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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내들은 또...! '블레이드 앤 소울 프론티어 월드' 체험

조회수 34065 | 루리웹 | 입력 2020.02.27 (15:20:00)
[기사 본문] "하하하. 막내야 또 속았구나"

이제는 밈이 되어버린 이 대사는 블레이드 앤 소울이라는 게임을 대표한다고 해도 좋을 정도입니다. 인게임에서는 저 대사가 없었지만, 나름대로 임팩트가 있어 자주 사용됐던 것입니다. 묘하게 입에 붙는 대사였기에, 예상했던 것과 다른 모습에 실망하는 상황에서 등장하곤 했습니다. 블레이드 앤 소울을 모르더라도 해당 밈은 알고 있는 사람들이 나올법 했죠. 

해당 대사는 2012년 블레이드 앤 소울이라는 게임의 정식 서비스 시점부터 지금까지. 이슈가 터지는 상황 또는 유머로 사용되었고 2020년이 된 지금까지 이어졌습니다. 그리고 26일 런칭한 '블레이드 앤 소울 프론티어 월드'를 플레이한 사람들은 아마도 저 대사를 똑같이 외쳤을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과거 블소를 플레이 했던 사람들의 기대와는 다른 모습이었기 때문입니다.



2018년 엔씨소프트가 발표한 '블레이드 앤 소울 프론티어 월드'는 블레이드 앤 소울 컴플리트라는 리마스터 프로젝트의 독립 서버입니다. 언리얼 엔진4로 기존 블레이드 앤 소울의 그래픽을 새로이 만들고 게임을 개선하는 데 목적을 둡니다. 컴플리트의 적용과 함께 기존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라이브 / 새로운 시스템과 콘텐츠를 선보이는 프론티어의 두 가지 체계로 나뉘게 됩니다.

블소 프론티어 월드가 사전에 공개한 변화점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그래픽 리마스터, 두 번째는 변화된 전투 시스템. 세 번째는 신규 직업인 천도사입니다. 그래픽 리마스터와 신규 직업은 라이브 서버에 적용될 예정이거나 동시에 적용되므로, 사실상 변화된 전투 시스템이 프론티어 월드의 정체성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과거 넥슨의 ‘마비노기 영웅전’의 XE서버처럼 다른 전투 방식을 선보이는 것에 목적을 두는 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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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변화한 그래픽은 나아졌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시에도 언리얼 엔진3가 구형이었기에 표현에 어느 정도 한계가 있었다면, 최신 체계로 옷을 갈아입으면서 여러 부분들이 달라졌습니다. 주로 광원과 이펙트가 변화했고 덕분에 최근 그래픽 환경에 걸맞은 표현들이 자리하게 됐습니다.

과거 버전에서 느낄 수 있던 독특한 아트웍의 느낌이 변화한 것은 아쉽기는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그래픽 퀄리티는 준수한 편입니다.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지 이제 햇수로 9년이 되었기에 새로운 옷을 입은 것은 나쁘지만은 않습니다. 더 선명해진 환경을 제공하는 한다는 점은 준수한 편이고 엔진 교체로 이후 유지보수도 한결 나아질 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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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그래픽 퀄리티와 비교해서 높은 사양과 불안한 최적화는 아쉽습니다. 그래픽의 퀄리티가 좋은 것은 맞지만, 최신 그래픽 카드로도 모든 표현을 담아내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이엔드 그래픽 카드가 아니라면 이전과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현재 꽤 고가의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고 있음에도 간헐적인 프레임 드랍이 일어나고는 합니다. 해상도와 관련하여 미흡한 사항들도 있습니다. 21:9와 같은 와이드 해상도에서는 용맥 연출이 출력될 때, 좌우에 레터박스가 생기기도 하고요. 용맥 연출 이후 카메라가 고정되는 것과 같은 버그들이 있어 아쉽기도 합니다. 안티 앨리언싱을 키면 생각보다 크래시 메시지가 자주 떠서 끄고 플레이 해야 하는 문제도 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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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시 메시지. 정말 많이 뜹니다.


그래픽의 변화와 더불어 가장 많이 변경된 것은 게임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시스템 부분입니다. 그것도 변화가 꽤 급격하고 극단적으로 큽니다. 프론티어 월드에서는 기존 블소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단순화함과 동시에, 다른 형태로 구성했습니다. 그 결과, 게임 플레이 과정은 원작의 그것과 거리감이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프론티어 월드 전투는 기존의 액션과 조작을 덜어내는 방향성을 택했습니다. 한편으로 이는 곧 기존 플레이어들의 기대감에서 벗어난 것이기도 합니다. 사전에 세부 정보가 공개되지 않았었기에, 프론티어 월드의 전투 시스템을 초기 블소의 전투 시스템으로 예상한 사람이 대부분이었을 겁니다. 첫 공개 당시 영상도 최대 전성기이라고 할 수 있는 바다뱀 보급기지를 배경으로 했었고요.



