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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V4', 서버의 경계를 허문 무한 경쟁 MMORPG

조회수 22871 | 루리웹 | 입력 2019.09.27 (21: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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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하반기를 겨냥한 AAA급 모바일 MMORPG ‘V4’가 뭇 미디어, 인플루언서, 유저가 모인 가운데 야심찬 출사표를 던졌다. 넥슨은 27일(금) 저녁, 서울 역삼동 르메르디앙에서 넷게임즈가 개발하고 자사가 서비스하는 신작 ‘V4’ 프리미엄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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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영사를 맡은 넷게임즈 박용현 대표는 “우리의 세 번째 신작 ‘V4’를 선보이게 되어 굉장히 감개무량하다. 게임에는 많은 장르가 있지만 MMORPG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대체 불가능한 감동과 재미가 있다고 본다. 그렇기에 우리는 계속 도전하였고 그 오랜 고민이 담긴 결실이자 MMORPG의 가치를 공유해온 여러분에게 드리는 응답이 여기 있다. 그간의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오랫동안 사랑 받을 게임을 선보이고자 하니 많은 관심과 기대 바란다”고 호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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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4’는 앞서 ‘히트’와 ‘오버히트’를 만든 박용현 사단의 MMORPG 개발력이 집약된 작품으로 '빅토리 포'라는 제목에는 유저가 게임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다양한 목표를 각자의 방식으로 실현하길 기대한다는 의미가 담겼다. 주요 특징으로는 모바일의 한계를 뛰어넘는 인터 서버 월드, 전략적인 전투 지휘가 가능한 커맨더 모드, 자산 가치를 지켜주는 자율 경제 시스템, 하이엔드 그래픽으로 구현된 여섯 개 테마의 오픈 필드 등이 있다.

 

 

진영간 대결을 그린 여느 게임에서는 어느 한 편이 힘의 우위에서 밀리기 시작하면 결국 누적되는 격차로 인해 특정 세력이 서버를 장악하곤 했다. 이에 ‘V4’는 5개 서버를 한 곳에 묶어 유저들이 언제든지 후퇴할 수 있도록 보장하고, 지속적인 밀고 당기기가 가능한 인터 서버를 도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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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다 자세히 살펴보면, 게임 내 각 서버마다 고유 서버 ‘실루나스’와 인터 서버 ‘루나트라’라는 두 개의 권역이 공존하는 형태다. 기본적으로는 자신이 속한 서버를 일종의 거점으로 삼아 활동하지만 필요에 따라 A서버 유저가 B서버 혹은 C서버의 ‘루나트라’를 오갈 수 있는 것. 나아가 서버당 다섯 개씩 총 25개의 ‘루나트라’가 얽히는 초대형 인터 서버도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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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인터 서버는 한정된 자원을 둘러싼 대립과 협력 구도를 강화하기 위해 길드와 서버 이름이 동시에 노출된다. 또한 일반 필드와 비교하여 월등히 높은 확률로 좋은 보상이 주어지는 만큼, 인터 서버인 ‘루나트라’를 점령하기 위해 서버간 치열한 전투가 일어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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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4’는 전투에 있어서도 PC MMORPG에 버금가는 경험을 추구한다. 그간 모바일에서는 기기의 한계로 인해 상당부분이 시야가 제한된 전투를 펼칠 수밖에 없었다. 이에 ‘V4’는 커맨더 모드를 통해 휘하 길드원 부대를 이끄는 길드장이 한눈에 전황을 파악하고 적재적소에 임무를 지시하거나 특별 스킬 사용을 명령하는 한층 전략적인 지휘가 가능하다. 커맨더 모드는 별도의 탑뷰 UI를 지원하며 드래그앤드롭으로 손쉽게 일점사나 아군 구조 등을 유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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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RPG를 즐기는 유저들의 궁극적인 목적은 자신의 캐릭터를 성장시키고 자산 가치에 따른 경쟁 우위를 차지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V4’는 완전 자율 경제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가격 제한이 없는 거래소를 운영할 방침이다. 따라서 유저들은 힘겹게 획득한 자산에 대해 스스로가 매긴 가치로 시장에서 평가 받게 된다. 아울러 자산 가치가 오래 지켜질 수 있도록 성장 방식을 선순환 구조로 설계하였고 장비 역시 게임 플레이만으로 획득 가능하게 만들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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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신작 MMORPG ‘V4’는 바로 오늘(27일)부터 사전 등록 프로모션을 개시하여 참가자 전원에게 론칭 후 사용 가능한 골드와 각종 주문서를 증정한다. 구글 플레이 유저의 경우 추가 보상이 주어지며, 게임 공식카페 가입자는 한정판 탈것 외형 ‘브이퐁’까지 얹어준다. 이어서 10월 10일에는 서버 및 캐릭터 선점 이벤트가 열리고, 마침내 11월 7일 양대 앱마켓을 통해 ‘V4’가 국내 정식 론칭한다. 향후 순차적으로 글로벌 각지에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다음은 ‘V4’ 프리미엄 쇼케이스에서 이루어진 넥슨 최성욱 그룹장과 넷게임즈 박용현 대표, 손면석 PD와의 일문일답을 정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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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C, 콘솔에 버금가는 그래픽이지만, 그만큼 발열과 배터리 소모가 걱정스럽다


