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는 토렌트판을 출시한 후 Steam에서 게임이 400% 더 잘 팔리기 시작했다고 말합니다.
복돌이들이여, 일어나라
탑 다운 슈터인 Danger Gazers가 올해 초 Steam에서 출시했을 때 별다른 영향을받지 않았습니다.
일주일 후, Shota Bobokhidze 개발자는 The Pirate Bay에 토런트 파일을 올렸습니다.
게임을 정가로 구매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Bobokhidze는 Polygon에게 gambit가 400%의 판매 증가를 가져 왔다고 추정했다.
게임에 대한 Steam 리뷰에서 볼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개발자가 그것을 감당할 수없는 플레이어를 위해 급류를 발표 한 순간 "즉시 구매"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 리뷰는“게임 자체는 차 한잔이 아니지만 개발자를 지원하게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Bobokhidze는 어떤 이유로 든 게임을 구입할 여유가없는 플레이어에게 공감한다고 Polygon에게 말했습니다.
Bobokhidze는“저는 불법 복제가 새로 출시된 소프트웨어를 얻는 유일한 해결 방안인 시대에서 자랐습니다.
"구매할 수는 없지만 입소문, 소셜 미디어 공유 또는 긍정적 인 피드백과 감사를 보내는 단순한 팬 이메일 등 다른 방식으로 지원하고자하는 사람들이 그러한 입장에 있습니다."
Bobokhidze는 계속했다. 그들은 지난 4 년 동안 게임 개발이 그들에게있어 독창적 인 벤처이지만, 플레이어들이 작은 타이틀에 대해 알게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 다 어렵다는 점에 주목합니다.
이는 Bobokhidze가이 오랜 테스트를 거친 경로의 일부입니다.
"모든 도움이 거의 없습니다"라고 그들은 말했다.
Bobokhidze는 출시일에 비해 400 %의 매출 증가를 주장 할뿐만 아니라 Danger Gazers도 이전보다 위시리스트 수의 두 배에 달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거기에서 멈추지 않았고, 어떤 친절한 사람들은 (게임 비용 $ 9.99보다) 두 배 이상 기부하기 위해 나섰고 지원을 보여준 모든 사람들로부터 수많은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 저의 메시지가 모든 지원에 대해 명확하고 감사하다는 것에 감사드립니다.”
(IP보기클릭)211.223.***.***
이건 데모버전이 필요한 이유지 복돌이 합리화될 이유로 보이진 않음. 솔직히 복돌이로 이용하는 사람 중에 그게 구매로까지 이어질 정도로 양심적인 사람이 많을 거라 기대하지 않음.
(IP보기클릭)219.240.***.***
요즘은 게임나올때 당연히 나오던 데모란게 없어졌으니 스샷쪼가리만보고는 쉽게 살생각이 안들지
(IP보기클릭)223.62.***.***
그럴다고 이런 소수의 예시 때문에 복돌이가 정당화되어선 안 됨. 왜냐면 그들이 게임 시장에 가한 피해는 이런 것들과 비교도 안 될 만큼 크고 광범위하거든.
(IP보기클릭)175.223.***.***
결론은 복돌 정당화가 아니라 개발사들이 데모버전만 만들면 된다는 거네.
(IP보기클릭)218.147.***.***
일종의 셰어웨어 역할을 한 거네요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110.70.***.***
노오오오력 하면 성공한다고 씨부리는 틀딱이랑 뭐가 다른지 모르겠다 | 20.01.14 15:08 | | |
(IP보기클릭)223.62.***.***
그런데 위쳐 1부터 보면 노오력 열심히 한 회사지 ㅋㅋㅋ | 20.01.14 15:49 | | |
(IP보기클릭)222.107.***.***
| 20.01.14 19:13 | | |
(IP보기클릭)218.147.***.***
일종의 셰어웨어 역할을 한 거네요
(IP보기클릭)219.240.***.***
요즘은 게임나올때 당연히 나오던 데모란게 없어졌으니 스샷쪼가리만보고는 쉽게 살생각이 안들지
(IP보기클릭)122.38.***.***
저도 요즘 게임계에 데모를 풀지 않는게 좀 이해가 안갑니다. 2시간 하기전에 환불을 할수 있긴 하지만, 이건 상당한 귀찮죠. 일단 돈이 있기도 해야하고... 스팀같은 플랫폼이 있어서, 개발자들이 원한다면 훨씬 쉽게 데모를 뿌릴수 있는 시대인데, 왜 데모가 아예없어지다 시피 했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 20.01.14 18:35 | | |