프론티어 월드의 전투 조작은 간소화 됐다는 한 문장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간소화를 택하면서 잃어버린 것들이 너무 많습니다. 블레이드 앤 소울이 예전부터 지금까지 호평받았던 요소인 액션에 큰 변화가 왔고, 유기적인 전투 시스템도 사라졌습니다. 전투 시스템이 핵심이었던 게임에서 큰 줄기가 다른 것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원작의 전투와 프론티어 월드의 전투를 비교해보면 확연한 차이가 납니다. 원작의 전투는 일반 공격으로 채워지는 내력이라는 자원. 그리고 내력을 이용해 펼치는 무공이 유기적으로 순환되는 액션이 핵심이었습니다. 필연적으로 일반 공격을 해야하고 무공 간의 연계기로 조작과 액션을 선보이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전투의 액션 측면에서 호평 받았던 것도 여기에 방점을 두고 있습니다. 현재 라이브 서버의 전투도 이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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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프론티어 월드의 시스템은 다릅니다. 일단 무공의 숫자가 극단적으로 간소화 됐습니다. 레벨 20정도면 배울 수 있는 무공은 끝이나며, 이후에는 경공 정도만을 배우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원인 내력은 환약을 흡입해야만 차오르고 그마저도 100 한계에 한자릿 수 정도만을 채워줍니다. 스킬의 유기적인 사용보다 일반 공격의 비중이 더 커졌고 결과적으로 코어 게임 플레이 전반이 완전히 달라지게 됐습니다. 물약과 환약을 수천개씩 들고 다니며 이를 자동으로 흡입하는 시스템까지 지원합니다.

달라진 코어 게임 플레이로 인해 성장 구조도 변경되었습니다. 라이브 서버의 강화가 시간을 들이는 형태였다면, 프론티어 월드는 일부 구간부터 단계 하락이 이루어지는 구조입니다. 스킬 액션의 비중이 줄어들고 저항과 횡이동 같은 플레이어의 조작이 전투에 개입할 여지가 줄어든 것과 더불어, 강화의 중요성이 대두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강화 단계 자체가 강함에 연결되는 구조입니다. 성장 과정에서 장비, 보패, 의상의 드랍도 이루어지지 않으니, 던전은 더더욱 의미를 잃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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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관과 퀘스트도 꽤 많이 변경되면서 치밀하게 짜여져있던 동선과 이야기 구조도 힘을 잃었습니다. 소위 보라색 퀘스트라 불리는 것들은 이야기보다는 경험치에 비중을 둡니다. 몇 마리를 잡는 행위로 대부분 구성되어 있고 동선마저 메인 퀘스트와 별도인 것들이 많습니다. 별도의 이야기를 제시하며 자연스레 레벨링이 이루어지던 구조보다, 오로지 경험치라는 결과에 무게감이 실렸습니다.

변화한 전투 시스템은 결과적으로 게임 전반에 영향을 미칩니다. 과거 블소의 액션 중심 / 세계관과 이야기 전달 / 치밀한 퀘스트 동선이라는 문법보다는 자사의 모바일 MMO가 보여줬던 문법을 충실히 따릅니다. 강화와 PK의 자유로움 등 핵심적 가치들이 같은 방향과 연장선상에 놓입니다.

블소라는 프랜차이즈의 정체성보다는 모바일에서도 PC 블소 원작을 구동 및 제공할 수 있다는 사실에 중점을 두는 것처럼 볼 수 있습니다. 이를 두고 누군가는 이렇게 말할 수도 있습니다. '멀티 플랫폼 시대에 맞춰, 현재에 맞는 구조가 된 것'이라고요. 프론티어에 적용된 시스템 전반이 그러하니까요. 엔씨소프트가 예티를 이용한 PC와 모바일 연동의 제반 사항을 마련하고 적용했다는 것은 칭찬할 만합니다. 여러 기기에서 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는 장점은 확실하거든요. 하지만 장점과는 별개로, 나온 결과물은 조금 의아한 면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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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현하자면, 언리얼4 블소라는 옷을 자사 모바일 MMO가 입은 모습과 같습니다. 겉모습은 분명 익숙한데, 내용물은 과거의 그것과 완전히 다릅니다. 프론티어 월드가 처음 발표되었을 때, 전성기 시절의 시스템을 떠올렸던 유저들이 많았던 것과는 정 반대의 모습입니다. 시스템을 위해서 희생된 것들이 많았고 블소라는 게임만의 특징, 정체성은 새로운 시스템이 완전히 새로이 덮었다고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게임 플레이를 게임의 본질로 본다면, 다른 게임이라고 판단해도 무방할 정도의 변화입니다.