: ‘V4’는 우리가 세 번째로 만드는 언리얼 엔진 4 기반의 게임이다. 언리얼 엔진을 다루는데 있어 그 어떤 국내 게임사보다 노하우가 많다고 자부한다. 물론 그렇다고 ‘아 폰이 시원해요~’라는 건 불가능하겠지만 경쟁작과 비교하여 최적화가 부족하다는 평가는 절대 없도록 할 것이다. 현재도 이미 괜찮은 수준이고 정식 론칭까지는 더 좋아지리라 본다.


● 그렇지만 최근 최고의 그래픽과 완성도를 내세운 게임이 여럿 나오고 있다


: 같은 엔진을 쓰고 같은 하드웨어로 돌리는 모든 프로젝트는 분명한 한계가 존재한다. 게임 개발은 마술의 영역이 아니니까. 다만 그걸 커스터마이징하는 노하우는 존재한다. ‘V4’는 우리가 언리얼 엔진 4로 만드는 세 번째 작품임을 다시금 강조하고 싶다.


● 구체적인 최저 사양을 안드로이드와 iOS 기종으로 알려주기 바란다


: 현재는 갤럭시 S7와 아이폰 7으로 공지하였고 사전 등록 역시 그러한 제한이 있다. 다만 내부에서는 그보다 낮은 사양에서도 플레이 가능하도록 테스트 중인데, 아이폰 6S에서도 상당히 볼만한 수준까지 왔다.


● 타격감에 대한 지적이 꽤 나오고 있다. PvP와 PvE 양쪽 모두 아쉽다는 평이다


: 타격감에 대한 부정적인 피드백은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 한 화면에서 가능한 많은 유저가 함께 플레이하는데 초점을 두다 보니 일대일 상황에서의 타격감은 보수적으로 조정한 것이 맞다. 이제 대규모 플레이의 안정성에 대한 검증이 어느정도 완료되었기에, 정식 론칭 시에는 피격 모션과 이펙트를 추가하여 만족스러운 연출을 선보이고자 한다.


● 경쟁을 강조했는데 무분별한 PK에 대한 시스템적인 제재는 없나


: ‘V4’가 어디든 전장이 될 수 있는 프리 PK를 내세우고는 있지만, 초반 플레이 시 게임에 적응할 수 있도록 일정 구간 안전을 보장해준다. 또한 성향치라는 수치가 있어서 PK를 너무 많이 하면 ‘나쁜 사람’이라는 꼬리표가 붙어서 죽었을 때 약간의 페널티를 받는다.


● 반대로 전투를 원치 않는 유저를 위한 성장 경로도 있었으면 한다


: 유저가 원하는 방식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모든 길을 열어놓고 있다. 오늘은 시간 관계상 생활 콘텐츠까지 소개하지 못했을 뿐이다.


● 다대다를 요구하는 콘텐츠가 많은데, 솔로잉 유저가 즐길 거리가 있을까


: 유저들의 동반자가 되어줄 ‘동료’라는 시스템이 있다. 이들은 메인 퀘스트에서 중요한 비중을 지닌 NPC들인데, 현재 나와있는 그 어떤 모바일 MMORPG보다도 서사를 강조했다고 자부한다. 솔로잉 유저라면 이러한 스토리와 동료와의 상호작용을 즐겨주기 바란다.


