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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GM아이샤47입니다.
금일 진행된 라스트오리진 3주년 축하 방송, '주PD가 알려드림'에서 답변된
질문 및 답변 내용입니다.
1번 질문 |
앞으로 성소 출시 때 테스트용으로 쓴 덱을 표본처럼 공개하거나 클리어한 사람들 덱을 볼 수 있도록 패치할 의향이 있으실까요?? |
1번 답변 |
이전 개발자 노트에 공개된 적합 전투원 시스템 활용해, 추천 전투원을 표시해주는 기능 추가를 고려해보고 있으며 말씀해주신 기능도 해당 기능을 추가하면서 같이 추가할 수 있는지 한번 논의해 보겠습니다. |
2번 질문 |
앞으로도 2차 창작 작가님들과 공식 협업이 있을까요? |
2번 답변 |
필요한 경우에는, 협업을 제안해서 진행해 볼 예정입니다. |
3번 질문 |
요즘 나오는 스킨들을 보면 커뮤니티의 트렌드를 반영하는 모습이 자주 보이는것 같습니다 혹시 카페글이나 타커뮤 동향을 항상 확인하시나요? |
3번 답변 |
네, 업데이트 결과나 이후 추가되는 개선 사항들이나 기타 사항들을 확인하기 위해 각종 커뮤니티는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있으며, 커뮤니티 뿐만 아니라 인게임 내 로그들 또한 주기적으로 확인해서 앞으로 이제 이미 개발된 사항들이나 추후 개발될 사항들에 대해서도 두 자료 모두 참조해서 조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4번 질문 |
제 기억에 의하면 예전 라스트오리진 운영진들은 인터뷰에서 '오래 가는 게임'을 추구한다고 한 적이 있습니다. 지금의 라스트오리진 운영진들도 같은 생각인지, 아니면 원하는 게임상에 변화가 생겼는지 묻고 싶습니다. |
4번 답변 |
라스트오리진은 몇몇 알려진 인력으로만 개발 / 운영되는 것이 아니며, 사령관님이 모르시는 많은 개발 / 운영 인력 모두의 노력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운영 방침 또한 오픈했을 때부터 지금까지 회사 경영진의 방침에 따라 결정되어 왔기 때문에, 만약에 운영 담당이 바뀌어도 운영 방향성은 크게 달라지지 않을 예정입니다. |
5번 질문 |
로비 꾸미기가 개편되거나 또는 숙소 꾸미기 등의 컨텐츠가 추가될 수 있을까요? |
5번 답변 |
많은 분들이 이제 기지 언제 개편되냐, 꾸미기 언제 올라가냐, 또 SD 캐릭터들 잘 만들었으면 이런데 쓰면 좋지 않겠느냐고 말씀해 주고 계시고, 저도 이 부분에 대해 굉장히 공감을 하고, 빨리 만들고 싶지만 지금 구조적인 문제와 더불어 쉽게 풀리는 문제는 아니어서…. 다만 이제 언제까지 이걸 방치할수도 없기 때문에 새로운 꾸미기 컨텐츠는 선물 기능이 개선되고 나서 잘 쓰이지 않는 비밀의 방을 활용해 캐릭터 인터렉션이나 SD 캐릭터를 볼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볼까 논의되고 있습니다. |
6번 질문 |
3차 캐릭터 아이디어 공모전 심사 진행은 어떻게 되어가고 있나요? 참가작들은 다 봤는지 궁금합니다. |
6번 답변 |
1차적으로 분류된 상황이며 다만 일본쪽에도 동시에 진행되다 보니, 물리적으로 너무 많은 양이라 결과 발표 및 제작까지 이전보다는 시간이 더 걸릴 것 같습니다. |
7번 질문 |
현재 개발자노트 외에 '22년도 내에 구체화하겠다!' 하고 있는 계획이 있으신지? |
7번 답변 |
라오 하면 소위 '통발 게임'이라고 하는데, 사실 이게 개발 비화이긴 한데 워낙 짧은 기간에 만들어야 하다 보니 콘텐츠가 없었습니다. 어떤 콘텐츠를 만들까, 시간 내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도저히 시간 내에 만들수 있는 건 통발 게임밖에 없어 이렇게 통발 게임이 되었는데, 파밍을 하느라 기기를 켜 놓으셔야 하니 진입 장벽이 되는 일이 잦습니다. 이런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기기를 꺼놔도 파밍이 진행되는 기능을 구현하는 방향을 구현할 수 있을까 논의 중입니다. |
8번 질문 |
변화의 성소, 철의 탑 외 다른 컨텐츠를 기획 중에 있나요? |
8번 답변 |
이번에 변화의 성소가 추가되긴 했지만, 한번 클리어한 후에는 반복적인 보상 수령 외에 딱히 추가적으로 플레이할 것이 없기 때문에 다음에 올라가는 컨텐츠는 1회성이 아닌, 반복적으로 도전을 하면서 내 캐릭터가 얼마나 성장했는지를 확인해볼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보려 하고 있습니다. |
