는 레이트레이싱 기능을 사용하는 튜토리얼 맵이다. 엔비디아는 RTX 2080 ti 을 사용하는 고성능 환경에서는 1080p 해상도에서 평균 90프레임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또 크리에이터들이 보다 RTX 기능을 잘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여러 도움을 줄 예정이다. RTX 기능을 체감할 수 있는 쇼케이스 맵과 RTX 에 최적화된 HD 리소스 팩, 현실적인 물리법칙에 기반한 마테리얼 가이드, 마인크래프트 자바 에디션에서 베드락 에디션으로 옮길 수 있는 컨버전 가이드 등을 제공한다.

마인크래프트 RTX 는 오는 4월 16일부터 마인크래프트 윈도우 10 에디션 이용자들에게 베타 버전이 제공될 예정이다. 실시간 레이트레이싱을 통한 그림자와 빛, 반사 효과, 새로운 재질 효과, DLSS 2.0 을 통한 FPS 부스트, 6개의 RTX 용 맵과 가이드 등이 베타에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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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의 번짐 효과, 또한 밝고 어두움에 따라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을 볼 때 나타나는 효과 등이 굉장히 사실적이다.


또한 프레젠테이션에 참여한 기자단에게는 미리 RTX 베타 버전을 플레이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RTX On 버전 답게 기본적인 게임의 구성은 완전 동일하였고 성능과 시각적인 변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었다. 옵션의 어드밴스 비디오 옵션에는 레이트레이싱 옵션을 켜고 끄는 기능과 레이트레이싱을 적용하는 범위를 최대 24청크까지 설정하는 슬라이더가 있다. 슬라이더는 최소 8에서 시작한다.

개발자가 언급한 RTX 2080 ti 로 1080p 에서 90프레임은 레이트레이싱 범위를 최소인 8로 맞춰놓는다면 충분히 넘치도록 가능했다. 다만 비디오 자원을 기하급수적으로 잡아먹는 레이트레이싱의 특성상 이 슬라이더를 끝으로 옮길수록 성능이 급격하게 떨어져서, RTX 2080 을 사용함에도 1080p 이상의 해상도, 슬라이더 최대치에서는 맵과 상황에 따라 심하게는 프레임이 한자릿수로 떨어지는 현상을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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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을 내는 왼쪽과 완전한 거울면인 우측의 차이를 찾기 어렵다. 알아볼 수 있도록 블럭을 하나 파괴한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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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을 어떤 색의 유리 블럭으로 받아들이냐에 따라서 번짐의 색도 전혀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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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 아래에서도 매우 효과적이다.


기존과의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이는건 암부, 즉 어두움의 표현뿐만 아니라 명부, 밝은 부분의 표현이었다. 직접적인 빛의 반사가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블록들의 본래 색에 그림자 여부 정도로 표현하는데 그쳤던 기존의 명암이 이제는 얼마나 빛이 강한가에 따라서 사실적으로 빛을 반사하고, 더욱이 그 빛에 패턴이 있다면 그도 똑같이 반사하기 때문에 굉장히 사실적이면서도 화려함과 멋을 살려주는 효과가 강해진다. 그리고 어둠 속에서 약간의 광원이 비추는 효과도 사실적이기 때문에 밤에도 그 효과가 극대화 되었다.

특히 RTX 를 위해 제공되는 전용의 리소스 팩은 완벽한 반사를 해주는 거울면, 다양한 형태의 광원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대단히 활용도가 높아보였다. 강한 빛으로 인한 입자 효과, 그리고 광원의 색상으로 인한 반사 효과도 훌륭했다. 물론 이전에도 이런 빛의 반사 효과를 어느정도 지원해주는 모드들이 있었지만 그것에 비해서 훨씬 더 고성능, 그리고 최적화되어 있는 네이티브 레이트레이싱은 수준이 다르다고 느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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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트레이싱 효과를 가장 잘 보여주는 빛 기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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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가 아닌 표면에 반사되는 빛도 굉장히 사실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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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레이트레이싱 테스트가 적용되는 마인크래프트 버전은 베드락 에디션 기반 윈도우10 에디션이며, RTX 그래픽 카드 사용자만 해당 기능을 테스트할 수 있다. 이 베타 버전은 한국 시간 4월 17일 오전 2시부터 이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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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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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트레이싱은 잠깐 나왔다 사라질 기술이 아니고 실시간 렌더링의 종착점입니다. 하드웨어 성능은 계속 오르니까 괜찮습니다.
20.04.17 10:45

