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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 아이폰XR, 벤치마크 점수서 갤노트9·픽셀3XL에 압승 [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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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 조회 11543 | 댓글수 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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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7.53.***.***

BEST
CPU 30 % GPU 50 % 우위이면 쳐바른 수준
18.10.25 18:49

(IP보기클릭)223.62.***.***

BEST
깔꺼 없으니 해상도로 죽어라 까라고 지령 떨어졌나 봅니다.
18.10.25 19:35

(IP보기클릭)223.134.***.***

BEST
노트9는 a12 기종이랑 비빌게 아니라 작년 a11부터 이기고 와야됩니다
18.10.25 20:29

(IP보기클릭)121.161.***.***

BEST
아이폰 Xs나 Xs max를 사기엔 돈이 좀 아까운 사람들에게는 최상의 선택이 될지도 모르겠네요
18.10.25 18:50

(IP보기클릭)125.184.***.***

BEST
말투에서 나이가 느껴지네
18.10.25 19:30

(IP보기클릭)121.161.***.***

근 100만원짜리가 최소한 비벼야지 그럼 당연한걸...
18.10.25 18:48

(IP보기클릭)117.53.***.***

BEST
모에모에큐응
CPU 30 % GPU 50 % 우위이면 쳐바른 수준 | 18.10.25 18:49 | | |

(IP보기클릭)121.161.***.***

BEST
루리웹-115592183
아이폰 Xs나 Xs max를 사기엔 돈이 좀 아까운 사람들에게는 최상의 선택이 될지도 모르겠네요 | 18.10.25 18:50 | | |

(IP보기클릭)223.134.***.***

모에모에큐응
갤노트9가 999불이고 픽셀3XL 899불인데요. 반면 XR은 749불로 가격이 크게 저렴한데도 압승이란거 | 18.10.25 20:28 | | |

(IP보기클릭)175.223.***.***

모에모에큐응
‘~~짜리면 당연하지. ‘ 이 레퍼토리 맨날 보네. | 18.10.25 21:36 | | |

(IP보기클릭)211.36.***.***

역시 칩셋은 넘사벽이구만...
18.10.25 18:50

(IP보기클릭)183.96.***.***

해상도 낮고 칩셋 성능이 높으면 당연한 결과 아닌가 안드로이드 쪽도 7nm 로 나오면 좀 나아질련지 그런데 모바일은 그 돈 줘가면서 할만한 게임이 있다고 생각도 안되고 고급형 콘솔(ps4 pro, xbox one x)의 두배 넘는 가격을 지불할 가치가 있는지
18.10.25 18:54

(IP보기클릭)117.111.***.***

anotherW
해상도에 상관없이 발르는데 해상도탓 지겹지도 않나 | 18.10.25 19:33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39.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하야부사룩딸
도대체 언제적 애니팡; | 18.10.25 18:56 | | |

(IP보기클릭)175.20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하야부사룩딸
본인이 그렇다고 다른 사람이 다 그럴 거라고 생각하시는지; 요즘 하는 아스팔트 9만 해도 굉장히 사양이 높던데요. | 18.10.25 18:57 | | |

(IP보기클릭)220.8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하야부사룩딸
아재 서요? | 18.10.25 18:58 | | |

(IP보기클릭)117.11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하야부사룩딸
울엄마 애니팡하시는데 나이대가 ㄷ ㄷ | 18.10.25 18:58 | | |

(IP보기클릭)116.3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하야부사룩딸
애니팡은 좀 너무한거 아니냐... | 18.10.25 19:00 | | |

(IP보기클릭)117.11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하야부사룩딸
그런 경우 구형이나 보급형 쓰면 됨.. | 18.10.25 19:05 | | |

(IP보기클릭)117.5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하야부사룩딸
그 인터넷도 좋은폰으로 빠르게 하면 좋은거 아닌가 ㅋㅋ 그리고 미세공정단계도 발전해서 똑같은 작업량이면 최신설계칩셋이 배터리도 오래감 노트4 쓰다 폰 바꿨는데 노트4도 CPU가 8코어라 나중에 안부족할줄 알았는데 스냅835달린 소니 XZ1 만으로도 신세계던데 ㅋㅋ | 18.10.25 19:05 | | |

(IP보기클릭)117.111.***.***

보급형이면 참 좋은 기기인데.. 그게 아니라서 애매한 기기 같음. 작아도 해상도는 기존 제품이랑 맞춰줘야 할건데....
18.10.25 19:06

(IP보기클릭)117.111.***.***

해상도가 아쉽다
18.10.25 19:07

(IP보기클릭)203.226.***.***

리뷰보니까 밴치돌릴때 유독 온도가 미친듯이 올라가든데 의심스러움
18.10.25 19:09

(IP보기클릭)61.80.***.***

십알~ 저돈주고 십알살바에는 가개통이나 이런거 십새거사지~ 십도 졸라빨라서 십이나 십스나 둘다놓고 비교해보지않는이상 성능은 별의미없고 십알도 백만원이 넘는폰인데 십에비해 액정구리고 베젤광활하고 해상도쓰레기고 3D터치안되고 카메라한개고~ 백만원이 넘어가도 이제는 보급형이구나~
18.10.25 19:09