게임에 가지고 있는 개인적 애정 여부를 차치하고 생각해보면, 프론티어 월드의 시스템은 ‘블레이드 앤 소울2’를 위한 포석처럼 느껴집니다. 정식 넘버링이 모바일로 개발 및 출시할 예정이기에, 사전에 블소라는 프랜차이즈를 목표로 하는 유저층에 익숙하게 만들겠다는 전략처럼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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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기에 어느 정도 액션과 전투를 덜어내더라도 앞으로 익숙해질 환경을 미리 준비하겠다는 의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까지 출시작들이 그러했듯이 PC기반은 예티로 모바일에서, 모바일 기반은 퍼플로 PC에서 즐기도록 생태계를 구성할 것은 분명하니까요. 게임이라는 콘텐츠를 판매하는 과정에서 이용 가능한 플랫폼을 다양하게 가져가는 것은 분명한 도움이 될 테고요.

따라서 프론티어 월드는 일종의 방향성을 보여준 것이라 정리할 수 있습니다. 바뀐 시스템, 기존에서 덜어낸 콘텐츠, 변화한 룰을 미리 선보임으로써 앞으로 나올 것들을 대비하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켜봐야 결론이 나겠습니다만, 기존 유저들의 기대치와는 다를지라도 새로운 유저층을 포섭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을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어찌 됐든, 이미 프론티어 월드는 이제 막 런칭을 마쳤습니다. 지금 보여준 방향성이 앞으로 변경 또는 수정 될 것인지. 아니면 강화될 것인지는 조금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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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블레이드 앤 소울

기     종

온라인

발 매 일

2012년 6월 13일

장     르

MMORPG

가     격

제 작 사

엔씨소프트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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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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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1.185.***.***

BEST
정말 상상조차 할 수 없는 형태로 나와 너무 놀랬음.. 난 NC니깐 클래식은 아니더라도 아이템2.0 롤백에 과금 좀 창렬하게 나올줄 알았음.. 근데 왠걸 오토+블소 스킨 씌운 리니지라니;;
20.02.27 15:27

(IP보기클릭)14.39.***.***

BEST
어떻게든 본섭을 홍보는 하고싶은데 사람들이 블앤소를 쳐다도 안보니 일단 똥겜을 만들어서 선녀로 보이게 할려는 의도가 아니라면 그냥 개못만든 똥겜이 맞습니다
20.02.27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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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저씨 막내들을 삥뜯기위한 리니지 블소버전.
20.02.27 1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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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옛날 생각하면 권사 이평폭 칠준비하면서 두근두근햇는데 반격 횡이동 파고들기 저항권무 다없다는 말 듣자마자 겜 키지도않고 삭제함
20.02.27 15:27

(IP보기클릭)112.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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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만 보면 블소의 장점이었던 액션 => 모바일화를 위한 간소화 => 결론 : 사망 강해지는 방법 => 오로지 강화 => 결론 : 과금 이라는거군요. 그럼 도대체 왜 하지 ;; 정말 베타 때 나온 포화란이 전성기의 끝이란 말인가... 쩝....
20.02.27 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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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상상조차 할 수 없는 형태로 나와 너무 놀랬음.. 난 NC니깐 클래식은 아니더라도 아이템2.0 롤백에 과금 좀 창렬하게 나올줄 알았음.. 근데 왠걸 오토+블소 스킨 씌운 리니지라니;;
20.02.27 1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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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yptos
한국겜다운 양산형인가보군요 | 20.02.27 20: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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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생각하면 권사 이평폭 칠준비하면서 두근두근햇는데 반격 횡이동 파고들기 저항권무 다없다는 말 듣자마자 겜 키지도않고 삭제함
20.02.27 1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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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든 본섭을 홍보는 하고싶은데 사람들이 블앤소를 쳐다도 안보니 일단 똥겜을 만들어서 선녀로 보이게 할려는 의도가 아니라면 그냥 개못만든 똥겜이 맞습니다
20.02.27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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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진짜 캐릭 사전생성하고 어제 퇴근하고 해봐야지 생각했는데 친구가 알려준 내용이랑 루리웹 댓글보니까 진짜 상상도 못하게 나와서 아예 컴터도 안키고 플스만 하는중 ㅋㅋㅋㅋㅋㅋ 언제나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는 엔씨
20.02.27 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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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저씨 막내들을 삥뜯기위한 리니지 블소버전.
20.02.27 1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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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하하 막내야
20.02.27 15:38