(IP보기클릭)14.39.***.***

BEST
드디어 RTX ON이 제대로 적용된 느낌 하지만 2000번대 글카가 없다 씁...
20.04.17 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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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이게임은 한계가없어
20.04.17 0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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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직스랑은 다르게 그래픽의 미래는 광원이에요
20.04.17 0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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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2080ti 4k 하고 거리 중간하면 30프레임때 나옴 ㅋㅋㅋㅋㅋ
20.04.17 0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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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RTX ON이 제대로 적용된 느낌 하지만 2000번대 글카가 없다 씁...
20.04.17 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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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왜 1060인데도 모드 아예 없는 바닐라 마크에서도 프레임이 떨어질까요...
20.04.17 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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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르샬레이튼
BE면 글카 이상이고 JE면 설정 미스입니다. | 20.04.19 16: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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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2080ti 4k 하고 거리 중간하면 30프레임때 나옴 ㅋㅋㅋㅋㅋ
20.04.17 0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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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탐정
새 글카 드라이버 업데이트후 dlss 적용하니까 거리 20땡기고 40 나온다 | 20.04.17 02: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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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탐정
4k 가 문제죠.. | 20.04.17 11:56 | | |

(IP보기클릭)112.169.***.***

홇홇홀홇홇
150만원짜리 글카로 4k건 뭐건 마인크그래픽가지고 30프레임이면 사실상 일반유저들은 아예 못써먹는 소리 아닌가요 ㅋㅋㅋㅋ 4k모니터랑 세팅 다 되어있을탠데 1k내리면 뭐하는짓인가 싶을듯 심지어 이건 마인크인데 다른 게임에는 적용하고 실제로 쓸만한 정도까지 조정하려면 아직 좀 걸리겠네요 | 20.04.17 15:31 | | |

(IP보기클릭)1.227.***.***

N3Z9
마크뿐아니라 4k는 활용하기어려워요. 지금 2080ti인데 워존이나 이런거 4k 풀옵 못돌립니다~ 애초에 4k 자체가 많이먹어요. fhd 로 풀옵 165hz 이런거나좀 안정적이지.그이상은 확실히 과하게먹어요. | 20.04.17 15:35 | | |

(IP보기클릭)175.125.***.***

발탐정
4k면 2080ti라고 해도.... | 20.04.17 18:12 | | |

(IP보기클릭)222.98.***.***

BEST
이게임은 한계가없어
20.04.17 0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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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가미
지존박스 스튜디오에 속해있다는 것이 한계라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지도 | 20.04.17 03:04 | | |

(IP보기클릭)118.42.***.***

GALAXY-EYES
하지만 한계에 부닥친 건 플5 성능 ㅋㅋ | 20.04.18 00:22 | | |

(IP보기클릭)223.38.***.***

GALAXY-EYES
너티독도 소니 퍼스트에 묶여있어 한계가 아닐까요? | 20.04.18 01:54 | | |

(IP보기클릭)222.111.***.***

GALAXY-EYES
어짜피 거이 모든 게임기와 pc 스마트폰 다 돌아가는데 어디 스튜디오에 속해 있던 아무 상관 업죠 | 20.04.18 07:18 | | |

(IP보기클릭)14.39.***.***

루리웹-0062818525
그러니까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일부 계층이 있을 수 있다는 거죠. 예를들어 저 글에 비추를 준 사람이라던가요 | 20.04.18 18:51 | | |

