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터 인터뷰
- 2019년 말까지 닌텐도 스위치로 파이어 엠블렘을 출시하기로 결정. 개발기간을 줄이기 위해 다른 개발사와 협업할 생각을 했다.
- 거의 동시에 코에이 테크모가 파이어 엠블렘 무쌍을 만들고 있었다.
- 코에이 팀 닌자의 햐야시와 상의한 결과, 시부사와 코우 팀(삼국지)에게 도움을 요청하기로 했다.
- 시부사와 팀은 뛰어난 SRPG를 만드는 것으로 유명하며 최고 중의 최고다.
- 같이 일할 수 있다면 정말 좋을 것이라 생각해 다시 계획을 짰다.
- 같이 일하기로 결정이 난 뒤에, 그쪽이 3개의 균형잡힌 왕국이 나오는 게임을 개발했던 걸 고려해 게임을 이렇게 만들기로 정했다.
- 인텔리전트 시스템은 일부 디자이너, 작곡가, 프로그래머 고문 등만을 제공. 기본 게임 개발은 코에이에게 맡겼다.
- 코에이는 파이어 엠블렘 팬인 개발자들을 모았기 때문에, 팀은 개발 내내 의욕이 넘쳤다.
- 처음에는 개발 속도가 어떻게 유지될지 궁금했는데, 시부사와 팀의 개발 능력은 한계가 없었다!
- 그래서 약간 욕심을 부려서 게임 규모를 늘렸다.
- 원래는 게임에 이렇게 많은 것을 넣을 생각이 전혀 없었다. 원래 만들 게임보다 2배 정도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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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 에이는 파이어 엠블렘 팬인 개발자들을 모았기 때문에, 팀은 개발 내내 의욕이 넘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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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분 또 오셨네 스위치는 유아용이라고 하셨던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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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m.ruliweb.com/nin/board/300004/read/2193694?search_type=subject&search_key=루이지 또 어그로 끌네 안 지겹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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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덧붙이면 파엠 IF 발매 후 3DS 소프트로서 구상 하지만 '파엠 에코즈' 를 제작하게 되어 개발이 중지 (이 단계에서는 스위치에 관한 이야기가 없었음) 파엠 에코즈 발매 후 스위치용으로 전환하여 본격적인 개발이 스타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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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물량 품절일 정도로 인기라는데 급 관심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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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걸전 갓겜 | 19.07.31 00: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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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걸전 시리즈. 근데 마지막이 조조전인가 그랬으니 10년 넘게 신작이 안 나온 셈.... 인데 개발을 했네 | 21.05.28 19: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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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 에이는 파이어 엠블렘 팬인 개발자들을 모았기 때문에, 팀은 개발 내내 의욕이 넘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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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엠무쌍 제작 때랑 비슷한 현상이네요 거기서도 개발자들중에 파엠 팬들이 많아서 의욕 넘치는 분위기였다고 인터뷰에서 봤었던것 같음 | 19.07.30 21: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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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없
노랑머리+ntr | 19.07.30 17: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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쬬가 환생했나 ㅋㅋㅋㅋㅋ | 19.07.30 19: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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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칰ㅋㅋㅋㅋㅋㅋㅋㅋ | 19.07.30 20: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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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성에는 친구 딸과 결혼도 가능했는데 이건 비교적 순한편 | 19.07.30 20: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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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없
진짜로 가능해요? | 19.07.30 22: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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넹 결혼돼요 | 19.07.31 09: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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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kcha
내용 덧붙이면 파엠 IF 발매 후 3DS 소프트로서 구상 하지만 '파엠 에코즈' 를 제작하게 되어 개발이 중지 (이 단계에서는 스위치에 관한 이야기가 없었음) 파엠 에코즈 발매 후 스위치용으로 전환하여 본격적인 개발이 스타트 | 19.07.30 17: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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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육성 시스템은 'Zill O'll'에서 힌트를 얻은 것 코에이 테크모의 허가를 받아 병종 이름등에 'Zill O'll'의 요소를 조금 넣음 | 19.07.30 17: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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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올 진짜 갓명작인데 여기서 이름 나올줄 몰랐네요;; 전투 시스템 빼면 진짜 졸잼인데 | 19.07.31 00: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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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감... 10명까지 필요없고 6명만으로도 쓸어먹더군요 힐러되면 법사 2, 전문 흑법사1, 활1, 중갑1, 주인공1 이렇게만해도 그냥 쭉쭉밀고감 | 19.07.30 17: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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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즈음은 좀 어려웠는데 그것도 전투 귀찮아져서 잘 안해서 그런거라 난이도가 전체적으로 쉬운 느낌 2회차 하드 하고 있는데 긴장감 느껴져서 괜찮은 듯 | 19.07.30 17: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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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게임볼륨 꽤 길다고 들었는데 벌써 2회차 하실 정도면 몇시간 정도 하신 건가요? 난 아직도 10월인데.. | 19.07.30 17: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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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빨리 읽는 편이라 30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 19.07.30 17: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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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중에 나올 루나틱이 진짜 난이도입니다... | 19.07.30 17: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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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엠 보면서 사람들이 신작 파엠무쌍2도 이런식으로 나오겠네 했는데 역시 코에이에서 개발해서 느낌적이 느낌으로 다들 알아챈듯. | 19.07.30 23: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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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물량 품절일 정도로 인기라는데 급 관심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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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 하고 국전은 거의 전멸이만 왠만한 매장들은 재입고 됐습니다. | 19.07.30 17: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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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타.
