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leagueoflegends.com/ko-kr/news/dev/dev-wasd-controls-are-on-the-way/
또 다른 플레이 방식
리그 오브 레전드는 굉장히 깊이 있고 복잡한 게임입니다. 그러한 요소로 인해 수천 시간 동안 게임을 즐기며 재미있게 경쟁할 수 있었죠. 저희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핵심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면서, 리그 오브 레전드의 미래에 집중한 장기적인 프로젝트도 진행해 왔습니다.
오늘 그 프로젝트 중 하나를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바로 리그 오브 레전드를 WASD 조작 방식으로 플레이하는 것입니다. 현재 비공개 플레이테스트가 마무리되었고, 이제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직접 이 방식을 시험할 시간입니다.
WASD를 쓰느냐, 쓰지 않느냐
마우스 클릭 조작 방식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므로, 리그 오브 레전드의 기존 조작 방식에 익숙한 분들은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개발 팀은 두 조작 방식 사이의 공정한 경쟁을 보장하기 위해 열심히 작업하고 있습니다.
개발 팀원들도 오랜 시간 리그 오브 레전드를 플레이했기 때문에, MOBA 장르에 빠져들게 만든 전통적인 조작 방식에 큰 존경심을 지닌 채 이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저희는 WASD 조작 방식이 리그 오브 레전드의 개성을 바꾸지 않고도 소환사의 협곡을 처음 플레이하는 분들과 오랫동안 플레이해 온 분들 모두에게 새로운 동시에 익숙한 플레이 방식을 제공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오늘날의 PC 게임에서 WASD 조작 방식을 사용하기에 신규 플레이어분들은 이 방식이 가장 익숙할 것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저희를 비롯한 많은 플레이어들은 다른 게임을 플레이하다가 리그 오브 레전드로 돌아오면 본능적으로 손가락을 WASD 위에 올려놓고는 합니다. 그래서 새로운 WASD 조작 방식을 제공하면, 다른 게임에서 온 플레이어분들에게 리그 오브 레전드가 더 직관적인 게임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는 새로운 플레이 방식을 찾는 플레이어, 리그 오브 레전드가 처음인 플레이어, 친구에게 리그 오브 레전드를 같이 하자고 권유받은 플레이어 등 모두가 리그 오브 레전드의 재미에 빠져들 수 있게 된다는 뜻입니다.
저희는 두 조작 방식이 모든 포지션과 실력대에서 플레이하기 좋게 느껴지길 원합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서두르지 않고 몇 개월에 걸쳐 WASD 조작 방식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그렇게 하면 다양한 실력대, 포지션, 챔피언에서 승률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면밀히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바로 이 지점에서 플레이어 여러분의 참여가 필요합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라이브 서버에 출시하기 전에 충분한 플레이테스트를 거치기 위해, WASD 조작 방식을 PBE 테스트 서버에서 장기간(곧 시작하며 몇 번의 패치 동안 지속됩니다) 운영할 예정입니다. 물론, 이미 WASD 조작 방식으로 수많은 게임을 직접 플레이했고, 플레이어 실험실을 진행했으며, 심지어는 WASD 조작 방식을 MSI에 출전한 프로 선수들에게 제공하고 의견을 듣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훨씬 더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의 의견과 직접적인 경험이 필요합니다.
모든 종류의 버그 및 의도하지 않은 상호작용을 확실히 해결하고, 플레이어 여러분의 의견을 반영해서 WASD 조작 방식을 평가한 뒤 여러분의 플레이 방식에 더 적합해지도록 조정하고자 합니다. PBE 테스트 서버에 출시한 이후, WASD 조작 방식은 점진적으로 일반 게임 모드에 도입될 것이며, 마지막으로 랭크 게임 및 프로 경기를 포함한 전체 글로벌 서버에 출시될 것입니다. 테스트 단계마다 잠시 중단한 후 플레이어 여러분의 의견을 들으며 기능을 조정하고 버그를 해결할 예정입니다. 저희는 WASD 조작 방식이 랭크 게임에 도입되기 전까지 두 조작 방식 중 더 유리한 조작 방식이 없기를 원합니다.
개발 팀의 목표는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어떤 불이익도 없이 가장 편하게 느껴지는 조작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특히 이동 속도가 높을 때 WASD 조작 방식이 이동과 기본 공격 사이의 밸런스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집중적으로 관찰할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WASD 조작 방식은 마우스 클릭 조작 방식보다 더 쉽게 거리를 유지할 수 있죠. 따라서 두 조작 방식의 형평성이 유지되도록 필요하다면 적극적으로 조정할 것이며, 이에 대한 플레이어 여러분의 의견이 매우 중요합니다.
모든 맵에서, 모든 챔피언으로
리그 오브 레전드는 협력, 전략, 끈기 있는 정신력이 더해져서 멋진 실력을 선보일 때 최고의 게임이 됩니다. 시야가 없는데 럭스의 궁극기 - 최후의 섬광으로 적을 처치하거나, 미니언 사이를 뚫고 방심한 적을 블리츠크랭크의 Q - 로켓 손으로 적을 끌고 오는 등의 플레이는 훌륭하고 자연스러우며 재미있게 느껴지는 리그 오브 레전드 최고의 순간이어야 합니다. 뛰어난 실력의 플레이테스트 참가자, 헌신적인 특정 챔피언 주력 플레이어 여러분과 협력함으로써 이미 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많은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그리고 어서 더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의 의견을 통해 더 많은 요소를 조정하고 싶습니다.
