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에선 파일 파편화로 인해 성능저하는 없다.
본문
[참고] SSD 디스크조각모음 필요?...국내 연구진, 오랜 논란 종결 [35]
추천 21 조회 16824 댓글수 35
ID | 구분 | 제목 | 글쓴이 | 추천 | 조회 | 날짜 |
---|---|---|---|---|---|---|
118 | 전체공지 |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 8[RULIWEB] | 2023.08.08 | ||
352195 | 공지 | 국내외 언론 및 웹진 불펌 금지. (2) | 관리자 | 6 | 180860 | 2010.06.22 |
2301540 | 참고 | 헤롱싀 | 24 | 8192 | 2024.05.08 | |
2301484 | 참고 | 오토코 | 1 | 3403 | 2024.05.07 | |
2301381 | 참고 | 원히트원더-미국춤™ | 7 | 2164 | 2024.05.04 | |
2301265 | 참고 | 간케 | 2 | 1920 | 2024.05.02 | |
2301263 | 참고 | 헤드샷21 | 1 | 2084 | 2024.05.02 | |
2301189 | 참고 | 오토코 | 16 | 10033 | 2024.05.01 | |
2301137 | 참고 | 오토코 | 2 | 1917 | 2024.04.30 | |
2301084 | 참고 | 지은쨔응 | 9 | 12392 | 2024.04.29 | |
2301032 | 참고 | 헤드샷21 | 16 | 9791 | 2024.04.28 | |
2300893 | 참고 | 건전한 우익 | 9 | 4599 | 2024.04.25 | |
2300721 | 참고 | 아이엔에프피 | 3 | 3976 | 2024.04.23 | |
2300463 | 참고 | 원히트원더-미국춤™ | 9 | 4992 | 2024.04.18 | |
2300415 | 참고 | 원히트원더-미국춤™ | 19 | 10127 | 2024.04.18 | |
2300242 | 참고 | 죄수번호-2853471759 | 2 | 4066 | 2024.04.15 | |
2300212 | 참고 | 원히트원더-미국춤™ | 2 | 1139 | 2024.04.14 | |
2300191 | 참고 | 헤드샷21 | 6 | 5021 | 2024.04.14 | |
2300189 | 참고 | 행복한비행기 | 15 | 16285 | 2024.04.14 | |
2300154 | 참고 | 원히트원더-미국춤™ | 7 | 4327 | 2024.04.13 | |
2300030 | 참고 | 원히트원더-미국춤™ | 1064 | 2024.04.11 | ||
2299983 | 참고 | 원히트원더-미국춤™ | 2 | 1119 | 2024.04.11 | |
2299845 | 참고 | 괴도H | 20 | 17144 | 2024.04.09 | |
2299819 | 참고 | 원히트원더-미국춤™ | 11 | 5431 | 2024.04.09 | |
2299659 | 참고 | 헤롱싀 | 27 | 9982 | 2024.04.05 | |
2299593 | 참고 | 헤롱싀 | 2 | 1165 | 2024.04.04 | |
2299462 | 참고 | 오토코 | 1670 | 2024.04.02 | ||
2299438 | 참고 | 헤드샷21 | 21 | 9954 | 2024.04.02 | |
2299411 | 참고 | 헤롱싀 | 29 | 10216 | 2024.04.02 | |
2299292 | 참고 | 헤드샷21 | 10 | 4402 | 2024.03.30 |
(IP보기클릭)180.231.***.***
..? 이제서야?? 상식 아니었어?
(IP보기클릭)121.134.***.***
오히려 수명만 박살나는데..