● 하나의 길드에는 최대 몇 명까지 합류할 수 있는가


: ‘V4’에서 길드는 굉장히 중요한 조직이다. 현재까지는 50여 명 정도가 함께 플레이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 가장 큰 차별화 요소가 커맨더 모드 같다. 어떻게 이런 시스템을 기획하게 됐나


: ‘V4’는 개발 초기부터 길드와 같은 핵심적인 커뮤니티의 소속감을 강조해왔다. 길드란 길드장이 구심점이 되기 마련이며 그 길드장이 가장 빛나는 순간이 언제일까 고민한 결과가 바로 커맨더 모드인 셈이다. 아직 넘어야 할 산이 여럿 남았지만 부디 재미있게 즐겨주면 좋겠다.


● 캐릭터별로 성별이 정해져 있는데 이 부분은 향후 변경이 가능할까


: 클래스와 성별을 일대일 대응하여 제작하다 보니 외형 커스터마이징 정도만 지원한다. 성별 변경은 추후 신규 클래스의 형태로 제공하게 될 것 같다.


● BM(수익화 모델)은 어떻게 준비 중인가, 장비를 유료로 판매한다거나


: 필드에서 전리품을 얻는 것은 MMORPG의 주된 즐거움이다. 따라서 가능한 많은 장비가 필드 드랍되도록 준비 중이다. 다만 아직 BM에 대한 논의가 끝나지 않아서 정확히 답하기는 어렵다. 내부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기준은 과금을 한 그 자산 가치를 보존해줘야 한다는 점이다. 이것만큼은 절대 과금을 후회하지 않을 서비스를 선보이겠다.


● 그렇다며 최상급 장비도 필드 드랍이 되며, 무/소과금으로도 정상에 오를 수 있나


: 당연히 최상급 장비까지 필드 드랍 즉 사냥으로 획득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최소한의 과금으로 충분히 상위권 대열에 합류할 수 있을 것이다.


● 제한 없는 거래소라고 했는데 게임 내 모든 아이템을 사고 파는 건가


: 누구라도 노력을 통해 얻었으면 하는 아이템이 분명 존재한다. 따라서 일부는 거래소에 올릴 수 없지만 극소수일 것이다.


● 앱마켓 운영 정책 때문에 iOS에서 거래소가 막힐 수도 있지 않나


: 최근 iOS도 19세 버전 출시가 가능하도록 바뀐 것으로 안다. 보다 정확한 답변은 앱마켓 정책을 확인해봐야겠지만.


● 인터 서버에서 우수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는데, 정확히 어느정도 더 좋은가


: 정확히 몇 % 더 좋다고 말하기 어려운데, 아직까지도 끊임없이 수치를 넣어 테스트를 돌리고 있기 때문이다. 유저들이 너무 인터 서버로만 몰려도 안되고 인터 서버가 아예 버려져도 곤란하니까 적정한 밸런스가 중요하다.


● 그래픽 품질과 완성도가 매우 높음 만큼, PC 버전 서비스도 고려해봄직하다


: PC 버전에 대해선 구체적인 개발 계획을 잡고 있다. 당장은 모바일을 최우선하여 개발에 전력하고 있지만 향후 보다 다양한 플랫폼으로 나아갈 기반은 잡혀 있다.


● 넥슨과 넷게임즈 모두에게 ‘V4’가 매우 중요한 시점이다. 기대치도 클 수밖에 없다


: 마침 ‘V4’ 출시 즈음에 쟁쟁한 경쟁작이 많아 부담스러운 것은 사실이다. 우리가 당면한 목표는 시장에서 부끄럽지 않은 평가를 받는 것이고, 유저 여러분이 좋아해준다면 매출은 자연스레 따라오리라 본다.


● 똑같이 넥슨이 서비스 중인 ‘트라하’와 컨셉이 유사하다. 내부 경쟁의 우려는 없나


: 누가 누굴 자가잠식한다기 보다 넥슨의 모바일 라인업 자체가 커지는 것이 중요하다.