(IP보기클릭)220.117.***.***

rtx 2080ti로 해도 1080p 90프레임.....
20.04.17 02:45

(IP보기클릭)61.99.***.***


지금 적용됬고 해볼려면 베타참가해야됩니다. 반사효과는 확실히 뛰어나네요.
20.04.17 03:10

(IP보기클릭)61.99.***.***

사과맛곰젤리

| 20.04.17 03:10 | | |

(IP보기클릭)39.7.***.***

사과맛곰젤리
전후 비교를 원합니다 ㅜ.ㅜ | 20.04.17 10:19 | | |

(IP보기클릭)61.99.***.***

그린키스

유리가 불투명거울로 바뀌는등 실제 마크랑 차이가 있긴 하네요. | 20.04.17 12:45 | | |

(IP보기클릭)39.7.***.***

사과맛곰젤리
오~ 감사합니다 분위기가 완전 다르네요^^ | 20.04.17 17:59 | | |

(IP보기클릭)211.229.***.***

그린키스

레이트레이싱 적용상태. | 20.04.17 21:10 | | |

(IP보기클릭)211.229.***.***

TachyonHybrid

같은장소에서 레이트레이싱 껐을경우 입니다. | 20.04.17 21:10 | | |

(IP보기클릭)1.11.***.***

TachyonHybrid
기존은 반사효과가 전혀없군요 ㄷㄷㄷ | 20.04.18 01:09 | | |

(IP보기클릭)121.190.***.***

1080ti로 너무 오래 버텼나
20.04.17 03:17

(IP보기클릭)106.102.***.***

8비트 짜리 그래픽이잖아
20.04.17 04:57

(IP보기클릭)125.187.***.***

퇴근하면 해본다! 아씨 자바버전 2013년에 샀는데 윈10버전 키를 안받아놔서 돈주고샀네
20.04.17 09:12

(IP보기클릭)203.246.***.***

이쁘당
20.04.17 09:31

(IP보기클릭)211.59.***.***

레이트레이싱이 과연 인게임의 4K 60fps도 가능할까? 그냥 낙동강 오리알 될듯 싶은데.... 데모를 계속 마인크래프트로로 돌리는 거 보면.....
20.04.17 0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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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9032961218
피직스랑은 다르게 그래픽의 미래는 광원이에요 | 20.04.17 09:42 | | |

(IP보기클릭)11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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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트레이싱은 잠깐 나왔다 사라질 기술이 아니고 실시간 렌더링의 종착점입니다. 하드웨어 성능은 계속 오르니까 괜찮습니다. | 20.04.17 10:45 | | |

(IP보기클릭)220.118.***.***

루리웹-9032961218
낙동강 오리알되기엔 개발자가 편해질거라 장기적으론 유리합니다 지금은 페이크를 열심히 쳐놔서 전후 비교를해도 조금 자연스러운 차이밖에없는데 RTX기술이 보편화되면 라이팅을 실시간으로 개발자가보고 조절할수가있는데다 인게임상의 모든 라이팅이 동적 광원이된다는 소리라서 | 20.04.17 11:17 | | |

(IP보기클릭)211.104.***.***

루리웹-9032961218
레이 트레이싱 자체가 10~20년 전만 해도 불가능한 기술이라고 봤는데, 그게 어느 정도 구현이 되고 있죠. 머잖은 미래에는 이제 기본적으로 깔고 들어가는 기술이 될테고, 그렇게 되면 게임의 그래픽 자체는 훠~~얼씬 좋아지겠죠.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제일 중요한게 라이팅, 셰이딩인데, 그 중 하나가 "현실세계"를 반영한다면, 4K 60fps이든 2K든 정말 중요합니다. 낙동강 오리알이 될 기술은 전혀 아닙니다. 이것을 위해 달려왔다고 봐도 될 정도이고, 그동안의 기술들은 RTX를 유사하게 구현하기 위해 있어왔던 기술들이 엄청 많거든요... | 20.04.17 14:29 | | |

