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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2M, 향후 몇 년간 기술적으로 따라올 게임 없을 것

조회수 40200 | 루리웹 | 입력 2019.09.05 (12:00:50)
[기사 본문] 5일 오전 10시 30분, 엔씨(NC)가 강남구에 위치한 더 라움 2층 마제스틱 볼룸에서 ‘리니지2M’ 미디어 쇼케이스 ‘2nd IMPACT’를 개최했다. 동사의 신작 모바일 MMORPG 리니지2M은 이전에도 몇 차례 소개된 바 있지만, 단독 타이틀로 행사를 진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 더욱 많은 관심이 쏠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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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택진 CCO는 “오늘은 엔씨의 개발 총책임자로 두 번째 자리하는 동시에 리니지2M을 소개하는 자리라 매우 뜻 깊다.”면서 “리니지2는 PC에서 3D로 심리스 월드를 만들어보자는 생각에 시작한 프로젝트인데, 당시 한국에는 2D 게임이 대부분이었지만, MMO를 3D로 만들어보고자 도전을 했던 것”이라며 “리니지2M 역시 한국 모바일 3D MMORPG의 한계를 뛰어넘어보자는 생각으로 시작했고, 오늘은 이 게임에서 어떤 플레이가 가능한가를 소개해드리려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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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2M은 2003년 출시된 PC용 MMORPG 리니지2의 정통성을 이은 모바일 게임으로 기존 모바일 게임의 한계를 뛰어 넘는 기술이 적용됐다. PC에서도 플레이가 가능한 모바일 최고 수준의 4K UHD급 풀3D 그래픽, 존재감을 느끼게 해주는 모바일 3D MMORPG 최초의 충돌 처리 기술, 플레이를 단절시키는 모든 요소를 배제해 로딩이 사라진 심리스 로딩, 한 필드에서 1천 vs 1천, 1만명 이상의 대규모 전투가 가능한 모바일 최대 규모의 원 채널 오픈 월드 등이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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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을 마친 김택진 CCO는 “단언컨대 앞으로 몇 년 동안은 기술적으로 리니지2M을 따라올 수 있는 게임이 없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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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리니지2M의 비전 시네마틱 트레일러 후에 등장한 이성구 총괄 프로듀서는 자세한 게임 소개를 이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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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ld & Character

엔씨(NC)는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모바일 최고 수준의 4K UHD급 그래픽을 리니지2M에 탑재해 현실보다 아름다운 세상을 완성했다. 고저차와 물리법칙, 명암 표현에 기반한 사실적인 그래픽으로 완성된 월드와 저마다의 개성과 역할이 부여된 클래스로 최고의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다. 현존하는 모든 MMORPG를 넘어선 퀄리티로 기존 IP 팬들은 물론, 모든 MMORPG 팬들이 꿈꾸던 이상향을 모바일에 담아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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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에 없는 오브를 사용하는 캐릭터도 등장하는데, 이처럼 새로운 요소가 추가되면서 게임성도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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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스 로딩

리니지2M은 하이엔드 3D 그래픽임에도 불구하고 그 누구도 시도하지 못했던 ‘로딩 없는 플레이’를 구현해냈다. 존과 채널의 구분과 이동에 따른 로딩 지연 등 플레이의 몰입에 저해되는 모든 부정적인 경험 요소를 제거했다. 이를 통해 친구, 동료들과 우르르 몰려다니며 성장하고 전투하며 추억을 쌓던 MMORPG 본연의 재미 극대화에 초점을 맞췄다. 이용자는 모바일 MMORPG 사상 최대 스케일로 구현된 리니지2M의 오픈 월드를 자유롭게 이동하고 단절없이 거대한 세상에서 밀도 높은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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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 수단으로는 와이번을 탑승한 비행과 텔레포트도 존재하는데, 비행의 경우에도 로딩이 없고, 첫 번째 공성전 장소인 기란성에는 1천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몰려들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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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ew & Target

조작은 일반 모바일 게임과 달리 스캔을 통해 논타겟팅 액션을 펼칠 수 있고, 암살자의 경우 하이브, 백스텝 등 원작의 기술을 그대로 재현했다. 또 다양한 환경의 사냥터를 만들어 동료들과 함께 할 수도 있지만, 솔로잉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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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e & Massive