(IP보기클릭)125.184.***.***

BEST
리버 브라더웨이
말투에서 나이가 느껴지네 | 18.10.25 19:30 | | |

(IP보기클릭)183.96.***.***

리버 브라더웨이
비추똥이나 처드세영! | 18.10.26 06:31 | | |

(IP보기클릭)39.7.***.***

hdr안된다 뿐이지 구문도 못하는 수준으로 해상도 쓰잘떼기 없이 올려봐야 이득은 하나없이 손해만나는거 방지하고 xs보다 더 선명한 xr이 적당한 가격에 게임 주로 하는 분들이 확실히 메리트있죠.
18.10.25 19:12

(IP보기클릭)117.111.***.***

프크흫
이건 개개인마다 기준이 달라서 직접 써봐야 알수 있을듯... | 18.10.25 20:10 | | |

(IP보기클릭)125.190.***.***

프크흫
LCD는 단점으로 지적되었음 좋게 생각하는 사람은 OLED가 아니라서 라고 하지만 솔직히 그거야말로 너무 좋게만 해석하려는거니까 그런거 | 18.10.25 20:56 | | |

(IP보기클릭)39.7.***.***

루리웹-0115523825
oled는 좋으나 싫으나 그 단점들을 가지고 있어도 어쨌거나 차세대 디스플레이이기 때문에 lcd 자체로도 평가가 박해질 수 밖에 없긴 합니다. mled 나오기 전까진 lcd가 완벽한 대안이긴 하지만 아쉬운것도 사실이죠 | 18.10.25 21:18 | | |

(IP보기클릭)175.223.***.***

프크흫
뭔소리임? Xs가 ppi 더 높은데 어째서 XR이 더 선명함? | 18.10.25 22:07 | | |

(IP보기클릭)119.192.***.***

GiGaWing
xs는 다이아몬드 팬타일이라 가로 세로 각각의 해상도가 2/3으로 줄어들고 그에따라 실제 ppi가 2/3으로 쥴어들어 305ppi가 됩니다. 326ppi인 xr이 당연히 더 선명합니다. | 18.10.25 22:12 | | |

(IP보기클릭)175.223.***.***

프크흫
아니죠, 님처럼 계산하면 서브 픽셀 갯수가 안맞아요 다이아몬드 펜타일이 1픽셀당 R 1/2개, G 1개, B 1/2개로 표현하니 일반 펜타일이나 픽셀 갯수는 똑같은데 그럼 PPI에 2/3를 곱하는게 아니고 2/3의 제곱근을 곱해야 합니다. 그럼 XS는 대략 376ppi가 나와요 님처럼 ppi 자체를 2/3 해버리면 총 화소수가 2/3가 아니라 4/9가 되어버림..;; 펜타일이 해상도가 2/3가량 떨어진다는 말이 나온 이유가 픽셀당 서브 픽셀이 2개라서 나온 말인데 삼성이나 애플이나 무슨 바보라서 픽셀은 2/3으로 줄이고 해상도는 4/9가 줄어드는 방식을 쓰겠습니까? | 18.10.25 22:20 | | |

(IP보기클릭)119.192.***.***

GiGaWing
일반 팬타일은 가로엔 영향이 없이 세로에만 해상도가 2/3인데 다이아몬드 팬타일은 1픽셀이 삼각형 구조인 쉐도우마스크라 가로에도 영향이 생겨 가로도 2/3, 즉 ppi 자체에 2/3을 해야합니다. g 소자의 크기도 일반 팬타일보다 작기도 하구요. 삼성이 바보라서 그런 방식을 쓰는게 아니라 번인에 일반 팬타일보다 더 강한 방식이라 영악하게 사용한겁니다. | 18.10.25 22:36 | | |

(IP보기클릭)175.223.***.***

프크흫
실제 체감으로도 그 말씀은 와닿지 않습니다. 님 말씀대로면 당장 XS와 아이폰8(XR과 ppi가 같음)화면을 비교해 봐도 선명도는 8이 더 뛰어난게 체감이 되어야 합니다만 실상은 그 반대입니다. 왜냐면 해상도 계산은 단위면적당 픽셀 갯수만큼 정확한게 없기 때문입니다. 실질 ppi라는 개념 자체가 1픽셀을 표현하는데 2개의 화소를 쓰는 아몰레드의 단점을 설명하기 위한 개념이니 실제 체감에 가까운 개념으로 설명해야죠 ppi 자체에 2/3을 해버리면 정작 절대적인 물리량인 픽셀 갯수가 틀려져 버리니 ppi에 2/3을 곱하는 방식은 잘못된 방식입니다. | 18.10.25 22:49 | | |