9번 질문 |
이번 방주 스토리를 보고 스토리 작가님의 스토리를 구성하시는 능력에 감탄을 금치 못했습니다. 실례지만 스토리 작가님 혹시 이전에 소설쓰는 업계에서 일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
9번 답변 |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시나리오팀장님은 라스트오리진 커뮤니티에 시나리오 작가를 모집한다는 공고를 올린 것을 보고 지원해 합격하신 분이며, 이전에 업계에서 일하신적은 없고 소녀전선이나 라스트오리진 팬픽을 커뮤니티에 올리시던 분이었습니다. |
10번 질문 |
앨리스, 펜리르같이 과거에는 활약했지만 상위 호환 전투원들 때문에 묻혀진 애들 상향 소식은 없나요? |
10번 답변 |
이전 개발자노트나 밸런스 패치노트에 올라온 내용이긴 하지만, 잘 쓰이지 않는 전투원들은 계속 모니터링하면서 어떻게 조절할 것인가, 소위 말하는 '인권캐'나 '사기캐'와 경쟁이 될 수 있는지를 계속 보면서 조정할 예정이고요. 앨리스나 펜리르도 과거의 영광을 되찾을 수 있게 조정할 계획이 있습니다. |
11번 질문 |
SS 승급을 기획할 때 각 부대 소속별 시너지가 우선시 하나요 아니면 각 전투원의 개별적인 성능 향상을 우선시하나요? 만약 부대별 시너지가 우선시된다면 내부 테스트 할 때 그 부대별로 덱을 짜서 직접 굴려보시나요? |
11번 답변 |
어느 부분을 우선으로 구성할지는 전투원에 따라 다릅니다. 소속 인원수가 적거나, 부대가 각 개체를 독립적으로 운용하는 부대인 경우는 개별 성능을 우선시합니다. 다만, 소속 시너지에 너무 묶이게 되면 조합이 한정되는 문제가 있어, 이 부분은 개별적인 성능에 소속 시너지로 좀 더 좋게 만드는 쪽으로 조정 방안이 논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
12번 질문 |
저희집 하치코가 의지가 부족해서 불멸의 의지가 33%확률로 발동이 되는대 항상 발동되게 훈련해주실 수 있나요? 하치코랑도 성소 산책가고 싶어요! |
12번 답변 |
전투원의 핵심 스킬은 확률이 아닌 확정 발동하는 쪽으로 차차 조정될 예정이며, 하치코와 성소 산책을 가실 수 있도록 승급과 조정을 해보겠습니다. |
13번 질문 |
요즘 웨딩스킨이 끊겼는데, 잘 안 팔렸나요? 아르망 웨딩 보고 싶어요. (웨딩 아니어도 노래 붙은 스킨도 좋아요.) |
13번 답변 |
웨딩 스킨도 출시 예정이므로, 좀 더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14번 질문 |
라오 시작하려는 뉴비들을 위한 튜토리얼이 너무 부실한것 같은데 개선사항을 생각해두신게 있나요? |
14번 답변 |
반드시 개선을 해야하는 부분이죠, 설명이 너무 없고 튜토리얼이 이해가 안가는 건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전 개발자 노트에서 말씀드린, 적용 일정은 아직 미정이지만 효과에 대한 UI적 표현과 함께 전투 공방을 단계적으로 이해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전투 훈련 스테이지 등을 추가해볼 계획입니다. 다만, 언제 들어갈지는 확실히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
15번 질문 |
유저들의 '다양한' 닉네임을 보고 드는 생각은? |
15번 답변 |
진심으로….존경스럽습니다… |
16번 질문 |
사무실 내에 텐트를 치우고 라꾸라꾸로 전부 교체했다는게 사실입니까 |
16번 답변 |
사무실 내에 텐트도, 라꾸라꾸도 없습니다. |
17번 질문 |
합체 로봇 나올 예정 있는지 궁금합니다. 남자의 로망 |
17번 답변 |
합체를 구현하기 위해 이것저것 이야기를 하고 있는 사항이며, 근래에 나온 페레그리누스의 경우 합체로 가기 위한 단계를 연구하던 단계에서 나온 결과물이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슈가 되는 부분이 합체를 할 경우, 본체는 누구인가, 파츠는 누가 될 것인가, 중파시 파츠들도 모두 수복실로 가는지 등 여러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
18번 질문 |
역대 라오의 이벤트 중에 이번 '영원한 겨울의 방주' 이벤트가 여러 면에서 완성도가 제일 높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전투 없는 스토리 스테이지, 서브 스테이지 식이 아닌 별도로 분류한 사이드 스토리들의 요소도 좋았습니다. 앞으로의 이벤트도 방주처럼 전개하실 예정이 있는 지 알고 싶습니다 |
