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ETC] 中 기대작 '명조' 기대 이하 성과…"원신 게 섯거라, 한계 명확" [79]
추천 16 조회 18724 댓글수 79
ID | 구분 | 제목 | 글쓴이 | 추천 | 조회 | 날짜 |
---|---|---|---|---|---|---|
151 | 전체공지 | 계정 도용 방지를 위해 비번을 변경해주세요. | 8[RULIWEB] | 2024.07.24 | ||
2260072 | Android | INARI ONE | 8 | 2347 | 2024.09.26 | |
2260070 | Multi | 이토 시즈카 | 7 | 2098 | 2024.09.26 | |
2260064 | iOS | 아타호-_- | 8 | 901 | 2024.09.26 | |
2260062 | iOS | 아타호-_- | 17 | 2296 | 2024.09.26 | |
2260059 | Multi | |sɔ:sɪdƷ | 6 | 1774 | 2024.09.26 | |
2260057 | Android | INARI ONE | 5 | 1176 | 2024.09.26 | |
2260052 | iOS | 아타호-_- | 21 | 2143 | 2024.09.26 | |
2260042 | Multi | 이토 시즈카 | 4 | 697 | 2024.09.26 | |
2260039 | iOS | 아타호-_- | 5 | 723 | 2024.09.26 | |
2260030 | Android | Tervette | 10 | 11783 | 2024.09.26 | |
2260025 | ETC | 사쿠라모리 카오리P | 4 | 3769 | 2024.09.25 | |
2260023 | iOS | SubRose | 4 | 1561 | 2024.09.25 | |
2260019 | Android | lbygxk | 9 | 1617 | 2024.09.25 | |
2260015 | Android | INARI ONE | 4 | 1126 | 2024.09.25 | |
2260014 | Multi | 이토 시즈카 | 14 | 1847 | 2024.09.25 | |
2260013 | Android | INARI ONE | 7 | 1581 | 2024.09.25 | |
2260011 | Multi | 파피파피파팡피 | 7 | 1819 | 2024.09.25 | |
2260003 | iOS | MOYASEA | 4 | 5851 | 2024.09.25 | |
2259999 | Multi | 이토 시즈카 | 4 | 2079 | 2024.09.25 | |
2259998 | Android | lbygxk | 8 | 1471 | 2024.09.25 | |
2259997 | Android | lbygxk | 21 | 1554 | 2024.09.25 | |
2259995 | Multi | A-z! | 7 | 3791 | 2024.09.25 | |
2259989 | Multi | 이토 시즈카 | 6 | 2789 | 2024.09.25 | |
2259981 | Multi | nokcha | 5 | 3086 | 2024.09.25 | |
2259963 | Android | lbygxk | 5 | 1109 | 2024.09.24 | |
2259956 | Android | lbygxk | 19 | 2897 | 2024.09.24 | |
2259953 | Android | INARI ONE | 6 | 1736 | 2024.09.24 | |
2259952 | Multi | INARI ONE | 4 | 1052 | 2024.09.24 |
(IP보기클릭)121.142.***.***
소리가 주요 테마인 게임인데 왜 사운드가 구리지;;;
(IP보기클릭)183.109.***.***
챕터 5,6은 진짜 고생한거 보상받는 느낌 들 정도로 재미있던데 문제는 1,2,3챕터가 상상을 초월할정도로 플레이 자체가 고문이라 거기까지 버티는 유저가 많지 않음...
(IP보기클릭)106.250.***.***
https://www.reddit.com/r/gachagaming/comments/1d1d2ek/a_perspective_into_how_disastrously_ww_was/ 중국 본토에선 민심이 나락 가버려서 원신이나 타오판이 재조명받는 상황
(IP보기클릭)175.120.***.***
1. 첫 픽업부터 남캐라서 대부분 여캐 나오는 후반 픽업 기다리고 있음. 2. 사자탈 쓰는 쇼타 케모미미 캐릭터인 능양에 대한 불호 의견이 압도적. 얜 그냥 4성으로 내리고 나오던지 말던지 하도록 했었어야 했고 차라리 도기나 단근 같은 여캐 하나 5성으로 올렸어야 헀음. 3. 스토리가 5장쯤 가면 괜찮아 지는데 거기까지 가는 것 자체가 고역 4. PC판 최적화로 말이 많음 여기에 좀 줄었다지만 쿠로 게임즈의 힙스터 정신이 어디 안 간게 아니라 취향 상당히 탐
(IP보기클릭)114.201.***.***
난 오히려 명조가 고민해야할 문제는 ARPG 장르가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하드코어함'임. 슬슬 겜 좀 해본 사람들은 느끼겠지만, 명조는 원신에 비해 차원이 다른 헤비한 게임임. 물론 강렬한 보스전, 멋있는 액션, 무수한 반복 컨텐츠를 원하는 유저들은 아주 만족할거임. 문제는 이 유저층이 전체 게이머 비율로 따지면 매우 소수라는거. 안그래도 유지비용이랑 리소스가 무지막지하게 들어가는게 오픈월드겜인데, 소수의 마니악한 유저만 가지고는 롱런하기 힘듦. 그런와중에 스토리를 포함한 여러 큰 이슈가 터지니 고민이 많을것.