(IP보기클릭)119.192.***.***

GiGaWing
잘못아시는거 같습니다. 실제 ppi를 구하는 방법은 일반적인 팬타일 구조, CRT시절부터 있던 개념이고 때문에 실제 ppi를 구하는 공식들은 다 결론이 나 있는 상태입니다. 정확히는 2픽셀을 표현하는데 필요한 픽셀이 3픽셀이라 2/3이고 다이아몬드 팬타일은 1픽셀이 마름모 구조이기에 세로 해상도 뿐만이 아닌 가로 해상도 마저 2/3으로 총 화소수가 실제로 4/9가 되는게 맞습니다.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활용하기에 화소수가 4/9지만 루트를 한번하기때문에 ppi에 2/3이 되는것이 맞습니다. | 18.10.25 23:00 | | |

(IP보기클릭)119.192.***.***

GiGaWing
즉 그에따라 계산하면 아이폰 xs : 1624x750 아이폰 xs max : 1792x828 아이폰 xr : 1792x828 이렇게 되고 되려 xs는 xr보다 해상도가 낮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 18.10.25 23:02 | | |

(IP보기클릭)119.192.***.***

GiGaWing
ppi = √가로^+세로^ 이게 ppi 공식인데 다이아몬드 팬타일은 가로 세로 각각 2/3씩, 제곱이 들어가니 실제 화소수는 4/9, ppi는 2/3이 되는 구조입니다. 일반 팬타일은 세로에만 2/3을 하기 때문에 실제 화소수가 2/3, ppi는 약 5/6이 되는 구조입니다. | 18.10.25 23:06 | | |

(IP보기클릭)61.98.***.***

프크흫
그것이 틀린 이유가 해상도에 개념에 있습니다. 해상도는 말 그대로 화소의 밀도를 나타내는 거고 밀도는 픽셀의 갯수로 표시합니다. 픽셀은 보통 RGB소자 하나를 뭉쳐서 얘기하는거구요 일반펜타일이나 다이아몬드 펜타일이나 사용하는 픽셀 갯수는 똑같습니다. 1화소 모양이 마름모꼴이라 해서 픽셀갯수는 달라지지 않습니다. 님처럼 계산하게 되면 다이아몬드 펜타일이 해상도가 4/9가 된다는 말인데 절대 수치인 픽셀 갯수가 안맞다 이거지요. 펜타일 구조를 잘 보면 일반 펜타일을 45도 기울여서 G소자 자리만 바꾼거와 다른게 없습니다. 즉 픽셀 갯수는 일반 펜타일과 동일하지요, 이걸 RGB로 묶어서 환산한게 유효ppi 인데 실제로 눈으로 보기에도일반 펜타일이나 다이아몬드 펜타일 직접 놓고 비교하면 선명도는 동일하거나 화소 배치의 우위 때문에 다이아몬드 펜타일이 좀더 선명하게 보이지요 | 18.10.25 23:16 | | |

(IP보기클릭)119.192.***.***

GiGaWing

이는 다이아몬드 팬타일 방식의 RGB대비 서브픽셀수와 유효화소수를 보면 알 수 있는데 실제로 화소수는 4/9, 서브픽셀수는 2/3이 됩니다. | 18.10.25 23:17 | | |

(IP보기클릭)119.192.***.***

GiGaWing
다이아몬드 팬타일은 RGB의 팬타일구조 대비 안티엘리어싱에서 이득이 있을뿐 선명도에는 그닥 이득은 없습니다. 계단현상의 완화가 선명도에는 직접적인 연관은 없습니다. 둘이 다른 개념이기 때문이죠. | 18.10.25 23:20 | | |

(IP보기클릭)61.98.***.***

프크흫
이 사진만 봐도 유효화소가 2개인게 틀렸는데요... RGB 하나를 유효화소라고 치면 2개화소 빼고 G화소가 2개 남아 있는데 이걸 빼면 안되죠. 저 사진으로만 뚝 짤라놓으면 G한개로는 색을 표현못하니 G를 버린거 같은데 2개라고 한거 같은데... 위아래로 무수히 많은 디스플레이 특성상 평균적으로 저거는 2.67개로 표현해야 맞습니다. | 18.10.25 23:28 | | |

(IP보기클릭)119.192.***.***

GiGaWing

다이아몬드 팬타일의 실제 배열입니다. 기준이 되는 R이나 B의 채널을 기준으로 R이나 B의 채널을 주변에서 참조해와서 표현하기 때문에 가로 세로 전부가 2/3이 되는 방식입니다. 저 이미지가 틀린게 아니라 다이아몬드 팬타일의 서브픽셀 갯수를 구하는 기준이 저것이기에 그런겁니다. ppi 계산 기준을 이해를 잘 못하셔서 그런데 쉽게 10ppi과 20ppi는 단순 ppi격차는 2배이지만 실제 화소수 차이는 4배 차이입니다. 가로끼리, 세로끼리도 2배입니다. 근데 화소수 차이는 4배죠? 아 위에 ppi 구하는 공식에 하나 빠트린 부분이 있네요. ppi = √가로^+세로^/인치 | 18.10.25 23:34 | | |