● ‘넥슨의 대작’이라곤 하는데 그간 이 타이틀을 단 작품들의 성적이 썩 좋진 않았다


: ‘V4’는 넥슨의 대작이라기 보다 모바일 게임 업계 전체의 대작이라 하고 싶다. 여느 AAA급 작품과 어깨를 나란히 견주며 오래도록 사랑받는 장수 게임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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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V4

기     종

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2019년 11월 7일

장     르

MMORPG

가     격

제 작 사

넷게임즈 / 넥슨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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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91
1
 댓글


(IP보기클릭)123.100.***.***

BEST
넷게임즈.. 히트 때 했던 짓 생각하면 좋게 봐줄 수가 없는 회사.. 이 게임도 첨에 그래픽빨로 해쳐먹다가 약빨 다 떨어지면 계속 남아준 유저들 대우도 안 해주고 게임 ㅄ 만들어서 남은 진성 호구들 돈 쪽 빨아먹고 섭종시키겠지..
19.09.27 21:28

(IP보기클릭)118.37.***.***

BEST
무한 경쟁에서 확실히 거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
19.09.27 23:11

(IP보기클릭)121.151.***.***

BEST
1년 후.. 수영복 입고 몬스터 때려잡는 게임이 되어 있었다.
19.09.27 23:02

(IP보기클릭)61.83.***.***

BEST
게임소개할떄마다 돈이야기를 해야하는판은 글렀다고 봐야
19.09.28 01:39

(IP보기클릭)39.113.***.***

BEST
요즘도 이런 스타일 게임들 나오는구나
19.09.27 2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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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게임즈.. 히트 때 했던 짓 생각하면 좋게 봐줄 수가 없는 회사.. 이 게임도 첨에 그래픽빨로 해쳐먹다가 약빨 다 떨어지면 계속 남아준 유저들 대우도 안 해주고 게임 ㅄ 만들어서 남은 진성 호구들 돈 쪽 빨아먹고 섭종시키겠지..
19.09.27 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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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_kim2
오버히트도...ㅋㅋㅋ 겜은 진짜 한국 모바일 게임 중에서 가장 잘만든 축에 속한다고 생각하는데 날이 가면 갈수록 과금 강요에 탄력이 붙어서.. 월 30만 정도까진 버티다가 결국 손절..ㅋㅋㅋ | 19.09.28 11:29 | | |

(IP보기클릭)1.222.***.***

Mr_kim2
대부분 게임이 섭종전에 그짓하니까 거기만 그런건 아니긴함 유저가 줄어들면 자기들 손익은 그대로하고싶어서 기존유저들 돈을 더빨아낼 궁리하고 그러다가 결국 빨거 다 빨아내면 섭종해버림 그러니까 유저줄었다고 현질가속화된 게임은 그냥 안하는게 좋음 기존유저들 과금이 주춤해지면 섭종갈게임이니까 | 19.09.30 08:07 | | |

(IP보기클릭)110.70.***.***

루리웹-831280034
그냥 상품을 내놓는 수준이 아니라 리부트라고 해서 아예 무슨 전체 개선하겠다 이래놓고 그냥 기존재화만 다 ㅂㅅ 만들어놔버림.. 새로 물갈이해서 흐름을 돌려놓고 이것저것 개선하는 패치였다면 모르겠는데 그것도 아니고 기존에도 좋았던 것을 오히려 다 없애버려서 새로 유입할 엄두도 못 내게 만들어놓고 그냥 있는 사람 중에서도 아무리 쓰레기같이 굴어도 남는 호구들만 잡아서 처음부터 다시 과금하게 만든 꼴.. 게임 막바지에 돈 좀 빨아먹겠다고 그러는 거 한 둘 본 거 아닌데 이렇게 대놓고 미친 짓 하는 게임은 살다살다 처음 봄 | 19.09.30 09:54 | | |

(IP보기클릭)110.70.***.***

루리웹-831280034
예를 들자면 디아블로에 갑자기 디아블로 리부트라고 딱 써붙인 다음 1. '쎈 갑옷' 대신에 '쎈 갑옷 ☆'을 새로 만들어야 함 2. 기존에 있던 '재료a'가 쌓였네? 이제 '재료a☆'모아야 함 ^^.. 물론 예전 재료 a는 못 씀 3. 니들 실력 많이 쌓아서 뉴비가 못 들어오네? ^^; 이제 콤보도 돈 있어야 쓸 수 있어, 헤비과금뉴비들이랑 경쟁해라 (그나마 가장 테크니컬했던 반격시스템 사실상 죽이다시피 한 다음 아이템에 콤보 시스템을 부여 = 그 아이템을 얻어야 콤보를 씀....?????) 4. 예전에는 잘 만 주던 편의 관련재화(즉시 이용권 등) 전부 캐쉬로만 얻을 수 있게 바꿔버림 등등등.. 수도 없이 많음 | 19.09.30 10:44 | | |