(IP보기클릭)1.227.***.***
(IP보기클릭)183.109.***.***
챕터 5,6은 진짜 고생한거 보상받는 느낌 들 정도로 재미있던데 문제는 1,2,3챕터가 상상을 초월할정도로 플레이 자체가 고문이라 거기까지 버티는 유저가 많지 않음...
(IP보기클릭)220.76.***.***
1~4막이 노잼이라 5,6에서 뽕차는 연출을 넣어 놨는데 불구하고 안읽고 지나가는 사람이 대부분이라 느끼지도 못함 근데 그 연출이 막 미쳤다 할정도는 아니고 뭔가 힘빠짐 마지막 전투연출 빼곤 다 별로였음 저는 오히려 기염퀘스트 던전들어간 연출이 더 낫던 | 24.05.27 22:42 | | |
(IP보기클릭)112.165.***.***
근데 5~6막 보니까 문제점이 확 보이던데? 이걸 재밌어했던 건 1~4막이 있었기 때문인 느낌임. 1. 후반부에 어셈블을 하는데 초중반에 모이는 인물들의 서사를 정립하고 전달하지 못했기 때문에 저스티스리그 스러운 모임이 되어있음. 2. 분명 연출적으로 뽕을 주려고 만든 장면인 건 이해가 되는데, 하필 브금이 그걸 다 망쳐놓음(+1번 문제도 포함된) 3. 6막 마무리가 전달변의 요약본 읽기로 급격한 정리로 땡치는 느낌을 벗어날 수 없음. 4. 왜 방랑자를 주변인들이 그렇게 추대하고 신용하는지 이해할 수 없음. 위 문제들이 있다보니 1~4막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재미는 있어도 잘해봤자 평타 느낌일 수밖에 없는 상태... | 24.05.28 12:26 | | |
(IP보기클릭)219.251.***.***
(IP보기클릭)118.235.***.***
게릴라
뱅가드 사운드 데려오라구! | 24.05.27 22:21 | | |
(IP보기클릭)121.65.***.***
(IP보기클릭)220.117.***.***
(IP보기클릭)61.253.***.***
(IP보기클릭)211.234.***.***
원신은 언제 시작해도 적기인데, 명조에서 원신보다 편하게 개선한 것들은 역체감 문제가 있을 순 있어요. 그래도 스토리 분량도 많고 좋은 조합 한개만 있어도 스토리 편하게 미니까 엔드컨텐츠 아니면 무과금도 할만합니다 | 24.05.27 22:43 | | |
(IP보기클릭)211.36.***.***
저도 명조가 재밌어서 원신은 얼마나 재밌는지 궁금하긴함 | 24.05.27 23:01 | | |
(IP보기클릭)59.22.***.***
저도 명조하다가 원신이 급격하게 끌려서 레벨10 짜리 리세계 하나 구매해서 하는데 컨텐츠가 쌓여있으니 재밋더군요 ㅋㅋㅋㅋ 정작 원신 기존 유저들은 폐사구간이라고 컨텐츠가 없다고 난리지만. | 24.05.28 08:30 | | |
(IP보기클릭)121.138.***.***
명조도 시간이 흐르고 경험이 쌓이면 좀 나아질 수 있겠지만.. 첫인상 차이가 일단 어마어마해요.. 명조는 내 정체도 모르겠고 기억도 없고 어둡고 칙칙한 세계에 떨어져서 괴물들과 싸워야 하는데.. 원신은 푸르른 꿈동산같은곳에서 슬라임같은거 나오면서 시작하니.. 접근성이 너무 다름 | 24.05.28 09:17 | | |
(IP보기클릭)180.231.***.***
액션성 덜하고 횡이동 불편한거 제외하면 모든면에서 원신이 압도적이긴 합니다 | 24.05.28 09:26 | | |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121.169.***.***
(IP보기클릭)61.77.***.***
(IP보기클릭)121.168.***.***
타오판은 딱 시작했을떄부터 조작감부터가 이상했음 신캐릭들은 안그런 모양인데 초반캐릭들 조작감이 영 어정쩡함 | 24.05.27 22:34 | | |
(IP보기클릭)219.241.***.***