(IP보기클릭)119.192.***.***

GiGaWing

화소수와 ppi의 상관 관계는 이걸 보시면 좀 더 이해하기 쉬우실 겁니다. 10ppi는 1인치에 가로 : 10px, 세로 : 10px, 화소 : 100px 20ppi는 1인치에 가로 : 20px, 세로 : 20px, 화소 : 400px 즉 가로와 세로 해상도가 각 2/3이면 화소수는 4/9가 되는게 맞습니다. | 18.10.25 23:36 | | |

(IP보기클릭)119.192.***.***

프크흫
ppi = √(가로^+세로^)/인치 이렇게 적는게 더 나으려나 | 18.10.25 23:47 | | |

(IP보기클릭)61.98.***.***

프크흫
님이 말씀하시는건 저도 다 아는 내용입니다. 다이아몬드 펜타일이라고 해서 계속 유효 ppi를 2/3를 곱해야 한다고 주장하시는데 그리되면 총 픽셀 갯수는 4/9로 줄어들지요 그런데 서브펙셀의 총 사용량 수는 1080p 기준으로 RGB : 1920 x 1080 x 3 = 6,220,800 일반펜타일 : 1920 x 1080 x 2 = 4,147,200 다이아몬드펜타일 : 1920 x 1080 x 2 = 4,147,200 입니다. 이거는 절대적인 물리량이고 바뀌지 않는 수치입니다만, 님 말씀대로 일반 펜타일은 2/3제곱근을 곱하고 다이아몬드는 2/3를 곱해버리면 일반펜타일 대비 다이아몬드가 해상도가 2/3 떨어진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똑같은 화소수를 사용했는데 해상도가 2/3 떨어지는건 말이 안되지요.. | 18.10.25 23:53 | | |

(IP보기클릭)61.98.***.***

프크흫
님께서 말씀하신 유효해상도 값이 맞다고 주장하실려면 실제로 제조사가 단위면적당 투입한 서브 픽셀의 갯수와 유효해상도값이 맞아 떨어져야 합니다. 해상도라는 개념 자체가 단위면적당 픽셀의 밀집도이니까요 | 18.10.26 00:06 | | |

(IP보기클릭)61.98.***.***

GiGaWing
XS를 예로 들어서 님이 주장하시는 유효해상도 1624 X 750에서 3을 곱한 값이 실제로 제조사에서 투입한 서브 픽셀의 갯수와 같아야 합니다. 그래야 동급의 해상도라고 할 수 있지요 허나 실제로는 님이 주장하시는 유효해상도 :1624 x 750 x 3 = 3,654,000 개 실제로 투입한 서브픽셀 수 : 2463 X 1126 X 2 = 5,546,676 개로 차이가 너무 많이 납니다. 이 값을 맞출려면 XS의 실제 유효해상도 1998 X 923 에 3을 곱하면 5,532,462개로 실제로 제조사가 투입한 서브픽셀 갯수랑 맞아 떨어집니다. | 18.10.26 00:14 | | |

(IP보기클릭)119.192.***.***

GiGaWing
다이아몬드 팬타일으 그 구조 때문에 일반 팬타일 대비 화소수가 2/3이 더 떨어지는게 맞습니다. 일반 팬타일의 경우 세로 배열을 늘려놓은 상태라 세로만 2/3을 하면 되지만 다이아몬드 팬타일은 사방으로 늘려놓은것이라 가로와 세로 각각 2/3을 하는것입니다. 즉 다이아몬드 팬타일이 선명도 측면에서는 실제로 일반 팬타일보다 더 안좋은 방식이에요. 이게 서브픽셀을 해상도에 곱을 한 계산을 한, 모든 컬러채널의 개별 갯수를 구하는 방식이라 그런데 서브픽셀을 해상도에 반영한 "완성된 1픽셀"을 기준으로 따지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RGB는 1920*1080 = 2073600 일반 팬타일은 1920*720 = 1382400 다이아몬드 팬타일 1280*720 = 921600 이런 식으로 계산이 나옵니다. 즉 저게 실제로 스크린에 표시되는 완성된 픽셀의 갯수이고 이를 기반으로 계산하면 다이아몬드 팬타일은 ppi에 직접적으로 2/3을 하는것이 맞습니다. | 18.10.26 00:15 | | |

(IP보기클릭)119.192.***.***

GiGaWing
다이아몬드 팬타일 자체가 주변 컬러채널을 참조하는 방식때문에 유효화소수와 서브픽셀 갯수가 1:1로 대응이 되지 않습니다. 위에서도 나와있지만 서브픽셀은 66%인데 화소수는 50%(4/9)라고 하는것을 보면 알 수 가 있죠. | 18.10.26 00:19 | | |

(IP보기클릭)61.98.***.***

프크흫
님 말씀대로 서브픽셀 갯수가 1:1로 대응 안된다고 해서 실제 패널의 해상도가 더 떨어지진 않습니다. 1080p 디스플레이로 720p 화면을 보면 뿌혛게 보인다고 해서 유효해상도가 720p보다 낮은게 아니듯이요. 위의자료는 잘못된 자료입니다. 화소수가 4/9면 44%로 표현해야죠, 서브픽셀은66%인데 왜 갑자기 화소만 50%로 표현합니까? 정확하게는 화소도 66%로 표현해야 맞습니다. 갯수 세어보세요 G소자 2개가 남잖아요 | 18.10.26 00:29 | | |