(IP보기클릭)110.70.***.***

루리웹-831280034
막바지에 현질 부추기는 거야 늘상 있는 일임, 그것도 이해할 수 없는 일인데 그러려니 한다고 치더라도, 심지어 이 게임은 리부트로 저 지1랄 하기 전에 이미 그 짓도 해서 다들 '아 얼마 안 남았구나 그냥 하자' 이 생각하고 가만히들 있었는데 저 지1랄를 겹으로 한 거... | 19.09.30 10:56 | | |

(IP보기클릭)118.46.***.***

이 회사 게임보면 그래픽같은건 기술이 좋은거같은데 기획력은 글쎄...
19.09.27 21:44

(IP보기클릭)39.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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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도 이런 스타일 게임들 나오는구나
19.09.27 22:12

(IP보기클릭)14.37.***.***

OhBoy!
요즘엔 어떤 스타일 게임이 나오나요? | 19.09.30 21:00 | | |

(IP보기클릭)211.207.***.***

쿵푸팽귄
적어도 이런식의 아자씨들이 좋아하는 양산형 성괴 스타일은 아니긴하지. 이젠 한국 RPG게임은 볼수록 아무 느낌이 없음. | 19.09.30 22:52 | | |

(IP보기클릭)211.47.***.***

뭐야 창의성도 없는 기술만 좀 붙여논 양산형이네..
19.09.27 22:43

(IP보기클릭)175.214.***.***

사회말고 게임조차도 무한경쟁이라니
19.09.27 22:44

(IP보기클릭)12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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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 후.. 수영복 입고 몬스터 때려잡는 게임이 되어 있었다.
19.09.27 23:02

(IP보기클릭)11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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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 경쟁에서 확실히 거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
19.09.27 23:11

(IP보기클릭)222.109.***.***

우리망포 소전1티어MG
무한 경쟁 = 무한 과금 | 19.09.28 17:51 | | |

(IP보기클릭)211.230.***.***

우리망포 소전1티어MG
무한 경쟁 = 끝없는 숙제 (현실은 숙제하나 졸업하는데 1년이상 ㅋㅋ) | 19.09.30 08:22 | | |

(IP보기클릭)223.38.***.***

쩌는그래픽이면 피시로내지
19.09.28 00:44

(IP보기클릭)210.183.***.***

로고 빼고 이거 로스트아크 모바일이라고 하면 다 믿겠다 RPG들은 서로서로 좀 다르게 만들 생각없냐
19.09.28 01:03

(IP보기클릭)61.83.***.***

BEST
게임소개할떄마다 돈이야기를 해야하는판은 글렀다고 봐야
19.09.28 01:39

(IP보기클릭)211.193.***.***

모바일 mmorpg가 살려면 현질 제한해야함..그래도 현질을 했으니 어느정도 차이는 있어야하지만 운영자급은 안되게해야 무한경쟁이 아닌 무한돈질이지
19.09.28 02:01

(IP보기클릭)49.174.***.***

pc버전으로 개발된다는게 그냥 고대로 가져와서 모바일처럼 스킬도 몇개 없고 하는 방식인건지 아예 pc판은 저기 바탕에 보완이 되어서 다르게 나오는건지 궁금하네요. pc버전으로 나온다면 해볼 의향은 있지만 모바일은 과금유도가 그냥 뻔해서 별로 하고싶지 않음... 차라리 그냥 와우처럼 정액제에 아바타 정도만 정가로 내고 겜하고 싶다.
19.09.28 02:17

(IP보기클릭)123.212.***.***

대놓고 리니지처럼 현질박은 아재들이 초보자 사냥터에서 뉴비 학살하고 다니는 게임이라고 광고하네 ㅋㅋ
19.09.28 02:18

(IP보기클릭)175.223.***.***

절대 과금을 후회하지 않을 서비스를 선보이겠다. => 넹. 전형적인 한국식 pay to win 게임.
19.09.28 03:15

(IP보기클릭)124.61.***.***

이쯤되니 ㅈㄴ 화려한 다마고치 정도로 생각하면 재미가 있을수도 있겠단 생각이 들긴 합니다. 문제는 기본적으로 끝이 없는 개념이지만 언제 끝날지 모른다는거..
19.09.28 03:30

(IP보기클릭)175.209.***.***

돈이 되니까 저러겠지. 저런 시장을 키운건 99% 유저 잘못이다.
19.09.28 06:56

(IP보기클릭)222.117.***.***

절대 과금을 후회하지 않을 서비스를 선보이겠다 이 말은 과금을 해도 후회하지 않을 아이템(능력치 뻥튀기)을 선사하겠다. 와 같은거임. 비현질러가 현질러를 절대로 따라잡을 수 없으며 이길수도 없는 구도 양상 100%.
19.09.28 07:17