(IP보기클릭)59.1.***.***

막 오픈했을때 권사를 하면서 게임 정말 잘 만들었다고 생각했었는데 와우 레이드와는 다른 블소만의 합격 시스템도 재밌었고 그래픽이나 컨셉아트도 좋았음.
20.02.27 15:41

(IP보기클릭)112.218.***.***

브레이브
포화란 하면서 정말 게임 잘 만들었다 하고 태어나서 처음으로 오로지 게임 하나만을 위해 컴퓨터 업글까지 했는데 그게 끝이었을 줄은..... | 20.02.27 15:46 | | |

(IP보기클릭)124.28.***.***

본섭도 그래픽 리마스터됐나요?
20.02.27 15:42

(IP보기클릭)112.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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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만 보면 블소의 장점이었던 액션 => 모바일화를 위한 간소화 => 결론 : 사망 강해지는 방법 => 오로지 강화 => 결론 : 과금 이라는거군요. 그럼 도대체 왜 하지 ;; 정말 베타 때 나온 포화란이 전성기의 끝이란 말인가... 쩝....
20.02.27 15:43

(IP보기클릭)125.178.***.***

sonicbird
왜하는지 모르겠는데 리니지많이하는거보니 이거도많이할듯 개똥겜 ㅋㅋ | 20.03.01 18:17 | | |

(IP보기클릭)223.62.***.***

그니까 라이브 서버처럼 저항기,합격기 이런요소 다 삭제하고 평타 내력회복도 없애고 리니지처럼 약빨고 클릭질이나 하는 그저그런 게임이 되었단 소리네 클릭질도 귀찮으면 자동사냥 하라고 하고 그냥 양산형 모바일게임을 컴퓨터로 하는거네 그냥 자기들에게 돈을 가져다 바치는 린저씨들만 유저로 생각하는거네 블소초기를 추억했던 예전유저나 궁금해서 해보려는 신규유저는 알아서 떨어져라 이러는거지뭐
20.02.27 15:44

(IP보기클릭)58.237.***.***

저항, 합격기 없앤 거 생각하면 이후의 레이드, 인던은 대체 어떻게 나올지 상상이 안감 그냥 자동사냥 켜놓고 자동물약 빨면서 화장실 갔다오면 깨져있는 꼬라지로 만들겠단 소린가
20.02.27 15:46

(IP보기클릭)125.128.***.***

Rucho
모바일게임 던전 자동사냥 생각하시면 됨 자동사냥 눌러놓으면 알아서 다함 | 20.02.27 16:03 | | |

(IP보기클릭)116.96.***.***


또속았구나 막내야.!!
20.02.27 15:53

(IP보기클릭)110.47.***.***

그냥 블소가 리니지화 됐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랜 서비스 기간동안 굴곡이 많긴 했지만 그래도 엔씨 게임 중에서 나름 게임하는 맛이 제대로 났고 웰메이드였던 프랜차이즈가 블레이드 앤 소울이었는데 그런 게임마저 리니지 색깔을 완전히 입혀서 격하시켰으니 이제 엔씨라는 회사에 기대할 것은 단 하나도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냥 이 회사는 이제 뭘 만들든 리니지에 스킨만 다른 게임을 쭉 양산할겁니다. 지금 만들고 있는 아이온 후속작도 마찬가지일거에요. 전 개인적으로 엔씨에서 현재 만들고 있는 블레이드 앤 소울 모바일이 블소 초창기 개발팀이었던 블러드러스트 제작이라 기대가 컸는데 온라인마저 이 꼬라지로 조져놨으니 더 이상 뭘 기대할 수가 없게 됐네요.
20.02.27 16:12

(IP보기클릭)125.178.***.***

[누리웹]
"엔씨라는 회사에 기대할 것은 단 하나도 없다." 이 말이 딱이네요. 신작이랍시고 내놓는 것들이 한심함과 실망의 연속입니다. | 20.02.28 01:39 | | |