(IP보기클릭)119.192.***.***

GiGaWing
1픽셀을 이루는 배열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다이아몬드 팬타일은 주면 픽셀을 참조하여 표기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실제 화소수 대비 서브픽셀 갯수가 더 많습니다. 고작 상하 또는 좌우 2픽셀을 표현하는데에도 R과 B채널은 각각 4픽셀이, G채널은 6채널이 대응이 되어야 하고, 그걸 1픽셀로 환산하면 R,B 2 : G 3인데 이게 일반 팬타일 과는 달리 상하 2픽셀을 표현할때도, 좌우 2픽셀을 표현할때도 그렇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위에 네모 모양의 완전한 4픽셀을 채우기 위해 주변의 G채널 9픽셀이 대응됩니다. 결론적으로 시스템의 해상도는 G채널을 기준으로 책정이 되기 때문에 G채널이 예를 들어 1920*1080의 화소수를 지니고 있으면 R와 B는 1280*720의 화소수를 지닙니다. 실제 해상도는 G채널이 아닌 R과 B채널을 기준으로 산정이 되기 때문에 실 해상도는 가로 세로 각각 2/3이 됩는겁니다. 저 자료에 50%라고 적힌건 아무래도 그 고정된 4픽셀 내부의 픽샐과 서브픽셀을 기준으로 해서 그런거 같은데 전체 배열로 보면 제가 말한대로 움직입니다 | 18.10.26 00:53 | | |

(IP보기클릭)119.192.***.***

GiGaWing

정확히 이렇게 연동됩니다. 그래서 유효화소수는 4/9, 가로와 세로는 각각 2/3(원래는 4/6)이 되는겁니다. | 18.10.26 01:01 | | |

(IP보기클릭)61.98.***.***

프크흫

뭔가 다이아몬드 펜타일이라고 해서 화소를 되게 복잡하게 계산하시는데..... 엄밀히 따지면 다이아몬드 펜타일이나 일반 펜타일이나 구조는 위의 그림처럼 거의 비슷합니다. 기존의 G화소를 반칸 내린거에 불과하죠 픽셀의 크기 차이는 B는 성능이 좋아지면서 면적이 줄어들고 G는 우리 눈이 녹색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가장 작죠. 1픽셀을 이루는 화소는 위의 노란색 박스로 기존의 펜타일처럼 2개의 화소로 표현합니다. 그러면 계산하는 방식도 기존의 펜타일과 동일하죠 | 18.10.26 01:25 | | |

(IP보기클릭)119.192.***.***

GiGaWing
아닙니다. 님 말대로라면 rg bg배열에서 rg만으로 1픽셀이라는 말인데 전혀 아닙니다. rg와 gb 전부 합쳐야 1픽셀이 되는겁니다. 1픽셀은 rgb 각각의 컬러채널이 한 묶음으로 온전한 컬러스펙트럼을 표시가 가능할때를 1픽셀로 치는겁니다. 단단히 잘못 알고 계신듯. 님이 말하는 방식대로라면 컬러스펙트럼이 일부만 표시되기 때문에 1픽셀로 취급도 안됩니다. 다이아몬드 팬타일의 경우 실제 구동되는 원리를 보면 복잡한게 맞습니다. 그래서 일반 팬타일과 전혀 별대로 가로와 새로 각각이 2/3이 되는겁니다. | 18.10.26 01:31 | | |

(IP보기클릭)119.192.***.***

GiGaWing
계속 설명드렸지만 다이아몬드 팬타일은 중심 컬러를 기준으로 주변 컬러채널을 참조하는 방식으로 마름모꼴의 모양으로 1픽셀이 구동이 되기 때문에 산정방식이 일반 팬타일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 18.10.26 01:34 | | |

(IP보기클릭)61.98.***.***

프크흫

님이 좀 잘못아시는거 같은데.... 삼성은 펜타일 아몰레드를 내면서 RG만으로 1픽셀을 표현했기 때문에 엄청나게 까였던게 맞구요.. 그래서 실질 유효 해상도 라는 말이 나옵니다. 2개의 화소로 1픽셀을 표현했으니 실제 해상도는 2/3이다. 이건 확실해요... 삼성은 2개 색으로 1개의 픽셀을 표현한게 맞습니다. 그리고 삼성의 다이아몬드 펜타일은 구조적으로 기존 펜타일과 거의 같은데 녹색소자를 비스듬히 옮긴거 뿐이고 실제 표현 방식은 기존 펜타일과 거의 같아요. 님이 계산하는 방식은 아마 새도우 마스크 방식을 염두해서 계산하시는거 같은데 삼성의 다이아몬드는 표현 방식이 전혀 달라요 | 18.10.26 01:41 | | |