(IP보기클릭)27.124.***.***

경쟁은 이제 질렸어
19.09.28 07:25

(IP보기클릭)118.235.***.***

현실 무한경쟁에서 벗어나 편하게 겜좀 즐겨야겠다 했더만..
19.09.28 07:35

(IP보기클릭)49.143.***.***

돈으로 무한 경쟁
19.09.28 08:01

(IP보기클릭)112.168.***.***

무한경쟁이라거나 전쟁이라거나 하는 키워드좀 없었으면...
19.09.28 08:16

(IP보기클릭)220.74.***.***

서비스 하던 게임 개발중인 게임 줄줄이 접어버리던데 이젠 도저히 기대감이란게 안드는 회사
19.09.28 08:20

(IP보기클릭)121.129.***.***

최저사양이 아이폰7이면... 꽤나 사양 많이 잡아 먹는듯
19.09.28 09:34

(IP보기클릭)218.38.***.***

무한경쟁이 왜 무한현질로 보이지? 이 게임의 미래가 보인다 서든2 어센던트의 계보를 이을듯
19.09.28 10:03

(IP보기클릭)218.235.***.***

무한(현질)경쟁
19.09.28 10:04

(IP보기클릭)180.69.***.***

ㅋㅋㅋㅋ 이것도 조용히 섭종하겠지
19.09.28 11:35

(IP보기클릭)121.14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별빛사랑
이정도 수준이면 진보가 아니라 보수수쥰... 근데 회사가 보수하면 되나? | 19.09.29 04:51 | | |

(IP보기클릭)121.16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별빛사랑
ㄹㅇ 2000년대 피시겜이랑 컨셉면에서 머가 발전한건가 싶음. 그시절 폐기된 기획안 몇개 짜집기하고, 플렛폼을 모발로 옮겨도 별 차이없을거같은 수준 | 19.09.29 08:29 | | |

(IP보기클릭)1.254.***.***

안그래도 현실에서도 경쟁에 치이고 사느라 죽겠는데, 왜 즐기려고 하는 게임에서조차 경쟁을 해야한단 말인가?
19.09.28 12:31

(IP보기클릭)121.172.***.***

굳이 유니티 트레일러에 들어갔던 장면이랑 음악까지 베껴오기. 그리고 그놈의 VR 포-르노 스타일 얼굴조형 누가 저 얼굴 자꾸 돌려먹자고 하는 건진 모르겠지만 조까 싫어 안 홰
19.09.28 13:06

(IP보기클릭)14.53.***.***

넥슨 게임 개발 여기저기 접혔기 때문에 분명 수익에 목숨 걸겠죠.
19.09.28 13:34

(IP보기클릭)220.87.***.***

무한경쟁 그래픽 좋은데 피시로는 안냄 = 과금개쩔고 씹 페이투윈
19.09.28 14:09

(IP보기클릭)121.159.***.***

또 모바일이야? 에라이 퉷
19.09.28 14:56

(IP보기클릭)14.36.***.***

또 5초만 봐도 500시간을 알 수 있는 게임 스타일이네
19.09.28 17:33

(IP보기클릭)39.7.***.***

무한 현질 경쟁
19.09.28 17:40

(IP보기클릭)14.41.***.***

https://www.youtube.com/watch?v=xzCEdSKMkdU 어크 유니티 트레일러에서 느낌 많이 받았나보네
19.09.28 20:01

(IP보기클릭)121.154.***.***

난 무한경쟁 딱 이 제목만 봐도 하기 싫어진다. 남이랑 비교하고 경쟁하는거에 질려서 게임마저 그렇게 하고싶진 않네
19.09.28 20:10

(IP보기클릭)121.146.***.***

한국 게임은 뭐...뻔하지.... 과금 유도하고 페이 투 윈 게임될꺼고 ....
19.09.28 20:20

(IP보기클릭)112.162.***.***

염병 너네는 시발 컨텐츠라고 만들어내는게 이거 밖에 없냐
19.09.28 21:52

(IP보기클릭)218.209.***.***

과금 3종 소환수 용병 펫 등급별 능력치 차등폭 엄청 큼
19.09.28 22:43

(IP보기클릭)211.109.***.***

포켓몬고를 지금까지 하고있는데 저런 게임방식을 보면 포켓몬고가 200배로 괜찮게 과금요소 있고 200배로 더 재미있음.
19.09.28 23:10