(IP보기클릭)112.154.***.***

아제도 게이머라면 할말 없다만 게이머를 위한 게임은 이제 안만들 생각인가 보다
20.02.27 16:20

(IP보기클릭)59.30.***.***

과금 팍팍쓰는 린저씨들 타겟이란건 알겠는데 린저씨들 정말 이런거 좋아함..??..
20.02.27 16:37

(IP보기클릭)223.39.***.***

RinPo
게임안에서 완장질하는걸 엄청 좋아하죠 거기다 그거로 돈도 버니까 한 번 맛보면 끊기 힘들겠죠 | 20.02.27 16:50 | | |

(IP보기클릭)223.62.***.***

RinPo
린저씨들은 자동사항과 초강화무기로 다 때려잡고 "나 쎄당!" 좋아함 | 20.02.27 16:58 | | |

(IP보기클릭)182.222.***.***

RinPo
그 완장질도 유저가 있어야하는거 아닌가?? 저따구로나오면 유저 1도없을거같은데 ㅋㅋㅋㅋㅋ | 20.02.27 18:19 | | |

(IP보기클릭)39.7.***.***

RinPo
상상이상의 똥겜에도 현질하는 사람은 있더이다 | 20.02.27 19:23 | | |

(IP보기클릭)115.21.***.***

RinPo
안좋아함;; 아니 리니지야 원래 너무 오래된 게임이라 시스템이라는게 지금과 같이 복잡하지 않아서 그렇게 된 부분도 있다지만, 이건 한때 갓겜이었던 (아이템2.0 전까지) 걸 추억마저 똥껨으로 만들어버린거. | 20.02.27 22:09 | | |

(IP보기클릭)211.185.***.***

RinPo
리니지는 브랜드 이미지가 반은 먹고 간다고 보는데 똑같은 겜 나오면 과연 린저씨들이 할까 의문이긴 하네요. | 20.03.01 14:25 | | |

(IP보기클릭)219.251.***.***

제인수
기존 블소가 오히려 린저씨들 취향과는 맞지 않는 게임이였기에 취향을 맞췄다고 봐야함. | 20.03.01 23:57 | | |

(IP보기클릭)175.223.***.***

개 쓰레기임 팅기기는 오질나게 팅기고 공격할때 캐릭이 허우적 거림... 컨으로 승부가 아니라 무기 강한놈이 다 이기는 페이투윈 구조... 물약빨고 사냥질하는게 딱 리니지1. 스타일.. 바로 지움
20.02.27 16:38

(IP보기클릭)121.161.***.***

아니 게임성을 퇴화 시키면 어떻해요!!!!!!
20.02.27 16:58

(IP보기클릭)117.111.***.***

이게 게임이냐? 어떻게 리포지드에 버금가게 추억을 파묻어버리네ㅋㅋㅋㅋ 아니 이딴 뇌절 생각은 도대체 누구 머리서 나오냐?
20.02.27 17:08

(IP보기클릭)223.38.***.***

유저들은 옛날 초창기 포화란 때를 생각했지만 나온건 괴상한 PC 모바일 연동 블소 3.0이었다
20.02.27 17:16

(IP보기클릭)121.177.***.***

'일종의 방향성' 얘기가 맞다면 앞으로 나올 nc게임들도 조잡한 쓰래기라는 얘기고 4,50대 현질러만 잡겠다는 소리인데 거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02.27 17:18

(IP보기클릭)223.62.***.***

블자는 그래도 깐포지드 말아먹고 4과문이라도 올리고 무제한 환불정책이라도 내놨지... 엔씨 이새1끼들은 4과문 조차도 안낼꺼같아서 더 빡침.
20.02.27 17:22

(IP보기클릭)118.235.***.***

하하 또 속았구나 막내야!!
20.02.27 17:41

(IP보기클릭)118.218.***.***

아이템 2.0 은 그렇다고 치고 스킬 2.0은 롤백해서 클래식 수준으로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는데 리니지 앤 소울이라니 ㅋㅋㅋ
20.02.27 18:58

(IP보기클릭)222.114.***.***

게임 10분도 안하고 겜삭함.. 겜삭하고 나서 너무 빠르게 실망하고 삭제했나 했지만 지금 블소게시판 여기저기 보면 10분도 아까웠다는걸 깨달음 내 SSD는 소중하니까
20.02.27 19:16

(IP보기클릭)203.232.***.***

개똥을 만들어놨더만. 받은 시간이 아까울 정도였음 전투야 다른 분들이 많이 얘기했으니 넘어가고 캐릭터들은 실리콘 인형으로 만들어놨고, 아무런 이유도 예고도 없이 튕기는건 뭐하자는건지 몇번 튕기니까 자연스레 삭제로
20.02.27 19:25