(IP보기클릭)223.38.***.***

루리웹-9032961218
레이트레이싱이 잠깐 쓰고 말꺼면 마소가 다렉12에 DXR 넣을 일도 없었고 양대 콘솔이 레이트레이싱 쓴다고 하지도 않았죠. 레이트레이싱이 게임의 미래 중 하나입니다. | 20.04.17 16:44 | | |

(IP보기클릭)121.131.***.***

슬픈단잠
지금 나온 마크 RTX랑 자바버전 마크의 쉐이더 모드랑 차이가 뭔가요??? 대충 베드락 버전이 하드웨어적으로 구현해서 퀄리티나 최적화 쪽에서 훨씬 좋은 건 알겠는데, 자바버전 해본지 오래되서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예전 자바 쉐이더 모드랑 비슷해 보이는 느낌이라... '똑같은 거 같은데?'라고 까고 싶은 건 아니고 진짜 궁금해서 물어봅니다.. | 20.04.17 19:45 | | |

(IP보기클릭)174.104.***.***

루리웹-9032961218
3D애니메이션 제작사들이 게임엔진을 쓰면 렌더링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는 데도 불구하고 렌더러를 따로 쓰는 큰 이유중 하나가 레이트레이싱 때문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아마 이제 점점 렌더러 대신 게임엔진을 같이 쓰는 회사들이 늘어나겠죠.. | 20.04.18 11:46 | | |

(IP보기클릭)223.32.***.***

revnine
사람 눈이 빛을 통해 사물을 보는것과 마찬가지로 광원 그래픽에 그림자도 달라지고 느낌 완전 달라짐 | 20.04.18 14:09 | | |

(IP보기클릭)121.190.***.***

TopSpoiler
우리가 보는 이 세상은 레이트레이싱으로 가득차 있으니까...... | 20.04.18 14:11 | | |

(IP보기클릭)39.7.***.***

오! 드디어 2060 가보잣~
20.04.17 09:42

(IP보기클릭)223.62.***.***

읒증 텍스쳐도 나오겠군
20.04.17 09:45

(IP보기클릭)183.103.***.***

ㅋㅋㅋㅋ 아니 무슨 마크 따위 때문에 2080TI를 질러야 하냐 겁나 웃기네 머 이런 개그가 ㅋㅋㅋㅋㅋㅋㅋㅋ
20.04.17 10:41

(IP보기클릭)39.7.***.***

분노
마크할려고 2080ti를 산다기보단 2080ti가 있다면 마크를 고려해볼수있는거 아닐까요. 그리고 굳이 2080ti 없어도 쉐이더 사용하면 어느정도까진 그래픽 향상 가능해요. | 20.04.17 12:24 | | |

(IP보기클릭)61.99.***.***

분노
2070저전력 노트북도 최하로낮추면 50~60정도 나옵니다. 꼭2080TI써야되는건 아님 | 20.04.17 12:46 | | |

(IP보기클릭)182.228.***.***

분노
마크 지금도 초 고사양에 속하는 게임 아닌가? pc판 모드보면 2080 필요해보이던데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게임이기도하고 마크가 따위소리 들을 게임 절대 아닌데 | 20.04.17 15:28 | | |