엔씨(NC)는 리니지 IP의 핵심인 전투 콘텐츠를 가장 발전된 형태로 선보일 예정이다. 모바일 3D MMORPG 최초로 충돌 처리 기술을 적용하여, 캐릭터와 몬스터, 지형이 각자의 공간을 보유하고 부딪치는 경험으로 전투의 현실감을 높였다. 다양한 스킬과 클래스가 조합되어 시너지가 발생하는 원작의 클래스 시스템을 계승하면서, 군중 속에서도 원하는 적을 찾아 타겟팅 할 수 있는 ‘존 셀렉터(Zone Selector)’ 기능은 지금까지 모바일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고도화된 ‘전략적 전투’를 완성시키는 요소다. 또한, 단순 공략의 대상을 넘어 새롭게 재해석된 리니지2M의 보스 레이드는 필드 플레이 경쟁의 핵심 요소이자 전술의 수단으로 진화하여, 어디서든 끊이지 않는 전투의 실마리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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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 보스는 수십 종 이상 존재하며, 불기둥 같은 전조 현상이 일어나면 혈맹원들과 함께 도전하게 된다. 충돌 처리 기술 덕분에 두 혈맹의 자리 싸움도 리얼하게 펼쳐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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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e Channel Open World

리니지2M은 하나의 월드에서 10,000명 이상의 이용자가 대규모 전투를 즐길 수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이용자는 성장과 투쟁을 경험하고 자신만의 서사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팬들까지 모두를 만족시킬 가장 이상적이고 완벽한 MMORPG 리니지2M, 가장 거대한 세상이 이제 곧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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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2M에 대해 이용자들이 품어 왔던 의문점은 다음과 같이 정리됐다.

● 원작의 클래스들, 리니지2M에 모두 등장하나?

원작의 클래스는 물론 설정으로만 존재했던 클래스도 등장, 론칭 시점에 100종 이상의 클래스가 제공되어 원작에서 느낄 수 없었던 재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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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작 스킬 다 가져 오는 것은 불가능 할 것 같은데, 송, 댄스 같은 스킬이 그대로 들어가나?

전략적 전투 세팅과 전략적 전투 조작이라는 두 가지 방식으로 모든 스킬을 구현했으며, 보통 4개 정도의 메인 스킬을 사용하게 되기 때문에 조작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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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프하고 힐하고 딜하고 리니지2 쟁은 복잡해서 모바일에서 절대 못한다.

공격과 스킬 사용을 한 번에 하는 발전된 스킬 타겟 컨트롤을 통해 구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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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령탄 현금으로 팔 거 같다. 돈 받고 팔 건가?

정령탄은 플레이를 통해 충분히 획득 가능하며, 리니지2의 꽃은 아데나이기에 아데나를 통해 구입할 수 있도록 할 것이고, 기존 게임들보다 아데나의 가치가 높아져 부담 없는 플레이가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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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타라스, 발라카스 같이 다 같이 모여서 레이드 도전하고 다녔는데 소수가 독점하거나 닥딜하는 레이드만 있나?

절대 독점할 수 없는 레이드로 편성된다. 소수가 독점하는 것을 배제하기 위해 부위 파괴 시스템으로 전략과 공략의 중요성을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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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 정도 그래픽으로 1천 vs 1천이 구현되면 핸드폰이 버틸 수 있나?

기기에 따른 그래픽 퀄리티 자동 조절 및 옵션으로 하위 사양에서도 리니지2M의 재미를 100%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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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춤, 모션 등 커뮤니티 요소는 어떻게 구현됐나?

다음 화면을 봐주시라.

5일 낮 12시부터 시작되는 리니지2M 사전 예약 프로모션은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의 양대 마켓과 리니지2M 공식 홈페이지에서 동시 진행된다. 사전 예약자는 게임 출시 후 크로니클 계승자의 반지, 정령탄 상자, 아데나 등 게임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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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2M은 올해 4분기 중 출시된다.

이어 김택헌 CPO가 등단, 엔씨(NC)의 모바일 게임 전용 서비스로 모바일과 PC와 완벽한 크로스 플레이가 가능한 차세대 게이밍 플랫폼 퍼플을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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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호 플랫폼사업센터장이 설명을 맡은 퍼플은 모바일 게임을 PC에서 완벽하게 구동, PC 환경에 최적화된 그래픽 품질과 성능, 강화된 커뮤니티 시스템, 게임 플레이와 라이브 스트리밍의 결합, 엔씨 모바일 게임 촤적화 및 강력한 보안 서비스가 특징으로, 리니지2M 출시에 맞춰 서비스가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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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을 연결