(IP보기클릭)211.233.***.***

아.. 그냥 라이브서버 그래픽만 프론티어처럼 리마스터해달라고! 라이브서버가 선녀였어!!
20.02.27 19:29

(IP보기클릭)58.229.***.***

막내야 현질은 기본이란다.
20.02.27 19:36

(IP보기클릭)49.142.***.***

20.02.27 19:42

(IP보기클릭)175.195.***.***

기사에서는 그래픽에 대해서 고유의 색이 어느정도 희석됐지만 전체적으로는 준수하다고 긍정적인 평을 적어놨는데 유저들은 그래픽 부분에서도 엄청나게 실망감을 느끼고 있죠. 기사에 적힌대로 블소가 가지고 있던 개성적인 디자인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잘 표현해 주 었던 색감은 사라지고 인물에 생기 넘치던 피부는 피부 윤기를 100으로 올려도 그저 하얀 분칠만 떡으로한 귀신 얼굴로 밖에 나오지 않고 언리얼 엔진4로 컨버팅 했다기엔 과거 그래픽 다운그레이드 전만도 못함 렌더링 표현을 보여주고 있어서 대체 언리얼 엔진 4 로 바꾼 이유가 뭔지 의아해 하면서도 이럴거면 과거 백청산맥 리부트 이전의 그래픽으로 돌려 주는게 낫다 라고 아우성치고 있습니다. 라이브 서버에 언제 적용 될지 모르겠지만 솔직히 좋은 방향으로 개선돼서 적용될 거라는 기대감 조차 안생기네요 이제
20.02.27 19:51

(IP보기클릭)175.195.***.***

이딴 개같은 기획 짜는 새끼들 모조리 솎아내지 않는 이상 국산겜의 미래가 없다는걸 엔씨가 다시 증명한 셈이군요, 철저하게 헤비흑우과금러 잡겠다는 이유로 리니지급 쓰레기 시스템을 싹다 가져온건 정말 상상을 초월하다고 밖에 말 못하겠어요 그냥 망해라~
20.02.27 20:24

(IP보기클릭)175.199.***.***

요약:존나 재미없음 ; 차라리 롤러코스터 타이쿤을 하겠다
20.02.27 20:24

(IP보기클릭)223.62.***.***

서벌고양이
롤러코스터 타이쿤 같은 명작을 이런 쓰레기에 비교하는건 너무하다 생각 안합니까? 롤코타 시디만 있다면 지금도 다시 하고싶다는 생각하는 명작입니다 내손으로 흥미도 극한으로 찍고싶은 커스텀 롤러코스터 만들고 싶어요 | 20.02.28 15:34 | | |

(IP보기클릭)175.199.***.***

팁코
죄송합니다 롤러코스터 타이쿤과 저런 노잼 게임을 비교해버려서...제 실수네요 | 20.02.28 15:52 | | |

(IP보기클릭)211.179.***.***

서벌고양이
이건 고양이가 잘못한게 마따 | 20.02.29 23:44 | | |

(IP보기클릭)180.228.***.***

아 트레일러 선전 캐릭터 전부 말뚝딜인 이유가 있구나.
20.02.27 20:53

(IP보기클릭)14.39.***.***

진짜 이제 미련 없이 NC겜은 다 거를 수 있겠다. NC 니취팔러마? 내 추억 조져놔서 고맙다.
20.02.27 21:21

(IP보기클릭)183.96.***.***

전투가 이펙트만 많지 제대로 맞고 때리는게 하나도 없네
20.02.27 21:24

(IP보기클릭)222.239.***.***

이따구로 할봐에 그냥 초창기의 블소를 싱글게임으로 해서 콘솔화 시켜 내봐라. 스토리도 짱■용으로 개조한 스토리 말고 원래 추구했던 스토리 라인 그대로 해서. 그러면 한정판으로 사줄 텐데...
20.02.27 21:38

(IP보기클릭)125.176.***.***

본섭 근본클래스 제외하고 다른 클래스 안나온건 알겠는데 그와중에 왜 신직업을 프론티어에 업뎃하는지 모르곘음 그럴거면 그냥 있는 클래스 나오면될걸...
20.02.27 22:22

(IP보기클릭)123.248.***.***

와우클래식 떠올렷던 내가 븅신이엿다...
20.02.27 22:23

(IP보기클릭)223.62.***.***

소자호
워크3 깐포지드와 동급임 이거 | 20.02.28 15:35 | | |

(IP보기클릭)115.40.***.***

단도 직입적으로 말한다 하지마 그냥
20.02.28 00:01

(IP보기클릭)118.37.***.***

처음 블소 만들었던 블러드러스트 팀 멤버들은 현재 무슨 심정일까....
20.02.28 00:03

(IP보기클릭)121.140.***.***

전립선인증 하지마라후회한다
엔씨가 엔씨했네 | 20.03.05 20:35 | | |

(IP보기클릭)218.156.***.***

오늘도 1승하는 무성사형
20.02.28 00:58

(IP보기클릭)210.99.***.***

이거 만드는 애들도 만들면서 현탐 오지 않을까? 뭐 월급받고 하는 일이니 일이라 생각하면 넘어가겠지만.. 적어도 게임 좋아서 게임 만들기 시작한 애들이면 이런거 만들면서 무슨 생각들까;;;
20.02.28 01:12