(IP보기클릭)119.192.***.***

GiGaWing
삼성의 다이아몬드 팬타일은 쉐도우마스크 변종 방식이 맞습니다. 잘못알아도 너무 잘못 아시는데요; 삼성이 oled 팬타일을 내면서 욕을 먹은건 어디까지나 lcd에서는 쓰지도 않던 팬타일로의 퇴화를 했기 때문에 까였던겁니다. rg나 bg로 1픽셀을 표현해서가 아니구요. 그 어떤 다이아몬드 팬타일 접사를 보아도 제가 말한방식으로 구동하지 그렇게 제한된 채널로 구동 안합니다. | 18.10.26 01:46 | | |

(IP보기클릭)119.192.***.***

GiGaWing
아무래도 이야기가 더 이상 진행이 안될듯 한데 이이 상의 상호 설득은 불가능해 보이네요. 다만 그 어떤 다이아몬드 팬타일 분석글을 보아도 그런방식으로 구동된다는 글은 없습니다. 그래도 계속 같은 주장을 반복하실거라면 저는 출근 해야하니 이만 줄이겠습니다. | 18.10.26 01:48 | | |

(IP보기클릭)61.98.***.***

프크흫

저도 마지막으로... 다른건 몰라도 펜타일로 퇴화를 했는데 왜 욕먹었을까요? 위의 사진을 보십시요. 원래 펜타일의 개념은 1개의 B와 2개의 R,G를 통틀어서 1픽셀당 5개의 서브 픽셀로 이루어지는게 맞습니다. 그런데 삼성이 만든 펜타일은 이름만 펜타일인 가짜 펜타일로 삼성이 1개의 픽셀을 2개의 색으로 즉, RG로 1픽셀, BG로 1픽셀을 표현했기 때문에 욕먹은 겁니다. 2개의 서브 픽셀로 1개의 픽셀을 표현하는 방식 때문에 아주 말이 많았습니다. 자료 찾으라면 한트럭으로 찾을수 있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손에 장을 지지겠습니다. 또한 섀도우마스크 방식 아몰레드를 만들었다고 이야기를 하는데 이것조차 가짜 섀도우 마스크 방식입니다. 변종 섀도우마스크라고도 하지요. 하지만.... 이것 조차 그저 녹색 소자를 대각선 방향으로 반칸 아래로 옮긴 것 외에 나머지 배치는 똑같아요 가로 방향으로 픽셀을 나열하면 r b r b g g g g 기존의 RB-BG에서 위치만 대각선으로 옮긴 모양새입니다. 즉 기존에 1픽셀을 2개의 화소로 표현하는 방식 그대로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평가가 기존 펜타일보다 좋냐면, 눈에 거슬리는 녹색소자가 지그재그로 분산되면서 거칠었던 대각선 방향의 표현이 부드러워 졌기 때문입니다. 제말이 틀린거 같으면 녹색 서브픽셀의 갯수 한번 세어보세요 기존의 rgb 방식이나 기존의 펜타일 방식과 갯수가 완전히 동일합니다. | 18.10.26 02:17 | | |

(IP보기클릭)61.98.***.***

(IP보기클릭)116.36.***.***

근데 애플이 인텔처럼 본인들 우월한 공정의 펩이 있는것도 아니고 기본 베이스는 arm꺼로 쓰고 있는데 그렇다고 스냅 845가 암드 불도저 같은 똥도 아닌데도 성능차가 저리 나는거 보면 os 최적화가 많이 중요한듯 싶습니다.
18.10.25 19:12

(IP보기클릭)117.53.***.***

박 보영
깡성능 측정한거라 os 최적화와는 관련 없습니다. | 18.10.25 19:46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83.9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닷닥
어떤게 보급형폰이에요? | 18.10.25 19:16 | | |

(IP보기클릭)175.22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닷닥
애플은 보급형이라 한 적 없다. 플래그쉽 모델이랑 같은 AP장착한 보급형 폰 본적이 없다 | 18.10.25 19:26 | | |

(IP보기클릭)222.112.***.***

스로틀링 걸리면 폰들 성능 대부분 비슷하다던뎅
18.10.25 19:16

(IP보기클릭)124.195.***.***

그넘의 실생활에서는 거의 도움 안되는 베엔치따알~~ 해상도 저따위에 벤치로 자위하는거 솔직히 역겹네요.
18.10.25 19:22

(IP보기클릭)117.111.***.***

삼성은 해상도탓만 하면됨 ㅋㅋㅋㅋ 일부러 변명거리 만들라고 고해상도 처박은듯
18.10.25 19:34

(IP보기클릭)223.62.***.***

BEST
록히드삼성
깔꺼 없으니 해상도로 죽어라 까라고 지령 떨어졌나 봅니다. | 18.10.25 19:35 | | |

(IP보기클릭)39.7.***.***

록히드삼성
해상도 타령이 재미있는게 실 해상도는 xs나 xs max가 더 떨어지는데 아는게 없어서 그런지 xr만 가지고 겁나 물어뜯는것도 웃긴데 심지어는 작년에 8나올때 아~~무도 해상도 문제제기를 한사람이 없었음 ㅋㅋ 어차피 300ppi이상은 구분도 못하는데 뭐가 이익이라고 해상도 타령하는지 모르겠는게 해상도를 일정이상으로 쓸잘떼기없이 올리면 이득은 하나없이 손해만 발생하는게 지금 안드폰들의 특징중 하나에 x때도 한번 겪은 문젠데 뭘 알고나 말하는건가 싶고 | 18.10.25 19:39 | | |