퍼플은 커뮤니티와 게임을 더욱 긴밀하게 연결 짓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게임에 접속해 있지 않아도 게임 중인 친구들과 실시간 게임 상황을 전달 받을 수 있는 ‘게임 연동 채팅’ 기능을 제공하며, 최대 10 만 명의 이용자들이 한데 어우러져 소통하는 ‘MMORPG 스케일’의 커뮤니티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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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제 어디서나 게임 플레이

퍼플은 기기의 한계를 벗어날 수 있도록 한다. 이동 중에는 모바일 기기, 집에서는 PC를 활용해 시간과 장소의 구애없이 모바일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특히 PC에서 즐길 시 큰 화면에서 향상된 그래픽으로 마우스와 키보드에 최적화된 리니지2M을 경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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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이상의 경험

퍼플은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을 게임 플레이와 결합해 이용자의 게임 경험을 완성시킨다.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자신이 플레이하는 화면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스트리밍 영상을 시청하다 파티원으로 레이드 현장에 합류하는 등 색다른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올 하반기 출시될 리니지2M을 시작으로, 엔씨(NC)의 다른 IP들로 서비스를 확장해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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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이후 이지구 퍼블리싱1부센터장, 김현호 플랫폼사업센터장, 김남준 리니지2M 개발실 PD, 이성구 총괄 프로듀서, 백승욱 리니지2M 개발실장, 김환 리니지2M 개발실 TD, 차봉섭 리니지2M 개발실 AD와 진행된 질의 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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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시 일정에 대한 간략한 설명 부탁한다. 또 퍼플은 최근 대두되는 클라우드 기술과 관련이 있나? 또 타사 게임 론칭도 가능한지?

출시일은 공개하고 싶은 마음도 없지 않았으나 아직 마무리가 다 되지 않아서… 분명한 건 머지 않은 시기에 나올 것이란 점이다. 보통 사전 예약이 시작되면 어느 정도 후에 나오지 않나.

엔씨는 기존에도 예티라는 클라우드를 제공했으며, 자체적인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 및 외부와의 협업을 추진하고 있어 지금 당장 실현되지는 않지만 향후에 시행될 것이다.

● 충돌 처리 기술은 공성전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가? 또 거대 혈맹의 사냥터 통제 같은 고질적 문제점이 발생하지는 않을까?

MMORPG라면 나와 한 몸 같은 캐릭터, 실제 세계 같은 월드가 필수적이라 보는데 모바일 게임에서 그런 부분이 많이 희석되고 있다. 리니지M의 경우 한 셀 당 한 캐릭터가 차지하는데, 3D 게임이므로 날아서 갈 수도 있어 막아서 통제한다는 부분은 게임 안에서 재미있게 풀어갈 수 있다.

● 일본에서 원작 리니지2의 인기가 컸는데, 이를 어떻게 풀어갈 생각인가?

일본 시장에서 원작의 성과는 잘 알고 있고, 현지화 등 많은 준비를 하고 있다. 단, 한국에 출시를 해서 오래 기다려주신 분들께 보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국내 팬들에게 좋은 게임을 선보이는 것이 우리의 목표다.

● 최소 사양은 어느 정도인가? 또 기존 엔씨의 모바일 게임도 모두 퍼플에 들어가게 되나?

리니지2M이 가장 먼저고, 그 이후 나오는 게임은 모두 들어간다.

최적화에 최선을 다 하고 있으며, 지난 3년 사이에 나온 기기에서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물론 더 좋은 게임을 위해선 바꾸는 것이 좋겠지만, 지금 갖고 있는 폰에서도 즐길 수 있다.

● 애플 앱스토어에 19세 이상 버전 출시가 가능해졌는데, 심의 기준은?

가능한 많은 분들이 즐길 수 있도록 양대 마켓에 12세, 19세 버전의 두 가지를 준비하고 있다.

● PC쪽의 권장 사양은 어떻게 되는가? 또 퍼플이란 이름이 갖는 의미는?

권장 사양은 모바일과 비슷하게 3-4년 이내의 PC에서 어렵지 않게 즐길 수 있다. 퍼플이란 이름은 파랑과 빨강의 중간 색이라 PC와 모바일을 잇는다는 의미로 선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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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퍼플에서도 리니지2M 결제가 가능한가? 그리고 동일한 게임이라도 플랫폼이 달라지면 다시 심의를 받아야 하는데, 어떻게 할 생각인가?

퍼플은 기존 플랫폼 회사와 논의하고 있는데, 기존 모바일 게임처럼 동일하게 결제하게 될 것이고, 심의는 게임위와 논의해 진행할 것이다.