(IP보기클릭)218.154.***.***

걍 빠칭코 블소스킨
20.02.28 01:19

(IP보기클릭)27.117.***.***

하하.. 막내야 또 속았니 ???
20.02.28 01:41

(IP보기클릭)222.233.***.***

그래도 골수 유저가 원한건 블소 클래식 같은거 였을텐데
20.02.28 02:45

(IP보기클릭)112.168.***.***

개븅신 게임 진짜
20.02.28 02:57

(IP보기클릭)125.190.***.***

세상은 돈이 전부다
20.02.28 03:04

(IP보기클릭)125.190.***.***

NE_
그리고 게임의 개발방향은 돈있는 유저의 권한임 | 20.02.28 03:06 | | |

(IP보기클릭)223.38.***.***

NE_
돈있는=X 돈많은=O 돈 어느정도 지를수있는 유저들에게 선택권조차 안주고 돈많은 유저만 핀포인트 공략하는게 그냥 빨대꼽기지 권한은 얼어죽을 | 20.02.28 03:59 | | |

(IP보기클릭)125.133.***.***

태무진과 포화란, 1넴 가오리보고 순간 발깃했지만...제발 내 추억을 더럽히지 말아줬음 좋겠다.
20.02.28 03:16

(IP보기클릭)223.38.***.***

이쯤되면 돈내고 게임해주는 유저들이 밉다. 게임은 문화고 나발이고 국산게임들 걍 망했으면 좋겠다.
20.02.28 03:57

(IP보기클릭)223.38.***.***

타르가리엔
게임은 문화다? 백날 쉴드쳐주면 뭐하냐 이렇게 대놓고 장사질인데 | 20.02.28 04:00 | | |

(IP보기클릭)121.181.***.***

NC 본인들이 자신있고 캐시 카우로서 보다 확실할 수 있는 쪽으로 모든 MMORPG를 획일화 시키는듯 합니다. 정말 아쉬울 따름이네요.
20.02.28 07:17

(IP보기클릭)114.122.***.***

블소 딱 포화란 까지가 제일 재밌었네요.
20.02.28 09:47

(IP보기클릭)211.250.***.***

이딴 게임 만드는게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메이저 게임개발사라니
20.02.28 10:54