실제로 명조 출시 이후 타오판 커뮤보면 복귀나 시작 뉴비가 쬐끔 늘어났음요...ㅋㅋ 때마침 바람직한 디자인의 로슬린이 내일 나오니... hoxy..... | 24.05.27 23:40 | | |
(IP보기클릭)106.250.***.***
https://www.reddit.com/r/gachagaming/comments/1d1d2ek/a_perspective_into_how_disastrously_ww_was/ 중국 본토에선 민심이 나락 가버려서 원신이나 타오판이 재조명받는 상황
(IP보기클릭)59.14.***.***
(IP보기클릭)175.120.***.***
1. 첫 픽업부터 남캐라서 대부분 여캐 나오는 후반 픽업 기다리고 있음. 2. 사자탈 쓰는 쇼타 케모미미 캐릭터인 능양에 대한 불호 의견이 압도적. 얜 그냥 4성으로 내리고 나오던지 말던지 하도록 했었어야 했고 차라리 도기나 단근 같은 여캐 하나 5성으로 올렸어야 헀음. 3. 스토리가 5장쯤 가면 괜찮아 지는데 거기까지 가는 것 자체가 고역 4. PC판 최적화로 말이 많음 여기에 좀 줄었다지만 쿠로 게임즈의 힙스터 정신이 어디 안 간게 아니라 취향 상당히 탐
(IP보기클릭)220.76.***.***
사실 5성라인업에 2명이 어린이 캐릭터라 뭐 남캐는 차치하더라도 누나캐릭터는 너무 가져갈게없더라구요 앙코나 벨리나를 4성으로 내리고 도기가 5성이었으면.. 도기 너무 예쁜데..ㅜㅜ | 24.05.27 23:17 | | |
(IP보기클릭)58.121.***.***
능양 퀘스트 그놈의 딸랑딸랑때문에 미쳐버릴뻔 재미도 없는 스토리 스킵도 안되고 하는 내내 고통스러웠음 | 24.05.28 01:52 | | |
(IP보기클릭)121.142.***.***
소리가 주요 테마인 게임인데 왜 사운드가 구리지;;;
(IP보기클릭)211.193.***.***
음악은 진짜;;; 적당한 무료음원 잘 픽해서 배치해도 이거보단 낫겠네요. 타이틀 음악이 제일 좋음.. | 24.05.27 22:59 | | |
(IP보기클릭)121.142.***.***
근데 저기서 비교한 대상인 원신은 음악은 돈 때려박은 티가 확연히 날 정도로 퀄리티가 좋아요. | 24.05.27 23:02 | | |
(IP보기클릭)211.193.***.***
굳이 비교 안해도 절대평가로도 좋은 점수 주기 힘들 정도로 평균 아래라... 플레이하면서 좀 놀랬네요 | 24.05.27 23:03 | | |
(IP보기클릭)106.102.***.***
(IP보기클릭)106.102.***.***
현재 잘못된 점을 빠르게 고치고 있는데 지속적으로 지켜봐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함 블루아카이브의 경우도 처음 나왔을때 망했다뭐다했지만 점차 이미지를 개선하면서 지표가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고 현재 명조 상황을 보면 망겜이라고 낙인찍으려는 모습이 강해보임 | 24.05.27 23:30 | | |
(IP보기클릭)219.251.***.***
낙인세력 너무 웃겨요 ㅎㅎ 덮어놓고 비추누르는거 ㅋㅋㅋㅋ | 24.05.28 01:07 | | |
(IP보기클릭)183.96.***.***
아무래도 명조랑 비슷한 케이스로 흘러갔던 환탑 때문에 그 부분도 우려가 좀 되긴 합니다. 역주행이라는게 일반적으로 나오기는 매우 힘든 매출 구조이니까요. 사실 입소문이라는게 무서워서 미워도 다시 한번 해도 "걔 초반 스토리 구렸던 게임 아님?" 이러면 복귀조차 할 생각 안 하기도 하구요. | 24.05.28 01:18 | | |
(IP보기클릭)106.102.***.***
맞아요 특히나 후발주자 입장이라 게이머들은 선발주자인 원신으로 돌아가버리면 그만이니까요 저도 그렇지만요 다만 아직 발매한 이후 5일밖에 안됬는데다가 업데이트를 포기하고 고치려는 노력이 안보인다면 모르겠지만 고치려고 노력하고 있고 비판점은 개선하고 있으니까요 저는 일단 기다려보구요 | 24.05.28 01:40 | | |