(IP보기클릭)175.195.***.***
조각 모음을 하면 컨트롤러가 잘 인식해서 파일을 낸드별로 고루고루 잘 흩뿌려서 최대의 성능을 낼수 있는데 조각모음을 안하면 컨트롤러가 파일 하나로 인식하는게 아니였어서 특정 낸드로 몰리는 경우가 많다. 라는게 결과임 단순히 상식 아냐? 하기엔 SSD 컨트롤러 동작방식에 대해서 어떻게 처리하냐에 대한 연구가 뒤따를수밖에없는게 문제임. 컨트롤러 단에서 조각 나누는방식에 대해서 알고리즘 더 잘짜라는거니까
(IP보기클릭)220.117.***.***
요약 : SSD의 데이터 처리 속도저하의 책임은 SSD 컨트롤러 제조업체에게 있다. 1. SSD에서도 파일 파편화가 발생한다. 하지만 그것이 속도 저하를 당장 일으키지는 않는다. 2. 파편화된 데이터에 의하여 NAND에 데이터를 병렬 입력할 수 없게 되어 특정 NAND에만 데이터를 넣게되면 속도가 저하된다. 3. SSD에서 파일 파편화와 데이터 편중을 만들어 내는건 HDD 처럼 OS가 아니라 SSD의 컨트롤러다. 이 내용인데... 일반 PC에서는 큰 의미가 없고 대용량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해야 하는 산업용에서 의미가 있는 내용 같습니다.
(IP보기클릭)114.111.***.***
SSD는 여러개로 분산 저장하기 때문에 조각 모음이 크게 필요하지 않다고 하네요. 조각 모음 한다고 성능이 개선 되는 건 아니라고 합니다.
(IP보기클릭)180.231.***.***
..? 이제서야?? 상식 아니었어?
(IP보기클릭)175.195.***.***
올레~
조각 모음을 하면 컨트롤러가 잘 인식해서 파일을 낸드별로 고루고루 잘 흩뿌려서 최대의 성능을 낼수 있는데 조각모음을 안하면 컨트롤러가 파일 하나로 인식하는게 아니였어서 특정 낸드로 몰리는 경우가 많다. 라는게 결과임 단순히 상식 아냐? 하기엔 SSD 컨트롤러 동작방식에 대해서 어떻게 처리하냐에 대한 연구가 뒤따를수밖에없는게 문제임. 컨트롤러 단에서 조각 나누는방식에 대해서 알고리즘 더 잘짜라는거니까 | 24.03.06 16:16 | | |
(IP보기클릭)119.200.***.***
조각모음에 새로운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이기도 하죠 특정 낸드에 몰린 파일을 다른쪽에 옹기고 그걸 자주 사용하는 파일로 하는 방식도 구현하라는 것이니까요 | 24.03.06 17:27 | | |
(IP보기클릭)61.111.***.***
상식이 아니니까 연구진이 연구한게 아닐까 싶은데요? 0.01ms라도 느려지는 것도 느려지는게 맞는거니까 이게 쌓이면 더 느려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거라. 레이드를 레이드로 또 레이드 화 한 집합체가 SSD라고 보면 되는거라 데이터가 어느 낸드로 쌓여있는지에 따른 처리도 다르겠죠 | 24.03.06 17:53 | | |
(IP보기클릭)114.111.***.***
SSD는 여러개로 분산 저장하기 때문에 조각 모음이 크게 필요하지 않다고 하네요. 조각 모음 한다고 성능이 개선 되는 건 아니라고 합니다.
(IP보기클릭)121.134.***.***
오히려 수명만 박살나는데..