● 퍼플이라는 플랫폼 사업을 왜 하는지 궁금하다. 또 크로스플랫폼과 커뮤니티 중 어느 쪽에 무게 중심이 실려 있나?

향후에는 디바이스의 경계가 희석될 것이기 때문에 크로스플레이가 보편화될 것이라 준비하게 됐다. 그리고 중요하게 본 것은 유저와의 소통인데, PC 환경이 소통에 더 편리해 잘 맞을 것이라 본다.

● PC와의 환경 차이로 인한 조작 상의 불이익은 어떻게 해소할 것인가?

한국의 모바일 게임은 현재 대부분 PC 에뮬레이터로 플레이가 가능하기에 다들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으리라 생각되며, 오늘 보여드린 UI/UX는 핸드폰으로 플레이 하느라 PC를 따라갈 수 없다는 불만이 나오지 않도록 준비한 결과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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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니지M의 성과를 넘어설 수 있다고 보는가? 기존 PC 온라인 게임과의 카니발리즘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3년 전 리니지M 간담회 때도 나온 질문인데, 좋은 게임을 만들어 좋은 성과를 내고 싶다는 것은 모든 사람의 마음이 같지 않을까 싶다. 다만 목표 매출 1위라는 생각은 하지 않는다. 리니지2M은 리니지2M이고, 리니지M은 리니지M이니까.

카니발리즘에 대해서는 리니지M 발표회 때 드렸던 답처럼 각자의 영역에서 차별점을 유지하면서 서비스 하게 되지 않을까 싶다. 카니발리즘을 걱정했다면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지 않았을 것이다.

● 리니지 유저는 장비에도 관심이 많은데, 장비는 어떻게 되나? 또 게임 내 부가 기능은? 이전에는 특정 클래스의 경우 전직을 위해 여기저기 돌아다녔는데, 이동 수단은 어떻게 지원하나?

장비는 기억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 등장하며, 그 성능 그대로는 아니지만 그 느낌은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전직은 전직 퀘스트로 이루어지는데, 많은 노가다나 수고로움을 들이게 하기보다는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쪽에 집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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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리니지2M

기     종

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2019년 4분기

장     르

MMORPG

가     격

제 작 사

엔씨소프트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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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에픽세븐같은 게임도 안망하는데 NC같이 노하우 존나 쌓인 회사에서 나오는 게임이 망하겠음? ㅋㅋㅋ
19.09.05 12:12

(IP보기클릭)222.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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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진짜 몇년간 게임들이 발전이 없을까봐 무섭다
19.09.05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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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럴일은없겠지만 망해라 제발
19.09.05 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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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금에서는 니네 게임 따라갈 게임 없지... 리니지M 만 해도 몇년 째 1위에, 2위 타이틀하고 몇배 차이나는 수준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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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금을) (표절을) 따라갈 (망) 게임 없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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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럴일은없겠지만 망해라 제발
19.09.05 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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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픽세븐같은 게임도 안망하는데 NC같이 노하우 존나 쌓인 회사에서 나오는 게임이 망하겠음? ㅋㅋㅋ | 19.09.05 12: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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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는 과금력의 원조임 지금 파워현질러들의 모태이고... 그런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회사가 망할리가 | 19.09.05 12: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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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limitedAccel
과금 ㄴㄴ 현질 ㅇㅋ | 19.09.05 13: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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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0447663096
린지 골수팬 아재들이 먹여살려줄것 | 19.09.05 17: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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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신뽑기는 과금 맞음 | 19.09.05 20:03 | | |

(IP보기클릭)220.78.***.***

후추루추
과금력의 원조라고 해서 그런거 NC는 현질의 원조지 과금의 원조가 아님 과금의 원조는 돈슨 | 19.09.05 20: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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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골곰탕국
이미 ‘그럴리 없겠지만’ 이라고 썼는데 뭘 되도않는 소릴하냐는 식으로 까고 있음?? 그냥 딱봐도 망했음 좋겠다 라고 쓴것 뿐인데 | 19.09.06 11:05 | | |

(IP보기클릭)221.151.***.***

사골곰탕국
망할일 없지 대한민국 게이머들 수준은 개돼지들 뿐이거든 그러니 에픽세븐 같은 게임들이 버티지 안그래? | 19.09.06 19:00 | | |

(IP보기클릭)211.195.***.***

UnlimitedAccel
과금은 회사에 직접 캐쉬를 쓰는거 현질은 개인간에 현금으로 게임머니를 거래하는 거. 과금원조는 넥슨이 맞음. ㅇㅇ | 19.09.06 21:29 | | |