(IP보기클릭)49.142.***.***

또 모바일이네 ㅅㅂ;;;
19.09.29 00:39

(IP보기클릭)218.155.***.***

어휴 쓰레기를 계속 만드네 ㅋㅋㅋㅋ 구글,마소,엔비디아는 클라우드로 트리플 A 게임을 맛폰에서 즐길수 있게 만드는데 넥슨 쓰레기는 모바일이라는 탈을 뒤집어 쓰고 pc게임보다 더 창렬로 게임 만드네 ㅋㅋㅋ 너희도 이젠 끝이다 던파가 매출의 90퍼라며? ㅋㅋㅋㅋㅋ 1년후 클라우드 시대가 오면 너희가 제일먼저 깡통찰거다
19.09.29 02:39

(IP보기클릭)211.115.***.***

광고 영상 보니, 음악이 어쌔신크리드 유니티 트레일러 음악이랑 같던데, 표절은 아니겠죠?
19.09.29 03:26

(IP보기클릭)211.115.***.***

불가리옴므
쓰고 보니 이상하네요. ㅋㅋ 표절이 아니라, 의도된 건지 물어본다는게 ㅋㅋ | 19.09.29 03:29 | | |

(IP보기클릭)175.223.***.***

불가리옴므
애시당초 헝거게임 캐칭파이어 OST 여서 사용료만 냈다면 상관 없을거에요 롤챔에서도 이 노래 썼엇구요 | 19.09.29 10:00 | | |

(IP보기클릭)14.35.***.***

불가리옴므
새 날아가면서 삐약~ 하는 소리가 나고 그부분 연출도 엇비슷하게 보이는거 보면 빼박 어크 유니티 트레일러 참고한거 같아요. 표절까진 아니지만 충분히 의도는 보이고 썩 어울리지도 않더군요. | 19.09.30 07:35 | | |

(IP보기클릭)121.177.***.***

모바일 거름
19.09.29 05:27

(IP보기클릭)117.111.***.***

시발 모바일이여도 데스 스트랜딩 같은거 나오면 얼마나 좋아 하필이면 데스 스트랜딩 발매 하루 전이네 누가하냐? ㅋㅋ 허구한 날 용사에 마족에 오크에.. 아주 와우 하나 잘나가니까 그거 베끼기에 맛들려서 온갖 개ㅈㄹ을 떠는데 좀 바하2 리메이크 같은 현대 배경으로 나오면 게임이 망하나?
19.09.29 08:47

(IP보기클릭)175.209.***.***

앤드루라이언
투자자 핑계만 대는 우리 개발자님들은 그런거 상상할 능력이 없어요 맨날 오크오크 엘프엘프 마족마족 ㅠㅠ | 19.09.29 10:53 | | |

(IP보기클릭)175.209.***.***

앤드루라이언
그런 게임 내보고 실패해서 안한다고 변명하는데 그냥 개 못만든걸 장르 탓하고 있어요 ㅠㅠ | 19.09.29 10:55 | | |

(IP보기클릭)106.242.***.***

게임에서까지 경쟁하고싶은 않은데. 나이들수록 콘솔겜이 더 좋은듯
19.09.29 13:07

(IP보기클릭)211.212.***.***

무한(현질)경쟁
19.09.29 15:27

(IP보기클릭)223.38.***.***

똑같은 캐릭생김새 직업 글고 왜 꼭 로리가 들어가냐 mmorpg에 현질요소도 너무많고 필드드랍 레이드 등으로 장비나 재료등 수급해야지 전부 현질로만 게임진행하게만드는것도 문제
19.09.29 16:23

(IP보기클릭)221.142.***.***

op를 op로 덮는 오버히트 운영에 치를떨고 접었던 기억이있는 게임사네요. 넷게임즈 ㅋㅋㅋ 이겜은 장기적 운영보다는 수익올리기 급급한 회사라는 이미지가있어 개인적으론 믿을수가없네요. 오버히트때 하도 당해서요 ㅋㅋ
19.09.29 18:54