(IP보기클릭)39.7.***.***

록히드삼성
쓰로틀링때도 느꼈지만 그냥 억지 부리면서 난동치는거로밖에 안보이는 | 18.10.25 19:41 | | |

(IP보기클릭)125.190.***.***

프크흫
물론 님 주장인 펜타일 방식이라 RGB방식보다 따지고보면 떨어지는건 맞음 | 18.10.25 20:58 | | |

(IP보기클릭)114.204.***.***

흰색K5던파공익과학
ㄹㅇ 해상도로 까라고 지령 나왔나봄 ㅋㅋㅋㅋㅋ | 18.10.25 20:58 | | |

(IP보기클릭)175.223.***.***

록히드삼성
심지어 갤럭시 기본 해상도는 배터리랑 성능 고려해서인지 풀 해상도도 아니더만. | 18.10.25 21:39 | | |

(IP보기클릭)58.126.***.***

이미 a11때부터 처바른지 오랜데...
18.10.25 19:49

(IP보기클릭)175.223.***.***

저 cpu 스위치에 박아주면 안될까?
18.10.25 19:50

(IP보기클릭)121.159.***.***

쓰로틀링 걸려도 a11 전체성능 이상이던데
18.10.25 19:55

(IP보기클릭)39.7.***.***

니얼굴 대군주
쓰로틀링도 재미있는게 발열제어 잘했다고 마케팅하던 노트9도 만만치않게 쓰로틀링 나는데 마치 아이폰만 쓰로틀링 나는것처럼 선동질하고 다녔다는게 웃기죠 | 18.10.25 19:58 | | |

(IP보기클릭)121.159.***.***

프크흫
첨에 검은사막 프레임 반토막 난다해서 x만 그러는줄 알았는데 갤럭시s9도 만만치 않게 떨어지더군요.. | 18.10.25 20:08 | | |

(IP보기클릭)121.159.***.***

프크흫
x는 설계땜에 발열스로틀링이 심하고 같은 a11 ap 쓴 8시리즈는 이상없던걸로 아는데.. 이번xs는 개선을 좀 했다고는 했고.. | 18.10.25 20:18 | | |

(IP보기클릭)39.7.***.***

니얼굴 대군주
x뿐만 아니라 8+도 좀 그러긴 했던게 해상도가 높아서 그런것도 있죠. x가 더 심했던 이유는 말하신대로 샌드위치 기판때문에; | 18.10.25 20:18 | | |

(IP보기클릭)125.190.***.***

프크흫
8도 발열 심합니다 해상도 탓만이 아닌것 같은데요 | 18.10.25 20:58 | | |

(IP보기클릭)125.190.***.***

프크흫
글고 님이 주장하는 더 선명함을 GSM아레나에서 전면 반박하는 이야기를 해놨네요 | 18.10.25 21:00 | | |

(IP보기클릭)125.190.***.***

프크흫
만약 님이 아이폰+모델[해상도가 보다 높음],X시리즈 사용자라면 선명도에서 차이를 느낀다고 이야기해줌 | 18.10.25 21:01 | | |

(IP보기클릭)125.190.***.***

프크흫
ppi의 중요성은 나도 알겠는데 GSM아레나가 정확히 집었죠.. 선명도가 해상도가 높은 모델보다 떨어진다.[아이폰8+이라던지 아이폰X보다] | 18.10.25 21:04 | | |

(IP보기클릭)39.7.***.***

루리웹-0115523825
그건 그냥 단순히 스펙상 해상도와 스펙상의 ppi로만 따져서 그렇습니다. 플러스 모델과도 비교한것도 같은 맥락인데 어차피 300ppi 이상은 구분이 안되서 의미있는 내용도 아니구요. | 18.10.25 21:20 | | |

(IP보기클릭)39.7.***.***

루리웹-0115523825
참고로 8은 발열 그렇게 안심합니다. 고속충전 하면서 게임하는게 아닌이상에는요 | 18.10.25 21:21 | | |

(IP보기클릭)118.34.***.***

루리웹-0115523825
당연히 모바일기기니까 발열이 날수는 있어도 확실한건 x모델보다 게임 퍼포먼스는 좋죠 | 18.10.25 21:22 | | |

(IP보기클릭)222.235.***.***

근데 이거 xr 프로세서는 xs xsmax랑 똑같은거 들어가는데 xr이 해상도가 더 낮으니까 xr이 xs xsmax보다 빠르기도 할까요? 물론 램이 1기가 더 낮긴 한데 앱 하나만 쓰고있을때는(예:게임) 램1기가 차이 별로 없을거같은데
18.10.25 20:04