다른데 재입고 됐어요 | 19.07.30 17: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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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타.
https://m.blog.naver.com/shgames/221599897731 여기 들어가보세요 | 19.07.30 17: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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괜찮은 SRPG+휴대기기 = 개꿀.. 비타 페르소나 골든이랑 비슷한 상황이라고 보심 될듯 | 19.07.30 17: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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왠만한→웬만한 | 19.07.30 19: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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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소나 골든이 언제부터 SRPG 였죠? | 19.07.31 03: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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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타.
이분 또 오셨네 스위치는 유아용이라고 하셨던 분 | 19.07.30 17: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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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타.
https://m.ruliweb.com/nin/board/300004/read/2193694?search_type=subject&search_key=루이지 또 어그로 끌네 안 지겹나. | 19.07.30 17: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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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타.
어그로에게 먹이를 주지마시오 | 19.07.30 18: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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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모션만 팀닌자가 지원했을지도 | 19.07.31 00: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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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네요 ㅋㅋㅋㅋ | 19.07.30 17: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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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엠무쌍 스토리 모드 다깨고 뭐야 웰케짧아 했는데 히스토리모드가 너무김 ㅋㅋㅋ | 19.07.30 17: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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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스토리모드 각 캐릭터 노가다 지원회화 등등 정말 할게 많았습니다. ㅎㅎ | 19.07.30 17: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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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히스토리 하다가 지치는......ㅠㅜ | 19.07.30 17: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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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엠 팀 닌자 제작인가여? | 19.07.30 17: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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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부사와 코우면 삼국지 팀인가봐용 | 19.07.30 17: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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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에이 팀 닌자의 햐야시와 상의한 결과, 시부사와 코우 팀(삼국지)에게 도움을 요청하기로 했다." 참고로 시부사와 코우팀은 주로 삼국지와 신장의 야망 시리즈의 개발을 맡고 있습니다. | 19.07.30 17: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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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신대가 작을수록 애니메이션 만들기 편하니ㅋ 에코즈 이프랑 비교할게아니라 ㄹㅇ 나무막대 모션이었던 새벽이랑 비교해야됨 | 19.07.30 17: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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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렇군요. 집에서 창염이 썩고 있는지라 새벽은 아직.. | 19.07.30 17: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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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추는 뭔지? 일본 겜이라 비추? | 19.07.30 18: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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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 모션은 다르지 않나요? 크리는 전용모션 맞는거 같던데 | 19.07.31 10: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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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보니 그런거 같기도...너무 뻣뻣해서 인식이 늦었네요;;;; | 19.07.31 10: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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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엔 닌텐도가 두눈 시퍼렇게 뜨고 있어서 그러진 못 할겁니다 | 19.07.31 06: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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웬지→왠지 | 19.07.30 19: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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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렸을때 흑백 컴퓨터로 삼국지2 신장의 야망 랑펠로 등 코에이 게임 켤때 꼭 나오는 이름 시부사와 코우 시부사와 코우는 코에이 창업자(이면서 개발자)의 펜네임인데 이 팀이 파엠 제작에 참여하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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헛 삼국지2 진짜 미친듯이 했는데 저 화면이 그거에요? 와 놀랍네요. | 19.07.30 23: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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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 시리즈 하면 아직도 저 이름 나오죠 | 19.07.31 00: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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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걸전 공명전 조조전 | 19.07.31 00: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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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에이SRPG는 영걸전 시리즈가 유명하긴 하지만, 삼국지 예전작들 보면 전투시 턴제방식이 많았죠. 예전 PC시절 대항해시대, 수호전 등등 턴제 제작경험은 충분합니다. | 19.07.31 11: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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훨씬 더 대중적인 겜이 돼서 고전작들의 매니악한 부분을 사랑했던 사람이라면 미묘할 수도 있습니다. 일단 루나틱이 안나온 지금 시점어선 하드 클래식도 무지 쉽게 느껴지고요 | 19.08.02 07: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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