(IP보기클릭)118.235.***.***
사실 모든 신작이 그렇죠 일단 3달은 지켜봐야 하고 오픈빨 빠짐에도 잘 버틴다 싶으면 언제든 반등가능성 있다고 봅니다 쭉쭉 밀려가서 모바일 인덱스 차트아웃 되면 끝일것 같지만 그럴일은 없다 봐야죠 | 24.05.28 08:03 | | |
(IP보기클릭)183.101.***.***
우상향해서 원신 대항마가 되어주었으면 좋겠는데... 캐릭 이름에서 중국무협풍 냄새가 너무 심하게 나니까 입문이 좀 많이 힘든것도 사실임. 원신도 스타레일도 그거 알고서 첫장부터 중국풍 나라, 스토리는 안넣었는데...명조는 너무 빠꾸가 없네 | 24.05.28 11:22 | | |
(IP보기클릭)125.251.***.***
(IP보기클릭)183.99.***.***
(IP보기클릭)124.58.***.***
(IP보기클릭)211.230.***.***
(IP보기클릭)211.36.***.***
둘 다 좋아요 원신쪽은 지금까지 쌓아온 스토리와 탐험요소(퍼즐요소) 있고 명조는 액션과 그래픽 그리고 편의성패치(이동스태미나 등)가 좀 더 잘되있다는점 단점으로는 원신은 액션 쪽은 좀 부족하다는점 명조 쪽은 현재 최적화가 부족하고 스토리작인 컨텐츠의 부실이 문제에요 쾌적하게 스토리를 즐기고 싶다면 원신 쪽을 액션쪽에 비중이 더 크시다면 명조쪽을 추천드려요 | 24.05.27 23:53 | | |
(IP보기클릭)211.193.***.***
둘다 모바일로 하긴 별로고 pc로 하면 최적화는 명조 상당히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호쾌한 액션과 이동, 미려한 그래픽과 캐릭터의 명조 추천이요. 원신은 호요버스 특유의 덕후느낌이 좀더 가미되어있어요 | 24.05.28 22:53 | | |
(IP보기클릭)50.114.***.***
(IP보기클릭)220.84.***.***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220.122.***.***
(IP보기클릭)112.154.***.***
(IP보기클릭)218.152.***.***
(IP보기클릭)14.39.***.***
(IP보기클릭)106.101.***.***
텐센트가 대주주라 중국게임 대부분 에픽으로 나옴 거기다 명조는 언리얼 써서 더더욱 에픽입점이 유리함 | 24.05.28 07:48 | | |
(IP보기클릭)218.39.***.***
(IP보기클릭)124.153.***.***
(IP보기클릭)211.193.***.***
스토리 밀고 탐험 완벽주의 아니면 적당히 하고 남은 건 스펙업 노가다, 이걸 지루하게 만들지 않아줄 액션요소인데.. 명조도 스펙 올리면 액션 쉬워지는 건 똑같아서 지친단 느낌은 아직 안 들었어요. 원신이 롱런한 이유는 선점효과와 꾸준한 업데이트이지 않을까 싶고 명조도 비슷하게 간다면 성과는 충분히 낼 것 같긴 합니다. | 24.05.28 22:56 | | |
(IP보기클릭)114.201.***.***
난 오히려 명조가 고민해야할 문제는 ARPG 장르가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하드코어함'임. 슬슬 겜 좀 해본 사람들은 느끼겠지만, 명조는 원신에 비해 차원이 다른 헤비한 게임임. 물론 강렬한 보스전, 멋있는 액션, 무수한 반복 컨텐츠를 원하는 유저들은 아주 만족할거임. 문제는 이 유저층이 전체 게이머 비율로 따지면 매우 소수라는거. 안그래도 유지비용이랑 리소스가 무지막지하게 들어가는게 오픈월드겜인데, 소수의 마니악한 유저만 가지고는 롱런하기 힘듦. 그런와중에 스토리를 포함한 여러 큰 이슈가 터지니 고민이 많을것.