(IP보기클릭)125.130.***.***

분노
마크는 원래 초고사항 게임임. | 20.04.18 12:47 | | |

(IP보기클릭)211.117.***.***

분노
차이점을 마크로 보여준거지 누가 이러니까 마크 사라고 했음? 이해를 못하네.. ㅉㅉ.. | 20.04.19 00:52 | | |

(IP보기클릭)118.32.***.***

분노
이건 진짜 마크안해본사람이 다는 댓글이다 | 20.04.24 01:12 | | |

(IP보기클릭)118.235.***.***

응즞응즞응즞응즞응즞
20.04.17 12:18

(IP보기클릭)220.94.***.***

예쁘긴해.. 레이트레이싱은 배척해야할 기술이 아닌 지향점인건 사실이지
20.04.17 13:14

(IP보기클릭)211.36.***.***

rtx온 하면 모든게임에 적용되나요? 아니면 게임도 그 기능을 지원해야 하나요??
20.04.17 14:57

(IP보기클릭)61.99.***.***

샬라샬라
개발사가 지원해줘야됩니다. | 20.04.17 15:01 | | |

(IP보기클릭)125.130.***.***

샬라샬라
그래픽카드, 게임 모두 레이트레이싱 지원을 해야됨. | 20.04.18 12:49 | | |

(IP보기클릭)112.169.***.***

영상은 대비가 엄청나게 쎈장면으로 극적이게 해놨는데 막상 스샷보니 좀 미묘하네요 마크에서 재질감이 나온다는게 재미있는 조합이긴한듯 ㅎㅎㅎ 이 기술로 안정적인 프레임이 다른 일반적인 게임에서도 나오려면 앞으로 두세대정도는 기다려야하지 않을까싶네요
20.04.17 15:37

(IP보기클릭)211.61.***.***

마크 따위 돌리는데 2080ti도 버겁다니.
20.04.17 17:46

(IP보기클릭)121.177.***.***

미래에는 고해상도 모델링들이 저런 분위기로 연출된다는 거잔아 쩐다
20.04.17 18:28

(IP보기클릭)222.236.***.***

자바에디션은 적용 안되는 모양이군요 ㅠㅠ 윈도우10 판을 사야 하나 고민이 되지만 이거 한번 체험해보자고 사자니 계륵같다는 생각이...
20.04.17 20:28

(IP보기클릭)59.13.***.***

HunnyBear
2018년 이전에 샀으면 모장 사이트에서 키 받을 수 있을겁니다 | 20.04.18 12:38 | | |

(IP보기클릭)222.236.***.***

AniEin
작년에 사서 못 받았어요 ㅠㅠ | 20.04.18 13:56 | | |

(IP보기클릭)122.34.***.***

새게임으로 시작은 못하나요? 다운받아 해보니까. 누가 만들어 놓은 세계 돌아다니는 거밖에 안돼서요....기존 1000시간 동안 만든 세계에 적용해보고 싶거든요. 방법이 없나요......ㅠ_ㅠ.. 안되더라도 기존 세계가 맘에 들어서 살짝 실망한거밖에는 안되겠지만요.
20.04.17 21:04

(IP보기클릭)211.217.***.***

paemusic
PBR 리소스팩을 받아서 활성화시켜야됩니다. 1. 아래 리소스팩 다운로드 받고 https://images.nvidia.com/content/minecraft-with-rtx-beta-resource-packs/minecraft-with-rtx-beta-nvidia-hd-decoration-resource-pack-april-9.zip https://images.nvidia.com/content/minecraft-with-rtx-beta-resource-packs/minecraft-with-rtx-beta-nvidia-hd-foundational-resource-pack-april-9.zip 2. 아래 폴더에 풀어 넣고 C:\Users\<내계정>\AppData\Local\Packages\Microsoft.MinecraftUWP_8wekyb3d8bbwe\LocalState\games\com.mojang\resource_packs 3. 마인크래프트 RTX 실행하고 설정->글로벌 리소스->내 팩->둘 중 하나 활성화 하시면 됩니다. | 20.04.17 21:17 | | |

(IP보기클릭)122.34.***.***

TopSpoiler
오! 됩니다!!! 근데 기존 월드 불러오니까 바로 사망..리스폰하니까 벽속이라 망....새월드 만들어 재미나게 하고 있어요. 마크 땜에 얼마전에 RTX 샀는데. 대 만족입니다~ | 20.04.18 07:10 | | |