(IP보기클릭)183.101.***.***

루리웹-0447663096
글과는 관계없지만 NC 보라고 댓글답니다. 리니지M 같은 게임을 만들어서 유지하는건 좋습니다. 근데 그 벌어들이는 수익으로 다른형태의 게임도 서비스하는것이 결과적으로 회사발전과 이미지에 도움이 됩니다. 메타크리틱 높은 드라마틱 패키지 콘솔게임도 개발해 주는게 회사의 이미지 개선에도 도움되고 국내에도 영화같은 시나리오와 연출을 갖는 게임이 탄생되면 그로인한 아티스트 스탭들도 키워갈수 있고 후에 영화로도 제작할수 있는등 산업과 인재를 키워나갈수 있죠. 온라인게임은 주기가 깁니다 다른 온라인 게임을 개발해도 망할가능성이 매우높죠. 다른 형태의 고급게임들도 섭렵하는것이 NC소프트에 더 좋지않을까요. | 19.09.07 22:46 | | |

(IP보기클릭)68.229.***.***

천연기념인
위쳐로 고티 휩쓴 CD프로젝트가 3천억 벌때 NC는 1조7천억 벌었어요...얘들이 싱글패키지 만들일은 죽었다깨어나도 없을듯. 다른 가챠겜 만들지 | 19.09.09 06:16 | | |

(IP보기클릭)183.101.***.***

루리웹-3780275191
그러니까 수익을 논하는게 아니고 아티스트 영입 이나 이미지 개선 그리고 파생되는 산업 기술발전을 위해 다른 형태의 게임서비스도 하란이야기. | 19.09.09 12:51 | | |

(IP보기클릭)210.125.***.***

구글 매출 순위 고정 2위 예상함
19.09.05 12:06

(IP보기클릭)222.119.***.***

BEST
와 진짜 몇년간 게임들이 발전이 없을까봐 무섭다
19.09.05 12:06

(IP보기클릭)182.220.***.***

형제
와 진짜 공감 | 19.09.05 13:28 | | |

(IP보기클릭)118.37.***.***

형제
기술은 계속 발전하고있고... 게임성은 유저따라가는거라 어떻게 할수가없음.. | 19.09.05 20:15 | | |

(IP보기클릭)223.39.***.***

형제
어짜피 프리코네같은 씹덕 가챠겜이나 하는 나라에서 발전은 없음 ㅋㅋ | 19.09.05 23:15 | | |

(IP보기클릭)211.55.***.***

말라주세요
씹덕 가챠겜이라고 덮어놓고 까기에는 최상급 UX와 최상급 편의성, 최상급 최적화를 구현한 양질의 게임임. 게임성은 다소 부족하지만, 배울 점은 확실히 있는데 이런 식으로 무조건 배제해버리면 오히려 발전이 없음. | 19.09.06 09:37 | | |

(IP보기클릭)59.152.***.***

리아룽
도탑전기....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 19.09.06 14:29 | | |

(IP보기클릭)110.12.***.***

형제
사실 도박이죠 뭐... 향후 몇 년간 기술적으로 따라올 도박 없을듯. 이라고해야지. | 19.09.06 19:14 | | |

(IP보기클릭)6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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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372229
제가 리니지 이야기 했나요? 게임성이 어쨌든 UX, 플레이 편의성, 최적화는 분명 배울 만한 점인데 말꼬리 붙잡는 게 참; | 19.09.07 02:35 | | |

(IP보기클릭)125.131.***.***

리아룽
프리코네가 무슨 최상급 UX... | 19.09.07 03:30 | | |

(IP보기클릭)210.96.***.***

말라주세요
씹덕사이트에서 씹덕게임한다고 난리네 ㅋㅋ | 19.09.07 13:48 | | |

(IP보기클릭)14.5.***.***

1호선신도림
여기 원래 이래요 | 19.09.08 01:50 | | |

(IP보기클릭)117.111.***.***

1호선신도림
하루종일 방구석에서 플스잡고 딸치는 찐따도 많거든요 | 19.09.09 13:13 | | |

(IP보기클릭)110.70.***.***

형제
우리나라 게임들은 발전이 없겠죠 ㅡㅡㅋㅋ | 19.09.10 20:31 | | |

(IP보기클릭)211.38.***.***

BEST
과금에서는 니네 게임 따라갈 게임 없지... 리니지M 만 해도 몇년 째 1위에, 2위 타이틀하고 몇배 차이나는 수준인데
19.09.05 12:06