(IP보기클릭)180.231.***.***
그렇지. 그 원신조차도 나선 36별을 찍는 유저가 1할도 안된다고 할 정도로 헤비유저의 비율은 적은편 | 24.05.28 09:31 | | |
(IP보기클릭)211.193.***.***
헤비??? 명조가 하드코어 한 게 없는데요 저 32렙 캐릭터50~60렙인데 무과금에 무기, 에코, 스킬 최적조합 욕심 버리고 적당해 보이는 거 올리면 보스도 대충 맞아가며 때려도 1분정도로 녹이는데.. 저스펙때 억지로 보상 좋게 가져가려고 엔드 컨텐츠 탑같은 거 고렙보스들 빡세게 도는 욕심만 버리면 부담 없어요. 걍 스펙 올리고 가지 뭐 하는 생각이면 꽃밭.. | 24.05.28 23:03 | | |
(IP보기클릭)114.201.***.***
저도 지금 연각34렙인데, 명조 충분히 하드코어겜 맞습니다. 애초에 전작인 퍼니싱도 해본 사람은 지금이 그나마 명조 쉬운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ARPG에서 필연적으로 신캐는 성능&매커니즘이 기존캐릭보다 상향되고 복잡화되는게 필연적이에요. 명조가 '오픈월드'보다 '액션'에 방점을 찍은 이상 더더욱 이 흐름은 가속화될 수 밖에 없습니다. 액션겜에 거부감이 없는 사람도 이정도인데, 대부분의 서브컬쳐겜 유저들한테는 원신도 헤비한 게임에 속해요. 당장 나선클리어 유저도 소수에 속하고, 원신이 점점 '캐주얼', '어드벤처'를 중시하는걸보면 게임을 최대한 가볍게 하려는겁니다. 액션겜 마니아들한테는 안타깝지만, 분명히 지금 서브컬쳐 모바일겜의 트렌드는 '분재'입니다. 점점 대작들이 출시되고 여러 게임을 맛보고 싶은 사람한테 헤비함은 어지간해서는 단점이죠 | 24.05.30 20:17 | | |
(IP보기클릭)1.246.***.***
(IP보기클릭)175.214.***.***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1.219.***.***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21.139.***.***
(IP보기클릭)121.139.***.***
그리고 오픈초반에 많이퍼줬음.오픈빨로 매출땡기는게 제일큰데 어느정도 포기하고 유저들 유치를 목적으로 그냥 퍼주기를 택한거라. 이선택이 잘한건지 아닌건진 지켜봐야할듯.. 유저입장에서 많이뿌리면 좋긴한데 어차피 꾸준히 하는사람들은 손에꼽고 명조 자체가 매니아성이 있어서.. 원신보다 흥행할걸 기대하는게아니라 원신 유저를 약간이라도 빼오는게 목적인 게임임. | 24.05.28 08:15 | | |
(IP보기클릭)118.36.***.***
(IP보기클릭)223.39.***.***
이런 애들 냅두고 남캐내는 ㅂㅅ들
(IP보기클릭)180.231.***.***
ㄹㅇ 첫 한정부터 왠 남캐인거보고 이새끼들 혹시..? 라고 생각한게 한두번이 아님. 그래도 후반 픽업라인 보고 일단은 하는중 | 24.05.28 09:32 | | |
(IP보기클릭)211.193.***.***
성능의 남캐, 룩의 여캐 ㅋㅋㅋㅋ 어찌보면 밸런스 맞는거죠 ㅎㅎ 그래도 4성 기본 여캐들 넘 이쁨. 방랑자 양양 설지 산화 치샤까지. 앙코 벨리나도 걍 적당히 귀여움. 원신 스타일보단 훨씬 미려하고 디자인 거부감이나 호불호 덜한듯 | 24.05.28 23:07 | | |
(IP보기클릭)121.137.***.***
(IP보기클릭)121.181.***.***
(IP보기클릭)220.75.***.***
(IP보기클릭)61.81.***.***
스킵을 하니까 뭔소린지 모르죠 상식적으로 스킵하는데 이해가 되면 그 게임이 이상한건데요 | 24.05.28 09:40 | | |
(IP보기클릭)175.123.***.***
(IP보기클릭)211.41.***.***
(IP보기클릭)106.102.***.***
(IP보기클릭)1.236.***.***
(IP보기클릭)118.235.***.***
근데 기존 때깔 좋은 하이퍼 액션물도 그렇고 (이 회사 포함) 물론 한국 포함 해외에서 숨이 간당간당 해도 중국 자국에서먀 중상박만 쳐도 천문학적인 돈이 벌려서 세계 매출은 끝장나는 게임들도 있긴 한데 이거처럼 규모 크게 벌인 게임들은 매니아들 만 하는 시장 노리려고 만든 게 아닌데... 싶긴 할 거 같음. | 24.05.28 12:24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211.234.***.***
(IP보기클릭)121.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