(IP보기클릭)59.13.***.***

paemusic
크리에이티브 모드로 바꾸고 위로 뚫고 올라가보세요 아니면 치트 활성화 해서 텔레포트를 해보시던가요 저도 벽속에 갖혀있어서 텔포로 빠져나왔어요 | 20.04.18 16:57 | | |

(IP보기클릭)121.190.***.***

결론 = 4K 풀프레임 RTX 는 마인크래프트조차 불가능......
20.04.17 22:28

(IP보기클릭)59.10.***.***

아.. 노트북 1660TI 달린걸로 샀는데.. RTX로 살걸..
20.04.18 03:37

(IP보기클릭)183.102.***.***

해봤는데..;;크게 차이를 못느끼겠는건.. 기분탓이겠지..
20.04.18 07:10

(IP보기클릭)14.34.***.***

레이트레이싱 얘기 나오자마자 읒증이라느니 사장될 기술이라느니 댓글다는 암드 팬보이들 진짜 역겹네요...
20.04.18 10:25

(IP보기클릭)14.3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ShineOfDark
읒증이라는 워딩은 암드빠들이 엔당깔 때 사용하는 전형적인 키워드 아닌가요? 읒증이라는게 RTX 2000번대 초기 제품들 결함으로 발생했던 이슈인데 마인크래프트 레이트레이싱 지원한다는 게시글에서 뜬금없이 RTX 초기 제품 결함을 걸고 넘어지는건 암드 팬보이들이 엔당 까내리는 걸로 밖엔 안보여서요. | 20.04.18 13:28 | | |

(IP보기클릭)112.133.***.***

Mitchie M
왜들 그리 싸워요 | 20.04.19 23:24 | | |

(IP보기클릭)1.11.***.***

해보니까 60fps는 나오는데... 영 느리고... 쾌적해지지 않다면 못할정도;
20.04.18 12:05

(IP보기클릭)39.123.***.***

이런겜에다 RTX 2080 ti 를...미쳤다
20.04.18 14:06

(IP보기클릭)125.176.***.***

느낌 진짜 좋다.. 몰입감 장난아니겠다
20.04.18 15:02

(IP보기클릭)211.202.***.***

레이트레이싱은 MS 가 주도하고 있는 거지 엔비디아가 주도하는게 아닙니다. 크로노스는 좀 시큰둥한 상태고.. 엔비디아는 발 빠르게 따라간거고 AMD 는 한박자 늦는 중이고 RTX 가 아니고 DXR 입니다. DXR 을 엔비디아에서 구현한게 RTX 고 앞으로 AMD 에서도 비슷한 게 나오겠죠.
20.04.18 15:25

(IP보기클릭)211.217.***.***

Simbian
엔비디아가 따라간다고 보기에는 거의 10년 전부터 GPU 레이트레이싱 R&D 해온게 있어서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DXR API 제정은 MS가 주도하면서 IHV에게 의견을 받았겠지만 크로노스의 Vulkan Ray Tracing은 처음부터 엔비디아 자체 확장인 VK_NV_ray_tracing을 기반으로 살을 붙여서 만들어졌습니다. | 20.04.18 18:55 | | |

