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nd Theft Auto VI의 홍보 이미지 - Rockstar Games; PlayStation 로고 - Sony
소니는 게임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검열할 수 있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특허 출원했습니다. 이 기술은 성인용 게임을 어린이에게 적합하게, 혹은 최소한 어린이에게 덜 유해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AI 기술의 핵심은 부모가 자녀가 플레이하는 게임에서 검열할 내용을 직접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부모는 폭력, 욕설, 성적 콘텐츠 등 원하는 설정을 선택할 수 있고, AI가 이를 기반으로 부모가 자녀에게 노출시키고 싶지 않은 내용을 변경하거나 흐리게 처리합니다. 또 프로그래밍 특성상 각 부모의 자녀에 대한 규칙에 맞춰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폭력은 차단하되 욕설은 허용하는 식으로 말이죠.
이 소식을 최초로 보도한 레트로 핸드헬드는 소니가 성인용 게임의 플레이어 기반을 확대하려는 전략이라고 분석한다. 만약 어린이들이 이미 대성공을 거둔 프랜차이즈인 ‘그랜드 테프트 오토'를 구매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록스타가 '그랜드 테프트 오토 VI’ 제작에 15억 달러 이상을 투자한다는 보도가 나올 정도로 성공한 시리즈입니다. 게임 제작비 회수를 위해 가격이 100달러에 이를 것이라는 추측도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게이머층이 갑자기 그런 성인용 게임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면 가격 인상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소니는 이 AI 기술을 활용해 어린이들에게 가장 선호되는 비디오 게임 시스템이 될 수 있습니다. “부모님들은 아이들이 가장 잔혹하고 불량한 게임도 안전하게 즐길 수 있으며, 어린이에게 부적절한 내용을 접할 염려가 없다”는 광고가 등장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마리오와 동키콩 게임으로 항상 가장 가족 친화적인 콘솔로 인식되어 온 닌텐도에 비해 소니에게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아마도 소니가 이 AI 프로그램을 특허 출원한 이유도 여기에 있을 테죠. 닌텐도, 특히 마이크로소프트가 먼저 이를 구현하거나 더 나은 방식으로 개발하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이니까요.
https://x.com/HiRetroShell/status/2001954890214732266?ref_src=twsrc%5Etfw%7Ctwcamp%5Etweetembed%7Ctwterm%5E2001954890214732266%7Ctwgr%5Effd6ebe3d0efc335b68ae739af9178e579443a0f%7Ctwcon%5Es1_c10&ref_url=https%3A%2F%2Fgeeksandgamers.com%2Fsony-patent-reveals-plans-for-ai-that-censors-games-in-real-time%2F
그러한 맥락에서 해당 프로그램은 ‘플랫폼에 구애받지 않는다(platform-agnostic)’고 설명되며 여러 콘솔에서 작동할 수 있겠지만, 실제로는 소니 콘솔에만 한정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면 '팬텀 블레이드 제로'를 적어도 1년간 PS5 독점으로 출시하는 회사가 이런 혁신을 다른 곳과 공유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레트로 핸드헬즈는 이 기술이 “클라우드 게이밍”에 통합될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즉, 플레이스테이션 네트워크가 구형과 신형 플랫폼 모두에 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서 게이머들 -아마도 어린 게이머들의 부모님들-이 블러드본을 피 없이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최신의 초고가 시스템을 굳이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는 뜻일 것입니다.
레트로 핸드헬즈가 지적한 흥미로운 관점 중 하나는 예술적 자유와 창작자의 의도를 침해할 가능성이다. ‘GTA’ 같은 게임에서 성인용 요소를 빼버리면, 그 게임만의 개성과 정체성이 사라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이는 마치 흑백 영화를 억지로 컬러로 바꾸거나, 과거에는 허용되었지만 지금 기준으로는 부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콘텐츠를 검열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혹은 이런 우려들이 기우에 불과할 수도 있습니다. 소니가 모두를 위해 GTA를 뜯어고치는 것이 아니라, 원본 그대로 구매한 개인이 자신의 의사에 따라 설정을 바꾸는 것이라면, 예술적 자유 침해라는 논란 자체가 성립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 AI 프로그램이 실제로 얼마나 잘 작동할지에 대한 의문도 있습니다. 만약 무해한 장면을 지나치게 선정적이라고 잘못 판단해버리면, 플레이어는 게임 스토리의 중요한 부분을 놓치게 될 수 있습니다. 혹은 AI가 어떤 장면을 놓쳐저려서 부모가 원치 않는 화면을 아이가 보고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혁신이 반드시 겪어야 할 험난한 길이겠지만 어쨌든 이 기술은 도입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그 특허를 통해서, 소니가 이를 선보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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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검열하면 소니가 빠질 수 없지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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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등급이 나온걸 후검열 좀 하지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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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병하고 있네 진짜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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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무슨 겜임?? | 25.12.20 14: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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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자의 아틀리에 | 25.12.20 15: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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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그래픽이 좋네 재밋음?? | 25.12.20 16: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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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그냥 사기행위로 봐야 해. | 25.12.20 14: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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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 분류는 어느 한쪽을 희생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게 적용되면 어른은 무삭제, 애들은 검열판이 가능하니까 판매자나 소비자나 서로 윈윈 | 25.12.20 12: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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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한 사람이 다르다고 뉴스가 진짜가 되거나 가짜가 되는 건 아님 | 25.12.20 14: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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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도 내용좀 읽고 댓글 다는게 어떰? 소니가 일괄로 검열하는게 아니라 유저 선택권을 컨트롤 할 수 있게 하는거잖아 | 25.12.20 15: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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