(IP보기클릭)121.159.***.***

루리웹-9228987446
그럴가능성이 있을거같아요. | 18.10.25 20:07 | | |

(IP보기클릭)39.7.***.***

루리웹-9228987446
해상도덕에 게이밍은 30퍼 정도는 더 잘 나올겁니다 | 18.10.25 20:13 | | |

(IP보기클릭)125.188.***.***

이글에는 삼성 알바들이 안온거 같다... 분위기가 이렇게 다를수가 ㄷㄷㄷㄷ
18.10.25 20:07

(IP보기클릭)210.99.***.***

사실 가격이 문제지 폰 자체가 구린편은 아니죠
18.10.25 20:08

(IP보기클릭)223.134.***.***

BEST
노트9는 a12 기종이랑 비빌게 아니라 작년 a11부터 이기고 와야됩니다
18.10.25 20:29

(IP보기클릭)119.67.***.***

애초에 xr도 a12칩 그대로인데 성능으로 못이기는게 이상한거 아닌가... 안드로이드가 애플 신제품 벤치로 이긴적도 읍는데...
18.10.25 20:45

(IP보기클릭)112.185.***.***

팀쿡부터는 그 좋은 성능으로 뭘 할수 있는지는 오래전부터 애기가 없다 ~
18.10.25 20:48

(IP보기클릭)175.223.***.***

리카리
잡스땐 뭐 있었나. 오히려 팀쿡때 성능 활용하는 어플이 훨씬 많아졌는데요. | 18.10.25 21:40 | | |

(IP보기클릭)119.197.***.***

아이폰8 이하를 쓰는 사람한테는 십알도 충분히 괜찮은 선택. 아쉬운 부분이라면 조금 높은 가격과 3D터치 정도라..
18.10.25 22:04

(IP보기클릭)112.159.***.***

삼성이 하드웨어에 소홀히 하는 업체는 아닌데 왜 이렇게 성능 격차가 벌어진 거지.. 예전에 엑시노스가 짱이라고 칭송하던 시절도 있었는데.
18.10.25 22:16

(IP보기클릭)125.128.***.***

-운하영웅전설-
칩 다이만 봐도 A12 가 왜 이길 수 있는지 알 수 있죠. 7nm 로 내려갔는데 다이 총 사이즈가 10nm A11 과 비슷합니다. 스냅이나 엑시노스는 아직 10nm 인데 A12 보다 조금 큰 정도라면, 이기기 위해서는 훨씬 다이를 크게 불려야 하는데 그건 엄청 난처하죠 그리고 삼성은 아직까지는 똥이라고 불리는 말리 GPU를 쓰는데, 스냅과의 성능차를 줄이기 위해 말리 코어를 무식하게 늘리는 방식으로 대처하는지라 몸집을 불리는데 한계가 빨리 오는 것도 있고... | 18.10.25 22:38 | | |

(IP보기클릭)14.50.***.***

-운하영웅전설-
진짜 갤3시절대만해도 하드웨어 삼성 소프트웨어 애플 이렇게 알고있었는데요 | 18.10.25 23:56 | | |

(IP보기클릭)175.223.***.***

디스플레이 화소에 대해서 정확히 알려드림 (XS, XR비교) 스펙상 XS는 다이아몬드 펜타일 방식을 쓰면서 2436x1126 해상도를 가지고 XR은 일반 RGB방식의 1792X828 해상도를 가짐 스펙상 ppi는 458ppi(XS) vs 326ppi(XR)이지만, XS는 픽셀당 2개의 서브픽셀을 가지고, XR은 픽셀당 3개의 서브 픽셀을 가짐 그래서 해상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서브픽셀 갯수는 5,485,872(XS) vs 4,451,328(XR)이 됨 이를 토대로 실질 유효해상도를 계산하면 XS는 1998X923, 375ppi XR은 1972X828, 326ppi가 됨 결국 외신의 리뷰사이트에서 선명도를 지적하는 내용은 틀린게 아님
18.10.25 22:40

(IP보기클릭)106.255.***.***

GiGaWing
실제로 그 수준에서 눈으로 구분 안되죠. oled가 좋은건 색 선명도 때문입니다. 특히 블랙 부분으로 좀 감성적인 부분이죠. 1인치 이내에 375개하고 326개 셀수 있으신다면 인정. oled 쪽이 선명 쨍해보이는데... 확대경 들여다보면, 검정 면적이 넓죠. LCD 쪽이 색세포가 꽉 차 있습니다. 기회되면 한번 들여다 보세요. 무슨 얘기하는 줄 알게 될겁니다. | 18.10.25 23:26 | | |

(IP보기클릭)175.114.***.***

요즘 그진영에서 200만원드립 보기 힘든 이유가 있구만 ㅋㅋㅋ xr이 다 쳐바르니깐
18.10.26 02:00

(IP보기클릭)125.130.***.***

루리웹-65132345512
어차피 대부분은 xr살건데...그가격대면 안드로이드폰도 어차피 그정도 가격 함 | 18.10.26 10: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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