(IP보기클릭)119.199.***.***
왜냐면 회사들이 데모랑 플레이 트레일러로 그래픽, 시스템 사기를 치다보니 신뢰감이 떨어져서 그럼. | 20.01.14 20:41 | | |
(IP보기클릭)122.38.***.***
그건 말이 안되죠. 데모 보고 시작했는데 본편이랑 다르면 환불하면 그만인데요. | 20.01.14 21:16 | | |
(IP보기클릭)121.158.***.***
그러니까 데모가 의미가 없어진다고 데모가 점점 없어진겁니다. | 20.01.14 21:22 | | |
(IP보기클릭)122.38.***.***
과거엔 그랬을수 있는데, 스팀에선 충분히 방어가 되니까 이젠 다시 살려도 된다고 봅니다. 결국은 접근성이 굉장히 중요한데, 샀다 환불은 접근성이 너무 안좋습니다. 맘에 안드는데 시간안에 환불 못하면 망하는 것도 있고... 스팀 방식을 생각하면(로그인해서 플레이하는...) 어렵지 않은 처리로 데모를 따로 만들지 않아도 가능할것 같기도 한데... | 20.01.14 21:27 | | |
(IP보기클릭)223.38.***.***
진짜 데모나 체험판은 좀 있어야함. 2개사면 1개는 망이니 이젠 하던 게임만 계속하게 됨. 가격이 싼 것도 아니고 5~7만은 줘야하는데... | 20.01.16 08:53 | | |
(IP보기클릭)183.99.***.***
(IP보기클릭)112.164.***.***
(IP보기클릭)183.99.***.***
(IP보기클릭)175.223.***.***
결론은 복돌 정당화가 아니라 개발사들이 데모버전만 만들면 된다는 거네.
(IP보기클릭)223.62.***.***
그럴다고 이런 소수의 예시 때문에 복돌이가 정당화되어선 안 됨. 왜냐면 그들이 게임 시장에 가한 피해는 이런 것들과 비교도 안 될 만큼 크고 광범위하거든.
(IP보기클릭)125.186.***.***
(IP보기클릭)211.223.***.***
이건 데모버전이 필요한 이유지 복돌이 합리화될 이유로 보이진 않음. 솔직히 복돌이로 이용하는 사람 중에 그게 구매로까지 이어질 정도로 양심적인 사람이 많을 거라 기대하지 않음.
(IP보기클릭)14.138.***.***
(IP보기클릭)175.194.***.***
(IP보기클릭)175.223.***.***
확실히 2시간 이내 무조건 환불을 데모버전과 똑같이 볼 수는 없을 듯. 나중에 환불 받더라도 일단 당장 돈이 있긴 있어야 하니... | 20.01.14 15:18 | | |
(IP보기클릭)122.128.***.***
실제로 동인게임의 경우 왠만해서는 체험판이 판매사이트에 다 지원되어 있고 요즘에는 플레이동영상까지 지원되는 경우가 많아 어떤 게임인지 한눈에 볼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소비자는 그 게임이 어떤 게임인지, 어떤 특징이 있는지 한 눈에 볼 수 있어 구매하기에 용이하죠. | 20.01.14 18:08 | | |
(IP보기클릭)175.196.***.***
(IP보기클릭)121.146.***.***
님이 안쓰는거지 윈도우는 대부분 정품써요...우동은 유통이안되니 불법쓰는거고 | 20.01.14 14:56 | | |
(IP보기클릭)175.196.***.***
전 정품입니다 | 20.01.14 15:05 | | |
(IP보기클릭)175.202.***.***
Pc맞출때 10몇만원 더내는게 뭐 힘들다고 정품 안쓴다고 확정하는건지 | 20.01.14 15:09 | | |
(IP보기클릭)211.248.***.***
1.정품만 쓰는사람 2.정품 복돌 둘다 써본사람 3.복돌만 쓰는사람 님같이 극단주의 논리로 2번 유저가 다 3번되는 순간 웬만한 문화 산업 다 치명적 타격을 입거나 망함 3번이라면 2번으로 2번이라면 1번으로 올바른 방향으로 노력하는게 옳다고 생각함 | 20.01.14 15:11 | | |
(IP보기클릭)106.101.***.***
뭐래요? 님 주변이 끼리끼리 모였나 보죠... 내 주변은 다 정품 윈10밖에 없는데... 그거 하나도 못살 환경이면 불쌍한거고... | 20.01.14 15:13 | | |
(IP보기클릭)112.223.***.***
윈도우 정품 쓴느데요? | 20.01.14 15:15 | | |
(IP보기클릭)175.223.***.***
부계정 합리화하는 사람하고 논리가 똑같네... 그 사람들도 ‘프로들, 스트리머들도 부계 쓰는데 왜 나한테 뭐라함’ 이러던데 | 20.01.14 15:16 | | |
(IP보기클릭)121.166.***.***
요즘 윈10 정품 안쓰는 사람들도 있음? | 20.01.14 15:51 | | |
(IP보기클릭)221.145.***.***
비유가 잘못됐다 "여기도 일본야동 정품으로 돈주고 보는사람 몇 없을텐데?" 이게 적절한 비유지 | 20.01.14 17:17 | | |
(IP보기클릭)106.247.***.***