WASD 조작 방식은 테스트 직후 대부분의 챔피언 플레이어 여러분께 꽤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특정 요소들도 분명 있었습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플레이테스트 참가자의 의견을 통해 지금까지 조정한 사항을 몇 가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미스 포츈의 궁극기 - 쌍권총 난사 같은 정신 집중 스킬은 사용하자마자 WASD 키를 실수로 눌러서 스킬이 취소되지 않도록 코드를 조정했습니다.
● 암베사의 기본 지속 효과 - 용사냥개의 발걸음은 최소 거리로만 돌진하는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 개선이 필요했습니다.
● 점멸에 대상 지정 설정을 추가해, 챔피언이 움직이는 방향으로 점멸을 사용하거나 갑작스레 반대 방향에 있는 벽을 넘기 위해 사용할 때 더 자연스럽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꽤... 흥미로운 버그도 있었습니다. 향후 일부 버그를 여러분께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높은 랭크 플레이테스트 세션의 초기 의견 일부입니다.
모든 플레이어를 위한 접근성 개선
WASD 조작 방식을 작업하면서 리그 오브 레전드의 전반적인 접근성을 개선할 수 있는 일부 편의성 개선 사항을 파악했습니다. 예를 들어, 단일 키보다 더 복잡한 키 조합을 선호하는 플레이어분들을 위해 UI에 더 많은 단축키 안내가 표시되도록 개선했습니다.
아마 어떤 분들은 눈치채셨겠지만, 짓궂은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일부 변경 사항은 플레이어 여러분의 선호 조작 방식이나 리그 오브 레전드의 플레이 기록과 관계없이 중요해질 것입니다. 해당 변경 사항들은 PBE 테스트 서버에도 적용되니, 이 변경 사항들이 WASD 조작 방식의 플레이 경험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저희에게 알려주세요.
단축키 설정 업데이트
이전까지 일부 단축키 설정은 오직 시스템 파일을 조사할 만큼 용감한 플레이어 여러분만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한 번이라도 챔피언의 스킬을 좌클릭 버튼에 할당하려고 시도해 보셨다면, 그 과정이 얼마나 힘든지 잘 아실 것입니다!
입력 체계 대규모 업데이트의 일환으로 단축키 설정을 훨씬 더 쉽게 바꿀 예정입니다. 게임 내 설정 메뉴에서 이전에는 숨겨진 행동이었던 유닛 선택, 마법공학 정거장과 상호작용, 스킬 취소 등을 마우스 버튼을 비롯해 원하는 버튼에 직접 할당할 수 있습니다.
신규 조작 방식의 모든 기능이 전체 서버에 출시되기 전에 준비될 수 있도록, PBE 테스트 서버에서 WASD 조작 방식을 사용하는 플레이어 여러분은 업데이트된 단축키 설정 체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적 카메라 잠금
카메라 잠금은 신규 플레이어와 숙련된 플레이어 모두에게 인기 있는 설정이며, 동시에 조작해야 하는 요소의 수를 줄여주지만, 게임 내 시야를 크게 제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새로운 '동적 카메라 잠금' 설정은 마우스와 챔피언 이동에 따라 카메라가 교묘하게 움직이는 것으로 시야를 개선합니다. 저희의 목표는 카메라 잠금 설정을 사용하는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더 쉽게 적 팀의 공격로 개입을 알아채고 움직임에 집중하는 동시에 장거리 스킬을 조준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최후의 일격 표시 기능
PBE 테스트 서버에 찾아올 마지막 편의성 개선 사항은 바로 일반 게임에 도입되는 최후의 일격 표시 기능입니다. 미니언에 최후의 일격을 가하는 것은 공격로의 흥망을 결정하는 기본기입니다. 하지만 아직 요령을 익히는 중인 신규 플레이어라면, 이 섬세한 기술을 배우는 동시에 미니언 무리 제어, 위치 선정, 피해 교환까지 생각해야 되니 주눅이 들 수 있겠죠. 이에 리그 오브 레전드의 경쟁 환경에 영향을 주지 않고서도 이 기술을 쉽게 익힐 수 있도록 일반 게임에 한해 표시 기능을 추가하기로 하였습니다.
최후의 일격이 표시된다고 하더라도 공성 미니언을 놓치는 일이 이따금 있을 겁니다. 숙련된 플레이테스터들 사이에서도 가끔 있는 일이니까요. 이 기능은 상시로 플레이어를 보조하도록 고안됐지만, 일시적으로 피해량이 증가하는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기본 공격, 마법사의 최후 같은 아이템으로 입히는 피해에는 기능이 적용되지만, 광휘의 검이나 잭스의 강화된 기본 공격 같은 일시적인 피해량 증가 효과로 최후의 일격을 가하려면 본인의 게임 지식을 활용해 타이밍을 맞춰야 할 겁니다.
앞으로의 계획
WASD 조작 방식이 PBE 테스트 서버에 출시되면 어떻게 생각하실지 정말 기대됩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미래를 위해 작업하는 무수한 장기 프로젝트의 첫 번째 프로젝트이며, 지금 당장 플레이어 여러분께 공개할 준비가 된 프로젝트입니다. 더욱 다양한 작업을 진행 중이니, 곧 다른 작업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동안에는 WASD 조작 방식을 한번 체험해 보세요. 저희는 모든 플레이어 여러분께 훌륭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주의 깊게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하겠습니다. 그러니 꼭 여러분의 생각을 알려 주세요!
(IP보기클릭)39.123.***.***
(IP보기클릭)211.235.***.***
전 플레이어 강제도 아니고 쓸 사람은 써라니 나쁠건 없죠 | 25.08.12 13:24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