(IP보기클릭)125.133.***.***
(IP보기클릭)59.152.***.***
(IP보기클릭)220.117.***.***
여러개의 NAND에 파일을 N등분해서 집어 넣으면 NAND의 갯수만큼 읽기/쓰기 속도가 올라갑니다. 동시에 병렬로 데이터를 뱉어낼 테니까요. 문제는 파일 파편화때문에 특정 NAND가 포화 상태가 되거나 저장상태나 수명상태가 불균형해지면 특정 NAND에만 파일의 전체 데이터가 들어가가는 일이 발생한다는 것 같습니다. | 24.03.06 16:11 | | |
(IP보기클릭)39.121.***.***
SSD는 자체적으로 병렬화가 잘 되어야 속도 하락이 없다는 뜻으로 보입니다. | 24.03.06 16:12 | | |
(IP보기클릭)175.195.***.***
기본적으로 SSD는 컨트롤러가 있고 그 컨트롤러에 몇개의 낸드를 병렬로 연결해논 구조임. 예를들어 EDD-202라는 파일이있고 그 파일의 내용이 ABCD라고 했을때 가장 최적의 성능 내는건 1번낸드에 A 2번낸드에 B 3번낸드에 C 4번낸드에 D가 있는게 가장 속도가 빠름 근데 조각이 나서 컨트롤러가 파일하나로 인식 못할경우 1번낸드에 ABC 3번낸드에 D 이러면 속도가 느려진다는거. 근데 그럼 컨트롤러가 삐꾸냐? 할수도있는데 소위 포맷이라 부르는것들이랑 같이 생각해야함. 요새 포맷들은 단순히 파일단위로 쪼개는것도 있지만 블록식이라 해서 파일하나를 여러개로 갈라서 처리하는것도 있다보니 SSD입장에선 애가 한개 파일인지 아닌지 모르다 보니 저런 문제가 발생할수있단거. 비단 윈도서 쓰는 NTFS도 블록식이고... | 24.03.06 16:27 | | |
(IP보기클릭)118.43.***.***
선생님 파일명 예시가 ㄷㄷㄷㄷㄷ | 24.03.06 16:31 | | |
(IP보기클릭)175.223.***.***
어렵게적었는데 결론만 말하면 일반사용자는 딱히 의미없음. 블록식이던 뭐던 일반인들이 쓰는건 파일시스템이라 저런문제에 대해선 컨트롤러 제작사서 잘 알아서 해놨을거임. 해당 문제는 블록시스템이나 오브젝트스토리지같은데서 터질수 있는 문제들이라 본인이 db라던지 san같은거 운영하는사람 아니면 그런갑다 하면됨 | 24.03.06 16:45 | | |
(IP보기클릭)61.39.***.***
8차선 도로에서 한 차선에만 차가 몰리는 문제가 발생한다 뭐 그런 얘기로 들림 | 24.03.07 18:33 | | |
(IP보기클릭)221.144.***.***
(IP보기클릭)49.173.***.***
(IP보기클릭)175.195.***.***
(IP보기클릭)1.221.***.***
(IP보기클릭)220.117.***.***
요약 : SSD의 데이터 처리 속도저하의 책임은 SSD 컨트롤러 제조업체에게 있다. 1. SSD에서도 파일 파편화가 발생한다. 하지만 그것이 속도 저하를 당장 일으키지는 않는다. 2. 파편화된 데이터에 의하여 NAND에 데이터를 병렬 입력할 수 없게 되어 특정 NAND에만 데이터를 넣게되면 속도가 저하된다. 3. SSD에서 파일 파편화와 데이터 편중을 만들어 내는건 HDD 처럼 OS가 아니라 SSD의 컨트롤러다. 이 내용인데... 일반 PC에서는 큰 의미가 없고 대용량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해야 하는 산업용에서 의미가 있는 내용 같습니다.
(IP보기클릭)218.233.***.***
(IP보기클릭)175.198.***.***
(IP보기클릭)218.153.***.***
(IP보기클릭)118.47.***.***
SSD 디스크조각모음 무용ㅇㄷ | 24.03.06 17:35 | | |
(IP보기클릭)61.111.***.***
만약 모은다면 하나를 흩트리고, 여러가지를 흩트린 것을 모아야...?! | 24.03.06 17:56 | | |
(IP보기클릭)110.15.***.***
(IP보기클릭)175.223.***.***
파일시스템쪽보단 블록스토리지관련되서 생기는문제임 | 24.03.06 16:41 | | |
(IP보기클릭)183.105.***.***
(IP보기클릭)210.222.***.***
맞음. 윈10부터 조각모음하면 SSD는 트림으로 돌아가고 HDD는 조각모음으로 알아서 돌아감. 그래서 윈10부터는 조각모음이 말만 조각모음이지 그냥 수동 트림이라고 보면됌. | 24.03.06 16:36 | | |
(IP보기클릭)222.108.***.***
(IP보기클릭)203.249.***.***
(IP보기클릭)182.225.***.***
(IP보기클릭)1.233.***.***
(IP보기클릭)220.94.***.***
(IP보기클릭)124.136.***.***
(IP보기클릭)6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