(IP보기클릭)223.62.***.***

??? : 20년을 서비스할 생각으로 만들었습니다.
19.09.05 12:08

(IP보기클릭)39.119.***.***

여자 드워프 어디감?
19.09.05 12:08

(IP보기클릭)222.234.***.***

와 M이 두개라 좋으시겠어요!
19.09.05 12:10

(IP보기클릭)110.70.***.***

리니지 2미터의 수익구조를 못따라간다는건가
19.09.05 12:13

(IP보기클릭)211.36.***.***

BEST
(과금을) (표절을) 따라갈 (망) 게임 없을 것
19.09.05 12:14

(IP보기클릭)112.154.***.***

돈 많이 벌겠네
19.09.05 12:17

(IP보기클릭)49.167.***.***

리니지M 매출순위 이길게임이 언제 나오나 싶었는데 리니지2M이 되겠네..
19.09.05 12:18

(IP보기클릭)110.70.***.***

같은 리니지 외엔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창렬함
19.09.05 12:20

(IP보기클릭)121.140.***.***

그렇지...과금으로는 리니지를 따라갈 게임이 없긴했어...
19.09.05 12:21

(IP보기클릭)58.122.***.***

리니지m 3D 버전이겠네 어마어마 과금이 기다리고있겠네
19.09.05 12:24

(IP보기클릭)211.18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BenArk
이게 훨씬 좋은데 V4 는 색감부터 넘 난잡함 | 19.09.05 12:34 | | |

(IP보기클릭)211.18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BenArk
넥슨건 가까이서 찍은게 하나도 없던디 어케 아심;; | 19.09.05 15:48 | | |

(IP보기클릭)118.37.***.***

eseguey
V4도 넥슨이가진 수많은 스튜디오중 하나에서 만들었지, 넥슨 자체개발은 아닐껄? | 19.09.05 20:16 | | |

(IP보기클릭)125.176.***.***

루리웹-7473564309
자체 개발 아님. 힡, 오버 히트 만든 곳 넥슨이 1대 주주로 알고 있음 | 19.09.06 13:24 | | |

(IP보기클릭)39.7.***.***

어릴 때 리니지1 도 2 도 너무 재미있게 했는데 어느 순간부터 계정비 이외에 현질을 하지 않으면 불가능한 게임이 되어버림 ..
19.09.05 12:30

(IP보기클릭)125.184.***.***

솔직히 말해서 저거 하느니 그냥 폰으로 핀볼 하는게 더 낫다는 생각이 듬
19.09.05 12:31

(IP보기클릭)121.142.***.***

트레일러보니깐 반지의제왕,마지막포탈에선 엔드게임이 생각나네.
19.09.05 12:33

(IP보기클릭)110.46.***.***

ㄷㄷㄷ. 업계의 정체, 퇴보가 걱정이군
19.09.05 12:36

(IP보기클릭)1.236.***.***

국산 게임은 어쩔 수 없음 기업입장에서는 이 게임이 수익을 많이 내야지, 성공한 게임이니까 과금러들을 위한 과금구조가 강화될 수 밖에.. 돈을 쓰는만큼 강해져야, 과금러들이 미쳐서 더 지르거든. 애초에 모든 유저가 게임에 투자하는 시간만큼 동등하게 클수가 없음. 그럼 과금을 안할테니까 ㅋ 근데 이 XX것들은 그 과금마저도, 확률을 걸어버리지.. 그러니까 욕을 처먹는거야. 무과금 ↗망 + 운빨 ↗망 = 국산모바일겜
19.09.05 12:39

(IP보기클릭)223.38.***.***

Ansony
국내게임 이전에 현 과금구조와 현질 환경은 엔씨가 다 구축한것임 돈으로 해결할수 있으면 해결한다라는 모든것의 원조 | 19.09.05 12:41 | | |

(IP보기클릭)58.151.***.***

UnlimitedAccel
그건 돈슨이 원조 아닌가요?? | 19.09.05 14:22 | | |

(IP보기클릭)104.238.***.***

BundlePackage
넥슨형 과금 엔씨형 과금이 있었으나 어느순간 엔씨는 넥슨*엔씨형과금 이되어버림 | 19.09.05 14:38 | | |

(IP보기클릭)14.32.***.***

UnlimitedAccel
근데 그게 팔리니까 문제죠 사주니까 문제고ㅋㅋㅋ 예전부터 살 사람만 사라~하고 냈는데 수백만원씩 지르는 사람들이 있으니 어라?하고 과금유도하고 모바일로도 그렇게 내니까 수천만씩 지르는 사람들이 있으니 어라 진짜 되네? 하고 무한반복.... 결국 수요가 있는게 문제임 | 19.09.06 10:17 | | |