(IP보기클릭)221.157.***.***

알리사 인줄 알고 클릭
19.09.29 18:55

(IP보기클릭)112.170.***.***

똑같이 만들면 어차피 ip 승부인데.. 얼마나 갈지 모르겠군요.
19.09.29 21:00

(IP보기클릭)124.28.***.***

섬넬만 봐선 오버히트 그래픽이랑 비슷해보이네
19.09.29 22:15

(IP보기클릭)49.174.***.***

https://www.youtube.com/watch?v=W0jyEcXtIBM&t=25s 괜찮아 보여서 pc버전으로 가다듬고 나오면 함 해볼랬는데 모바일은 망겜 헬조선 수준 어디 안감 ㅋㅋ
19.09.30 00:10

(IP보기클릭)49.174.***.***

진보좌우쨩
기대한 내가 바보지 ㅜㅜ | 19.09.30 00:11 | | |

(IP보기클릭)223.38.***.***

넷게임즈 ㅋㅋㅋㅋㅋㅋ 절대 이회사 게임 하지마세요 대표적으로 히트가 있는데 히트에서 하던짓 생각하면 ㅋㅋㅋㅋㅋ 정 궁금하시면 히트 리부트 관련해서 검새 조금만 하면 다나옴 ㅋㅋㅋ
19.09.30 00:28

(IP보기클릭)175.22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SSSS.DL
어센던트원 저두 같은 생각했습니다 ㅋㅋ | 19.09.30 08:34 | | |

(IP보기클릭)220.118.***.***

한국 게임성의 한계인가.... 어째 매년 매번 똑같은 느낌에 똑같은 겜들 같아.
19.09.30 09:38

(IP보기클릭)183.98.***.***

경쟁 좀 그만 시켜...
19.09.30 10:05

(IP보기클릭)223.33.***.***

어짜피 과금게임일거 같은
19.09.30 12:53

(IP보기클릭)220.230.***.***

라오어 파트2 공개소식 보고 온 다음에 V4라...
19.09.30 14:02

(IP보기클릭)223.33.***.***

적당한 경쟁은 자극이 되지만 과도한 경쟁은 유저를 지치게 한다. 무한경쟁이란 슬로건으로 홍보하는건 오히려 역효과라는걸 좀 깨달았으면 싶다.
19.09.30 15:30

(IP보기클릭)118.219.***.***

그러니까 전쟁을 왜 해야하는데? 스토리는 없냐?
19.09.30 16:12

(IP보기클릭)180.229.***.***

그놈의 전투력은 꼭 표시해야하나....
19.09.30 17:05

(IP보기클릭)1.211.***.***

누구 보라고 이런 프리젠테이션은 줄기차게 하는 거냐 ㅋ
19.09.30 17:47

(IP보기클릭)125.140.***.***

짜짱 매트로들로 가득차겠구만
19.09.30 17:50

(IP보기클릭)14.37.***.***

------------------- 이상 V4 사전등록 참여 인원들 이었습니다, 다음 사전등록 참여 인원들 나와주세요^^ ---------
19.09.30 21:03

(IP보기클릭)110.9.***.***

4기통! 4기통!
19.09.30 22:06

(IP보기클릭)211.207.***.***

본인들이 만들어놓고 '대작' 이라는 타이틀을 붙이는건 좀 웃기지 않나 ㅋㅋ 제작비만 많이 들이면 대작인가 ㄷ ㄷ 대작인지 아닌지는 유저의 판단에 맡겨야지.
19.09.30 22:55

(IP보기클릭)118.34.***.***

돈퍼부어서 그래픽 퀄리티만 높인 게임 현질 강요 점점 심해지다가 단물 다뽑았다 싶으면 순식간에 섭종. 아무리 호구라도 이짓 몇번 보면 학습능력이 생겨서 최소한 빠른 섭종은 안할게임으로 갈겁니다.
19.09.30 23:07

(IP보기클릭)220.86.***.***

ㅈ망겜
19.10.01 00:38

(IP보기클릭)125.130.***.***

인터넷에 떠돌던 추석 끝나고 터진다는 망겜이 이거였나? ㅋㅋㅋㅋ
19.10.01 07:56

(IP보기클릭)117.111.***.***

RPG를 PVP, PK로만 생각하는 무한결제 개생키들
19.10.01 18:54

(IP보기클릭)125.129.***.***

대체 이런 게임에 돈울 왜 쓰는건지;
19.10.03 16:19

(IP보기클릭)218.156.***.***

난 돈이 없서요
19.10.03 17:03

(IP보기클릭)222.107.***.***

철권 알리사인줄 알았네 시진보고...
19.10.03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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