윈도우는 보통 정품쓰지 않나;;; 내가 이상한건가?? | 20.01.14 17:21 | | |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175.126.***.***
(IP보기클릭)61.84.***.***
(IP보기클릭)122.42.***.***
(IP보기클릭)39.116.***.***
(IP보기클릭)121.146.***.***
그건 15년전에나 통할 변명이죠 요샌 복돌짓안해도 유튜브나 게임방송을 본다던지 알아볼방법이 많아서 불법행위 안해도 충분히 게임고르는데 문제 없다고 생각해요 | 20.01.14 15:37 | | |
(IP보기클릭)39.116.***.***
보는거랑 하는거랑도 다르더라구요... 직접 해보기전까진 몰라요 | 20.01.14 15:39 | | |
(IP보기클릭)121.146.***.***
뭐 문명이나 엑스컴같은건 하는거랑 보는게 다르긴하죠... 그래서 요샌 체험판이나 주말무료라던가 기회가 많으니까요 | 20.01.14 15:42 | | |
(IP보기클릭)39.113.***.***
몬헌같은 경우 하는 사람은 재밌는데, 보는사람은 그거만큼 지루하고 재미없는게임도 드뭅니다. | 20.01.14 16:00 | | |
(IP보기클릭)39.113.***.***
그리고 해비레인이나 비욘드투소울 같은 게임은 영상으로 보면 게임 할 필요가 없습니다. | 20.01.14 16:01 | | |
(IP보기클릭)121.146.***.***
직접해봐야 재미를 느낀다는걸 부정하는게 아니라 그게 복돌이짓 하는 이유가 되면 안된다는 거예요 신형스마트폰 나왔다고 훔쳐쓰지 않잔아요? | 20.01.14 16:31 | | |
(IP보기클릭)220.78.***.***
음? 자신의 게임을 자신이 토렌트로 푸는게 불법인가요? | 20.01.14 17:55 | | |
(IP보기클릭)39.116.***.***
그건 모르겠네요 | 20.01.14 17:57 | | |
(IP보기클릭)122.38.***.***
스팀에선 2시간 이내 환불가능함... 말이 안되는 소리를.. | 20.01.14 21:17 | | |
(IP보기클릭)122.38.***.***
개인개발이면 모를까, 인디라도 개발자들 동의 없거나, 유통사가 있는 경우는 불법이죠.. | 20.01.14 21:18 | | |
(IP보기클릭)39.116.***.***
스팀 환불정책이 좋긴 하지만 그거 조차 번거로울 수 있지 않을까요 저의 경우 플스로 세키로 하다가 pc 복돌이 한번 해보고 60프레임 잘 나오길레 피시판 질렀는데 말이죠 | 20.01.14 22:03 | | |
(IP보기클릭)218.238.***.***
(IP보기클릭)122.38.***.***
(IP보기클릭)122.38.***.***
스팀에선 2시간 안에 환불이 가능한데, 2시간 가까이 해보고 살지 말지 결정안될 사람이 불법으로 받아서 어지간히 열심히 사겠습니다.. 이 경우는 지금 이슈된 한 게임인 거지, 모든 게임이 이러면 답 없음. | 20.01.14 21:21 | | |
(IP보기클릭)211.235.***.***
스팀 2시간환불도 자주하면 불이익받음 | 20.01.14 22:06 | | |
(IP보기클릭)211.189.***.***
(IP보기클릭)211.189.***.***
그리고 자주 업데이트 하는 게임들의 경우, 게임을 해보고 재미있으면 업데이트 마다 복돌질하면 세이브가 불안정하니까 게임이 겁나 비싼거 아니면 걍 사는 경우도 있고... 뭐 이것도 어떻게 보면 데모버전의 역할이라고 볼 수도 있겠네요 | 20.01.14 17:16 | | |
(IP보기클릭)221.145.***.***
(IP보기클릭)122.38.***.***
맞음. 위의 경우는 아주 특수한 사례로 봐야함.. 이슈가 됐고, 그게 통한 케이스... | 20.01.14 21:22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22.38.***.***
용고릴라문어이글
그래서 저도 위의 성공사례는 저렇게 해서 게임 판매가 400% 늘었다가 아니라, 저렇게 한 '홍보'가 성공했다라고 봐야 한다고 생각함.. 모든 게임이 저렇게 한다고 하면 답 없음.. 과거에 저런 식으로 홍보했던 겜들이 몇있는데, 쿨돌아서 이제 또 한번 홍보 성공한걸로 봐야지. | 20.01.14 21:24 | | |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122.128.***.***
(IP보기클릭)211.243.***.***
(IP보기클릭)27.163.***.***
(IP보기클릭)121.174.***.***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06.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