(IP보기클릭)39.7.***.***

드디어 린m이 1위에서 내려가겠네 ㅋㅋ 1위는 또 다른 리니지로 대체되었습니다
19.09.05 12:41

(IP보기클릭)121.141.***.***

또 돈 엄청나게 벌겠네;;; 그래픽봐라...
19.09.05 12:43

(IP보기클릭)175.223.***.***

과금 기술??
19.09.05 12:43

(IP보기클릭)223.39.***.***

절대 망할리없죠 국내게임산업 미래가 아주 밝습니다
19.09.05 12:53

(IP보기클릭)223.62.***.***

스냅 845는 설치도 안되고 855는 하옵으로 돌아갈듯
19.09.05 13:00

(IP보기클릭)223.62.***.***

과금으로는 욕먹어야하지만 현재 나오는 채널로 인원제한하는 양산형과는 다르게 원채널이라하니 대단하긴하네
19.09.05 13:02

(IP보기클릭)203.230.***.***

애네는 그래도 기술에 투자는 하니깐
19.09.05 13:04

(IP보기클릭)203.132.***.***

그래픽 봐라 ... 돈을 처발라서 만들었구나.... 그걸로 유저돈을 또 처뜯어가려고 하겠지만... 맛만 봐야지 맛만 ...
19.09.05 13:11

(IP보기클릭)110.70.***.***

사행성은 절대로 못따라잡지..
19.09.05 13:17

(IP보기클릭)124.63.***.***

그냥 콘솔게임과 스팀게임이나 해야지.
19.09.05 13:21

(IP보기클릭)182.252.***.***

이정도는 그래도 한번 해줘야지
19.09.05 13:23

(IP보기클릭)121.165.***.***

국내 게임 생태계가 이런 게임을 원함. 우리야 찬밥대접이지만 그냥 보통 사람들은 이거 기다리느라 목빠지고있을거임
19.09.05 13:29

(IP보기클릭)211.187.***.***

SM30
사실.. 보통 사람들이 아니라.. 엔씨게임에 유독 충성도 높은 층이 있죠.. 내가 학창시절때도 리니지를 정말 싫어하는 층과 리니지 아니면 게임을 안하는 층으로 나뉘었던것 같슴.. | 19.09.06 22:36 | | |

(IP보기클릭)122.47.***.***

SM30
근데 신규유저가 늘어나나요 리니지에서 빠져 나가는 거 아닌가 | 19.09.07 03:41 | | |

(IP보기클릭)118.37.***.***

SM30
돈은 많지만, 쓸시간은 없는 사장님들이 특히 좋아함... | 19.09.07 04:41 | | |

(IP보기클릭)175.223.***.***

지랄 똥을 싸세요
19.09.05 13:35

(IP보기클릭)220.116.***.***

프로핏이 있다는겨 없다는겨?
19.09.05 13:38

(IP보기클릭)211.216.***.***

응 게임 아냐 유사 게임 본래 도박장 니들 마니해
19.09.05 13:39

(IP보기클릭)223.38.***.***

이제 유저들은 개돼지가 아니라서ㅎ 저렇게 번지르르하게 먼가 다될것처럼 설명했어도 실제겜에선 가방늘리는데 현질 펫 현질 가장중요한게 아데나라고 하는걸보니 아데나 쥐꼬리만큼 주고 현질로 커버해야긋네
19.09.05 13:40

(IP보기클릭)220.72.***.***

캐릭터 촌스러운거봐라 역시 아재겜
19.09.05 13:50

(IP보기클릭)125.128.***.***

내용물이 X망이라 그렇지 껍데기는 번지르르하게 잘뽑았네
19.09.05 13:53

(IP보기클릭)223.38.***.***

폰으로 저 정도 그래픽 뽑아낼 수 있을 정도면 PC로는 더 쩔게 만들 수 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드는 건 어쩔 수 없군요
19.09.05 13:55

(IP보기클릭)104.238.***.***

하이델토박이
유져풀이나 매출이 차원이다르니 미치지 않고서야 피시로 못냄 | 19.09.05 14:40 | | |

(IP보기클릭)223.38.***.***

호떡소년
그쵸. 매출 단위가 달라지니 뭐라 하겠습니까 | 19.09.05 14:41 | | |

(IP보기클릭)220.87.***.***

이것저것 기술 많이 넣은듯 읽어보니까.. 시도랑 투자는 하는거같음 그래도 엔씨는
19.09.05 13:59

(IP보기클릭)123.143.***.***


http://daily.hankooki.com/lpage/ittech/201909/dh20190904134223138280.htm 티저 표절 뉴스 뜨던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9.09.05 14:01