(IP보기클릭)175.212.***.***

Simbian
제대로 알지도 못하는 내용을 나만 아는 사실인양 퍼뜨리지 마세요. 도데체 어디서 그런 말도 안되는 이야기를 들었는지 모르겠지만, RTX와 DXR은 두 회사가 협업해서 만든 공동 작품입니다. 하지만 그보다 훨씬훨씬훨씬 이전에 엔비디아와 인텔이 실시간 레이트레이싱 기술로 10년정도 경쟁해왔었고, 그 결과가 바로 엔비디아의 OptiX와 인텔의 embree입나다. 물론 게임에서 요구하는 실시간 성능은 optix, embree 모두 도달 하지 못했지만 gpu기반의 optix의 API interface를 거의 그대로 가지고 가면서, 전용 하드웨어 가속을 받도록 한 것이 바로 rtx + dxr입니다. 솔직히, 뇌피셜이긴 하지만, 엔비디아가 레이트레이싱 기술 및 하드웨어 가속에서 '갑'의 입장인데 협력 파트너를 굳이 마이크로 소프트로 택한것은 게임 개발자들이 directX를 거의 쓰기 때문에 저변 확대를 위해서 마소를 택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님은 게임 개발만 하시다고, rtx + dxr발표 나면서 게밍전용 raytracing을 처음 알게 되었겠지만, 저같이 cg학계에 있던 사람들은 rtx가 발표되기 몇년전부터 비슷한것이 나올 것이라고 예측하고 미리 방대한 연구를 했었고 관련 논문도 이미 쏟아져 나왔었습니다. 관련 논문만 봐도, 엔비디아에서 나온 논문들은 많이 봤지만, 마소요? 전통 cg쪽 학회에 마소에서 나온 논문은 한개도 못봤네요. | 20.04.18 21:53 | | |

(IP보기클릭)211.217.***.***

§금메달§
제가 범용 GPU 레이트레이싱 관련해서 찾아낸 가장 오래된 논문이 이건데 https://graphics.stanford.edu/papers/rtongfx/ 이거 주 저자 두명이 2004년에 엔비디아 입사해서 아직까지도 근무중이더군요.ㅎㅎ | 20.04.18 22:14 | | |

(IP보기클릭)175.212.***.***

TopSpoiler
현재 레이트레이싱 API인터페이스가 이때부터 고안된 모양이네요. 신기하네요. 링크감사합니다. Pat Hanrahan 교수의 논문은 몇개 봤었는데 이런 쪽도 이미 공헌을 하고 계셨을 줄이야;; TopSpoiler님도 raytracing 관련 종사자이신 모양이군요. 반갑습니다^^; | 20.04.18 22:31 | | |

(IP보기클릭)211.217.***.***

§금메달§
아 종사자는 아니고 저도 저렇게 엔비디아 깎아내리려고 애쓰는 사람들 때문에 개인적으로 조사했습니다. 파면 팔수록 실시간 레이트레이싱쪽에서 엔비디아의 업적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학술적 성과,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모두. | 20.04.18 22:44 | | |

(IP보기클릭)175.212.***.***

TopSpoiler
그렇군요. 개인적으로 찾아봤다기에는 꽤 많이 그리고 정확하게 아시고 계시는 듯 하네요. 게임개발자라면 마소, 에픽등이 피라미드 정점이라면 cg 종사자, 연구자 들에게는 엔비디아, 디즈니등이 정점이죠. 서로 깎아내리 부분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마 Simbian님이 어디서 잘못된 정보를 접하시고 말하신 것 같네요... | 20.04.18 22:58 | | |

(IP보기클릭)211.202.***.***

사장될 기술이라는 말에 풋.. 제발 좀 그만 웃기세요. 게임사들이 지금 안 쓰는 이유는 보급된 기기가 지포스 20 대 밖에 없어서지 구려서 안 쓰는게 아닙니다. 심지어 기본 방식 기술들도 DXR 쓰면 몇배가 빨라집니다. 콘솔 발매 이후에 사방에서 쓸 겁니다.
20.04.18 15:27

(IP보기클릭)222.119.***.***

2060s로 30프레임 나오던데...
20.04.19 19:40

(IP보기클릭)118.33.***.***

고리리리
업스케일링 켜세요. | 20.04.20 09:43 | | |

(IP보기클릭)121.179.***.***

드라이버 업데이트하니까 프레임 잘나오긴 하네요. 한데 레이트레이싱 옵션 좀만 올려도 프레임 하락이 ㅠㅠ 기본옵으로 해야 ㅋㅋㅋ
20.04.20 14:16

(IP보기클릭)106.245.***.***

그냥 다른 게임이네요.
20.04.21 14:50

(IP보기클릭)114.207.***.***

이런 똥그래픽 겜에 웬 레이트레이싱?
20.04.22 1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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