(IP보기클릭)223.62.***.***

엘라이네
리니지에 꼬박꼬박 돈퍼다주는 린저씨 덕분이죠 그거덕분에 메이저 제작사갖되었죠 | 20.02.28 15:37 | | |

(IP보기클릭)168.188.***.***

몬스터헌터 프론티어 몬스터헌터 월드 블소 프론티어 월드
20.02.28 11:19

(IP보기클릭)119.199.***.***

보패도 강화가 되네? 와...이건 좀.
20.02.28 11:50

(IP보기클릭)211.218.***.***

내가 또 속은 막내가 될 줄이야!!
20.02.28 11:56

(IP보기클릭)183.101.***.***

언제나의 엔씨 소프트인데 뭘 기대한거임
20.02.28 12:19

(IP보기클릭)49.166.***.***

Pc블소가 돈이 안 되니까 섭종하기전에 모바일화 시키는게 목적인가?
20.02.28 14:26

(IP보기클릭)112.220.***.***

블레이드앤 리포니지드 툇툇~~
20.02.28 15:37

(IP보기클릭)182.221.***.***

블소 클래식을 만들랬더니 블소 모바일을 만든거 실화냐?
20.02.28 16:40

(IP보기클릭)59.20.***.***

본인이 진짜 게이머라면 nc에서 만든 게임을 할수가 없죠. 도박쟁이라면 몰라도.
20.02.28 17:34

(IP보기클릭)175.119.***.***

머임마
ㅋㅋㅋㅋㅋㅋㅋ 뼈를 때리시넹. | 20.02.28 19:14 | | |

(IP보기클릭)211.184.***.***


게임요약
20.02.28 21:14

(IP보기클릭)125.179.***.***

미군양반
제작진이 유저로 위장하고 저거하면서 돈벌고 있었으면 레알 대박 | 20.02.28 21:34 | | |

(IP보기클릭)112.151.***.***

미군양반
ㅋㅋㅋㅋㅋ | 20.03.01 18:15 | | |

(IP보기클릭)121.131.***.***

하하하 막내야 또 속았느냐! NC가 클래식이라니 어림도 없지.
20.02.28 21:36

(IP보기클릭)125.179.***.***

아무래도 엔씨는 장기적인 미래 비전을 리니지2M과 같은 형태에 두고 있는게 분명해 보임 블소 프론티어는 기존 블소의 돈안되는(?) 부분들을 쳐내고 미래지향적인(돈 잘벌리는) 형태로 바꾸기 위한 초석으로 보임 시스템 어떻게 바뀔지 철저히 비밀로 했던거 보면 지들도 욕먹을거 뻔히 알면서 저렇게 바꾼거고 늬들은 욕해라 우린 어차피 돈벌건데 뭐~ 하는 마인드라는 걸 알수 잇음
20.02.28 21:37

(IP보기클릭)182.210.***.***

로스트아크가 선녀였따 ㄹㅇ
20.02.28 21:40

(IP보기클릭)121.136.***.***

와.. 로아하면서 옛날 블소보다 재미없다라고 평가했는데 쓰레기똥자루 만들어놨네 ㅋㅋㅋ그래 니들 좋아하는 린저씨들 골수 많이 빨아먹어
20.02.28 21:53

(IP보기클릭)116.46.***.***

현질의 ...
20.02.28 22:36

(IP보기클릭)119.196.***.***

해봤는데 물약 쿨이 없고 방어스킬이 바로 나가는게 아니라 막기가 어려움 맞아봤자 물약빨면 되니 별상관없기도 하고.. 그냥 리니지1 처럼 맞으면서 물약빨면서 하는 겜을 만들고 싶었던듯...
20.02.29 01:35

(IP보기클릭)110.70.***.***

블소m on pc
20.02.29 03:43

(IP보기클릭)85.203.***.***

응 안해
20.02.29 09:09

(IP보기클릭)222.237.***.***

와 이건;;;; 제 추억을 더럽히면 안되겠네요. 사전생성 신나게 했는데 지웠습니다
20.02.29 10:13

(IP보기클릭)112.146.***.***

하하하 막내야 이래도 또 속으면 넌 호구가 아니라 볍신이란다!
20.02.29 10:59

(IP보기클릭)59.5.***.***

똥겜 리마스터와 오리지날화가 유행인가
20.02.29 16:12

(IP보기클릭)118.235.***.***


라이브
20.02.29 17:34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5930348754

프론티어 | 20.02.29 17:35 | | |

(IP보기클릭)116.36.***.***

아직도 엔씨겜 하는 흑우 읎제?
20.02.29 17:36

(IP보기클릭)118.32.***.***

내가 원하던건 극한의 컨트롤과 개인기량으로 회피와 공격을 하면서 성취감을 느끼는건데... 좃같은 븅신게임은 강화가 필수에 강화 안하면 사냥도 못하고 파티도 못끼고 확률좃망이라 템은 터지고 템살리려면 캐쉬질해야되고 염병 퉤
20.02.29 17:58

(IP보기클릭)125.135.***.***

예전에 햄진까지 열심히 했던 검게이가 프론티어 열렸대서 해봤습니다..만.. 42까지 하다가 도저히 안되서 지웠습니다. 와우클래식마냥 그당시 포화란까지 딱 해서 나왔으면 대박쳤을텐데.. 일단 내력모으는게 그지같아요. 잘 안모입니다..금 수급도 나중가면 문제 터질거 안봐도 뻔합니다. 횡이동백스텝탈출기 없습니다.그렇다고 상점에 파는것도 아니고 애초에 판매엔피씨가 안보임. 룩템도 마찬가지입니다.. 스킬도 완전 달라요( 역사분들 이야기 들어보면 역사가 탱커화 되었다고 하셨..) 무엇보다 기존의 블소는 각 적대간의 옷을 입으면 피케이가 되었는데 이건 피케이 하고자 하는사람이 피케이를 켜면 누구든지 죽일 수 있습니다.(이게 가장 심각합니다.추후에 쪼렙들 장벽이 더 심해질걸로 예상) 쪼렙존에 렙좀 올리고 캐시로 90일 혜택을 지를 수 있는데 거기에 무기가 나와요. 그 무기 끼고 쪼렙학살 합니다.(가장 심각함) 정말 말그대로 걍 리니지 씌운겁니다. 초보분들이던 복귀유저분들이건 하실거면 그냥 라이브 가시던가 아예 손절하세요.
20.02.29 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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