18번 답변 |
네. 향후 이벤트도 변경된 스테이지 시스템을 기반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
19번 질문 |
1대 GM 아이샤는 왜 퇴사를 하셨나요? |
19번 답변 |
회사에서는 계속 다니길 바라고 붙잡았지만, 본인의 꿈을 이루기 위해 나간다고 하셔서 응원하는 마음으로 배웅해드렸습니다. |
20번 질문 |
효과 저항 칩 10강 9강 껴야하는 것과 같은 오류는 개선 계획이 혹시 잡혀 있으신가요 |
20번 답변 |
네. 동일한 강화 단계의 효과 저항 칩을 장착해도 모두 효과가 있는 방향으로 수정을 논의중입니다. |
21번 질문 |
너프 없는 밸런스 패치로 인해, 적들이 비직관적인 기믹과 비정상적인 스텟을 가지게 되었고, 이로 인해 소수의 인원이 공략을 내어 다수의 플레이어들에게 떠먹여 주고 있는 모양새가 되었는데요. 어렵게 얻은 캐릭터가 하향되는것도 기분 나쁠순 있겠지만, 전투원 하향 금지 정책은 변함이 없나요? |
21번 답변 |
하향으로 인한 박탈감을 느끼시는 것을 최대한 지양하기 위해 전투원 하향은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다. 질문하신 문제는 개발팀도 인지하고 있으며, 적의 강점과 약점을 명확히 해 공략하는 재미를 드릴 수 있도록 차차 조정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아군이나 적의 강약점을 스킬을 하나하나 읽어봐야 해서 접근성이 떨어지는 부분도 인지하고 있으며, 해결할 방안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시스템적인 상성 관계를 추가하는 등 근본적인 시스템을 손봐야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 단기간에는 해결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
22번 질문 |
지난 번 알고리즘 사건이 매출에 압박을 느껴서 그런 거라고 얘기하셨는데, 진짜로 스마트조이가 힘든 상황인가요? |
22번 답변 |
있는 그대로 알려드린 것이긴 한데 다소 오해가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압박 받은 것은 매출이 아닌, PD로서의 책임에 대한 압박으로 이해해 주시면 될 듯합니다. 더 나은 라스트오리진을 위해서는 사람도 필요하고, 비용이 더 써야 개선할 수 있다보니 그런 부분에서 실수를 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그리고, 커뮤니티에 올라오는 글들 중 스마트조이는 라스트오리진이 섭종하면 회사가 망하기 때문에 소위 말해서 유저들에게 끝려다닌다는 인식이 많이 있지만, 사실상 라스트오리진이 종료된다 하더라도 회사가 어려워지거나 망할 일은 당장에는 없습니다.
처음 오픈했을 때부터 그랬듯이 사령관님들을 위한 게임을 서비스하는 것이 경영진의 운영철학이기 때문이다. 향후로도 매출과 상관없이 변함없이 사령관님들을 위해 운영 및 콘텐츠를 제공해 드리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의장님이 재테크의 귀재시라, 의장님의 의향만 있으시면 라스트오리진을 몇십년은 서비스할 수 있습니다 |
(IP보기클릭)14.63.***.***
Q: 게임망하나요? A: 의장님이 재태크 잘합니다. ㅋㅋㅋㅋ
(IP보기클릭)59.15.***.***
의장님 대단해
(IP보기클릭)121.129.***.***
(IP보기클릭)123.142.***.***
Q:유저들의 '다양한' 닉네임을 보고 드는 생각은? A:진심으로….존경스럽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IP보기클릭)211.220.***.***
취미로 게임을 운영하는 분이시군
(IP보기클릭)59.15.***.***
의장님 대단해
(IP보기클릭)121.129.***.***
(IP보기클릭)211.220.***.***
취미로 게임을 운영하는 분이시군
(IP보기클릭)14.63.***.***
Q: 게임망하나요? A: 의장님이 재태크 잘합니다. ㅋㅋㅋㅋ
(IP보기클릭)49.166.***.***
(IP보기클릭)123.142.***.***
Q:유저들의 '다양한' 닉네임을 보고 드는 생각은? A:진심으로….존경스럽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IP보기클릭)58.150.***.***
(IP보기클릭)106.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