(IP보기클릭)175.223.***.***

일해라심슨
NC가 그렇지뭐 | 19.09.05 14:10 | | |

(IP보기클릭)115.136.***.***

일해라심슨
요즘 데일리에 광고 안 줬나; 쌔게 나오네... | 19.09.05 14:57 | | |

(IP보기클릭)122.46.***.***

일해라심슨
난 아직도 리니지m에서 나온 따뜻한을 기억함 따뜻한이 굶주렸다 | 19.09.05 16:11 | | |

(IP보기클릭)219.254.***.***

일해라심슨
...어째 잘 만들었다 했더니 표절이었어...? | 19.09.05 20:54 | | |

(IP보기클릭)1.236.***.***

일해라심슨
여읔시 모럴헤져드 집단 답네! 팔리기만 하면 장 땡이지~ | 19.09.07 03:28 | | |

(IP보기클릭)220.122.***.***

pc클라도 있나보네요
19.09.05 14:02

(IP보기클릭)218.155.***.***

국내 게임업게 망친 원흉
19.09.05 14:05

(IP보기클릭)114.207.***.***

절대 손도 안대는 게임 회사 중 원탑
19.09.05 14:18

(IP보기클릭)118.33.***.***

저는 nc겜 블소 접은 이후로 쳐다도 안보는데 지금 리니지m이 원탑이고 매출도 하늘을 찌르니 ;; 한편으로 안타깝네요
19.09.05 14:19

(IP보기클릭)211.51.***.***

따라갈 가치를 못느끼는거지
19.09.05 14:22

(IP보기클릭)211.189.***.***

그래도 우리 루리웹 유저들이 깨어있는 의식을 가지고 이런 모바일대신 PC나 콘솔 게임을 해줘서 국내 게임업계가 그나마 망하지 않게 기둥 역할을 해주고 있는겁니다. 우리나라 게임업계는 루리웹 보면서 반성해야해요 그래픽만 번드르르 하고
19.09.05 14:26

(IP보기클릭)211.189.***.***

eseguey
루리웹 콘솔 게이머 10명만 모아도 이거보다 재밌는 게임 만들수 있음 | 19.09.05 14:33 | | |

(IP보기클릭)59.14.***.***

eseguey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역대급 룰웹 부심 ㅋㅋㅋㅋㅋㅋ | 19.09.05 16:17 | | |

(IP보기클릭)112.217.***.***

eseguey
10만명모아도 저거보다 못만들어요.. 월급주는 사람이 엔씨면 해외 유명 개발자 모셔와도 리니지2m나옵니다. | 19.09.05 17:46 | | |

(IP보기클릭)223.38.***.***

eseguey
난 왜 이사람이 엔씨빠돌이나 엔씨알바처럼 느껴질까.. | 19.09.06 22:39 | | |

(IP보기클릭)118.37.***.***

eseguey
이게 그 근근엔진인가 뭔가하는 그거냐 ㅋㅋㅋ | 19.09.07 04:41 | | |

(IP보기클릭)175.223.***.***

루리웹-9496011921
루리웹이 님한테 뭔 잘못한거라도 있어요? 멕이는게 아주 쥑여주시네 | 19.09.07 15:46 | | |

(IP보기클릭)222.101.***.***

eseguey
왜 그래도 악의는 없는데 순수함때문에 추천주고간다 | 19.09.07 17:03 | | |

(IP보기클릭)124.50.***.***

하빈저
사실말한거뿐인데 뭘 멕여요 | 19.09.07 20:25 | | |

(IP보기클릭)61.83.***.***

eseguey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오늘날의 오타쿠는 소비하는 소비자일 뿐. | 19.09.07 23:11 | | |

(IP보기클릭)175.223.***.***

그냥 난 스위치 타이틀이나 더 사련다. ㅆㅂ
19.09.05 14:29

(IP보기클릭)123.108.***.***

어떤 과금을 보여줄까 과금 레볼루션 할려나
19.09.05 14:35

(IP보기클릭)61.102.***.***

게임 만드는 기술력은 인정할만함 나오는 게임마다 도박으로 조져서 그렇지 엔씨가 콘솔로 게임을 낼 날은 영원히 오지않을듯
19.09.05 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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